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노바

빠대 즐겜용 노바임노바에 대해 이해도가 아예 없는 초보 추천노바 어느정도 알면 이글은 그냥 초보 참고서 수준이니 뒤로가기 눌러도 됨남들이 내게 노바 핵심이 뭐냐고 물어보면 은신으로 인한 순간 폭딜이라고 답하겠는데은신으로 상대방에게 예기치 못한 순간 폭딜을 선물해주는게 목적힘든 상황에서도 원하는 상대방에게 폭딜을 넣고 죽지않고 생존하느냐가 노바숙련도를 가늠하는 척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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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빠대 즐겜용 노바(노바 초보면 참고하셈)
작성자 | ainshield  작성일 | 2019-11-21 13:46:54  조회수 | 649  최종수정 | 2019-11-22 23:25:31
노바
자치령 유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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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능력 원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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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빠대 즐겜용 노바임


노바에 대해 이해도가 아예 없는 초보 추천
노바 어느정도 알면 이글은 그냥 초보 참고서 수준이니 뒤로가기 눌러도 됨




남들이 내게 노바 핵심이 뭐냐고 물어보면 
은신으로 인한 순간 폭딜이라고 답하겠는데

은신으로 상대방에게 예기치 못한 순간 폭딜을 선물해주는게 목적

힘든 상황에서도 원하는 상대방에게 폭딜을 넣고 
죽지않고 생존하느냐가 노바숙련도를 가늠하는 척도가 된다.

영웅 상성

        아군 상성좋음, 나쁨은 귀찮아서 패스

        다만 사족을 단다면 


        노바에게 폭딜의 근본인 저격 (Q)은 맞출수록 중첩이 늘어나고 
        중첩에 따라 데미지가 올라가며 5중첩이 최대인데 

        만약 저격이 빗나가 허공을 가르면 중첩이 0으로 떨어지고 올라간 데미지도 감소해서 처음부터다.


        즉  노바는  저격 (Q) 5중첩을 유지해야하고
        저격 (Q)이 빗나가면 0부터 시작해야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자





        그런데 이런 아군을 만나면 조심해야하는데


        루시우  소리 파동 (Q) 이나 
        정크랫의  충격 지뢰 (W) 
        디아블로의  암흑의 돌진 (Q)이나  압도 (E) 
        레이너의  천공 탄환 (Q) 
        타이커스   수류탄 (W) 
        이렐  신성한 목적 (고유 능력)  정의의 망치 (W) 


        등등 밀치기 스킬을 조심

        즉 넉백 스킬쓰는 아군이라면 피같은 저격 (Q) 중첩 놓칠 가능성 있으니 주의

        ex)  발라가 혼자 다니네.  도약 (E)도 썼네. 
        이때 저격 맞춰야.. 뭐야 아군  타이커스가  수류탄 (W)으로 
        발라를 날려버려서 저격 빗나가서 내  저격 (Q) 중첩 다 날라갔네...








        그리고 상대하기 어려운 녀석들은  겐지  바리안  일리단 도살자같은 돌진 영웅인데 그래도 그 적이 혼자 있으며 피가 60% 이하에 나는  삼연발 사격 (R) 있고 
        상대 스킬 이해도 있으면(무적스킬 뺀다거나) 역관광도 노려볼 수 있지만

        정밀 타격 (R) 찍었다면 훗날을 기약하자.

        ...물론 딸피 만들어 놓고 정밀타격으로 못잡을 건 없긴하지만 
        삼연발 사격 (R) 보다 딜도 약하고 맞추기 어렵고 적이 끔살 안되면
        반대로 내가 끔살 당할 확률이 높음







        아무튼 상대하기 쉬운 영웅들은 메이지, 즉 법사나 원딜 영웅들인데
        그렇다고 상대 스킬 이해도 없이 들이대다가 역관광당할 수도 있으니 멀리서 야금야금 피 빼자



