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케리건

열심히 테섭에서 또 케리건을 파고 있는 LaplAcEs 입니다. 이후 정식 패치때는 어떻게 변경될지 모르겠으나. 현재까지의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패치 이후의 케리건의 방향성 에 대해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메이크 이후의 케리건의 특성이나 성향은 대체적으로 두가지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보호막 트리를 기본으로 하는 서브탱커형 올라운더 케리건과 보호막 트리중 7렙 신특성만을 가져와 최소한의 재생량을 확보하고 나머지를 딜링에 쏟아붓는 폭딜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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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케리건 보호막 트리(올라운더형, 동영상 추가)
작성자 | 낭만똥파리  작성일 | 2015-08-15 12:05:13  조회수 | 37817  최종수정 | 2015-08-24 15:49:38
케리건
칼날 여왕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당김, 보호막, 이동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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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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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열심히 테섭에서 또 케리건을 파고 있는 LaplAcEs 입니다.

 이후 정식 패치때는 어떻게 변경될지 모르겠으나. 현재까지의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패치 이후의 케리건의 방향성

 에 대해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메이크 이후의 케리건의 특성이나 성향은 대체적으로 두가지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보호막 트리를 기본으로 하는 서브탱커형 올라운더 케리건

 보호막 트리중 7렙 신특성만을 가져와 최소한의 재생량을 확보하고 나머지를 딜링에 쏟아붓는 폭딜형 암살자

 케리건입니다. 

 

 현재 인벤에서 제공하는 특성 아이콘이 PTR서버용으로 갖춰진 것이 없어 기존 아이콘을 사용했으니 참고하시고.

 이 게시물에서는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서브탱킹형 올라운더 케리건을 서술하고

 다음 게시물에서 기존의 케리건보다도 더욱 파괴적인 폭딜 케리건 트리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상대의 조합이나 맵에 따라서 굳이 두가지 트리가 아닌 하이브리드 형 트리도 구성이 가능하므로 

 기존처럼 정형화된 트리구성이 아닌 입맛에 맞게 골라쓰는 새로운 케리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타. 케리건이 처음이시거나 초심자일 경우 아래에 있는 이전 공략글 링크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P.S : 케리건의 난이도가 '어려움'으로 바뀌었습니다.

영웅 상성


      케리건 자체를 많이 보질 못해서인지 아직 경험이 부족하신 분들은 케리건 혼자 물고 죽는걸 구경하고 계십니다.

      그러지 마세요 ㅠㅠ..

      어느영웅이나 비슷하겠지만. 케리건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영웅은 

      케리건이 we를 잘물게끔 해주거나,

      케리건이 we로 물었을때 스턴걸린 상대를 홀딩을 해주거나,

      케리건이 we로 물었을때 스턴걸린 상대에게 광역으로 폭딜을 선사해주거나,

      케리건이 we로 최대한 많이 물 수 있게끔 예쁘게 모아주는 영웅입니다. 

      따라서, 위 상성영웅 표와는 별개로 위 4가지 상황에 맞는 영웅들을 나열하는 것으로 대신할까 합니다. 


      1. 케리건의 we를 확정타로 만들어주는 영웅들
       (주로 초반 갱킹파트너로 같이 다니거나 적 메인딜러를 순삭시켜야 할 때 효율이 좋습니다.)

         1-1. 스턴 및 이동불가 cc류
          도살자     무자비한 돌진 (E) 
          디아블로   압도 (E) 
          말퓨리온   휘감는 뿌리 (E) 
          무라딘     폭풍강타 (Q) 
          쓰랄        야수 정령 (W) 
          아서스     울부짖는 한파 (W) 
          우서       심판의 망치 (E) 
          자가라     게걸 아귀 (R) 
          ETC       파워 슬라이드 (Q) 
          제이나 - 모든기술로 인한 슬로우, 16렙  마비 돌풍 (E) 특성을 이용한 홀딩 
          티란데     달의 섬광 (E) 
          티리엘     심판 (R) 

         1-2. 슬로우 관련
          레가르     속박의 토템 (E) 
          레오릭     해골 왕의 휩쓸기 (Q) 
          빛나래     변이 (W) 
          요한나     규탄 (W) 
          제이나 - 모든기술로 인한 슬로우, 16렙  마비 돌풍 (E) 특성을 이용한 홀딩 

