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해머 상사

안녕하세요, 1급 찍고 할 일 없어서 빠대에서 노는 Morphball입니다. 해머 상사, 참으로 특이한 영웅입니다. 여타 전문가/암살자 영웅과는 뭔가 좀 다른 플래이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영웅이죠. 그러기에 초보들이 해머 잘못 쓰다가 게임 말아먹는 경우가 많아요(...)그런 초보 분들을 위해서 모자란 필력으로 썼던 해머 공략을 수정해서 다시 올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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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암살자인지 전문가인지 햇갈리는 해머 가이드
작성자 | Morphball  작성일 | 2015-08-20 23:03:46  조회수 | 3696  최종수정 | 2015-09-27 21:00:33
해머 상사
공성 전차 전차장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밀쳐냄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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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1급 찍고 할 일 없어서 빠대에서 노는 Morphball입니다.

해머 상사, 참으로 특이한 영웅입니다. 여타 전문가/암살자 영웅과는 뭔가 좀 다른 플래이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영웅이죠. 그러기에 초보들이 해머 잘못 쓰다가 게임 말아먹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 초보 분들을 위해서 모자란 필력으로 썼던 해머 공략을 수정해서 다시 올려 봅니다.


영웅 상성


들어가기 전에 - 해머는 어떤 영웅인가?

 해머 상사의 분류는 전문가입니다. 전문가는 라인 푸시력이 우월해서 1대1 라인전 싸움에서 한 수 이기고 들어가거나, 운영의 카드로 쓰일 수 있는 영웅들을 칭하죠.

 하지만 해머 상사는 라인 푸시 방식이 살짝 특이합니다. 일반적인 전문가 영웅들은 고 화력의 논 타겟 스킬과 다수의 소환수들을 가지고 돌격병을 처리하거나, 포탑의 어그로를 소환수 쪽으로 돌려 그 사이 포탑에 화력을 쏟아붓는 형태이지만, 해머는 타워 어그로용 소환수도, 고 화력의 기본 논타겟 스킬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해머는 어떤 형태로 공성을 하게 되냐구요? 바로 공성 모드죠. 긴 사거리 + 방사 피해 + 비영웅 대상 추가 피해가 생긴 평타로 포탑의 사거리가 닿지 않는 곳에서 포탑에 피해를 주고, 돌격병 처리도 하고, 같은 라인의 상대 팀 영웅의 접근도 어느 정도 견재가 가능하죠. 
하지만 공성 모드의 고질적인 문제인 "이동 불가능" 때문에 갱킹을 당할 위험이 높기에 섣불리 초반 라인전에서는 공성 모드를 하기가 힘들죠. 그렇다고 해서 공성 모드를 이용하지 않고 라인전을 하게 되는 해머의 라인 정리력이 좋은 것도 아닙니다. 전차 모드의 평타는 방사 피해가 없고, 비영웅 대상 추가 피해가 없기 때문에, 격려로 돌격병에게 버프를 부여해 줄 수 있는 레이너보다도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머 상사가 제대로 된 라인 푸시를 하기 위해서는 공성 모드를 상시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해머를 지켜 줄 수 있는 영웅 한 명이 상시 해머 근처에 있어 줘야 합니다.

공성 모드라는 특이한 공성 능력 때문에 공성용 화력이 평타에 몰려 있는 이런 특이한 공성 방식 덕에 해머의 기본 평타의 화력은 매우 강력합니다. 그 덕에 해머는 다른 전문가들과는 다르게 공성용 화력을 우클릭 한 번으로 맘 편하게 한타에서 쓸 수가 있습니다.

다른 전문가 영웅들은 공성에 쓰이는 화력이 논 타겟 + 발동까지 딜레이가 큰 스킬이거나, 소환수의 인공지능이 멍청한 경우가 많아(...) 공성용 화력을 한타에 이용하기 난감한 경우가 많죠.
(가장 대표적인 예시가 가즈로입니다. 포탑은 때리라는 영웅은 안 때리고 돌격병 치고 앉아 있지, 레이저는 충전하다 한타 다 끝나지, 터진다늄 폭탄은 중력폭탄과 연계하지 않으면 바보가 아닌 이상 맞아 주는 영웅들도 없지, 로보고블린은 궁강화 찍기 전까지는 그냥 한타 때 궁 없는 거나 마찬가지고... 그 때문에 가즈로는 한타에서 ER 콤보가 빗나가게 되면 정말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가즈로 야캐요...)

이렇게 다른 전문가 영웅들과 다르게 공성 시 화력도, 한타 시 화력도 강력한 해머는  이 두 전문가 영웅처럼 다른 원거리 암살자 영웅 대신에 매인 원딜로 기용되는 일이 많습니다. 

