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화이트메인

정석특이 있는 영웅이지만 공략이 없어서 씀.화이트메인 패치이력2018/8/231특  관용 (W)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 3->4  4특 확고한 신념 (Q)  마나 소모량 감소 30->15 종교재판관 (W) 중첩당 회복 마나 60->75 면죄부 (E) 두번째 타격으로 감소하는 마나 30->2516특 광휘 (Q) 치유량 200->17520특 심판의 날 (R) 추가 피해량 50->302018/9/20 절박한 기도 (Q) 치유량 145->140 이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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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무도 안써서 쓰는 화이트메인 공략 (오류 수정)
작성자 | Goldkeepr  작성일 | 2018-09-27 02:24:36  조회수 | 46833  최종수정 | 2019-04-15 01:23:46
화이트메인
종교재판관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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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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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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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정석특이 있는 영웅이지만 공략이 없어서 씀.

화이트메인 패치이력
2018/8/23
1특 
관용 (W)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 3->4 
 
4특
확고한 신념 (Q)  마나 소모량 감소 30->15
종교재판관 (W) 중첩당 회복 마나 60->75
면죄부 (E) 두번째 타격으로 감소하는 마나 30->25

16특
광휘 (Q) 치유량 200->175

20특
심판의 날 (R) 추가 피해량 50->30

2018/9/20

절박한 기도 (Q) 치유량 145->140
이글거리는 채찍 (E) 재사용 대기시간 5->6

1특
정의의 불길 (E) 추가 공격력 50-75
면죄부 (E) 돌려받는 마나 10/25->20/40

2018/10/11
생명력 1434->1400
생명력 재생량 2.99->2.92

심문 (W) 공격력 53->50
이글거리는 채찍 (E) 공격력 82->78

2018/11/29

절박한 기도 (Q) 쿨타임 0.3초 ->0.5초

2019/2/13

종교재판관 (W) 마나 회복량 75-50

2019/2/28

일반공격 속도 0.75 ->0.85
일반 공격력 45 ->60

이글거리는 채찍 (E) 공격력 78 ->82 (롤벡됨)

13특
독선주의 (Q) 치유량 125->135

개발자 코멘트에서 화이트메인의 마나 메커니즘을 고치고 싶다고 하엿다. 얼마나 오래걸릴지 모르니 그전에 승률안정화를 위해 상향을 했다고 한다.

*드디어 엑셀 먹었네요. 프로들과 고랭커들에 의해 검증된 정석빌드인데 많이 안알려져서 글을 썻는데 더욱 잘 알려지게 될것 같습니다.


영웅 상성

    상성 나쁨
    겐지  트레이서  디아블로 일리단 등등

    열의 (고유 능력) 받고 들어가 제발


    사무로 
    얘한테 힐주면 8초동안 반짝거려서 대놓고 나 진짜임 하고 다니게 됨.





    상대하기 쉬움
    도살자 

    ( 도살장의 어린 양 (R) 한정) 
    화이트메인 존재하나로 궁극기를 바보로 만들어준다.

    10랩전  무자비한 돌진 (E) 을  중재 로 막아주는것도 좋고,

    10랩 후
    도살장의 어린 양 (R) 걸린놈  중재 로 막아주면 된다. 물론 자기시전은 안되기때문에 만약
      무자비한 돌진 (E) 타겟이 자신이고, 못피할거같다면 붉은 가호 (R) 쓰고 버티면된다.

    20래벨되면 더 상대하기 쉬워진다.
    도축장 (R) 를 붉은 성전 (R) 로 그대로 삭제시켜버린다. 이젠 본인이 타겟이어도 막아버린다.

    덩치도 큰놈이 코앞까지 들어오니 힐채우기도 쉽다.

    이점을 알고 화로 구이 (R) 찍는 도살자 장인들도 있으니까 등급전에서 나오면 무시하면 안된다,

    겐지 

    이 메뚜기 새퀴는 멀리서 짤짤이하다가 킬각보이면 들어와서 슈리켄 날리고 튀는 얍쌉한놈이다. 근데 이 메뚜기 새퀴를 상대하기가 은근쉽다.
    용검 (R)  폭렬참 (R) 같은 한방강력한 궁극기는  붉은 가호 (R) 로 상쇄하기도 쉽고, 해보면 알겟지만 화이트메인은 적과 전투가 시작되는순간 힐량이 극대화되는데, 아군 딸피를 보고 들어온 겐지한테  이글거리는 채찍 (E)  심문 (W) 만써도 딸피 아군은 체력이 쭈욱차고 오히려 메뚜기 쉐키가 구워지거나 튀는 상황이 많다.  질풍참 (E) 한번에 죽을 피라면 안되겟지만..

