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디아블로

안녕하세요, 초기화 전 영리는 끽해야 27급밖에 못가봤던 라이트유저입니다.영리 게임수가 52승 42패정도였던걸로 기억합니다.게임을 하던 중 문득 디아블로에대한 인식이 너무 안좋다고 느껴서 공략글을 작성하게 됬어요.'나는 좋던데... 왜 다들 안좋다고하지?' 하는 마음에서요물론 저도 디아블로의 힘있는 외형에 속아서 무작정 하다가 연패의 늪에 빠졌던 적도 있습니다만'블리자드가 뇌가 없지 않고서야 이렇게 구린 영웅을 만들었을리가 없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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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디아블로는 딜특을 가야 좋아요, 전탄필수!
작성자 | 별바라미  작성일 | 2015-08-22 21:54:45  조회수 | 18925  최종수정 | 2015-08-23 12:55:23
디아블로
공포의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밀쳐냄, 당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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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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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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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나 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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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초기화 전 영리는 끽해야 27급밖에 못가봤던 라이트유저입니다.
영리 게임수가 52승 42패정도였던걸로 기억합니다.

게임을 하던 중 문득 디아블로에대한 인식이 너무 안좋다고 느껴서 공략글을 작성하게 됬어요.

'나는 좋던데... 왜 다들 안좋다고하지?' 하는 마음에서요

물론 저도 디아블로의 힘있는 외형에 속아서 무작정 하다가 연패의 늪에 빠졌던 적도 있습니다만
'블리자드가 뇌가 없지 않고서야 이렇게 구린 영웅을 만들었을리가 없다'는 생각에
계속 특성을 바꾸며 고찰한 결과, 개인적으로 승률 80%이상 나오는 디아 스킬트리를 찾아서 공략글을 씁니다.

물론 저보다 훨씬 잘하시는 1등급분들이 안쓰는데는 다 이유가 있을것이고 
영리 등급 계속 올리다보면 한계에 부딪힐 수 있겠지만

탱특을 너무 가지 않는한 1.5티어는 되지 않나 싶어서 
디아는 물살 머키식 부활탱 이라는 인식만 바뀌어도 좋겠다는 마음에서 글을 남깁니다.

최근 영리 전적 추가합니다.
2패중 1패는 아군 켈타스가 시작부터 나가서 안들어왔구요...
나머지 1패는 적군들이 전체적으로 아군보다 잘하더군요(저 포함 다들 적보다 못했음..)



그럼 '딜'탱 디아블로 공략, 시작합니다.



영웅 상성

      아군의 상성은 딱히 크게 타진 않습니다.
      다만 자체 생존기술이 없는 디아블로로서 1지원가인데 수도라거나 테사다 정도라면 힘들죠.

      더불어서 꽝! 하고 크게 맞붙는 한타에서 유리한 영웅이라서 머키라거나...머키라거나..
      뭔가 같이 어그로 분산을 해주기 힘든 동료들과는 상성이 별로인 것 같습니다.
      (그보다는 제가 아직 잘하는 머키분을 못만난게 더 큰 이유겠죠 ㅋ)

      노바는 브레스+정조준이 대단한 시너지를 내기는 하지만
      디아블로 자체가 수시로 밀치고 당기는 CC를 넣기 때문에 노바의 저격이 빗나가기가 상당히 쉽습니다.
      정확하게 손발이 착착 맞아서 디아가 당기면 저격하고 밀칠떄 저격하고 ... 이게 가능하면 좋겠지만;;
      아쉬운 상황이 종종 나오더군요.

      바이킹의 경우 한타력의 부재+갱킹을 가도 별 도움이 안되서 적었습니다.
      디아 자체가 라인전은 약한데 갱킹으로 먹고사는 영웅이라서
      갱을 갔을때 든든하게 호응이 가능한(딜로던, CC로던)영웅들이 있어줘야 좋은데
      바이킹은 둘 다 약해서 갱을 가건 말건... 별 느낌이 없습니다.


      적 3명은
      우선 제라툴,자가라는 디아의 궁을 무력화시킬수 있어서
      (환상적인 4~5타겟 번숨이 작렬하는데... 삼켜지거나, 갇혀지면 ㅜ,ㅜ..... 이기던 한타도 집니다...)

