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빛나래

시작하기에 앞서언젠가는 상향될 것이다.언젠가는 다시 메이저픽이 될 것이다.그런 기대를 2지원 끝무렵부터 가슴에 품은 채 기다리고 있는 빛나래 유저의개인 특성 빌드 총정리입니다.빛나래 붐은 다시 온드아아아아아아!!!소개할 빌드 개요(1) 정석 위상 빌드→ (1-2) 변형 위상 가루 빌드(2) Q특과 매수특→ (2-2) Q 올인 빌드(3) 정화특과 안개특(4) 가루 빌드거창하게 구분짓기는 했지만 빛나래의 특성은 특성간 시너지가 생각보다 크지 않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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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빛나래가 떡상할 그 날을 기다리며
작성자 | Leobb  작성일 | 2018-05-24 08:34:12  조회수 | 5321  최종수정 | 2018-05-26 11:48:29
빛나래
요정용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밀쳐냄, 회복, 보호막, 이동기, 무력화, 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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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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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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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14503.01955003815.51.11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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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시작하기에 앞서

언젠가는 상향될 것이다.
언젠가는 다시 메이저픽이 될 것이다.

그런 기대를 2지원 끝무렵부터 가슴에 품은 채 기다리고 있는 빛나래 유저의
개인 특성 빌드 총정리입니다.


빛나래 붐은 다시 온드아아아아아아!!!



소개할 빌드 개요

(1) 정석 위상 빌드
→ (1-2) 변형 위상 가루 빌드

(2) Q특과 매수특
→ (2-2) Q 올인 빌드

(3) 정화특과 안개특

(4) 가루 빌드

거창하게 구분짓기는 했지만 빛나래의 특성은 특성간 시너지가 생각보다 크지 않아서(나쁘게 말하면 시너지 특성들이 구려서) 특성 자유도가 높습니다. 즉, 말이 빌드이지, 편의상 각 레벨별 특성을 적당히 조합해놓은 것에 지나지 않으므로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영웅 상성


빛나래와 아군 탱커
빛나래가 좋아하는 탱커의 조건은 1) 적 진입에 대한 억제력이 강합니다.
                                              2) 강력한 CC기를 가져서 변이 연계가 용이합니다.
                                              3) 자생력이 있습니다.

위 세 조건을 만족하면 대부분 빛나래와 상성이 좋습니다. 각각의 항목에 대해 주석을 달자면,


1) 빛나래는 자신이 CC연계에 노출되면 순식간에 녹습니다. 체력 1508은 장식이 아니에요.
따라서 본인이 CC를 맞았을 때 연계를 손쉽게 막아줄 수 있는, 억제력 강한 탱커가 좋습니다.

2) 우서의 심판의 망치 (E)는 특성에 따라 적의 이동속도, 공격력을 저하시키기도 하고( ) 두 번을 연속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즉, 자체적으로도 방어적인 능력이 강한 CC입니다.
  그러면 빛나래의 변이 관련 특성을 살펴볼까요.  불안정한 기형 (W) ,  약화 변이 (W)는 순수 딜 보조 특성이고  상급 변이 (W)도 딜로스를 0,75초 늘리는 역할보다는, 적의 생존기를 0.75초 더 늦추는 역할로서 쓸 때의 효율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공격적인 CC 연계로 변이를 써먹지 못하면 변이의 활용 가치가 많이 하락하므로 탱커의 하드 CC 및 연계의 용이함이 조건에 포함됩니다.

3)  위안의 안개 (고유 능력) 든  점멸 치유 (R) 든 탱커를 힐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힐기입니다. 자생력(자힐)이 있거나 방어력을 통해 힐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탱커가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조건에 가장 잘 맞는 탱커는 가로쉬와 정예 타우렌 족장, 아서스입니다. 이외의 탱커들을 살펴보면

누더기 : 불안정한 CC, 약한 진입 억제력
디아블로 : 진입 올인탱, CC는 강하나 빛나래가 제때 연계하기에는 거리 문제가 발목을 잡음, 자생력 약함
무라딘 : 약한 진입 억제력
블레이즈 : CC가 강하긴 하지만 뒷라인에 넣기가 매우 어려움
아눕아락 : 진입 올인탱, 디아블로와 대부분의 문제를 공유하며 디아블로보다도 자생력이 약함
요한나 : 제대로 된 하드 CC가 궁극기밖에 없음( 규탄 (W) 은 단 0.25초 기절에 끌어오는 거리도 매우 짧음)
티리엘 : 요한나보다 더 심각한 CC부족

대략 이런 느낌입니다. 그나마 이중에서 무라딘과 블레이즈, 누더기는 상성이 최상은 아니어도 상황에 따라 써봄직합니다. 나머지는 빛나래랑 함께 못할 것은 없지만 빛나래와의 시너지보다는 다른 팀원과의 시너지로 해결책을 찾는 게 낫습니다.


