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가즈로

0. 가즈로란 어떤 캐릭터인가? 가즈로는 딱 잘라 말해서 픽하면 팀원 4명한테 욕부터 먹고 픽창에서 쌈터지는 캐릭터입니다. ㅡㅡ;왜냐하면 사용하기가 정말로 어렵기 때문이죠.대부분 맵에서 다른 전문가들 하위호환이고 좋은 맵 조차도 해머 상사 하위호환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ㅜㅜ그렇지만, 뭐 쓸 방법은 있습니다.대부분의 전문가는 자신이 특화된 상황에서 많이 유리한대신 일반적인 상황에서 전투력이 떨어지는 친구들입니다.그리고 가즈로같은 경우에는 "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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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가라 가즈로 너로 정했가!
작성자 | 궁뎅이작렬  작성일 | 2015-10-18 17:27:37  조회수 | 14420  최종수정 | 2015-11-14 12:46:09
가즈로
톱니항 두목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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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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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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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0. 가즈로란 어떤 캐릭터인가?

가즈로는 딱 잘라 말해서 픽하면 팀원 4명한테 욕부터 먹고 픽창에서 쌈터지는 캐릭터입니다. ㅡㅡ;

왜냐하면 사용하기가 정말로 어렵기 때문이죠.

대부분 맵에서 다른 전문가들 하위호환이고 좋은 맵 조차도 해머 상사 하위호환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ㅜㅜ

그렇지만, 뭐 쓸 방법은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는 자신이 특화된 상황에서 많이 유리한대신 일반적인 상황에서 전투력이 떨어지는 친구들입니다.


그리고 가즈로같은 경우에는 "거점 방어/점령전" 에 특화된 친구입니다.


네. 거점점령전이요.

잘나가! 포탑 (Q) 때문이죠.


포탑체력은 350(1렙) + 50, 포탑 공격력은 36(1렙)+ 6 형식입니다.

입니다.


이게 어느정도냐?


레이너 가 20레벨 기준, 특성 없이 평타 한방이 260정도 되는데

가즈로 포탑을 3개 깐다고 가정하여 계산하면 토탈 딜량 450정도 됩니다. 평타는 또 따로 치고요.


즉 포탑만 깔려있으면 어지간한 원거리 딜러 못지않은 딜링을 할 수 있고,



포탑 체력은 20렙 기준  1300 정도로, 가즈로 본체체력 4000과 함께 포탑 3개를 깔게 될 시 7900으로

화신 (R)  무라딘 체력의 7800에 준하는 몸빵을 자랑합니다.

차후 설명하겠지만 이는 다른 전문가들과 매우 차별화되는 특성으로, 고물상 (고유 능력) 를 통해 지속적인 포탑도배가 가능한 가즈로이기에 거의 평균적으로 딜/탱을 80%씩 합친 효율을 지속적으로 낼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상적인 수치인 것이지만, 제대로 활용할 시의 퍼텐셜은 상당히 좋은 편이죠. 앵간히 못해도 탱딜의 80% 효율정도는 항상 낼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반대로, 포탑 지원이 없으면 그냥 손쉬운 뚜벅이 먹이감이 될 뿐이죠.

그렇기에 항상 포탑을 끼고 싸울 수 있는 상황이 매우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1. 맵의 중요성


그렇기에 다른 전문가들보다 맵을 훨씬 심하게 탑니다.

우선 전장이 끊임없이 이동하는 맵에서는 효율이 심각하게 떨어집니다.

-죽음의 광산
-공포의 정원
-블랙하트 항만
-거미여왕의 무덤

이 네 맵에서는 거점 방어전이 매우 짧으며 한타가 벌어져도 그 장소가 지속적으로 이동하여 포탑 서포트가 힘듭니다.


반대로 어떤 일정 지점에서 버티는 맵에서는 효율이 엄청나게 좋아집니다.

- 용의 둥지
- 하늘 사원
- 저주받은 골짜기
- 영원의 전쟁터
- 불지옥 신단

이 5가지의 맵 모두가 오브젝트를 먹으려면 일정 장소에 계속 머물러야 하며, 상대는 좋든 싫든 오브젝트 점거가 끝날 때까지 가즈로 포탑에 얻어맞으며 싸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가즈로로 고승률을 챙기면서 장인소리를 듣고싶다면

저 5가지 맵에서만 고르고 나머지 맵에서의 픽은 피하는걸 추천합니다.

