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굴단

안녕하신가오늘은 내가 플레이했던 메이지들중  리밍  크로미와 더불어 플탐 탑3안에 들어가는  굴단을 공략해블것임일단 본론으로 들어가기전에 굴단을 쓰는 메리트에 대해 설명해보자면1. 0.5초 시전시간에 광역공포라는 사기적인 성능을 지닌 궁극기 2. 상황따라 내맘대로 골라가는 특성트리의 유동성3. 강력한  부패데미지와  지옥불길의 빠른 라인클리어4. 귀환을 인성질할때 빼곤 사용하지 않을정도로 사기적인 라인유지력5. 체력변환 패시브로 인해 다른 메이
이 공략을 평가해 주세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공략의 평가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투표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투표
추천 : 3 / 비추천 : 3
이 공략을 평가해주세요.
제목
그 상대는! 구울단!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
작성자 | Kangberam  작성일 | 2020-03-28 17:28:01  조회수 | 5383  최종수정 | 2020-03-31 11:52:59
굴단
어둠의 화신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회복, 공포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17003.5435000605.51 4.8398
    • 1
    • 2
    • 3
    • 1
    • 2
    • 3
    • 1
    • 2
    • 3
    • 1
    • 2
    • 1
    • 2
    • 3
    • 4
    • 1
    • 2
    • 3
    • 1
    • 2
    • 3

머리말


안녕하신가
오늘은 내가 플레이했던 메이지들중  리밍  크로미와 더불어 플탐 탑3안에 들어가는  굴단을 공략해블것임

일단 본론으로 들어가기전에 굴단을 쓰는 메리트에 대해 설명해보자면

1. 0.5초 시전시간에 광역공포라는 사기적인 성능을 지닌 궁극기 
2. 상황따라 내맘대로 골라가는 특성트리의 유동성
3. 강력한  부패데미지와  지옥불길의 빠른 라인클리어
4. 귀환을 인성질할때 빼곤 사용하지 않을정도로 사기적인 라인유지력
5. 체력변환 패시브로 인해 다른 메이지들보다 월등히 높은 체력
6. 체력만 있다면 얼마든지 솟아나는 마나

정도가 있겠음

이러한 굴단의 특성때문에 솔라인을 가기가 애매할때도 부담없이 채용할 수 있고 빠른 라인클리어, 사기적인 라인유지력, 부패의 견제능력 덕분에 상대가 라인전이 강력한 자가라나 여타 전문가류가 와도 전혀 밀리지 않는 라인전능력을 지니고 있음.
따라서 자신이 딜러포지션을 주로 플레이하고 독특한 캐릭을 원한다면 한번쯤 플레이 해볼만한 캐릭터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나머지는 밑에서 설명함


수정내역

3/28 공략작성

3/31 몇가지 오타수정 및 누락된 내용추가
          미세먼지 팁 파트 추가

영웅 상성


상성이 좋은 아군


탱커 및 브루저

  
당연하게도 어디다가 갖다붙여도 좋은 cc형탱커가 좋다
일단 얘네 둘 말고도 cc좋은 탱커들은 많지만 나열하자면 너무많기도해서 이녀석들로 선정을 해보았다
둘다 cc연계에 매우좋고 궁극기 두개로 한타를 가볍게 파괴할 수 있는 캐릭터들이다

  
한타파괴의 또다른 예시로 이녀석도 있다
제라툴이 먼저 공감을 걸고 들어간 후에 공감 해제하는 동시에 공포를 써서 한타를 파괴하면된다

그리고 혹시나 얘가 왜 브루저냐 암살잔데 라고 하실분들이 있을까봐 하는소린데
공감라툴은 기본적으로 어그로핑퐁과 피흡, 궁극기 활용으로 한타를 지향하는 포지션임.