요약하자면...
"일반적인 전문가와는 특이하게도  공성 모드 없이는 돌격병 처리 능력이 떨어져(...) 아군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그 대신 포탑 철거력은 우수하고, 공성용 화력이 평타에 몰려 있어 그 화력을 한타에서 쓰기 편한지라 원거리 암살자로 써먹을 수 있는 영웅"이라 볼 수 있겠네요.

그 만큼 해머는 아군의 이해가 있어야 라인전에서 제 능력을 발휘하는 영웅입니다. 꽤 난이도가 높죠.

아군과의 상성 - 좋은 영웅들

 위에도 말했듯이, 해머는 라인전 특성상 혼자 있는 것보다 다른 아군 영웅들과 함께 라인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라인을 서게 되면 갱킹의 위험이 있어 해머 라인전의 핵심 스킬인  공성 모드를 활용하기가 불가능에 가깝거든요. 되도록이면 전형적인 딜러를 지켜 줄 수 있는 영웅과 상성이 좋아요.

지원가 영웅들은 매인힐러가 가능한 지원가들이라면 해머는 가리지 않습니다. 자기를 지켜주겠다는데 감사하게 받아먹어야죠!

그리고 그래도 전문가는 전문가라 라인전에 크나큰 도움을 주는 말퓨리온과의 궁합이 꽤 좋습니다.
고유 능력 덕에 마나 수급 문제가 해결되어 라인전 유지력이 대폭 상승하게 되거든요! 
거기다가 해머의 기본 체력도 높고  자힐기를 동시에 두 개나 갖고 있어서 순간 포커싱/폭딜에 잘릴 위험도 "비교적" 적기에 말퓨리온의 치유 형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그렇다고 안 죽는 건 아닙니다, 특히나 저 특성들은 비교적 후반 레벨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그러니까 사리세요.)

암살자/전문가 영웅들은 위협적인 딜로 상대방의 갱커를 몰아낼 수 있는 영웅들/라인 정리가 빠른 영웅들과 상성이 좋습니다. 
제이나자가라나지보아즈모단이 좋은 예죠. 
해머 자체도 딜링 능력이 나쁘지 않은지라 서로가 서로를 지켜 줄 수 있어요. 거기다가 라인 정리를 이 영웅들이 대신 해 줄 수 있기에 해머는 맘 편하게 포신을 상대 팀 건물과 영웅을 향해 노릴 수 있으니 일석이조!
(다만 아즈모단의 경우에는 구슬 스텍 모으기를 도와주기가 힘들어서 아즈모단은 해머와 같이 라인 서기를 싫어할지도 모르겠네요)

(거기다 제이나는 고유 능력 덕분에 집행자와의 궁합이 잘 맞습니다.)


전사 영웅은 거의 모든 1티어 전사와 궁합이 맞습니다. 대부분 스턴이 있어 해머를 지켜 줄 수 있거든요.
거기다가 전사 주제에 라인도 잘 미는 레오릭요한나아서스면 더더욱 좋구요.

(역시 아서스도  광역 슬로우 덕분에 집행자와 궁합이 잘 맞는 편이죠.)



아군과의 상성 - 별로인 영웅들

 아바투르 는 4레벨 특성인 아드레날린 촉진 덕분에 평타 딜러인 해머와 궁합이 맞지 않을까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저 그래요. 아바투르 자체는 초반 라인전에서 해머에게 공생체 씌워주기, 지뢰 깔아두기 말고는 해머를 직접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수단이 그렇게 많지가 않거든요. 
그래서 아바투르는 상성이 나쁜 영웅은 아닌데, 애매...하죠.


적군과의 상성 - 상대하기 편한 영웅들
 레이너타이커스 이 둘이 상대하기 편합니다 (역시 해병은 전차를 못 이기는 건가요...)
둘 다 라인전에서 공성 모드의 사거리 싸움에서 밀려 딜교환을 일방적으로 당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딜교환하려고 들어갔다가 오히려 손해만 보죠.
다만 공성 모드를 했는데  넉벡 스킬로 밀어내면 다시 풀어야 해서 짜증나기는 합니다.


적군과의 상성 -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들

 자가라나지보제이나 : 아군으로 만날 때는 든든한 지원군인데, 적군으로 만나면 공성 모드 했다가 논타겟 스킬을 전부 다 맞게 됩니다. 그래서 딜교환에 밀려요.
P.s. 나지보의 W 스킬 관련해서는 이 벽을 똑같은 W 스킬로 좀비들을 밀쳐내고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참고해 두세요.
일리단 : 평타 딜러인 해머 입장에서는 회피가 정말 짜증나요. 
자기는 딜 넣을 거 다 넣고, 해머 딜은 다 회피해 버리니 짜증이 지대로죠. 해머 자체는 일리단을 막을 방법이 없기에 반드시 CC가 있는 아군 영웅들과 함깨 스턴을 먹이고 화력을 집중해서 조져주세요!
다만 일리단의 지속적인 하향으로 생각보다 보이는 일은 줄어들었습니다. 가끔 아바투르와 함께 조합 짜서 나오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요.