      레오릭은 말 할 것도 없이 체력%뎀이 너무 강해서 입니다.
      디아블로는 레오릭에게 좋은 %체력 공급원이 되버리니까요.
      물론 후반에 스킬들이 완성되면 공격력이 무시못할 수준이 되서 이야기가 달라지지만
      그 전까지 조금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서 갱킹가도 죽이기 힘들어요 ㅠ.. 탈것보다 빠른 혼령걸음!(?)

      제라툴과 자가라는 아군에 있을 시에도 궁 연계를 조심하지 않으면 큰일(..)납니다.



      특성 및 기술

      (3)

      디아 탱의 핵심이죠.
      부활 한번에 패시브 100개가 날아가면... 안되요.

      허나, 스택 정 못쌓겠다&평딜러가 너무 많다 싶으시면 막기도 좋습니다.

      (3)

      이거 찍기 전과 찍은 후는 넘사벽이죠.
      더불어 7렙의 전탄과 시너지로 무한유지가 됩니다.

      (1)

      찍어본 사람만이 압니다, 이게 탱킹력도 더 증가시켜줘요. qwe를 훨씬 자주 쓸 수 있기때문에
      적 딜러가 정신을 못차립니다.

      (2)

      서로 보이스쳇 하면서 조합 짜실거 아닌담에야...

      (2)

      써보면 압니다, 일단 전탄과의 시너지로 3~4초마다 발구르기를 쓰게 되거든요, 딜이 어마무시합니다.

      왠만하면 스킬딜러가 아파도 걍 각 보고 돌진해서 잡아버리는게 낫습니다.

      (1)

      아서스가 쎈 이유는 서리폭풍과 서리한이죠?
      헌데 이전에 꾸준히 찍은 특성으로 서리폭풍보다 높은 광역뎀이 생긴데다가 16특성으로 평타딜도 어마어마하게 됩니다.

      50%뻥딜인데 2초면 두방은 때립니다.
      말인즉 서리한의 100%추가뎀을 두번에 나눠주는 효과죠.

      4초마다 발구르기 쓴다고 치고 서리한 쿨 4초짜리 아서스평타라고 보면 됩니다.

      늘어난 이속으로 추격/도주와 qe각 잡기에도 좋아요.
      슬슬 딜량이 순위권을 뚫기 시작합니다.
      딜러들은 평타 한대맞으면 피 까지는게 크게 보입니다.

      (2)

      이제 진정한 한타파괴자.
      적당히 각 보고 아낌없이 쓰세요, 쿨 짧아요.

      • 암흑의 돌진(Q)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적에게 돌진해 밀쳐내며 42의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5% 증가합니다. 대상이 지형에 부딪히면 1초 동안 기절하고 135의 피해를 추가로 받습니다.
      • 화염 발구르기(W)
        마나: 3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 방향으로 화염의 파도를 내보내 각각 12의 피해를 줍니다. 파도가 최대 사거리에 도달하면 되돌아오며 37의 피해를 줍니다. 적 영웅에게 준 피해의 13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압도(E)
        마나: 35
        대상을 집어 들고 디아블로 뒤로 메쳐서, 76의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검은 영혼석(고유 능력)
        반복 퀘스트:영웅을 처치할 때마다 10개, 돌격병을 처치할 때마다 1개의 영혼을 얻어 최대 100개의 영혼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영혼 하나당 최대 생명력이 0.3% 증가합니다. 죽을 때 영혼이 100개 있으면 5초 만에 부활하고 영혼을 100개 잃습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탱킹보다는 갱킹 위주로 풀어가야 좋습니다.
      한번 탱킹하러 들어가면 뒤를 돌아보지 않고 적 딜을 최대한 괴롭혀주며 딜을 모두 받으며 
      맞딜하다 죽는다는 마인드로 하세요, 디아cc는 최상급에 속하기때문에 다양한 콤보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누구나 다 아는 qe가 있는데 이건 적이 도주기 하나만 있어도 크게 효과보기 쉽지 않아요.
      반대로 라인 절반이상을 넘어온 적이나 교전중에 한눈팔린 적들 사이로 말타고 들어가서(또는 접근해서)q로 아군진영으로 밀어버리고 적이 생존기를 써서 도망갈때 다시 잡아서 아군쪽으로 메쳐버립니다.
      이게 성공하면 거의 100% 킬.