빛나래와 아군 딜러
빛나래가 좋아하는 딜러는 1) 힐 외적인 캐어가 중요한 딜러
                                    2) 포킹 혹은 누킹이 강한 딜러
                                    3) CC 연계에 이점이 있는 딜러

저는 대략 이렇게 나눕니다. 각각의 예시를 들자면

1)  피닉스 (힐 빼고 다 필요한 원딜),  레이너(힐 받지 않아도 될 환경을 만들지 못하면 힐 받을 틈도 없이 죽는 원딜),  발라(레이너와 이하동일) 등
2) 크로미(진입만 억제하면 일방적으로 패는 메이지딜),  켈투자드(적이 물러 들어오지 않으면 한녀석씩 삭제시키는 메이지딜),  한조(평타는 너프돼도 기술 사거리와 포킹딜은 여전한 원딜) 등
3) 마이에브(솔직히 얘는 빛나래 없이도 쌤),  도살자(조건부) 등

대충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평상시 힐캐어를 자주 필요로 하거나( 굴단 ), 빛나래의 장거리 지원(= , ) 범위밖에서 주로 노는 캐릭터( 겐지,  트레이서)는 특별한 예외 상황이 아닐 경우, 한팀에서 안 보는 게 좋습니다.


빛나래와 적군 탱커
빛나래가 싫어하는 탱커는 1) cc가 장난아니게 강한 탱커(거리싸움을 강요함)
                                    2)진입력이 장난아니게 강한 탱커(거리싸움이 무의미함)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1에는  가로쉬,  정예타우렌이 있고
2는  디아블로,  아눕아락이 대표적입니다.
특히나 1에 해당하는 탱커는 빛나래에게 굉장히 성가십니다. 기본적으로 빛나래의 포지션은  가 범위힐인데다 주력기인  의 사거리가 그리 길지 않은 관계로 1.5선이 강요됩니다. 이에 따라 조금만 거리 계산을 실수하면 저 탱커들에게 cc를 맞고 고대로 전광판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2에 해당하는 탱커들도 무섭기는 매한가지이나 먼 거리를 진입해오기 때문에 반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습니다.
디아블로는 빛과 같은 반응속도로 변이를 걸면  암흑의 돌진 (Q)과  압도 (E)를 끊을 수 있고  아눕아락은 진입 자체를 저지할 수는 없는 대신  정화와  얼음 방패로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이 비교적 널널합니다.

그리고 진입탱들의 경우, 진입기를 통해 진입했을 때  변이 (W)와  에메랄드 바람 (R)으로 받아쳐서 '킬로 이어질 수 있다면' 역으로 빛나래가 상대하기 쉬운 탱커가 될 수도 있습니다.(다만 체력이 약한 아눕아락은 몰라도 디아블로는 저 두 기술만으로 잡기가 매우 어려우므로 신중한 판단을 요구합니다.)


빛나래와 적군 딜러
일단  변이 (W)나  에메랄드 바람 (R)으로 킬각을 볼 수 있는 진입형 딜러들은 모조리 상대하기 쉽습니다. 생존기가 출중하지만 물몸( 겐지,  트레이서,  일리단)이거나 몸은 단단해도 생존기가 부실한 영웅( 도살자)이 그 예시입니다.
그리고 cc에 생사가 갈리는 진입 영웅( 도살자, 케리건)도 정화와 얼음 방패가 다 있는 빛나래에게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빛나래가 어려워하는 딜러는 1) 포킹 위주의 딜러
                                       2) 거리싸움을 강요하는 딜러
                                       3) 커버하기 힘든 딜량의 지속딜러(대체로 독딜)
                                       4) 깡스팩으로 밀어붙이는 딜러 등이 있습니다.

1은 위에서도 예시를 든  크로미,  한조가 해당합니다.
2는  알라라크가 대표적입니다. 특히나 7레벨 특성인  강제 이동 (W),  이동 저해 (W)는 둘다 빛나래에게 치명적이며 불화의 일격 (Q)까지 콤보를 맞게 되면 사실상 빛나래는 죽은 거나 다름없다고 봐야합니다.
3에 해당하는 딜러는  루나라,  굴단,  나지보 등입니다. 독딜의 구성상  요정 가루 (E)가 효과를 보기 힘들고 총딜량 자체도 어마어마해서 빛나래의 힐량으로는 커버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나마 여기에 해당하는 딜러는 대부분이 뚜벅이이기 때문에 약점이 명확하고 빛나래의 변이 연계까지 들어가게 되면 킬로 이어지기가 매우 쉽습니다.