영웅 상성

1. 아군(상성좋음)
해머만 가져다 놨는데 사실 꼭 해머가 아니더라도 좀 엉덩이 무거운 애들 전부하고 호흡이 좋습니다.

가즈로의 영역 내에서 잘 벗어나지 않기 때문이죠. 팀큐라면 좀 다르겠는데 솔큐면 내가 아무리 핑을 찍고 뭘해도 돌진기 있는 애들은 점프 선진입이 나오다보니 =-=  그런만큼 그냥 뚜벅이는 다 괜찮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아군(상성나쁨)

상대 진영을 강제로 부수면서 한놈만 노리는 친구들 모두가 안좋습니다. 특히 티리엘 스랄은 궁 쓰면 애들 다 퍼져서 중력폭탄 각을 없에버리죠.



3. 적군(상성좋음)

근접 캐릭터 전원 상대로 유리합니다만 그중 가장 대표적인게 일리단... 캠핑과 라인전 모두 가즈로가 가지고 놀아요. 걍 멀리서 WE만 써주시면 일리단이 진입각 못잡고 빌빌대다가 빠집니다.


4. 적군(상성나쁨)

원거리 딜러 만나면 한숨나옵니다. 내 포탑이 한대칠떄 상대는 내 본체에 스킬딜 퍼붓고 거기다가 평타도 치거든요. 특히 레이너는 포탑보다 기본사거리가 길어서 힘을 쓰기 매우 어렵습니다. 하아....
원딜러 보이면 딴 라인 갑시다.

특성 및 기술

(2)

포탑을 공짜로 쓰게 해주는 고철공장공장장이 유지력에서 매우 갑입니다. 때떄로 폭탄 뎀지 업글을 찍으시는 분들도 계신데 나쁜 특성은 아닌데 마나가 후달려요.... 마나 vs 순간 효율 이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2)

죽은 적도 다시보기를 통해 마나를 다시 뽑으면서 쿨도 돌아옵니다. 그래서 라인전에서 피통만 안까이면 이제 집에 갈 일이 없어지고, 중반이후 한번이라도 공세를 펼쳐 건물부수기 들어가면 포탑이 무한대로 깔리게 되지요.

레이저 강화도 나쁘진 않은데 25% 추가충전이 좀 애매합니다... 이게 한 50%정도면 괜찮은데. 그래도 소소하게 딜은 올라가요

(1)

완전 잘나가!를 찍으면 캠핑과 라인클리어가 매우 좋아지고, 기름찌거기를 찍으면 한타가 좀더 수월합니다. 소환물 등이 있다면 잘나가를, 아니며 기름찌거기를 찌급시다

(2)

로보고블린도 저는 잘 씁니다만 중력폭탄을 강추합니다. 개사기 궁극기임

(2)

포탑 하나 추가가 제일 무난합니다. 딜이 사실상 50% 증가하는 거니까요. 취향따라 레이저나 전력질주도 괜찮습니다. 봐서 찍으세요

(2)

폭탄 2개 특성이 너무나 좋습니다. 사실상 딜 증가 100%. 포탑사거리는 어차피 설치 잘하면 되는것이고, 레이저와 돌가죽은 폭탄 포기하고 가기에는 너무나 아쉬운 특성입니다.

(2)

중력폭탄 범위가 50% 증가하면 넓이로는 거진 2배.
가즈롤를 완성시키는 궁입니다.

  • 잘나가! 포탑(Q)
    마나: 70
    충전 대기시간: 15초
    64의 피해를 주는 포탑을 설치합니다. 30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2회 충전됩니다.
  • 죽이는 레이저(W)
    마나: 60
    충전 후 공격하여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142의 피해를 줍니다. 공격력과 사거리는 충전을 오래 할수록 증가하여 3초 후 최대 100% 증가합니다.