      
이런녀석들도 마찬가지로 좋다

힐러

  
솔직히 힐러치고 안좋은 힐러는 딱히없다
하지만 뚜벅이인 굴단에게 빛의 힘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천보와  Q특굴단에게 과학의 위대함을 알려주는 약쟁이 할머니는 거를 수 없다
혹여나 우서가 천폭을 찍었어도 어차피 cc연계하면 되니까 상관없다

딜러

  
굴단은 기본적으로 짧은 Q사거리와 E의 독딜로인해 한타에서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누적하는 방식으로 싸우는데 이때문에 킬결정력이 많이 부족해진다
여기다가 킬캐치의 대명사인 겐지와 그메를 넣는다면 한타후 미처 줍지못한 킬까지 챙길 수 있다

이외에도 평타기반으로 강력한 데미지를 때려박는 영웅들과도 시너지가 좋다 ex)  


상성이 안좋은 영웅

    
굴단 자체가 매우 무난한 픽이고 어느조합에나 시너지를 내지만 팀내에 메이지가 둘씩이나 있는건 좋은현상이 아니다


 
같은 지속딜러 포지션을 공유하는 루나라 또한 그리 좋은픽은 아니다
자칫 잘못하면 지속딜은 좋은데 파괴력이 안나와서 한타가 망한다



상대하기 쉬운 영웅

 
메이지 전용샌드백

일단  시즈박는게 일상인 해머가 상대에 있으면 잘맞아줘서 퀘스트 스택쌓기도 편하고 딜각도 잘나온다
하지만 스킬사거리가 짧다는걸 주의하면서 웬만하면 부패트리찍고 멀리서 견제를 하자

   
일단 들어와서 머리부터 박고 시작하는놈들
얘네들은 궁만찍으면 진입해서 아무것도 못하게 할 수있다
물론 팀원들에게 먼저 얘기해서 궁걸면 이녀석들 먼저 포커싱해달라고 하자
공포걸리동안 못죽이면 오히러 내가 위험해질 수 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

 
모든 스킬딜러들의 카운터
그 뮛같은 기술방어땜에 딜이 하나도 안박힌다
거기다가 딜러라인을 물고들어오는 능력이 탁월하기에 만나면 매우 조심해야되고 혹시  고치라도 찍은날에는 그냥 답이 없다

굴단 말고도 다른 메이지들 할때 이녀석은 밴하던가 우리팀으로 들고오는편이 좋다


 
앞에서 물고들어오는 암살자를 상대하는건 어렵지 않다고 말해놓고 이녀석이 여기있는 이유는 단순하다

 일단 점멸이라는 개사기이동기를 가지고있다
정말 잘하는 제라툴들은 공포타이밍을 예측해서 점멸로 회피후 날칼로 다시 붙는 기상천외한 플레이를 보여준다
그리고 암살제라툴 풀콤맞으면 아무리 굴단이 피가 많다해도 그냥 끔살당한다
혹시나 상대에 제라툴이 있다면 아예 우서같은 힐러 데리고 다니면서 cc연계로 잡는게 좋다



 
데하카는  고립찍으면 상당히 위협적이다
그리고 데하카 입장에서도 상대 굴단같은거 있으면 고립을 찍을거다
웬만하면 뒷라인에 머물면서  각 안주고 멀리서 견제하는게 좋다

특성 및 기술

(3)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E트리가 더 효율이 졸다
일단 16렙 특성과 연계되어서 들어가는 데미지가 정말 강력하고 중후반 한타에서 공포걸린 대상에게 연계해 사용하기도 좋기때문

그렇다고 Q트리가 안좋단건 아니다
단지 스킬사거리가 좀 짧아서 상대와의 교전거리가 짧고약간 난전상황으로 갈것같을때, 그리고 팀에 아나가 있을때 가면 좋다

W트리는 굳이 말 안해도 알것이다

(2)

가장 무난하게 유지력과 마나소모를 잡을수있는 생명력 전환 연마가 많이 쓰인다
하지만 상황이 나오면 영혼흡수를 찍는게 훨씬 효율이 좋다
보통 영혼흡수 찍는 맵이 거미맵처럼 라인간격이 짧거나 라인 근처에서 교전이 많이 일어나는 맵들이다
이런 맵들에선 최대 2스택에다가 쿨도 짧은 영혼흡수로 이득을 취해줄 수 있다

한가지 더 끌팁을 주자면 투석기도 돌격병판정이라 한방컷난다

(1)

