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리 리

귀여운 영웅 리리 공략입니다!!영웅리그 돌리게 되면 필연적으로 자기가 원하는 포지션을 잡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서포터가 주가 아니라면 자기가 원하는 포지션 영웅 사랴 원하지 않는 포지션 영웅도 사랴 배틀코인 혹은 골드의 부담도 될 뿐더러숙련도 쌓는데도 부담이 많이 됩니다커여운 리리는 가격도 2000골드로 매우 저렴합니다. 또한 논 타겟 스킬이 많아 스킬샷 피지컬 부담이 적습니다. 따라서 상황판단과 위치선정만으로 강력한 힘을 낸다는 점에서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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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등급/데이터압박] 커엽고 쌘 리리 공략
작성자 | 꿀빠세요  작성일 | 2015-07-17 18:56:29  조회수 | 43181  최종수정 | 2015-07-18 16:20:27
리 리
세계 유랑자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회복, 실명
[-]
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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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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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리리 춤.gif


귀여운 영웅 리리 공략입니다!!


영웅리그 돌리게 되면 필연적으로 자기가 원하는 포지션을 잡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포터가 주가 아니라면 자기가 원하는 포지션 영웅 사랴 원하지 않는 포지션 영웅도 사랴 배틀코인 혹은 골드의 부담도 될 뿐더러숙련도 쌓는데도 부담이 많이 됩니다


커여운 리리는 가격도 2000골드로 매우 저렴합니다. 또한 논 타겟 스킬이 많아 스킬샷 피지컬 부담이 적습니다. 따라서 상황판단과 위치선정만으로 강력한 힘을 낸다는 점에서 주 포지션이 아닌데 서포터를 하는 분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하여 쉽게 1등급 달성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물론 저는 리리로 1등급 달성했으므로 리리를 주력으로 하셔도 이 공략이 유용할거라 생각됩니다.

영웅 상성

    리리 도발.gif

    딱히 상성이 나쁜 아군영웅은 없다고 생각되어 적지 않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영웅]





    일리단은 상대하기 수월합니다. 


    너프 전에도 축소 광선하고  실명의 바람 (E) 으로 딜러 옆에서 허우적 대게 만들기 좋았는데 


    최근 패치이후 일리단 자체 너프 먹었을 뿐 아니라 실명의 바람이 지속시간으로 바뀌고 


    4렙 특성 눈뜬장님을 선택하면 3초간 평타가 빗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리리가 딜러 옆에서 보조해주면 일리단+탱커1명 만으로는 리리+딜러를 잡아내기 어렵게 됩니다



     쓰랄 역시 뚜벅이 평타딜러 입니다


      축소광선과   앞에서 무력합니다. 


    다만 쓰랄 궁극기  세계의 분리는 사실상 보고 피할수 없는 스킬이기 때문에 


    이게 빠진것을 본 후에 천잔을 돌려야 한다는 점은 유념해야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





     


    리리는 힐이 조금씩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힐러이기 때문에 폭딜러들의 한방딜을 지키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천잔하고 허브차는 시전이후 힐까지 약간의 딜레이가 있다는 점은 더더욱 살리기 어렵게 만들죠 


    그나마 제이나의 경우에는 w추가딜, 켈타스는 dq 이후 w 폭발까지 시간이 있어서 빠른 궁극기 시전시 어떻게 살릴수 있으나 


    노바나 아즈모단의 경우에는 같은편 끔살을 겪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티리엘이 어려운 상대는 아니나 


    경험상 리리하는 사람들 보면 티리엘 궁 빠지기도 전에 켰다가 


    바로  심판맞고 끊기는 경우를 많이 봐서 여기에 둡니다.


     티리엘이 상대방에 있다면 궁극기 심판을 찍는지 우선 확인을 하고 


    심판을 찍은 경우에는 티리엘이 궁극기 쓰기 전까지 궁극기를 쓸 상황을 만들지 않으면 됩니다. 


    아군이 티리엘 심판도 없이 이니시당해서 짤린다는건 리리의 문제가 아닙니다. 


    다른 서포터라도 이미 한탐 쿨 돌려서 살리더라도 티리엘이 심판으로 쫒아와서 후속 스턴으로 죽일거거든요. 


