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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티리엘

안녕하세요 이번에 티리엘이 리워크가 됬습니다.(사실 1주일도 더 됬지만) 개인적으로 티리엘이 주캐고 자주 써왔던 만큼 리워크가 꼭 필요하다는 생각과 괜히 잘못 리워크되면 어쩌나 걱정이 붙었는데 다행히 만족스럽게 되서 기부니가 조아써요ㅎ리워크 전에도 티리엘 공략을 올렸었는데 이번엔 리워크된 특성들 하나하나 연구하면서 지금까지의 결과를 공략으로 올리게 되었습니다.우선 티리엘의 기본부터 간단하게 말하자면1.엄청난 기동성을 가진 탱커다.2.아군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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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리워크 티리엘 특성 연구, 티리엘의 기본
작성자 | 베이션  작성일 | 2018-01-29 21:18:56  조회수 | 38053
티리엘
정의의 대천사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보호막, 이동기, 무적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25175.23825003781.51.25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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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이번에 티리엘이 리워크가 됬습니다.(사실 1주일도 더 됬지만) 개인적으로 티리엘이 주캐고 자주 써왔던 만큼 리워크가 꼭 필요하다는 생각과 괜히 잘못 리워크되면 어쩌나 걱정이 붙었는데 다행히 만족스럽게 되서 기부니가 조아써요ㅎ


리워크 전에도 티리엘 공략을 올렸었는데 이번엔 리워크된 특성들 하나하나 연구하면서 지금까지의 결과를 공략으로 올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티리엘의 기본부터 간단하게 말하자면
1.엄청난 기동성을 가진 탱커다.
2.아군을 지원/보조하기 좋은 탱커다.
3.어느정도 탱키하기도하고 딜도 나쁘지 않은 탱커다.
4.기동성을 이용한 어그로 핑퐁, 탈출, 추노 모두 좋은 탱커다.

이렇게만 보자면 굉장히 좋기만한 탱커로 보이지만 저 장점들이 모두 적당한 장점들이라는게 단점입니다.
즉, 어떤 방면에서든 특출나지 않고 애매한 탱커라는 겁니다.(최강 기동성은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티리엘을 어그로 핑퐁, 브루져로 자주 사용하곤 하는데 물론 기동성이 좋으니 적합한 영웅입니다. 하지만 저는 조금 생각이 다른게 
티리엘의 주된 목적은 바로 아군을 지키는데 있다는 점입니다. 
티리엘의 뛰어난 기동성은 좀더 아군을 지키거나 지원하기 좋은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기 위함이며 핑퐁과 브루징은 덤으로 따라와준다고 생각하고 플레이 하고있습니다.

정의 (W)  강타 (E)  심판 (R)  축성 (R) 등 스킬셋만 잘 생각해봐도 아군 세이브, 버프 등의 스킬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에? 심판 (R) 이 무슨 지원용 스킬이에요?? 하시는 분들 있을겁니다. 아군을 물러 들어오는 상대 브루져가 2명 이하일때는 심판으로 어느정도 세이브가 가능하고 또 아군 조합이 돌진형(    등) 조합이라면 티리엘이 먼저 심판으로 진형 붕괴를 시켜놓는다는 점에서 아군 지원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번 리워크로 브루징으로써 티리엘이 강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저는 아군을 지키는 탱커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영웅 상성

    티리엘은 아군과 조합을 심각하게 많이 타는 영웅이 아닙니다. 굳이 뽑자면 돌진형 영웅 이나 메인탱커 와 조합이 좋고 뚜벅이 들과 물몸 들에게 티리엘의 세이브능력은 굉장히 좋습니다.  케리건 을 굳이 넣은 이유는 축성과의 조합때문 입니다.  축성 (R) 이 발동된 지역으로 적을 끌어들인다고 생각해보세요.

    적으로써는 말티엘에게 대항할수있는 몇안되는 탱커들중 하나이고 어지간한 뚜벅이들은 말할것도 없으며 도트딜이 있는 영웅   들은  정의 (W)로 시간을 벌거나 쉽게 막을수 있으며 설마 피의 향기 (Q) 를 가는 사람은 별로 없겠지만 만약 이 특성을 간  아즈모단 을 적으로 만난다면 스택쌓기 방해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으로는 제 경험상 '침묵'스킬을 가진 영웅입니다. 물론 다른 cc기들도 무섭긴 하지만 경험상(발리라 제외) 범위 침묵기를 가진 영웅들 때문에 기동성이 추락하거나 한 경우가 매우 많아서 침묵기를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으로 선택했습니다.

    특성 및 기술

    (2)

    모두에게 정의가 꿀특입니다. 소위 미니소리방벽이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아군 세이브 뿐 아니라 라인전도 쎄집니다. 티리엘에게 포커싱이 될땐 구원특을 가세요 자세한건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1)

    25퍼 방어력이 개꿀입니다. 평타피흡도 7렙과 연계하면 유지력이 와따로 올라갑니다. 구속력은 추노와 도주 둘다 용이해지게 되고 갱킹에도 좋아지지만 다른 특성들이 꿀이라 상대적으로 비추

    (3)

    공속증가는 덤 이속증가가 엄청난 개꿀이며 평딜 아군이 있다면 금상첨화 뚜벅이 아군도 좋아 죽습니다.
    만약 아군에 딜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평딜러가 없으면 징악이 좋습니다.

