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머키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iaGFZ인사말안녕하세요. 머키 유저입니다.시즌 초기화 이후 영리에서 머키를 꺼낸적이 별로 없고 일에 집중하느라 1등급만 찍어놓고 영리를 많이 돌리지 못해 우서가 모스트로 뜨네요...머키 플레이 판수는 한섭, 북미섭 포함 대락 300판 가까이 되고 (아마도?)히오스 인벤 공략글 중에 좋은 공략들은 많으나, 머키, 전문가, 히오스를 처음하시는 분들을 위한상세하고 깊은 심화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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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등급] 상세한 빌드 별 머-키
작성자 | 뱃에스  작성일 | 2015-10-06 14:51:55  조회수 | 39602  최종수정 | 2015-12-06 04:23:10
머키
아기 멀록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속박, 이동기, 무력화, 무적
[-]
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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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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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인사말


안녕하세요. 머키 유저입니다.
시즌 초기화 이후 영리에서 머키를 꺼낸적이 별로 없고 일에 집중하느라 1등급만 찍어놓고 영리를 많이 돌리지 못해 우서가 모스트로 뜨네요...
머키 플레이 판수는 한섭, 북미섭 포함 대락 300판 가까이 되고 (아마도?)

히오스 인벤 공략글 중에 좋은 공략들은 많으나, 머키, 전문가, 히오스를 처음하시는 분들을 위한
상세하고 깊은 심화형 공략이 없거나 작성 일자가 오래된 것 같아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Q. 님 글을 믿어야 하나요?
A. 당연히 믿지마세요. 제가 쓰는 공략들은 완벽히 제 주관적인 경험 및 초보자때 다른분들 공략들을 참고해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을 위한 요즘 메타나 방향을 제시해 드리기 위해서 작성하는 것이고, 유용하다 싶은 정보는 흡수하시고, 이건 아니다 싶은 정보는 과감히 버려주신뒤 본인만의 갓-머키 플레이스타일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제 공략이 초보자 분들이나 머키를 시작하는 분들께 어느정도 가이드 라인이 될수 있으면 하는 마음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만족합니다.

부족한 점이나 고쳐야 할 부분들을 댓글로 피드백을 작성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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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키란?

머키는 보통의 영웅들과는 엄연히 차이가 큰 영웅입니다.
머키는 체력도 적고,죽었을때 1데스가 아니라, 0.25데스가 올라갑니다. (경험치도 다른영웅 대비 1/4)




장점

1) 라인클리어 능력 (주요 딜스킬인  점액 (Q) , 복어 (W) 가 높은 데미지 및 범위공격)
2) 한타시 존재감 높음. 
3) 강한 갱킹 능력 (10렙 이후  문어발 휘감기 (R) )
4) 용병
5) 짧은 부활시간
6) 생존 능력 ( 안전 방울 (E) )



단점
1) 적은 체력 (1렙기준 250, 20렙 1390으로, 영웅들중 41번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주요 딜 스킬인  복어 (W) 가 적들에게 쉽게 차단될수 있음.
3) 특정 맵에서 사용하기 힘듬



스킬 설명
알 놓기 (고유 능력) 
머키는 죽은 이후에 다른 영웅들처럼 마을에서 살아나는게 아니라, 알을 놓은 장소에서 부활합니다.
또한, 레벨이 오를수록 부활시간이 길어지며 손해가 막심한 다른 영웅들과는 달리, 갓머키는 레벨에 상관없이 5초의 대기시간 이후에 부활합니다.

다른 공략들에는 작성이 되어 있지 않으나 알 장소 선점과 보호가 중요한 이유는, 알이 파괴되면
1) 머키의 위치가 드러나며,
2) 적들에케 '큰" 경험치를 제공하며
3) 20초 동안 알을 놓을수 없으며
4) 알이 없을때 머키가 죽으면 다른 영웅들과 마찬가지로 우물에서 긴 대기시간과 함께 부활합니다.

머키의 낮은 체력을 보완해주는 스킬으로서 알을 얼마나 잘 놓고 사용하느냐에 따라 머키의 숙련도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항만, 골짜기 같은 맵에서 적 5명이 모여있다고 하더라도 알만 잘 놓을수 있다면 적들이 코인을 내거나, 공물을 차지하는것을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점액 (Q) 
머키를 플레이 하시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실 스킬중 하나이며, 적당한 데미지와 함께 20%의 둔화 효과를 적용합니다.
*다른 공략들에서 간과되는 부분이 있는데, 점액을 적중시키면 적은 8초동안 점액이 묻어있으며, 점액이 묻어있는 대상에게 한번더 적중시키면 150%의 데미지가 '추가로' 들어갑니다.

예시:
처음 적중시 : 데미지 : 100
다시 적중시 : 데미지 : 250

복어 (W) 
머키가 폭딜을 넣을수 있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복어를 사용한 지점에 작은 원이 생기며, 3초후 폭발하고 원 안에 있던 적들은 데미지를 입습니다.
한타때, 라인을 밀때, 용병 캠프를 점령할때, 적 타워를 밀때 등등 사용 반경이 무궁무진하며 머키의 라인클리어 역량은 복어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데미지가 높은 스킬인 만큼, 적들이 피하기도 쉬우며 데미지에 상관없이 복어를 3대를 치면 복어는 사라집니다.

안전 방울 (E) 
머키의 유일한 생존기 이며, 머키유저들에겐 빅잼을, 적들에겐 빅엿을 선사하는 스킬입니다.
스턴이나 에어본같은 하드 CC기를 제외한 슬로우, 밀치기, 이동불가 스킬들을 무효화 시킵니다.
한때는 안전방울을 사용한 이후 5초동안 타워와 미니언에게서 어그로를 획득하지 않았으나, 삭제되었습니다.