    후술하겠지만 리리가 궁 안킨다고 티리엘도 심판이 봉인당하면 그건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번 외>


     

    무라딘이 리리 카운터라는 분들 있는데........ 


    솔직히 화신 평타로는   천잔 못 끊습니다 입히오스입니다 


    천잔 사거리가 얼마나 긴데 무라딘이 평타로 끊는다는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폭풍강타 (Q) 맞아서 끊겼다면 무라딘이 리리 운전자보다 실력이 좋은거구요 


    차라리 확정 cc 있는 도살자가 무라딘보다 천잔 끊기는 쉽습니다



     

    실바나스는  울부짖는화살에 침묵이 걸려있어 천잔 시전시 끊길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울부짖는 화살은 투사체 속도가 매우 느려서 혹여나 끊기더라도 천잔이 어느정도 돌아간 상태이며 


    리리 혼자 울부짖은 화살 맞는다면 실바 궁은 사실상 삽질입니다 


    실바 나왔을때는 리리가 딜러들이랑 약 손가락 두마디나 세마디 정도 거리 떨어져 있으면서 천잔 돌리다가 


    실바가 궁 쓸거 같을때 조금 거리 벌려주면 됩니다. 


    실바 궁 범위보다 천잔이 압도적으로 넓기 때문에 잘 보고 피하면 피해집니다 

    특성 및 기술

    (1)

    20렙 이후 쿵푸허슬이 터질것을 고려했을 때 리리는 마나가 부족한 영웅입니다 따라서 왠만하면 마술사의 꿈을 찍습니다

    허브차 사거리 증가도 찍어봄직은 합니다

    (3)

    일리단, 쓰랄같은 뚜벅이 평딜러가 있는 경우에는 '눈뜬 장님'을 찍고 그 외에는 거대한 소용돌이를 찍어서 상대방 3~4명에게 실명의 바람을 먹여줍니다

    (1)

    7렙은 무조건 후다닥입니다 이거 찍는 사람 거의 본적 없는데 이 특성이 있음으로써 리리는 상대방의 어그로를 끌어 한타에서 이니시를 리리가 한번 받아내고 역이니시+천잔콤보로 한타를 잡아내는 핵심 특성입니다 적이 cc가 전혀 없다면 연속투척이나 몸에좋은차도 생각은 해볼수 있으나 영웅리그에서 cc없는 판은 단 한번도 없었던거 같네요

    (1)

    수룡찍을거면 차라리 제이나 해서 슬로우+딜 하세요

    (4)

    리리는 cc가 없기에 축소광선 좋습니다 특히 적 딜러들 무력화하는데 제격입니다

    (2)

    만약 허브차가 타겟팅이었다면 만병통치를 찍는게 무조건 좋으나 그렇지 않으므로 전 한번에 두잔 찍습니다 쿵푸허슬 이후 한번의 두잔은 괴랄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3)

    쿵푸

    • 허브차(Q)
      마나: 25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사거리 6 내의 생명력이 가장 낮은 아군의 생명력을 182 회복시킵니다. 영웅을 우선으로 합니다.
    • 운룡(W)
      마나: 3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영웅에게 운룡을 소환합니다. 운룡은 1초마다 주위 적을 공격하여 27의 피해를 주고 대상 아군의 생명력을 21 회복시킵니다. 8초 동안 지속됩니다.
    • 실명의 바람(E)
      마나: 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가장 가까운 적 2명에게 실명의 바람을 내보내 138의 피해를 줍니다. 영웅을 우선으로 합니다. 적중당한 영웅은 1.5초 동안 실명하고 이동 속도가 15% 감소합니다.
    • 빠른 발(고유 능력)
      피해를 받으면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더 빨리 감소하고 이동 속도가 1초 동안 10%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특성은 취향이라지만 저는 리리 특성이 사실상 고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반드시  후다닥 찍어주세요 한번 써보고 상대방 이니시 기술 대신 맞아보면 이게 왜 최고의 특성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리리를 그리 달가워 하지 않습니다ㅜㅜ 


    그러나 리리는 모스트1로 쓰고 1등급 갈 수 있는 좋은 영웅중에 하나이며 2015년 7월 12일 아시아 서버 마스터 티어 기준 승률이 58.3%로 우서승률 58.5% 승률과 사실상 거의 차이 없습니다. 