       --> 주로 스턴과 슬로우를 이용, 상대의 이속을 저하시키거나 이동불가 스킬로 we의 성공률을 확정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2. 케리건의 we로 스턴걸린 상대를 홀딩 시켜주는 영웅들
       (이동불가, 스턴, 에어본이나 묶기등의 스킬로 아군 점사 효율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나지보     좀비 벽 (W) 
          말퓨리온   휘감는 뿌리 (E) 
          소냐       도약 강타 (R) 
          요한나     규탄 (W) -  징벌 (Q) -  축복받은 방패 (R) (콤보) 
          아눕아락   잠복 돌진 (E) -  착취의 무리 (R) -  꿰뚫기 (Q) (콤보) 
          아서스     울부짖는 한파 (W) 
          자가라     게걸 아귀 (R) 
          ETC       파워 슬라이드 (Q) -  광란의 도가니 (R) (콤보) 
          제이나     물의 정령 소환 (R) -  냉기 돌풍 (E) 
          켈타스     신록의 구슬 (고유 능력) -  중력 붕괴 (E) (콤보) 
          티란데     달의 섬광 (E) 


      3. 케리건이 we로 물어 점사각을 만들었을때 폭딜로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영웅
       (광역딜링기가 있는 영웅들입니다.)

          가즈로     터진다늄 폭탄 (E) -  중력폭탄 3000 (R) -  터진다늄 폭탄 (E) (콤보) 
          도살자     화로 구이 (R) -  무자비한 돌진 (E) (콤보) 
          노바       정밀 타격 (R) 
          레오릭     해골 왕의 휩쓸기 (Q) -  검은 왕의 행진 (R) (콤보)
          실바나스  어둠의 비수 (W) -  울부짖는 화살 (R) -  부패의 사격 (Q) (콤보) 
          아눕아락  잠복 돌진 (E) -  착취의 무리 (R) -  꿰뚫기 (Q) (콤보) 
          자가라     게걸 아귀 (R) -  감염체 투하 (E) -  맹독충 굴리기 (Q) (콤보) 
          ETC       파워 슬라이드 (Q) -  광란의 도가니 (R) (콤보) 
          제이나     물의 정령 소환 (R) -  냉기 돌풍 (E) -  눈보라 (W) (콤보) 
          켈타스     불기둥 (Q) -  불사조 (R) -  살아있는 폭탄 (W) (콤보) 
          타이커스   포화 (Q) - ( 달려 쏴 (E)) -  수류탄 (W) (콤보)
          타이커스   라그나로크 미사일 (W) -  몰살 (Q) (콤보) 
          티란데     달의 섬광 (E) -  파수 (W) -  별똥별 (R) (콤보) 
          폴스타트   부메랑 망치 (Q) -  동부 내륙지의 분노 (R) (콤보) 

      등 이외에도 진형을 헤치지 않는 모든 영웅들의 모든 가용한 스킬콤보가 가능합니다. 

       --> 케리건과 함께하는 게임이라면 케리건 혹은 다른 아군의 cc기에 맞춰서 순간 점사하는 연계가 상당히 중요하
           며, 이것은 사실 딜러진의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그 외 cc기로 이니시하는 경우 공통)


      4. 케리건의 we의 질과 양을 극대화시켜주는. 즉, 상대를 모아주는 영웅

         가즈로      중력폭탄 3000 (R) 
         나지보      좀비 벽 (W) 
         말퓨리온   휘감는 뿌리 (E) 
         요한나      규탄 (W) 
         자가라      게걸 아귀 (R) 
         제라툴      공허의 감옥 (R) 

      정도가 케리건의 we 이전에 상대를 모아주어 케리건이 최대한 we로 많이 묶어줄 수 있게 해주는 선행스킬로서 위 1, 2번의 연계로 순간 폭딜이 가능해집니다. 

       --> 케리건의 괴랄한 we의 공격력을 다수에게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타 아군의 공격을 집중시킬 수 있어 비교적
           쉽게 한타에서 승리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각을 만들기가 어렵고 약속된 연계가 좀 필요합니다.