        자신있게 들어갔다가  캘타스  중력 붕괴 (E)맞고 무방비 상태가 되어 초죽음된다던지
        레이너가 노바 폭딜 견뎌내고  아드레날린 촉진 (E)  격려 (W)쓰고
        계속 쫒아와서 은신까지  천공 탄환 (Q)로 벗겨서 두들겨 팬다던지
        제이나가 혼자 있길래 죽이러 갔다가  냉기 돌풍 (E)  얼음 화살 (Q) 연속으로 맞고
        7특  얼음창 (Q)찍은 제이나라 얼화가 1.5초마다 박히기 시작하고
        도망갈 방향에 눈보라 (W)까지 뿌리거나  물의 정령 소환 (R) 이걸로
        노바한테 계속 붙여두면 역관광당한다던지



        아무튼 노바가 유리한건 사실인데 자칫하단 역관광당할 확률도 있으니 항상 조심하자






        말하고 싶은 요점은

        진정한 도박사는 욕심부리지 않고 
        작은 판은 지다가 큰 판은 이기는 것처럼 

        너무 무리하지말고 피만빼고 튀고 피만 빼고 튀고 야금야금 적에게 압박감을 주다가
        정말 끔살시킬 각이 확실히 나올때만 과감하게 끔살시켜주자.



        즉 너무 끔살 시키려고 하다 역관광당하지말고

        마비 사격 (W), 평타,  저격 (Q) 넣어주고 빠지고
        부지런히 맵 곳곳을 돌아다니며 짤짤이로 상대방 피를 빼면서 압박해주는게 중요하다.



        특성 및 기술

        (1)

        장거리사격 가장 좋음

        저격 맞추기 좋은 이속감소 W를 사거리 증가 시켜주는 특성이라 어떤 상황이든 전천후

        (1)

        1특이 가장 다용도로 쓰기 좋음
        정찰, 미끼용에 쿨감, 마나감소라 자주쓰기 좋은 스킬

        다만 매수도 나쁘진 않음
        용병먹을 영웅이 없고 죄다 호전적이면 찍어볼만도 함

        (3)

        3특 대장갑 탄환이 좋은 이유는
        공속은 느려지지만 묵직한 한방을 선사해주고
        방어도까지 3초동안 15나 깎아줌

        저격이 노바의 핵심딜이지만
        저격맞추기 힘든 상황이면 W 평만 맞춰주고 빠져도 어느정도 딜이 들어가긴함

        16렙에 W 방깎 20특이 있긴한데
        그거 찍을려고 16렙까지 기다리는거보다
        대장갑탄환 찍는게 편함

        그리고 7특에 대장갑탄환 찍으면
        16특에 폭발사격이나 살상용 분신도 노려볼만함




        다만 상대가 3탱이거나
        바이킹, 머키가 있다거나
        뚜벅이가 많다면 Q특 완벽한 한 발도 좋음

        노바가 은신해서 한방 노리고 튀는게 포인트지만
        7-1특찍고 저격 계속 맞춰주면 지속딜러못지 않게 딜 뽑음

        즉 은신 폭딜러뿐만 아니라
        아군진영에서 아군과 같이 싸우며 저격 꾸준히 넣는
        일반 지속딜러로서의 역활까지 하게 해줌




        ---일발 장전---

        일발장전은 16특 부상유발 찍겠다면 선택하자.

        16까지는 대장갑 탄환보다는 순간딜이 안나오겠지만
        일단 16렙찍고 부상유발찍으면 그때부터 딜이 나온다.

        그리고 분신도 기술이므로 저격과 마비사격말고도
        분신까지 섞으며 평타 꾸준히 넣어주면 딜이 제법 나온다.

        즉 W > 평 > Q > 평 > E > 평
        이렇게 풀셋트로 넣어주면 딜이 꽤 들어가나

        실전은 빠르게 치고 빠져야해서
        E까지 넣기 애매할때가 종종 있다.