케리건 : 해머는 공성 모드 시 움직일 수 없어 끌어당기기 관련 스킬에 취약합니다. 
특히 손이 빠른 케리건이라면 추진기를 발동하기 전에도 바로 스킬을 시전해서 아무 것도 못 하고 스턴 먹고 다른 적 영웅들과의 협공으로 커트당하는 경우가 많아요.
상대방에 케리건이 있다면 최대한 공성 모드를 하는 것을 삼가세요.

특성 및 기술

(5)

1레벨에는 기습 포격/ 재생 전문가/기갑포 강화를 추천합니다.

기습 포격은 라인전에서 상대방 영웅과의 딜교환 시 유용한 스킬이 될 수 있고, 그와 덩달아 공성 시 화력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재생 전문가는 해머 상사의 라인전 유지력을 대폭 올려 주죠. 스택이 꽤 잘 쌓이면 자잘한 생채기 정도는 무시할 수 있습니다.

저항은 상대편의 갱킹 조합이 CC기가 너무 많을 때, 특히 "케리건이 있을 때" 찍어주세요. WE 콤보를 맞고도 살아나갈 수 있는 확률이 늘어납니다.
부가 사항으로 레이너의 천공 탄환도 덜 밀려나게 됩니다. 레이너가 신경쓰인다 하시는 분들은 찍어볼 만 합니다. (다만 타이커스의 수류탄에는 적용이 안 됩니다.)

기갑포 강화는 광산/영원의 전쟁터 같이 구슬 스텍 모으기가 까다롭다던가 아군 지원가가 나만 봐 준다던가 하는 상황에서 쓸만합니다. 하지만 저희 같은 솔큐에서는 재생 전문가가 더 믿음직스럽더라구요.

(3)

4레벨에는 소용돌이 포탄/흡혈 공격을 추천합니다.

소용돌이 포탄은 해머가 원거리 딜러 역할을 맡았을 때, 멀리서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해집니다. 전차 모드에서도 고유 능력을 발동시키기 더욱 편해지고, 공성전에서도 자리잡기가 편해집니다.
보통 1레벨에 재생 전문가를 찍었을 때 가게 됩니다.

흡혈 공격은 안정적인 1대1 맞다이나 라인 유지력 상승의 효과가 있습니다. 공성 모드의 방사 피해 덕분에 한 대 때릴 때마다 차오르는 체력량이 꽤 많아서 왠만한 딜교환은 우새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보통 1레벨에 재생 전문가를 찍지 않았을 때 고려해보게 됩니다.

댓글에 집중 공격을 추천하시는 분도 있더군요. 네, 그것도 좋기는 합니다. 방사 피해도 쿨감에 적용이 되기에 치명타를 지속적으로 터뜨려 줄 수도 있거든요.
다만 해머의 화력이 레이너처럼 집중 공격에 의존해야 하는 정도도 아니고, 오히려 소용돌이 포탄으로 원거리에서부터 접근을 차단한다던지 흡혈 공격으로 유지력을 무지막지하게 늘려 주는 게 더 좋다고 봐서...

(3)

7레벨은 응급치료가 가장 무난하게 좋습니다. 생존기가 W와 30초 쿨인 Z를 제외하고는 없는 해머이기에 조금 더 오래 버틸 수 있게 하죠. 심지어 기본 채력도 꽤 높아서 회복량도 장난 아니게 많아요.

초고속 냉각기는 저주받은 골짜기나 하늘 사원, 그리고 영원한 분쟁터같은 큰 맵에서 고려해볼 만 합니다. 해머의 느린 기동성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해 주거든요.

(2)

10레벨에는 네이팜 포격을 추천합니다. 적은 마나 소모량, 은근 긴 사거리, 엄청나게 짧은 쿨타임. 이 덕에 유틸성이 매우 좋은 궁극기이죠.
쿨타임이 매우 짧아서 마구 질러줄 수 있다는 게 매우 큰 장점입니다. 거기다가 방사 피해에 누적 피해량도 쏠쏠해서 이 궁극기만 있으면 해머의 문제였던 전차 모드로 돌격병 처리하는 문제도 해결되고요. 공성에서도 철거력이 대폭 상승하고, 한타에서도 포킹용으로 유용합니다.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은 궁극기 자체 성능은 네이팜보다 떨어지지만, 타이커스의 천공기같이 20레벨 궁강화가 매우 사기적이죠.
10레벨 궁극기 자체만 보면, 딜량도 그렇게 높지 않고, 쿨이 너무 긴데다 한타에서만 사용이 가능한지라 보통 사거리만 긴 폴스타트의 동부 내륙지의 분노의 하위호한판이라 느껴집니다.

(1)

13레벨에는 거인 사냥꾼과 방호벽을 추천합니다.