4는  그레이메인과  카시아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스팩 자체가 뛰어나기 때문에  변이 (W)와  에메랄드 바람 (R) 연계만으로는 킬을 내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카시아의 경우, 빛나래의 cc는 모두 이동이 가능한 cc이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킬각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특성 및 기술

(1)

특성 정리는 아래에서

(1)

특성 정리는 아래에서

(3)

특성 정리는 아래에서

(2)

특성 정리는 아래에서

(4)

특성 정리는 아래에서

(2)

특성 정리는 아래에서

(2)

특성 정리는 아래에서

  • 비전 섬광(Q)
    마나: 3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섬광을 발사하여 78의 피해를 주고 중심부에는 109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중심부에 적 영웅이 적중하면 위안의 안개의 지속 효과가 즉시 발동합니다.
  • 변이(W)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대상을 변이시켜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감소시키고 침묵시킵니다. 변이된 대상은 공격할 수 없습니다.
  • 요정 가루(E)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3초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를 20% 증가시키고 기술 방어력을 30 증가시켜 기술 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30% 감소시킵니다.
  • 위안의 안개(D)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용하면 주위 아군 영웅들의 기절, 감속, 침묵, 이동 불가 효과를 제거합니다.

    지속 효과: 4초마다 주위 아군 영웅들의 생명력을 120 회복시킵니다.
  • 위상 이동(Z)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2초 후, 아군 영웅에게 순간이동하고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시킵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빛나래의 기본 스킬 운용

비전 섬광 (Q)
특성 투자가 없다면 라인 클리어 전용 스킬. 라인 클리어를 빠르게 하고 싶다면 원거리 돌격병+마법 돌격병에게 중앙딜을 넣는 게 필요합니다. 다만 빛나래가 라인전을 하는 이유는 '라인을 밀기 위함'이 아니라 '경험치를 받아먹기 위함'이므로 그리 중요하지는 않은 테크닉이고 오히려 라인을 홀드하는 게 이득인 경우가 많기에 활용도도 높지 않습니다.

변이 (W) 
주력기1. 기본적으로 딜을 넣고 싶다면 적 힐러를, 힐을 하고 싶다면 적 딜러를 변이시키는 방식으로 쓰면 됩니다. 다만 변이 딜특성을 찍었거나 상대 힐러의 힐량을 딜로 찍어누를 수 있다는 판단이 있다면 포커싱 대상을 변이시켜 디버프를 거는 것도 가능합니다.

요정 가루 (E) 
주력기2. 아군 탱에게 빛나래가 해줄 수 있는 최고의 힐. 적에게 딜각이 나올 때마다 바로바로 걸어줘야 빛나래가 편합니다.(탱커 자신은 딜감을 거의 체감하지 못하고 딜받고 나서 찔끔찔끔 들어오는 힐만 느낍니다.) 아군 딜러에게 걸어주는 경우는 기술방어력보다 이동속도 20% 증가를 목적으로 딜각이 나오기 전에 걸어줍니다.

점멸 치유 (R1)
치유보다 점멸이 목적. 힐, 세이브로 쓰기보다, 아군이 딜각 볼 때 아군을 타고 갑자기 나타나 적에게 변이를 걸어버리거나, 빛나래가 물렸을 때 아군, 돌격병을 타고 도주할 목적으로 쓰는 게 효과적인 묘한 궁극기. cc지옥인 현재 메타에서 이걸 힐기로 쓰겠다고 앞라인에게 썼다가는 빛나래가 cc를 맞고 산화하므로 찍을 때에는 상황을 잘 판단합시다.

에메랄드 바람 (R2) 
  광역으로 적을 밀어내는 cc기. 세이브 용도로도, 적 진형 붕괴 용도로도 효과적인 궁극기지만 0.5초의 선쿨이 존재하므로 주의할 것. 다만 빛나래에게는  변이 (W)가 있어 에메랄드 바람을 끊을 수 있는 적 하나는 무조건적으로 배제하고 궁극기를 쓸 수 있으므로 말퓨리온의  황혼의 꿈 (R) 이나 루시우의 소리 방벽 (R) 같은 궁극기보다는 훨씬 난이도가 낮습니다.
  쿨은 60초로 세이브기 치고는 꽤 짧은 편이에요.  바람 고리의 판정도 우수하니 아끼지 말고 써줍시다.

