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아바투르

원래 이곳에 다시 올생각은 딱히 없었는데. 히오스라는 겜 자체가 망해가는 와중에 유저가 반에 반토막이 나서 요즘 글써봐도 조회수가 영 안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조회수 좀 챙겨보려 왔습니다.결국, 여기다 글 올려봤자 볼사람이 얼마나 있나는 모르겠지만, 다른데도 딱히 마땅한데가 없어서 일단 아바글부터 올려보고 다음글도 쓸지말지 결정해 보려고요.어쨋거나 이글을 올린 목적은 개인 마이피 홍보로, 여기 쓰는 내용은 특성 트리만 간략하게 정리한 요약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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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데이터주의]. 아바투르 특성트리 정리.
작성자 | Hazysky  작성일 | 2019-07-04 08:48:53  조회수 | 5356  최종수정 | 2019-08-25 16:18:19
아바투르
진화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보호막, 소환, 정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6851.4257--2611.43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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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원래 이곳에 다시 올생각은 딱히 없었는데. 히오스라는 겜 자체가 망해가는 와중에 유저가 반에 반토막이 나서 요즘 글써봐도 조회수가 영 안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조회수 좀 챙겨보려 왔습니다.

결국, 여기다 글 올려봤자 볼사람이 얼마나 있나는 모르겠지만, 다른데도 딱히 마땅한데가 없어서 일단 아바글부터 올려보고 다음글도 쓸지말지 결정해 보려고요.


어쨋거나 이글을 올린 목적은 개인 마이피 홍보로, 여기 쓰는 내용은 특성 트리만 간략하게 정리한 요약본이죠. 좀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눌러보면 나옵니다. 

본문이 너무 길어서 다 옮길기도 힘들더라고요. 글 압축을 위해 말투도 최대한 간결한것으로 바꿨습니다.



HazySky's 히오스 공략 마이피 링크.

현재 총 46명의 영웅공략 및 전장공략 게시중. 



(데이터/스압 주의!)





영웅 상성

      [상성좋음]

         : 초반부터 공생체 달고 갱킹을 다니는것이 가능. 초반 약세인 아바의 단점을 보완해주며, 그렇게 킬을 만들면서 빠르게 10랩 찍을수 있게됨. 겐지/라툴은 한타때 복제하기도 좋은 녀석들.

         : 평타가 강력한 근접 평딜러라서, 아바의 4랩 아드레날린 과부하와 시너지가 좋음. 또, 이녀석들은 캠핑속도도 빠르고, 백도에도 능한 케릭터다보니. 아바와 함께 게임 운영 돌리는게 정말 강력함.


      [상대하기 어려움]

           : 아바의 글로벌 운영을 맞춰줄수 있는 녀석들. (일리단은 10랩 사냥 찍힌후부터, 정크렛은 13랩 난다 날아 찍힌 후부터.)

      특성 및 기술

      (1)

      [가압 분비선]: W의 범위 증가 덕분에 라인정리 속도가 빨라지고 한타중에도 더 많은 적에게 맞추는게 가능해짐. 쿨도 감소하기 때문에 다른 W특성들과 모두 시너지가 남.

      [맹독둥지]: 지뢰의 데미지가 딜러의 스킬 수준으로 크게 상승. 지뢰를 밟는 적의 체력이 제법 의미있는 수준으로 깍이게 됨.

      (특히, 상대가 노힐조합이면 이게 전부 누적데미지가 되서 진심 꿀.)

      적들은 지뢰에 대해 더 의식할수밖에 없게되고 그만큼 움직임이 더욱 소극적이게 됨. 따라서, 그 활동범위를 좁혀주는 효과도 얻게됨.

      라인전에서 적갱킹을 억제하는 효과도 높아지고, 지뢰를 통한 라인정리도 빨라짐.

      [갑피 보강]: E의 보호막 30%는 정말 도움도 안될만큼 낮은 수치임. 쓰레기.

      [생존본능]: 식충트리면 필수. 근데 솔직히 식충트리는 빠대 예능 트리임.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

      (1)

      [아드레날린 과부하]: 일리단/그레이메인/아르타니스/쌍검 바리안 같은 평타형 근접딜러를 지원할때 필수로 찍어줌.