    마스터티어 승률.JPG

    하츠로그 기준으로 리리는 마스터리그 승률 10위 안에 포진해 있으며 다른 서포터 우서나 노루와 거의 동일한 승률입니다 즉 리리는 다른 서포터 못지 않게 좋습니다 ^__________^

    따라서 리리 하는데 뭐라하는 사람있어도 꿋꿋이 난 리리 잘할 수 있다는걸 어필하고 픽을 하면서 소통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 게임 특성상 시작하자마자 싸우면 이기기 힘들거든요 이게 우선 첫번째 기본 운영입니다


    둘째로, 리리는 모든게 논 타겟스킬이기 때문에 스킬을 쓰는 위치선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천잔은 말할것도 없고 허브차나 실명의 바람 역시 위치선정에 따라 스킬샷 대상을 정하는것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아래에서는 주로 위치 선정에 대한 얘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셋째로는 천잔 타이밍입니다. 천잔은 힐이 들어가기까지 도달 시간이 있고 즉시 채워주는 힐이 아닌 지속힐이기 때문에 한타가 일어날 것 같으면 살짝 미리써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상대방에 티리엘이 있는 경우에는 왠만해선 먼저 써주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심판을 선택한 티리엘이 리리를 위해 궁을 쓰지 못한다면 궁극기 없는 탱커가 됩니다. 따라서 티리엘이 리리를 위해 궁극기를 아끼는 경우도 있지만 이니시 각이 나오는경우 우리편 딜러에게 바로 박는 경향도 보입니다.(경험상 탱커 전문 프로 게이머도 티리엘 잡았을 때 리리만을 위해 궁을 남겨두진 않았습니다. 둘다 궁을 아끼게되면 티리엘은 정말 무력합니다.)

    티리엘 심판의 쿨이 리리 천잔의 쿨보다 20초 길 뿐더러 리리 천잔 킨 이후에 심판이 박힌경우 어느정도 천잔 효과는 보고 끊기지만 심판에 맞은 리리는 티리엘한테 죽지 않습니다. 따라서 심판과 천잔 맞교환시 일반적으로는 티리엘이 손해가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천잔을 켜주는게 좋다고 봅니다

    1. 티리엘 심판, 무라딘 E-Q, 도살자 돌진 등 우리편 탱커나 딜러에 이니시가 걸렸으며 상대방이 근처에 3명이상 모인 경우

    2. 제이나 눈보라가 아군 딜러+@에 적중하거나 3명이상 적중시 (켈타스 동일)

    3. 한타 발생시 아군 탱커나 근접딜러의 피가 반피 이하가 된 경우, 우리 딜러가 풀피더라도 반드시 써줍니다

    4. 상대방 딜러의 궁극기 사용 시 (ex. 나지보 혼령, 발라 난사)


    영웅리그에서 다른 리리를 겪어본 바 대체로 1 2 3 의 상황의 경우 리리가 레가르마냥 느즈막히 천잔을 켜서 

    힐량이 딜량을 받쳐주지 못해 아군이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짤이 그런 상황입니다

    http://i.imgur.com/oZM29SO.gif


    천잔은 체감상 키고 1초이후에 힐이 들어갑니다 바로바로 켜 줘야합니다

    일리단에게 소 스턴이 들어갔을때 이미 피가 30%가량밖에 빠지지 않으나 이때 쓰지 않고 약간 지체함으로써 

    일리단이 자가라의 딜에 버티지 못하고 녹아버립니다



    반대로 한타시작과 동시에 잘 킨 예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i.imgur.com/o73d460.gif

    이 상황에서는 발라가 난사를 쓰자마자 천잔을 쓴 모습입니다 일리단이 적은 피로 살아 돌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죠

    이렇듯 천잔은 약간 미리 예측해서 씀으로써 궁극기의 효율을 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천잔 사용시엔 아래 '궁극습득 이후 운영' 칸의 그림과 같이 딜러와 탱커를 아우르게 포지셔닝 하되

