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아바투르

아바는 내가 애정갖고 제일 오래한 영웅이고 제일 잘하고 잘 아는 영웅이라다른 유저들에게 알려줄수있는거 알려주고 나도 피드백받아서 고칠겸 글을 쓰게됨사실 히오스는 공략자체가 그렇게 활성화 안되어있어서어떤 영웅인들 공략보고 하는 일이 거의 없고 직접 부딪히면서 특성 알아내는거라사람들마다 특성이 정말 다양하지만 아바는 특히나 조합,맵,개인성향에 따라서 가짓수가 엄청 많음.빠대한정 사실상 모든 특이 가능함.빠대한정인 이유는 폭리는 맵뜨고 픽하는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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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나만 알기 아쉬워서 올리는 아바공략
작성자 | 간지앤로지스  작성일 | 2019-12-18 09:25:41  조회수 | 1626  최종수정 | 2019-12-19 02:38:51
아바투르
진화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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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51.4257--2611.43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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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아바는 내가 애정갖고 제일 오래한 영웅이고 제일 잘하고 잘 아는 영웅이라

다른 유저들에게 알려줄수있는거 알려주고 나도 피드백받아서 고칠겸 글을 쓰게됨



사실 히오스는 공략자체가 그렇게 활성화 안되어있어서

어떤 영웅인들 공략보고 하는 일이 거의 없고 직접 부딪히면서 특성 알아내는거라

사람들마다 특성이 정말 다양하지만 아바는 특히나 조합,맵,개인성향에 따라서 가짓수가 엄청 많음.

빠대한정 사실상 모든 특이 가능함.

빠대한정인 이유는 폭리는 맵뜨고 픽하는거니까 2라인이랑 일부 맵(이따설명)은 걍 하지마셈 ;

어쨌든 난 이 공략을 폭리(혹은 빡겜)용으로 작성했다는걸 밝힘



간혹 확정적으로 답정너식의 멘트가 있을수도있지만 편한대로 쓰다보니까 그런거고

어차피 아바 공략글 이거 이후에 올라오지도 않을건데

다른 의견있으면 언제나 환영하니까 많은 의견 부탁드림.

또한 패치되는대로도 수정하겠음(경구패치 디진다진짜...)


오랫동안 이 글에서 아바관련 토론 및 질의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이 있음.

영웅 상성

      상성좋은 아군영웅에 일리없어서 의아할수있는데 먼저 짚고넘어감.

      내가 만난 일리 10명중에 8명은 일리는 할줄알아도 아바일리는 제대로 할줄아는 애들이 없었음.

      그냥 자기가 일리하는데 뭔가 더 쎄진거같애서 나대다가 디지는경우가 태반임.

      그럼에도 아바가 13특,16특 찍으면 졸라 쎄지는게 사실이지만 그걸 제대로 활용을 못하고 그전에 터지는 경우도많음

      그리고 내가 지 전담마크맨인줄알고 개찡찡댐. 이런애들땜에 아바일리 안하고말지.

      폭리는 보기도힘듬. 아바든 일리든 나오면 나머지 하나 밴확정(8,9월쯤 다이아는 그랬음)

      밴 안되더라도 선뜻 아바일리하기에 꺼려지는게 사실임. 위에 말한 제대로 활용하는건 다른거니깐.

      하여간 결론은 아바일리 개쏀건맞는데 일리아니어도 아바는 충분히 빡캐리 가능한 영웅임.



      그럼 일리를 제끼고 넣은 저 영웅들은 일리보다 더 좋냐.

      내 대답은 쌉YES임.

      자세한건 아래에 쓰겠지만 13특부터 쟤네의 지속력을 압도적으로 강하게해주고

      16특부터는 아예 쟤네 복제해서 뒷라인 다 터뜨림.

      0.5인분->2인분되는 약속의 레벨임. 

      디아 SS급 무라 S급 소 A급정도로 나누고싶네.



      상성 안좋은 영웅들은 아바의 운영을 막는 영웅들임

      아바는 한타+운영이 무적권 성립이 되야 가치가 있음.