      [바늘가시]: 공생체 달아줄만한 평타형 근접딜러가 없을때 선택. Q로 도망가는 적 막타 치는게 편해짐.

      [대량살포]: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특성. 아바가 사용할수 있는 지뢰숫자가 꽤 늘어나기 때문에, 시야장악 능력이 크게 상승하게 됨. 사정거리 늘어나는것도 은근 꿀.

      아바가 조합에 들어가면 아군은 4인분의 시야밖에 없지 못한다는점에서, 아바투르가 지뢰를 통해 시야체크를 해주는것이 꽤 중요한 편인데. 이 특성이 이에 큰 도움이 됨.

      1,7랩에 다른 지뢰특성 찍었으면 필수. 안찍었더라도 단독으로 쓸만함.

      (2)

      [불결한 둥지]: 지뢰를 주요길목에 깔면서 갱킹방지 레이더망 설치할때 쓸만함. 밞은 적이 아군에게 제대로 달려 들지를 못함.

      [갑피연결체]: 라인운영 끝판왕 특성. 아군 돌격병 무리에 걸어주면, 주변 모든 돌격병, 용병들에게 E 보호막이 들어감. 당연히 라인푸쉬에 크게 효과적임.

      (공격에도 좋고, 방어에도 나름 쓸만.)

      한타중엔 다수의 아군들에게 E를 씌워주면서, 보호막 및 치유효과를 주는것도 가능.

      [지게로봇]: 오브젝트의 위력이 애매한 전장에서 좋음. 건물들이 적당히 체력빠지만 다시 회복시키는게 가능.

      추천 전장은 하늘사원/핵탄두 격전지/파멸의탑/하나무라 사원. 그밖의 맵에서도 아군 건물 피해상황이 너무 크다면 찍어줌.

      (1)

      [최종 진화물]: 흉물이 쓰기 애매한 궁이라서 거의 고정으로 찍어주게 됨. 한타에서 한명 부재라는 아바의 큰 단점을 매꿔줌.

      [흉물 진화]: 흉물은 별도의 특성트리가 필요함. 아래서 자세하게 설명해놨으니 참고.

      (2)

      [탑재 효율 증가]: 4랩 바늘가시 찍었을때만 고려. Q를 연속 3회 정도 날릴수 있던게 연속 5번으로 증가함. 그만큼 한타에서 딜량이 상승하게 되고, 라인정리 속도도 빨라짐.

      [세포체 전이]: 1랩 가압분비선을 찍었다면, 한타중 2~3명 정도는 쉽게 맞추게 됨. 5초간격으로 나름의 힐을 지원하는것이 가능해짐.

      (특히, 상대에 사무로나 노바있으면 분신에게도 적용되서 순간 폭힐가능.)

      숙주를 오래 살려야 그만큼 공생체도 오래 붙힐수 있고, 딜도 제대로 넣어줄수 있기 때문에 이쪽을 많이 씀.

      (1)

      [맹독가시]: 공생체 숙주가 근접 평딜러일때 추천. 느려진 적에게 계속 달라붙으며 평타 우겨넣는게 쉬워짐.

      [아드레날린 증폭]: 숙주의 이속이 정말 빨라짐. 추격&도주 둘다 쓸만. 특히, 적에게 물린 아군 도주 시킬때 정말좋음.

      다만, E가 깨지는 순간 사라지는 효과라서, 숙주가 적진 한 가운데서 오래 머무는 편이라면 다른것 찍는게 나음. 1초도 못돼서 E가 깨져버림.

      [불안정한 변이]: 기동성 좋은 근접영웅을 자주 복제한다면 추천. 특성이 없어서 부족한 딜도 보충해주고, 그 피해만큼 회복하기 때문에 복제물 체력관리도 편해짐. 특히, 겐지 복제할때 좋음.

      (3)

      [진화의 고리]: 복제 대상을 조금 더 오래 살리고 싶을때 & 복제물을 조금 더 오래 유지하고 싶을때.

      (개인적으로는 그메/겐지/말티엘 복제할때 선택해주는편.)

      공생체 특성을 많이 안찍어서 동랩 군체의식이 딱히 효율 안나올때도 추천.

