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디아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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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11/10 개편 [1등급] 종말 디아블로의 모든것
- 작성자 | 말랑한해파리 작성일 | 2015-09-26 02:14:08 조회수 | 55867 최종수정 | 2015-12-01 18:4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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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공포의 군주
주요능력 근접, 기절, 밀쳐냄, 당김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2825 5.8867 500 3 105 1.25 0.95 4.8398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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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1 / 10 공략개편 내용
●를 이용한 종말콤 동영상 추가.
●++ 을 이용한 콤보 동영상 추가.
●,,주력특성을 교체.
●상성관계 추가.
10 / 8 모랄레스 패치 추가내용
●를 이용한 종말콤 동영상 추가.
●를 이용한 종말콤 동영상 추가.
● , , , , 에 대한 설명 보충.
디아블로
※디아블로 선택시 주의사항※
● 디아블로는 2탱일 때 쓰세요.
디아블로는 혼자 상대 팀에 딜을 버티기엔 매우 비효율적인 영웅입니다.
우리 팀에 탱커가 있을 때 픽을 하는 게 좋습니다.
● 디아블로는 호응이 가장 중요한 영웅입니다.
디아블로는 팀에 호응의 따라 쓰레기가 될수 있고
위협적인 탱커가 될 수 있습니다.
팀을 믿을 수 없다면 픽을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 이니시를 하실 땐 핑을 찍어 팀에 호응을
유도해주세요.
위와 같이 팀에 호응이 가장 중요시되는 디아블로이기 때문에
들어가실 땐 꼭 핑을 찍어 팀에 호응을 유도하여
한타를 잡아나가실 수 있습니다.
● 디아블로는 센스가 필요한 영웅입니다.
디아블로는 센스가 중요한 영웅입니다.
그 소소한 센스에 따라 팀에 승산을 책임 질 수 있을 것입니다.
● 디아블로는 인식이 안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다른 탱커에 비해 성능이 안 좋아 픽을 금했던 영웅이어서
영웅리그에서 디아블로를 픽할시에 팀에 멘탈에 금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숙련된 후에 신중히 픽해 주셨으면 합니다.
빠른 대전에서 충분히 연습 후에 쓰시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 필자는 등급 전에선 조합이 맞을 경우에 픽하고 ※
주로 빠른 대전에서 애용합니다.
디아블로에게 특별한 애정이 있어 많이 해 왔고
그로 인해 많은 경험과 지식이 쌓여
인식개선과 디아를 지향하는 분께
기초지식을 드리려 하여 이 공략을 쓰게 됐습니다.
영웅 상성
※ 상성이 잘 맞는 아군 영웅 ※
제라툴
제라툴은 빠른 점멸 로 호응을 해줄 수 있고,
가장 큰 공허의 감옥 + 종말 콤보로
기습적으로 공허의 감옥으로 최대한 많은 적을 묶고
그 아래에 종말을 써주어 적들에게 2초스턴을 거의 확정적으로 먹여
한타를 폭파하실 수 있습니다.
자가라
자가라는 전형적인 뚜벅이고 와 로 잘 지켜내 줄 수 있는 딜러입니다.
또한 이 들어갈 때 센스좋게 을 켜주어 연계를 할 수 있습니다.
또 과 조금 다른게 + 를 하면 밑에 종말장판을 볼 수 가 있어
의 난사와 의 난사와 같이 무적기를 난사하면
빠져 나갈 수 있어서 실패율이 적지 않아 있지만,
종말장판이 에 가려져 상대가 볼 수 없어 실패 없이 연계가 들어갑니다.
케리건
는 과 같이 돌진 영웅이며, 이 먼저 들어가도 상관없고,
도 먼저 들어가도 상관없습니다. 의+ + 콤보
의+ 콤보 둘 영웅이 콤보가 잘 맞아 위협적이지만,
둘에 콤보가 겹칠 경우 매우 큰 손해를 볼 수 있어,
그러므로 둘 중 하나가 먼저 콤보를 넣어주고
나머지 하나가 기다려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포커싱이 한테 쏠리지만 가 그 포커싱을 덜어주고 한타를 열 수 있기 때문에
의 생존율에 크게 이바지합니다.