    하지만 이 메뚜기 새퀴가 나오면 그나마 상대하기 쉬운힐러가 화이트메인이라는거지 저 메뚜기 쉐키가 정상적인 딜러라는 소리는 아니기떄문에 최대한 피하자.

    메피스토 

    장구벌레의 밥줄 영혼 삼키기 (R) 증오가 널 삼킨다 (R) 을 붉은 가호 (R) 로 완벽히 구데기로 만들어줌.

    메피스토의 그림자 (E) 쓰고 들어왔을떼  심문 (W) 쓰면 힐많이되고 버그인지 의도 인지 시스템상 어쩔수 없는건지 얘가 돌아간후에 한대 더 맞을때도 있음 


    상대하기 어려움
    가로쉬 
    화이트메인 힐량은 준피해=힐량 인데 가로쉬 방어력 증가 (고유 능력) 때문에 수치가 계속 깍인상태로 들어가니 얘때리면 힐량이 줄어버린다.....
    게다가 이놈은 앞에 나와서 계속 얼쩡거리는데 그렇다고 뒤에있는 적을때리자니  파쇄추 (E) 로 납치되고, 그런데 아군 힐은 줘야되서 상대편 탱커를 때리긴 때려야해서 반강제적으로 얘를 칠수밖에 없는 상황이 자주 만들어지고, 힐량이 진짜 말도안되게 형편없어지게된다.

    심문 (W) 쓰다가  대지파괴자 (Q)  파쇄추 (E) 맞고 납치될수도 있다. 뭐 이건 개인 판단력 문제 지만 항상 이 리스크를 가지고 겜해야한다는건 힘들다.

    D.Va 
    상성상 가로쉬보다 더 무서운존재. 한타때마다 얘가 뒷라인물러와서 나한테  방어 매트릭스 (W) 만 비벼도 모든 힐량이 75%감소가된다!!! 

    사실상 현재 디바는 똥이기도하고, 웬만큼 디바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않은사람이면  방어 매트릭스 (W) 활용도 잘 못하고 이걸 화이트메인한테 쓴다는 생각도 안하기 때문에 상대편에 있어도 큰 위협성은 없지만..

    언젠가 디바코인이 떡상하는 날에는 어떻게 될지 보인다.

    제라툴 
    계속 대치하면서  점멸 (E)  웜홀 (E)  가르기 (Q) 로 계속 긁으면 답없음.

    알라라크 
    계속  번개 쇄도 (E) 포킹만하면 탱커체력 복구불가.

    염동력 (W)  불화의 일격 (Q) 한방 맞는순간  붉은 가호 (R) 도 못써보고 GG



    아나 

    얘는 정신적으로 상대하기 어렵다.
    힐주면 살릴 수 있는 아군인데 생체 수류탄 (W) 이거 맞아서 못살리면 정신건강에 해롭다. 힐러를 빡치게 하는 힐러.


    특성 및 기술

    (2)

    순교-Q특, 그래도 첫너프까진 써볼만 했지만, Q자체힐량 감소도 생겨서 필자는 안간다.

    관용-힐량 증가가 없어보이지만 W쿨 감소로 전체적으로 힐량이 늘어난다. 4특 종교재판관이찍히는순간 상대편이 없어도 무한한 마나생성으로 극한의 유지력을 보여준다.
    10월자 패치로 W딜이 줄어 순교를 테스트 해보았지만, 쿨감이아니라 관용 자체로 늘어나는 힐량도 있고, 관용이 훨씬 유지력측면에서 월등히높기때문에 순교는 고려하지않았다.

    (2)

    확고한 신념-Q특, 마나소모량감소 너프로 쓰기 힘들어졌다. 그래도 본인 보호막은 쓸만하다.