멀록 대행진 (R) 
머키의 2개의 궁극기중 첫번째인 멀록 대행진 입니다.
사용하면, 어마어마한 숫자의 작은 머키들이 나타나 데미지를 입힙니다.
멋있습니다. 그게답니다.
사실 데미지 기대치도 높고, 맞은 적들에게 둔화 효과도 적용되나, 적들이 바보가 아닌이상 맞아주질 않습니다.
다만, 의  중력폭탄 3000 (R)이나, 의  광란의 도가니 (R) 등과 함께 연계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문어발 휘감기 (R) 
머키의 유일한 하드 CC기인 문어발 휘감기 입니다.
보기보다 사정거리가 길며, 사정거리에 들어오면 머키가 폴짝 뛰어서 묶어버립니다.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에 따라 솔로킬을 낼수 있느냐 없느냐가 차이가 나고, 적들의 채널링 궁극기 ( 1,000잔 돌리기 (R) 나,  난사 (R)나,  굶주린 혼령 (R) 등등)를 끊어버릴수 있어 잘 사용해야 합니다.
머키가 죽어도 CC기는 유지됩니다.



사용되는 빌드들
머키를 사용할때는 고정된 빌드란게 딱히 없습니다.
상황과 적 영웅들 조합에 따라 고르게 되고, 아래 잠깐 짚고 넘어갈 빌드 이외에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1) Q 강화 빌드
막기 ->  꿈은 이루어진다  ->  점액 효능 (Q)  ->  문어발 휘감기 (R)
반복 점액 (Q) ->  점액 복어 (W)  ->  문어 친구 상어 (R) 

가장 일반적인 빌드로서,  막기를 통하여 안전방울 특성의 부재를 매꾸며 Q를 주로 사용하며 용병캠프를 점령할때나,  복어 (W) 나  문어발 휘감기가 없을때도 머키의 존재감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2) W 강화 빌드
막기  ->  꿈은 이루어진다  ->  압축 공기 (W)  ->  문어발 휘감기 (R) 
복어의 분노 (W)  ->  점액 복어 (W)  ->  문어 친구 상어 (R) 

Q강화 빌드보다는 좀 더 한타가 벌어지는 환경이 좁고, 팀에 CC기가 많을때 주로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Q 빌드보다 데미지 기대치는 높으나, 복어와 궁극기가 빠졌을때 할수있는게 크게 없습니다.
팀에 전사라인이 탄탄하며 CC기가 충분할때 가는 빌드입니다.



3) E 강화 빌드
방울 바람 (E) ->  꿈은 이루어진다  ->  점액 효능 (Q)  ->  문어발 휘감기 (R) 
방울 기계 (E)  ->  원기회복 방울 (E)  ->  문어 친구 상어 (R) 

한때 머키의 주요 빌드였으며, 지금도 자주 사용되고 있는 빌드입니다.
머키의 사기급 생존기인 안전 방울을 강화하는 빌드로서 몸이약한 머키의 생존력을 극대화 시켜주며,  원기회복 방울을 통해 한타때 피가 빠지더라도 빠르게 전장으로 복귀할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머키의 주요 딜링 특성은 13레벨과 16레벨에 포진되어 있는데 그것들을 포기해야 함으로서 팀에 딜 측면적인 기여도가 낮습니다.
대신 어그로를 확실히, 지속적으로 끌어줄 수 있어 팀원들을 믿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아주 좋은 빌드라 생각합니다.
다만 팀랭이 아닌 빠대나 영리에서는... 팀을 믿는게 아니기때문에..



4) 모래시계 빌드
막기  ->  꿈은 이루어진다  ->  점액 효능 (Q)  ->  문어발 휘감기 (R) 
복어의 분노 (W)  ->  점액 복어 (W)  ->  되돌리기 

제가 포커스를 맞출 빌드이며, 제가 주로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7레벨에  압축 공기가 아닌  점액 효능을 가져감으로서 쿨타임이 긴 복어 스킬이 빠졌을때도 어느정도의 존재감을 나타낼수 있게 해주며,  복어의 분노 특성과  점액 복어 특성과 함꼐  되돌리기를 사용하여 한타때 존재감을 최대화 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점액 (Q) ->  복어 (W) ->  되돌리기 ->  복어 (W) ->  문어발 휘감기 (R)를 통해 모든 암살자, 전문가, 지원가는 물론, 체력이 적은 전사인 이나  정도는 원콤에 보내버릴수 있습니다.



영웅 상성


    아군
    머키는 사실 크게 아군상성을 타질 않습니다.
    같이 플레이 하였을때 좋은 영웅들은 있으나 (위에 리스트 한 것처럼 하드 CC기/ 고정,확정 CC기 영웅들) 상성이 
    나쁜 아군영웅은 없다고 봐도 무난합니다. 굳이 고르자면, 그나마  술통 구르기를 찍은 과 타이밍이 
    맞지 않다면 상성이 좋지 않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적군
    사실 머키는 상대하기 쉬운 적은 없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영웅들이 상대하기가 불가능할 정도로 힘든건 아닙니다.

    다만 그중에서 힘든 영웅들을 뽑자면 아래와 같으며, 아래 영웅들이 보이신다면 머키를 고르시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타이커스
    히오스 영웅들 중에서 가장 빠른 공격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상위 등급에서는 타이커스 앞에서 복어가 터지는 경우는 보기 힘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강한 공격력과  포화 (Q) 때문에 상대하기가 가장 까다로운 편에 속합니다.