        뭐 분신까지 넣어주면 좋다는것까지만 알아두자

        (1)

        전술적으로는 삼연발
        전략적으로는 정밀 타격



        삼연발 노바는 일리단, 도살자같은 천적도
        역으로 킬을 따는게 가능

        무리에 떨어져있는 영웅도 확정킬 가능

        다만 메디브나 겐지, 제이나 얼보같은 무적스킬에겐 많이 힘빠지는거 감안해야함

        물론 무적스킬빼면 삼연발 제물이 되겠지만
        어느정도 눈썰미가 있어야함




        정밀타격은 정말 유용하고 추노, 견제, 오브젝트 싸움등 다용도로 아주 좋으며
        이쪽을 활용 잘한다면 삼연발보다 효과가 더 좋음


        요약하자면 내가 손고자 or 킬딸맨이면 삼연발
        다용도로 활용할 자신 있고 컨 자신있으면 정밀타격

        3탱이상이거나 상대가 무적스킬 있다면
        정밀타격가는게 정신건강에 좋음


        내가 미니맵을 잘 보는 편인가 아닌가 생각해보자.

        어중간한 정밀타격보다 확실한 삼연발이 초보에게 좋다.


        이렇게 말해봐야 이해하기 힘들테고
        궁은 솔직히 직접 써봐야 체감이 될테니

        실전에서 직접 써보고 결정하는걸 추천

        (1)

        3특은 생존에 큰 도움이 되는 특성이긴한데
        1과 2특이 너무 좋아서 버려지는 특성임



        2특은 노바딜의 첫 단계인 마비사격을
        2번 쓰게 해줌으로써 유용하게 쓰인다

        노바에게 마비사격이란 저격맞추기 좋은 cc지만
        아군에게도 도움되는 cc기 이고

        16특 부상 유발까지 찍으면
        방어도 20감소를 연달아 걸 수 있다.



        1특은 노바의 폭딜은 저격5중첩이 핵심인데

        내가 저격 종종 빗나가서 자꾸 5중첩을 놓친다?
        그러면 이걸 찍어주면 정신건강에 좋다.

        2특이 아무리 좋아도 저격5중첩 유지해야 그 빛을 발하는데 저격 맞추기 힘들다면 의미없다.

        저격 2중첩뿐만 아니라 저격 범위 증가가 쏠쏠하다
        15% 증가했을 뿐인데 저격 맞추기 정말 편해진다.



        결론을 내려보자

        내가 손고자라 저격중첩 자주 놓친다
        무조건 1특

        저격중첩 잘 안놓친다
        무조건 2특


        한마디로 내 컨에 따라 찍으셈

        1특가면 저격중첩 놓쳐도 금방따라갈수 있고
        2특가면 W가 2번이라 폭딜 및 견제에 크게 좋음

        (1)

        7특에서 대장갑탄환 갔다면 폭발 탄환이 좋음

        대장갑 탄환 자체에 방깎 15나 붙어있는데
        16-2특 W방깎 20이랑 중첩안됨

        못믿겠으면 스킨 체험하기로 실험해보시길

        즉 7특에 대장갑 탄환 찍었으면
        방깍5를 더할려고 W 마비사격 찍느니
        폭발 탄환으로 스플레시 데미지가 더 효율적


        폭발 탄환의 장점은 대장갑찍고 라인정리 힘든 노바에게 라인정리 할 수 있게 힘을 실어주고

        적 영웅이 돌격병 뒤에 숨어도 유효타 가능하며
        적영웅들이 뭉쳐있으면 스플레쉬로 유효타 가능


        반대로 7특에서 대장갑 안찍고 Q특갔다면
        W특 선택이 폭딜에 영향을 주니 참고
        (다만 7특 Q특 찍었다면 폭발 탄환도 나쁘진 않음
        영웅 폭딜은 놓쳐도 스플뎀으로 꾸준한 압박 가능)

        분신유발은 낚시용으로 좋긴한데
        상대가 영리하고 노바 자주 상대했다면 안통함

        반대로 빠대에서 노바한테 자주 털려 민감한 상태면
        분신한테 켈타스가 화작 날린다던지 낚시에 잘 걸림

        (4)