    끝자락에 걸치도록해서 쉽게 끊지 못하게 하면서 원하는 대상에게 힐이 가도록 무빙해야 합니다

    초반 운영

    마술사의 꿈 스택을 쌓습니다. 하드 cc도 없고 용병도 혼자 먹을 수 없기에 빈 라인 붙거나 딜러 따라다니면 됩니다. 다만 라인전에서 리리는 지속력이 매우 좋기에 상대방 영웅을 계속 평타로 패면서 괴롭게 해줍니다 맞딜하려고 하면  실명의 바람 (E) 과  운룡 (W) 을 써서 먼저 뒤로 빼게 만들어줍니다. 둘 다 마나소모는 심한 스킬이므로 너무 난사해서 힐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궁극기 습득 후
    기본한타포지션.jpg



    한타 시작시 기본적으로 천잔 사거리가 아군 딜러와 탱커에게 아슬아슬하게 닿는 위치에 있는것이 좋습니다. 천잔돌리기가 논 타겟 스킬이기 때문에 피는 없어도 힐이 들어갈 필요가 없는 대상이 있을 수 있는데 아슬아슬한 위치에 있음으로서 무빙을 통해 원하는 대상한테 힐을 넣을 수 있도록 해야 겠죠. 

    우선 한타시작시 적하고는 어느정도 거리를 벌려 천잔이 끊기지 않도록 합니다.

    http://i.imgur.com/n9jHENX.gif

    상대방이 이니시를 걸자마자 천잔을 켜주되 위의 그림대로 천잔 시전시 아군과 멀어져서 끝자락에 걸치도록 무빙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천잔을 끊으러 오는 아눕의 스턴기 등을 피하는데 도움이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천잔을 모두 돌리거나 끊긴경우 위에 그림대로 적 사이에서  실명의 바람 (E) 여러명 맞추되, 

    특히 평타 딜러들한테 맞도록 하여 무빙하시면 되겠습니다. 

    한타시에 허브차 q는 아예 계속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한타가 이길것 같은 경우엔 아래처럼 아예 적 한가운데로 들어가서 딜을 못하도록 실명의 바람을 넣어줍니다

    http://i.imgur.com/al12jE9.gif



    한타에서 사실 리리는 손이 바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전장 상황을 주시하면서 무빙만 잘 해주시고 

    왼손가락으로 q는 누른채로 e는 필요에 따라 리듬게임하듯이 탁탁탁 경쾌하게 눌러주시되 

    무빙에만 신경을 쓰시면서 하면 한타는 이겨있습니다


    참쉽죠.jpg


    리리 해보면 정말 쉽고 쌥니다 

    운룡 (W)  한타에서 운룡 스킬은 없는 스킬 치셔도 되고 쓰고싶음 씁시다 단, 마나 많을때만...




    다음으로 한타가 아직 벌어지진 않고 벌어질것만 같은 일촉즉발의 상황을 봅니다

    한타대치.jpg

    우리는 7렙 특성으로 후다닥 을 찍을 것이기 때문에 스턴 한번, 이동불가 한번은 사실상 바로 풀립니다. 




    리리는 패시브 빠른 발 (고유 능력)  까지 있기 때문에 

    후다닥과 조합되어 허브차와 실명의바람 돌리면서 뒤로 빼면 잘 죽지 않습니다. 

    앞에서 계속 툭툭툭 건드릴듯 하면서 왔다갔다 해서 상대방의 '신경다발'이 끊기도록 짜증나게 해 줍니다




    신경다발.jpg



    상대방이 이성의 끈을 놓고 리리에게 이니시를 걸려고 한다면 성공입니다. 

    이니시를 받아내고 살아 돌아가면 상대방은 스킬샷이 빠졌기 때문에 불리한 한타를 시작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후 우리편의 역이니시로 상대방 이니시에이터를 순삭하거나 스턴기가 없는 상대를 무시하고 상대방 딜러를 유유히 물어줌으로써 한타를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리리가 선 이니시를 받아낸 경우 4:5임에도 승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ttp://i.imgur.com/cQt2nJV.gif



    즉, 그냥 이니시를 리리가 받고 살아난다면 천잔키고 돌격해서 줘패면 됩니다


    간나.png
    젠브샤스.png





    20레벨 이후

      쿵푸허슬 을 찍은 리리는 좀비가 됩니다 


    앞서 말한 '신경다발' 건드리는 운영으로 기분나쁘게 하면서 


    한타 이후 무한 허브차와 실명의 바람으로 괴롭혀 주면 되겠습니다. 


    20렙 이후 리리는 최강힐러입니다. 왕의 귀환이죠.