    노바 
    개인적으로 머키 플레이 중 가장 짜증나는 적들중 하나입니다.
    영리에서 머키를 고르시면 카운터로 노바가 나오는 장면을 보실수 있으십니다.
    은신상태라 라인전에 집중하고 있으면 잘 보이지도 않는데다 노바의 주요 스킬콤보인  ->  ->  콤보는 순간적인 폭딜이라 콤보가가 들어오면, 안전방울을 사용하시기도 전에 죽을때가 많습니다.
    거기다, 머키가 죽었을때 적들에게 제공하는 경험치는 다른 영웅들에 비해 25%밖에 되지 않지만, 
    위력 축적 스택은 동일하게 1이 쌓이기 때문에 본인의 죽음으로 팀원들이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은신영웅 인데다 자주 로밍을 다니는 영웅이기 때문에 머키의 알이 발견되기가 쉽고, 안전하게 기지 안에다가 놓는다고 해도 은신으로 알을 파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라툴 
    노바보단 콤보가 순간적인 폭딜이 아니라 그나마 덜 짜증나고 생존율이 높지만, 아군 기지에서 조금만 멀어져 있다면 
    점멸 (E) 로 끝까지 따라와 죽이는 광경을 보실수 있습니다. 노바와 같이, 은신캐릭의 특성상 잦은 로밍과 안정적인 다이브로 알도 자주 파괴당합니다. 제라툴은  위력 축적 보다는  집중 공격 을 많이 찍는 추세라 위축 스택이 될 위험은 적지만, 적군에 머키나 바이킹 같은 영웅이 있을땐  위력 축적 을 찍는 경우도 더러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카라짐 
    새로나온 지원가, 카라짐 입니다.
    힐특을 타더라도 뽑아내는 어마어마한 딜량과, 빠른 공속은 근접캐릭임에도 불구하고
    공격속도가 빠른 영웅을 혐오하는 머키 입장에서는 매우 혐오스러운 영웅중 하나입니다.
    빠른 이동속도와  찬란한 질주 (Q) 를 통한 이동 및 탈출, 그리고 빠른 공격속도로 불쌍한 복어를 공격하여
    라인클리어링에 큰 방해가 됩니다.
    팁을 드리자면 안전 방울 (E) 을 통하여 카라짐의  칠면 공격 (R)을 쌩으로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라인전 시에는, 연속 격파 (E) 을 사용하시는 것을 보고 안전 방울 (E) 사용하시는 것이 끔살을 방지하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또한 카라짐이  신성 장법 (R) 을 찍었다면, 한타시에 신성 장법이 빠진 뒤에 적 영웅을 암살시도를 하시거나, 기다려도 카라짐이 신성장법을 쓰지 않는다면 그냥 카라짐에게 콤보를 꼴아박아 버리시면 됩니다.



    발라 
    긴 평타 사거리, 높은  굶주린 화살 (Q) 와  다발 사격 (W) 데미지와  원한 (고유 능력) 특성으로 인한 빠른 공속으로 머키의 복어를 쉽게 무력화 시키며, 머키가 접근하게도 전에 녹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다, 머키의  ->  ->  ->  콤보를 사용할때  도약 (E) 으로 복어 범위 밖으로 빠져 나간 상황에서 문어발을 맞는 경우가 더러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태사다르 /  티란데 
    두 영웅의 공통점은  파수 (W) 와  계시 (고유 능력) 로 시야 장악 능력이 뛰어납니다.
    그만큼 머키의 알이 발견되기가 쉽고, 쉽게 파괴되어 고통받습니다.



    해머 상사 
    요즘 라인전 메타는 1탑 (탄탄한 전사계열), 3미드, (지원가 + 암살자/전사), 그리고 1봇 (전문가)로 주로 구성됩니다.
    다른 영웅들도 마찬가지겠지만, 해머상사의 라인전 능력은 고통스럽습니다.
    10 이후에 문어발 휘감기를 배운 상황이라면 피가 적은 해머를 쉽게 딸수 있으나 라인전때는 접근하다 죽는 경우도 잦습니다. 




    특성 및 기술

    (1)

    *막기
    막기 특성은 어느 상황에 사용해도 좋은 특성입니다. 적팀에 평딜러가 있던, 스킬딜러가 있던, 피부가 약한 우리 머키는 다 아픕니다. 콤보를 넣으러 접근할때 안전방울을 아낄수도 있습니다. 체감이 안되실수도 있겠지만, 머키의 낮은 생존력을 끌어올려줍니다.

    *매수
    가끔 막기 대신에 매수를 가져갈 때가 있습니다. 이후 딜 특성을 많이 찍은 이후에는 무리없이 혼자서도 투사 캠프도 점령하지만, 초반이 중요하며 작은 맵인 판 같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게임 초반을 위해 가는 특성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방울 바람
    위에 설명한 E 강화 빌드로 가실 경우에 자주 찍습니다. 머키의 생존력을 높혀주며, 라인전때 갱킹에 면역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보호 방울 특성 없이도 사용하셔도 충분히 좋은 특성입니다.

    *맹공의 알
    거의 사용하지 않는 특성입니다. 머키 알이 발이 달려 도망을 갈수 있는것도 아니라 어차피 발견되면 부서집니다. 다만 가끔 와드개념으로 사용하는 분들을 본적이 있습니다만 추천하진 않습니다.

    (3)

    *꿈은 이루어진다
    머키의 딜을 수직상승 시켜주는 특성입니다. 노바, 제라툴, 켈타스 등등 캐릭터들이 한땀한땀 영웅들 죽여가며 위축 스택모을때 여러분들은 라인정리 하고 계시면 됩니다. 머키 폭딜의 원동력입니다. 또한, 머키를 하면서 조금 더 생존에 집중하게 만들어주는 부가요소가 있습니다.

    *독살
    독살은 사실 어떤 영웅이 사용하여도 좋은 특성이라 크게 언급할 내용이 없습니다. 머키의 기본 복어+문어발 콤보 이후 사용하거나, 그전에 사용하셔도 무방하며 적들을 암살하는데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거대 점액
    저평가되는 특성중 하나입니다. 꿈은 이루어진다 특성이 다른 레벨에 있었다면 주요 특성으로 자리 잡았을거라 생각합니다. 30% 범위 증가량은 생각보다 정말 많이 넓으며, 라인 정리때나, 한타때 전부 사용할수 있으며, Q강화 빌드를 하신다면 꿈은 이루어진다 특성과 함께 추천드리는 특성입니다. 본인에게 포커스가 자주 쏠리고 자주 죽으신다면 꿈은 이루어진다 특성보다 거대 점액 특성을 추천합니다.

    *질긴 복어
    적들이 복어를 미친듯이 터트릴때 초보자 분들이 올리시는걸 몇번 본적이 있습니다. 복어가 자주 터진다면 이 특성을 찍으셔도 무난하나, 적들이 복어를 노린다면 이 특성을 찍더라도 어차피 터집니다(...) 또한, 4렙 특성에 꿀특성들이 많아 추천드리지 않는 특성입니다.

