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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모랄레스 중위

이미지 출처: https://www.reddit.com/r/heroesofthestorm/comments/5u168r/lego_heroes_of_the_storm/ 中안녕하세요!오랜만에 새로운 공략인 모랄레스 공략으로 찾아뵙게 된 분홍토끼 입니다 :D다른 분들은 리메이크 이후에 안 좋아졌다 하시는데저는 오히려 기력 관리가 더 쉬워서 (스킬 중  치료 광선 (Q) 만 기력을 소모하기에)제가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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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모랄레스] 정성들여 쓴 모랄레스 공략 :D
작성자 | 분홍토끼  작성일 | 2017-09-10 20:32:07  조회수 | 54610  최종수정 | 2018-04-06 07:07:54
모랄레스 중위
전투 의무관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밀쳐냄, 회복, 보호막, 이동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기력 기력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15603.251000835.51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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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새로운 공략인 모랄레스 공략으로 찾아뵙게 된 분홍토끼 입니다 :D

다른 분들은 리메이크 이후에 안 좋아졌다 하시는데
저는 오히려 기력 관리가 더 쉬워서 (스킬 중  치료 광선 (Q) 만 기력을 소모하기에)
제가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어요.

일반적인 라인 싸움에서는 기력 관리가 마나 관리에 비해서 쉽지만,
한타 시에는 오히려 마나 관리보다 기력 관리가 배로 어렵습니다.

모랄레스는 이런 단점들을 라인을 왔다갔다 하며 꾸준히 모두에게 힐을 주어
전체적인 운영으로써의 우위를 점해 팀을 승리로 이끄는 영웅입니다.

센스와 합이 맞는 팀만 있다면 연승을 보장해주는 모랄레스!


전용준 시작하겠습니다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사진 출처: http://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3802 中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영웅 상성


    [?] Ctrl + F 키로 빠르게 영웅 이름을 찾아보세요!



     레이너 상성 좋음

    전형적인 평타 위주 딜러인 영웅입니다.

    아무리 레이너에게  아드레날린 촉진 (E) 가 있다 한들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길고, 그 외에는  원기회복의 공격 정도 밖에는 체력 수급 경로가 없기에 매우 좋은 조합이 됩니다.

    왜 스타크래프트 1에서 바이오닉이 그렇게 센 지(?) 를 알아볼 수 있어요.

    + 특히나 레이너가  전투 자극 비행체 (R) 를 맞는다면...




     발라 상성 좋음

    전형적인 평타 위주 딜러인 영웅입니다. #2

    발라도 레이너와 같이 피 수급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제한적입니다.

    전부 다 특성으로,  착취 화살 (Q)  절제 연마 (고유 능력) 밖에 없고,

    그마저도 전자의 경우 찍지도 않을 뿐더러 후자도 회복용으론 그저 그렇습니다.

    이런 발라에게 체력 수급 문제가 해결된다면, 발라의 딜링 능력을 극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됩니다.  전투 자극 비행체 (R) 와 궁합이 좋다는 건 말 안해도 뻔하죠~




     스랄 상성 좋음

    스랄의 경우, 근접 평타 와 스킬 위주 딜러인 영웅입니다.

    그래도 스랄은 패시브인  서리늑대의 회복력 (고유 능력) 이 있기 때문에 모랄레스의 부담이 덜합니다. 하지만 제가 굳이 스랄을 여기에다 껴 넣은 이유는  전투 자극 비행체 (R) 과의 궁합이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공격 속도/이동 속도 증가에 있습니다. 스랄의 딜이 폭발적으로 상승하며, 거기에다 모랄레스의  치료 광선 (Q)  보호기 (W) 까지 받고 있다면 상대방 입장으로서는 모랄레스를 먼저 녹이지 않는 한 정말 답이 없어집니다.


    스랄의  -  -  -  - - (x3) - -  을 맞고는 못 살아남아요.

    그런데 모랄레스의  전투 자극 비행체 (R) 는 평타 콤보를 더 빠르게 해 주니...




     일리단 상성 좋음

    평타 딜과 흡혈에 의존하는 평타 위주 딜러인 만년 동정의 영웅입니다.

    얘는 설명에도 써 있습니다. "자신을 보조해줄 수 있는 영웅이 있다면 매우 위협적입니다."