위상 이동 (Z) 
빛나래가 말을 못 타는 대신 받은 이동기라고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빛나래가 말 대신 받은 건  요정 가루 (E)의 이동속도 증가고 위상이동은 실질적으로 없는 거나 다름없는 고유기술을 대체해서 존재하는 기술이라고 말이죠.
  위상이동은 빛나래의 장거리 순간이동기로 빛나래가 맵리딩을 열심히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빛나래가 라인을 미는 게 좋지 않은 이유도 이 위상이동의 활용 때문인데 라인을 밀어 놓으면 갱킹과 딜교의 위험이 있는 위치에서 맵리딩을 해야하므로 멀티태스킹을 더 많이 요구하고 위험 부담도 큰 편이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라인은 포탑을 끼고 경험치를 받아먹으며 맵이나 열심히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빛나래가 위상이동을 타고 가는 것은 적도 확인이 가능하므로 위상이동을 타자마자  에메랄드 바람 (R) 은 왠만큼 상황이 받쳐주지 않으면(적 cc기가 다 빠졌거나 cc기 보유 영웅이 충분히 멀리 있거나) 자제합시다. 예측 cc로 끊길 수도 있고 적 지원가의 예측  정화로 손쉽게 카운터당할 수 있습니다.

위안의 안개 (고유 능력) 
적이고 아군이고 심지어 빛나래 유저 본인도 이게 힐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냥 발동될 때 소소한 이펙트와 소리를 들으며 마음의 위안으로 삼읍시다. 쓸데없지만 d로 강제발동 시키는 게 가능합니다. 물론 힐수치는 오르지 않지만요.


빛나래의 특성 설명


== 1레벨 ==

뾰롱뽀룡 (Z) 

- 위상특을 가겠다면 절대로 거르지 맙시다. 이 특이 있어야 한타 중에 위상이동을 두 번 이상 쓸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운영을 빡세게 하고 싶다면 추천.

환상의 조준 (Q) 

- Q의 활용도를 크게 늘려주는 특성인데 그 활용법을 나열하자면
(1)시야 체크: Q의 긴 사거리, 저렴한 마나 코스트, 적은 쿨타임, 넓은 타격범위로 부쉬, 용병 캠프 등을 체크하기 매우 수월합니다. 어차피 말을 타지 못하는 빛나래의 특성상 수시로, 그것도 매우 안전한 거리에서 할 수 있는 게 이점. 갱킹 탐지, 동선 낭비 방지 등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2)오브젝트 방해: 긴 사거리를 통해 클릭형 오브젝트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비전섬광이 부딪히기 전까지는 타격 판정이 없으므로 탱커가 중간에 서서 맞아주는 게 불가능합니다.

(3)안전한 라인 클리어: 요새 앞에서 라인 중앙까지 비전섬광을 날릴 수 있으므로 갱킹 걱정 전혀 없이 라인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경험치 확보를 위한 최소 거리보다도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요새 앞에서 Q만 날리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4)근접 폭딜: 중앙부 범위가 빛나래의 피격판정과 겹칠 경우 Q가 0.1초만에 타격됩니다. 이를 통해서 '근접Q->중앙부 피격으로 쿨타임 1초->근접Q....'라는 메커니즘으로 딜을 넣는 게 가능합니다. 다만 이 딜교로 이득을 볼 수 있는 경우는 한정적이므로 잘 판단해야 합니다.

(5)포킹: 매우매우 한정적인 상황에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아군이 적을 밀고 있거나(추노하고 있거나) 역으로 적에게 밀리고 있거나(추노 당하고 있거나), 대치 국면에서는 유효딜로도, 뻥딜로도 의미가 없습니다. 딜 자체의 의미 외에도 추노 상황에서는 적에게 '딜을 받거나 동선 낭비를 하거나'의 2택을 강요하고 추노 당하는 상황에는 상대의 탈것을 내리게 하는 등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6초 쿨에 마나 코스트 35 치고는 꽤 쓸만한 기술이죠.

요정의 매력 (고유 능력) 
 - 아군을 힐해서 스택을 쌓는 매수특. 2라인 맵에서 꽤 유용하며 디아블로 세계관의 맵에서는 1스택으로 투사를 솔캠할 수 있습니다. 메커니즘상 당연하지만 솔라인 빛나래는 크게 효과를 보기 어렵고요, 적 캠프를 먹을 때는 항상 적들의 동선을 잘 파악하는 게 필요합니다.


== 4레벨 ==

불안정한 기형 (W) 
크게 기대할만한 딜량은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딜 포커싱 대상을 변이시킬 경우 때때로 막타를 치기도 하는 등 아주 쓸모없지는 않습니다. 또한 급할 때에는 돌격병에 사용하여 라인 클리어를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영웅들의 4레벨특이라면 줘도 안쓸 성능이지만 빛나래 4레벨 특성 구간이 워낙 절망적이라 하츠로그 통계상으로도 픽률, 승률 모두 준수한, 묘한 특성입니다.

요정의 흥분 (E) 
요정가루 지속시간 4초 시절에 만들어진 특성으로  요정 가루 (E) 효과 중에 위안의 안개 (고유 능력)  1틱을 무조건 적용할 수 있을 때에도 구린 힐량+도트힐이라고 인기 없던 특성입니다. 현재는 75% 확률 발동까지 붙어서 말그대로 함정특이에요.

