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캘타스

안녕하세요. 그레이브즈입니다. 제 캘타스 현재 성적은 119승 104패 영웅 승률이 53%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상대에게서 뺏어오는 목적으로 캘타스를 픽해오면서 1등급을 찍었기 때문에 캘타스 장인들의 공략에 비해 부족한 점들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영웅리그를 단순히 즐기실 분들이면 캘타스를 굳이 안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혹시 등급을 올리실 생각이시면 밴 시스템이 현재 없는 이상 익혀두시고 상위픽이실 경우에 왠만하면 뺏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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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등급) 캘타스 기본 공략
작성자 | 내일이오늘  작성일 | 2015-07-15 09:01:52  조회수 | 17300  최종수정 | 2015-07-18 11:19:42
캘타스
태양왕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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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그레이브즈입니다.

제 캘타스 현재 성적은 119승 104패 영웅 승률이 53%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상대에게서 뺏어오는 목적으로 캘타스를 픽해오면서 1등급을 찍었기 때문에 캘타스 장인들의 공략에 비해 부족한 점들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영웅리그를 단순히 즐기실 분들이면 캘타스를 굳이 안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혹시 등급을 올리실 생각이시면 밴 시스템이 현재 없는 이상 익혀두시고 상위픽이실 경우에 왠만하면 뺏어오시길 바랍니다.

캘타스를 내가 가져와서 나중에 꼭 커서 캐리를 한다는 부담스러운 개념이 아니라 상대편이 캘타스를 가져가서 저희 편이 역전 당하는 것을 막는 의미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아군이 1전사 3암살자 1지원가 조합일 경우 초반, 중반 잘해놓고 후반에 상대편 캘타스에게 불기둥 1~2방에 역전 당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영리 솔큐 팁


영리 솔큐시 등급 올리는데 도움이 되었던 영웅 목록


전사 178  - 아눕아락, 무라딘, 티리엘, 요한나

암살자 604  - 제이나, 캘타스, 레이너, 발라

지원가 185  - 우서, 레가르, 말퓨리온

전문가 57  - 실바나스


전사나 암살자 영웅같은 경우 각각 3개 이상, 지원가는 2개 이상

모두 합해서 영웅 8개 정도는 숙달되고 영리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지금까지 제가 영리 솔큐 돌리면서 자주 접한 조합들입니다만


1전사 3암살자 1지원가 - 우리팀이나 상대팀이나 자주 보는 조합

1전사 2암살자 1전문가 1지원가 - 역시 자주 보는 조합

2전사 2암살자 1지원가 - 대회 덕분인지 자주 보이는 조합


전사와 암살자 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우리팀이나 상대팀이나 가릴 것 없이 말이죠. 그래서 영웅 폭이 어느 정도는 되야 스트레스 안 받으시고 영리를 돌리실 수 있으실 겁니다.


픽창에서의 팁


1픽인 경우 캘타스 / 상대가 가져갔다면 제이나 , 노바, 제라툴로 캘타스를 막아봅니다.

2픽인 경우 아군 1픽이 캘타스를 가져갔다면 우서를 가지고 오시기 바랍니다. 

3픽인 경우 아군 1~2픽이 캘타스 우서라면 전사 영웅이나 원거리 평타 암살자를 픽합니다.

4픽의 경우 위에서 캘타스, 우서, 전사를 픽했다면 전사, 전문가, 원거리 암살자를 상대픽을 보고 결정합시다.

5픽의 경우 위에서 캘타스, 우서, 전사, 전사라면 암살자를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위처럼 마음대로 안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요점은 캘타스 우서를 둘다 뺏기는 것만큼은 피해야합니다. 


상대가 최근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도살자를 가져간 경우 우리팀에서 요한나나 무라딘을 안 하면 게임이 많이 힘들어지니 본인이 하시던가 전사를 하려고 하는 팀원에게 요한나나 무라딘을 권유하시던가 하시는게 좋을 겁니다.






