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소냐

안녕하세요, Morphball입니다. 한 번 찍으면 강등당할 일 없는 1등급입니다. (인장에 스샷 있어요)빡빡이가 네팔렘 성비 조절한답시고 바바할배가 아닌 야줌마로 나온 우리 야만용사,소냐는 출시 후부터 지금까지 "1티어" 소리까지는 못 들어 온 영웅이죠.알파 시절에는 한동안 고인이었다가, 베타 중기 때 12단이 날뛰는 메타에서 폐륜아와 같이 "탱킹은 모자라지만, 일리단 잡는 데는 특효약인 영웅"으로 자주 사용되는 준 근딜 영웅이었죠. 거기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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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탱커 녹이는 탱커 잡는 소냐 공략
작성자 | Morphball  작성일 | 2015-09-07 21:50:48  조회수 | 5604  최종수정 | 2015-09-07 23:30:59
소냐
떠도는 야만용사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회복, 이동기
[-]
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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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분노 분노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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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505.10541000841.51.25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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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Morphball입니다. 한 번 찍으면 강등당할 일 없는 1등급입니다. (인장에 스샷 있어요)

빡빡이가 네팔렘 성비 조절한답시고 바바할배가 아닌 야줌마로 나온 우리 야만용사,소냐는 출시 후부터 지금까지 "1티어" 소리까지는 못 들어 온 영웅이죠.
알파 시절에는 한동안 고인이었다가, 베타 중기 때 12단이 날뛰는 메타에서 폐륜아와 같이 "탱킹은 모자라지만, 일리단 잡는 데는 특효약인 영웅"으로 자주 사용되는 준 근딜 영웅이었죠. 거기다가 12단처럼 용병 캠프도 잘 도니, 두 마리 토끼 아닙니까?
그러다 소용돌이의 회복 방식의 번경으로 전문가스러운 운영 면에서 큰 타격을 입는 바람에 잠시 주춤하는 듯 하다가, 같이 버프 먹은 집공 + 후속타 빌드의 사기스러운 화력을 발견하고 간간히 깜짝 카드로 나오고는 했죠.

그리고 지금은 대회 거의 필벤, 영리에서 픽하면 필승 영웅인 레오릭과 1vs1을 이기는 유일한 전사 영웅이라는 것이 알려지고서는 또 깜짝 카운터픽으로 자주 나오고 있죠.

참 이리저리 말 많고 탈 많은 우리 야줌마, 공략 시작해 봅시다!

영웅 상성


아군 상성
 

 소냐는 분류만 전사지, 실제 플레이는 근접 암살자에 더 가깝습니다. 그러므로 솔탱이 되는 단단한 전사 영웅들을 필요로 하게 되죠. 이 두 놈 정도로 단단한 정도면 좋죠. 아 그럼 딜은 어쩌냐구요? 말 했잖아요, 소냐는 사실상 근접 암살자라고요.

CC기에 취약한 소냐 특성 상 우서와 궁합도 매우 잘 맞습니다. 전사 주제에 딜이 매우 강력한 소냐는 한타에서 오래 살기만 해도 이득이거든요. 
특히 궁극기를 적들에게 다굴당하는 소냐에게 시전해 주면 소냐는 아무런 리스크 없이 적진 한 가운데 소용돌이로 다시 피를 빵빵하게 체울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  "서폿형 나만 지켜 줘요" 하는 근딜과 "저 탱킹 안 됨" 하는 서브탱들과는 궁합이 잘 안 맞아요. 그러면 솔탱 안 되고 혼자서는 버티기 힘든 소냐는 도대체 뭘 하라는 거냐구요?


적군 상성
 소냐는 거의 모든 근접 영웅과의 1vs1 싸움에서 우위를 차지합니다. 만년동정, 대족장님은 물론, 인성 없는 놈도 점멸 빠졌을 때 노리면 순삭이 가능하고, 특히 탱커 잡는 탱커, 대회 필밴 영웅 중 하나인 해골왕도 녹여 버립니다. 빨대 꼽으러 들어갔다 에 머리통이 박살나죠.

(도살자는 예외기는 합니다. 애초에 이 놈과 1대 1을 이길 수 있는 영웅이 많지 않아요. 다만 도살자 자체가 소냐보다도 안정성이 별로인지라...)