    무한정 충전할 수 있습니다.
  • 터진다늄 폭탄(E)
    마나: 60
    폭탄을 설치해 2.5초 후에 대상 지역 안의 적들에게 242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고물상(D)
    파괴된 적 구조물이나 직접 설치한 잘나가! 포탑에서 고철이 떨어집니다. 고철을 획득하면 3초에 걸쳐 30의 마나를 회복하고 이 동안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세 배 빨리 감소합니다.

    고물상을 사용하면 대상 잘나가! 포탑을 해체해서 고철로 만듭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2. 거점점령과 고물상 (고유 능력)

그런데 또 이렇게 이야기할수도 있어요.


-죽음의 광산
-공포의 정원
-블랙하트 항만
-거미여왕의 무덤
맵이 한군데 계속 있지는 않아도, 어쨋든 중요장소를 기점으로 빙빙 돌면서 싸우는데... 가즈로 할만 안함?


사실 가즈로의 능력이 포탑 지원 그 자체만이라고 한다면 맞는말입니다.

그러나,

잘나가! 포탑 (Q) 쿨타임은 15초

죽이는 레이저 (W) 터진다늄 폭탄 (E) 은 12초입니다.



흉악한 범위뎀지를 주는 눈보라 (W) 가 쿨타임이 15초임을 고려했을 떄,

저 스킬들의 쿨타임은 길어도 너~~무 깁니다.



그렇기에 가즈로의 고물상 (고유 능력)(포탑 철거시의 고철을 수집하면, 쿨타임 감소 2배) 은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포탑깔고 WE쓴다음, 상대가 부순 포탑에서 나온 고철을 수집했을때, 실질적은 W,E의 쿨타임은 6초, Q의 쿨타임은 9초가 되는 셈이거든요. 차이가 많이 나죠.

전장이 지속적으로 이동한다면? 가즈로 스킬 구성 자체가 즉발성이 한개도 없어서 불리한 것도 있지만, 아군들이 열심히 추노 or 도주하는데 혼자 고철 수집하면서 뒤쳐지던가, 아니면 아예 고철을 먹지 못합니다.

그리고 가장 이상적인 그림은 (가즈로 포탑이 적군의 공격으로 강제 철거되며 탱킹 역할을 충분히 함) -> (그런데 포탑 위치가 좋아서 가즈로가 고철 수집을 하는걸 견제하기는 어려움) --> (포탑 뽕을 뽑고 WE까지 쓴 가즈로가 고철을 먹고 포탑 재배치 및 WE 재활용)  입니다.

저기서 고철 재수집을 안정적으로, 지속적으로 하기위해서는 반드시, 반드시 완벽하게 갖추어진 거점이 있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뜩이나 쿨도 길고 근접 전문가인 가즈로는 한타동안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에요.



3. 거점점령과 잘나가! 포탑 (Q)

위에 서론이 길었고 이제 포탑을 어떻게 깔아야하는지 봅시다.

가즈로가 포탑을 까는게 중요 지점인것이 당연히 중요하지만, 항상 기본적인 마인드는 "내가 포탑깔면 거기가 임시요새" 라는 것입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포탑을 손 가는대로, 생각 안하시고 까는걸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잘못된 예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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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탑 하나 박아두고 멀뚱멀뚱이 있다가 바로 옆에 다시 박은 경우입니다. 이렇게 박으면 한타때 스플래시 범위형 스킬 몇개 떨어지면 포탑은 그냥 공짜로 철거됩니다...  포탑의 간격은 제발 좀 떨어뜨려 주세요.