1. 우리 팀원들의 픽을 보고 최선의 픽을 해보자. 게임을 힘들게 만드는 1픽 조합 브레이커 영웅 목록

아군 1픽이 누더기  케리건  가즈로  길잃은바이킹  머키  해머 상사  아바투르  스랄   일리단 기타 등등을 하는 경우가 일상다반사로 일어나는 일이죠? 


물론 잘하면 상관없지만 그때마다 아군의 픽이 매우 꼬이는 것을 다들 느끼실 겁니다. 저 위의 영웅들을 보시면 하나같이 저 영웅에 적합한 조합을 짜야 힘을 내는 그런 영웅들입니다. 즉 1픽으로 막 고르면 나머지 4명이 1픽의 영웅에 맞춰서 조합을 짜주고 어느 정도 받혀줘야 하는데 솔큐에서 그럴 일은 별로 없다는 것이죠. 이럴때 어떻게 하냐구요? 그래도 캘타스 하세요. 별 수 없습니다. 아군 누군가가 캘타스를 하면 전사나 지원가를 하시면 되구요. 별 수 없습니다. 최대한 4 암살자라던가 3지원가 등의 막장 중의 막장만 일단 막는 선에서 픽을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아 그리고 1픽으로  노바  제라툴은 좋지요. 잘하면...



2. 캘타스를 상대가 가져간 경우 제이나를 픽합니다. 이유는 서로 비슷한 역할을 가지고 있고 초반, 중반엔 제이나가 데미지와 슬로우 등의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16레벨 이후에도 제이나가 1:1에서 캘타스에게 지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한타 광역 데미지 차이가 너무 나기 시작해서 문제일 뿐입니다. 
16레벨 전엔 맞라인으로 가서 끊임없이 캘타스를 괴롭혀 주시기 바랍니다. 16레벨 이후엔 물정령으로 캘타스 찍어놓고 제이나는 상대 탱커 라인과 딜러 라인 진형을 무너뜨리는 용도로 눈보라를 쓰는 방법으로 플레이 하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노바  제라툴을 하셔서 켈타스를 어떻게든 암살을 하시겠다. 하셔도 무방합니다.




3. 아눕아락 은 선픽보다 상대픽을 보고 갑니다. 이유는 착취의 무리 (R) 없을때 많이 무력합니다. 궁이 없는 경우 잘 물어도 문제가 아눕아락 자체가 잘 녹습니다. 상대가 뚜벅이 영웅들로 구성되었을 경우와 아군에 전사가 1명 더 있는 경우 하시기 바라며 1전사를 하게 될 경우에는 무라딘 또는 요한나를 추천 드립니다. 이유는 요즘 자주 나오는 도살자를 막을 만한 전사가 저 2개 외에는 딱히 없어보입니다.



4. 4~5픽이 되었을 경우 보통 위에서 다들 암살자들이나 전사들을 가져갑니다. 그럼 주저없이 우서를 하시기 바랍니다.다. 요즘 우서 사람들이 많이 해서 상대 1~3픽에서 자주 하는 경우가 잦아졌습니다만 잡을 기회가 꽤 많아서 자주 잡게 되었구요. 덕분에 제이나가 모스트 2였는데 현재는 제이나를 밀어내고 우서가 올라가 있습니다.

영웅 상성

아군 상성 좋은 영웅

우서: 캘타스와의 상성이 아니라 우서 자체가 어디에나 잘 어울립니다. 초반에 마나 부족한 것 외엔 무조건 살리는 천상의 보호막 (R), 순간적으로 폭풍힐링을 가능하게 하는 성스러운 빛 (Q)  신성한 광휘 (W) 에다가 쓰기에 따라서 잠시라도 시간을 끌어 아군을 살릴수도 반대로 상대 주요 딜러를 끊을수도 있는 CC기인  심판의 망치 (E) 까지 버릴게 없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레이너: 캘타스에 묻혀서 그런데 16레벨 이후 명중 (Q) 이 생기면서 강력하게 변하는 영웅 중의 하나가 레이너입니다. 캘타스, 레이너 있는 쪽이 무난하게 후반을 갔다면 왠만해서는 이기기 어렵습니다. 캘타스 잡을만하면 천상의 보호막 (R) 때문에 우서도 짜증나는데 레이너까지 근처에서 명중 (Q) 으로 밀쳐내고 기절시키고 데미지까지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요한나: 요한나도 우서처럼 거의 어느 조합에서나 활약하며 좋은 영웅입니다. 그리고  눈부신 방패 (E) 는 요즘 사기라고 말 많은  도살자 를 커버하기 좋습니다.