        손고자가 아니라면 되돌리기가 제일 좋은데

        다만 무조건 되돌리기는 아니고 상황에 따라 틀림


        적이 유리한 상황이고 내 노바가 자주 포커싱 당한다
        3특 은신이 생존하기 정말 좋음
        되돌리기가 아무리 좋아도 어디까지나 생존에 기반을 두는거지 자주 짤리거나 위험하면 은신쿨감이 훨씬 효율적임


        2특 정밀타격도 활용하기 좋은 궁을 연달아 쓰게 해주니 정말 편해짐, 상황에 따라 한타 파괴도 가능


        1특 삼연발강화는 상황에따라 한타 작살내는게 가능한데 문제는 그 각을 적이 잘 안내줌
        그래도 딸피부터 삼연발 끔살 노리기 시작한다거나

        혹은 상대가 뭉치지 않고 흩어져서 라인 정리 시작한다면 W Q 저격으로 피 쫙 빼고 도망가는거 삼연발로 마무리처지 이거 반복 할 수 있어 좋음






        다만 되돌리기가 제일 좋은 이유가

        60초짜리 궁하나가 더 있는것과 같은거라 보셈
        되돌리기로 상대방 녹일 수 있다는게 가장 큼

        • 저격(Q)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처음 적중하는 적에게 239의 피해를 줍니다.

          지속 효과: 저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저격의 공격력이 6%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최대 중첩일 때에는 추가로 25% 증가합니다. 저격으로 적을 맞히지 못하면 중첩을 모두 잃습니다.
        • 마비 사격(W)
          마나: 65
          적에게 104의 피해를 주고 2.25초 동안 40% 느려지게 합니다.
        • 홀로그램 분신(E)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5초 동안 현재 생명력의 10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가진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기본 공격력의 10%만큼 피해를 줍니다. 분신은 피해를 받을 때마다 두 배의 피해를 받습니다.

          이 기술은 사용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 영구 은신(고유 능력)
          3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피해를 받거나,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정신을 집중하면 은신이 풀립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지속 효과: 은신한 동안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여기저기 미니맵 보며 아군이 불리한 곳이나 적이 무방비해보이면 가서 합세하거나 찔러주자
        저격 (Q) 5중첩을 항상 유지하자.


        만약 내가 저격 5중첩을 유지하기 힘들다면 13레벨에  사이오닉 효율 (Q)를 찍자
        이연발 사격 (W)보다  저격 (Q) 5중첩유지가 더 중요하다.



        7레벨에  대장갑 탄환 찍었으면 16레벨에  폭발 탄환 (Q) 찍는게 유용하게 쓰인다.
        뭐 상황따라 틀리지만 본인이 낚시 꾼이라면  살상용 분신 (E) 도 좋은 선택



        중요한건 


        명심해둘것은 방어도 감소가 나만 적용되는게 아니라 아군도 적용이 된다.


        즉 상대방 영웅의 방어도를  대장갑 탄환이 적용되는 평타나  부상 유발 (W)로 깎을 수 있는데

        이게 내 공격에만 적용되는게 아니라
        우리편 아군도 적용되니 점사할때 노바가 방어도 깎아주면 딜증폭이 된다.

        그니까 한타때 꼭 폭딜 안넣어도
        아군이 상대 영웅 점사하고 있으면 대장갑 탄환이나 부상 유발 (W)로 딜 증폭시켜주자


        7레벨부터 쓰는  대장갑 탄환 
        16레벨부터 쓰는  부상 유발 (W) 





        근데


        대장갑 탄환 으로 방어도 15감소시키는거랑
        부상 유발 (W)으로 방어도 20감소시키는게 중첩이 안된다.







        난 반드시  부상 유발 (W) 꼭 찍어야한다면 
        차라리  일발 장전 +  부상 유발 (W) 이렇게 가자.


