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데하카

데하카는 우직한 탱커가 아닙니다.적진을 분쇄할수 있는 브루져도 아닙니다.전 이 공략에서 끊임없는 상황적응을 중점으로 내세웠습니다.다행히도, 데하카의 설계는 꽤나 유연한 편이라서 어떤 상황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수 있다는게이 캐릭터의 장점입니다.하지만 이 공략을 맹신하시면 안됩니다. 이 공략에도 안 나오는 상황이 충분히 생길수 있으니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플레이어가 고지식하면 데하카의 성능은 반의 반도 살려낼수 없습니다.강한것이 살아남는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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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변화무쌍 상황적응식 운영 데하카 공략.
작성자 | jlnrlgkn  작성일 | 2016-04-02 06:10:30  조회수 | 2168  최종수정 | 2016-04-02 06:16:55
데하카
원시 무리 우두머리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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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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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데하카는 우직한 탱커가 아닙니다.

적진을 분쇄할수 있는 브루져도 아닙니다.

전 이 공략에서 끊임없는 상황적응을 중점으로 내세웠습니다.

다행히도, 데하카의 설계는 꽤나 유연한 편이라서 어떤 상황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수 있다는게

이 캐릭터의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 공략을 맹신하시면 안됩니다. 이 공략에도 안 나오는 상황이 충분히 생길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플레이어가 고지식하면 데하카의 성능은 반의 반도 살려낼수 없습니다.

강한것이 살아남는게 아닙니다. 살아남는 것이 강한겁니다.

솔직히 데하카는 메인탱을 하기에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데하카의 설계의 유연함도 무라딘 같은 메인탱까지 가능하게 해주진 않습니다.

서브탱커로 플레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웅 상성

-상성이 좋은 영웅

기본적으로 강력한 cc를 가지고 있거나, 데하카와 같이 맵 전체를 사방팔방 컨트롤 해줄수 있는 영웅, 혹은 데하카의 

끌기 지속시간 이내에 무지막지한 폭딜을 넣어줄수 있는 영웅이라면 전부 데하카와 상성이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해머상사'만은 안됩니다. '해머상사'만은. 제가 지속적인 연구는 해보겠지만, '해머상사'만은 어렵습니다...

예) 강력하고 확정적인 cc:   

아눕아락과도 의외로 괜찮은데, 데하카-아눕아락 2탱체제가 절묘하게도 서로를 보완해줍니다.

아눕아락이 메뚜기떼를 포기하고 고치를 찍어도, 부족한 탱킹력을 데하카가 보완해줄수 있고, 한타에서의 부족한 

군중제어력을 아눕아락의 cc기들이 보완해줄수 있습니다. 다만 이부분은 연구가 좀더 필요하니

차차 공략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예) 지속시간내의 폭딜:    

예시라서 이정도만 써본것이지만, 이외에도 반누킹형이지만 cc를 겸비하고 있다면

좀더 데하카와 좋은 시너지를 낼수 있습니다.

다만 폭딜형 영웅의 운용방법은 무조건 킬각이 아닌 라인전에서 제외를 시키거나 강제로 우물을 소비시키게

만드는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주의해주세요. 무리하게 킬따려고 했다간 힘이빠진 데하카와 누커가

오히려 손해를 보거나 같이 죽을수 있습니다. 살아남는게 강한겁니다.

-상성이 안좋은 영웅

해머상사

-상대하기 쉬운 영웅

한타가 시작되었을시 일방적으로 들어오는 적진 분쇄형 딜탱들은 모두 데하카가 상대하기 좋습니다.

이부분은 마치  줄과도 유사한데요, 데하카의  끌기로 맞추고 이리저리 끌고다니며 후방형 

누커의 허수아비로 만들어주면 됩니다. 적진 분쇄형 탱커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자세한 부분은 특성란에서 후술하겠

니다. 

예)상대하기 쉬운 영웅:

*중요한 점은, 끌기를 맞췄다고 신나서 본진 한복판으로 깊숙히 끌고가면 끌기가 풀리고 오히려 한타가 터질수도 있습
니다.

끌기의 지속시간 동안 적당히 누커의 스킬범위 닿는 곳에서 끌고다녀 줍시다. 

데하카의 끌기는 "강력한"cc가 아닙니다. 이 공략에서 계속 해서 말할거지만, "기회가 많은"cc입니다.

또한  는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머키는 그냥 누구나 상대하기 쉬운것이지, 엥? 이거 정수셔틀아니냐? 라서 비단 데하카만 상대하기 쉬운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머키는 성능이나 상성간의 차이보다 플레이어의 숙련도에 따라서 안드로메다 급으로 

차이가 나는 영웅이니 상대하기 좋다/나쁘다 는 가르기어렵다고 생각되어 제외하였습니다.