      Tip) 1. 가즈로 중력폭탄에 we를 맞춰주는 타이밍
           - 중력폭탄이 깔린후 터지기 전에 '번쩍'하는 순간에 범위의 중간에 모이는 적을 끌어옵니다.
           2. 자가라 게걸아귀에 we를 맞춰주는 타이밍
           - 게걸아귀가 상대를 먹은후 조였다 풀었다를 반복하는데 세번째 조이는 모션이 끝날때 we로 끌어오면 됩니다. 
           3. 요한나 규탄에 we를 맞춰주는 타이밍
           - 요한나가 규탄을 사용한후 0.5초 후에(썼다 싶으면 바로) 최대한 붙어서 땡겨오면 됩니다. 
            단, 땡겨오는 w의 위치는 요한나에게 살짝 걸쳐지는 정도로. (요한나와 나의 사이여야 합니다.) 
           4. 제라툴의 경우, 제라툴이 케리건의 we에 맞춰서 공허의감옥을 풀어줘야 합니다. 케리건의 스킬모션을 잘
            보시고 e의 원시손아귀가 보이면 푸시는게 좋으나, 타이밍이 어렵거나 난전에 미처 확인하기가 어렵다 싶으
            시면 케리건에게 we쓰기 전에 미리 핑을 요청하세요.

      * 따라서, 케리건과 상성이 잘 맞는 영웅으로는 위 1~4번중 많이 겹칠수록 상성이 좋은편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광역cc + 광역cc'의 형태나 '광역cc + 광역딜링' 형식의 효율이 매우 좋으며, 그 외 한명을 확정적
        으로 삭제할 수 있는 타게팅형(또는 유저의 컨트롤로 확정식으로 쓰일 수 있는) cc기와도 효율이 아주 좋습니다. 
        전자의 경우, 아눕아락이나 아서스 등이 해당되고, 후자의 경우 우서나 말퓨, 티란데 등의 지원가 등이 해당됩니다. 
        그 외 광역딜링에 특화된 두법사와는 언제나 상성이 좋습니다. (제이나가 좀 더 좋습니다만.)
        번외로 자가라 같은 경우 게걸아귀에 이어지는 we는 거의 확정적이고 매우 강력한 연계인 관계로 타 상성보다 우선
        시 됩니다. 
        역으로, 덜 겹치거나 위 리스트에 없는 영웅이 케리건과 잘 맞지 않는 편인데, 특히 we자체를 쓸 수 없게 만드는, 
        소위 진형을 부수거나 무너뜨리는 용도의 영웅은 극도로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티리엘 같은 경우 티리엘의 심판 이후의 케리건의 연계로 적 딜러 한명을 순삭시킬 수 있으나, 타겟팅이나 타이밍이
        어긋나게 될 경우의 리스크가 매우 크고, ETC의 경우 케리건의 we로 스턴이 걸린 상대에게 슬라이드 이후 이어지
        는 광란 연계가 확정타인 관계로 연계가 잘 맞을시에는 상대 다수에게 프리딜을 넣을 수 있으나, ETC의 w로 케리건
        의 we를 끊어버리는 팀킬플레이가 생각외로 적지 않아 이런 류의 좋고 나쁜 상성이 혼재된 경우에는 미리 플레이 
        연계를 상의하고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5. 그 외

      아바투르 -  공생체 (Q) 를 통한 근접딜러 특유의 약한 체력을 보호막으로 보완해주는 동시에 케리
                          건과 근접해 있는 적에게 광역 및 원거리 딜링이 가능합니다. 
      레가르   -  번개 보호막 (W) 을 통해 역시 케리건에게 보호막과 주변 방사데미지를 부여합니다.
         

      특성 및 기술

      (1)

      1렙 특성이 '휘몰아치는 손아귀'와 '노련한 명사수'가 삭제되고 '활력의원시손아귀'가 새로 생겼습니다.

      기본 e사정거리가 버프됨에 따라 선택지가 상당히 늘어나게 되었는데요.

      흡수의 일격의 경우 리메이크된 q의 마나코스트가 50으로 감소하고 마나소비가 예전처럼 부담스럽지 않아 나름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8초라는 쿨타임도 그닥 긴 편은 아니어서 한타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력의 원시 손아귀 - e로 끌어온 적 한마리당 마나 10을 채워줍니다(최대 60)

      따라서 공격로같은 곳에서의 돌격병 6마리를 끌어오게 되면 마나코스트가 0이 됩니다. 라인을 서게 된다면 필수특성이 되겠네요. 극초반에 마나가 많이 모자르다 싶으시면 찍을만합니다.

      (2)

      4렙특성도 고만고만한 것들이라 입맛에 맞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군단의 분노는 팀내에 정글링을 맡아줄 영웅이 없을경우에 1렙 활력의손아귀와 함께 찍으면 정글링시 큰 마나부족 없이 다닐 수 있습니다.