레가르: 우서를 뺏긴 경우 레가르나 말퓨리온을 주로 합니다. 죽을만하면 아군을 살리는  선조의 치유 (R) 로 우서 다음으로 거의 아군 1명을 확정적으로 살려냅니다. 하지만 캘타스 및 암살자들 특징이 물몸이라 풀피에서도 눈치껏 죽을 것 같으면 미리 넣어주세요. 풀피에서 넣어줘도 죽는 경우가 허다한 점 때문에 피곤해서 저 같은 경우 상대가 우서를 가져가지 않으면 우서를 가져옵니다.




제이나 : 제이나가 있다면   극심한 한기 (고유 능력)  눈폭풍 (W)  동창 (고유 능력)  물의 정령 소환 (R) 등의 스킬들로 캘타스의 초반, 중반 후달리는 데미지를 상쇄해주는 캘타스와 함께 투탑 메이지 원거리 암살자입니다.





아군 상성 나쁜 영웅

가즈로  머키   해머 상사 아즈모단  아바투르

일단 전문가들 중에서도 가즈로, 머키, 아즈모단, 해머상사, 아바투르 기타 전문가 영웅들을 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혼자 놀기 좋아합니다. 그리고 "운영을 해야지 거길 왜 가나요? 한타 왜 하나요? 맵 안 보나요? 우리편 너무 짤리네요 .내가 이렇게 공성을 했는데도 이걸 지네" 등등의 말을 하면서 팀을 탓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캘타스로 이런 영웅들과 함께하게 될 경우 가장 큰 문제가 일단 초반에 캘타스 딜도 부족한데 위에 말한 것처럼 거점 점령이나 공물 한타 등 피할 수 없는 교전에서 한 명이 없는 채로 싸우게 되는게 기정사실이란 거죠.

운영을 한다는 말이 한타를 안한다는 말로 통하기 시작한 것이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운영이라는 말 안에 한타, 캠핑, 공성테러, 라인관리 등이 다 포함되는 것인데 따로 따로 때어놓고 생각을 하더군요.




전문가들 중에서도 캘타스와 궁합이 크게 나쁘지 않은 것들을 보자면 먼저 대회에도 몇 번 나왔던 
길잃은바이킹은 잘 죽지 않고 라인 경험치를 챙겨주기만 한다면 소규모 한타에서 몇 번 져도 게 레벨 차이가 크게 벌어지지 않게 억제하는데 도움되는 영웅입니다. 게다가  바이킹의 습격! (R) 을 잘 쓰기만 하면 엄청난 캐리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실바나스는 초반부터  어둠의 비수 (W), 7레벨엔  불안정한 독 (고유 능력) 등의 스킬과 특성

들을 가지고 있어서 라인클리어가 좋고 4레벨에  독살 찍는 시점에서부터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자가라는 점막 종양 (고유 능력) 덕분에 조금만 자가라를 좀 하신 분들은 잘 안 죽으시고 2:1라인전에서도 잘 버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실바나스처럼 4레벨에 독살은 아니지만  맹독 가시뼈 특성을 익히면  추적 도살자 (W) 와 함께 초반에는 상상하기 힘든 데미지를 내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게걸 아귀 (R) 는 캘타스가 데미지 넣기 편한 구도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궁합이 좋습니다. 



나지보는 전문가로 분류되었지만   좀비 벽 (W)  덩치 (R) 들을 보면 공성이나 한타 어느 한 쪽으로 크게 치우치지 않고 거의 마법사에 가까운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스킬 시전 사거리들이 근거리인 것이 아쉬운 점) 생존력 또한 제이나처럼  전력 질주나  얼음 방패 등을 찍을 수 있어서 잘 죽지 않는 영웅입니다. 그러면 아군 지원가가 조금 더 캘타스에게 집중할 수 있는 여유를 줄 수 있는 효과도 얻을 수 있겠죠.



