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소냐

안녕하세요, 1등급 찍어 놓고 줄창 소냐만 파고 있는 Morphball입니다. (야줌마 꾸르잼)빡빡이가 네팔렘 성비 맞춘다고 남바바 할배 대신에 출시된 이 야줌마는 참 우여곡절스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알파 때는 딜은 강력하기는 하지만 도무지 탱킹이 안 돼서 한동안 고인 취급을 받았었죠.그러다가 베타 때 살짝의 상향과 타 1티어 탱커/딜러들의 대폭 너프로 리메이크 후 똑같이 맥 못 추고 있던 일리단이 갑자기 날뛰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소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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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다시 써 보는 야줌마 공략
작성자 | Morphball  작성일 | 2015-09-20 00:23:39  조회수 | 9753  최종수정 | 2015-09-27 20:22:56
소냐
떠도는 야만용사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회복, 이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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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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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분노 분노
재생
공격력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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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1등급 찍어 놓고 줄창 소냐만 파고 있는 Morphball입니다. (야줌마 꾸르잼)

빡빡이가 네팔렘 성비 맞춘다고 남바바 할배 대신에 출시된 이 야줌마는 참 우여곡절스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알파 때는 딜은 강력하기는 하지만 도무지 탱킹이 안 돼서 한동안 고인 취급을 받았었죠.

그러다가 베타 때 살짝의 상향과 타 1티어 탱커/딜러들의 대폭 너프로 리메이크 후 똑같이 맥 못 추고 있던 
일리단이 갑자기 날뛰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소냐가 일리단의 카운터 영웅 중 하나라는 게 발견되고 나서는 가끔씩 깜짝 픽으로 등장해서 일리단의 머리통을 박살내주고는 했죠.

그러다가 캘타스 패치 때 특성/스킬이 대폭 리메이크되었는데요, 
딜량 자체는 더 강력해졌지만 소용돌이 스킬의 흡혈 방식의 변화가 소냐의 운영력에 큰 차질을 준 데다가, 
하필이면 소냐의 극 카운터였던   법사 둘이 날뛰는 메타였던지라 거의 눈에 띄질 못했습니다(...)

그렇게 제 2의 암흑기를 거치다 카라짐 패치 때 약간의 체력 상향, 법사들의 너프와 함께
대회 필벤, 영웅리그 필승영웅  레오릭의 카운터 영웅이란 것이 발견되고 난 이후에는 다시 부상하고 있는 중입니다. 대회서 4~5픽에 깜짝 영웅으로 나오던 때와는 다르게 지금은 당당히 1~2픽으로도 나오기도 하고요.

그럼 이 야줌마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영웅 상성


    상성이 좋은 아군 영웅
     CC기, 폭딜에 취약한 소냐 특성상  확정 무적 스킬을 들고 있는  우서와의 궁합은 정말 좋습니다. 그만큼 소냐가 더 날뛸 수 있게 된다는 것이거든요.

    그리고 소냐는 전사 영웅 치고는 물몸이라 2전사 조합을 갖춰야 하기에  요한나  무라딘  레오릭  아서스  티리엘 등등 메인탱커 포지션을 맡아줄 수 있는 전사 영웅이 하나 더 필요하죠.


    상성이 나쁜 영웅


     상성이 나쁜 영응은 생각보다 별로 없습니다. 딜러를 지키는 포지션, 딜러를 무는 포지션이 둘 다 되는 소냐거든요.
    그러므로 2전사 조합이 갖춰진 상태면 충분하며, 
      이런 고인 영웅(...)만 아니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영웅

     소냐는 왠만한 근접 영웅과의 1대1 싸움은 다 이깁니다. 소냐가 프리딜을 하게 되면 요한나, 무라딘도 금방 녹는 딜이 나오거든요.
    특히 만년동정과 탱커 녹이는 탱커는 물론이고요.

    P.s. 레오릭 상대하는 팁
    라인전에서 평타로 분노를 체우고 있다가 레오릭이 절망의 손아귀를 걸면 소용돌이로 레오릭에게 붙어서 흡혈로 버티고 (이 때 돌격병에 붙지 말고 레오릭한테 붙어야 합니다! 소용돌이는 영웅 상대로 흡혈량이 엄청나서 1대1 흡혈량도 은근 많아요.) 바로 고대의 작살과 대지 강타로 딜교환을 해 주세요. 그럼 머리통이 박살난 레오릭은 놀라서 우물로 도망칠 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

     소냐는 고유 능력의 특징("피격당" 2씩 분노량이 차오름)과 소용돌이의 자힐 구조, Q 빠지면 뚜벅이인 특성 상 폭딜 + 감속에 취약한데요, 이 두 가지를 한번에 가지고 있는  제이나는 엄청나게 껄끄럽죠. 물러 가기도 힘들지, 도망가기도 힘들지, 소용돌이로 피 체울 타이밍도 안 주고 순삭시키지... 
    그래도 다행인 점은 1대 1 싸움은 소냐가 우위입니다. 왠만한 1대 1은 다 이기는 소냐거든요.