해머의 공격 속도는 생각보다 꽤 빠릅니다. 그 덕에 거인 사냥꾼과의 궁합이 꽤 좋아요. 자신이 원거리 딜러 역할일 때 찍어 주세요.

방호벽을 찍게 되면 W가 자신에게 들어오는 브루저들을 차단하는 방벽을 생성합니다. 그만큼 생존성도 증가하죠.
방벽의 활용도는 생각보다 꽤 높아요. 적 영웅을 벽 사이에 가둬 두고 때릴 수도 있고, 도망칠 때 적들의 접근을 차단할 수 도 있어요.

P.s. 이렇게 생성된 방벽은 다시 W를 눌러 해제가 가능합니다. 혹시 아군을 가둬 버렸다면 제빨리 해제하세요.

(5)

16레벨은 지뢰밭을 제외한 특성이 쓸만합니다.

돌가죽은 해머 상사의 또 다른 자가 치유기입니다. 응급 치료에 이 특성까지 찍으면 버튼 두 번에 전체 체력의 65%를 회복합니다. 이 때는 왠만한 원딜과 맞다이를 해도 이겨요. 상대방의 화력이 너무 강력할 때, 자신이 상대 원딜과 맞다이를 해야 할 때, 너무 자주 물릴 때 찍어 주세요.

사거리 확대는 공성전/방어전 시 유용한 특성입니다. 멀리서 들어오는 상대 진영에 꾸준히 포격을 퍼부어서 피해를 누적시킨 체로 한타를 시작할 수 있어요. 다만 주의할 점은 아군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가 오히려 제라툴에게 물릴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동 공성 모드는 자신이 공성 모드 시 위치를 잘 못 잡겠다 싶으면 찍어 보세요. 공성 모드를 해제하지 않고도 움직일 수 있기에 공성이 편해집니다.

집행자는 아군에 제이나, 아서스같은 지속 시간이 긴 감속기를 가진 영웅들이 많을 때 찍어주면 좋습니다. 그러면 엄청난 화력을 뿜어낼 수 있습니다.

지뢰밭은 거점 방어 시 유용한 특성이기는 하지만, 이는 사거리 확대와 겹치기도 하고 거점 방어에"만" 유용한 지뢰밭과는 다르게 사거리 확대는 공성전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어서 효용성이 밀리는 특성입니다.

(4)

20레벨은 시공의 광란/크고 아름다운 궤도 미사일을 추천합니다.

시공의 광란은 평타 딜러들의 국민 특성이죠. 후방에서 안전하게 딜을 넣을 수도 있고 화력 자체도 상승하기에 다들 이 특성을 갑니다.
보통 궁극기로 네이팜을 찍은 후 시공의 광란을 찍게 됩니다.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은 궁강화가 사기적이라 궁강화만 찍게 되거든요.

불지옥 포격은 멀리서 오브젝트 방해 등의 포킹을 해야 하거나, 상대방에 자신을 물 영웅이 너무 많아서 안정적인 평타딜이 불가능할 때 찍게 됩니다. 다만 기본 사거리도 투사체의 지연 시간 때문에 맞추기가 힘든데, 궁강화 네이팜의 경우에는 가장 먼 거리를 맞추는 데 꽤나 연습이 필요합니다.

크고 아름다운 궤도 미사일은 10레벨에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을 찍었을 때 무조건 가게 되는 특성입니다. 이 특성을 찍고 난 이후의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의 용도는 단순한 한타용이 아닌 백도어용으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한 라인에 미사일을 쏴 두면 서서히 알아서 그 라인을 파괴하는데, 상대 팀 입장에서는 포격충 백도어 아바투르보다 더욱 혈압이 오릅니다.
아쉽게도 포격충 아바투르처럼 핵 보호막을 벗기고 체력을 깎을 정도의 화력은 나오지 않습니다.
보통 20레벨까지 바라볼 수 있는 맵에서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을 찍고 이 특성을 찍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 거미 지뢰(Q)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1.25초 후에 무장되는 지뢰를 3개 매설합니다. 적이 다가오면 지뢰가 폭발하여 주위 적에게 100의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25% 느려지게 합니다.

    공성 모드: 시전 사거리가 100% 증가합니다.
  • 충격포(W)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전방의 적들에게 147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공성 모드: 반경이 50% 증가합니다.
  • 신소재 강철 장갑(E)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방어력이 2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공성 모드: 신소재 강철 장갑의 방어력 증가량이 100% 증가합니다.
  • 공성 모드(D)
    사용하면 공성 모드에 돌입합니다. 공성 모드인 동안 일반 공격력이 20% 증가하고 일반 공격 사거리가 100% 증가하며 대상 주위에 25%의 방사 피해를 줍니다.
  • 추진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60% 증가합니다. 폭풍의 전당에 있을 때에는 항시 가동됩니다. 추진기를 사용하면 공성 모드가 취소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스킬에 대한 이해
거미 지뢰 (Q) : 원작에서는 벌처가 하던 짓을 여기서는 공성 전차가 합니다. 피해량은 원작처럼 핵폭탄급은 아니지만, 여전히 거점 방어에는 좋은 능력입니다. 
"해머 숙련도를 가르는 스킬 01"
해머 초심자분들은 지뢰를 도망갈 때만 뿌리는 실수를 자주 범하고는 하는데요, 그렇게 쓰라고 있는 스킬이 아닙니다.
보통 지뢰는 이런 원칙으로 뿌리게 됩니다.