 가즈로  머키   해머 상사  아즈모단  아바투르

여기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만 이 영웅들도 잘하면 다 좋습니다.
가즈로도 미리 미리 포탑 설치해놓고 준비하고 머키, 해머상사나 아즈모단들도 눈치껏 한타하러 오던가 건물 부실수 있으면 건물을 확실히 부시고 오던가 하면 좋은데 대부분 우왕좌왕 이것도 못하고 저것도 못하고 아바투르도 그냥 아무 생각없이 아군한테 공생체 붙어서 스킬 난사하다가 아군 다 죽으면 그때가서 흉물로 라인 밀러가서 허무하게 죽는 등의 모습들이 너무 일상다반사입니다.






적군 상성 좋은 영웅

요한나가  천벌의 검 (R)을 찍는다고 해도 그렇게 위협적이지 못합니다.


아서스는 모두 아시다시피 뚜벅이 전사의 대표적인 영웅입니다. 그나마 이거  신드라고사 소환 (R) 제대로 맞으면 좀 위협적일수도 있긴 하겠습니다만 제대로 맞아도 대부분 캘타스가 최후방에 있는 경우가 많아서 앞에서 적들 가까이서 맞는게 아닌 이상 큰 위협은 역시 안됩니다.



머키는 계속 와서 복어 (W)  던지고 던지고 죽으면 알에서 부활해서 또 오고 계속 그러는데요. 그래봐야 캘타스 입장에서는 초반 라인전에서 마나가 후달리는거 외엔 라인전 상대하기 쉽구요.나중에  문어발 휘감기 (R) 가 위협적이긴 합니다만 중후반에 캘타스가 앞으로 나서는 일은 없을 것이고 측면이나 후방에서 머키가 갑자기 온다고 해봐야 결국 걸어서 옵니다. 이속이 좀 빨라지는 스킬과 무적 스킬이 있기야 하지만 결국 뚜벅이 영웅이죠.




해머 상사의 장점중의 하나인 공성 모드 (E)를 쉽게 무력화 시키는 영웅이 바로 캘타스입니다. 캘타스로 불기둥 맞추기 쉬운 영웅 중에 하나입니다. 




타이커스가 오딘 출격 (R)을 가는 경우 해머 상사 급으로 맞추기 쉬운 영웅입니다. 물론 좀 한다 하는 타이커스들이 보는 앞에서 변신하진 않지만요. 그래도 오딘으로 변한 타이커스는 불기둥 맞추기 쉬운 영웅입니다.





적군 상성 나쁜 영웅

노바가 잘해도 아군 지원가하시는 분이 잘하면 상관이 없는데 현실은 그게 아닌지라 노바나 제라툴이나 힘든 이유가 아군 탱커나 힐러 하시는 분들이 상대가 좀 밀린다 싶으면 앞쪽으로 가서 쭉쭉 싸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럴때 노바나 제라툴이 뒤에서 혼자된 캘타스 따먹기가 너무 용이하기 때문이죠. 노바한테 먼저 평타  마비 사격 (W)   저격 (Q) 맞으면 거의 죽는다고 봐야되고 간신히 살았다고 해도 캘타스가 할 수 있는 일은 그저 중력 붕괴 (E)맞추고 아군 쪽으로 도망치는 것 밖엔 할게 없어요.





제라툴은 노바보다 더하면 더했지 진짜 짜증나죠. 노바의 저격 (Q) 처럼 크게 빗나갈 일도 없으면서 초반부터  가르기 (Q)  특이점 폭발 (W) 의 딜이 상당합니다. 




도살자의  무자비한 돌진 (E)  화로 구이 (R)  도살장의 어린 양 (R) 스킬들만 봐도 캘타스 입장에서 그냥 짜증납니다. 게다가  무자비한 돌진 (E) 는 저지불가 스킬이라 일단 달려오는걸  중력 붕괴 (E)로 못 막는 것 부터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어린 양이나 슬로우 등에 걸릴 경우 지원가 분이 도살자에게 CC넣어주고 캘타스는 정화로 푸는 등의 빠른 커버가 된다면 좋겠습니다.