    (1)

    *점액 효능
    어떤 빌드를 가던 대부분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8초동안이나 유지되는 점액이 묻은 영웅에게 평타 데미지 2배를 올려주는 이 특성은 어마어마한 특성입니다. 또한 머키의 평타 데미지와 공격속도가 저평가 되는데, 머키의 공격속도는 게임 내 영웅들중에서 8번째로 빠르며, 공격력도 이 특성을 찍는순간 무시하기 힘들정도로 높아집니다.

    *압축 공기
    W 강화 빌드를 타실때 고려해 볼만한 특성입니다. 또한, 머키에게 공격이 집중되어 한타때 평타를 지속적으로 칠 여건이 되지 않을때도 사용하기 좋은 특성입니다.

    *훼방 점액 / 투시
    위 두개의 특성들보다 어떠한 상황에도 메리트가 없습니다.

    (2)

    *문어발 휘감기
    대부분에 게임에서 행진보다 추천드리는 특성입니다. 생각보다 사거리도 길며, 머키의 국민콤보인 QW1WRQ 콤보 사용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적 영웅의 채널링 스킬을 끊을때도 사용됩니다. 또한, 복어나 되돌리기가 쿨이더라도 후반 한타때 한명을 묶어 자르고 시작할수 있다는 메리트는 행진은 절때 제공할수 없는 메리트입니다.

    *멀록 대행진
    생각보다 범위도 넓고, 데미지도 높으나 판 자체를 멀록 대행진을 사용할 생각으로 팀원들과 픽을 고르고 스킬들을 짜서 사용하는게 아닌이상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위에 설명했다 싶이, 데미지 기대치는 높으나 다 맞아주는 적은 없으며, 캐스팅 시간이 있어 체력이 적은 머키에겐 짧은 시간의 셀프스턴이라도 큰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제 공략은 여기서부터 다른 공략들과 조금 차이가 나는 편이고, 다 좋은 특성이라 어떤 특성이 옳다, 틀리다 라고 할순 없으나 제 플레이 스타일에 가장 맞아 떨어지고, 잘 활용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복어의 분노
    16레벨 점액 복어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물론 적이 복어를 맞아 줘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야 하지만, QW1WRQ 콤보를 사용해 적 영웅 한명을 혼자 솔로킬을 낼수 있게끔 만들어 주며, 35%의 추가데미지가 두번이 들어간다는건 상상이상의 추가 데미지입니다. 또한, 이론상으로는 다들 QW1WRQ가 국민 콤보라고 말씀들 하시지만, 등급이 올라갈수록 저 딜을 전부 다 넣을수 있는 상황은 전무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는 20렙 이후라도, 피통이 크고 탱키한 우서나, 나지보 등등을 상대로 암살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되돌리기와 궁극기가 빠져버린 상황에서의 5:5 한타는 엄연히 손해입니다. 초반에 운영용으로 사용하는 머키를 후반에 왕귀시킬수 있게 도와주는 특성이라고 생각하며 점액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줄여주는 것보다는, 적을 확실히 암살하는데 일조하는 특성입니다. 또한, 후반 한타때는 딱히 머키를 노리는 스킬들이 아니더라도 머키가 Q를 사용하거나, 평타를 치기위해 접근하다가 스쳐서 사망하거나, 다시 빼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팀에 CC기가 많다면 안전하고 강하게 딜을 넣을수 있는 특성입니다.

    *반복 점액
    점액의 쿨타임을 4초에서 3초로, 1초 줄여주는 특성입니다. 고작 1초? 라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사용해 보실수록 이 특성을 찍고 안찍고에 체감이 크고, 4초에서 1초가 감소하는건 쿨타임이 25% 감소하는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강화 빌드를 사용하시거나, 적들에게 근접하여 싸우실 수 있다고 생각되시면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방울 기계
    13렙 특성중 생존 특성입니다. 저평가 되는 특성이지만, 16레벨의 원기회복 방울과 함께 사용된다면 안전하게 공격적으로 플레이를 하실수 있습니다. E 강화 빌드를 가신다면 올리셔야 하는 특성입니다.

    *은밀한 습격
    멋있고 나쁜 특성은 아니지만 다른 특성들에 비해 메리트가 너무 적습니다. 까마귀맵이나 항만맵 등에서 특수 목적으로 사용될수는 있겠으나,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점액 복어
    13렙, 7렙, 4렙 특성들과 마찬가지로 머키의 딜을 수직 상승시켜주는 특성입니다. Q강화 특성을 타시든, W강화 특성을 타시든 점액 복어를 찍으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 빌드에서는, 13렙 특성중 하나인 복어의 분노와 함께 사용하시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원기회복 방울
    16레벨의 머키 생존 특성입니다. 13레벨 방울 기계 특성과 함께 사용되며, E 강화 빌드를 가실때 올리시면 되곘습니다. 빠른 전투 복귀 및 생존에 큰 도움을 줍니다.

    *피에는 피
    독살과 마찬가지로, 피피는 어느 영웅이 사용하여도 사실 좋은 특성입니다. 사용하시면 죽어가는 빈사상태 머키를 풀피로 채워준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독살과 함께 사용하시면 되겠으나, 너프이후로는 다른 특성들을 추천드립니다.

    (3)

    *되돌리기
    여기서도 다른 머키 사용자 분들과 의견이 갈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다루는 머키는 초반운영 / 후반 왕귀 / 암살을 주 목표로 잡고 있기때문에 되돌리기를 찍습니다. 문어 친구 상어 특성도 좋은 특성이지만 되돌리기에 비해 데미지 기대치가 낮으며 머키가 문어발 휘감기를 사용하여 매달려 있다 죽었을 경우에 3타를 다 때리지 못하여 마무리를 하기 힘듭니다. 쿨도 1분으로 45초인 문어발 휘감기와 같이 묶어서 사용하시면 되고, 국민 콤보로 사용하시면 한명은 삭제하고 한타를 시작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궁극기를 사용중에 다른 적 영웅이 와서 머키를 죽인다고 하여도, 복어가 터지면서 적 영웅은 죽일수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문어 친구 상어
    머키의 궁극기 데미지를 20렙 기준, 30,000%를 올려주는 특성 입니다. 퍼센트로 보시면 계산하기 힘드시고, 1타당 300 데미지 * 3대 = 900의 데미지를 입힌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퍼센트가 1,000%씩 상승하며, 쉽게말해 궁극기 데미지가 한대당 10씩, 총합 30 올라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1렙: 930, 22렙: 960...) 되돌리기 콤보와는 다르게 확정적으로, 안전하게 딜을 넣으실수 있으신 반면에 딜이 되돌리기 콤보보다 낮습니다.