그래서 이 둘 영웅과 합이 잘 맞아 상성이 좋다고 봅니다.
요한나
는 단단한 퓨어탱커이기 때문에 의 부실한 탱킹을 보충해줄 수 있고,
, 저 둘과 이 잘 맞아 연계가 쉽고 잘 녹지 않는
앞 라인 때문에 상대는 고행 X의 4막 보스를 느낄 겁니다.
*그 외
티란데
의 + 와 콤보로 위협적인 로밍이 될 수 있지만,
픽률이 적고
이 둘이 한팀에 껴있을 시에 조합이 부실해져 한타전 플레이엔 괜찮지만,
한타시에 딜부족과 탱부족으로 한타가 터져버릴 수 있어서 빼놓은 영웅입니다.
아서스
는 , 이 둘이 있어 디아블로의 연계 후에
뒷마무리를 해줄 수 있는 딜과 CC가 있어서
조합이 좋고, 와 과의 연계도 가능합니다.
의 슬로우 때문에 도주기 없이는 에서 빠져나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요즘 메타에 딜러와 탱커는 도주기를 가지고 있어 성공률이 낮고
는 이 있어도 순간 딜을 버틸 수 없기에 와의 조합이 부실해질 수 있습니다.
※ 상성이 안 맞는 아군 영웅 ※
스랄
은 과 똑같은 근딜이지만,
순간 돌진기도 없으며 콤보를 순식간에 넣을 수 없어 재빠른 호응이
불가능하며, 와 의 타이밍은 비슷하기 때문에
저것들이 엇갈려 한타가 터지는 경우가
많이 일어나 상성 나쁨에
포함시켰습니다.
*그 외
첸
은 픽률이 적어 넣어두지 않았습니다.
은 CC없는 조합에 강하지만 요즘 메타에 그럴 일은 희박하고 탱킹이 힘들어
와 맞지 않고 둘 다 돌진형 탱커 이기 때문에
아군의 상황을 봐줄 수 없어 2탱으로 가기엔 안 좋은 조합이며,
로 인해 이 망하는 그림이 자주 나와 넣어두게 됐습니다.
※ 상대하기 좋은 적군 영웅 ※
케리건
은 + + 콤보로 들어오는 것을 + 로 받아 쳐주어
을 극딜해 끔살시키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주의점은 콤보를 아군과 같이 맞지 말고
이 들어오는 걸 기다리시다가 받아쳐 주시면 되겠습니다.
해머상사
는 주로 를 이용한 플레이를 자주 하는데
로 인해 프리딜을 할수없고 전형적인 뚜벅이므로
로 인해 쉽게 물 수 있는 영웅입니다
가 를 쉽게 물 수 있는 몇 없는 영웅중 하나이므로
해머가 나왔을 때 픽을 추천 드립니다.
주의점은 를 사거리 인식하여 들어가는 척 하며
살짝 빼주면 가 쉽게 빼줄것입니다.
타이커스
은 가 주딜이며 도주기는 이게 있지만, 사거리가 매우 짧아,
가 물기 쉬우며 주딜인 을 손쉽게 로 쉽게 끊어버릴 수 있습니다.
또한 변신시전중에 을 켜주면 변신시간이 2배 이상으로 늘어나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주의점은 혼자 들어가시면 를 쉽게 빼 버리시면 에 역관광 당하시고
죽으실수 있습니다
또, 의 몹집이 매우커 가 역장플레이를 해서 잡아내실 수도 있습니다.
일리단
은 CC에 취약한 근딜러 이므로
콤보로 극딜 당해 죽는
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의 저지 불가가 사라져 잡기 더 쉽고
또 믿고 나대는 일리단을 순식간에 죽일 수 있습니다.