-안좋은 예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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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탑끼리의 간격이 너무멀어요. 이러면 가즈로가 끽해야 포탑 하나 정도의 엄호밖에 받지 못합니다. 포탑끼리도 엄호를 못해주는 점도 있구요. 고철 수거 동선도 당연히 비효율적으로 될 수 밖에 없고. 이렇게 포탑을 멀리 설치하는 경우는 딱 하나, 수풀에다가 설치하여 시야 확보 및 낙마를 유도하는 경우 뿐이여야 합니다. 그 외에 경우에는 포탑은 최대한 임팩트있게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어쩌라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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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이쁜 포탑배치입니다. 포탑 두개가 포탑끼리도 엄호하며, 가즈로가 두 포탑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밴다이어그램의 영역이 가장 넓은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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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게도 이런식으로 배치했을떄 돌격병보다 살짝 더 벌어져 있는 게 보이시나요? 이러면 돌격병을 정리하기 위해 쓰이는 스플래시 스킬들 상당수의 범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어 더해, 돌격병이 푸시를 하던 푸시를 당하던 항상 학익진의 태세로 상대 돌격병을 두드려 팰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대의 근접 영웅이 돌격병 패러 앞으로 튀어나오면 두 포탑이 결국 최종적으로 그 영웅을 포커싱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때문에 근접캐릭터 상대로 강한 면모를 보이는데, 근접캐릭이 대쉬스킬로 붙어봤자 터진다늄 폭탄에 의해 다시 빠질수밖에 없고, 그 사이 포탑이 프리딜을 하거든요. 그렇다고 그냥 라인전해봤자 포탑의 지속탱/딜 아성을 넘어가지를 못합니다.

포탑 무시하고 가즈로 툭툭 칠수있는 원거리 딜러를 상대로만 조금 힘들 뿐이지, 대부분 상황에서 라인전을 압도하며, 원거리 딜러도 "안밀린다"느낌이지 "강하다" 느낌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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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라가 라인을 못뚫고 결국 후퇴하는중. ㅎㅎ

끽해야 레이너 정도가 포탑 사거리 밖에서 때릴수 있어서 까다롭고 나머지는 다 할만하죠. 그렇기에 상당수의 경우 2명 이상을 끌고다닐수 있습니다.


-->픽창에서 3딜러면 곤란하다. 기다려달라
2탱커나 2지원가 상대로는 압도적인 힘으로 라인에 묶어두는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3딜러 상대라면 묶어두기는 커녕 본체 데미지 누적되는거 때문에 갱킹에 죽습니다. 그러니 3딜러 상대로는 절대 뽑지 말고 자제하시길.

포탑 설치는 센스가 중요한 만큼 감을 잡을때까지 빠대에서 충분히 연습하셔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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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해서 거점점령 관련 이야기는 대강 살펴봤네요. 그럼 이제 스킬들 얘기를 좀 해볼까요.



4. 죽이는 레이저 (W)

차징시간이 너무 길다, 데미지가 구리다 무시를 엄청나게 받는 스킬인데....

풀차지시 데미지가 터진다늄보다 좋다는 사실은 아십니까? ㅇ3ㅇ

풀차지 뎀지가 144+24 데미지로, 딜량 자체가 타이커스  수류탄 (W) 보다 높습니다.

4렙 특성인 고블린 핵융합 (W) 찍을시 180+30으로 신록의 구슬 (고유 능력)  불기둥 (Q) 보다 높은 데미지가 나옵니다.

그렇기에 라인전에서 돌격병을 조지기에도 좋고, 상대에게 포킹하기도 좋으며, 거점방어전에서 포탑 다 깐 뒤에 후방에서 차지해 두면 딸피로 도망가는 적군 사살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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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밑에 제라툴 보이십니까? 저게 죽었습니다. 상당히 긴 사거리와 데미지이죠. 옆에 켈타스가 어린양 피하느라 무빙할때, 저는 느긋하게 멀리서 제라툴을 쏴 죽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차지를 해서 거점에 무리해 들어온 누군가를 반드시 짤라먹을수 있다는 장점은, CC기가 모자라 누구 한명을 확실히 조지기 힘든 전문가들 특성 사이에서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차지에 시간이 걸리기에(좀 많이 걸리는 느낌이 있지만) 미리 각을 보고, 누가 딸피로 빠질지를 생각하며 싸워야 하기에 그냥 무턱대고 안되겠소! 쏩시다! 플레이는 지양해야 하며, 갖춰진 거점의 후위에서 차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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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거리가 티리엘 심판보다 깁니다. 가즈로가 후위에 숨는다는 점을 고려해도 사거리는 비슷해지며, 우세한 상황에서 1선에 앞장서 있는 경우에는 심판 사거리조차 피한 딜러를 조질수 있습니다. 시야 밖에까지 날아가는 스킬이니까요.