Q특 - 3번
E특 - 1번또는 3번선택
팀에 메인딜러가 나고 나말고는 딜할사람이 애매하다 싶으면 3특 가면되고 E특찍었을때 쿨 빨리돌려서 지속딜링 하겠다고 하면 1번찍으면된다

(1)

공포가 무조건 더 좋다
파비가 안좋은건 아니지만 공포가 너무 사기라서 이걸 거르는게 흑우다

(4)

이것도 대부분의 상황에서 무난하게 쓸만한 생명석이 좋다
하지만 이거 찍으랬다고 무조건 이거만 찍지알고 다른것도 살펴보자
Q특굴단일때는 마의갑옷 효율이 매우 잘나온다
일단 Q한대만 맞추면 상대 스킬딜을 거의 반깎해서 씹어버릴 수 있고상대 암살캐가 암살하러와도 Q한대만 잘 반응하면 딜이 거의 안박힌다
여러모로 좋은특성이니 굳이 Q글단이 아니더라도 상대 스킬딜이 아프면 가줄만하다

또한 아예 피통을 늘려서 안정성을 챙길 수도 있다
3번특을 찍으면 웬만한 근딜보다 체력이 높아진다
하지먀 부활시간 15초증가는 꽤나 큰 리스크이기 때문에 최대한 죽지않게 노력하자

(2)

설명이 딱히 필요한건 아니고
E굴단- 부패특
Q굴단- 지불특
그냥 이렇게하면된다
3번특은 보기엔 괜찮아보이는데 써먹기가 힘들다
굳이 마나 꽁으로 준다는 말에 혹해서 이거찍는거보다 그냥 딜찍누하는게 더 낫다

(1)

악마의 마법진에 대해 내 솔직한 의견을 말하자면 한타페이즈에서 굴단이 이걸 쓸 상황이 왔다는건 그 한타는 진거나 마찬가지란 소리다
하지만 적절한 위치에 깔아두고 한타전에 빠른 정비후 합류가 필요하다거나 운영을 돌린다거나 할때 사용하면 광장히 좋다
따라서 결론은 이걸 도주기로만 쓸생각 말고 다방면으로 사용해보자

무난히 한타파괴력믈 더 챙기고싶다면 궁강을 찍자

  • 지옥 불길(Q)
    마나: 75
    불길의 파도를 내보내 적들에게 219의 피해를 줍니다.
  • 생명력 흡수(W)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적의 생명력을 흡수해 3초 동안 초당 137의 피해를 주고 초당 196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부패(E)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전방으로 어둠의 에너지를 세 번 폭발시켜 6초에 걸쳐 213의 피해를 줍니다. 부패는 하나의 적에게 최대 3회 중첩됩니다.
  • 생명력 전환(D)
    굴단은 마나를 재생할 수 없습니다.

    사용하면 최대 마나의 25%를 회복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특성 관련 추가설명

위에서 웬만큼 설명하긴했지만 쓸곳이 마땅치 않아 못쓴 내용들을 여기다 적을생각

굴단 특성트리는 효율안나오는 W트리 제외하면 크게 Q굴단과 E굴단으로 나뉜다
두가지 트리의 플레이방식은 약간 차이가 있는데 E굴단은 퓨어딜러 느낌이고 Q굴단은 약간 탱키하게 가주면서 상대 스킬딜러 나왔을때 이거들어서 카운터치는 느낌이다
물론 Q굴단도 딜러느낌이 강하게 들도록 특성을 찍을 수도 있고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트리를 변경할 수 있다



특성트리는 다음과 같다(예시)

Q트리
1 추격하는 불길 (Q) 
4 생명력 전환 연마  영혼 흡수 
7 힘의 갈망 
10 공포 (R)
13 마의 갑옷 (Q)  어둠의 거래  생명석 
16 타오르는 지옥불 (Q) 
20 유령 출몰 (R) 악마의 마법진 

E트리
1 메아리치는 부패 (E) 
4 생명력 전환 연마  영혼 흡수 
7 어둠의 결속 (Q) 
10 공포 (R) 
13 마의 갑옷 (Q)  어둠의 거래  생명석 
16 파괴적인 고통 (E) 
20 유령 출몰 (R)  악마의 마법진 