까꿍! (Z) 
시야를 밝히고 위상이동 대상에게 요정가루를 적용하는 유틸+세이브특입니다. 다만 위상특, 특히나  위상 보호막 (Z) 이 없다면 적에게 물린 아군 곁으로 간다는 게 물몸 지원가에겐 상당히 부담스럽기 때문에 단독으로는 효과보기가 어려워 다른 빌드에서는 거의 선택하지 않습니다.


== 7레벨 ==

안개 속에서 (고유 능력)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위안의 안개 쿨을 줄입니다. 안개특의 핵심특성이긴 하지만 비전섬광을 제외하고는 빛나래의 기술이 함부로 남발할 수 있는 기술 없는지라 체감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20레벨에 활력의 안개 (고유 능력)와 조합하여 힐량빨로 밀어붙이고자 한다면 없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위상 보호막 (Z) 
위상이동 대상과 빛나래 자신에게 보호막을 씌우는데 빛나래 자신에게 씌우는 보호막이 의외로 중요합니다. 위상특 빛나래가 세이브를 위해 이동한다->대상 근처에 적이 있다->빛나래 또한 적의 공격에 노출된다, 라는 것이며 위상이동으로 빛나래가 오는 것을 상대가 예측하고 CC나 공격을 준비할 경우, 이를 한 타임 견딜 수 있고 없고가 이 특성의 유무에 의해 결정된다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죠. 위상특을 찍는다면 제발 거르지 맙시다.

정화 
말이 필요한지? 이거 하나면 1분에 한번씩 팀원 킬각을 한 번 막을 수 있는 개꿀 특성입니다.


== 10레벨 ==

점멸 치유 (R) 
스킬 운용 항목에서도 언급했듯이 현재처럼 CC가 난무하는 메타에서는 힐기가 아니라 점멸기입니다. 아군 구성이 적진으로 파고 들 수밖에 없을 경우에나 다이브 기술로 고려할만 합니다.

에메랄드 바람 (R) 
기절이 아닌 멍해짐 판정이지만 상당히 긴 효과 시간과 진형 붕괴 및 변수 창출 능력 때문에 현재 점멸치유보다 주력 궁극기로 쓰입니다.


== 13레벨 ==

끈끈한 섬광 (Q) 
환상의 조준과 함께 쓸 경우 추노를 할 때든 추노를 당할 때든 효율이 급증하는 특성. 다만  얼음 방패를 걸러도 빛나래가 무난히 사는 상황이 나오기가 쉽지 않은지라 Q특을 좋아하는 본인조차도 자주 찍지 않습니다.
근접 Q를 활용하면 (근접Q 타격 속도 0.1초 + 환상의 조준 쿨감 1초)<끈끈한 섬광 슬로우 2초이므로 이론상 무한 슬로우가 가능합니다. 다만 궁극기까지 나온 시점에서 물몸 빛나래가 함부로 들러붙어서 비전섬광을 내려칠 적이 얼마나 있을지는...

요정의 추진력 (E) 
10초마다 본인 포함 아군에게 써줄 수 있는 전력질주.  까꿍! (Z) 에도 특성이 적용되므로 위상특과 함께 찍어도 쓸만합니다. 다만 끈끈한 섬광과 마찬가지로  얼음 방패의 아성을 넘어 주력특으로 자리잡기에는 어렵습니다.

보호막 가루 (E) 
물리방어를 50 올려주는 방어형 특성입니다. 적의 주력딜이 물리라면 탱커 체력관리하기가 매우 수월해집니다만 최근 물리딜 위주의 딜러가 하향세라는 것을 생각하면 메타에는 그리 맞지 않는 특성이에요. 요정의 추진력과 마찬가지로  까꿍! (Z) 에 특성이 적용됩니다. 분명 좋은 특성이기는 하나  얼음 방패가 워낙 안정적이고 효과적이라 주력으로 놓기엔 애매한 특성입니다.

얼음 방패 
에이, 이게 무슨 도움이 되겠어? 할 때마다 도움이 되는 갓특성. 딱히 적 스킬을 씹지 못하더라도 여기서 3초를 버텨서 빛나래의 변이쿨이 돌고 말고에 따라 빛나래 생사가 오고가는 경우가, 정말, 생각 이상으로 많습니다. 또한 욕심을 내서 다른 특성 찍었다가 '아, 얼방만 있었어도!'하면 뒤지는 경우, 은근히 많습니다. 그러므로 얼음방패를 거를 때에는 두 번, 세 번 스스로에게 질문합시다. '얼방 없이도 살 수 있겠어?'


