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소냐

안녕하세요. 캘타스 공략글을 쓰는 Labtor입니다.소냐에 대한 글을 써보기로 해서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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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요즘 소냐가 안보여 글을 끄젹여봅니다.
작성자 | Labtor  작성일 | 2017-01-11 14:16:15  조회수 | 9691  최종수정 | 2018-11-25 17:09:37
소냐
떠도는 야만용사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회복, 이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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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캘타스 공략글을 쓰는 Labtor입니다.
소냐에 대한 글을 써보기로 해서 씁니다.

영웅 상성

    소냐의 경우 전사 겸 암살자 겸 브루저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영웅입니다.
    허나 후반부 특성을 가기 전까지는 전사라 하기에는 살짝 애매한 능력치를 갖고 있기 때문에 초반을 잘 넘겨줄 cc가 강력한 전사나 더럽게 피통 많고 더럽게 잘 버티는 전사류의 영웅이랑 같이 하면 좋습니다.

    상성 나쁨은 딱히 잘 없는 것 같습니다. 딱 하나 뽑자면 길 잃은 바이킹 정도? 동렙 한타라면 상성이 그리 좋진 않겠지만 이마저도 운영 잘해주시는 분 만나면 오히려 게임 더 쉽게 풀릴 수 있습니다.

    소냐의 단점으로 중근거리 대치상황이 계속 될 경우 체력적으로 손해를 보게 됩니다. 중근거리 상황에서 적에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Q 작살 명중이나 R 도약 강타를 제외하고는 전무한데, 도약 강타 궁극기의 경우 대부분 폭발력을 보여주는 광전사의 진노에 밀려 잘 안나옵니다. 따라서 중근거리 대치에서 Q 작살이 빗나가는 순간, 상대를 저지할 방법이 전무합니다.
     : 6.5의 우월한 평타 사거리, 붙더라도  천공탄환을 통한 넉백, 
     격려를 통한 이속, 공속 증가,  를 통한 자힐,  밴시를 통한 불합리한 1 대 1 능력까지 다갖춘 10사기 원딜입니다. 다행이라면  천공탄환이 허무하게 빠진 순간 레이너는 죽어야 한다는 거지만...

      :  패시브 혼돈 3중첩 평타를 통한 난 세게 때리면서 흡혈하는 불합리한 딜교환, 
     어둠의 왈츠를 통한 조건부지만 이동기,  덥석을 통한 근접 폭딜,  두려움을 통한 중원거리 견제 및 데미지 증폭(특성 추가) 등등 소냐를 짜증나게 하는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궁극기는 선딜이 최소 1.25초 이상이라는 것 덕분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기본 스킬 구성만으로도 소냐의 혈압을 올리기에는 충분합니다.
    오르피아는 그냥 만나면 최대한 상대해주지 마세요. 본인 혈압만 올라갈테니까요.

      : 무빙샷 평타로 할말은 다했습니다.  , 점멸, 시간역행을 이길 수 없습니다. 광전사의 진노 상태에서 Q평W만으로 반피가 날아가기야 하겠지만 그 이후는 시간 역행 후 3점멸 도주입니다. 못잡습니다. 포기하세요.

      : 역시 무빙샷 평타에 견제용  수리검,  ,  패시브, 질풍참으로 확실한 이동기까지 
     용검으로 폭딜을 넣거나  폭렬참으로 어그로핑퐁까지 
    10새끼입니다... 다만  튕겨내기가 소냐에게는 큰 의미가 없다는게 작은 위안이겠군요. 겐지는 절대로 1대1로는 붙을 생각이 없을테니 Q만 적중시키십시오. Q평W로 체력 40% 까이는 것을 보면 패시브나 질풍참 중 하나는 99%이상 빠질 것이니 너무 상대해주지 마십시오.

      : 절대 맞다이 걸지 마세요.
    극초반 고기 못 모은 도살자라도 소냐와 스탯이 비슷합니다. 1대1 정직한 맞다이 거시면 무조건 집니다.
    얘는 고기 모으면 모을수록 깡패가 되는지라 후반을 간다고 해도 도살자와의 맞다이는 승리하실 수 없습니다.
     낙인 걸리면 무조건 빠져서 낙인을 지운 뒤에 딜교환을 거셔야 합니다. 낙인 쿨이 14초에 지속시간 4초라 10초의 공백기간동안에만 딜교환을 거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성 및 기술

    (2)

    전사의 얼굴무늬: 평타 피해의 30%를 회복.
    라인, 용병까지도 섭렵해야하는 소냐에게 전사의 얼굴무늬는 깨알같은 유지력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용병관리하실 때 막기특 찍었을 때랑 이 특을 찍었을 때랑 체력 차이가 꽤 나니 찍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궁극기 광전사의 진노와의 시너지도 좋습니다.