      근데 저 영웅들이 한 라인을 미친듯이 밀어버리면 아바로는 막을수가없어서 다른 영웅이 가게되고

      그러면 우리는 옵젝싸움에서 한명이 부족해짐. 

      그렇다고 라인을 버리고 옵젝을 먹자? 초반에 아바는 0.5인분도 안됨...

      옵젝은 옵젝대로 비벼지고 반대라인은 개털려버림

      이런식으로 초반에 계속 손해를 보면 후반가기전에 터지는 경우가 생김.(겜이 터지든 내분이 터지든)

      저런 영웅들이 운영도 저런식으로하면 그냥 갭 최소화시키면서 후반보자고하는거밖엔 답 없음.




      지금 쭉 상성관련해서 썼는데 사실 아바는 특성상 어쩔수없이 괴에에엥장히 수동적인 영웅임.

      이니시 절대안거는 디아있으면 답없는거고 라인푸시러들도 어줍잖게 라인안밀고 옵젝와주면 우리가 운영이득보는거

      아바붙은 4명이 상대 4명이기려고하는건 진짜 힘든데 상대5명한테 안디지고 비비는건 할만함.

      이유를 찾자면 아무래도 한타이기는거보다는 옵젝방해가 쉽기도하고, 상대가 그거 싫어서 먼저 이니시걸겠지만

      어차피 상대도 쪼렙이라 앵간히 잘건거아니면 파방 하고 터뜨리기도 쉽지않음.

      그렇게 비벼지는 와중에 아바는 경치이득보는거.

      어쨌든 결론은 모든 영웅이 그렇고 모든 히오스판이 그렇지만 영웅보다 중요한건 파일럿의 실력과 멘탈이라는거.

      특성 및 기술

      (1)

      w외에는 빠대특.

      (2)

      공속은 공속버프활용 영웅있으면 당연히 ㄱ
      무난한건 찌르기
      지뢰는 요새가 개빨리 터질각이라 지뢰깔기 힘들거같을때(라고 썼지만 난 절대 안감.)

      (3)

      1특과 같음.

      (1)

      너프전에 프로흉물러였어서 할말 진짜 많지만 칸이 좁으니까 생략... 근데 흉물은 위에 쓴 빠대특만큼의 던지는 특은 아님. 상황에 따라 충분히 더 좋을수 있다.
      근데 그냥 진화물가세용.

      (2)

      약속의 레벨 1.
      사실상 멘탱은 죽을일 없다고 보면댐.
      저걸로 슈퍼세이브 진짜 많이 나옴.
      힐량 자체가 개쩐다기보다는 지속력이 말도안됨.
      1특으로 감소된 w쿨이 여기서 체감이 확됨.

      (3)

      약속의 레벨 2.
      멘탱복제해서 들어간담에 힐러,원딜러 2명에 비벼주면 아주 좋아죽음. 소를 제일 위에 안둔이유가 들어간담에 정말로 비비는거말고는 할게없어서... 디아랑 무라는 뒷라인한테 지옥을 선사해줌.
      w는 저런 메인탱이 아닐때(ex.가로쉬) 가면 좋음. 주력특이 너무 좋아서그렇지 w특도 무난하게 핵좋음. 한타 빡세게 자주 나면 주력특, 그 외에 w특가면 될듯.

      (1)

      16특 따라서 주력,보조 나눠서 가면됨.