    (2)

    사실 티리엘의 궁극기는 조합따라 달라집니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

    13특도 굉장히 애매합니다. 이또한 상황따라 판단해서 가는것이 좋습니다.

    (1)

    재련술이 사실 가장 무난하지만 e특으로 몰빵하시거나 하면 믿음도 좋습니다. 광륜은 1렙에 비추한 열렬한 재생특을 가셨다면 찍어보던가 말던가 흠흠

    (4)

    궁강, 가호, 인장 모두 무난 합니다. 20특도 아래서 설명하겠습니다.

    • 엘드루인의 힘(Q)
      마나: 4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대상 지역에 엘드루인을 던져 주위 적들에게 114의 피해를 주고 2.5초 동안 25% 느려지게 합니다. 5초 안에 다시 사용하면 검으로 순간이동하고 주위 적들을 다시 느려지게 합니다.
    • 정의(W)
      마나: 4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4초 동안 33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주위 아군 영웅과 돌격병에게는 보호막의 4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 강타(E)
      마나: 4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대상 지역에 156의 피해를 줍니다. 해당 지역을 지나가는 아군은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 대천사의 분노(고유 능력)
      죽으면 4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되고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며, 무적이 만료되면 폭발하여 주위 적들에게 468의 피해를 줍니다. 폭발에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부활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대천사의 분노가 활성화된 동안 주위 적 영웅의 공격력이 50% 감소하며, 폭발한 후에도 3초 동안 지속됩니다.
    • 엘드루인의 섬광(Q)
      엘드루인으로 순간이동하여 주위 적들을 2초 동안 25% 느려지게 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사실 티리엘 리워크를 굉장히 마음에 들어한게 티리엘이 상대적으로 좋아진 느낌도 있지만 무엇보다 버릴 특성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리워크 전에는 너라면 이 특성 찍겠냐?? 하는 특성들이 많았지만 리워크 되면서 대부분의 특성들이 상황에 따라 다르게 갈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1레벨
    아직 티리엘이 크게 활약하기 힘듭니다.  모두에게 정의를 (W) 특성을 가셨다면 아군에게 10초마다 미니방벽 을 걸어줄수 있습니다.  열렬한 재생 특성을 비추한 것은 일단 적 영웅을 때려야 회복이 된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회복량도 스택이 중첩되어 쌓여야지만 올라가고 16렙  불타는 광륜 (Q) 특성을 찍을 때까지 빠르게 스택을 쌓을수가 없습니다.

    만약 티리엘에게 포커싱이 우선적으로 맞춰진다면 혹은 솔로탱커라면 구원 (W) 특성도 좋지만 보호막이 유지되는 4초안에 보호막이 파괴되어야만 한다는 점과 회복량이 체감상 그렇게 크지는 않다는 점입니다.(약 5%)


    4레벨
    슬슬 티리엘이 돋보이기 시작할 때입니다. 탱킹능력을 올리고 싶다면  굳건한 천사 (Q)  신성한 활력 (E) 을 찍어주세요  신성한 활력 (E) 이 특성은 꼭 영웅이 아니라 적을 맞추면 발동되는 특성으로 라인전도 강해지고 유지력도 상당히 높아지는 것이 체감될 겁니다.


    7레벨

    이제부터 티리엘이 제대로 나올 수 있습니다.
    라인클과 딜을 얻고싶다면 화답 (W) 브루징과 아군의 딜 보충, 그리고 4레벨에 신성한 활력 (E) 특성을 갔다면  징악 (E), 아군 보조와 기동성강화를 원한다면 신속한 응징 (E)  사실 이 특성도  신성한 활력 (E) 과 연계가 나쁘진 않지만 
    신성한 활력 (E)----- 징악 (E) ,  굳건한 천사 (Q)----- 신속한 응징 (E)
    이 세트가 서로 연계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10레벨 

    티리엘의 궁극기 선택은 높은 판단력을 요구합니다. 물론 잘못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둘다 워낙 좋은 궁극기들이라 어느정도 상쇄가 가능하긴 합니다.
    심판 (R) 을 선택하는 경우
    1.상대방에 아군 딜힐을 물 브루져가 2명 이하이고 아군에 cc기가 매우 필요한경우
    -아군 딜힐 물러 들어오는 브루져를 심판해주세요 다만 이는 아군 호응이 어느정도 필요함
    2.아군 브루져와 함께 들어가서 상대의 주요 영웅을 빠르게 끊거나 그를 지원하는 영웅을 무력화 시켜야 할 경우
    -예를 들어 우리  겐지가 상대 딜러를 물고있는데 상대 탱커가 겐지에게 달려들거나 지원가가 힐을 넣어주려는 경우
    3.상대방이 뭉쳐싸우면 굉장히 유리해지는 조합이거나 중요한 정신집중기가 있는 조합인경우
    - 굶주린 혼령 (R) 라든가 1,000잔 돌리기 (R) 라든가 광란의 도가니 (R) 라든가....
    4.아군을 지키는 것보다 상대를 물어주는게 더 이득인 경우 혹은 축성보다 심판이 아군에게 적합한 경우
    -이런 경우가 나오지 않길 바라지만 아군에게 축성은 반드시 탈출해야하는 것이다 라는 디버프가 걸려있거나 아군 딜힐러가 너어어무 심각하게 못해서 차라리 같은 탱커나 브루져를 지원해 우리가 따이는 만큼 상대를 따야하는 경우입니다.
    5.상대방에 루시우가 있는경우
    - 루시우 는 cc를 풀어줄 스킬도 순간적으로 심판에게서 벗어날수있는 순간이동기도 없습니다.
    6.상대에게 노바가 있는 경우
    -노바는 죽어야해