따기 쉽다고 머키만 신나서 따다가 게임이 점점 기우는 것은 꽤나 흔하게 발생하는 일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

반대로 강력한 cc를 가지고 있는 영웅이라면 데하카의 힘이 꽤나 죽는다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정수로 커버가 안될만큼의 폭딜을 넣을수 있다거나, 장거리에서 점점 데하카의 체력을 줄여나가는

포킹형 영웅들도 데하카가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데하카가 타우렌만큼 편한 돌진기를 가지고 있진 않거든요.

이건 데하카가 타우렌보다 구리다는 뜻이 아니라 그냥 설계가 달라서 그런겁니다.

밴을 하거나, 강력한 탱커를 하나 더 추가해서 데하카를 맵 컨트롤이나 본진서포트형 탱커로 세우는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나지보를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으로 추가하였습니다. 라인전에서 정수를 사용해서 회복하는

생명력보다, 나지보의 축적되는 도트딜이 미세하게 높아서 버티기 힘듭니다. 물론 쭉~빠져 있다가 갱을 요청할수도

있겠지만, 그동안 비워진 라인에 대한 손해+깎여나간 데하카의 라인을 생각하면 그냥 다른 라인이랑 바꾸거나 

합시다. 밴할 정도로 치명적인 카운터는 아니니까요.

예)상대하기 어려운 영웅:   

이건 어디까지나 예시입니다. 이외에도 중력폭탄을 찍은 영원의 전쟁터의 가즈로와 같이 데하카가 좁아터진 지형

때매 버벅거리다가 행동불능이 될수 있는 상황은 굳이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레오릭도 은근히 상대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w나 묘실에 걸리면 어쩔수 없이 을 써서 버텨내야

하는데. 피같은 잠복은 여기서 낭비할만큼 짧은 쿨타임의 스킬이 아니거든요. 각을 잘보는 사람의 승리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굳이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으로 추가하진 않았습니다. 운영으로 충분히 대처할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쉬운 영웅은 전체적으로 좀더 보완및 추가가 필요한 편입니다.

신영웅이라 상대가 몰라서 당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건 카운터라서 그런게 아니라 그냥 몰라서 당하는 거죠.

좀더 시간이 지나면 상대하기 어려운/쉬운 영웅들이 수정될듯 합니다.

특성 및 기술

(3)

향상된 민첩성을 주로 찍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동속도가 그렇게 필요하지는 않은 짧은

동선을 가진 맵이라면, 주저없이 다른 특성을 찍으시

기 바랍니다. 원시적인 포악함으로 엄청난 운영을 가

져가실수도 있고, 조직 재생으로 불굴의 생명력을 가

져가실수도 있습니다. 두터운 벌레떼도 데하카의 자

힐력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좋은 특성입니다.

(3)

어느맵을 가든 수집하는 자가 좋은 편이긴 합니다.

리밍과의 시너지를 일으키고 싶다면 영웅 추적자,

상대의 딜이 버틸만하다거나 자신의 생존이 어느정

도 보장되어 있는 조합이라면 얼얼한 분출로 들어오

는 딜탱을 끊어주셔도 됩니다.

(1)

굶주린 광기의 1.5초 감소는 꽤나 좋은 특성입니다.

데하카의 평타모션/속도는 레오릭처럼 답답한 편이

아니라 날렵한 편이라서요. 끊임없는 난전이 지속적

으로 펼쳐지는 지옥불 신단같은 맵에서는 오히려 공

생이 괜찮은 편입니다.

(1)

고립의 성능이 정말 압도적으로 좋은 편입니다.

적응은 계륵이라고 할수 있는것이, 자신이 감수하는

위험부담 치고는 회복되는 생명력이 적은 편입니다.

(1)

영원한 전쟁터같은 맵에서는 신속한 추격이 빛을

발합니다. 머리말에서 말씀드렸듯이 데하카는 우직

한 탱커가 아닙니다. 수풀을 넘나들면서 메인탱커를

보조하면 1.5배의 성능도 낼수 있습니다.

사나운 추적자는 자신의 이동음성이 들리지 않게

잘만 쓰신다면 예측할수 없는 갱킹을 가능하게 합니

다. 거침없는 사냥꾼은 적군의 cc가 넘쳐나 서브탱

인 자신마저 힘들때 선택해볼만 합니다.

(1)

마비성 효소를 사용하면 뒷심을 보충할수 있게 됩니

다. 갱킹이나, 한타에서 적군을 물었을때에도

기절이 끝나고 난뒤에 2초간 이속 50%감소라는것은

적팀 입장에서 결코 웃어넘길만한 것이 아닙니다.