      • 공생체(Q)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공생체를 소환하여 다른 아군 유닛이나 구조물을 지원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생체를 조종하여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생체는 주위 적들이 죽을 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독성 둥지(W)
        충전 대기시간: 10초
        일정 시간 후 활성화되는 지뢰를 생성합니다. 지뢰는 159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적을 드러냅니다. 90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3회 충전됩니다.
      • 굴 파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빠르게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 식충 변종(고유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15초마다 식충을 생성합니다. 식충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식충은 16초 동안 지속되며 48의 일반 공격력과 329의 생명력을 지닙니다.
      • 찌르기(Q)
        충전 대기시간: 3초
        대상 지역을 향해 가시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24의 피해를 줍니다.
      • 가시 난사(W)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주위 적들에게 125의 피해를 줍니다.
      • 갑피(E)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원하는 아군에게 15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이 아군 영웅이면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초당 23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너무 뻔한 말이고 모든 영웅에 해당되는 말이지만 아바는 맵리를 잘해야됨. 단순히 미니맵잘보기가 아니라 흐름을 파악하는거. 얘네가 지금 요거 먹겠네. 얘는 지금 어디있겠네. 
      그리고 그걸 띠부띠부를 잘하는걸로 활용하는거. 내가 울팀 캠도는 영웅에 붙어서 도와주다가 다른 영웅이 갱을간다, 당할거같다 하면 미리 떼놓고 그 영웅에 붙을 준비하는거임. 근데 그러고 몇초동안 별 일없는데도 계속 기다리지말고 쉴새없이 어디 붙어있는거. 자주 붙고, 자주 떨어지기. q쿨이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음. 급박할땐 그렇게 길수가없지만 노멀하게 운영할때는 정말 길지않음. 언제든 뗄 준비하고있기.

      이어지는 말이지만 경험치도 꾸준히 챙겨줘야됨. 미니맵보면서 아군없는 라인에 붙어서 후딱밀고 경치챙기고 뗀다음에 다른 라인도먹어주고 이런식으로 계속 소소한것들 챙겨주는게 쌓이고 쌓여서 불리한거 비슷하게 만들어가고 하는거임. 개같은 경구패치로 이제 반대라인 부쉬에서 경치챙기는건 많이 어려워졌지만 그럴수록 더 으쌰으쌰해서 경험치 먹어줘야됨.






      초반 운영
      기본플레이에 쓴것들 하면됨. 아군 붙어줄때 붙어주고 라인빈곳 챙겨주고. 이건 겜끝날때까지 같다고 보면됨.


      궁극기 습득 후
      16특 전에는 스킬딜러 복제해서 같이 딜넣어주는게 좋음. 멘탱복제해봤자 쓸모없음.
      중요한 포인트는 한타가 열리기직전 혹은 진짜 열리고 바로! 복제해서 한타하는거.
      너무 전에쓰면 당연히 적팀이 안들어올거고(이걸 역이용해서 안들어오게 쓰는걸로 활용가능) 너무 후에쓰면 포지셔닝이 힘들어짐. 당연한말이지만 딜러한테 제일 좋은건 프리딜임. 근데 한타가 이미 열려있는데 내가 딜러를 복제하면 원본이나 복제품이나 거의 같은위치에서 딜을 넣기때문에 적팀이 타겟팅하기에 쉽고 그만큼 딜을 자유롭게 넣기가 힘듬. 내가 복제를 해놓은 상태에서 한타가 열렸다하면 우리딜러는 힐러옆에서 안정적이게 딜을 넣게하고 나는 그거랑 떨어진곳에 위치해서 딜을 넣으면서 어그로를 분산시키는게 중요함. 그 어그로가 나한테오면 죽고(물론 안죽으려고는 해야겠지) 다시 근접영웅에 붙어서 딜넣으면되고 원본에 어그로가 간다? 개나대면됨. 이래도무시해?이래도? 최고의 시나리오는 이런식으로 계속 어그로핑퐁이 되는거. 나노렸다가 원본노렸다가 하면서 한타 터뜨리기.