    그리고 소용돌이의 정신 집중, 흡혈이라는 단점 때문에  우서,  빛나래(정작 예는 고인이죠) 같이 소용돌이를 끊을 수 있는 CC기를 가지고 있는 비 전사 영웅이 있으면 진입각 재기가 무척 힘들어집니다.

    같은 이유로  화신이라는 정말 뭣 같은 궁극기를 들고 있는  무라딘도 소냐 입장에서는 정말 짜증나죠. 화신 발동 시간 동안 사실상 소용돌이는 집어넣고 싸워야 하는 상황이니까요.
    다행인 것은 무라딘은 주로 딜러를 무는 포지션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소냐도 그에 맞춰 들어오는 무라딘에게 W를 갈겨 주면 그나마 할 만 합니다. 그 덕분에 의외로 무라딘 상대로 16레벨에  압도적 존재감이 생각보다 유용합니다. 소냐 치러 들어왔다가 진노궁 틀어진 상황이라 스턴도 제대로 안 들어가고 오히려 녹아 버리는 상황도 만들어 줄 수가 있거든요.

    그리고  축성을 찍은  티리엘도 소용돌이로 흡혈을 할 수 없게 막아버리기 때문에 생각보다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성 및 기술

    (4)

    딱히 주력 특성은 없다고 봅니다. 하나 빼고는 다 상황마다 쓸만하거든요.

    전사의 얼굴무늬 : 소용돌이에 쓸 분노를 남기기 어렵다, 상대 진영에 CC기가 너무 많아 소용돌이를 재대로 쓰기 힘들다, 이런 상황에서의 한타에서는 생각보다 좋은 효율을 발휘하죠. 그리고 라인전 유지력 , 용병 캠프 점령에도 꽤나 큰 도움을 줍니다.

    막기 : 해머 상사 같이 멀리서 포격을 가하는 영웅이나, 평타 한 방 한 방이 강력한 영웅 상대로 버티기 위해서는 꽤나 좋은 특성이죠.

    분노 공급 : 전투 지속력을 미칠듯이 올려 줍니다. 또한 10레벨 궁극기인 광전사의 진노의 지속 시간을 늘려 주는 대에도 써먹을 수 있죠.

    (1)

    집중 공격 : 소냐의 평타딜까지 무시할 수 없게 만들어 버리는 특성입니다. 그리고 Q의 특성상 적중하고 다가갈 때 평타 한 방을 추가로 때리게 되는데요, 이 때 집중 공격도 같이 적용되므로, 작살을 죽창(...)으로 만들어 줄 수 있죠.

    용병의 왕 : 소냐 말고 캠프를 돌아줄 수 있는 영웅이 없을 때, 1레벨의 얼굴무늬와 함께 이 특성을 찍어 주면 좋습니다. 그 두 특성을 찍지 않은 상태라면 캠프 솔로잉이 적어도 7~10레벨 이상부터 가능한데, 용병의 왕을 찍어준 상태라면 바로 4레벨부터 가능해요.

    P.s. 1레벨에 전사의 얼굴무늬, 4레벨에 이 특성, 7레벨에 짐승같은 회복력, 10레벨에 광전사의 진노를 찍으면 우두머리 솔로잉도 가능해집니다. 소용돌이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1/7레벨의 특성으로 자힐을 하면서 잡는 것이 좋아요.

    (4)

    소냐는 붙어서 흡혈 + 정신 집중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 소용돌이만으로 버티기는 힘듭니다. 그 점을매꿔 주는 짐승같은 회복력은 매우 유용하죠.

    (2)

    거의 광전사의 진노를 찍습니다. 화력 강화 + 지속 시간 동안 불굴 상태로 인해서 얻는 이득은 많죠.
    CC기에도 어느 정도 버틸 수 있게 되어 진입/도주가 수월해지고 왠만한 1대1은 다 이길 수 있는 딜이 나옵니다.

    도약 강타는 체널링 끊을 사람이 정말 없다 싶을 때 가끔 찍어주기는 합니다만...