1. 공성 모드 시 자기 주변에 깔아 놔 갱킹 방어
2. 근처 수풀에 깔아 놔 시야 확보 및 갱킹 대처
(마치 자가라의 점막, 아바투르의 지뢰처럼 활용이 가능하죠.)
3. 쿨이 돌 때마다 깔아 두기!! (이게 재일 중요합니다.)

쿨이 돌 때마다 깔아 두라는 걸 강조하는 이유가 지뢰 세 개만은 그다지 피해량이 높지 앉습니다. 하지만 쿨마다 꾸준이 깔아 놔 6개~9개(16레벨에 지뢰밭을 찍었을 시 10개~15개)의 지뢰 수를 계속 유지하면 갱킹하러 오는 적 영웅들이 섣불리 들어오지 못하게 만들 수 있어요. 들어가면 지뢰 다 맞고 순식간에 체력 다 까이고 해머한테 맞아 죽는다는 걸 알고 있으니까요.

여튼 계속 쿨마다 깔아 둬서 지뢰밭을 만들어 두시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충격포 (W) 
레이너의 천공 탄환과 비슷하면서 다른 스킬입니다. 피해량과 사거리는 짧지만, 범위가 넓어 한꺼번에 다수의 적을 밀쳐낼 수 있죠.
해머의 몇 안 되는 기본 생존기 중 하나입니다. 보통 공성 모드로 공성을 하다 갱킹의 위협에 노출되었을 때 이 스킬로 밀쳐내고 바로 Z로 도망을 가는 패턴이죠. 13레벨에 방호벽을 찍으면 활용도가 상승합니다. 좀 더 확실한 생존을 가능하게 한다던가, 벽 사이에 두고 쏴서 적을 가둬 버린 후 때린다던가요.

공성 모드 (E) 
네, 원작의 그 스킬입니다.
"해머 숙련도를 가리는 스킬 02"

보통 원작 생각하고 '공성 모드면 피해량도 강력해지는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면서 한타 때 무조건 공성 모드만 하고 멍하니 있는 초심자분들이 대부분일 겁니다. 하지만 설명을 자세히 읽어 보면 "아니에요." 증가하는 것은 비영웅 대상 피해량, 즉 공성딜 뿐이지, 영웅 딜량은 변하는 게 없습니다. 즉 전차 모드와 한타 때 화력이 큰 차이가 없어요.
그 덕분에 생각보다 한타에서 공성 모드를 쓸 일이 많지 않습니다. 거점 방어나 조이기가 아닌 이상 오히려 전차 모드로 한타에 임하는 게 더 나아요.

라인전/공성전에서는 보통 아군의 지원을 받으면서 포탑의 사거리 바깥에서 지속적인 포격을 통해 포탑의 체력을 야금야금 갉아 먹거나, 이를 저지하려 접근하는 상대 팀 영웅들에게 미리 쿨마다 깔아둔 지뢰밭으로 수풀 사이로의 접근을 견제하고, 동시에 포격을 쏟아부어 정면 진입도 못 하게 만들죠.

P.s. 해머에 관한 대표적인 오해 - 전차 모드는 딜이 안 나온다?
아닙니다. 전차 모드 상태에서도 고유 능력이 적용되며, 영웅 상대 피해량은 공성 모드나 전차 모드나 다를 게 없어요. 그래서 보통 일반적인 한타에서는 공성 모드를 해 두지 않고 전차 모드로 일반적인 원거리 딜러처럼 딜을 넣게 됩니다.

P.s.2. 공성 모드는 되도록이면 Z 스킬이 준비되지 않을 상태에서는 사용하지 마세요. 기동성이 최악인 해머 특성상 공성 모드 상태에서 물리면 답이 없거든요.

P.s.3. 조이기란 무엇인가요?
이 내용은 꽤 중요합니다. 한타에서 해머의 공성 모드가 활용되는 몇 안 되는 순간 중 하나거든요. 스타크래프트에서 공성 전차를 적진 근처에 배치해서 우월한 사거리로 건물들을 야금야금 갉아 먹는 동시에 압도적인 화력으로 타 유닛들의 접근을 차단하는 것처럼, 해머도 라인전에서 아군 영웅들이 해머를 지켜 주면서 포탑/요새를 공성 모드로 야금야금 갉아 먹는 동시에 해머를 노리는 영웅들에게 포격을 가해 줘 섣불리 접근을 하지 못 하게 만들고, 설령 들어왔다 해도 쿨마다 깔아 둔 지뢰밭으로 받아치는 플레이를 말하는 겁니다. 마치 시즈탱크 잡으러 개돌한 질럿들이 포격 다 맞고 마지막에는 벌처가 심어 둔 마인에 폭사하는 것처럼 말이죠.