하지만 CC&폭딜에는 취약한 소냐인지라,  최근에 너프 먹은 이 두 놈은 의외로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감속 또는 기절로 접근을 차단하고 먼저 폭딜로 딜교환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시작하거든요. 그만큼 우서와 최근에 관짝으로 들어간 빛나래도 소냐를 혈압 오르게 만들죠. 소용돌이를 써야 버틸 수 있는데 자꾸 못 쓰게 기절을 걸어 버리니까요.

애초에 CC에 취약한 소냐는 상대방이 다량의 CC기를 보유하고 있는 조합에서는 꺼내드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까다로운 영웅에 티리엘을 넣은 걸 좀 의아하게 생각하실 분이 있를지도 모르겠는데요, 물론 티리엘 자체는 들어오면 소냐가 바로 녹여줄 수 있습니다. 다만 축성으로 E 흡혈을 무효화하는 경우가 은근 거슬리더라구요.

특성 및 기술

(1)

전사의 얼굴무늬 : 후달리는 소냐의 라인 유지력/캠프 정리력을 대폭 체워 주는 특성입니다. 개편된 소용돌이 특성상 비 영웅 대상에게서는 흡혈량이 그리 많지 않아 소용돌이만 가지고 라인전/용병 캠프 정리가 매우 힘들어요. 사실상 소용돌이 개편 후에는 이 특성이 소용돌이의 자리를 많은 부분 대신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분노 공급 : 지원가가 오로지 나만 봐 준다, 캠프 정리할 영웅이 있다, 이 두 조건을 만족하면 찍어 볼 만 합니다. 한타 때 분노 지속력을 무지하게 올려 주죠. 또한 광전사의 진노를 활성화시켰을 때 지속 시간을 늘리는 데 쓸 수도 있습니다.

(1)

집중 공격 : 잉여한 소냐의 평타를 대폭 강화시켜 주는 특성입니다. 이것까지 찍으면 소냐는 스킬, 평타딜 모두 무시할 수가 없어요.

용병의 왕 : 우두머리 솔로잉이 가능할 것 같다, 캠프, 중립 몬스터형 오브젝트를 오로지 나 혼자서 처리해야 한다면 찍어 주세요.

(4)

짐승같은 회복력 : 소냐의 안정성을 늘려 주는 또 다른 특성입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소용돌이는 운영에서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되지 않기에, 이 특성을 찍는 게 운영 안정성에 큰 도움이 돼요.

후속타 : 지원가가 내 꼬봉이니 그냥 극단적 딜링이나 하련다 싶으면 찍어 주세요. 쿨타임이 매우 짧은 대지 강타 특성상 효율이 엄청납니다.

(2)

광전사의 진노 : 왠만하면 이 특성이 좋습니다. 이 궁극기를 사용하면 1,4,7레벨에 생존/운영 특성만 찍었다고 해도 그것을 만회할 딜이 나오거든요. 진노 발동 상태에서는 들어오는 거의 모든 근접 영웅들과는 싸움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원딜도 제대로 물었다 싶으면 바로 순삭이 가능합니다.
P.s. 쿨타임이 짧은 데다가 분노 획득 시 지속 시간 증가 덕분에 그냥 캠프 먹을 때나, 소규모 한타 할 때나, 아무 때나 질러 줘도 무방합니다. 사실상 페시브 스킬 수준이에요.
P.s. 솔우두 가능한 트리 : 얼굴무늬 - 용병의 왕 - 회복력 - 진노

도약 강타 : 상대 영웅에 반드시 끊어야 할 체널링 스킬 (나지보의 혼령, 리리의 천잔 등)이 있으면 고려해 볼만 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냥 작살로 해결해 버리는 스타일인지라...

(3)

신통한 작살 : 모자란 분노 수급 해결, 준 뚜벅이인 소냐에게 탈출기 생성, 이 두 마리 토끼를 제공하는 특성입니다. 다만 진입용으로 쓸 때는 들어갈 상황이 아닌데 들어가버리는 상황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P.s. 1레벨에 분노 공급을 찍었으면 굳이 안 찍어도 됩니다. 다른 특성을 찍는 게 좋아요.

기술 보호막 : 도무지 법사들의 폭딜을 견뎌낼 껀덕지가 안 된다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2)

도주 불가 : 가끔은 들어오는 근접캐 받아치기가 아닌 직접 가서 적 영웅을 물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 때 이 특성은 추노용으로 엄청난 효율을 발휘하죠. 도주용으로도 매우 좋고요.