일리단은 하향이 되었어도 여전히 짜증나고 습격 (Q)  휩쓸기 (W) 같은 스킬들 때문에  중력 붕괴 (E)를 맞추기 쉽지 않은 영웅입니다. 게다가 잘하기까지 하는 일리단이라면 더더욱 피곤하고 힘들죠. 




티리엘 요즘은  축성 (R) 찍는 티리엘들도 많지만 역시 캘타스 입장에서 위협적인 것은  심판 (R)에 이은 상대방의 점사로 죽는 것이죠. 캘타스가 20레벨에  폭풍의 번개 생기기 전까지는 우서가  천상의 보호막 (R)으로 살리거나   정화로 스턴을 풀거나 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왠만해서는 살기가 힘듭니다. 

특성 및 기술

(1)

마나 중독자 - 캘타스가 초반에 딜이 안 나오는 것은 스킬 데미지 자체의 문제보다 마나의 부족해서 스킬을 자주 못 쓰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초반부터 교전이 잦은 맵이라도 마나 중독자를 가는 편입니다.

마의 기운 - 초반 라인전 단계를 넘어가면 거의 쓸모가 없어지는 특성입니다. 새로운 맵인 영원의 전쟁터서도 초반에나 조금 유용한 정도라고 보시면 될 정도의 특성입니다.

마력의 소용돌이 - 패치가 되서 뭔가 바뀌지 않는 한 찍을 일이 영영 없을 것 같은 특성입니다.

대류 - 꿈과 같은 특성입니다. 마나 부족만 없다면 아마 무조건 가야할 특성일거라 생각합니다.

(3)

마나추출 - 1레벨 마나 중독자면 됩니다.

황천의 바람 - 위력 축적과 함께 있어서 아쉬운 특성입니다. 상대가 물어대는 영웅들이 너무 많아서 위력 축적 쌓기가 부담된다 싶으시면 추천드립니다.

위력 축적 - 16레벨 전 13레벨부터 뻗치는 화염 특성만으로도 상당한 데미지를 내기 시작하는 원동력이며 이후 16레벨부터 제대로 화력을 뿜어내는 특성입니다.

독살 - 독살 사거리 짧습니다. 독살 넣으려다가 캘타스가 죽습니다. 생존기가 없는 캘타스가 굳이 위험을 감수하고 갈 특성이 아닙니다.

(1)

핵분열 폭탄

D W W 연계가 이제부터는 부족한 데미지가 조금 커버되는 7레벨 구간입니다.

(1)

불사조 - 장단점이 있는데 저는 10판에 9판을 불사조를 갑니다. 쿨타임 짧고 데미지 소소하지만 계속 처맞기엔 부담될 정도로 준수하고 건물도 잘 부십니다.

불덩이 작렬 - 캘타스로 이거 갈 정도면 그 판은 아군이 엄청 흥해서 질 수가 없는 상태일 겁니다. 대부분은 2초 동안 불덩이 시전하게 두지 않죠.

(1)

뻗치는 화염

위력 축적 쌓으시고 무난하게 여기까지 오셨으면 16레벨까지도 무난하게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작열

현재 히어로즈 오브 스톰이란 게임에서 캘타스 존재의 이유입니다.

(4)

폭풍의 번개

드디어 캘타스에게 생존기 하나 생겼습니다. 게임이 너무 유리하다면 환생이라던가 신비의 마법 강화등도 찍어봄직하지만 결국 양쪽이 20레벨 넘어가는 시점을 생각해보면 이 특성 말고는 다른 특성을 생각할 수가 없군요.

  • 불기둥(Q)
    마나: 7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1초 후, 대상 지역에 359의 피해를 줍니다.

    신록의 구슬을 사용하면 반경이 50% 증가합니다.
  • 살아있는 폭탄(W)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3초에 걸쳐 적에게 131의 피해를 준 다음 폭발하여 주위 모든 적에게 224의 피해를 줍니다. 다른 영웅이 폭발에 적중당하면 살아있는 폭탄이 확산되지만, 2회 연속 확산되지는 않습니다.