기갑포 (고유 능력) 
그냥 단순히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냥 살짝 거리 두면 딜이 강력해진다."
네, 그게 답니다. 그러니까 거리 유지하세요. 그리고 고유 능력이 적용되는 위치도 그렇게 멀지 않습니다 (기본 전차 모드 평타 사거리의 절반 이하 정도)

P.s. 전차 모드에서도 적용됩니다.

추진기 (Z) 
"해머 숙련도를 가르는 스킬 03"
"해머가 초보자가 하기에는 어려운 이유"

해머는 외형 특성상(...) 이미 탈것을 타고 있기에 탈것 대신에 이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능 자체만 보면 30초 쿨타임의 전력 질주를 가지고 있는 샘인데요, (이 특성, 은근 사기적이라 있었다가 사라진 영웅들이 한둘이 아닙니다.) 그 덕에 상대방 입장에서는 다 잡은 걸 놓쳐 버리는 혈압 오르는 경우가 많고, 전차 모드로 카이팅도 편하게 할 수 있어요.

하지만 그만큼 단점도 있죠.
1. 탈것이 없다
...이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다른 영웅들은 거리가 벌어지면 탈것을 타고 상대방을 쫓거나 따돌릴 수 있지만, 해머는 그러지를 못합니다. 물려서 어째 추진기로 달아났다고 해도 안전 지대까지 도착하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그 사이에 상대 팀 영웅들은 어느 새 탈것을 타고 해머 코 앞에 나타나 있죠.

또, 탈것을 탈 수 없기에 먼 거리를 이동하는데 매우 오래 걸립니다. 다시 말해 기동성이 떨어진다는 거죠.
그 문제 때문에 한타 합류 문제도 같이 생깁니다. 해머가 다른 라인에 있는데 한타가 일어나게 되면 탈것 없는 해머는 합류하느라 심장 쫄깃해 죽을 맛이죠;; 그래서 되도록이면 아군들은 해머와 같이 다니는 게 좋습니다.
(물론 해머도 되도록이면 혼자서 라인 미는 일은 자제합시다. 기동성 좋은 영웅에게 부탁하는 게 좋아요.)
또 탈것 문제 때문에 넓은 맵에서는 해머가 고통스럽습니다. "응치 포기하고 초고속 냉각기를 찍어야 하나..."라는 생각마저 들죠. 그래서 하늘 사원에서는 다음 신단이 나타날 라인에 미리 가 있거나, 저주받은 골짜기에서는 해머 반대편 라인에 공물이 생성된 경우에는 그냥 그 공물은 포기하고 공성으로 경험치 이득을 보거나, 영원한 분쟁터에서는 해머를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2. 저것 말고는 다른 도주기가 존재하지 않는다
추진기 빠진 해머는 다른 뚜벅이 영웅들과 다를 게 없습니다. 자힐기로 버틴다고 해도 화력에 눌려 순삭당하는 경우가 더 많죠.

그 때문에 위에서도 말했듯이"추진기 빠진 상황에서 공성 모드 하지 마라"라는 이야기가 자주 나오죠.





궁극기는 특성란에서 이미 설명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특성 트리

 (옆칸에 있는 특성은 상황에 따라 대체 가능한 특성입니다.)

 1. 원거리 딜러 역할일 때 (일명 "퉁퉁포" 트리)


이 트리를 선택한 경우 조이기가 아닌 이상 한타에서 공성 모드를 자주 쓰는 일은 없을 겁니다. 일반적인 한타만 생각하고 가는 조합이기 때문이죠. 이 때 해머는 전차 모드로 일반적인 원거리 딜러처럼 행동하면서 딜을 넣습니다. 

 2. 거점 방어 능력이 필요한 맵에서

 




저주받은 골짜기, 또는 하늘 사원 같이 특정 거점을 방어하는 능력이 필요할 때 찍는 트리입니다. 방어전에서는 공성 모드의 긴 사거리를 활용할 일이 많아지므로 멀리서 들어오는 상대방을 저격하는 능력이 좋습니다.
그렇기에 16레벨의 공성 모드 관련 특성이 제 값을 톡톡히 해내죠.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공성 모드만 하고 있으라는 건 아닙니다. 여전히 한타 때 화력은 전차 모드나 공성 모드나 다름없으므로 유동적으로 전차 모드로 전환하면서 카이팅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P.s. 정작 웃긴 건 초고속 냉각기 자체는 거점 방어와는 상관이 없지만, 거점 방어와 관련된 맵들이 죄다 넓은 맵이라(...)