    (3)

    신통한 작살 : 뚜벅이인 소냐에게 제대로 된 추노/도주기를 추가해 주고, 그와 동시에 쿨감으로 분노 지속력을 늘려주는 고마운 특성이죠. 하지만 강재 이동이라는 점 때문에 의도치 않은 다이브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여진 : "내가 직접 들어갈 일이 없다, 들어오는 근접 영웅을 녹이는 게 이득이다"인 경우에는 프리딜을 하기 위해서 찍어 주세요. 적들이 알아서 들어와 주는데 추노할 이유가 없으니까요.

    (4)

    강철 신경 : 소냐의 탱킹력 문제를 보완해 주는 또 다른 특성입니다. 회복력에 이 특성까지 한번에 사용해 주면 전체 체력의 40퍼센트 정도의 딜을 버텨낼 수 있어요.

    압도적인 존제감 : 상대팀 딜러들이 평타딜 위주라면 꽤나 효과적입니다. 안 그래도 소냐한테 털리는 일리단을 더 바보로 만들어 줄 수 있기도 하고요.

    도주 불가 : 자신이 적 딜러를 무는 포지션일 때 찍으면 무지막지한 추노력을 발휘합니다.

    성난 일격 : 13레벨에 여진을 찍었다면 고려해볼 만한 특성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분노 조절이 어렵기도 하죠.

    (4)

    거의 다 고통 감내를 찍습니다.
    이 특성 덕에 20렙 찍은 소냐는 엄청 아프게 때리는데 정작 잘 죽지도 않는 완전체가 탄생하죠.
    아니 뭐 그렇다고 선진입하다 CC 맞고 틀지도 못한 체 순삭당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 고대의 작살(Q)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작살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자신을 끌어당기며, 180의 피해를 주고 잠시 기절시킵니다. 적에게 적중하면 4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 대지 강타(W)
      분노: 25
      대상에게 183의 피해를 주고, 대상 뒤쪽의 적들에게는 46의 피해를 줍니다.
    • 소용돌이(E)
      분노: 4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3초에 걸쳐 주위 적들에게 초당 144의 피해를 주고, 준 피해의 25%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영웅을 상대로는 회복량이 세 배가 됩니다.
    • 분노(고유 능력)
      마나 대신 분노를 사용합니다. 분노는 피해를 받거나 일반 공격을 하면 생성됩니다. 일반 기술 또는 궁극기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10%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스킬 활용법

    고대의 작살 (Q) : 이걸 맞추냐, 못 맞추냐에 따라서 소냐의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고유 능력으로 차오르는 분노는 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아서 이것만 가지고 싸우기에는 분노가 모자라거든요. 최대한 맞추려고 노력하세요.
    P.s.  집중 공격과의 궁합이 잘 맞는 기술입니다. 스킬 판정 특성 상 작살을 맞추고 근접했을 시 대상에게 평타 한 대를 때리게 되는데요, 이 평타가 집중 공격에도 적용이 됩니다. 그러므로 작살이 죽창으로 변하는 마법을 볼 수 었어요(...)

    대지 강타 (W) : 소냐 딜링의 핵심

    특성이 없는 소냐의 평타 피해량은 생각보다 그리 높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소냐가 분노 조절을 잘 해야 하는 이유, Q를 잘 맞춰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분노가 없으면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니 딜량이 반토막 이상 나 버리니까요.
    상당한 피해량 + 기술 피해 + 쿨타임 1초(!)라는 점 때문에  일리단은 소냐와 싸우려 들면 그냥 녹아 버리는 이유이죠. 심지어 DPS가  레오릭  절망의 손아귀의 자힐량보다 더 높아서 레오릭 카운터로도 쓰이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소용돌이 (E) : 타이밍 잘 봐서 써야 하는 흡혈기

    영웅 상대로 흡혈량이 세 배로 늘어나는 점 덕분에 한타에서 한 명 이상 풀히트하면 엄청난 자힐량을 보여 줍니다. 하지만 지속 힐 + 피해를 못 주면 말짱 꽝 + 정신 집중이라는 단점 삼단 콤보 때문에 소냐가 폭딜과 포커싱, CC기와 무적기에 취약한 이유이죠. 그만큼 상대방의 CC기가 어느 정도 빠졌는지 보고 써야 하는 상황 판단 잘 해야 하는 기술입니다.