    철갑못: 16초마다 다음의 효과를 가진 중첩이 쌓임.
    효과: 평타 피해 60% 감소
    최대 중첩 수: 3회
    패시브 발동 시 쿨타임 감소율이 200% 더 빨라짐.
    (쿨감율이 3배가 됨)
    기존의 막기보다 쿨타임은 더 높지만 3번이나 충전되며 패시브가 발동되면 기존의 막기와 비슷한 쿨타임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그래도 효율이 크게 좋은 편은 아니므로 한방이 센 친구들이라면 가도 좋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전사의 얼굴무늬로 가는 것을 추천한다.

    성난 일격: W를 4번 쓸 때마다 4번째 W의 주 대상 피해량이 50% 증가하고 분노 소모를 하지 않음.
    피해 감소(철갑못)와 흡혈을 포기하는 대신 조건부로 더 강력한 딜을 선사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평균 데미지 증가율은 13레벨 공용 특성 불타는 분노보다 살짝 아래를 도는 데미지지만 해당 데미지를 한번에 쏟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지속피해인 불분보다는 낫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2)

    싹쓸바람: 소용돌이 쿨타임 2초 감소.
    소용돌이 사용시 감속, 속박 해제.
    감속, 속박 해제라는 일부 cc 해제기입니다. 또한, 소용돌이 쿨타임이 4초에서 5초로 너프 먹은 뒤에 이 특성을 가지 않으면 2초 쿨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자주 가는 편이다.

    분노 공급:
    사용 시: 분노 50 획득, W시전 중에도 사용 가능.
    패시브: W사용 후 이후 평타 데미지가 40% 증가.
    쿨타임: 40초

    갈라진 대지:
    대지 강타의 방사 범위가 66% 증가.
    대지 강타의 방사 피해량 증가. (25% -> 100%)
    라인클리어 목적이라고 해도 소용돌이가 있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또한 소냐는 팀원간의 연계로 한명을 조지고 시작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방사 피해량이 늘어봤자 방사 피해범위도 좁기도 해서 크게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범위 상향과 방사 피해량이 제대로 상향먹으면서 어떻게 생각해야할지 모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소용돌이가 있으니 괜찮습니다.

    (3)

    전투 격노:
    사용 시: 자신 최대 체력의 10%회복.
    소용돌이 중에도 사용 가능. 최대 2회 충전.
    패시브: 용병에게 주는 피해량 25% 증가.
    쿨타임: 30초

    이거 안찍으면 전사이기를 반쯤 포기한 것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딜 쪼매 올리려고 전사로써의 유지력을 포기한다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거의 고정특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패치로 짐승같은 회복력이 전투격노로 바뀌면서 용병 추가 데미지와 2회 충전에 1번째 사용 후 2번째 사용까지의 쿨타임은 8초 충전 쿨타임은 30초, 무자원으로 바뀌었는데 기존에 쿨 10초에 10% 회복 시절과 비교해 봤을 때, 3번 이상으로 한 전투에서 사용하지는 않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으며 무자원으로 바뀌면서 분노에 신경써야했던 예전에 비해 사용하기가 편해졌다. 그래서 더더욱 추천하고 싶다.

    활력의 소용돌이:
    소용돌이 흡혈율이 25%-> 35%로 증가.
    대 영웅 흡혈율이 75%->105%가 되기에 많이들 찍지만 필자는 이것에 의존하지 않고 전투 격노를 애용하기 때문에 자주 버려지는 특성이다.

    독 작살: Q 적중 시 6초에 걸쳐 Q 데미지의 100% 추가 피해.
    이 친구는 변천사가 좀 많은 친구인데 4초에 75% 추가피해로 시작했다가 4초에 100%->6초에 150%->6초에 100%로 현재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초창기에는 전투 격노와 비슷한 짐승같은 회복력을 더 우선했기에 픽률이 낮았는데 요즘에는 독작살로 한방을 원하는 경우가 많아져서 많이 찾는 특성이 되었다. 필자는 그리 선호하지 않는데 가능하다면 해볼 생각이다.

    (2)

    광전사의 진노: 다음의 효과 부여.
    쿨타임: 60초
    효과: 평타 피해량과 스킬 피해량 40%씩 증가.
    기절, 감속, 속박 cc의 지속시간 50% 감소.
    지속시간: 15초,
    분노 10 회복할 때마다 지속시간 1초 증가.