== 16레벨 ==

상급 변이 (W) 
0.75초라고 하면 잘 체감 안됩니다. 1초 좀 넘던 변이가 2초된다고 하면 체감됩니다. 결코 나쁠 수가 없는 특성. 하지만 변이 시간 길어져도 팀원 호응이 느리거나 애초에 팀원 호응이 충분히 빠르다면  약화 변이 (W)가 더 낫다고 봅니다.

약화 변이 (W) 
방깎 25. 타게팅 원거리 하드 CC에 방깎을 달아줍니다. 예고형 누킹 스킬(크로미 시간의 굴레 (R) 콤보, 캘투자드 어둠의 균열 (R))에 호응용으로 써주면 괴랄한 딜량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빛나래 혼자서도 환상의 조준+불안정한 기형+에메랄드 바람과 함께 쓰면 지원가 치고 딜량이 상당합니다.
이 특성을 찍은 이후부터는 반피 이상의 탱커에게 변이를 거는 것도 생각해봄직합니다. 딜 누적은 기본에, 안 될 것 같은 킬각이 나오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튕기는 가루 (E) 
보통 13레벨 특성에 가루특성과 같이 찍습니다. 약화변이가 포커싱 능력을 강화한다면 튕기는 가루는 유지력을 강화하는 특성입니다. 상대편의 정화 유무나 세이브 능력에 무관하게 무난한 성능을 뽑아낼 수 있지만, 가루특 구간에 얼음방패가 같이 있으므로 살짝 애매합니다. 얼음방패를 걸러도 살만 하거나 생존용으로 점멸 치유를 찍었을 경우 13의 가루특과 같이 찍어 봅시다. 개인적으로 튕기는 가루의 단독 효과는 변이특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고 보므로 얼음방패와 같이 찍지는 않습니다.

집중력 강화 
1.5선에서 어그로핑퐁으로 아군이 골고루 딜을 나눠받는 게 빛나래 힐의 가장 이상적인 그림입니다. 따라서 체력 80퍼 이상이라는 조건은 빛나래에게 유지하기 어려운 조건이므로 거릅니다.


== 20특 ==

폴짝용 (R) 
기본적으로 치유가 아닌 점멸이 2번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2번 점멸 덕분에 앞라인에 힐주고 빠지는 게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워낙 힐량이 낮아서 힐로서의 가치는 크지 않습니다. 차라리 아군 딜러와 적극적으로 어그로 핑퐁을 하면서 도주기로 활용합시다.

몰아치는 바람 (R) 
언제나 옳은 궁강. 정화 한 번으로는 세이브가 불가능해지게 만드는 갓특성입니다. 또한 축성처럼 강제핵각을 볼때 활용도 가능합니다. 적을 벽에 몰아넣으면 3번을 다 맞출 수 있지만 범위 내에 적들이 못 들어오게 하는것만으로도 제 값을 한 셈이니 디아블로의 벽꿍처럼 적극적으로 노릴 것까지는 없습니다.

활력의 안개 (고유 능력) 
안개특의 존재 이유입니다. 이걸 찍으면 빛나래도 힐러라고 명함 내밀 수 있어요. 다만 어디까지나 지속힐에서 강력한 특성이라는 것을 고려합시다. 또한 빛나래 자신에게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이걸 찍었다면 차라리 아군을 고기방패로 삼는 게 좋습니다.(아군이 죽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폭풍 보호막 
무난한 폭딜 대처 특성이죠. 빛나래 본인의 생존기로도 나쁘지 않고 체력 비례 보호막이라 탱커들에게도 써먹을 수 있는 만능 특성입니다. 에메랄드 바람이 시전 시간과 바람이 퍼지는 시간의 제약이 있는 반면 폭보는 즉발 세이브기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몰아치는 바람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얼음 방패를 걸러서 생존이 빡센 경우에도 대체 생존기로 찍어봄직합니다.



빛나래의 특성 빌드

(1)정석 위상 빌드
- - - - - ( )- 

대회에 빛나래가 나왔다 하면 주로 찍히며 대중적(하츠로그 데이터상)으로도 자주 찍히는 특성입니다.


장점

- 다른 빌드보다 운영 능력이 강함
(위상보호막을 믿고 한타 터지는 순간 합류할 수 있으므로)

- 원딜 보호 최적화
( 위상 보호막 (Z) - 세이브,  얼음 방패 - 어그로 관리,  상급 변이 (W) - 딜로스 극대화, 에메랄드 바람 (R) - 세이브+딜각 제공)

- 라인전 세이브 능력
(빛나래가 늦지 않게 도착해도 팀원이 죽는 불상사가 적음.)