    신록의 구슬을 사용하면 마나를 소모하지 않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중력 붕괴(E)
    마나: 9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처음 적중한 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신록의 구슬을 사용하면 중력 붕괴가 처음 적중한 3명의 적을 기절시키고 기절 지속 시간이 50% 증가합니다.
  • 신록의 구슬(D)
    사용하면 다음 일반 기술이 강화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캘타스 일단 어느 전장에서나 마찬가지지만 중앙 라인에서 라인전을 하고 계시다가 탑이나 바텀에서 지원이 필요한 경우 빠르게 가서 라인 클리어를 돕는다던가 하는 식으로 플레이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기본 콤보는 E Q D W W 지만 초반부터 1:1 라인전 빡빡하게 해봐야 마나 소모가 큰 캘타스만 손해이므로 상대가 근접 영웅이면 적당히 D W W 나 넣어주시면서 간만 보면 되겠습니다. 상대가 원거리면 거리 두고 그냥 Q로 견제하다가 상대가 앞으로 나온다던가 상대가 각을 내줬을때나 D W W 간간히 넣어주시던가 하면서요.




초반 운영
기본 플레이 내용대로 라인클리어 후 아군 전사나 아군 암살자들이 위나 아래 갱킹을 가는 경우 같이 따라가주세요. 갔다가 시간 버릴 것 같고 다시 라인 웨이브가 오고 있다 하면 다시 라인으로 가시구요. 캘타스로 하면서 중요한 것은 초반부터 게임이 터져버리다시피해서 나중에 캘타스가 16레벨을 찍어도 상대는 20레벨 넘어가 있고 우리 건물은 본진 하나 정도 남아버린 그런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상대와 아군의 레벨차와 건물차가 크게 나지 않고 비슷하게 끌고 나가며 밀린다고 하더라도 1~3레벨선에서 더 벌어지지 않는 것이 키포인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4레벨 이상 벌어지기 시작하면 큰 계기가 없는 이상 역전하기 쉽지 않은 점을 주의하시고 아무튼 그렇게 초반을 버티고 7레벨에 핵분열 폭탄 (W)을 찍고나면 라인 클리어가 한결 더 수월해지기 시작합니다. 




궁극기 습득 후
불사조 (R) 는 공성을 목적으로 상대의 건물을 부수거나 반대로 아군 포탑을 끼고 수성을 목적으로 쓴다거나 전투에 있어서는 적의 한타 진형 붕괴를 유도하고, 한타에서 진 경우, 쫓기는 아군을 보호하며 퇴각하기 위한 퇴로 확보의 목적으로 쓸 수도 있으며 우두머리 같은 용병을 빠르게 가져갈때 쓰이기도 하는 정말 그 쓰임새가 무궁무진한 궁극기로 중력 붕괴 (E)나  불기둥 (Q)만 잘 맞추는 것이 아닌 불사조를 잘 쓰는 것 또한 캘타스 하수와 고수를 가르는 중요한 스킬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궁극기를 찍은 10레벨 이후 13레벨에  뻗치는 화염 (Q)을 찍으셨다면 4레벨에  위력 축적 특성과 함께 16레벨 작열 특성 전이지만 신록의 구슬 (고유 능력)   불기둥 (Q) 으로 상대에게 충분히 압박을 넣을 수 있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20레벨 이후
폭풍의 번개

생존기가 없는 캘타스가 드디어 소중한 생존기를 얻게 되었습니다만 상대도 20레벨 혹은 20레벨 이상이라면 여전히 쉽지 않습니다. 상대도 폭풍의 번개를 찍는 영웅들이 분명 있으니까요. 상대하기 어려운 일리단, 도살자 같은 영웅들도 역시나 암살자라 다들 찍을 수 있으며 더 좋은 특성들이 있어서 안 찍는 영웅들이 몇몇 있긴 하지만 암살자로 분류된 대부분 주요 딜러들은 다들 찍을 수 있으므로 상대편 특성을 확인하시고 긴장을 늦추시면 안되겠습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전장전적 55%~59% 승률의 전장

저주받은 골짜기
용의 둥지
거미 여왕의 무덤
하늘 사원

50%~ 52% 승률의 전장

블랙하트 항만
공포의 정원 
죽음의 광산 
영원의 전쟁터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캘타스로 지고 있는 게임도 역전의 가능성이 있는 전장이 아래 3개 전장입니다.