    도약 강타: 도약 후 주위 일정 범위 내에 1.25초 스턴.
    쿨타임 70초

    2가지의 궁극기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1)

    신통한 작살: Q 비적중 시 쿨타임 5초 감소.
    Q가 삑살이 나도 무조건 그 위치로 이동.
    조건없이 쿨타임 감소 3초에서 적중하지 않았을 경우에 한하여 5초 감소로 바뀌면서 쿨감이 의미가 많이 퇴색되었다. 적중하지 않더라도 이동하는 효과 때문에 아직은 찍고 있는데 다른 특성들을 한번 연구해봐야 할 것 같다.

    도주 불가 : 패시브가 활성화된 동안의 이동속도 증가율이 10%->20%로 증가.
    본래 16레벨에 25%로 증가시켜주던 특성이었는데 13레벨로 내리면서 5%p까서 내놓았다. 신통한 작살의 쿨감이 적중시 쿨감 없음으로 바뀌면서 대체재를 찾고 있는데 연구해보고 수정을 하도록 하겠다.

    무자비: 소용돌이가 체력 33% 미만의 적 영웅에게 초당 52의 추가 피해를 부여. 초당 피해 증가량이 매우 살벌하다. 하지만 체력 33%까지 깎고 생각해볼 일이다. 어차피 필자는 붙어서 소용돌이만 한세월 돌리지 않고 돌리다가 적당히 끊고 평W를 더 우겨넣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딱히 구애받지 않는다.

    (3)

    강철 신경:
    쿨타임: 60초
    사용 효과: 5초간 최대 체력의 25%에 해당하는 보호막 제공, 소용돌이 중에도 사용 가능.
    압도적 존재감이 사라지면서 주력 특성으로 자리잡았다. 지금껏 특성찍어본 것을 보면 알겠지만 이게 과연 전사인지 암살자인지 헷갈릴 법한 특성트리를 타게 되는데 지금이 되서야 전사로서 버티기가 수월해지게 된다.

    광란:
    평타 피해량 25% 증가.
    평타 칠 때마다 Q 쿨타임 0.5초씩 감소.

    육중한 강타 : 평타와 W에 대상 최대 체력의 1.25% 추가 피해 부여.

    강철 신경을 제외한 나머지 특성들은 연구를 해봐야 합니다.

    (4)

    고통 감내:
    사용 효과: 4초간 받는 피해 60% 감소.
    전사들이 가지는 20레벨 강력 탱킹 특성.
    소냐가 오래 살수록 적들은 힘들어지니 최대한 이 특성을 찍어주십시오.

    당당한 거인:
    광전사의 진노 사용시 최대체력 10% 증가.
    R키를 또 입력할 경우 2초간 저지불가. 쿨타임 30초

    기존 궁극기 강화가 cc 둔화율 50%에서 75% 증가밖에 없었던지라 별로였지만 아예 최대체력까지 증가하고 저지불가까지 달면서 cc가 무섭다면 이쪽을 고려해봐도 된다.

    개량 작살: Q 사거리 50% 증가,
    적 영웅에게 적중 시 4초간 방어력 25 증가.
    (받는 피해 25% 감소)

    이 특성은 연구해봐야 합니다.
    아리앗 분화구 :
    도약 강타 쿨타임 감소 (70초 ->50초)
    도약 강타 사용 시 분화구를 만들어 5초간 벽을 만듦
    아리앗 분화구는 첸과 함께 드럼세탁기 콤보를 쓸게 아니면 하지 마십시오.

    • 고대의 작살(Q)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작살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자신을 끌어당기며, 180의 피해를 주고 잠시 기절시킵니다. 적에게 적중하면 4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 대지 강타(W)
      분노: 25
      대상에게 183의 피해를 주고, 대상 뒤쪽의 적들에게는 46의 피해를 줍니다.
    • 소용돌이(E)
      분노: 4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3초에 걸쳐 주위 적들에게 초당 144의 피해를 주고, 준 피해의 25%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영웅을 상대로는 회복량이 세 배가 됩니다.
    • 분노(고유 능력)
      마나 대신 분노를 사용합니다. 분노는 피해를 받거나 일반 공격을 하면 생성됩니다. 일반 기술 또는 궁극기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10%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소냐는 일단 한타에서의 파괴력을 믿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전사임에도 불구하고 용병 정리가 꽤 빠르다는 것도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 가급적 딜러 라인을 노리러 가는 것이 좋지만 광전사의 진노 시 앞라인부터 녹이는 것도 가능하므로 상황에 따라 잘 적응하시면 될 것입니다.


