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태사다르

"나는 죽음을 경험한 적이 없네, 제라툴. 앞으로도 그럴 게야."-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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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나는 죽음을 경험한 적이 없다 - 다시 돌아온 좀비다르
작성자 | 이빛  작성일 | 2015-10-11 04:06:01  조회수 | 5614  최종수정 | 2015-10-12 17:46:38
태사다르
기사단의 구원자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보호막, 정찰, 무적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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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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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나는 죽음을 경험한 적이 없네, 제라툴. 앞으로도 그럴 게야."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 中-









영웅 상성

      일단 2지원가로서 모든 지원가와 상성이 좋습니다. 
      태사다르의 보호막이 효율이 아무리 좋아졌다한들, 1지원가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메인 힐러로서의 지원가와 그를 보조해줄 수 있는 태사다르의 조합이 훨씬 안정적입니다.


      태사다르로서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들에는 소냐, 일리단, 도살자 같이 물러들어오기에 특화된 영웅들이 있습니다.
      하드cc기가 없는 태사다르로서는 위 영웅들에게 물린 아군에게 보호막 지원밖에 하지 못하기 때문에 세이브는 가능할지언정, 그 영웅을 끊어줄 수는 없기때문에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측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실바나스는 상대하기가 까다로운 편인데, 예지가 터지기 애매한 시점에 실바나스의 궁이 날아온다면, 태사다르는 속수무책으로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광산에서도 광산태사의 라이벌로 광산실바가 있는데, 효율로 따지자면 광산태사는 광산 실바에 밀리므로 또한 상성이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사다르는 지원가라 되어있지만, 저는 서브 올라운더라 칭하는게 더 낫지 않나 하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인 어그로 관리의 서브탱, 집정관 궁의 무시할 수 없는 순간딜에 의한 서브딜러, 지속적인 보호막 활용 능력에 의한 서브지원가, 스톰과 보호막을 이용해 2:1 라인전도 가능한 준수한 라인 클리너. 어떠한 의미로 진정한 '지원가'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위의 말이 좋게보면 만능형이 되겠지만, 어찌보면 이도저도아닌 어중간한 포지션이기 때문에 조합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빠른대전의 경우에는 어쩔 수 없겠지만 영리에서 선택할 경우 어느정도 조합의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그 조합의 전제조건이란, 1탱, 1딜, 1힐 + @(탱, 딜)이며(본 글 위주의 태사다르의 컨셉은 기본적으로 어그로 태사다르이기 때문에 1탱 2딜 1힐 + 태사다르의 조합이 좋다고 생각한다.), 태사다르에게는 없는 하드 cc기 스킬을 보유한 영웅이 최소 하나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전제조건이 된다면, 태사다르는 최고는 아니더라도 최선의 픽은 될 수 있습니다.



      특성 및 기술

      (1)

      마꿈은 진리입니다.
      스택충의 포기할 수 없는 꿈이죠.

      광산에서는 구조물 보강이 조금이나마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착취의 보호막도 좋지만 태사다르의 이점은 최전방에서 지속적인 시야 확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계시의 쿨감소 보다 힐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시면 치유의 수호물도 좋은 선택입니다.

      (유지력과 효율성을 따졌을 때, 착취의 보호막, 7레벨의 칼라의 은총을 선택하는 트리도 있겠지만, 본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2)

      좀비가 되기 위한 역사적 한걸음입니다.
      특성을 찍는 순간 필드 제외 시간이 총 3초가 되어
      긴 시간동안의 딜로스나 상황 종료가 걱정 되실 수도 있지만, 이후 특성과의 시너지가 매우 좋으니 찍도록 합시다.

      긴 시간동안의 필드 제외가 마음에 안드신다면 전하 충전으로 인한 추가딜을 노리시는 것도 좋습니다.
      한층 더 빨라진 라인 클리어와 집정관과의 시너지로 무시못할 딜을 뿜어낼 수 있습니다.

      광산이라 구조물 보강을 찍었다면 지게로봇은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1)

      집정관은 딜이면 딜, 탱이면 탱, 너프가 됐더라도 여전히 좋은 궁입니다.

      역장은 상황을 보고 찍읍시다.
      아직은 사거리가 짧으니 잘못된 사용으로 방생하지 않게 주의합시다.
      (역장은 시전 뒤, 다시한번 누르면 없앨 수 있습니다)

      (2)

      45초마다 활성화되는 생존기입니다.
      공격을 맞아주고 유유히 빠져나가는 인성을 보여줄 때입니다!

      팀이 물러들어오는 조합에 힘이 들고 약하다 싶으면
      축소광선을 찍으셔도 되나, 다른 지원가가 축소광선이 있다면, 다른 지원가에게 부탁합시다.

      (2)

      인성의 정점, 좀비의 완성입니다.
      맞을 것 다 맞아주고 순간 필드 제외로 어그로를 풀어주며 자힐까지 돼서 돌아옵니다.

      나는 전하충전을 찍었고 더 높고, 많은 딜을 뽑아내고 싶다! 면 연속폭풍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단일 적에게 높은 딜을 뽑아내고 싶다면 스톰 사용 후, 최대한 시간을 벌다가 다시 한번 적에게 스톰을 사용하여 딜을 내는 방법이 있고,
      한타 중, 최대한 많은 적에게 스톰을 묻히고 싶다면 스톰을 최대한 겹치지 않게 따로 시전하여 넓게 전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압도적인! 좀비가 될 수 있습니다.
      궁강화를 찍은 태사다르의 딜은 그 누구도 감히 무시하지 못합니다.