    쿵푸 허슬을 잘 터뜨리기 위해서는 아프지 않은 광역딜을 맞아주는게 중요합니다


    아서스 비비기.jpg


    그림에서는 아서스가 돌격병을 치고 있지만 실제로는 우리편 딜러나 리리를 치게 됩니다

      실명의 바람 (E) 을 쓰면 근딜이 리리죽이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군 딜러에게 상대방 탱커가 붙는경우 


    가까이 붙어서 스킬샷이나 광역스킬을 맞아주면서 


    무한으로 실명의 바람을 날려주는게 딜러를 지키는 포인트입니다


    축소광선은 우리편 딜러에게 2명이상 붙어서 위험하다 싶은 경우가 아니라면 상대탱커가 도망치려할 때 걸어줍시다


    예외적으로 일리단은 바로 걸면 됩니다





    그 외에도

    무라딘의  천둥벼락 (W) 이라던가  실바나스 의 어둠의 비수 (W)  라던가 

    태사다르의  사이오닉 폭풍 (W) 이라던가  일리단의  제물 (W) 이라던가


    누더기  유독 가스 (고유 능력) 역시 쿵푸 터뜨리는데 최곱니다

    제이나 의  눈보라 (W)  역시 동상 상태가 아니면 한대는 맞아줘도 안아픕니다


    다만  캘타스  스킬은 일부러는 맞지 마세요 더럽게 아픕니다 스킬쿨 돌리다가 죽습니다





    요새, 성채, 핵의 공격의 슬로우 스플레시 역시 쿵푸허슬을 돌릴 수 있습니다. 

    이건 진짜 안 아프기 때문에 이걸 활용하면 쉽게 쿵푸허슬을 터뜨릴 수 있죠

    성채 비비기.jpg




    쿵푸허슬의 사기적인 힐량과 생존력을 볼 수 있는 영상입니다 

    패치되기 전이라 영상보다는 느리지만 여전히 쿵푸허슬은 사기 특성입니다




    쿵푸 허슬 찍은 경우엔 이렇게 케리건 같은 암살자도 리리가 오히려 죽여버리는 위엄도 보여줍니다







    한타 시작 이후엔 앞서 설명한 그림과 같기 때문에


    더이상.jpg


    그저 qe만 누르고 있되, 마우스 우클릭으로 위치선정만 잘 하시면 됩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기본적으로 쿵푸허슬이 사기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20렙을 찍을 수 있는 전장이 좋습니다 


    사원.JPG


    하늘 사원은 그렇게 리리가 활동하기 좋은 맵은 되지 못합니다 20렙을 찍기전에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많고


    사원과 우두머리를 중심으로 좁은 한타가 많이 발생하여 리리의 무빙이 제약받기 쉽습니다




    죽광.JPG


    다만 광산의 경우 모여서 혼잡한 한타가 자주 일어나 실명의 바람 활용이 극대화되고 


    맵특성상 서포터의 유지력이 중요한 바 게임 시간이 짧음에도 불구하고 리리가 활약하기 좋습니다 


    왠만하면 여기서는 4렙특성으로 거대 소용돌이를 찍어 4명씩 실명의 바람을 맞춰 줍시다


    http://i.imgur.com/Tl5oamM.gif




    나머지 맵들은 모두 평균 플레이 시간이 20분을 넘어가기 때문에 20렙 찍을 확률이 높습니다


    거의 맵에 의한 영향은 크지 않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리리노바실바.jpg


     


    리리는 모스트1 챔프로도 충분히 1등급을 찍을 수 있는 영웅입니다 

    많은 분들이 리리픽을 하면 티리엘은 어떡하냐 무라딘은 어떡하냐 실바는 어떡하냐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압니다

    리리 천잔은 무빙과 위치선정 그리고 타이밍입니다 

    아군이 이니시 당하는 그 순간 사거리 끝자락에 걸쳐서 써주면 입히오스가 아닌 손으로는 끊기 어렵습니다



    처음 천잔을 써보면 뒤늦게 나가는 힐과 자주 끊기는 궁극기로 리리에게 실망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제가 쓴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다면 상대방은 리리를 끊으려 하다가 아군 딜러를 놓치고

    리리를 놔주자니 딜러나 탱커가 죽지않는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천잔과 무빙을 통해 1등급 달성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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