그리고! 제발 ! 라인전에서! 레이저 차지를 미리미리 해뒀다가 돌격병 오면 바로 쏘고 E 던집시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E 던지고 나서 W 차지하는데 그거 플레이 미스입니다. 라인클리어에 5초 넘게 차이나요. 그리고 시야 없는데서 차지하고 쏴야 상대 영웅이 재수없게 맞아주지, 돌격병 투닥거릴때 차지하면 시야에 다 보여서 포킹에 절대 안당합니다. 이런 사소한 이득이 가즈로를 명품으로 만듭니다.



5. 터진다늄 폭탄 (E)

가즈로의 핵심 스킬이죠. 딜레이가 긴대신 스턴시간이 2초나 됩니다. 두번이나 스택이 쌓일수도 있는 스킬이라 더 쏠쏠함. 그냥 라인전때 돌격병 발밑에 던져주고, 한타때 장판에 잘 깔면 됩니다. 크게 어려운 스킬은 아니니 뭐...

갱킹당했을때 당당하게 발밑에 까세요. 달라붙은 적군이 빠지던가 스턴먹던가 무조건 양자택일이고 그사이에 가즈로는 대놓고 말을 타고 튀어도 됩니다. 포탑이 주변에 깔려있으면 평타치면서 역관광도 가능합니다. 물론 가장 좋은건 미니맵 잘보고 갱킹 자체를 안당하는거지만요.



6. 평타

가즈로 하면 그냥 뒤에서 알짱알짱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당당하게 가서 기회될 때마다 평타좀 치세요. 가즈로 공격력이 37+9에 공속이 1.25입니다. 그 무서운 아서스가 47+9이고 공속 1입니다. 평타만 맞다이치면 아서스보다 쎄요. CC가 없어서 확정딜 안들어가니까 약해보이는거지 텀마다 계속 패면 절대 무시할 수준이 아닙니다.

많이들 들으셨을텐데 투사 돌때 레이저 차지하지 말고 평타를 치라고... 이건 레이저가 구려서가 아니라(아니 조금 구린건 맞긴한데..) 가즈로 평타가 좋아서입니다. 준 딜러급 평타라니까요?




7. 중력폭탄 3000 (R)

가즈로의 꽃...가즈로의 의의.... 중력폭탄.

가즈로가 특정 맵에서밖에 못쓰이고, 근접의 한계를 극복시켜주는 궁입니다.
대표적인 한타파괴궁이며 잘 들어갈시 순간적으로 혼자 3-4인분을 하게 되지요.
아군 한명만 호응해줘도 킬을 거의 딸수있으며 탱커가 CC를 넣고 상대가 그걸 살리러 진형이 붕괴될때 쓰면 3~5인궁이 가뿐하게 나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7&l=2573

한분이 너무 세세하게 정리해주셔서 이글로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몇가지 덧붙이자면 E 폭탄이 날아가는게 0.5초정도, 나머지 타이머 각각이 0.5초씩 됩니다. 그러니 E가 3을 가리킬떄 중력폭탄을 쓰면 그 선딜 1.5초랑 딱 맞는다는 거구요,

쿨이 110초이지만 고유능력과 연계하면 50~60초 정도의 궁극기 쿨타임밖에 되지 않습니다. 거꾸로 말하면 고유능력을 안쓰고 못쓰는 분이라면 생으로 110초 먹는다는 뜻이겠죠. 그마만큼 D가 중요합니다.

영상 보고 가실게요





8. 말많고 탈 많은 로보고블린 (R)


음....정말 말많고 탈 많은 궁극기입니다만, 글쎄요.

저 개인적으로 이 궁을 안찍는 이유는 중력폭탄 효율이 너무 좋아서이기 때문입니다. 나쁜 궁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이 궁이 나쁜게 아니고, 이궁을 찍은 가즈로들의 맵리딩이 나쁜거겠죠.

가즈로가 철거하다가 갱킹당해 죽었어요! 가즈로 구려요! 는 그분들이 맵리딩 못해서 죽는거지, 로보고블린 때문이 아니에요...