    *폭풍의 번개
    누구에게나 좋은 특성이지만, 20렙에 다른 특성들을 포기하면서 까지 찍을 특성은 절때 안됩니다. 다른 영웅들이 20렙에 폭풍을 찍는 이유는 20렙때는 죽었을때의 대기시간과 타격이 너무 크기때문에 사용하는 거지만, 머키는 어차피 5초뒤에 부활하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끝없는 멀록
    행진 궁극기를 고르셨다면 찍으실 수 있는 특성이지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되돌리기 콤보보다 딜 기대치도 낮으며, 상어와는 다르게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수 있는것도 아니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점액(Q)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주위 적들에게 89의 피해를 주고 점액을 묻혀 6초 동안 20% 느려지게 합니다.

      이미 점액이 묻은 적들에게는 218의 피해를 줍니다.
    • 복어(W)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대상 지점 237의 생명력을 지닌 복어를 내뱉습니다. 3초 후, 복어는 폭발해 426의 피해를 줍니다. 구조물에는 50% 감소한 피해를 줍니다.
    • 안전 방울(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2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알 놓기(D)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대상 위치에 멀록 알을 놓습니다. 알 주위 시야가 확보되고, 죽으면 8초 후에 알에서 부활합니다. 죽으면 적에게 영웅 처치 경험치의 25%만 줍니다.

      알이 파괴되면 15초 동안 자신의 모습이 적들에게 드러나고 알 놓기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기본적으로 머키의 운영방식이 뭔지, 핵심이 뭔지, 내가 목표로 하고 있는 빌드가 뭔지, 적들 상황은 어떤지 등등, 항상 '생각'하시면서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머키는 '전문가'로 분류 되어 있으며, 나쁘게 말하면 이도저도 안되는 어중간한 영웅이지만 잘한다면 '올라운더'가 될수 있는 영웅입니다.

    당부의 말씀 :

    1) 영리에서 절때 선픽 금지
       머키는 카운터치기가 정말 쉬운 영웅이며, 위축스택용으로 농락당하면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머키는            맵'빨'을 많이 받는 영웅입니다.
       아군 조합과, 적군들을 보고, 맵을 본 후 고르시길 바랍니다.
       또한, 팀원들이 싫어한다면... 다른 영웅을 고르세요. 영리에서 가장 중요한건 단합, 단결이며 팀워크입니다.

    2) 특성에 맞게 플레이 / 상황에 맞게 특성 찍기
       특성중에 정답은 없으며, 고정된 특성 또한 없습니다. 항상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특성을 찍어 주셔야 합니다.
       적군들 딜을 감당할 수가 없어 스치면 녹고, 적군에게 경험치를 퍼주고 있는 상황에서 암살 머키를 하겠다고 딜만      올리면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차라리 빌드를 타셔서 어그로를 끌어주고, 로 적군에게 CC기를        거는 방식 등으로 유동적으로!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특성에 '맞게'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꿈은 이루어진다 특성을 찍었는데, 무리하게 스플릿 푸쉬하면서 라인    밀다가 따이고, 어그로 끌다가 따이고, 하면 상황에 맞게 플레이를 하시는 것일수는 있으나, '특성'에 맞게 플레이를    하시고 계신건 아닙니다. 본인이 스플릿 운영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면  거대 점액 (Q) 이나  독살      을, 어그로를 끌어야 하는 상황이면  방울 기계 (E) / 원기회복 방울 (E) 를 찍으세요.
        

    3) 무리는 하시되, 피딩은 안돼요
       머키는 다른 어떤 영웅들보다 다이브나, 무리나, 자폭등의 메리트가 있는 영웅입니다. 죽어도 경험치는 1/4밖에 
       주지 않는데다, 5초만에 살아나는 데다, 후반게임엔 적을 그만큼 죽이기가 쉬우니까요.
       다만, 밑에도 설명하겠지만 '의미없는' 죽음은 안됩니다. 아무리 25% 라고는 해도, 그만큼 죽기 쉬우며 쌓이기도
       쉽습니다. 몇번 시도는 해보되, 아니다 싶으면 과감하게 무리하지 마시고 안전하게, 갱다니시며 용병캠프 점령 
       등을 추천드립니다.

    초반 운영

    시작하자마자 달려서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장소(첨부된 사진 참조) 놓고, 빙 돌아서 라인으로 들어갑니다.

    * 놓은곳이 예측되도록 걸어나오시면 안됩니다.


    요즘 메타상, 전문가인 머키는 대체적으로 봇라인에 홀로 자주 서게 됩니다.

    적팀에 같은 은신 캐릭터가 있다면 항상 긴장을 놓지마시고 눈에 힘을 주셔서 꾸물거리는 것들을 포착하시기 바랍니다. 꿈틀거리는게 보인다고 무조건 바로 안전방울을 사용하신뒤 도망가지 마시고, 적팀의 노바가 저격 (Q)  쏠수 있는 상황이고(아군 미니언,타워 길막) 각을 보거나, 제라툴의 경우 근접하게 접근하여  가르기 (Q) 나  특이점 폭발 (W) 을 사용할려고 할때, 그때 안전 방울 (E)  사용하시어 최대한 라인에서 손해보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은신 캐릭터들이 다른 라인으로 가는 경우, 라이너들에게 경고핑을 찍어줄 있도록 합시다.