압도적 존재감 : 상대 딜러들이 평타 기반 영웅일 때 찍으면 좋습니다. 특히 일리단이랄지 스랄이랄지...

강철 신경 : 버티기는 힘든데, 딜러들이 스킬 기반일 때 찍으면 좋습니다. 자신에게 들어올 CC가 없다 싶으면 소용돌이 + 회복력 + 강철 신경으로 꽤 오래 버틸 수 있어요.

(4)

20레벨은 무조건 고통 감내를 추천합니다.
딜링 좋고, CC기 좋은 소냐의 고질적 문제였던 불안정한 탱킹력을 해결해 주는 매우 좋은 특성이에요.
특히 소용돌이 + 고통 감내의 탱킹력은 대단합니다.

  • 고대의 작살(Q)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작살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자신을 끌어당기며, 180의 피해를 주고 잠시 기절시킵니다. 적에게 적중하면 4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 대지 강타(W)
    분노: 25
    대상에게 183의 피해를 주고, 대상 뒤쪽의 적들에게는 46의 피해를 줍니다.
  • 소용돌이(E)
    분노: 4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3초에 걸쳐 주위 적들에게 초당 144의 피해를 주고, 준 피해의 25%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영웅을 상대로는 회복량이 세 배가 됩니다.
  • 분노(고유 능력)
    마나 대신 분노를 사용합니다. 분노는 피해를 받거나 일반 공격을 하면 생성됩니다. 일반 기술 또는 궁극기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10%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한타 때 기본 플레이
 한타 때는 왠만하면 선진입은 자제합시다. 거듭 말했듯이, 소냐는 전사 영웅보다는 근접 암살자에 가까워요. 어느 정도 어그로가 덜 끌리는 상황, 또는 CC가 다른 영웅에게 많이 빠진 상황에서 바로 진입하시는 게 좋아요.
만약 상대 조합이 우리 원딜을 물러 들어오는 조합이면, 먼저 들어가지 말고 들어오는 적 영웅들을 압도적인 딜량으로 몰아내시거나 아예 잡아 버리세요. 소냐는 왠만한 근접 영웅은 다 잡습니다.


기본 스킬 이용 방법

분노 (고유 능력) : 잘 쓰면 유지력 짱짱, 못 쓰면 스킬 고자.
 - 마나가 아닌 분노라는 자원 특성상, 초보자가 쓰기에는 뭔가 어렵습니다. 라인전에서는 금방금방 차기에 마구 질러댈 수 있지만, 한타에서는 생각보다 잘 안 차기에 스킬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죠. 보통 라인전.캠프 정리에서 분노를 적절히 조절하면서 한타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노를 충분히 쌓인 상태에서는 분노가 슬슬 떨어져 갈 때 쯤 공급 스킬 중 하나인 작살의 쿨이 돌아오면서 다시 유지력이 상승하거든요. 

이건 노하우가 쌓여야 하는 문제라서 말로 하기가 좀 뭣하네요.
또, 소냐가 지속형 피해에는 좋고, 순간 폭딜에는 좀 별로인 이유기도 하죠. 피해를 받았을 때 생성되는 분노량은 피해량에 관계 없이 "한 번" 맞았을 때 일정량 오르는 형태이기 때문에 폭딜에는 차오르는 분노의 양이 그다지 많지 않아  꽤 손해죠.  

고대의 작살 (Q) : 맞추는 실력에 따라 소냐의 숙련도를 가릴 수 있는 스킬
 - 강력한 딜량, 맞추면 꽤 짭잘한 분노 생성량을 가진 스킬이라, 이 스킬은 왠만하면 백발백중이 좋습니다. 이 스킬 덕분에 소냐의 한타 지속력이 꽤 괜찮은 거거든요. 맞추지 못한다면 분노가 모자라 주력 딜링 스킬인 대지 강타를 사용하기 난해해집니다.

P.s. 작살 쿨이 돌아온 상태에서 분노가 생각보다 많이 차 있고, 맞딜 대상이 가까이 있다면 대지 강타를 조금 써 주고 작살을 쓰는 살짝의 플레이 샌스...는 뭐 당연한 거겠죠.