      특히 초중반 라인전단계에서 아군이 밀리거나 도망중일때 아군 타워근처까지 적이 추격해오는데
      그때 q로 아군 타워로 밀치면 초반에 무시못할 타워딜에 혼쭐납니다.e까지 써주심 더 좋구요.

      1.구슬 60개 이전까진 최대한 사린다.
       단, 어차피 부활시간 빠르고 서로 막 싸우는 초반싸움의 경우라면 예외.

      2.탱킹 스킬이 생겨야 탱이 되는 아서스같은 탱커와는 달리 기본 체력이 높기때문에 어차피 적당히 탱 된다.
      뒤에서 사릴꺼면 디아 픽하는 의미가 없고, 혼자 들어가도 안된다.
      아군과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겁없이 들어온 적 근접딜러를 아군 진영 깊이 넣어서 다굴시키거나 후방으로 돌아가서 적 원거리 딜러들을 배달하자.

      3. 영혼석 100에서 패시브 부활을 한번 했을경우 최대한 빨리 60은 만들어주자, 그래야 부담없이 한타가 가능하다.

      디아 딜의 핵심인 번개숨결은 '저지불가'이지만 자가라와 제라툴의 궁극기에 저지당할 수 있다.
      따라서 상대의 픽을 보고 픽하는게 최선이고 별 수 없이 적에 저 둘이 있다면 궁극기 사용을 신중히 하자.


      초반 운영
      우선 4렙 전까지는 라인지약챔이라 생각하고 적당히 구슬 모으고 무의미한 적과 맞딜은 피합니다.
      조심조심 구슬모으면서 최대한 다른 라인을 살펴봐주세요. 디아블로 갱킹력은 아눕이나 아서스 이상입니다.
      (둘다 논타겟인데 반해 디아는 두개의 cc가 모두 타겟팅)

      그렇다고 16특성인 광란도 없는데 뚜벅뚜벅 들어가서 뻔히 보이게 cc걸려다 다굴맞고 집가지 말고
      '말'을 적극 활용해서 적의 배후에서 q를 날려 아군쪽으로 밀어버립니다. 

      이게 들가면 적이 도주할곳은 밀쳐지기 전의 적군쪽뿐인데 도망가는거 쉽게 e로 다시 끌어올수 있으니 걱정말고 들이받아서 킬 따세요.

      탱킹력이 약하다고 '들어가면 내가 죽겠는데' 하고 주저하면 이도저도 안됩니다. 아군 딜로 호응해서 죽겠다 싶으면 계속 갱킹 하면 됩니다.
      갱킹 한번 성공하면 집 가도 손해가 아니니까 꾸준히 다니세요.

      라인에서 최대한 덜맞고 파밍(영혼석)->맵 넓게보고 갱킹->체력 상황에따라 다시 파밍 또는 갱킹->체력 떨어지면 집. 일단 영혼석 60을 목표로 파밍, 이후엔 100을 목표로.

      궁극기 습득 후
      7렙에 전탄을 배운 시점부터 라인푸쉬가 상당히 좋아집니다.
      3~4초마다 굴러대는 발구르기에 돌격병 정리는 상당히 수월하고 더불어 영혼석 모으는데 걸리는 시간도 빨라지니
      더 자주 갱 다니세요.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한타에는 반드시 참여해야합니다.
      적이 일리단/제라툴 이런 애들이 잘 컸을 경우엔 진영에서 벗어나지 말고 들어오는 적을 q-e로 적군과 더 멀리 아군 깊이 밀어넣어서 점사해버립시다. 아군 딜러쪽으로 날려도 걔들이 먼저죽으니 걱정말고 미세요.
      깊게 밀쳐진 적은 적 지원가 지원을 못받고 아군 딜러는 지원가가 지원가능할테니.

      궁은 최대한 적 여럿을 맞출 각이 나올 떄(보통 누군가가 물리거나 이니시를 걸어서 우르르 달려올 때)
      아낌없이 먼저 질러주세요.
      단 강화하기 전 궁은 생각보다 사거리가 짧으니 유의 + 회전속도 상~~당히 느리니 처음 시전할때 각을 잘 잡으셔야합니다.