    초반 운영
    라인전 단계에서는 소냐는 딱히 할 게 없습니다. Q, 평타 등을 이용해 분노 관리를 하고 W, E로 라인클리어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상대방이 딜교환을 걸러 올텐데 초반 소냐는 의외로 물렁살이기 때문에 최소한도 7레벨 짐승같은 회복력이 나올 때까지는 그리 멀리 나가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팀 측에서 용병을 잘 안돈다면 라인을 다른 영웅에게 맡기고 용병 잡으러 가십시오. 접근은 되지만 후퇴는 안되는 구간이라 들어가서 확실히 이득을 볼 수 있을 때만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대방이 자리를 비운 라인은 W를 이용해 포탑을 두들기는 것도 좋습니다. 적당히 두들기다가 빠지고 합시다.
    집중 공격이 나오면 Q평W로 은근히 아픈 딜이 들어가지만 여전히 조심하시고, 오브젝트가 여럿이 있다면
    (eg = example: 하늘 사원)가급적 혼자서 오브젝트 얻으시면 됩니다.


    궁극기 습득 이후
    궁극기를 나눠서 설명하겠습니다.
    광전사의 진노 (R) : 자신 팀의 cc기가 충분하고 상대방의 채널링 스킬을 반드시 끊어야 할 영웅(eg: 모랄레스 중위) 등이 없거나 있어도 무방한 경우에 가주시면 됩니다. 한타가 시작되면 바로 광전사의 진노를 켜고 뒷라인을 물거나 상황에 따라 우리팀 딜러를 괴롭히려는 탱커를 Q로 시간을 벌어주고 딜러와 함께 탱커척살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광전사의 진노를 찍으셨다면 가급적  를 찍어주시길 바랍니다. 딜러에게 접근할 때 RQ평W로 접근 후 압도적 존재감을 뿌려주면 상대편 딜러는 바보가 됩니다. 스킬딜러들 상대로는 살짝 빛이 바래지지만 압존 사용효과에 붙은 20% 둔화는 Q이외에는 없는 cc를 보강하는 느낌도 있으며 사실상 Q이외에 붙을 수단이 없는 광전사의 진노 소냐가 적 딜러에게 접근하기 편하게 해줍니다. 특히 평타가 메인딜인  , ,  , 등등에게 압존을 뿌려주면 애들이 좋아 죽습니다. 기분좋게 압존가서 뿌려대고 조지시면 됩니다.
    압도적 존재감이 삭제되면서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도약 강타 (R) :자신 팀의 위협적인 cc기가 자신밖에 없거나 자신이 이니시를 걸어야하는 조합이거나 상대방의 채널링 스킬을 반드시 끊어아 할 영웅이 있고, 포지셔닝을 잘한다면 가주셔야 합니다. 한타가 시작되면 가장 골치 아픈 적(모랄레스 중위 or 아우리엘 등)이 딜러와 겹친 순간을 노려 다인 스턴을 건 뒤에 다인 스턴 뒤로 이어지는 잠깐의 프리딜 시간에 최대한의 딜을 때려넣어야 합니다. 도약 강타의 경우 광전사의 진노의 엄청난 딜량 상승 때문에 묻히는경우가 있는데 도약 강타 궁극기의 최대 이점은 바로 프리딜 시간입니다. 1.25초라는 긴 스턴 시간과 Q로 이어지는 추가 cc는 상대방을 꽤 오래 붙잡아 둘 수 있는 스킬인데 이를 이용한 R 평 W 평 평 Q 평 W콤보는 그 딜량 상승의 광전사의 진노 1콤보와 비슷한 딜량을 내뿜습니다.(그 이후로는 당연히 광전사의 진노가 우세)
    또, 이 좋긴 합니다만 도약 강타 궁극기에 한해서  를 찍을 선택지가 있습니다. 도약 강타는 광전사의 진노로는 얻을 수 없는 광역 기절이라는 cc를 넣을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만약 그 이후 도망치려는 적을 Q로 또 한번 붙을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아니면 압도적 존재감을 찍고 상대방의 기대 딜 수치를 확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뒤의 고통 감내와 앞의 짐승같은 회복력으로 꽤 오래 버틸 수 있는 소냐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20레벨 이후
    20레벨 이후에는 더 대담해질 수 있습니다. 광전사의 진노면 RQ평W  압존 뿌리고 압존 끝나면 고통감내 형식으로 딜러를 괴롭히면서 자신은 오래 버틸 수 있고 도약 강타는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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