 3. 조합이 개판일 때 (빠대 솔큐 등)







이렇게 찍으면 해머의 유지력/생존력이 대폭 상승합니다. 보통 제대로 된 조합이 안 나오는 빠른 대전에서 유용한 특성이죠. 기본적으로 딜러들은 생존 시간이 길어질수록 딜량도 비례해서 증가하니까요.

초반 운영
 초반 라인전에서는 라인을 탑이나 봇에 서는 게 좋습니다. 미드는 위아래로 뚫려 있어 갱킹당할 위험이 너무 크거든요.

해머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혼자서는 라인전 효율이 높지 않아서 되도록이면 다른 아군 영웅 한 명과 같이 둘이서 라인을 서게 됩니다. 돌격병 처리는 먼저 공성 모드를 아군 돌격병 쪽에서 해서 처리하고, 그 다음에 포탑을 때리는 것을 견제할 영웅이 없다 싶을 때 포탑 사거리에 걸쳐서 공성 모드를 하고 지속적으로 포탑에 포격을 가하게 됩니다. 도중에 가끔씩 상대 팀 영웅도 때려서 섣불리 접근하지 못하게 해 주고요.
이 때 주변 수풀이나 자신 근처에 지속적으로 지뢰 깔아두는 거 잊지 마세요! 이렇게 깔아두면 가끔 물러 들어오는 상대방 영웅을 오히려 역킬 딸 수도 있습니다.

궁극기 습득 후 ~ 20레벨 이후

 네이팜 포격을 찍게 되면 그 때부터 해머의 돌격병 처리 능력이 괜찮아지고 포탑 철거 속도가 크게 상승합니다.
그 때부터는 상대방의 갱킹이 없으면 혼자서도 비교적 수월하게 라인 푸시가 가능합니다. 그래도 기동성이 느린 해머이기에 가급적이면 혼자 다니기보다는 아군과 같이 다니는 게 좋아요.

한타에서 전차 모드로 딜을 할 때는 네이팜으로 포킹을 해 주면서 카이팅을 해 주시고요, 물렸다 싶으면 추진기로 달아다면서 카이팅을 하거나, 자힐기로 버티시면 됩니다. 
전장 특화 추가 팁


 1. 용의 둥지

1. 라인은 되도록이면 봇 라인을 가자
 - 탑 신단 지역은 좁은 길이 많아서 갱킹당할 위험이 큽니다. 반면에 봇 신단 지역은 비교적 열려 있는 지형이라서 시야 확보가 편하죠. 그리고 신단 점령 및 방어도 수풀 위치 특성상 봇 신단 지역이 더 편합니다. 봇 신단에 위치한 수풀에 공성 모드를 하고 있으면 하단 포탑에 지속적인 포격이 가능하고, 지뢰 숨겨 두기도 편해요.

2. 용기사는 다른 영웅을 주고 다른 라인을 푸시하고 있자
 - 해머는 굳이 용기사를 타지 않아도 타워 철거 능력이 좋습니다. 괜히 "전문가" 칭호가 붙은 게 아니에요. 초반에 우리 팀이 용기사 탑승에 성공한 경우 상대방은 보통 용기사를 방어하기 위해 용기사 라인에 몰려들게 됩니다. 그 사이에 해머는 갱킹당할 걱정 없이 다른 라인 가서 공성 모드로 편하게 포탑을 철거할 수 있어요.

 2. 거미 여왕의 무덤

1. 1레벨 재생 전문가의 효율이 매우 높다
 - 오브젝트 특성상 라인에 박혀 있는 일이 많은지라 재생의 구슬 수집량이 장난 아니게 많습니다.

2. 공성 모드 시 너무 멀리서부터 돌격병에 포격을 가하지는 말자
 - 이유는 간단합니다. 너무 멀리서부터 보석 거미가 죽어버리면 보석을 못 주우니까요;;

 3. 블랙하트 항만

1. 1레벨 재생 전문가의 효율이 매우 높다
 - 거미맵은 라인전의 비중이 높아서 그렇다면, 항만은 캠프의 수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우두 1 + 투사 3+ 공성 2 + 금화 4 = 총 10개죠. 그리고 금화 캠프는 아바투르를 제외한(...) 모든 영웅이 큰 피해 없이 정리가 가능하기에 구슬을 빨리 모을 수 있습니다.

2. 미드 지역 포탑 중 하나라도 철거할 수 있는 피해를 줬을 시, 첫 포격에 요새를 날려버릴 수 있다
 - 미드 지역 포탑이 멀쩡한 상태에서는 포격 후 요새의 체력이 10~15% 정도 남아 있죠. 하지만 포격 이전/입금 직후 미드 지역 포탑에 피해를 줬을 시 요새도 같이 파괴됩니다. 만약 해머가 봇을 가는 조합이 아니라면 팀원과 상의해서 공성 모드로 미드 지역에 포격을 가합시다. 다만 그만큼 위험성은 높죠.

