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무라딘

이미 알려진대로 비슷한 부류의 공략이 몇몇 있음에도 몇가지 사견을 넣고 싶은 부분도 있고, 정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어서 적어보는 공략임.최근 패치 이전의 무라딘의 문제점 중 하나는딜과 cc기가 모두 애매한 수준으로 밖에 안나온다는 점이었는데,몇몇 주요 특성을 찍지 않는 대신 13렙 이후에 딜링기능을 보충해서무라딘에게 단일 딜링 능력을 부여하여, 순수하게 딜링을 받아내는 퓨어 탱커의 역할이 아닌,상황 대응능력을 갖춘 브루저로서의 무라딘을 만드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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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브루저 스타일 딜라딘
작성자 | Dara00  작성일 | 2015-06-07 03:29:09  조회수 | 4292  최종수정 | 2015-06-07 07:05:59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밀쳐냄, 이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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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이미 알려진대로 비슷한 부류의 공략이 몇몇 있음에도 
몇가지 사견을 넣고 싶은 부분도 있고, 
정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어서 적어보는 공략임.

최근 패치 이전의 무라딘의 문제점 중 하나는
딜과 cc기가 모두 애매한 수준으로 밖에 안나온다는 점이었는데,

몇몇 주요 특성을 찍지 않는 대신 13렙 이후에 딜링기능을 보충해서
무라딘에게 단일 딜링 능력을 부여하여, 
순수하게 딜링을 받아내는 퓨어 탱커의 역할이 아닌,
상황 대응능력을 갖춘 브루저로서의 무라딘을 만드는데 초점을 잡는 공략임

관련이 없는 Q,E 특성의 설명은 다소 생략함.

[수정사항]

천둥연소-낙뢰가 적용된 W의 경우 
천둥연소 후속타의 낙뢰효과 적용이 일관성이 없이 나타나는데
대체로 돌격병과 타워, 관문에는 적용되지 않고 영웅과 성채에는 적용이 되는 기현상이 확인됨
때때로 영웅이나 성채에도 적용이 안되는 모습도 보임. 아마도 버그인 것으로 추정







영웅 상성

      * 먼저 특성, 운영파트를 본 후에 보도록 한다.

      1. 상성 좋은 아군 영웅?


      무라딘은 이동기가 있음에도 그렇게까지 추격딜 능력이 좋은 영웅은 아님.
      엄밀히 말하면 특성을 선택해야 추격이 유리해지며, 이는 몇몇 특성(일부 E 특성이 17렙에 도끼집행자와 중첩)을 
      희생한다는 뜻이므로 사실상 선택하기 쉽지 않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성능이 좋은 추격, cc기를 동시에 갖춘 영웅이 궁합이 좋게된다.

      한편으로 도끼집행자와 연계할 수 있는 영웅도 매우 좋은데
      아이러니 하게도 대부분 cc기 지속시간이 긴 경우는 스턴기보다는 슬로우가 많다.

      티리엘 같은 경우 무라딘 이속버프를 줄 수도 있고 Q로 슬로우를 걸어서 집행자를 걸 수 있다.
      아서스 는  서리 폭풍 (E) 를 걸어주면 무제한으로 집행자를 쓸 수 있다.

      머키 같은경우 문어발이나 Q로 계속 발을 묶고 CC효과를 걸 수 있어 모자란 추격능력을 보조하기도 좋다.

      이외에도 
      무라딘의 조금 부족한 추격능력과, 시간이 긴 cc기(혹은 자주 맞출 수 있는)를 갖춘 영웅들이 
      대부분 궁합이 좋다고 볼 수 있다.

      2. 상성이 나쁜 상대 영웅

      본 공략의 딜라딘 특성 세트는 E를 전혀 강화하지 않기 때문에
      말타기 진입을 제대로 신경써주지 않으면 추격, 도주에 불리해지기 쉽다.

      W를 최대한 자주, 효율적으로 맞춰서 상대의 기동력을 절감 시켜서 싸우는 방식이라
      이를 무시하고 기동을 하는 캐릭터는 대체적으로 다 상성이 좋지 않다.

      상성이 좋은 영웅=추격과 cc를 동시에 갖춤과 같은 맥락이라고 보면 된다.

      발라  폴스타트 이런 영웅들은 무라딘 상대로 거리조절 하기 쉽다. 

      딜라딘 스타일로 브루저 플레이를 위해서는 아군의 보조가 필요하다.