      또한 선궁을 질러야하는 가장 큰 이유가, 디아가 피 1/3 이하에서 궁 지르면 그냥 때려잡아버립니다... 궁 다 쓰기도 전에 죽어요 ㅠ.ㅠ
      그러니 되도록 만피에서 먼저 궁을 지르세요, 그럼 디아가 피 빠지는 것 보다 적들이 먼저 피가 빠지기때문에 이후 섣불리 못옵니다.
      바로 위 경우와 같은데 위의 경우 아군 딜러들이 먼저 물리는 상황에서 브레스로 역전시킨 상황입니다.

      이 경우도 얼핏 보기엔 불리해보이지만 실제론 브레와 천잔으로 적이 몰살당한 한타입니다.
      적 딜러입장에서 브레스를 뿜는다고 디아 뒤로 가버리기엔 아군 딜러들때문에 갈 수가 없고, 뒤로 피하면서 맞을 수 밖에 없는거죠. 그러면서 고스란히 딜로스가 생기고 아군은 유리해집니다.
      디아가 아무리 물몸이래도 번개숨결타이밍에 적이 딜을 못넣고있으면 상대적으로 탱킹이 되요. 
      위 스샷의 경후 번숨이 끝나고나서 뒤에 아군을 물고있는 제라툴부터 CC콤보로 잡아버리고 나머지를 정리했습니다.
      20레벨 이후

      일단 화염폭풍과, 광란을 배우는 각각의 시점에서 디아블로의 딜이 체감이 가능할 정도로 상당히 쎄집니다.
      전탄과 기본 스킬쿨 자체가 짧은 스킬 두개라 시너지가 높아요. 
      피통은 6천 넘는 괴물이 계속 무시못할 광역뎀을 쾅쾅 주는거죠.

      여기에 20렙이 되면 번개숨결 사거리가 늘어나서 왠만한 적들의 스킬보다 멀리서 맞출 수 있습니다.


      적 딜러를 탱커들이 아주 잘 지키고 있다, 물 각이 안나온다 -> 서로 깡으로 맞붙어서 번숨부터.
      번숨으로 적 2~3명을 지지고있다면 적이 아군을 물래야 물 수가 없습니다... 벗어나야하거든요.
      (적 딜러가 물 각을 줬다 ->물어서 메치고 딜러가 생존기쓰고 도망가면 그쪽으로 번숨.)

      아군 딜러를 물던 캐리건이 죽는장면

      한타에서 냅다 들어온 풍뎅이랑 수도사에게 번숨을 시전, 결국 저 뒤에있던 실바는 죽습니다.

      말로는 설명이 힘든데, 일단 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탱특 가지 마시고, 딜특 가셔서 '과감히' 해보세요..  s급 cc 두개로 적이 딜 하기 전에 집중포화로 먼저 끊기가 됩니다. 탈것 적극활용하시구요

      두어달 전(?)디아 너프 이후에 시작해서 처음엔 탱특만 타며 왜이렇게 약할까 하다가
      딜특으로 탄 뒤로 거의 이기고있네요.
      이번 리셋 전 영리는 27급까지밖에 못갔었지만, 디아블로는 매판 좋았던 기억이 있네요

      스샷은 방금했던 한판이구요, 역시나 픽창에서 디아눌러놓으니까 다들 고개를 저으시며 '디아? ㄴㄴ 요한나 ㄱㄱ'
      하시길래... 탱특타서 구린거라고 딜특 보여드린다고 하고나니 친추까지 받았네요 ㅎ.

      다들 한번 이 특성 써보시고 ㅠㅠ 써 보시고 평가해주세요.
      디아 딜 탱커중엔 최상인데다가 부활빠르고 기본 체력이 높아서 후반 가면 갈수록 매우 좋아요.

      대부분의 게임에서 10 전후로 딜이 슬슬 올라가며
      20이후 '잘하는'퓨어딜러들이 아니면 디아가 딜 1위먹습니다.
      글타고 딱히 탱이 안되는것도 아니구요
      (버틸수 있는 데미지야 적겠지만, 적 딜러들 물어뜯고 번숨 날리는 순간 적이 먼저 녹기때문에 상관이 없어요)
      탱특을 가봤자 얼마 더 못버팁니다. 딜을 더 넣는게 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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