    ...뭐 어느 영웅이 안 그렇겠습니까만은, 일리단 같은 경우  휩쓸기 (W) 습격 (Q) 으로 앞을 가로막고 있는 돌격군 영웅들을 넘어가 지원가나 딜러를 녹이기도 하고,  사냥 (R) 를 사용해 후방으로 침투해 지원가를 녹이기도 하는 애라 살아 돌아올 경우 피가 간당간당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럴 때  치료 광선 (Q) 이 있다면 굳이 치유의 샘까지 가거나 귀환할 필요가 없어지고, 빠르게 다시 전투에 참여하여 승리에 큰 기여를 하게 됩니다.


    얘도 평타 위주 영웅이라  전투 자극 비행체 (R) 와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 그래도 괜히 앞에 나가있는 일리단 살린다고 모랄레스까지 앞으로 나갔다가

    둘이 동시에 요단강 익스프레스를 타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트레이서 상성 좋음

    [우리 팀에 트레이서가 있다면?]
    16레벨의  추가 처방 (Q) 특성 선택을 고려하세요!
    - 트레이서가 멀리 있어도 조금 더 수월하게 힐을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딜링 능력이 기본 공격에 있는 평타 위주 영웅입니다.

    트레이서의 경우 자힐기가 있는 영웅이 카운터로 꼽히는데,

    그 이유는 체력 회복과 관련한 능력이 13레벨 전까지 아예 없기 때문이고,

    그나마 있는 건 13레벨의  흡혈탄, 20레벨의  시간을 돌리는 소녀 (E) 가 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트레이서의 팀에 모랄레스가 있다면 트레이서의 단점인 체력 수급이 사라집니다.

    적들은 스킬을 빼 가며 기껏 딸피로 만들었더니  시간을 돌리는 소녀 (E) 로 자가선치, 후방의 지원가를 내주고 겨우 잡나 싶었더니  점멸 (Q) 로 빼서 모랄레스의 힐을 받고 다시 팔팔한 모습으로 나타나 괴롭히는 모습을 보게 되고, 샷건을 치게 됩니다. 

    또한 트레이서의 경우 기동력이 매우 뛰어나 적 암살자가 후방으로 침투해 우리팀 모랄레스를 무는 경우 빠르게 뒤로 와 대처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모랄레스의 입장에서도 좋습니다.

    게다가 트레이서가 한타 때  전투 자극 비행체 (R) 를 받으면 웬만큼 지고 있던 상황이 아닌 이상 그 한타가 터집니다. 하지만 트레이서에게는 자체 회복 능력이 없으니 전투 자극제를 받은 트레이서를 꼭  치료 광선 (Q) 과 보호기 (W) 로 케어해주세요!


    * 저는 우리 팀에 모랄레스가 있으며 제가 트레이서를 했을 경우에 매우 수월하게 이깁니다.




     아르타니스 상대하기 어려움


    [상대 팀에 아르타니스가 있다면?]
    궁극기로  의료선 (R) 을 찍는 걸 고려하세요!
    - 아래 설명된 콤보에 당했을 때 등등 위험한 상황에 살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칼날 질주 (Q) 위상 분광기 (E) = 으앜 살려주세요

    - 이 콤보 안 맞게 더 각별히 조심해서 포지션을 잡으셔야 합니다!





    <업데이트 중입니다!>


    특성 및 기술

    (2)

    [생명 연장]
    장기간 한타가 지속될 때 모랄레스의 기력 수급을 책임지는 중요한 특성이고, 여타 보호기 특성과 궁합이 매우 좋기에 이걸 선택하시는 걸 권장드려요!

    [카두세우스 피드백]
    모랄레스가 최후방 포지션을 잡고 적 탱커라인을 압박하면서 조금 더 오래 힐을 줄 수 있게 만드는 특성입니다. (모랄레스는 초당 1번 공격할 수 있으므로 일반 공격을 하는 동안에는 치료 광선(Q) 의 기력 소모량이 초당 6에서 2로 감소한다고 할 수 있겠죠!) 다만 이 특성은 적 팀이 모랄레스를 잘 포커싱할 수 있는 가능성을 더 올려주기에 게임 수준이 높아질수록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클리어!]
    팀에 CC기가 정말 부족하면 선택하시는 것도 괜찮아요...!

    (3)

    * 저는 이 두개의 특성 중에서 상대의 조합과 제 마음이 어디로 이끌리는지를(?) 고려하고 선택하는 편이에요!