      [군체의식]: 2번째 공생체가 생겨서 아바의 DPS가 1.5배로 증가하게 되고, 다른 모든 공생체 특성을 2명까지 동시에 적용시킬수 있다는 점은 정말 큰 장점.

      • 공생체(Q)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공생체를 소환하여 다른 아군 유닛이나 구조물을 지원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생체를 조종하여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생체는 주위 적들이 죽을 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독성 둥지(W)
        충전 대기시간: 10초
        일정 시간 후 활성화되는 지뢰를 생성합니다. 지뢰는 159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적을 드러냅니다. 90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3회 충전됩니다.
      • 굴 파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빠르게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 식충 변종(고유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15초마다 식충을 생성합니다. 식충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식충은 16초 동안 지속되며 48의 일반 공격력과 364의 생명력을 지닙니다. 구조물에는 5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찌르기(Q)
        충전 대기시간: 3초
        대상 지역을 향해 가시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24의 피해를 줍니다.
      • 가시 난사(W)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주위 적들에게 125의 피해를 줍니다.
      • 갑피(E)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원하는 아군에게 15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이 아군 영웅이면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초당 23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트리별 소개

      1. W 트리


       -  -  -  -  -  -  


      [보조특성]


      4레벨

       (공생체 주는 대상이 평타형 영웅이 아닐때.)


      7레벨

       (지게로봇 쓰기 좋은맵. 이미 아군 건물이 크게 손상을 받은 경우에도.)


      16레벨

       (아군 세이브에 더욱유리. 공생체를 주는 대상이 적진 한가운데 보단 아군쪽에 있는 편일때 추천.)

       (복제물을 쓰는 한타에 더욱 힘을 실어줌.)


      20레벨

       (한타에서 복제물을 쓰는 경우가 많을때.)


      [트리설명]


      한타에 가장 도움이 되는 특성들로만 선택해서 대규모 한타에서 가장 셈. 따라서, 한명이 없는 단점 때문에 한타에 약한 아바가 자주 선택하게 되는 트리. 특히, 4랩 아드레날린 과부하 덕분에 아군의 근접 평딜러가 크게 활약할수 있게 만들어줌. 


      (ex. 일리단/그레이메인/쌍검 바리안/아르타니스/도살자)



      4랩 아드레날린 과부하 덕분에 더 위력적이게 되는 근접 평딜러.



      7랩 갑피 연결체로 한타중 다수의 아군에게 보호막 & 소소한 힐 제공 가능.




      7랩 갑피 연결체 덕분에, 돌격병과 함께가는 푸쉬가 더욱 강력해짐.




      20랩 군체의식이 생기면 추가되는 2번째 공생체 덕분에 딜량 1.5배.

      다른 공생체 특성들도 최대 2명까지 적용가능해짐.



      2. 지뢰트리


       -  -  -  -  -  -  


      [보조특성]


      1레벨

       (지뢰가 일종의 딜링기술이 됨. 용둥/브락에서 탑 비콘근처에 깔아두면, 아군 탑라인 점령전이 더 쉬워짐. 블랙하트 항만/볼스카야에서도 한타지역에 엄청 깔아두면 나름 쏠쏠한 딜량 나옴.)


      7레벨

       (라인간 골목/부쉬에 깔아두면, 적들이 지나가면서 밟아서 느려짐. 적들의 합류속도 크게 늦출수 있음. 갱킹도 꽤나 억제하게됨.)

       (위와 동일.)


      16레벨

       (1랩 가압분비선 일때만 고려. 추격에 더욱 투자. 다른 아군 집행자 특성 발동시킬때도 유용.)

       (위와동일)


      20레벨

       (위와 동일)


      [트리설명]


      개인적으로 가장 자주 씀.


      기존의 W트리에 지뢰까지 더 활용해주는 트리. 다수의 지뢰를 활용해서 시야장악 및 적의 동선파악에 유리. 덕분에 적의 라인전 갱킹도 어느정도 미리 방지해주는것이 가능.


      한타지역과 라인간에 부쉬가 많은 영전/거미여왕/용둥, 중앙지역 시야확보가 중요한 항만맵, 신호기 싸움이 중요한 브락시스 정도에서 특히 추천함.   



      3. 흉물트리


       -  -  -  -  -  -  


      [보조특성]


      16랩

       (Z를 통해 적 후방 기습했을때, 적들을 더 오랬동안 묶여두며 때릴수 있게 됨.)