    종교재판관-W만 박으면 절박함이 사라지고 절박함이 몇중첩이든 마나가 생긴다.
    오히려 확고한 신념보다 더 16특 광휘와 시너지가 좋다.
    확고한 신념이면 마나량이 감소했어도 QQQ를쓴후 절박함이 사라질때까지 기다려야되지만, 종교재판관이면 QQQ로 광휘터뜨리고 W로 초기화후 즉시 다시 QQQ로 광휘를터뜨려 강력한 세이브를 할 수 있다. 무서운건 저 콤보를 써도 마나가 안사라진다.

    Q특에서 4랩만 이특성으로 가는경우도 많다.

    (3)

    7특은 중재를 굳이 안찍어도 된다면 아무거나 괜찮다.
    하지만 숙랸될수록 중재OR광신적인 힘만 찍게된다.

    열의에 찬 영혼-Q특 이거나 아직 다른 특성을 찍기엔 익숙하지 못하거나, 한타중 자신에게 계속 지속적인 피해가 들어와서 못살겟다면 간다.

    광신적인힘-가면 힐량은 확실하게 늘려주고 딜량도 늘어나서 W-E를 풀로 맞춘다면 원딜수준의 데미지를 줄 수도 있다. 난전에서 포지션을 잘 보야한다. 방깍중에는 돌격병한테 맞는것도 엄청 아프다. 20특 화형과 연계하여 W-E를 다맞춘다면 웬만한 원딜을 빈사상태로 만들어버릴수도 있다.

    중재-안그래도 요즘 사라져가는 정화이다. 정화를 써줘야하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가야 팀에 가장 큰 도움이 된다.

    (1)

    첫 너프전엔 20특보고 성스러운 징벌도 갔지만
    이젠 아군을 살리려면 붉은 방패다. 방어력 40이라는 어마무시한 기능으로 강력한 세이브가 가능하고 쿨도 훨씬 짧다.


    만약에 투힐조합이 된다면 성스러운 징벌을 고르자.

    (2)

    독선주의-Q특이어도 자신이 크게 안다치면 안간다.

    엄격한 규율-무조건 가야할 정도로 강력한 특성이다. 게다가 캐릭터 특성상 반강제 되는 특성. W는 0.5초마다 때리고 E는 1타,2타 다 적용되서 대충해도 잘 묶인다. 적을 묶을시 W-E가 풀힐로 들어갈 수 있는것은 물론, 킬캐치, 추노, 갱킹,CC연계 에도 큰 도움이 된다. 뒷라인 물러온 겐지같은놈 묶어주면 좋아죽는다. 써보면 사기특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좋다.

    인도의 빛- 루시우를 픽하자.

    (1)

    광휘-강력한 세이브 특성 너프먹었어도 아직도 강력하다.

    연좌의 형벌-힐량 씨게너프먹어서 압도적인 겜아니면 안감

    (1)

    붉은성전- 치유량 증가가 없어도 전체 1초 저지불가만으로도 좋은 특성. 이걸로 보호할수 있는게 엄청 많다.

    복종- 상대편에 강력한 근딜 이나 딜탱이 2명이상 있을시 16특 연좌의 형벌 과 연계하여 들어온 두놈의 딜량을 고자로 만들어버릴 수 있다.

    화형- 방깍+지속딜, 지속딜은 그대로 힐이되서 탱한테만 발라줘도 힐량 많이오른다. 포커싱하는놈한테 발라주면 좋아 죽는다. 7특 광신적인 힘과 함께 혼자서 딜러하나를 빈사상태로 만들수도 있다.

    • 절박한 기도(Q)
      마나: 45
      아군 영웅의 생명력을 146 회복시키고, 4초 동안 절박함을 얻습니다.

      절박함은 절박한 기도의 마나 소모량을 45 증가시킵니다. 최대 3회 중첩됩니다.

      현재 마나 소모량:45
    • 심문(W)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정신을 집중하여 적 영웅에게 3초 동안 0.5초마다 52의 피해를 주고 30% 느려지게 합니다. 절박함 중첩을 하나 제거합니다.

      관용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 이글거리는 채찍(E)
      재사용 대기시간: 6초
      0.5초 후, 일직선상의 적들을 강타하여 85의 피해를 줍니다.