      탱커가 내가 쓴 16특이랑 잘맞는다, 하면 16특 저걸로 찍고 뒷라인에 계속 비벼주면됨. 힐러,딜러 얘네가 절대 앞라인이랑 붙지를 못함. 딜러는 딜못넣고 힐러는 자기랑 옆에서 같이처맞는애한테 힐주기바빠서 앞라인은 버려지는거임. 보통의 경우에 자연스럽게 앞쪽에서 4:3되는거고 내꺼 복제 풀릴때쯤엔 이미 적팀 뒷라인은 초토화임.
      포인트는 내가 그렇게해서 1명이라도 따면 진짜 베스트지만 그걸 바라고하지말고 적팀 딜러,힐러를 떼놓음으로써 우리팀원들한테 한타에서 양적,질적인 우위를 주는거임. 한조나 정크 이런애들 저기 멀리 도망갔는데 그거 따라갈필요 전혀없고 알렉 하늘로 런했는데 뒤에만있지말고 그럴땐 다시 울팀쪽가서 상대앞라인에 비벼주면됨. 
      그런 이유로 뭐 말티엘,겐지 요런 딜러들도 복제하면 좋긴하지만 탱커만큼 계속 비벼주기가 어렵기때문에 따로 추천영웅에 적지는 않음. 16특찍은시점에 상대도 그렇게 쉽게 뒤지진 않을테니깐. 그치만 나도 상대 뒷라인이 cc약하고 딜도 뭐 그닥이라고하면 겐지같은거 복제해서 비비는거 자주함. 딜은 원본보다 훠어얼씬더 잘나오니깐.


      쓰고나니까 너무 상대가 이니시걸었을때의 예시인거같은데 저게 베스트여서 그랬음. 내가 복제하기전엔 5:4이기때문에 우리팀이 먼저 이니시걸기가 부담되고, 내가 복제하고 이니시걸기엔 우리팀이 호응안해줬을때 허무하게 복제를 날리는 리스크가 있어서 웬만하면 안하는 편임. 근데 뭐 우리팀이 먼저 이니시걸었다, 그러면 다를거없음. 우리딜러들이 편하게 딜넣도록 비벼주면됨. 목적은 어그로핑퐁.(+깨알딜)


      그 외 특성
      나머지특을 빠대특이라고 한 이유는 내가 써놓은 맵에 내가 설명한 특 외의 경우에는 

      아바가 다른픽보다 우월하기가 힘들기 때문임.

      지뢰특은 상대 거슬리게 하는거 외에 쓸모없고 보호막특은 테사가 차라리 나음.

      식충특은 자가라, 나지보등에 쨉도 안됨.

      폭리는 맵이 정해지고 픽을하고 빠대는 픽을하고 맵이 정해지는거기때문에 빠대특이라고 한거임.

      그치만 최근 빠대만 즐기다보니 나름의 맵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특을가는데 그 점을 적어보겠음.


      지뢰특 - 이동경로가 확정적인맵 + 상대가 지뢰제거 할만한 영웅이 없을때 가면 꿀잼가능.
      하늘사원, 블랙하트, 용둥, 거미여왕 같은 맵인데 상대가 시야밝혀서 지뢰를 볼만한 영웅이 없고 
      굴단, 라그, 메피 등 일반스킬로 지뢰 지우기에 용이한 영웅이 없을때 알고도 밟을수밖에 없기때문에 
      상대에게 엄청난 짜증을 선사할수있음.
      몇몇 위치의 예를 들어보자면 하늘사원은 우두옆 부쉬(미드랑 봇이 이어지기도하고 공캠도 있어서 알면서도 까먹고 밟음), 블랙하트는 선장한테 가는길(선장 바로옆보다 가는길, 다리 등이 지뢰 이속저하까지 활용가능해서 더 좋음. 그리고 지뢰제거 하는 영웅이 하나도 없는 경우는 사실상 거의 없기때문에 선장옆은 잘 지워짐), 용둥 삼각부시에서 적 공캠 이어지는 라인 등이 있음. 포인트는 위에도 말했듯이 지뢰를 지울 영웅이 하나도 없는 경우는 잘 없기때문에 그걸 감안해서 너무너무 뻔한 곳은 피하는게 좋음. 그리고 굳이 지뢰특 아니어도 적 캠타이밍봐서 캠쪽에 깔아주는것도 잊지말고.
      추가로 지뢰를 라인미니언한테 쓰는 아바들을 많이봤는데 왜그러는건지 비꼬는게 아니라 진심으로 물어보고싶음. 이유가 좋다면 나도 하게... 난 그냥 막연히 거기 쓰는게 아까워서 안했는데 많이들 하더라고...