      20랩

       (흉물을 조종하면서, 주변의 다른 아군에게도 공생체 특성을 적용시켜 줄수 있음. 공생체 뎀지증가 1.5배효과도 가짐.)



      [트리설명]


      장점: 


      1.라인푸쉬&건물철거 능력이 모든 트리중 가장 훌륭함. 


      2,풀스택 흉물로 한타참여 했을때 한정으로, 그 한타 기여도가 모든 트리중 가장 훌륭함. 


      3.비영웅으로 판정 되기 때문에 적들의 영웅한정 적중기술에 면역.


      단점:


      1. 쿨이 너무길고, 스택을 모으는데 필요한 시간이 긴편. 중간에 흉물이 한번이라도 사망하면 그 시간을 또 궁없이 버터내야한다는 불안정함이 큼. 


      2. 공생체를 흉물에게 계속 줄필요가 있어서 그만큼 다른 아군에 대한 케어가 상대적으로 힘들어짐. 복제물을 통한 아군 세이브도 불가능. 


      3. 적들의 비영웅 추가피해 특성에 취약. 


      4. 몇몇 힐러를 제외하곤 흉물을 치유할수 없음. 따라서 한타가 오래갈수록 흉물의 체력관리가 안됨. 


      총평:


      장점보단 단점이 더 많은편. 쉽게 선택할만한 트리가 아님. 


      다만, 한타나 운영에서 변수 창출 능력만큼은 높기 때문에, 지고있는 겜이나 불리한 게임에서 일발 역전 찬스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있음.




      평소에는 라인밀면서 건물철거 및 스택을 쌓아줌. 7랩 갑피연결체 덕분에 철거 정말 잘됨.



      그러다가 중요한 한타가 열리면 Z로 적들 후방 깜작 기습공격.



      4. 식충트리


       -  -  -  -  -  -  


      [보조특성]


      20랩

       (적 성체앞에 오래 머무를수 없어 식충둥지 쓰기 애매할때 or 한타에 조금이라도 더 투자하고 싶을때.)



      [트리설명]


      4랩 대량살포는 아바가 전진했을때 찾아오는 적을 밝히기 위한 레이더 망 설치에 큰 도움이됨. 정 필요없으면 다른거 찍어도 되긴함. 다만. 7랩 갑피연결체는 반드시 찍어줘야함. 돌격병 라인에 전체 보호막을 씌워줘서 앞에서 더 오래 탱킹해줄수 있게됨. 식충이 그 뒤에서 더욱 안전하게 때릴수 있음.


      오브젝트 싸움을 위해 아군과 적이 모두 한곳에 모엿을때 아바가 전진하여 어느정도 철거를 할수 있는 트리. 식충이 알아서 건물을 미는 와중에도 한타지역의 아군을 공생체나 복제물로 지원할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


      하지만, 16랩 식충번식이 찍히기 전까진 그 성능이 애매하다는 단점과, 후반 성채를 타격하기 위해서는 아바투르가 적진 바로 앞까지 전진해야 한다는 큰 위험성을 가짐. (전진한 뒤로도 최소 1분 이상은 머물러줘야 의미있는 피해가 들어감.)


      상대방에 폴스타트/일리단/데하카/정크렛 같은 글로벌 이동케가 있다면, 식충공새를 너무 쉽게 막아서 아예 답없는 트리고. 플레이상 티어만 가도 파훼법을 많이 알고 있어서 그냥 하위티어 한정 양학용 & 즐겜 트리에 불과하다는게 솔직한 생각.


      요즘은 차라리 흉물트리가 나음. 건물도 훨씬 잘밀고, 한타에도 훨씬 많은 도움됨.




      7랩 갑피연결체는 필수특성. 돌격병이 앞에서 더 오래 탱킹 할수 있게됨. 




      오브젝트 싸움이 열렸을때를 노려서 과감히 전진.

      지속적으로 소환되는 식충으로 혼자서도 건물 철거가 가능.




      더욱 자세한 설명 및 운영법



      특성이나 트리에 대한 더 세세한 설명이랑, 기술 및 아바 운용법, 전장상성, 미세팁들은 아래의 링크에 잘 정리해 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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