      아눕아락 최근 각광받는 승율1위 풍뎅이. 

      탈출기를 갖고 있어 평타딜을 많이 넣어도 쉽게 생존퇴각을 해버리기 쉽다.
      풍뎅이 소환 때문에 날벼락 발동도 까다롭다.
      게다가 dps도 높기 때문에 도끼 집행자 발동된다고 무조건 좋다고 하기도 까다롭다.

      낮은 체력을 노려서 어떤 타이밍에 연계플레이가 매끄럽게 들어가냐가 관건이다.
      이외에도 생존기가 좋은 탱커들은 비슷한 난점을 보여준다.

      레가르 이런 애들은 슬로우 무시하고 걍 도망가 버리기도 한다. 










      특성 및 기술

      (4)

      Q특성은 굳이 관련이 없어서 언급하지 않음

      또한 집행자를 이용한 상대 탱커와의 맞평타 딜교환이 주된 전술 중 하나로 쓰일 수도 있기 때문에 평타 딜로스를 만드는 반향 특성을 고려하면 딜라딘에서는 딱히 선택의 여지가 없다. 탱커를 노리던 딜러를 노리던 무조건적으로 좋다.

      이는 천둥연소와 전투탄력이 사실상 강요되는 것을 고려해도 마찮가지.

      굳이 다른 특성을 가겠다면 Q스택 특성이 나을 것.

      (4)

      군중제어 특성은 확실히 쿨타임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는 매력이 있지만 마나소모가 매우 심하다. 13렙에 치유벼락을 찍는다면 모를까 본 공략의 딜라딘 특성에는 어울리지 않음.

      천둥연소는 W딜링의 50%만큼으로 후속 타격을 주며 이로부터 슬로우 시간을 늘려준다. 사실상 도끼 집행자에 필요한 필수 연계 특성. 5초의 슬로우=5번의 집행자 타격.

      (4)

      전투탄력이 사실상 가장 필요하긴 하지만 나름 취향을 따른다고 봄.

      전투탄력을 사용시 W쿨동안 대략 3초 정도 줄일 수 있다.즉, 이론적으론 W의 슬로우를 틈없이 계속 돌릴 수 있다는 뜻. 사실상 이것 때문에 찍는다. 캠프 사냥 효율도 늘어나고 소규모, 대규모 한타 모두에 도움되는 꿀특성.

      특히 브루저의 역할은 급한 지역에 빠르게 진입해서 세이브 플레이나 딜링 포커스를 해줘야되기 때문에 쿨타임을 빠르게 가져오는 전투탄력이 중요하다. 무라딘이 아니라도 브루저로서는 언제 죽어서 딜로스가 생길지 알 수 없으므로 쿨타임 감소 계열은 일단 좋다.

      효율은 다소 떨어져도 나머지 특성이 모두 유틸능력에 관련되 있어서 무조건 무시하기는 무리가 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할 것.

      가령 Q특성 같은 경우 인기 있는 특성인데, 타겟을 하나 건너서까지 스턴을 줄 수 있는 좋은 특성이나 이는 어느정도 피지컬로 극복은 가능한 특성인데 반해 스킬의 쿨타임은 전탄이 없으면 극복이 힘들다.

      (1)

      초강타 찍으면 아군한테 명치에 초강타 맞는다.
      찍지 말자.

      특히나 17렙에 석화를 포기하기 때문에 무조건 화신을 찍는다. 단 화신에 걸리는 스턴에는 집행자가 연계되지 않는다.

      초강타를 위해서 석화를 올린다는 발상 또한 의미 없다. 10렙에 이미 힘싸움을 해야되는데 힘싸움에 밀릴 수 밖에 없다.

      (3)

      본 공략의 의도대로 낙뢰를 찍는다.
      설명한바와 같이 서리한 정도의 딜을 낼 수 있다.

      다른 점이라면 슬로우, 스턴, 추격을 통해서 쫒아가면서 계속 전투 탄력으로 쿨을 줄여, 5~6초 쿨로 낙뢰를 먹일 수 있다는 점이다. 현실적으로는 한명 추격 상황에서 2~4회 정도 쓴다. 4회정도 써도 안죽으면 거의 포기해야할 상황이 나온다. 물몸 들은 거의 그 전에 다 죽는다.

      (3)

      본 공략의 목표인 브루저 스타일 무라딘을 위해서 특성 도끼집행자를 무조건 찍는다.