      보호막특 - 패치전엔 울팀에 힐러없을떄 힐용으로 무적권 갔었는데(주변까지 보호막 걸리는건 특성적용안되서 그떄도안감) 패치이후엔 힐이 기본탑재 되어있어서 굳이 가야되나 싶음. 사실 이건 많이 가보지도않고 별로 생각을 해본적이 없어서 쓸말이 없네... 다만 구리다고는 생각해서 안가는거 추천

      식충특 - 요건 맵넓고 단일옵젝에 상대가 한타위주일때 추천. 그나마 내 주력특 제외하고는 가장 쓸모있는 특이라고 생각함. 확실히 식충특갔을때 라인미는 속도는 개좋음. 옵젝싸움하는 울팀에 달라붙어서 지원해주고 라인은 라인대로 밀고. 다만 식충특을 갔을때 공생붙어줘봤자 곁다리 사은품만도 못한 존재감임. 사실 질싸움인데 아무 특성없는 공생체붙었다고 이길 교전이 10번에 1번은 있을까싶음. w특의 장점은 꼭 한타가 아니더라도 소수교전 혹은 울팀이 물렸을때 한턴 더 생명이 연장된다는거. 그 한턴이 아무 의미없는 경우도있지만 울팀의 지원을 기다리게 해주는 한턴이 될수도있고 역으로 실피차이로 상대를 잡아낼수도 있음. 
      쓰다보니 또 w특 추천으로 샜는데 어쩄든 식충특은 W특 찬양론자인 나도 스타일차이라고 생각함.


      추가 팁


      W특 운영팁 - 13특찍고나서는 w에 맞은 적영웅 숫자에 비례해서 '유닛'의 피가참. 위에도 썼지만 아바하면서 가장 중요한것중에 하나는 띠부띠부를 잘하는거. 수시로 돌아다녀야됨. 그렇게 라인을 밀다가 상대영웅이 밀린 라인 먹으러왔을때 우리 미니언에 붙어서 ewq를 써줌. 라인이 한번에 안밀림. 스킬 한번 슥 쓰고 합류하려던 적영웅이 그 미니언하나땜에 합류가 늦어짐. 예로 캘타스같은 영웅이 w한번쓰고 말타고 합류하는건데 그 미니언 한마리가 안죽어서 평타로 그걸 치고있자니 얼마나 오래걸림. 심지어 적 미니언없으면 평타치고있는중에 ew쿨 다시돌아서 결국 스킬쓰는 경우도 많음. 울팀 투사가 라인미는데 소같은애가 와서 자기팀 미니언이랑 같이 평타로 치고있다? 걔 그냥 우물임ㅋ 거기다 4특찌르기에 16특까지 W로갔으면 탱커아니고서는 진짜 집가야됨. 킬까지도 나옴.
      맵리에 연관되는거지만 울팀이 캠이든 옵젝이든 뭔가를 트라이하려고할때 그 반대쪽을 푸시해줘서 큰 스케일의 어그로핑퐁을 해주는게 좋은 플레이인데 13특은 거기서도 굉장히 빛을 발함. 안가본사람은 꼭 가고 느껴보길. 힐량 쎔.
      팀원들은 잘 몰라주는 슈퍼세이브가 판마다 최소 1번은 나옴.



      또 생각난 팁 - 교전하다가 상대팀 딸피로 도망갈때 라인 꼭 주시. 아바생각못하고 울팀영웅들만 피하겠다고 라인지나쳐가는 경우 진짜많은데 그때 울팀 미니언에 붙어서 킬따는그림 은근히 많이나옴. 맵이 가려져서 보이진않았지만 뭔가 요쪽 부시에서 텔타고있을거같은데, 하는곳에 q날려주면 디지는경우도 많음. 붙을수있는곳은 다 생각해서 최대한 괴롭히자. 레이너밴시, 볼스카야포탑, 가즈로포탑, 아눕풍뎅이, 심지어 나지보 감옥(사실 쓸모는 없다)에도 가능함.