     

    또한,  이나  같이 하드/확정 CC기가 있는 영웅들도 자주 로밍을 다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미니맵을 주시하시며 왔다가 다른 라인으로 경우, 미드 라이너에게 경고핑을 찍어줄 있도록 합시다. (Shift + 마우스 위로 드래그)

     

    머키는 라인전이 약한 영웅이 아닙니다. 비록 영웅과 1:1 맞다이를 뜬다면 영웅이 바보가 아닌이상 킬을 내기는 힘들지만, 그렇다고 영웅이 접근한다고 무조건 도망가야 하거나 풀숲에 숨어서 바들바들 떨어야 하는 영웅은 더더욱 아닙니다. 복어 (W) 점액 (Q)으로 인한 빠른 라인 클리어로 아군 미니언들의 공격을 영웅에게 집중시킬 있으며, 게임에서 가장 빠른 타워 철거 속도를 자랑하는 영웅중 하나입니다.

     

    복어 (W)를 사용하실때, 라인에서 적군 미니언들에게만 던지기 보다는, 시간을 계산하여 타워와 미니언들을 같이 맞출 있도록 노력하는것도 빠른 타워 철거를 위한 방법중 하나입니다.

     

    :

    *아군 미니언 웨이브 속도를 보며 계산하시면 편합니다.

    *적들이 복어를 빠르게 제거하는 경우에는, 머키를 복어위로 올려서 타게팅 하기 힘들게 만드는 것도 도움됩니다.

     

    머키를 하다보면 죽음에 관해서 무덤덤해 지게 됩니다. 항상 이부분을 주의하고, ‘의미없이죽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아무리 죽었을때의 제공 경험치가 다른 영웅들에 비해 25%밖에 안된다고는 하나, 그만큼 죽기 쉬운 영웅이며 가랑비에 젖듯, 쌓이면 적들에게 많은 경험치를 제공하게 되며 또한 대체적으로 솔로 라인을 서는 머키가 죽었을 , 죽어있는 시간 + 라인 복귀시간동안 아군이 잃는 경험치는 적군의 스노우볼링을 가속화 시킵니다.

    타워 다이브를 하여 적군을 죽이고 죽는다던지, 타워를 밀고 죽는다던지 , 항상 적군과 비교하여 죽었을 시의 손익을 계산하신 플레이 하시기 바랍니다.

     

    1 특성으로 매수 찍으셨다면, 스택이 쌓이자마자 빠르게 공성 용병으로 가서 점령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영웅들처럼 점령하다 짤리더라도 손해를 볼수 있으며, 공성 용병이 바로 죽더라도 적군이 점령하지 못하게 만드는 , 인풋대비 아웃풋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플레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머키는 라인전시, 라인을 당겨 경험치를 챙겨먹고, 소극적으로 플레이하는 영웅이 아닙니다.

    특히, 적군이 심하게 공격적으로 나오지 않고 소극적으로 라인전에 임한다면 라인을 공격적으로 밀어 타워의 총알 소모 철거를 목표로 초반 라인전을 플레이 하시며, 용병 캠프 점령과 함께, 영웅들의 관심이 라인으로 쏠릴수 있게 하여 추가로 인력소모를 발생시켜 다른 라인에서 이득 취할 있게 하는것이 좋은 운영 방법입니다. 적 영웅들이 와서 0.25킬 먹는다고 시간을 낭비하는 동안, 아군은 타워를 밀고, 킬을 따낼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웅들이 봇라인을 무시한다면, 미친듯이 타워 철거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중반 운영

    머키의 진정한 무서움은  문어발 휘감기 (R)를 배운 10레벨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게임 중반부의 머키 플레이 방식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첫째, 스플릿 푸쉬입니다.

    초반 운영과 비슷하게, 점액 (Q)이나  복어 (W)를 타워에 꾸준히 던져 주시면서 플레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꿈은 이루어진다,  점액 효능 (Q)과 복어의 분노 (W)를 배운 이후의 머키의 딜량과 푸시력은 어마어마한 속도입니다.

    라인을 오버푸시 하시다가 적 영웅들 갱킹에 죽기 쉬우니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푸쉬하시기 바랍니다.

    *팁:  압축 공기 (W)를 찍으셨다면, 복어를 던지실때 적군 타워 2개 + 문, 요새 + 타워 등등 타격할수 있는 범위가 넓어집니다.


    두번째,  문어발 휘감기 (R) 의 핵심, 갱킹입니다.
    되돌리기 , 점액 복어 (W) , 복어의 분노 (W) 등을 아직 다 배우지 않아 적 영웅 피가 적지 않은 이상 솔로킬을 내기는 힘들지만,  ->  ->  콤보를 통해 일정한 딜을 넣은 이후에 묶어 팀원과 필킬을 낼수가 있으며  ->  콤보만으로 벽넘어 갱킹이나, 풀숲에서 급습도 가능하단점을 아시면 좋겠습니다.



    후반 운영
    중반과 비슷하나, 이제는 1킬 1킬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팀원들이 같이 '모여' 다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반, 중반과 다르게 인원이 1명이라도 부족하면 그 한타는 이기기 힘들며, 머키의 딜량이  ,  급 
    이상으로 순간 폭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후반부터가 정말 '암살' 머키의 운영이 가능해 지는 시간이고, 최대 1분, 또는 그 이하의 시간마다 머키 혼자서 1킬씩 낼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초반 중반과는 다르게, 용병들의 라인 푸쉬력이 더욱더 강해지며, (요새의 부재로 인한 라인 장거리화) 그럴때 혼자 라인을 막는 적 영웅들을 물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는, 무리해서 다이브를 하여 킬을 따기만 한다면 무조건! 이득입니다.
    적 영웅은 이제 50초 이상을 기다려야 한타에 참여를 할수 있는 반면에, 아군은 5:4로서 훨씬더 공격적인 운영을 할 수가 있게 됩니다. 이게 암살 머키 운영의 핵심입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알은 더욱더 안전하지만 싸움이 벌어지는 곳이나 벌어질 곳 근처에 놔 주시고, 알의 위치는 자주 자주 바뀌어야 합니다.