      W 슬로우를 계속 묻혀서 타격하는 것이 포인트이며, 슬로우를 벗어날 타이밍에 Q로 스턴-집행자, 아군 CC기를 확인하고 평타-집행자를 띄우는 것이 중요하다.

      (1)

      개인적으로 대체로 궁강화를 좋아할 뿐,
      알아서 강화보호막과 저울질 해 선택한다.

      체력관리는 강화보호막 우세
      각종 상황관리(소방수 플레이, 킬각 확보등)는 불굴 특성이 붙는 궁강화가 좋다.

      • 폭풍강타(Q)
        마나: 4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망치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114의 피해를 주고 1.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10레벨이 되면 폭풍강타가 처음 적중한 대상을 관통합니다.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폭풍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3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 천둥벼락(W)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주위 적들에게 100의 피해를 주고 2.5초 동안 30% 느려지게 합니다.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지속 시간 동안 공격 속도 또한 30% 감소시킵니다.
      • 드워프 도약(E)
        마나: 5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대상 위치로 도약하여 착지 시 적들에게 61의 피해를 줍니다. 도약 시 방어력이 2초 동안 30 증가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 재기의 바람(고유 능력)
        4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으면 초당 58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생명력이 40% 미만이면 회복하는 생명력이 초당 115로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먼저 영웅 상성 파트를 보기전에 이쪽부터 볼 것.


      핵심 특성은 7렙_ 천둥연소 (W) 13렙_ 날벼락 (W) 16렙_ 도끼 집행자 
      셋이라 할 수 있음.

      기본적인 공격 스타일은 사실 별게 있는건 아님. 
      단, E진입=> Q 같은 플레이하곤 사실 별 상관이 없고

      어떻게든 접근하여 7렙  천둥연소 (W) 를 최대한 활용하여 쿨마다 W를 맞추고,
      상대방을 최대한 W의 슬로우 상태를 길게 묻혀 평타를 계속해서 때리는 간단한 형태임.

      Q,E는 말 그대로 필요할 때만 쓰는 스킬이고 특히 Q는 W 슬로우와 최대한 겹치지 않으면서 
       도끼 집행자 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포인트.



      Q) 딜라딘은 언제부터 가능한지?

      딜라딘의 시작은 13렙, 완성은 16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13렙  날벼락 (W) 16렙  도끼 집행자 이 두 특성 때문에 그런 것.
      7렙의  천둥연소 (W) 는 도끼 집행자의 연계특성이라 생각해도 무방함

      날벼락을 찍음으로써,
      1:1 누킹딜을 확보하여 단독행동 능력을 강화할 수 있고

      도끼 집행자를 찍음으로써,
      상대 탱커와의 맞딜교환에서 우위를, 상대 취약 영웅을 물때의 킬각 확보 능력이 향상됨.

      각각 두 패턴은 나름 차이가 있기 때문에 특성 유무에 따라서
      킬각이 보이거나 안보이거나 똑같은 플레이라도 차이가 나기 쉬우므로
      주의할 것.


      기본 콤보 및 패턴
      콤보라고 했으나 사실 별거 없다.

      기본적인 패턴을 설명하면,

      말타기 진입(평타거리까지)-[W- 평/무빙 - 평/무빙 -...- Q-평-평]-...반복...

      이런 식이 된다.

      사실 무라딘만 그런게 아니라 대부분의 이동기는 생존을 위해서 
      일반적으로 킾해놓는 것이 중요하다.

      17렙까지 찍을 시 W-천둥연소로 집행자 평타를 최대 5회까지 때릴 수 있고
      전투탄력이 있으면 거의 연속적으로 W 슬로우를 계속해서 묻힐 수 있다.

      현실적으로는 그렇게까지 매끄럽게 되지는 않지만 근접전을 지속할 수록 
      W-평x5-...반복... 패턴에 가깝게 이상적으로 공격이 가능해진다.
      이를 위해 평타 사이에 잘 판단해서 평-무빙-평 컨트롤을 해주는 것이 중요함.

      핵심 1. W-평-평-... 사이에 무빙을 신경 써줄것. (슬로우라도 거리가 멀어져 때리지 못할 수 있다.)
      핵심 2. W슬로우가 사라질 무렵 or 도망갈 타이밍에 Q스턴을 맞춰서 추가 평타를 넣어줄 것.
      핵심 3. 전투탄력으로 W쿨타임을 관리해줄 것.