그리고 한타가 시작했으면 와서 최소한 포탑이라도 깔고 WE라도 뿌려야지 될텐데 아예 안오는것도 문제구요. 애초에 테러테크를 탄 전문가중에서 궁극기 하나로만 테러를 너무 훌륭히 수행할 수 있어서, 특성을 한타특으로 가도 테러가 되는 전문가는 가즈로가 유일한데 왜 한타를 안오시는건지 모르겠네요. 0.8인분이라도 해야할것 아닙니까. 옵젝트 한번이라도 먹고 아군이 건물 부수는 상태에서 어그로 그쪽에 끌리면 가즈로도 프리하게 부술수 있는데 왜 안오지?

이 궁을 평가하기에는 쓰는 사람들의 맵리딩 능력, 한타 참여도가 너무 천차만별이라 어렵다는 생각이 좀 듭니다. 가즈로 로보고블린이 핵트롤이라기 보다는 그거 찍고 건물 패다가 혼자 짤리는게 더 크게 보여서...

상대방에 라인 약캐가 3명 이상이면(2지원가에 퓨어탱커) 캠핑과 백도어로 운영으로 아예 한타를 못하게 발라버릴수 있긴한데, 그런 경우 이외엔 뭐, 그래도 솔큐 기준으로, 찍지 마세요 ㅋㅋㅋ 정치질때문에 분위기도 안좋아지고, 중력폭탄이 정말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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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특성
스킬 얘기는 대충 한거같고 특성갑시다...는 특성이 좀 많네.

https://namu.wiki/w/%EA%B0%80%EC%A6%88%EB%A1%9C%28%ED%9E%88%EC%96%B4%EB%A1%9C%EC%A6%88%20%EC%98%A4%EB%B8%8C%20%EB%8D%94%20%EC%8A%A4%ED%86%B0%29
나무위키 링크로 대체합니다. 최근에 제가 수정을 좀 해놨으니 이걸로 보세요.



0. 운영갑시다 운영

10-1 초반 캠프
가즈로는! 혼자서! 공성,투사가 뜨는 2~3분대에 뜨자마자 먹을 포텐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2분 이전에는 라인전에서 상대를 강하게 압박해서 푸시를 해 두고, 1분 40초쯤에 아군 한명 불러서 라인 봐달라고 한다음 1분 50초에는 말을 타고 용병지역으로 달려가서야 합니다. 그 다음에 용병 먹으면 2분 20초쯤 되는데, 이때 오브젝트쪽으로 빠르게 합류하시면 됩니다.

용둥같은 경우 걍 봇에 죽치고 있다가 라인이 절반 넘게 밀리면 봇에 포탑설치좀 하고 아군 부른담에 밑에 투사로 가세요.
골짜기라면 2분에 칼같이 먹으면 집갔다 왔을때 옵젝 딱 뜹니다
하늘사원은 사원 시간대에 맞춰 드시면 되구요

불지옥은 캠프 혼자 먹으러 다니기에는 쬐꼼 시간이 좀 딸립니다. 그냥 봇 봐주시면서 눈치봐서 시도해보세요
영원의 전쟁터는 우르르 우르르 몰려다니시면 되는 맵이기에 운영이랄게 딱히 없습니다. 혼자 먹을수 있으면 먹고 아님말고.

다른 전문가들은 이타이밍에 혼자 잘 못먹어요. 그렇기에 이런 부분을 최대한 살려주셔야 가즈로가 힘을 받습니다.
거점점령맵이라 시간 겁나 끌리며 싸우는데 밑에서 투사가 포탑 다 때려부수면 한타 져도 뒷심이 있는거죠. 이기면 굳히기.

10-2 라인전

라인 팍팍 미세요. 팍팍파파파파팍 돌격병 경험치 로스가 2~3마리 나도 상관없어요. 갱킹만 안당하면 됩니다.

4레벨까지만 버티면 죽은 적도 다시 보기 (고유 능력) 로 마나랑 스킬쿨이 계속 줄어서 포탑이 계속 깔릴거고 상대하는 영웅은 반드시 지원군을 부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2명이 다시 라인을  푸시해와서 결국 돌격병라인은 다시 중앙에서 만납니다. 경험치 로스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쪽에서 다시 몰고 와 줄 겁니다.