    축성 (R) 을 찍어야 하는 경우
    1.아군에게 들어오는 브루져가 2명 이상인 경우
    -물론 2명정도라면 심판으로도 커버 가능하지만 그 2명이 빠르게 녹이기 힘든 영웅이거나 수많은 cc기들로 무장했다면 말이 달라짐
    2.상대방에 범위딜로 큰 데미지나 cc를 먹일수 있거나 단일대상을 거의 반드시 킬할 정도의 데미지를 가진 스킬이 있는경우
    -아군의 주요 영웅을 지켜야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발라 가 주 딜러인데  불덩이 작렬 (R) 이 따라온다거나 하는경우 혹은  황혼의 꿈 (R)  울부짖는 화살 (R) 등 범위형데미지,cc기인 경우
    (잠깐 자랑하자면 제 티리엘 별명이 황꿈막는 축성임 하하하)
    3.아군 브루져가 들어가서 상대 딜힐을 물며 오래 버티기 힘든 경우
    -이 경우엔  심판 (R) 으로 먼저 들어가서 어그로를 먼저 다 끌어줄 수도 있지만 상대방이 티리엘이 아닌 브루져를 더 먼저 포커싱하거나 우리 브루져가 티리엘여부 안따지고 일단 들어가서 무는 놈일경우
    4.맵이 주로 싸우는곳이 좁은곳이고 아군 적군 가리지않고 뭉쳐져서 난전이 일어나는 경우
    -너무나 당연한 얘기지만 아군이 축성에 더욱 잘 모일수 있다는 점과 거기에 상대도 같이 있다면 그 한타는 이미 끝난것입니다.
    5.상대방이 궁연계가 제법 잘되는 경우
    -아군을 한데 묶어놓고 그곳에 모든 궁을 쏟아부어 한타를 터뜨리는 경우에 티리엘이 거기에 축성 한번만 깔아주면 정말 영화같은 상황이 펼쳐지고 당신은 찬양받을 것입니다.(티리엘도 같이 휘말리면 같이 죽는건 함정)


    13렙
    버릴 특성이 없습니다. 상황따라 판단해서 찍어야 합니다. 용병 스틸에 자신이 있고 맵에 길목이 좁은 곳이 많은경우엔 닥 신성한 땅 (Q) 하지만 굳이 상대 길막이 필요하지도 않고 좀더 딜을 챙기고 싶다 하면  법과 질서 (W) w 한번만 제대로 걸어주고 e긁으면 500이 넘는 딜이 나옵니다. 원래 10초에 한번 걸어주던 미니방벽을 더 빠르게 걸어주는건 덤.
    정의의 칼날 (Q) 은 아직 좀더 연구가 필요하긴 하지만 지금까지는 상대를 물러 들어갔다가 다시 아군 지키러 들어오는 플레이로 많이 써봤습니다.


    16렙

    역시 상황따라 찍는 특성들입니다.
    1렙에 만약 열렬한 재생 특성을 갔다면 16렙은 반드시 불타는 광륜 (Q) 
    e특을 주로 갔고 좀더 딜을 올리고 싶다면  믿음으로 벌하노라 (E) 
    그 외에 기동성과 유틸성, 추노력, 도주력등을 골고루 올리고 싶다면  호라드림의 재련술 (Q) 


    20렙

    사실 궁강도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궁을 심판을 갔다면 난 반드시 궁강....크큭)
    4렙에 굳건한 천사 (Q) 특성을 갔다면  천사들의 가호 특성을 가세요. 만약  신성한 활력 (E) 특성과  징악 (E) 특 연계를 쓴다면  엘드루인의 인장이 좋습니다.
    하지만 굳이 징악 (E) 이 아니라 신속한 응징 (E) 을 갔더라도  엘드루인의 인장 가도 나쁘지 않습니다. 참 재밌는 공속을 가지게 될겁니다 흐흐


    지금까지 리워크된 티리엘의 특성을 알아봤습니다. 사실 너프를 조금은 먹을거 같아서 일부러 공략을 늦게 올린건데 이번 밸패때 너프를 받지 않아 일단 그대로 올립니다. 티리엘이 확실히 좋아져서 정말 맘에 듭니다. 시공조아
    지금까지 긴글 읽어줘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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