 4. 공포의 정원

1. 되도록이면 공포는 다른 영웅 주고 다른 라인을 밀자
 - 용기사와 같습니다. 공포에 어그로가 쏠린 도중에 갱킹 부담 없이 포탑 철거를 하는 거죠.

2. 공포 상대할 때 공성 모드 쓰지 말자
 - 그러면 공포가 왠 떡이니 하고 바로 해머 위에 Q 씁니다. 그러면 딜로스만 생기고 잘못하면 점사당해서 순삭당해요.

 5. 저주받은 골짜기

1. 공물 위치가 너무 멀 경우, 팀원들과 이야기해서 공성으로 경험치 이득을 보자
 - 기동성 느린 해머는 먼 위치에 공물이 생겼을 경우 느릿느릿 기어가다 합류 못 해서 한타 말아먹는 것보다는 그냥 포기하자고 하고 포탑 철거를 하는 게 더 이득입니다. 타 전문가 영웅들과 다르게 탈 것 없는 해머는 더더욱 그래요.
그 때문에 해머와 가까운 위치의 공물인 경우에는 되도록 차지하도록 노력합시다.

2. 공물 특성상 한타에서의 공성 모드와 궁강화 네이팜의 활용성이 좋다.
 - 우리 팀이 공물을 차지할 때 근처 수풀이나 공물 근처에서 미리 공성 모드와 지뢰로 진지를 구축해 두면 공물 수집을 방해하려 들어오는 상대 팀 영웅을 막기 수월합니다. 그리고 궁강화 네이팜으로 먼 사거리에서 상대 팀의 공물 수집을 방해할 수도 있구요.

 6. 하늘 사원

1. 초중반에 생성되는 사원 위치 순서를 외워 두자
 - 해머는 기동성이 느리기에, 넓은 맵인 하늘 사원에서는 생성되는 사원 위치 근처 라인에서 대기하고 있어야 사원 싸움을 할 때 바로 한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첫 사원은 탑과 미드 지역에, 두 번째 사원은 봇 지역에, 세 번째 사원은 탑과 봇 지역에 생성되므로 외워 두세요.
(참고로 세 번째 사원은 우리 팀이 앞서 나가는 상황이면 봇 사원을 먹으면서 우두머리 점령을 노려 볼 수 있습니다.)

2. 해머의 공성 모드와 거미 지뢰는 봇 지역 사원 수비에 효과적이다
 - 봇 사원 특성상 입구가 제한되어 있고, 수풀로 시야 확보가 되지 않습니다. 이 때 적진 쪽 수풀에다가 지뢰를 꾸준히 깔아 두고 사원 안쪽 수풀에서 공성 모드를 해서 진지를 확보하면 들어오는 적군 영웅들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시작할 수 있죠.

 7. 죽음의 광산
1. 1레벨 라인전에서는 포탑 쪽으로 섣불리 공성모드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광산에서의 1레벨 라인전에서는 보통 1/4 또는 4/1로 라인을 서게 되는데요, 홀로 라인을 서기에는 갱킹의 위험이 있어 대부분 4인 쪽 라인에 서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공성 모드로 포탑을 타격할 타이밍이 잘 나오지 않고, 무리하게 포탑 쪽으로 공성 모드를 했다가 오히려 상대방에게 물려 킬을 따일 수도 있습니다. 스노우볼링이 큰 맵 중 하나인 광산에서는 킬/데스 하나하나가 큰 결과를 이끌어내죠.
그러므로 극초반 라인전에서는 공성 모드로 돌격병 처리하는 것 정도만으로 만족하세요.

 8. 영원의 분쟁터
1. 적군 불멸자를 타격할 때는 부쉬가 아니라면 공성 모드를 사용하기 힘들다
 - 그 불멸자가 센터에 있는 상태든, 라인에 내려온 상태든지요. 불멸자가 어디로 장판을 생성할 지도 모르고, 해머가 공성 모드를 한 상황에서는 장판을 보고서도 못 피하는 경우가 많아요. 공성 모드 상태에 있다가 고작 장판 피한답시고 추진기를 낭비하는 것도 좋지 않고요.
다만 센터에 있는 경우에는 벽으로 둘러쌓인 부쉬에는 장판이 생성되지 않으므로 그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면 그 곳에서 공성 모드를 하셔도 됩니다.

 9. 불지옥 신단
1. 오브젝트 필드 바깥쪽에서 공성 모드를 하면 좋다.
 - 오브젝트의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공성 모드 평타 한 방만으로도 여러 놈을 잡아 줄 수도 있고, 오브젝트를 수집하려 들어온 상대 팀 영웅들에게 포격으로 견제도 가능합니다. 


... 이상 Morphball의 해머 공략이었습니다. 봐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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