대지 강타 (W) : 주력 딜링 스킬
 - 특성이 없는 소냐의 평타는 애매합니다. 하지만 이 스킬은 아무런 특성을 찍지 않은 상태에서도 정신나간 딜량을 자랑하죠. 사실상 소냐의 주력 딜링 스킬입니다. 쿨이 짧아 난사가 가능하지만, 소용돌이의 분노 소모량이 만만찮기에 아무 때나 마구 질러 주지는 말고, 한타 때까지 좀 아껴 두는 게 좋습니다.

P.s. 대지 강타를 사용할 때 사이사이에 평타를 넣어 주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특히 7레벨에 후속타를 찍은 경우는 더더욱이요.

소용돌이 (E) : 예전에는 운영용, 지금은 한타 때 자힐용.
 - 소냐가 상대방의 CC가 조금 빠진 후에 들어가야 하는 이유입니다. 정신 집중 기술에다가 적에게 붙어야 자힐이 가능한 소용돌이 특성 상 상대방에게 끊을 스킬이 있다면 바로 끊기고 순삭당하거든요. 
라인전에서는 다수의 돌격병 처리용으로 유용합니다. 스킬 자체의 지속 딜량은 대지 강타보다는 강력하거든요. 다만 만만치 않은 분노 소모량으로 다른 스킬을 적절하게 써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P.s. 광전사의 진노를 튼 상태에서는 소용돌이의 체력 회복량도 덩달아 증가합니다. 혹시 급하게 체력을 체워야 할 일이 있으면 진노 틀고 돌격병 무리에 비비시면 은근 체력이 많이 찹니다.

(궁극기는 특성 설명으로 대체합니다.)

초반 운영
초반 라인전에서는...

1. 왠만하면 전사/근접 암살자 영웅과 라인을 같이 서는 것이 좋습니다. 원거리 영웅의 경우에는 진입각 못 제고 딜교환을 강제적으로 당하기만 하는 경우가 많아요. 거기다가 왠만한 근접 영웅과의 딜교는 이기니까 말이죠. 
2. 대지 강타로 안정적 딜교환을 위해서는 최대한 분노를 아껴 두세요. 작살과 얼굴무늬 찍은 평타로 체력/분노 유지를 하시고요. 다량의 돌격병을 정리할 때는 소용돌이로 정리하세요.
3. 만약  레오릭과 맞라인을 섰을 때, 빨대를 자신에게 꽂았다고 겁먹지 마세요. 갱킹이 없는 경우라면 충분히 로 레오릭의 체력을 더 깎아 놓을 수 있거든요. (정우서 형씨 曰)

4. 한 4~7레벨 사이부터 용병 캠프 솔로잉이 가능합니다. 
캠프 정리 시 분노 조절을 위해서는 왠만하면 대지 강타는 아껴 둡시다. 회복력이 별로라고는 하지만 총 딜량 자체는 우위라 캠프 정리에  소용돌이가 유용한데, 분노 소모량이 40이라 마구 질러 대다 보면 한타 때 분노 조절이 어렵거든요.


궁극기 습득 후
(광전사의 진노를 찍었다는 상황 하에 가정합니다.)

이 때부터는 탱커도 순삭할 수 있는 딜이 나옵니다. 거기다가 궁극기 발동 중에는 자동적으로 불굴 효과가 붙어 CC에 취약한 점이 어느 정도 만회됩니다. 
한타 때는 상대방이 우리를 무는 조합이라면 아군과 같이 있으면서 물러 들어오는 12단,레오릭 같은 적 영웅들에게 궁극기를 발동하고 로 머리통을 부숴 주세요. 아니면 로 아예 마무리를 하시던가요.

그리고 상대방의 CC가 어느 정도 빠진 상황이라면 소용돌이로 비비면서 버텨 주세요.

P.s. 다시 말하듯이 진노궁은 용병 캠프를 먹을 때도, 소규모 한타 때도 어느 때나 질러 줘도 무방합니다. 용병 캠프도 궁 안 쓰고 먹는 것보다 쓰고 먹는 게 더 빨라요. 궁 쿨도 은근히 짧아서 한타 하다 보면 어느 새 궁 쿨이 돌아와 있을 겁니다.

20레벨 이후

고통 감내로 소냐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탱킹 문제도 해결된 상황입니다. 상대방의 CC가 어느 정도 빠진 상황에서 로 비벼 주면 딜 집중을 하는데도 은근 안 죽고 꽤 아픈 딜을 선사해 줍니다.
뭐 그렇다고 왠만하면 선진입은 하시지는 마시구요.






...이상 물 1등급 Morphball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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