      깔끔한처치의 경우 1렙특성을 흡수의 일격을 찍었을 때 시너지가 있는데 리메이크로 추가된 부분이 q강습으로 적을 죽일시에 다음 q강습 데미지가 20% 상승합니다. 누적은 안되고요. 1회용입니다. 까마귀 맵에서 저주걸린 돌격병에게 qqq하면 그냥 120%의 데미지가 qqq하고 박힐 뿐이죠.
      이것은 갱킹시 아군진영에서 상대편 딸피 돌격병에게 qq로 진입하는식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딸피 돌격병q ->적 영웅 q)
      또한 광산이나 정원, 새로 나오는 신맵에서는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까마귀맵에서 우리편이 공물을 모아 상대편에 저주가 내린다면 돌격병 한 웨이브로 만피 + 보호막 잔뜩인 마술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이오닉 파동 같은 경우, 군단의 분노에 비해 딱히 눈에 띄지는 않는 특성인데, 이 특성의 장점은 다음 게시물에서 다뤄볼까 합니다.

      (4)

      7렙 특성은 동화작용변경화가 너무나 좋아서 다른 특성이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거의 고정화 될 듯 합니다.
      케리건이 마나조루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효자특성입니다.

      하하.. 7렙 특성 좋다고만 해놓고 뭔 효과인지를 안적어 놨네요 ㅡㅡ

      7렙 동화작용변경화의 경우 보호막이 생성되어 있는동안 체젠과 마나젠이 100% 증가합니다. 케리건 같은 경우 적에게 가한 데미지의 10%(영웅인경우 20%)가 자동적으로 보호막으로 치환되기 때문에 적어도 전투하는 동안에는 거의 체젠, 마나젠이 두배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왜냐하면 이게 평타 한대 때리고 한대맞아서 보호막이 삭제되는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반영되기 때문이죠. 말그대로 보호막이 있으면 200%, 없으면 100% 입니다.

      (1)

      궁의 경우, 울트라보다는 혼폭을 권장합니다. 딜량상승도 좋지만 이전보다 전투지속력이 좋아진 지금의 케리건은 좀 더 적극적으로 전장을 휘젓고 다닐 수 있습니다. 또한 20렙 궁강화와의 시너지는 너무나 좋습니다.

      (1)

      13렙 특성의 경우 이전의 전질 영향덕에 여왕의 질주를 주로 찍었었으나 아직 특별한 메리트를 느끼지 못하겠네요. 설명으로보면 뭔가 상당히 좋아보이는데 실제로 사용해보면 뭔가 상당히 구립니다.
      쿨타임 75초이며, 사용시 25%의 이속증가효과와 더불어 배우고 난 후에는 상대 영웅을 죽였을시 자동적으로 발동됩니다. 그러나 25%라는 이속이 눈에 띄게 빠른것도 아니고 회피기로도 쓰이기에는 많이 부족합니다. 한참 스노우볼을 굴려주고 있을때는 꽤나 유용하긴 합니다.

      추천드리는 13렙특성은 지속되는정수입니다. 보호막 유지시간을 20초로 증가시켜 주는데요. 기존 12초에서 20초로 버프된 것은 둘째치고 7렙의 동화작용변경화와의 시너지가 어마어마 합니다. 정글링이나 라인클리어 후 오브젝트를 위한 합류를 위해 이동을 한다거나 한타시 포킹이나 서로 간보기 등으로 소모전의 상황일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드뎌 약속의 16렙 입니다. 케리건에게도 이 16렙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소개해드리고 있는 서브탱커/올라운더 트리의 핵심인 공격적방어 입니다.
      패시브인 동화작용의 경우, 적 영웅에게 가한 피해의 20%를 보호막으로 치환하는데, 이 특성으로 인해 그 두배인 40%의 보호막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이 동화작용에 기본평타와 일반스킬만이 적용되어 궁으로 입히는 데미지에는 해당되지 않았으나 이번 패치로 궁데미지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물론 울트라에도 적용됩니다.

      정수에는정수의 경우 기존 피에는피 특성이 약간 바뀐형태인데요(이름에서부터 짭의 냄새가 물씬)상대 체력의 10%를 소모하고 그 두배의 수치만큼 보호막으로 되돌려줍니다.
      상대편에 순간 폭딜러가 있거나 탱커에 쓰면 유용해 보이기는 하나, 전투지속력이 증가한 지금의 케리건에게는 개인적으로 동화작용이 더욱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1)