      첫 번째 타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일정 시간 후 두 번째 타격이 발동합니다.
    • 열의(D)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치유 기술이 대상에게 8초 동안 열의를 부여합니다. 적 영웅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열의가 부여된 아군의 생명력을 준 피해의 100%만큼 회복시킵니다.

      사용하면 기술 위력이 5초 동안 25% 증가하지만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추가 설명


    빌드 정리
    1.Q빌드(첫판용, 화이트메인 스킬 구성을 잘 이해했다면 다른 특성으로 넘어가자.)
           
                          or                 or                 or   
                                             
                          or                                    or 
                                                      
    처음 접해본 유저들이 하기 쉬운빌드. 7특은 상황보고 언제나 바꿔줄수 있지만 Q특은 절박함 초기화가 안되서 마나를 다 태워서라도 힐해야할 상황이아니면 최대 3명의 대상에게 동시에 열의 부여를 할수 있기 때문에 웬만해선 7랩  열의에 찬 영혼 (Q) 을 가주는게 좋다.
    13특은 독선주의 (Q) 가 필요없다면 엄격한 규율 (E) 을 선택. 20특도 상황따라 선택가능.

    1-1.Q종교재판관 빌드(어느정도 스킬 구성에 감이 잡혓지만 관용 빌드로 가기에 아직 부족한거 같을때)
            
                          or                 or                 or
                                              
                          or                                    or
                                                     
    Q특에서 종교재판관 (W) 을 선택해 어느정도 유지력을 챙기고 QQQ-W-QQQ콤보도 쓸수 있게 해주는 빌드.  열의에 찬 영혼 (Q) 의 중요도도 떨어지게 된다.


    2.현재 주력(고정)빌드, 관용빌드
           
                          or                 or                 or 
                                             
                          or                                    or 
                                                      
     관용 (W) 을 이용해 강력한 힐량&유지력까지 챙길수 있는 빌드. 말로 무한 유지력이 나오는데 왜냐면, 절박함 중첩은 4초후에 사라지고  관용 (W) 으로W의 쿨이 10초가 되기 때문에 절박함 3중첩까지 최대로 시간끌면 12초남짓까지 3중첩유지가 되서 그 사이에 W쿨이 초기화되기때문에 이것을 반복할수가 있다.


    강력한 QQQ-W-QQQ세이브 기술을 쓸수도 있다. 가장 강력한 폭힐을 할수가있다.

    게다가 Q트리보다 훨씬 비전투중 아군체력 관리가 좋다. 아무때나 아군에게 QQQ- 관용 (W) 을쓰면 마나소모 없이 많은양의 체력을 채워준다.


    W쿨감으로 힐량도 더 늘어나는건 덤.


    정화가 필요할뗸  중재 반드시 가주고, 필요없다면 취향에따라 선택가능하다.


    중재 는 필요할때 꼭 가줘야한다. 화이트메인의 약점을 조금이나마 커버해주는 특성이다. 화이트메인은 할줄아는게 치유밖에없는 유틸성 제로인 지원가 이지만   중재  엄격한 규율 (E) 로  그나마 커버해줄수있다.

    화형 은  사냥꾼의 징표 (고유 능력)  부상 유발 (W)  차디찬 손아귀 (W)  거인의 강타 (R) 등등의 갓갓 특성과 동등한 특성 저게 패시브인 새끼는 양심이 없다. 팀원들한테 이거 찍었다고 말하고 포커싱해주면 최고. 소통이 안되도 누더기같은 맞는거좋아하는 마조히스트 탱커한테 발라줘면 힐량이 잘 올라서 좋다.



    기본 플레이&팁

    처음해본다면 Q특을 가는게 1인분하기 쉽다. 4특을 W로 바꾸는것도 좋다.

    익숙해졌다면 주력특으로 강력한 힐량&유지력까지 챙길 수 있다.

    1.평타는 계속야한다. 이게 힐량에 알게모르게 큰 도움이 된다.

    2.  가로쉬  방어력 증가 (고유 능력)  아눕아락  강화 갑피 (W)  정예타우렌  록스타 (고유 능력)  등등 내 딜량 수치를 깍아먹는것들은 치지 않도록 유의한다. 내 힐량이 줄어버린다.

    3. 심문 (W) 은 딸피인 적군한테 맞춰주면 킬캐치 되는경우도 많으니 못죽일거같아도 한번씩 써보자. 이글거리는 채찍 (E) 도 맞출수 있다면 좋다. 