대충 이런식으로 찍으면됨


특성별 찍는상황

영혼 흡수 
맵의 라인간 간걱이 짧거나 (거미맵 등) 라인 근처에서 교전이 많이 일어나는 맵 (사원 볼스카야 등) 에서 찍으면 내가 쓰는걸 까먹는게 아닌이상 상당한 성능을 보여준다
그 이외에 라인 근처가 아니거나 (광산 등) 라인간격 큰맵 (골짜기 등) 에선 효율이 떨어진다

마의 갑옷
이건 Q굴단 할때 상대 스킬딜러가 많다 싶으면 이걸들고 굴단을 서브탱커처럼 운영할 수 있다
일단 기술딜 40퍼 감소라서 스킬뎀지는 거의 안들어오고 체력회복도 충분히 좋기때문에 탱커 옆에 서서 궁각재면서 브루저처럼 운영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상대 캘타스가 불작을 찍었다, 노바같이 스킬로 암살하는 캐릭이 있다, 스킬딜러가 둘 이상이다 할때 찍으면 좋다

한가지 주의점은 내가 Q를 맞춰야 발동이기 때문에 불작같은거 맞을거같으면 뒤로빼지말고 힐받으면서 칭착하게 Q맞춰주자

어둠의 거래   생명석 
이거 두개는 솔직히 취향차이다
내가 부활시간 리스크를 감수하더라도 체력늘려서 편하게 하겠다 싶으면 어둠의거래
부활시간 15초는 너무하지 않았나 싶으면 생명석
거래는 웬만하면 안죽을 상황에 가는게 좋다

기본 플레이

그냥 특성트리 따라서 퓨어딜러나 인파이터형 메이지 느낌으로 가면된다

초반 운영

초반에는 상황을 보고 솔라인을 갈지 미드보면서 아군이랑 캠프를 챙길지 결정하면 된다
E굴단은 웬만하면 아군 따라가는게 좋고 Q굴단은 솔라인가는게 좋다

궁극기 습득 후

궁나오고 나면 한타를 하면된다
딱히 설명할건 없고 퀘스트 최대한 빨리 쌓아주자
적어도 13렙 전까지는 깨둬야한다

한타를 볼때는 내가 궁으로 이니시를 거는것보다는 아군이 양념해놓은거에 공포연계하는게 더 좋다
하지만 굳이 한타 대박보겠다고 궁 아끼지 말고 한명 짜를 상황이라던가 아니면 내가 물렸거나 할때 적재적소에 사용하자
공포는 판정이 시전자리 중앙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도망가기 때문에 각을 잘 재서 써야한다
솔직히 시전시간도 거의  없다시피해서 맞추는거 좀만 연습하면 바로 할 수 있다

20레벨 이후

20렙이 되었다고 해서 뭔가 극적으로 바뀌는건 딱히 없긴하다
단지 공포시간 1초증가와 방깎 20퍼를 들고 한타를 보던가  아니면 마법진찍고 운영을 하던가 하면된다



미세먼지 팁

여기는 스킬 활용 관련해서 몇가지 팁을 적는 공간임

1
굴단 입문자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것
 생흡 쓰기전에는 제발 고유능력 한번씩만 눌러주자
마나 오링났는데 생흡으로 풀피체력에 양념질 하고있는거 보면 내가 가서 눌러주고싶다
물론 이건 나도 굴단 처음할때 실수했던 부분이니까 계속 연습하면서 감을 익히자


2
굴단의 주력 딜링스킬  이 두개는 다 약간의 선딜레이가 있다
그러니까 끝사거리에 두고 도망치는 적한테 쏘는건 죽어도 안맞는단소리
괜히 마나낭비하지 말자

3
 부패관련팁
부패 첫타랑 2타 사이에 적을 두고 쏘면 웬만하면 두대는 맞는다
그리고 공포걸린 상대한테 부패 첫타에 맞춰서 쓰면 걸어가는 속도랑 부패 터지는 속도가 비슷해서 3타 다맞출 수 있다



후우... 여기까지가 내가 굴단하면서 느꼈던 모든것임
솔직히 각잡고 썼으면 하루만에 썼을거같긴한데 모바일로 쓰려니까 3일이나 걸렸다
죽을맛이다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isms 인벤 온라인 서비스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