      * 20렙 기준 콤보시 딜 계산 예시 *

      W--평(집행자)-평(집행자)-천둥연소-Q-평(집행자)

      630(낙뢰)-373-373-315-240-373
      총 2304뎀

      각 특성 습득 후
      1) 13렙 날벼락 습득 상황(누킹딜)

      날벼락은 가령 용기사 신단 다툼 처럼 
      돌격병이 없는 지대에서 1:1 상황의 무라딘을 강력하게 해줌

      지속적인 딜링보다는 순간적으로 스킬을 퍼부을 때의 누킹을 향상시켜줘서 킬각을 만들어 주어 
      솔킬이나 팀원과의 콤보가 더욱 깔끔해짐.

      지속적으로 써도 나쁘진 않지만 대게 팀파이트로 이어지면 여럿이 걸리기 때문에 날벼락이 발동되지 않아
      무용지물이 될 경우가 꽤 있다. 

      20렙 기준 기본 W가 210뎀이 뜨고 천둥 연소가 105뎀
      특성에 의한 105 뎀은 날벼락이 적용이 되지 않는다.
      (영웅과 성채에는 천둥연소의 2차 공격이 낙뢰의 효과를 받는 반면 
      돌격병이나 포탑, 관문에는 통하지 않음이 확인됨.)

      3배면 630뎀이고 13렙 찍는 기점 450뎀 정도가 뜨는데
      이는 대략 체감적으로 아서스 서리한 타격 정도의 데미지가 된다.
      상황에 따라 한정적으로 쓸 수 있으되, 무시할 수 없는 누킹딜인 셈.

      기존의 탱킹 위주 무라딘의 경우는 어지간히 피가 빠진 물몸 캐릭이 아니면
      추격 데미지로 킬을 따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날벼락을 쓰면 빠르게 컷을 해내기 쉬워진다.
      가령 노바 추격전 등의 상황에서 체감이 크게 됨.

      2) 도끼 집행자 습득 상황(지속딜, 탱커 킬러)

      도끼 집행자는 날벼락과 다르게 누킹이 아닌 지속딜을 크게 향상시키는 특성임.
      7렙 천둥연소와 연계특성이라 했는데 군중 제어 (W) 도 사실 상관은 없다.
      단지 cc를 오래 묻히는게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단지  천둥연소 (W) 가 마나 관리나 효율면에서
      도끼집행자와 쓰기는 더욱 좋다고 봄.

      천둥연소는 2차 타격까지 적중시 1회 마나 사용으로 5초의 슬로우 효과를 걸 수 있는데
      이때 평타를 5방 가량까지 칠 수 있으며 이로부터 얻는 추가 데미지는 평타 데미지 375% 정도가 된다.
      못때려도 3~4회 정도는 칠수 있고 타겟이 주변 다수라는 점이 장점이다.
      즉, 약 300% 전후의 데미지가 추가되는데, 
      20렙 기준 600 정도 추가데미지를 주게 된다.

      대부분 한타 타이밍에 여유가 있으면 두세트 정도는 돌릴 수 있는데
      단순 계산으로 1200딜 가까운 이득을 볼 수 있다.
      (이래서 초강타 같은걸 찍을 필요가 없는거다)

      10렙 후반에서 20렙 사이에 평타가 300후반~400딜 정도까지 상승하기 때문에
      체감이 생각보다 크게 된다.
      30~40% 정도의 피를 가진 동렙대의 태사다르가 
      낙뢰-평-평을 맞고 1천뎀이 넘게 들어가서 죽어버린 경우도 목격.

      여기에 Q 스턴으로 1~2회 정도 추가타를 넣을 수 있으며, 
      타 아군 영웅의 CC기 효과로도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특성 발현이 매우 유리한 구조로 되어있다.

      결론적으로 도끼 집행자 특성 사용 시,
      근접전 위주로 싸우며 온갖 cc기에 노출 되있는 탱커들을 상대로
      유리한 딜교한을 유도하기 쉬워짐.
      추격전에서도 딜링 속도가 빨라지므로 킬찬스를 잡기도 쉬워짐.

      전장 특화 추가 정보
      E 선진입 보다는 말타기 진입이 권장되는 점에서 특정 시점에 고정 오브젝트를 양팀이 동시 공략해야 하는 맵에서
      다소 강력하다고 볼 수 있다. (곡물맵, 하늘 사원 등)

      기동력으로 휘젓는 스타일 보다는 매복으로 끌어 들이거나 
      말타기로 우회기동하여 측후면에서 들어가는 플레이가 필요할 수 있기 떄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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