빠른 재생력은 몇몇 기회에서는 한번의 기회를 더

줄수도 있습니다. 잠복+정수+빠른 재생력 콤보는

좀더 안정적인 생존을 가능하게 합니다.

(1)

-전염: 대부분의 상황에서 찍습니다. 강화 보호막

보다도 전체적인 성능이 좋은 편입니다.

변화는 생존이다: 적응 찍었을시 이거 찍습니다.

-최상위 포식자: 맵 컨트롤을 빡세게 잡아주고 싶을

때 찍습니다.

-강화 보호막: 대부분의 상황에서 "괜찮은"편 이기는

합니다만. 서브탱커 데하카가 앞의 세특성 보다 심각

하게 고려해볼만한 특성은 아닙니다. 다만, 자신이

메인탱의 자리를 꿰차고 있을때에는 얘기가 달라집

니다.

  • 끌기(Q)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혀를 내질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66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켜 끌고다닙니다.

    끌기를 사용하는 동안 기절하거나 침묵당하면 끌기가 취소됩니다.
  • 검은 벌레떼(W)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주위 적들에게 3.5초 동안 0.5초마다 49의 피해를 줍니다. 활성화된 동안 유닛을 통과할 수 있고, 끌기나 잠복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잠복(E)
    마나: 65
    땅속에 잠복하여 2초 동안 정지 및 무적 상태가 됩니다.
  • 정수 수집(D)
    사용하면 수집한 정수를 모두 소모하여 하나당 5초에 걸쳐 30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끌기나 잠복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 효과: 영웅 처치 시 10개, 주위에서 적 돌격병이 죽을 때마다 2개의 정수를 수집합니다. 정수는 최대 50개까지 수집할 수 있습니다.
  • 수풀추적자(Z)
    재사용 대기시간: 75초
    수풀로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지속 효과: 수풀에서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수풀에서 나온 후에도 2초 동안 유지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아무 라인이나 가서 정수를 수집하고 빈라인이 생기면 달려가서 경험치를 수집하세요.

소규모 난전에서는 들어오는 딜탱을 끊어주거나 메인탱을 보조하며 아군 후방진을 적절히 지켜줍니다.

대규모 난전에서는 각종 스킬로 자신이 판단한 최종 방어선을 사수합니다.

최종방어선=뚫리면 아군의 진형이 붕괴되는 지점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

라인전 단계에서는 정수를 수집합니다. 향상된 민첩성이나 조직 재생스택을 채우시거나 아군의 경험치를

채워주세요. 아군의 갱이 왔을시 cc기를 넣는 순서는 지원을온 아군->데하카의 순서입니다. 데하카의 q는 맞추기

힘듭니다.

궁극기 습득 후
고립일시-

소규모 난전: 캐스터한테 전염을 걸고 들어가 끌기로 안전한 자리에서 끌고나옵니다.

소규모 난전에서는 데하카가 적진으로 들어가도 홀로 버틸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포커싱이 집중된다면 과감히 적응을 선택해주세요.

대규모 난전: 전염일시-캐스터나 주요 원거리 딜러에게 전염을 걸어줍니다. 

평타 위주 딜러에게도 침묵은 치명적입니다. 거기다 시야 감소까지 있죠. 


적응일시- 

메인탱커와 같이 당당히 적진을 뚫고 들어가 메인 탱커의 딜을 분산시켜 줍니다.

주의해야 할점: 메인탱커보다 약간 뒤에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아군진형을 보조해주어야 한다는 점 또한

중요하다는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20레벨 이후

고립강화일시-

침묵과 슬로우, 시야감소가 전염된다는 것은 꽤나 큽니다.
 
한타 진형 붕괴에 딜이 분산되거나 봉인됨으로서 강화보호막의 대리효과도 기대할수 있습니다.

제가 20렙 특성으로 강화보호막을 잘 찍지 않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적응강화일시-

진짜 무지막지하게 회복됩니다. 대형 누킹스킬을 대신 맞아준다거나, 메인탱커가 없는 상황에서 물렸을시 궁키고 

3초후 잠복을 하는 식으로 다시 풀피를 만들고 비빌수 있습니다.

최상위 포식자-

조합이 한타위주라기 보단 맵컨트롤 위주일시 고려해볼만 합니다. 라인 한번 밀고 바로 다른 라인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강화 보호막-

스탠다드, 하지만 그만큼 특색이 없습니다.

언제 찍어도 좋은 특성이긴 하지만 "강력한" 특성은 아닙니다.

자신이 진형붕괴 및 맵조작, 어그로 분산에 익숙치 않으시면 강화보호막 찍으셔도 됩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기본적으로 어느 전장에서나 괜찮은 편입니다. 설계자체가 유연하거든요.

전장의 특성에 맞춰서 찍으시면 됩니다.

이부분은 차차 자세한 부분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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