단점

- 포지션의 수동성
(위상이동을 받는 아군, 특히나 원딜이 어떻게 포지션을 잡느냐에 따라 빛나래의 생사가 결정됨)

- cc 대응 문제
(정화를 찍지 않는 빌드가 공유하는 단점이나 위상특의 경우, 위상 대상의 포지션에 따라서 팀원과 같이 cc를 맞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1-2)위상 가루 복합 빌드
 - - - - ( )- - ( )  원딜 캐어용
 - - - - ( )- - ( )  근딜 캐어용

까꿍! (Z) 의 요정가루가 특성이 적용된다는 점을 이용해 가루특과 조합한 위상특입니다.  얼음 방패의 부재를  폭풍 보호막이나  점멸 치유 (R)로 커버합니다. 


장점

- 운영 능력이 강함
(정석 위상특과 이하동문)

- 요정가루의 범용성
(탱커와 딜러 양쪽을 모두 캐어할 수 있으며 변이에 비해 스킬각 재기가 쉬움)

- 최상급 라인전 세이브 능력
(위상이동에 가루특까지 적용하여 기존 위상특보다도 세이브가 뛰어남.)


단점

- 포지션의 수동성, cc 대응문제
(정석 위상특과 이하동문)

- 빛나래의 생존력 하락
(생존기로서는 폭풍보호막이든, 점멸치유든, 가루특이든 얼음방패를 범접할 특성이 없음)

- 아군 의존도가 가장 높음
(Cc 강화, 생존력을 버리고 아군 버프에만 올인)


(2)Q특과 매수특
 
           - -??- - - - 
 

기본틀은 거의 같고 1레벨 특성만 갈린다고 보면 됩니다. 


Q특의 이점

- Q의 유틸성과 이에 기반한 독립성
(시야 체크, 캠프 체크가 손쉽게 가능하고 라클과 공성거리 또한 비약적으로 늘어남)

- 일부 영웅을 대처 가능
(일리단과의 딜교, 헤머 상사 견제 등)



매수특의 이점

- 라인에 없어도 쌓이는 스택
(가장 최선의 조건을 가정할 경우 4초에 4스택이 쌓이며 초당 1스택씩 쌓는다고 할 수 있음)

- 효율적인 운영 자원 분배
(암살자도, 전문가도 아닌 지원가가 캠핑 능력을 보유하게 됨으로써 운영 굴리기가 쉬워짐)

              ※레가르와의 비교
  레가르는 지원가 치고 강력한 스펙을 바탕으로 초반부터 캠핑이 가능하죠. 이에 반해 빛나래는 초반에는 스택이 부족하므로 캠핑 능력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가면, 레가르의 캠핑 능력은 강력한 딜특성을 보유하는 딜러들에 의해 퇴색되는데 비하여 빛나래는 스택이 있는 동안 캠핑 속도를 따라올 캐릭이 없고 캠핑 이후에 합류 속도 또한 레가르보다 빠릅니다.
  결론적으로 레가르의 캠핑은 초반부터 활용가능하나 유통기한이 있고, 매수 빛나래는 한타가 한두 번 발생한 이후부터 효력을 지니나 후반까지 꾸준히 쓰일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2-2)Q올인 빌드
- -??- ( )- - - ( )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빌드입니다. 네, 어디까지나 '좋아하는 거지' 이 빌드가 '좋다는 게' 아니에요. 위상가루특과 마찬가지로 폭풍보호막을 얼음방패 대용 생존기로도 쓸 수 있지만 이 특은 위상특이 아니라서 포지션 잡기가 훨씬 쉬워요. 그래서 폭풍 보호막까지 거르고 몰아치는 바람을 주력 특성으로 선정.(애초에 생존이 신경쓰이면 13에 얼음방패를 거르지 마세요!)

장점

- 비전섬광의 영향력 극대화
(2초간 40%감속을 광역으로 거는 데 말이 필요없음. 특히나 추노, 후퇴시에는 최고의 효율.)

- 아군의 딜호응이 쉬워짐
(슬로우에 의해 논타겟 스킬 적중률 상승)


단점

- 생존을 내다버림
(Q슬로우는 기동성 좋은 캐릭에게 큰 의미도 없고 맞추기도 어려움. 뚜벅이 상대로는 그나마 맞추기 쉽지만 그조차도 100%가 아니기 때문에 타게팅 스킬인 가루특보다도 생존력이 떨어짐)

- 팀원과의 합 문제
(비전섬광은 타격까지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팀원이 딜호응을 하려면 비전섬광이 날아가는 것을 보고 슬로우를 계산해 논타겟 스킬을 날려야함. 그런데 끈끈한 섬광 (Q)이 워낙 마이너 특성이다 보니 이를 인식하는 아군이 많지 않아서 역으로 스킬을 빗나가게 만드는 경우가 종종 발생함)


(3) 정화특과 안개특
                                                                             ( )
?? -          -  ( )- - -
                                                                             

7레벨 특성과 20레벨 특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적과 한방 싸움을 해야한다면 정화특을, 지속 싸움을 해야한다면 안개특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안개특은 20레벨의  활력의 안개 (고유 능력)가 핵심이기 때문에 효과를 보는 게 늦고  정화가 워낙 고성능이라 범용적으로 정화특이 우세합니다.