    [폭발 보호막]
    기력 수급은 영웅 하나당 2밖에 안되기 때문에 기력 수급용으로는 영 좋지 않지만, 중첩에 따라 모랄레스 최대 생명력의 30%를 보호막으로 지니고 다닐 수 있고, 게다가 이 보호막은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아요! 영웅을 틈틈히 맞춰두어 보호막 스택을 쌓아놓으면 모랄레스의 생존에 매우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이 특성은 13레벨대의 특성인 '재진료'와 궁합이 매우 좋답니다 :3

    [셀 방식 반응로]
    교전을 하다보면 모랄레스의 피가 조금씩 까이게 되는데, 그 때 치유의 샘과 더불어 모랄레스의 체력 수급을 도와줄 수 있는 특성입니다. 대규모 교전 도중에는 모랄레스가 체력을 회복한답시고 기력을 사용하면 다른 아군을 치유해 줄 수 없으므로 도움이 딱히 안 되지만, 소규모 교전이나 교전이 끝난 후 체력이 간당간당하다면 굳이 집에 가지 않고도 치유의 샘과 이 특성을 이용하여 체력을 많이 회복할 수 있습니다.

    (3)

    [장시간 보호기]
    기절 같은 위협적인 CC기가 없다면 무난하게 선택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바나듐 장갑]
    적 팀에 위협적인 기절 CC기(군중제어기) (예: 무라딘, 데하카 등)를 가진 영웅이 있다면 선택합니다. 참고로, 수면(아나 E, 데커드 궁극기)도 기절로 취급된답니다!

    [물리 치료]
    적 팀에 기절 같은 위협적인 CC기는 없으나, 적 팀 조합이 '슬로우를 통해서 한 영웅을 집중적으로 물 수 있는 조합일 경우' 또는 '그냥 슬로우가 거슬릴 경우'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다만 이미 보호기가 적용되고 있는 대상에게 슬로우가 걸렸을 경우에는 아무 일도 안 일어난답니다 :(

    (1)

    궁극기 선택은 간단합니다! 이것만 기억하세요.

    [우리 팀에 평타 위주의 딜러가 있을 경우]
    → '전투 자극 비행체' 선택
    (ex. 레이너, 트레이서, 발라, 스랄, 카라짐(?) 등)

    [그 외의 상황 또는 오브젝트 점령이 중요할 경우]
    → '의료선' 선택

    * 특히나 의료선 같은 경우 모랄레스의 응급용 생존기로도 활용할 수 있어요. 그렇기에 정말 내가 살아남기 힘들다 생각하시면 의료선을 찍는 것도 좋답니다.

    (3)

    [재진료]
    한꺼번에 여러 영웅이 모랄레스를 포커싱할때 E를 2초마다 계속 쓰면서 밀쳐내며 생존할 수도 있고, 그냥 좁은 길목에서 포킹용(?!)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애초에 변위 수류탄(E) 이 주는 피해도 그렇지만 넉백이 매우 무시 못 할 수준이죠. 그래서 이 특성을 계속 활용할 수 있다면 상대하는 입장에선 많이 짜증납니다. 또, 만약 4레벨에서 '폭발 보호막' 특성을 선택했다면 보호막을 쌓기도 수월해져요.

    [EMP 수류탄]
    적 팀에 보호막을 사용하거나 씌울 수 있는 영웅 (ex. 자리야, 티리엘, 아르타니스 등)이 있으면 선택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추가적으로 도트데미지가 생길 뿐더러 보호막을 가진 영웅에게 추가 피해가 크게 들어가요.

    (1)

    [추가 처방]
    치유 광선(Q)의 사거리가 크게 증가하기에, 모랄레스의 포지셔닝이 많이 수월해질 뿐더러 우리 팀에 기동력이 좋은 영웅이 있을 때 놓치지 않고 힐을 주는게 가능해진답니다. 거의 모든 상황에서 무난하게 선택할 수 있는 특성이에요.

    [연속 보호기]
    1레벨의 '생명 연장', 7레벨의 '장시간 보호기'와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요. 적 팀이 모랄레스를 잘 포커싱하지 못한다 하면 선택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1)

    [과다 활동]
    10레벨에 궁극기로 전투 자극 비행체를 선택했다면 생각없이 찍어도 되는 특성이에요. 살짝 아끼며 사용하던 전투 자극제를 마구 사용할 수 있게 된답니다.