      디아가 종말썼을땐 바로 R로 떼주자. 스턴걸리면 자동으로 붙어있던게 떼어지는데 미리 떼놔야 쿨을 돌려놓을수있음.


      메디브가 날 잡으러 오는걸 봤을때 쫄아서 떼지말고 태연하게 붙어있는 상태로 아군을 콜하자. 메디브가 인간변신하자마자 떼고 우물먹고 와리가리하면 절대 죽을일 없음. 시간을 낭비하게 해야됨. 마침 아군도 있었다고하면 차원문에서 대기타다가 나오는거 족치면 킬까지 가능함. 

      전장 특화 추가 정보


      폭리안한지 3개월이 넘어서 지금은 무슨맵이 나오는지 모르지만 일단은 다 적어보겠음.



      하늘사원 - 별로다. 3라인이지만 옵젝이 한군데가 아니기때문에 활용도가 떨어지는 편. 5:5한타가 날 일도 적어서 3라인맵중에 제일 애매함. 안하는걸 추천.

      공포의 정원 - 무난하니 충분히 할만함. 다만 혼자 옵젝을 못먹고 우두도 없는만큼 정말 무난하게 하는거만 하는맵.

      블랙하트 항만 - 나땐 폭리에 없었음. 그리고 이맵 제일싫어함. 모름이맵.

      용의둥지 - 위아래옵젝. 최악. 2라인인 브락보다 구림. 브락은 1/4가 확정적이기라도하지 여기는 너무 유동적이라 운영,한타 둘다 힘듬. 비등비등한 1:1같은 소수전에 아바붙는다고 압살하고 이런거 절대없음. 지지않는싸움은 가능해도 이기는건 못함. 아바무쓸모. 아바는 1.운영 2.한타임

      저주받은 골짜기 - 매우좋음. 넓은 3라인에 상황봐서 직접 옵젝챙기기도 가능. 흉물도 나쁘지않은 맵. 

      거미여왕의 무덤 - 개비추. 맵도 좁고 옵젝관련해서 할수있는게 없기때문에 너무 안좋음.

      영원의 전쟁터 - 2라인이라 운영적인면이 안좋지만 확정적 한타가 일어나기때문에 그렇게 나쁘지도않다. 폭리할때 팀원들 설득해서 가끔했는데 전적검색하니까 승률 젤높아서 신기했음. 그만큼 복제있는 아바는 한타때 웬만한 영웅보다 좋다.

      불지옥 신단 - 옵젝못챙기는거 외에는 저골과 동일. 오히려 옵젝이 저골에 비해 지속전양상이기때문에 대치가 지속될 여지가 많고 그만큼 이득볼수있는것도 많음. 흉물쓰기 좋다.

      파멸의 탑 - 구림. 국지전은 아바에게 너무나도 안좋다. 하지말기.

      브락시스 항전 - 영원의 전쟁터랑 비슷하지만 1/4가 너무나도 명확하기때문에 한타가 드물고 애초에 한타나기전에 스물스물 밀리면서 요새터짐. 비추.

      핵탄두 격전지 - 국지전맵 노노.

      알터랙 고개 - 아주 좋음. 3라인, 단일 옵젝, 지속전까지 아주아주 좋다. 맵이 넓지 않으므로 흉물은 안좋음.

      하나무라 - 최악. 옵젝이 너무 지속성이 높아도 안좋다. 한타터뜨려도 못먹을수있기때문에... 그리고 옵젝있는쪽이 너무 개활지라 무는것도 여의치않음. 개구림.

      볼스카야 - 맵이 넓기때문에 흉물도 좋음. 포탑에 공생가능하니 활용하면 좋다. 다만 여기도 옵젝있는곳이 개활지기때문에 무는게 힘들고 생각만큼 한타터뜨리는게 쉽지않음. 복제쓸때 중요한건 어그로핑퐁이라고 위에 썼듯이 개 난장판이어야 아바가 활개칠수있는데 뻥 뚫린 곳에서는 어려움이 있음.



      일단 생각나는건 요정도라 마무리하고 추가피드백 받는대로 신속하게 수정하도록 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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