      역장을 찍으셨다면 역장강화는 필수입니다.
      좀 더 길어진 사거리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예상치 못한 장소에서 갑자기 튀어나와 진로를 방해하는 역장은 적군을 당황하게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 전격파(Q)
        마나: 55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사이오닉 에너지 광선을 충전해 291의 피해를 주고 일직선상의 적들을 2초 동안 30% 느려지게 합니다.
      • 사이오닉 폭풍(W)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3초 동안 대상 지역에 사이오닉 폭풍을 생성해 폭풍 안의 적들에게 0.5초마다 40의 피해를 줍니다. 같은 대상에게 사이오닉 폭풍이 연속해서 적중할 때마다 피해량이 추가로 20% 증가하여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 역장(E)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0.5초 후에 모든 유닛의 이동 경로를 막는 벽을 생성합니다. 2초 동안 지속됩니다.
      • 공명 광선(고유 능력)
        일반 공격 시 정신을 집중해 적을 15% 느려지게 합니다.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일반 공격력과 마나 재생량이 초당 25% 증가하여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완전 충전 시 매초 3의 마나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이 추가 효과는 정신 집중을 멈춘 뒤 6초 후에 사라집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기본적으로 태사다르는 스톰을 이용한 라인 클리어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최대 2:1 라인전까지는 커버가 됩니다. 
      1:1:3 라인으로 한 라인에 푸쉬력을 높일 수도 있고 1:2:2로 다른, 라인 클리어 능력이 약한 영웅과 함께 서서 안정적으로 라인을 볼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에 제라툴, 노바가 있다면 지속적인 계시 활용으로 은신 감시를 해주는 플레이가 좋으며, 그들에게 순간 폭딜이 들어온 영웅에게 보호막을 걸어 순간적인 세이브도 가능합니다.
       
      초반 운영

      초반에 태사다르는 마나가 많이 부족하므로 적절한 마나관리가 필요합니다. 돌격병의 경우, 보통 스톰 두번이면 정리가 되고, 스톰 한번 + 평타 두어번으로 마법사 돌격병이 정리가 되므로 이 점을 활용하여 마꿈 스택을 쌓도록 합시다.
      영웅을 향한 무분별한 스톰은 심한 마나 낭비가 될 수 있으므로 될수록 스톰은 돌격병에만 사용하고, 적군과의 자잘한 딜교는 평타로 하거나, 보호막을 이용해 딜교의 격차를 최대한 줄이도록 합시다.

      이 특성트리는 기본적으로 '좀비'와 '어그로'를 모토로 하고있으나 초반에는 불가능 합니다. 초반에는 최대한 딜러와 메인힐러 사이 중견라인에서 딜러와 힐러에게 보호막과 들어오는 영웅에게 스톰을 날려주며 적당히 사려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불가피 하게 후퇴를 해야 하는데 적군이 쫓아온다면, 후퇴하는 아군 영웅 뒤에서 스톰을 이용한 낙마와 평타로 어그로를 끌어주다가 차원 이동을 이용해 전장을 이탈하는 플레이가 필요하기도 합니다.(이 같은 경우, 차원이동을 이용해 빠져나갈 공간을 잘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극기 습득 후

      10레벨 직후 집정관을 찍은 후에도 적당히 사리기는 마찬가지이나, 한타시 궁을 사용할 경우, 이번에는 탱커와 딜러의 중견라인에서 집정관의 탱킹능력으로 어그로를 끌며, 집정관의 평타를 최대한 많이 박아줍니다. 적군이 들어오는 조합이거나 힐러를 자주 노린다 싶으면 이전과 같은 라인에서 최대한 힐러를 보조하며 지켜줍시다.

      16레벨 이후에는 이야기가 달라지는데, 차원도약을 찍었다면 태사다르는 지속적인 체력관리가 가능하게 되어 집에 가는 일도 잘 없게 됩니다. 라인에 상주하며 최대한 경험치를 먹어주다가 적군의 습격이 있으면 빠른 속도의 차원이동으로 지역 이탈이 가능해 집니다. 
      또한, 한타가 시작될 조짐이 보인다면, 태사다르는 팀원과는 떨어져 눈치를 보다가 최대한 빨리 적진의 뒤로 돌아가, 한타의 시작과 동시에 적의 힐러를 물어줍니다. 그리하여 태사다르가 적의 어그로를 끌면 적이 2지원가가 아닌 이상, 태사다르가 물고 있는 힐러 1명과 힐러를 돕는 딜러, 또는 탱커 한명의 어그로가 끌리게 되며 최종적으로 아군에게 4:3, 혹은 적은 힐러가 없는 4:4 구조를 만들어 줄 수 있게 됩니다. 

      16이 넘은 태사다르의 경우 한타시, 집정관을 키고 -> 힐러를 물며 보호막과 스톰 -> hp가 어느정도 빠졌다 싶으면 e 차원이동 미리 사용 -> 이후 지속적인 보호막과 스톰 사용으로 어그로를 끔 -> 예지 발동으로 체젠 후, e쿨이 돌아 왔다면 어그로 or 아니라면 아군 진영으로 후퇴 -> 아군 지원. 으로 매우 단순합니다.
      물론, 이 일련의 과정에서 무빙으로 스킬들을 피해주며 힐러, 딜러를 물어주어 어그로를 끈다면 더할 나위없이 좋겠지만, 그런 손이 안되는 필자가 적의 스킬을 다 맞아주면서 어그로를 끌어도 왠만하면 죽지 않습니다.


      20레벨 이후

      20레벨 이후, 궁강화를 찍었다면 16이후 했던 플레이를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황혼의 집정관을 찍은 태사다르의 딜은 더 강력해지기 때문에 적군은 태사다르를 더욱 무시할 수 없게 되고, 태사다르의 어그로 플레이는 한층 더 빛을 발하게 됩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현재 2지원가 체제의 태사다르가 구애받는 전장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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