    [안전 지대]
    의료선에서 내린 아군들이 2초간 무적이 되는 특성입니다. 오브젝트 쟁탈 싸움에서 2초 무적은 우리 팀이 밀리고 있더라도 역전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우리 팀이 앞서고 있다면 안정적으로 오브젝트를 뺏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 특성 역시 의료선 특성을 선택했다면 생각없이 찍어도 되는 특성이에요.

    [지원 병력]
    우리 팀에 죽어도 조건부로 빠르게 부활할 수 있는 영웅 (디아블로, 켈투자드) 집을 많이 왔다갔다 하는 영웅 등이 있다면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 궁극기로 의료선을 선택하지 않았더라도 선택할 수 있는 특성이에요! [ FDealer 님의 조언입니다. :D ]

    [카두세우스 반응로 2.0]
    모랄레스의 최대 약점 중 하나인 '자체 체력 수급이 힘들다는 것'을 해결해주는 특성입니다. 아군과 뭉쳐있는 상태에서 힐을 줄 경우 적 팀이 모랄레스를 포커싱해도 다른 아군들이 지켜주는 것과 더불어 자체적으로 체력 회복도 빠르게 되기 때문에 생존력이 크게 올라가요.

    • 치료 광선(Q)
      기력: 초당 6
      대상 아군 영웅 또는 돌격병에게 치료 광선을 발사하여 가까이 머물러 있는 동안 초당 179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치료 광선을 2초 동안 시전하지 않으면 초당 6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다시 사용하면 대상을 바꿀 수 있고, 자신에게 사용하면 정신 집중이 취소됩니다.
    • 보호기(W)
      대상 아군 영웅의 방어력을 3초 동안 35 증가시킵니다.
    • 변위 수류탄(E)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수동으로 폭발시킬 수 있는 수류탄을 발사하여 적들에게 216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 카두세우스 반응로(고유 능력)
      치료 광선을 시전하는 동안 매초 최대 생명력의 2%를 회복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미지 출처: 바로가기 (인벤 히오스 팬아트 게시판)
    아아 눈이 정화된다

    "자, 목숨 좀 구해 볼까요?"



    빠르게 보는 모랄레스의 장단점

    모랄레스의 장점

    1. 지속 힐량 (HPS, Healing Per Second) 이 높은
    2. 변위 수류탄 (E)를 통한 아군 세이브나 적군 배달이 가능한 점
    3. 마나 관리가 필요없어 생명력이 극히 낮은게 아닌 이상 귀환할 필요가 없는

    모랄레스의 단점

    1. 기력 관리 없이 장시간 힐이 힘들다는 점
    - 특히나 한타 시 중반 정도를 넘어가면 기력 부족에 허덕입니다 :(
    2. 상대편에 기동력이 뛰어난 암살자 영웅이 있을 경우 무력해진다는 점
    -특히나 모랄레스 자신이 포커싱 당할 경우 자힐기의 부재로 인해 버둥대다 죽기 십상입니다 (...)
    3. 우리 팀이 못하면 아무것도 못 한다는 점 (캐리형 영웅이 아님)


    모랄레스 플레이의 "Key Point"

    1. 포지셔닝에 각별히 유의할 것!


    - 모랄레스는 생존기가 (변위 수류탄(E) 를 빼면) 전무한 뚜벅이 힐러입니다.

    따라서 적 팀에게 물렸다면, 팀원들이 구해주지 않는 이상 자력으로써의 탈출이 매우 힘드므로,

    최후방에서 아군을 지원하며 최대한 생존하는 포지셔닝 능력이 요구됩니다.



    2. 치유 광선 (Q)의 시전 대상을 상황에 따라 빠르고 정확하게 바꿀 것!


    - 아무리 HPS가 높다 하더라도 원하는 대상에게 힐을 주지 않으면 말짱 꽝이죠.

    특히나 모랄레스의 치유 광선(Q)보호기(W) 는 돌격병이나 용병에게도 타겟팅이 됩니다.

    그래서 기껏 힐을 꽂았는데 우리팀 영웅은 죽고

    우리팀 돌격병이 팔팔해지는 묘-한 상황(...) 이 나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모랄레스는 특히나 동체시력(?)과 빠르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3. 운영에서 일찍 우위를 점하고 길게 대치하지 말 것!