    4. 메피스토  메피스토의 그림자 (E) 로 왔을때  심문 (W) 걸면 돌아가고나서 한두대 더맞는다.
    3. 1대1에서  심문 (W) (본인에게 열의 부여된채로) 는 굴단  생명력 흡수 (W) 급이라 저거 박으면 상대가 포기하고 돌아가기도 한다.

    물론 다수에게 물린다면  심문 (W) 로 절박함만 제거하고  절박한 기도 (Q) 쓰면서 튀자.

    4. 종교재판관 (W) 일때
        -30+50
        -30-90+100
        -30 -90 -150 +150

    중 가장 마나를 많이 생성하는 건 2중첩일때고 그다음이 1중첩일때다.

    2019/2/13 일자로 마나 회복량이 너프먹었다.
    1중첩후 W가 20의 마나를 회복시켜주고 2중첩은 10, 3중첩은 -60이된다..
    평소에 라인전에는 마나가 부족할일이 없어 먹지않던 샘을 먹으면되니 유지력에 큰 문제가 없겠지만
    제대로된 한타시에는 QQQ-W-QQQ 를 쓰고 남는 마나도 써야할 경우에 마나 보유량에 큰 타격을 입게될 것이다.
    다른 4레벨 특성 확고한 신념 (Q)  면죄부 (E) 등에비해 월등히 좋았던 특성이라 다른 특성과의 픽률을 맞추려면 너프 먹어야 했던것은 맞지만, 안그래도 화이트메인을 하느니 차라리  티란데  말퓨리온  데커드  아나 같은걸 하는게 나았는데, 성능에 직접적인 너프를 먹어 더 구려지는건 아닌지 걱정된다.

    2/28일자로 공격/치유능력에 직접적 버프를 먹었다. 


    화이트메인은 난전과 유지력에 가장 특화된 힐러, 반면에 원거리 포킹전에서는 유지력이 좋다만. 힐량이 심각하게 줄어버려 마나는 안닳아도 팀원체력이 다빠져버린다. 



    초반 운영

    1랩쌈은 짧게, 오래가면 힘들다. 4랩전까지는 마나량이 호구다. 


    궁극기 습득 후
    붉은 방패는 아군에게 열의까지 부여해 주므로 여차하면 그냥 궁쓰고 힐해도 된다.

    사용처가 정말많다.

    그냥 인파이트할때 써줘도 큰 도움이 되고,


      용검 (R)  폭렬참 (R)  불덩이 작렬 (R)  죽이는 타이어 (R)  로켓 자폭 (R)  정화 개시 (R)  행성 분열기 (R)  동부 내륙지의 분노 (R)  설퍼라스 강타 (R) 등등.. 막기에도 좋고

    게다가 붉은 성전 (R) 이거 찍는순간 아군전체 저지불가라는 어마무시한 기능이 생겨버리기때문에  종말 (R)  도축장 (R)  광란의 도가니 (R) 등 막을때도 좋다.

    가장 막기 좋은두개가  정화 개시 (R) 와 영혼 삼키기 (R) 이다.
     붉은 성전 (R) 궁강에 저지불가가 붙어버리기때문에 슬로우가 사라져  정화 개시 (R) 를 고자로 만들어버린다. 

    영혼 삼키기 (R) 는  악독한 의도 (E)  혐오스러운 해골 (Q) 나노 강화제 (R) 까지해서 강력한 한방을 날리는데  붉은 가호 (R) 로 쉽게 상쇄해버리기 쉽고,  증오가 널 삼킨다 (R) 를 찍어도 발동시키기 엄청까다롭게 만들어 버린다.

    등급전에서 다른 멀쩡한 힐러 냅두고 화이트메인을 벤때리면 둘중에 하나다.
    벤픽을 모르거나, 메피스토 위주의 조합을 짜려고 하는것.




    *자꾸 붉은 방패라고 하는데, 원문을 직역하면 붉은 방패(Scarlet Aegis)다.
    이걸 붉은 가호라고 의역한건데, 써보면 알겠지만 궁극기 사용시 붉은 방패가 너희를 지켜주노라!고 직역한 대사가 나온다.
    같은 단어를 스킬이름은 의역하고 대사는 직역해버린 블코..
    그래서 필자는 대사만 듣다보니 붉은 방패가 더 친숙해졌다... 