        하지만  대장갑 탄환 방어도 감소가 꽤나 좋고 7레벨부터 가능하며
        폭발 탄환 (Q)이 라인정리도 가능하게 해주고 
        적 영웅이 성벽뒤나 돌격병 뒤에 숨어도 유효타 날려주기 좋다.


        알아둘것은 초반  대장갑 탄환의 장점을 참고  폭발 탄환 (Q)의 라인정리및 스플뎀 또한 참고

        일발 장전과  부상 유발 (W)를 찍었다면 적 영웅 상대로 폭딜은 이쪽이 더 세다.




        그러니까
         
        대장갑 탄환 + 폭발 탄환 (Q)  + 되돌리기보다 
         일발 장전 +  부상 유발 (W) +  되돌리기가 단일 타켓만 놓고 보면 훨씬 강력하다.





        일발 장전 +  부상 유발 (W) 트리라면

        일발 장전 특성상 기술쓰면 평타 증폭인데



        만약 내가 컨이 좋다면

        마비 사격 (W) > 평타(기술증폭뎀지) >  저격 (Q) > 평타(기술증폭뎀지)
        홀로그램 분신 (E) > 평타(기술증폭뎀지) > 되돌리기 >
         마비 사격 (W) > 평타(기술증폭뎀지) >  저격 (Q) > 평타(기술증폭뎀지)
         홀로그램 분신 (E) > 평타(기술증폭뎀지)



        이게 가능하긴한데

        실전에서 침착하게 분신까지 쓰며 알뜰하게 넣는 경우는 드물고

        보통  마비 사격 (W)  저격 (Q)  되돌리기 까지만 써주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물론 여유가 있다면  홀로그램 분신 (E) 까지 넣어서  일발 장전로 인한 평타 증뎀 써먹어주자




        생존

        노바에게 1버튼 스킬로   유령 프로토콜 (1) 쿨탐 60초가 있는데
        활성화 하면 본인은 즉시 은신, 그리고 분신하나가 바로 생성이 된다.

        이걸 어떻게 능숙하게 쓰느냐에 따라 생존기 없는 노바가 조금이나마 생존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

        이 스킬이 쿨이면 몸을 사려주자. 


        능숙해지면 적앞에  홀로그램 분신 (E)을 던져놓고 
         유령 프로토콜 (1)로 을 생성해서

        캘타스  불덩이 작렬 (R)이나
        도살자의  도살장의 어린 양 (R)을  홀로그램 분신 (E)에게 쓰게 유도 가능하다.



        덤으로 분신을 썼으면 꼭 아군 뒷쪽으로 빠지지말고 
        수풀같은 안보이는 부쉬를 활용해서 숨바꼭질하며 적진쪽으로도 도망쳐 허를 찌르자.
        의외로 잘 먹힌다.

        혹은  홀로그램 분신 (E) 를 도망치는 방향으로 미리 걸어놓고
        본체는 분신인척 유유히 엉뚱한 방향으로 간다던지

        이건 하다보면 경험으로 깨닫게 된다.


        제라툴  점멸 (E) 
        발리라  연막탄 (R)  그림자 망토 (R)  소멸 (고유 능력)

        ㄴ 같은 은신캐릭들은 생존기가 다양한데
        노바는 생존기가 오로지  유령 프로토콜 (1)  홀로그램 분신 (E) 을 이용한 낚시 밖에 없다.


        초반 운영
        무조건 죽이려고 하지말고 피 왕창빼서 압박감줘서 적베이스로 쫒아보낸다고 생각하자
        물론 킬각나오면 확실히 죽여주자.

        저격 (Q) 중첩이 끊어지지 않게 신경쓰자.

        비밀 임무 찍었다면 라인정리 좋은 아군곁에 자주 알짱거려 매수 중첩 얻어내는것도 좋다.