    P.s. 위에서도 말했듯이, 1대1 싸움에서도 소용돌이의 흡혈량은 무시 못 할 수준입니다. 1레벨에  전사의 얼굴무늬를 찍지 않았다면 분노 조절을 잘 해가시면서 자주 써 주시는 게 좋아요.

    초반 운영

    초반 라인전은 대략적으로 이렇게 진행됩니다.
    돌격병을 Q와 평타로 처리하면서 분노 수급 -> 상대 딜교환에 E로 대응 -> Q와 W로 딜교환
    다만 이 때는 갱킹이 내 라인 쪽으로 오고 있는지 맵을 잘 주시하셔야 합니다. Q 특성 상 사실상 뚜벅이인 소냐인지라 갱킹에 취약하거든요.

    W의 정신나간 딜량 덕분에 건물 철거력은 상당히 강력합니다. Q와 W 몇 방 넣었을 뿐인데 너덜너덜해진 포탑을 볼 수 있죠. 다만 위에도 말했듯이 소냐는 뚜벅이니까 갱킹 주의하세요!

    용병의 왕을 찍은 상태라면 4레벨부터 용병캠프 점령이 가능합니다. 
    (다만 그렇지 않면 7레벨에 회복력을 찍고 나서야 가능합니다.) 

    공성 캠프의 경우에는 일단 Q나 W로 한 놈을 때리다가 거인들이 돌을 던지기 시작할 때 그 때 E를 쓰세요.
    투사 캠프의 경우에는 일단 E로 광역딜을 넣고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우두머리의 경우에는 (10레벨 이후부터 를 찍었다는 전제 하에) 궁극기를 틀고 소용돌이를 쓰기보다는 1/7레벨의 자힐로 버티면서 꾸준히 딜을 넣어서 잡으시고요. 광역 스턴을 쓰려 들 때는 뒤로 빠졌다가 바로 Q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궁극기 습득 후
    거의 광전사의 진노를 찍게 됩니다. 쿨타임이 짧고 분노 수급 시 지속 시간 증가라는 특성 덕분에 용병 캠프 점령, 소규모 한타 및 건물 철거에도 마구 질러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지속 시간 동안 자동적으로 붙는 불굴 특성 덕에 한타에서 버티기도 수월해지고요.
    한타가 시작되었을 시 바로 궁극기를 발동하고 우리 팀 아군을 물러 들어오는 근접 영웅에게 로 반죽음 상태를 만들어 버리거나, 아니라면 아군 전사가 선진입한 상태에서 적 딜러를 물러 들어가던지, 아군 전사에게 들러붙은 레오릭을 녹여 주세요. 그럼 아군 전사가 당신에게 땡큐를 외쳐 줄 겁니다.
    상대방의 CC기가 어느 정도 빠진 상황이라면 바로 그 때 소용돌이로 버텨 주세요. 소용돌이 자체 딜량도 생각보다 높은 편이라 상대 팀 영웅들은 생각보다 아픈 피해량에 놀랄 겁니다.

    P.s. 소용돌이의 자힐 방식 상 궁극기를 발동했을 시 자힐량도 같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공격로에서 한타가 일어났을 때 궁극기 발동 상태에서 피가 조금 모자라다 싶으면 근처 돌격병 무리에다 소용돌이를 긁어 주면 생각보다 많은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근처에 상대 영웅이 있다면 거기다가 긁어 주는 게 더 이득이기는 하지만요.


    20레벨 이후


    고통 감내를 찍은 소냐는 고질적인 문제였던 탱킹이 해결되면서 딜량도 강력한데, 잘 죽지도 않는 그런 완전체가 됩니다.  소용돌이 +  고통 감내 +  짐승같은 회복력 +  강철 신경을 한꺼번에 발동한 소냐의 탱킹력은 거의  재생 전문가 +  강화 보호막 + 사자의 군대 +  돌가죽을 동시에 발동한  아서스급의 탱킹력에 필적하죠.
    다만 역시 상대 CC기가 어느 정도 빠졌을 때 들어가는 게 좋기는 하죠. 잘못해서 CC기 다 맞고 발동하지도 못하고 죽어 버리면 소용이 없으니까요(...)



    마치며

     지금 소냐는 대회에서 매우 핫한 영웅입니다. 그래서 일반 유저들도 소냐를 자주 꺼내들기에 가끔 뭣도 모르고 자꾸 죽으면서 게임을 말아먹는 바람에 생각보다 이미지가 안 좋죠(...)
    그런 분들을 위해서 약간의 도움이 될까 이 공략을 써 봤습니다.

    이상 요즘 소냐만 파는 Morphball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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