정화특의 이점

- 정화가 있음
(장난이 아니고 이거 하나만으로도 엄청난 장점)


안개특의 이점

- 탱커도 체감할 수 있는 힐량
(특성 다 찍었다면 이제부터 힐러라고 명함 내밀 수 있음)

- 1특과의 시너지
(Q특은 안개쿨감을 더 자주시켜주고, 매수특은 안개쿨감을 통해 스택 얻는 게 빨라짐)


(4) 가루 빌드
??(예전엔 퍼지는 안개(안개 범위특) 찍었음) -- - - - -  
빛나래가 2지원 메타에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기 전에 잠시 주력으로 쓰였던 힐특. 지금은 4레벨의  요정의 흥분 (E)이 노답특이 되어서 거의 쓰는 사람 못봤습니다. 그냥 이런 거 있다고만 알아두세요.


장점

- 이론상 최고 힐량
(모든 특성을 유지력, 아군 보호에 투자했음.)

- 점멸 치유를 힐로 써야하는 부담이 적음
(점치를 생존, 도주용으로 쓰면서 가루와 안개로 꾸준히 힐을 주는 게 목적)


단점

- 이론상 최고 힐량
(요정의 흥분 때문에 힐량이 더 높긴 한데 그래봐야 힐량 1이 1.01된 정도. 이게 당시의 평가였고 지금은 그 0.01 힐량도 안개 쿨이 몇 초냐에 따라서 들어올 수도 있고 안 들어올 수도 있음. 그야말로 이론상으로만 존재하는 최고 힐량.)

- 빛나래의 변수 창출 능력 0
(위상이동으로 세이브도 못함. 바람으로 진형붕괴도 못함. 변이도 기본 스팩. 그냥 날아다니는 힐토템 그자체.)



빌드 추천

  솔로(빠대, 영리)로 하느냐, 다인큐(빠대, 일반전, 팀리)로 하느냐에 따라 추천 순위가 달라요.



솔로 빛나래

1. Q+정화 빌드
       

탱이 시야 안 봐줘도 돼요. 빛나래가 Q로 확인할 수 있거든요.
딜이 포지션 ㅄ이어도 돼요. 위상이동 커버 안 해줘도 되거든요.
운영? 빛나래가 운영한다고 곱게 포킹이나 하면서 시간 끌어주는 계획적인 애들 없어요. 그냥 일찍 합류합시다.

2. 매수+정화 빌드
       

2라인맵에서 추천.
캠프 돌아야할 애들이 안 돌아줘도 돼요. 빛나래가 스택 쌓아서 돌아요.
운영 같은 거 어차피 못하니까 일찍 합류하고, 그러면 스택도 빨리 쌓여요. 개이득.

3. Q+안개 빌드
       

적이 포커싱 능력이 뛰어나지 않기 때문에 빛나래 본인만 포지션 잘 잡으면
지속 싸움에서 이기기 쉬워요.(20레벨 한정)

4. 위상 빌드
       

고통을 즐기는 변태들만 찍으세요. 전 아니라서 안 찍어요.


다인큐 빛나래

1. 위상 빌드
       

넓은 맵에서 운영하면 좋아요. 적이 있을지 모르는 부쉬는 팀원과 얘기해서 까꿍으로 체크합시다.
그 외에는 에메랄드 바람과 연계할 수 있는 팀원과 미리 한타 계획을 짜놓는 것도 좋아요.

2. 매수+정화 빌드
       

2라인맵이든, 3라인맵이든 나쁘지 않아요. 솔로라인 서더라도 그냥 찍어볼만 합니다. 어차피 우리 캠프는
솔캠 안 되는 딜러라면 빛나래와 둘이 돌거나 솔캠 딜러가 알아서 돌아줄 테니까요.
조급해 하지 말고 천천히 스택 쌓아서 적캠프 매수나 가끔 해주고 정화로는 아군 딜러 세이브를 해줍시다.
시야요? 빛나래가 시야를 왜 봅니까. 메인탱이 봐주겠지.

3. 위상 가루 빌드
       
나   같이 서브탱 따로 두고 근접 딜러 뽑아서 3근접이 될 경우 찍어봄직해요. 다만 얘네 캐어한다고 위상이동하면 앞포지션이 잡힐 수 있으니 팀원이랑 미리 얘기해서 위상보호막 받고 들이대라고 합시다.


여기 추천 리스트에 쓰지 않은 빌드도 상황 봐서 쓰셔도 좋아요. 단 하나, 가루빌드 빼고요. 이상 빛나래 개인연구 총정리를 마칩니다.


빛나래가 떡상할 그날을 위하여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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