        궁극기 습득 후
        삼연발 사격 (R) 찍었으면 피가 어느정도 떨어진 적 영웅 상대로
        장거리 사격 (W)  대장갑 탄환  저격 (Q)으로 피를 쫙 빼고  삼연발 사격 (R) 마무리

        혹은 한타때 아예 상대의 위협적인 영웅을  삼연발 사격 (R)로 피 빼고 시작하는것도 가능

        겐지  튕겨내기 (W) 
        바리안  방패의 벽 (W) 
        메디브  의지 투영 (W) 
        제이나  얼음 방패 (고유 능력) 
        안두인  빛의 권능: 구원 (R) 
        크로미  일시 정지 
        나지보  얼음 방패 
        티리엘  축성 (R) 
        카라짐  칠면 공격 (R) 
        우서  천상의 보호막 (R) 

        이런 무적스킬들에겐 삼연발 사격 (R)은 안통하니 
        항상 무적스킬 빠졌다는 확신이 서기전엔 쓰지말자






        정밀 타격 (R) 찍었으면 딸피 적들 잘 맞춘다거나
        오브덱트 점령때 견제및 압박용을 쓴다거나 
        딸피아군이 필사적으로 도망칠때 적 견제용으로 쓴다거나
        멀리서 적과 아군이 막고라나 라크쉬르를 벌일때 도와주자

        워낙 다용도로 쓰임새가 많아서 열거하기도 힘듬


        20레벨 이후
        되돌리기 찍었으면 킬각봐서 하나씩 끔살시켜주자.

        마비사격 > 평타 > 저격 > 되돌리기 > 마비사격 > 평타 > 저격만 맞춰도 끔살시킬 수 있다.

        물론 저격5중첩은 기본중에 기본


        기본적으로 저격 5중첩 상태에서 W 평 저격 되돌리기 W 평 저격만 맞춰줘도 단단한 탱커 아닌 이상 끔살

        하도 포커싱이 심해서 위험하면  아폴로 전투복 (고유 능력)찍어주면 쾌적하게 겜 가능
        정밀 타격 (R) 자신 있다면  정밀 폭격 (R)찍어서 변수를 만들어내자
        삼연발 사격 (R) 역시 활용 자신 있으면 나쁘지 않음
        적이 혼자 다니면 W 평 Q로 피 빼고 R로 마무리해서 R다시 활성화 시켜주고 이렇게 끊어먹기도 좋다.





        아 몰랑.. 걍 특성 뭐 찍어야하는지 알려줘

        이런 초보를 위해 적자면

        궁은  삼연발 사격 (R)  정밀 타격 (R) 직접 써보고 취향껏 쓰셈


        강력한 대인궁이냐  맵전체에 다용도로 쓰는 광역궁
        이건 직접 써보기전까진 아무리 말해도 이해 못할거임

        밑에 예시로 늘어놓은 특성중에 궁은 꼭 저대로 안찍어도 취향껏 찍으셈







        다용도 노바

        장거리 사격 (W)  비밀 임무   대장갑 탄환  정밀 타격 (R)  이연발 사격 (W)  폭발 탄환 (Q)  되돌리기 





        초반엔 힘드나 후반에 강력해지는, 즉 한 놈 확실히 죽이는 암살 노바

        장거리 사격 (W)  급속 투영 (E)  일발 장전  삼연발 사격 (R)  이연발 사격 (W)  부상 유발 (W)  되돌리기 





        초반에 아군에게 좀 도움이 되고 싶고 저격중첩 자신없고 무난하게 하고 싶은 노바

        장거리 사격 (W)  급속 투영 (E)  대장갑 탄환  삼연발 사격 (R)  사이오닉 효율 (Q)  폭발 탄환 (Q)  되돌리기 





        은신 폭딜보단 라인관리 포함 한타때 아군 진영에서 꾸준한 지속딜을 뽑고 싶은 노바

        장거리 사격 (W)  급속 투영 (E)  완벽한 한 발 (Q)  정밀 타격 (R)  사이오닉 효율 (Q)  폭발 탄환 (Q)  정밀 폭격 (R) 





        어짜피 특성은 상황에 따라 맞춰가는게 정석이긴하나
        그정도까지 파악이 힘든 초보라면 밑에 특성만 따라가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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