그렇게 팍팍 밀어야 잘나가 포탑으로 상대 포탑을 팰 수 있는 곳까지 진격할 수 있고, 그렇게 팍팍 밀어야 상대 포탄을 하나라도 더 빼서 나중에 굴릴 캠프가 좀더 힘을 받는 것입니다. 가즈로는 캠핑이 중요하다고 했죠? 그렇기에 라인전 푸시도 또한 중요합니다. 가뜩이나 요즘 폭딜러들 하향됬는데 팍팍 밉시다.

가즈로 라인푸시력은 초중반에는 아즈모단보다 강하기 때문에 상대는 무조건 2명이 올겁니다. 그러니까 역으로 항상 2명이 있다고 생각하고 몸은 사려야 합니다. 푸시한다고 적진 코앞까지 본체돌격하지말고, 그저 포탑과 WE로 사근사근 조이세요. 돌격병이 가면 나도 조금 전진하고, 또 조금 전진하고.... 내 포탑이 상대 돌격병에 의해 부서질 때 즈음 딱 나의 새로운 돌격병 웨이브가 추가되서 전선이 유지되고, 그래서 안정적으로 고철 회수를 할 수 있는 정도까지 미는게 따악 좋습니다.


10-3 한타

한타 10초전에 미리 와서 좋은 자리에 포탑 잡으세요. 위에도 써있지만 "상대가 바로 뿌수기는 어렵고" "그렇다고 아예 안뿌서지면서 사거리도 안닿는 후방은 아니고" "적당히 어그로 끌고 적당히 부서지겠지만 회수가 가능한 위치" 정도에 박으십시오. 당연 분산배치와 엄호배치는 기본입니다.

라인을 쎄게 밀어야하는게 이거랑도 맞물리는데, 라인을 쎄게 밀어야 4:5 라인서게 해두고 캠핑을 할수있고, 그래야 상대가 옵젝이 떳을때 캠프만 막고 오던가 아니면 막는걸 포기합니다. 포기하고 오면 한타를 져도 용병이 라인을 초토화시켜놨을 것이며, 용병을 겨우겨우 막고 왔으면 가즈로가 10초전쯤 와서 포탑 설치하는거를 방해를 못합니다(잠복했다 덮치기라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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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가즈로는 그렇게 나쁜 영웅이 아닙니다. 범용성은 떨어지지만 특정 맵과 상황에서 고효율을 발휘하며, 궁 셔틀이라고 부르기에는 궁극기의 파괴력이 너무나 강력합니다. 다만 조합과 맵 둘다 고려해야 되는 점이 있기에 픽을 할때 항상 아군과 적군 조합을 보고 맞춰야 하며, 뜬금포 꼴픽에다가 로보고블린까지 찍는 것은 트롤링이니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현재 폭탄돌리기라고 불리는 리리가 하츠로그 승률 2위입니다. 즉 구리다고 평가되는 캐릭이라도 조합, 맵에 따라 오히려 더 나은 승률을 챙길수 있다는 뜻이지요. 상성과 운영에서 앞서면 되는겁니다.

하츠로그상 가즈로 승률이 48%이고 다이아리그에서 50% 겨우 맞추는 정도인데, 제 영웅리그 가즈로 승률이 65%입니다. 분명히 우리가 가즈로의 픽상성과 운영에서 놓치는 부분이 있으며, 그런 부분을 커버하면 운영과 한타를 동시에 잡는 조커카드로 쓰기에는 손색이 없는 훌륭한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현 메타는 이미 2지원가 메타로 들어섰습니다. 이제 조만간 평딜러가 각광받을거고, 그러한 평딜러와 2지원가를 라인푸시력과 운영으로 압살 or 지원이 가능한 전문가가 같이 뜰거라고 생각합니다.

가즈로 좀 알고 쓰거나 까자는 차원에서 몇글자 적어보았습니다. 가즈로 유저 분들께 새로운 것을 드릴 수 있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s. 태세우스#3106 친추환영 & 가즈로 픽한다고 쌍욕하지는 말아주세요 ㅠㅠ

(팁글에 올렷던거 옮김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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