    한타때 머키의 포지션은 탱커 바로 뒷 라인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로 인한 딜링도 중요하지만, 를 던졌을때 적군의 진영또한 흐트려 놓을 수 있습니다.
     를 하나를 던진 이후, 적군이 빠져 나갈때쯤 '목표'로 잡은 영웅이 빠져나가기 전,
     ->  -> 로 잡으시면 됩니다. 성공적으로 사용하셨을 시에는, 그 한타는 이겼다고 봐야하고
    커여운 갓-머키의 캐리입니다.



    '목표'대상
    풀피+하드탱커가 아닌 이상, 어지간한 영웅들은 풀피상태에서도 머키콤보를 맞으면 킬이 나오기 때문에
    목표대상 선정은 20렙 이후 암살머키로 운영을 하실때 가장 고민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한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영웅들을 당연히 주로 공략하시면 되겠습니다.
     , , 와 같은 지원가가 없는 한타는 상상할수도 없으며,
     .,  등과 같은 뚜벅이 딜러들은 최고의 먹잇감이며
     , 과 같은 피가 적은편에 속하는 탱커들도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항상 보이는 곳에서 대놓고 스킬을 사용하시는 것보다, 는 타겟팅 스킬이며 사거리가 꽤나 길다는점을 유의하시어    를 빠르게 사용하시고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 들어가는 속도에 따라 성공이 판가름 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W1WR을 빨리 누르게 되면, 의 반경이 보이기도 전에 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펙트가 생각보다 느리게 나오니, 두개다 깔린건지 눈으로 확인하시지 마시고,
    본인의 키보드와 손가락을 믿고 과감히 W1WR을 연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공략들은 가르쳐 주지 않는 팁/정보
    알 놓기 (고유 능력) 

    1) 알은 파괴되었을때 일반 영웅의 75%만큼의 경험치를 줍니다. ( 머키 :25%)
    2)  는 이 있는 상황에 죽어 5초뒤에 부활을 하던, 이 없는 상황에 죽어 다른 영웅들 처럼 오래 기다리던, 적군에게 제공하는 경험치는 25% 고정입니다.
    3)  은 아군 '미니언'만큼의 시야를 제공하여, 와드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시즌 1등급 영리돌릴때 팀원중에서  맹공의 알 (고유 능력) 특성을 찍어 와드로 사용하는 분도 계셨습니다. Cloud 9 Maelstrom 선수)

    4) 이 파괴될 시, 머키는 모든 적군에게 10초동안 시야가 제공됩니다.
    (툴팁엔 20초나 15초로 적혀있는데 실제 제공시간은 10초입니다)

    5) 알은 절때 기지에 놓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머키가 가진 빠른 복귀의 메리트가 사라집니다.

    6) 알은 위치를 수시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알은 1분이상 같은자리에 놓는 일이 없게 한다고 생각하시고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첫째로 같은곳에 놔두면 파괴되기가 쉽고, 두번째로 한타가 벌어지는 곳, 본인이 갈 위치 및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꼭 옮겨야 되지 않더라도, 연습한다, 버릇들인다 생각하시고 자주 바꿔주세요.


    점액 (Q) 
    1) 점액 효과가 걸려있는 적군들은 오물이 묻어있는 이펙트가 보입니다.
    2) 이 묻어있는 대상에게 을 또 사용하면, 데미지가 150% '추가'되어 들어갑니다.
       기존 데미지 : 100
       두번째 데미지: 100 + 150 = 250

    복어 (W) 
    1) 그려져 있는 선보다, 범위가 조금 더 넓습니다.
    2) 사용 시, 바로 복어가 떨어지는게 아니라, 통-통 튄 후, 바닥에 깔립니다. 
       바닥에 깔리기 전에 다른 스킬들을 사용할수 있고, 이는 W1WR콤보를 더 급작스럽게 사용가능 합니다.
       초보자 분들은, 그 딜레이 때문에 콤보가 늦어 질 수 있으니, W 보일때까지 기다리시지 마시고 콤보 넣으세요.
    3) ALT + W 로, 빠르게 머키 자리를 중심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4) 적 영웅 밑에, 노란색 원이 있습니다. 이게 영웅 히트박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이 복어 선에 닿기만 한다면 
       데미지는 들어갑니다.

    안전 방울 (E) 
    1) 머키가 안전방울을 사용했을 때에는, 공격/스킬 사용등이 불가능 합니다. 어그로를 끌고 도망가지 않는 상황에서는 아무것도 안하기 보다, 안전방울을 사용하면 '무적'이 되는데 이때 도망치는 적에게 속된말로 
    '비비기' 를 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팁게에 있는 글을 참조하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7&l=2536


    문어발 휘감기 (R) 
    1) 사정거리가 보여지는 것보다 조금 더 깁니다.
    2) 머키가 죽어도 CC는 유지됩니다. (데미지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3) 4렙 특성인  꿈은 이루어진다 도 궁극기 데미지 뻥튀기에 적용 됩니다. ( 문어 친구 상어 (R))


    맵 별 공략
    초록색 : 안전하게 알을 놓을수 있는 자리
    주황색 : 전략적으로 사용 가능하나, 파괴될 위험이 있는 자리
    빨간색 : 놓으면 '안되는' 자리

    하늘 사원

    머키로 플레이하기 최고의 맵중 하나입니다. 안정적으로 알을 놓을수 있는 자리들이 많습니다.
    ▷탑/미드/봇 라인 사이에 있는 아군쪽 풀숲에 알을 낳으면, 여러군데 로밍다니기가 편합니다.
    ▷죽은 이후에, 알에서 부활한 후, 라인 복귀하기 전에 갱킹하기 좋습니다.
    ▷아래쪽 사원 쪽에 숨길 곳이 많습니다. (적들이 발견을 잘 못함)
    ▷물론 적들이 점령하고 있다면, 빠르게! 알을 다른곳으로 옮기셔야 합니다.
    ▷알의 장소는 항상 유동적이어야 합니다.

    공포의 정원

    ▷하늘 사원과 마찬가지로, 맵이 넓고 알을 숨길곳이 많습니다.
    ▷중간 지역의 빨간색 부분들은, 라인전 때는 숨기기 좋은 장소이나 밤에는 근처 곳곳에서 한타가 벌어지며, 밤이라 시야도 좁아 머키가 죽기 쉽습니다. 죽은 이후에, 바로 근처에 알이 있기때문에 1+1으로 알과 함께 파괴될 수 있습니다.
    ▷정글 안에 있는 점들은, 적들이 알을 찾고자 마음먹으면 가장 먼저 찾을 장소입니다.

