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아바투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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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바충박멸] 아바 못하면 영리에서 고르지마라. 트롤들아
작성자 | 임현준  작성일 | 2015-09-15 19:00:04  조회수 | 9585  최종수정 | 2015-09-22 22:02:58
아바투르
진화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보호막, 소환, 정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6851.4257--2611.43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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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최소 20판은 해본사람 기준으로 글씀.


1인분 할 자신 없으면 아바하지 마시죠.

영웅 상성

뭐가 좋네 안좋네 주저리 주저리 써봐야 별로 도움안됨.


아바라는 영웅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에따라 아바투르를 활용함에 있어
상호보환 혹은 시너지가 생기는 영웅인지
혹은 역할이 겹치거나 안좋은 상성을 가졌는지를 판단하면 됨.
일장일단이 있더라도 장점에 비해 단점이 크면 나쁜거고 그 반대면 좋은거고.


이 글에서 소개할 아바투르는 힐을 주력으로 하는 소위 힐바투르라고 불리는 아바투르임. 20렙 기준 우서Q와 아바E의 힐량은 비슷함. Q는 12초쿨. E는 4.5~5초쿨. (단 E는 갑피가 깨지면 힐 중단) 기본적으로 아바의 힐량이 엄청나다는걸 인지해야함. 
또한 아바는 경험치셔틀임. 항시 최대 2라인 경험치를 챙길수 있음. 흉물까지있다면 이론상으로는 3라인까지 가능.
또 지뢰를 통한 유틸을 확보함.
마지막으로 서브딜러임. 이건 굳이 설명할필요가 없을듯


요한나는 노딜임. 그 점을 아바가 보완함.
우서는 폭힐이지만 지속힐이 약함.
일리단은 공속뽕으로 날개를 달아줌.
제이나는 최종진화물로 다쓸어버림.
제라툴은 암살능력이 굉장히 올라감.


반대로 머키는 라인에 짱박히는 시간이 김. 아바와 역할이 겹침.
빛나래 바이킹도 비슷함. 빛나래와 바이킹의 운영과 아바의 역할이 겹침.(대회에서 아바빛나래 조합을 쓰는데 왜 그짓을 하는지 모르겠음. 알면 제보좀.)
같은 이유로 라인에 짱박히는 시간이 긴 영웅이라면 안좋음.
노바는 그냥 쓰레기임. 아바와 함께하면 더 쓰레기임.


상대하기 힘든건 전문가류의 하드푸쉬하는 영웅임.(단 머키는 ㅈㅂ밥) 특히 아즈모단 같은 경우는 라인막기가 버거움.
또 바이킹같은 경우는 아바의 장점인 경험치수급을 상쇄시키고 오히려 압도함. 그러나 바이킹 잘하는 사람 없음. 최소한 내가 본 사람중엔 없음.

노바는 개껌.


특성 및 기술

(3)

갑피E가 지속되는 경우 힐이 들어감. 갑피가 깨지면 힐도 중단.

(3)

공생체를 풀어도 갑피가 계속 유지됨. 즉 갑피만 깨지지않는다면 12초동안 힐도 계속 유지. 이때부터 아군들이 최소한 피없어서 집에가는 일은 안나옴.

(1)

아바투르 딜의 핵심. 20%증뎀도 꿀이지만 사거리도 꿀. 다만 군체의식 두번째 공생체에 20%증뎀이 적용되지 않는 버그 있음(사거리는 적용)

(2)

흉물. 제2의 본체라고 생각해야함. 0.8인분 정도의 영웅이므로 절대 허무하게 죽어서는 안됨. 무조건 30스택 쌓을 생각해야함.

(4)

W에 힐이 추가됨. 물몸 근접암살자에게 특히 효율적. 아무때나 쓰기보단 W로 많이 맞출때 써주면 더 좋음.

(2)

기본적으로 이속버프는 좋음. 특히 위기의 순간 슈퍼세이브가 가능. 흉물을 끌고 다니려면 필수적인 특성.

(3)

말이 필요없는 군체의식. 한타에서 아바투르가 1인분 할수 있는 원동력.

  • 공생체(Q)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공생체를 소환하여 다른 아군 유닛이나 구조물을 지원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생체를 조종하여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생체는 주위 적들이 죽을 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독성 둥지(W)
    충전 대기시간: 10초
    일정 시간 후 활성화되는 지뢰를 생성합니다. 지뢰는 159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적을 드러냅니다. 90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3회 충전됩니다.
  • 굴 파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빠르게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 식충 변종(고유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15초마다 식충을 생성합니다. 식충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식충은 16초 동안 지속되며 48의 일반 공격력과 364의 생명력을 지닙니다. 구조물에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찌르기(Q)
    충전 대기시간: 3초
    대상 지역을 향해 가시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24의 피해를 줍니다.
  • 가시 난사(W)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주위 적들에게 125의 피해를 줍니다.
  • 갑피(E)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원하는 아군에게 15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이 아군 영웅이면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초당 23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이 글에서는 가장 범용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힐바투르에 대해 다룸. 다른 특성도 가치있지만 이글에선 다루지 않음.

기본 플레이
아바충에서 탈피하기위해선 앞서 언급한 아바의 특징을 이해해야함.

큰그림를 볼때 아바투르의 장점은? 여러라인 경험치를 챙길수 있다.(여러 라인을 관리할수 있다.) 동시에 한타에도 어느정도 참여 할 수 있다.
단점은? 5:5 쾅 한타에서 약하다.

당연한 소리지만 장점을 부각시키고 단점을 극복하면 최고의 운영을 하는거임.