    -모랄레스는 기력을 사용하는 지원가입니다. 기력의 경우 마나보다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으나 기력은 회복 없이 지속적인 (또는 영웅에 따라 순간적인) 스킬 사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랄레스의 경우에는 치유 광선(Q) 2초간 사용하지 않은 후에야 소모하던 속도와 같은 속도로 회복하기 때문에 긴 대치 속에서 우리 팀이 우위를 점하게 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플레이하던 대로 대치에서 이득을 취하기 보다는
    라인을 왔다갔다하며 아군에게 힐을 주어 운영에서 이득을 취해 우리 팀이 아예 대치 이전부터 우위를 점하게 하는 운용 방식이 보다 바람직합니다.





    기본적 플레이

     치료 광선 (Q)
    대상 아군에게 치료 광선을 발사하여 
    가까이 머물러 있는 동안 초당 187(+4%)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치료 광선을 2초 동안 시전하지 않으면 초당 6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모랄레스의  카두세우스 반응로 (고유 능력) 으로 인해,

    누군가에게  치료 광선 (Q) 를 사용하고 있다면 모랄레스의 체력이 서서히 회복됩니다.

     - 회복되는 량은 초당 모랄레스 최대 생명력의 2%이며, 치유 광선이 대상을 더 이상 치유하지 않더라도 기력은 회복되지 않습니다! (다만 일부러 풀피인 대상에게 사용해 기력을 소모하지 않고도 모랄레스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답니다!)


    또한 치유 광선의 대상을 바꿀 때는 D키를 누르면 취소되며, 그 후 바로 다시 사용하실 수 있어요.


    여튼 힐러들이 으레 그렇듯 힐 잘하면 땡이고, 우리팀이 못하면 완전히 무력해 지는 것은 똑같습니다.


    다만, 너무 딸피인 영웅에게만 치료 광선 (Q) 을 집중하면 안 됩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 팀에 딸피인 트레이서 와  크로미 가 있습니다.

    그럼 누구에게 먼저 힐을 주어야 할까요?



    답은 바로  트레이서 입니다.

    이유는 바로 트레이서가 "장거리 견제기가 없어 체력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영웅" 이기 때문입니다.


    크로미는 후방에서  모래 강타 (Q) 와  용의 숨결 (W) 로 포킹을 도와주거나,  다음에 봐요! 특성으로 빠르게 귀환하여 체력을 회복한 후 복귀하거나 할 수 있는 영웅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달라지긴 하겠습니다만, 제 개인적인 생각은 이렇습니다!)



    모랄레스의 힐이 우선적으로 꼽혀야 하는 영웅들을 대강 꼽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팀의 모든 지원가 영웅)


    위의 영웅들은 체력이 낮아지면 체력을 수급할 수 있는 수단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만약에 이 영웅이 전투에서 죽지 않고 잘 이탈하여 모랄레스 근처로 왔다면,

    전투에 빠르게 재합류 시키기 위해 힐 대상을 이 영웅으로 바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지원가(힐러) 영웅의 경우 자힐기가 있는 영웅도 있는데 왜 우선적으로 치유해야 할까요?


    바로 지원가 영웅이 전투의 지속력을 책임지기 때문입니다.

    모랄레스 1힐일때보다 태사다르+모랄레스 일때가 훨씬 안정적인건 당연지사죠!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살릴 수 있는 아군을 버려서는 안 됩니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당연하지만 다 죽어가는 우리 팀원을 버리고 위의 규칙에만 의존하며 힐 대상을 고집하시는 것도 안 돼요.

    융통성 있게, 최대한 우리 팀 모두를 살리는 쪽으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모랄레스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상황 분석 및 판단을 빠르고 정확하게 하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마치며


    추가적인 공략들은 계~속 탄탄하게 보강될 예정입니다!

    사실 리메이크 된지 얼마 안 된 영웅이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의 도움이 매우 절실하답니다!


    또한 이 공략글은 제 이전 공략글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점차 이미지, 영상을 추가하고,

    댓글로 달아주시는 여러분의 질문 내용과 의견을 다른 분들꼐도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면

    제 공략글에 닉네임과 함께 (예: [누구누구님의 의견입니다 :D]) 적어드린답니다!

    그러니 인벤러 분들, 댓글로 활발한 의견제시 및 응원 부탁드려요~


    추천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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