    블랙하트 항만

    ▷ 항만맵은 '의외로' 머키로 운영하긴 좋으나, 알을 숨길만한 곳이 딱히 없습니다.
    ▷적 영웅들이 코인을 수납하려할때, 블랙하트 근처의 주황색 점들에 알을 깔아놓으면 아군들이 올때까지 방어할 수 있으나, 알과 함께 사라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적군이 많은 양의 동전을 낸다거나, 이번에 내면 대포를 쏘거나 하는 경우에는, 과감히 플레이 하셔도 좋습니다.
    ▷보스가 있는 자리는 의외로 쉽게 발견되지 않는 장소입니다.
    ▷브루져 용병 근처에 알을 놓아 지속적으로 점령해 주는것도 좋은 방법이고, 저도 자주 애용합니다.
    ▷동전은 양보하세요.
    ▷적극적으로 스플릿 운영 하세요.

    용의 둥지

    ▷ 용맵은 딱히 '안전하다', '좋다' 라고 추천할 만한 장소가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알의 위치를 바꿔주어 전략적으로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봇라인쪽 신단 밑에 용병 캠프에 알을 놔두면, 까먹지 않고 시간마다 점령하기 좋습니다.
    ▷빨간색으로 칠해논 점들은, 사실 알을 놓기엔 좋은 장소이나 워낙 잘 알려져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죽음의 광산


    ▷광산맵은 '의외로' 알을 숨길 장소가 많습니다. 맵이 의외로 빙빙 꼬여있고 지형지물들이 많아, 좋습니다.
    ▷광산 입구 근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교전이 잦은 자리고, 적군들이 자주 들락날락 하는 장소입니다.
    ▷공성캠프 근처에 알을 놔두면, 광산에서 죽고 부활한 뒤, 빠르게 점령하여 괴물이 나오기 전, 라인을 밀기 좋습니다.
    ▷광산 내에서도 제가 점 찍어 놓은 부분은 가끔씩 깔아놓는 장소입니다. 광산에서 완전히 밀린게 아니라 아슬아슬하게, 보스 하나 남겨놓고 해골 하나하나가 중요한 상황일때 알을 깔아놓으면 '의외로' 잘 발견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맵의 중립 유닛들이 어느정도 정리된 이후에만 사용하세요. 또한, 광산 타임이 끝난 이후에는 무조건 알 위치를 바꿔주셔야 합니다.
    ▷괴물이 나왔을때에는, 빠르게 적 괴물을 밀어버리거나, 아군 괴물과 함께 적 타워를 미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군:적군 / 20:80 정도에는 기지에서 같이 방어
    ▷아군:적군 / 50:50 정도에는 팀원들 방어, 머키 + 아군괴물 푸쉬
    ▷아군:적군 / 80:20 정도에는 팀원들 푸쉬, 머키 혼자 방어
    ▷머키만큼 괴물 피 잘 깔수 있는 직업도 드뭅니다. 유동적으로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저주받은 골짜기

    ▷ 게임에서 가장 넓은 맵입니다. 그만큼 알을 전략적으로 잘 깔아 놓으시면 빠른 지원/이동이 가능합니다.
    ▷초록색 장소들은 공물과도 거리가 적당하며, 시야가 점령 당했을때도 발견 당하지 않을 장소들입니다.
    ▷주황색 장소들은 적군이 공물을 먹을려고 할때, 지속적으로 부활해 공물 습득을 방해하기 좋은 장소입니다. 다만 그만큼의 리스크가 있으며, 평시상황에는 사용하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점액 복어 (W) 특성 이후로는, 머키가 살아 있는 동안은 공물 점령이 불가능하다고 봐야 할 정도로 방해하기 좋은 맵입니다. 알을 탑에 놓으셨다면 봇에 가셔서 스플릿 운영을 하시고, 적군이 와서 죽으셨다면 바로 탑 라인을 밀어버리시며 한타를 참여하시면 됩니다. 적 영웅들이 한두명씩 라인 정리한다고 빠져 한타 승리할 확률도 높으며, 적 영웅들이 전부다 한타를 참여한다면 적 요새가 밀리거나, 미니언들이 많이 죽어 경험치 손해를 보게 할 수 있습니다.

    거미 여왕의 무덤

    ▷개인적으로 머키로 플레이 하기에 최악의 맵 1순위라고 생각합니다.
    ▷기본 맵 레이아웃 자체가 보석을 습득하여 제출해야 하는데, 피가 적은 머키는 보석을 내기도 힘들고 모으기도 힘들며, 알도 숨길곳이 마땅치 않습니다. 영리에서 이 맵이 나왔다면 다른 영웅을 고르시는걸 추천드리며, 어쩔수 없이 고르셨거나 빠대시라면 빨간색 장소는 피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맵 하단부와 상단부에 은근 숨기기 좋은 장소들이 많습니다.
    ▷다만, 부활하셔서 걸어 나오실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아군 브루져 캠프 근처나, 공성캠프 근처를 추천드립니다.
    ▷이 맵에선 스플릿 운영 위주로, 거미와 함께 팍팍 밀어버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영원의 분쟁터



    ▷이 맵도 딱히 알을 숨길만한 장소가 없습니다.
    ▷모든 전투가 라인에서 벌어지거나 센터에서 벌어지기 때문에, 아군 기지 근처 부쉬나, 밀리는 상황이라면 아군 미드 문 뒤에 깔아놓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압축 공기 (W) 를 찍으셨다면 아군 불멸자 방어를, 아니라면 적군 불멸자 공격을 추천드립니다.
    ▷광산과 비슷하게 운영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추가될 내용으로는:

    1) 동영상/움짤 예시
    2) 초보자 분들이 자주 하시는 실수들
    3) 추가 팁 및 정보
    4) 맵 별 '상세' 공략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고쳐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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