저주받은 골짜기

전장의 크기가 넓고 공물도 1개가 아니라 3개를 먹어야 저주에 걸리는 점과 우두머리가 오는 것도 결국 나중에는 막을 수 있는 요소들이라는 점이 주요합니다. 하늘 사원의 레이저, 죽음의 광산의 계속해서 접근해서 결국 본채 앞에서 일어나는 골렘, 블랙하트 항만의 포탄, 공포의 정원의 정원의 공포, 영원의 전쟁터 맵의 불멸자에 비해 저주에 걸려도 나중엔 라인 클리어 능력들이 좋아지기 때문에 저주 걸린 상태로 쌍우두가 오는 정도가 아닌 이상 저주만 걸고 라인을 밀러 온다거나 우두만 먹고 밀러 온다거나 정도의 운영등은 다 막아낼 수 있습니다. 



거미여왕의 무덤

상대방 거미만 주구장창 막다가도 역전이 아주 잘 나오는 곳입니다. 그리고 주요 포인트라면 3라인을 가진 맵이지만 미드 라인보다도 탑 라인, 즉 우두머리가 나오는 라인의 성채가 오래 살아 있어야 한다는 점이 키포인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용의 둥지

용의 둥지가 무슨 역전이 잘 나와? 라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이 전장도 상당히 초반에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그러나 아래의 5개 전장에 비하면 양반입니다. 12시와 6시를 모두 먹고 용기사를 탐하려는 것 자체가 이 용의 둥지 맵에서의 욕심인데요. 모든 것을 가지려다 모든 것을 잃는다 라는 명언이 생각나는 곳입니다. 반반 싸움만 하고 있어도 결국 캘타스 있는 쪽이 유리한 곳입니다. 유일한 변수 용기사는 아래 5개 전장에 비하면 막을 수 있는 변수입니다.






역전이 힘든 전장들

블랙하트 항만
초반, 중반에 너무 털리면 16레벨 이후에 역전하려고 한타 좀 해보려고 하면 이미 포탄에 다 뽀개지고 지는 판이 허다합니다. 다만 상대가 초반, 중반 유리하게 이끌고 나가다가 금화를 많이 든 상태로 자신있게 한타했다가 역으로 우리팀에 헌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래저래 스트레스 받는 전장입니다.


공포의 정원
항만하고 비슷합니다. 씨앗 싸움에서 너무 밀리면 식물 한번 못 뽑아보고 정신없이 상대편 정원의 공포 막으러 다니다가 16레벨 전이나 16레벨 될즈음 게임이 끝나는 전장입니다.


죽음의 광산
라인이 두 군데라 초반부터 영원의 전쟁터처럼 박터지게 싸우는데 캘타스는 불기둥 몇번 날리면 마나 없습니다. 역시 16레벨 전에 거의 게임이 끝나갑니다. 캘타스로 역전을 하려면 적어도 골렘이 오는 쪽 안 쪽 성채 하나 정도는 16레벨까지는 있어줘야 역전각을 볼 수 있습니다.


영원의 전쟁터
이번에 새로 나온 전장이고 역시 죽음의 광산처럼 2라인이면서 죽음의 광산에서 골렘의 역할을 하는 불멸자 때문에 초반부터 죽음의 광산 못지 않게 싸워대는 곳이라 캘타스가 초반에 매우 힘든 곳이고 16레벨 이전에 게임이 잘 끝나는 전장입니다.



하늘 사원
사원의 레이저는 블랙하트 항만의 포탄처럼 캘타스가 25레벨이라도 어찌해볼 수 없는 것이라 초반, 중반 너무 무너져 있으면 거의 역전이 나오기 힘든 곳입니다. 



이 정도로 캘타스의 기본적인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조금은 진지하게 등급을 올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써보았습니다. 기타 궁금한 점들은 댓글이나 게임상에서 친추를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다들 건승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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