    적으로 만났을때
    화이트메인의 힐량이 어마무시한 이유는 이제는 힐량도 아나한테 발린다. 다른 지원가들이 가지고 있는것이 없기 때문이다.
    호라드림의 함 (W)  결계의 두루마리 (E)  속박의 토템 (E)  실명의 바람 (E)  변이 (W)  요정 가루 (E)  억류의 일격 (E)  용의 불씨 (E)  심판의 망치 (E)  헌신 (고유 능력)  파수 (W)  달빛 화살 (E)  소리 파동 (Q)  분위기 전환! (W)  스멀거리는 팔 (E)  독성 고름 (W)  보호기 (W)  변위 수류탄 (E)  휘감는 뿌리 (E) 
    바로 저런것들. 

    다른 지원가들은 cc,방어력증가,밀치기등등으로 자신과 아군을 보호, 킬캐치에 도움을 준다.
    근데 화이트메인은 그런거 없고 오로지 힐량으로만 아군을 보호한다.
    그렇게때문에 보통 다른힐러들보다 힐량이 훨씬 높은게 나오고, 그래야만 하고, 애초에 그렇게 설계된 캐릭터이다.

    그래서 킬캐치라도 도움을 줄수 있게 해주는13특 엄격한 규율 (E) 이 거의 필수특성이 된다. 

    사실 화이트메인을 일점사하면 엄청 쉽게 녹는다. 도망칠때 아무리 본인힐을 많이 해봤자 절박한 기도 (Q) 6번정도밖에 못쓴다. 혼자 문다면 못잡을 확률도 크지만 여럿이라면 문제없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하는 실수가, 화이트메인을 공격하면 바로 붉은 가호 (R) 를 켜게되는데 이때 총공격을 한다는 것이다. 궁극기 켜지는게 보인다면 4초만 기다렷다가 때리자.


    화이트메인의 가장 큰 약점인 장거리 포킹전으로 싸움 양상을 만들어내는것도 방법이다. 장거리 포킹전에서는 화이트메인은   관용 (W)  절박한 기도 (Q) 밖에 못쓰기때문에 점점 대치가 길어질수록  - - - 콤보만으로는 힐량을 감당하기 힘들어 생으로  를 쓰게 된다. 하지만 저렇게 써도 아군들피가 점점 사라지게된다.


    추가로, 직접 해보면 느낄수 있는데 화이트메인의 힐사거리가 은근히 짧다. 열의를 진입하는아군에게 미리 부여하는것이 그래서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도 8초뿐,  재생 (Q) 걸어주고 20초동안 뒤에서 달빛섬광 (W) 만 날려주면 계속 힐되는  과 대비된다. 
    지형지물이나, 세계의 분리 (R)  공포 (R) 등등으로 팀원과 갈라지게 된다면 갈린 팀원은 힐을 1도줄수없는 경우가 다반사다. 힐밖에 못하는데 힐을 아예못하는건 엄청난 손해다. 
    게다가 본인도 뚜벅이라 아군을 따라가기도 힘들다. 

    게다가  심문 (W) 한번 끊기는게 힐량에 큰 마이너스가 된다. 상대편에 원거리 cc가많아 자주끊긴다면 힘들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티란데 로 화이트메인이 심문 (W) 쓸때마다 달빛 화살 (E) 만 맞추면 한타가 터질수도 있다. 

    초반일수록 약하다는 것도 하나의 약점으로 작용할수있다.
    4레벨 전엔 종교재판관 (W) 가 없어 마나가 딸리고, 13레벨 전엔  엄격한 규율 (E) 이없어 킬캐치도 못하고 cc도 없으며, 16레벨이 되야 밥줄인  광휘 (Q) 가 나온다. 

    보통 20레벨 찍고 한타 두번정도 한 게임에선 게임이 끝나고 나온 누적힐량의 40%는  광휘 (Q) 에서 나온거라 봐도 무방하다.
    실제로 통계창을 보면서 게임을 하다보면 16레벨 전까진 상대편힐러와 큰 힐량 차이가없는데 16레벨부터 1~2만까지 차이나게되는것을 자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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