장점을 어떻게 부각시키나? 모공략에서 산발적인 국지전이 좋다던데 개소리라고 생각함. 3라인 항시 싸우는 용둥에서 아바가 좋던가?
답은 라인을 비운다임.(노파심에 적자면 당연히 1렙부터 비우면 곤란함.) 아바투르가 있다면 라인을 비워야함. 한두라인 비워도 아바투르는 경험치를 챙길수 있고 그에 맞춰 상대도 비우든 라인에 붙어있든 라인을 비우지 않는 상황에 비해선 항상 이득임. (간혹 라인을 비울수가 없는 5전문가 빠대예능팟에 아바가 굉장히 무기력한 이유)

그렇다면 한타에서의 약한 존재감은? 일리단같은 캐리형 영웅을 통한 조합으로써의 극복. 흉물. 진화물 등의 한타참여로 인한 극복. 캐리형 영웅이 없을시 지속적인 힐을 통한 지속력으로 극복. 후반 순체의식 특성을 통한 극복.
 

 
아바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게 맵리딩임. 상대 영웅 5명의 위치만 파악된다면 굉장히 효율적인 지뢰설계. 공생체 관리. 경험치파밍이 가능함. 설령 미니맵에 노출되더라도 대놓고 경험치 먹을수 있는 각이 많음.
한타때 상대방 5명 다보이면 그냥 반대라인 대놓고 가서 먹어도됨. 솔직히 제대로 먹는 사람 얼마안됨. 오브젝트때나 먹는게 고작.
 
 
 
공생체를 누구한테 걸것인가? 이부분은 굉장히 중요한부분임. 공생체라는 기회비용을 통해 최대한의 이익을 뽑아야함. 무의미하게 공생체를 낭비하면안됨. 무의미한 딜교, 확정적인 킬각 혹은 데스각. 여기에 구태여 공생체를 더할 필요가 없음. 빈라인 먹는게 이득.
 
지나가던 상대영웅에게 q한방 맞추려고 근처 돌격병에 공생체 다는 것보다 라인 먹는게 이득임. 아바 애매하게 한 사람들이 이부분에서 실수함. 영딜 좀 높혀보겠다고 적영웅만 보이면 못때려서 안달이남. 물론 필요한 플레이지만 그 우선순위가 생각보다 낮다고 기억해줬으면 좋겠음.계속 언급하지만 빈라인을 먹을 수있다는 아바투르의 강점을 살려야함. 그렇기에 라인을 비워야하는것이고.
 
그럼 한타때는? 두가지 측면에서 접근할수있음. 딜적인 부분은 당연히 근접암살자 혹은 탱커임. 심지어 공속트리일 경우에도 원거리영웅에게 붙였을때의 25%공속뻥의 기댓값보다 걍 아바딜이 더쌤.
그럼 딜적인 부분을 제외하고보면 뒷라인에 피빠진 딜러들에게 걸어줘서 E를 통한 힐을 노리는게 좋은 방법임. 2가지 경우를 염두해두고 한타때 유기적으로 플레이해야함.
특히 힐바투르의 경우 절대 한영웅에게 공생체를 오래 달지않음. QWEQ만 하고 풀고 다시붙이는 습관을 들여야함.
 

초반 운영
지뢰를 통한 갱방지 및 공생체를 통한 갱보조. 상대의 합류타이밍 지연.
4렙이 될경우 공생체 갑피를 이용한 팀원들 체력관리.
오브젝트 타이밍 시 경험치 파밍.


궁극기 습득 후
궁은 흉물임. 진화물의 쿨타임 버프가 있어서 진화물도 고려할만하지만 그래도 흉물이 더 좋은 느낌.
가장 이상적인 타이밍은 오브젝트 타이밍에 그 반대편 밀린 라인에 써주는 것임. 흉물을 결코 가볍게쓰면 안됨. 뽑았으면 무조건 30스택 쌓아야하고 기본적으로 0.8명의 영웅이라 생각야함. 주임무은 백도어지만 허무하게 죽어선 안됨.


20레벨 이후
더 이상 흉물은 백도어용이 아님. 30스택 쌓고 끌고댕기셈
 그 순간 흉물이 곧 아바고 아바가 곧 흉물임. 지원가가 힐도 줘야함. 흉물은 보통의 근접암살자 영웅보다 더 쌤. 군체의식은 보너스. 이 때부터 아바의 약점이 아바의 강점으로 변하는 순간.
E 이속버프를 통해 접근후  근접암살자처럼 운용해도 되고, 상대의 근접암살자를 순식간에 녹여도됨. 딜하나만큼은 가장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항만 : 라인이 잘비고 흉물운영에 매우 좋음.
골짜기 : 확정적인 경험치 파밍각이 자주 나오고 흉물 운영이 좋음.
사원 : 반확정적인 경험치 파밍각이 자주 나옴.
영전 : 플레이어의 기량에 따라 경험치 획득 가능.
정원 : 경험치 파밍각은 생각보다 적지만 흉물 운영 좋음.
신단 : 경험치 파밍각은 좋지만 오브젝트가 너무 쌤.
광산 : 경험치 파밍각이 있지만 상당한 위험부담이 있고 한명의 부대가 크게 느껴짐.
용둥 : 경험치 파밍각이 거의 없고 한명의 부재가 큼.
거미 : 경험치 파밍각이 가장 없고 한명의 부재도 클 뿐더러 오브덱트인 보석도 못먹음.


아바투르의 조합에 대해서 : 아바투르를 실바나스처럼 노딜 전문가라고 보면 간단함. 2전문가는 보통 안좋고 메인딜러가 필요함. 이것만 생각하고 탱딜힐만 맞추면 뭔 조합이든 상관없음. 아바는 생각보다 조합 안탐.


질문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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