      20렙 특성에는 궁 강화와 점멸.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쿨감트리의 버그가 픽스됨에 따라 더 이상 시공의 칼날을 찍을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인데요.
      혼폭 강화의 경우, 특성자체는 변한것이 없으나 16렙 동화작용특성이 이제 궁에도 적용됨에 따라 궁으로 딜링한 수치의 80%라는 괴랄한 보호막을 갖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10렙 궁에서 혼폭을 권장하는 바 입니다.
      울트라 강화는 이제울트라 사망 후 8초안에 알을 부시지 못하면 울트라가 무한부활을 하게 되는데 운영맵에서는 나름 쏠쏠하게 쓰일 수 있을 듯 합니다만 혼폭강화에 비해 그리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 강습(Q)
        마나: 20
        충전 대기시간: 8초
        대상을 향해 도약하여 135의 피해를 줍니다. 대상이 1.5초 안에 죽으면 강습이 즉시 1회 충전되고 20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 칼날 관통(W)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1.25초 후, 대상 지역 안의 적들에게 172의 피해를 주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원시 손아귀(E)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대상 지역 안의 적들을 자신에게 잡아당기고 26의 피해를 줍니다. 2.5초 후, 주위 적들에게 203의 피해를 줍니다.
      • 동화 작용(고유 능력)
        적에게 일반 공격 및 기술로 준 피해의 10%가 보호막으로 전환됩니다. 보호막은 6초 동안 유지됩니다. 영웅에게 피해를 주면 보호막으로 전환되는 양이 두 배가 됩니다.현재 최댓값: 1044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P.S : 1렙과 4렙의 특성을 변경하였습니다. 
            기존의 특성트리도 나쁘진 않은데.. 아무래도 예전에 하던 습관때문인지 선입견이 있었던 것 같아요 
            써보면 써볼수록 현재 올려놓은 특성트리가 사용하기에 따라서 좀 더 효율적으로 느껴지네요.
      기존 추천 트리 - 1렙 : 활력의 원시 손아귀, 4렙 : 군단의 분노
      변경 추천 트리 - 1렙 : 흡수의 일격, 4렙 : 깔끔한 처치 
       * 정말 체력바의 반을 흰색 보호막으로 둘둘말고 다니는 케리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에선 기회가 없었지만 한타중 q를 아껴서 근처의 딸피돌격병으로 체력회복과 보호막을 올려주세요. 매우 중요합니다. 더불어 포지셔닝상의 잇점도 있습니다.

      이하의 항목은 기존 공략을 참고해주시고.

      잠깐 부연설명을 드리자면, 기존의 갱킹 + 정글링까지도 가능합니다. 
      넓은 맵에서는 갱킹시 라인 이동에 시간소요가 많아 갱킹보다는 정글링에 좀 더 투자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위 특성란에서도 언급했지만, 굳이 라인에 서는 경우가 아니라면 1렙 e강화보다는 q강화가 전체적인 게임운영에서
      유리하고 또한 정원이나 광산, 불지옥신단 같은 오브젝트 채취형 맵에서는 1, 4렙 q강화 특성으로
      오브젝트 싸움에서 체력과 마나를 자체적으로 수급하며 싸울 수 있습니다.(막타 q)
      만약 1, 4렙 특성을 q강화를 선택하셨다면 돌격병을 타고 qq로 진입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의 시야 밖에서 날아오므로 상대의 대처가 다소 늦어 q이후 바로 we콤보시의 성공률이 올라갑니다.)

      7렙부터는 동화작용변경화 특성 덕분에 좀 더 적극적인 딜교와 평타딜링에서의 부담감이 줄어들고
      13렙에 지속적인정수 특성을 찍었다면 보호막을 잔뜩 두른 상태로 강력한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하므로 각만 제대로 
      잡는다면 과감한 선진입도 나쁘지 않습니다. 
      혹 이니시가 실패하더라도 지속적인정수 특성에 따라 잠깐 뒤로 빠졌다가 체력, 마나를 보충후에 다시 재진입이 쉬워진 부분도 이니시에 대한 부담을 줄여줍니다.

      강력한 한방을 가지고는 있지만 생각보다 약한 체력으로 인해 그동안 다소 위축된 모습을 보이던 과거와는 사뭇 다른 
      리메이크 이후의 케리건을 직접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후 운영전략은 과거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기존 공략으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맵이나 상성에 상관없이 갈 수 있는 무난한 하이브리드형 특성 트리도 올려놓습니다.

      1렙 - 흡수의 일격
      4렙 - 깔끔한 처치
      7렙 - 동화작용변경화
      10렙 - 혼돈의 폭풍
      13렙 - 지속적인정수
      16렙 - 과출력
      20렙 - 궁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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