또+ 조합을 카운터 치기도 좋은데요. 의 를 의
로 끊어버릴 수 있어서 잠시동안 한테 가 붙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소냐
는 상대법이 애매한데, 와 라인전은 금물, 대신 팀원 한명을 세워두고
가 우리팀원한테 딜교를 시도하거나 돌격병을 제거하려할때 갱을 해주어서 잡아내면 됩니다.
참고하실게있는데, , 를 아껴주어 을 쓰려하면 끊어주시면 됩니다.
또 한타페이즈로 넘어가시면, 유의하실게 이 스킬이 발동되어있을땐 한테
종말콤보를 넣어주시면 안됩니다. 이유는 에 붙어있는 불굴 효과 때문입니다.
종말콤을 다른 적군한테 써주시거나, 이 켜지기전에 종말콤을 넣어주신다면 속수무책으로 당할것입니다.
그전엔 만 끊어주시면 쉽게 잡아낼수 있는 영웅입니다.
*그 외
이처럼
도주기와 무적기가 없는 뚜벅이들이 상대하기 수월합니다.
※ 상대하기 어려운 적군 영웅 ※
우서
는 위협적인게 이 3개나 있어 매우 상대하기 꺼립니다.
+ 콤보를 넣 을때 E로 인해 끊길 수 있어서 매우 치명적입니다.
나 둘 중의 하나라도 끊길 경우에 상대를 못 넘기고
상대 앞에서 강제 기절 당해서 스킬도 빠지고 해서
대책 없이 극딜 당해 죽어야만 합니다. 콤보도
이 두 개로 차단 하기 때문에 위협적인 상대입니다.
주의점은 웬만하면 상대 팀에 우서가 있으면 픽을 금하거나
만 빠져도 들어가도 됩니다
또 우서의 행동반경 밖에서 플레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한나
는 로 인해 갱을할수없고 도 힘들며
로 인해 행동이 차단되어 플레이하기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가 빠졌을시에 로 넘겨 극딜해서 잡아주면 게임이 수월해집니다.
제이나
는 이 패시브 때문에 의 행동에 제약이 걸리고
가 끝나고 적을 잡아주지 못하면
저 패시브로 인하여 생존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또 으로 인해 종말콤이 힘들고 역관광 당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집니다.
하지만 이 빠진 제이나는 잡기가 매우 쉬우므로
이 없을 땐 적극적으로 물어주시면 됩니다.
*그 외
레오릭
은 왜 빼놓았는가?
, ,가 있는데 왜 빼 놓았느냐면
는 로밍 캐릭이기 때문에 과의 라인전을 할 일도 없고,
한타에서도 2탱 체제에 뽑은 이기 때문에 을 피해 주면
굳이 이 를 쫓아와서 마킹하는일은 희박합니다.
만약 마킹한다 한들 그건 큰 전력 손해고 은 에게 말려 탱킹에 뒤를 쳐 지게 됩니다.
그래도 주의점은 마주칠경우에 기준으로
대각선으로 무빙을 해주시면 을 피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성 및 기술
- (1)
●전투탄력은 QWER 다 쿨감을 시켜주는 좋은 특성이고 W특에 좋습니다. (추가내용) 영혼훔치기에 메리트가 줄어들고 W데미지 증가로 인해 쿨을 빨리 돌려주어 W를 재사용하여 딜과 라인정리에 충분히 도움되어 더욱 더 찍어주셔도 괜찮은 특성입니다.
○영혼훔치기가 왜 보조 특으로 했냐면 요즘 메타는 평딜러가 많이 나오고 레오릭도 있기에 효율이 떨어져 보조 특에 뒀습니다. (추가내용) 이번패치로 인해 66%에서 50%로 내려가, 기존 효율에 비해 약간 떨어져 사용을 더 고려해야하는 특성이 되었습니다.
○암흑속으로 이 특성은 의외로 벽박을상황이 많기 때문에 찍어주면 유용한 특성입니다. 기절시간이 길어서 (종말+벽Q)를 하면 쉽게 연계가 되어 유용합니다. (추가내용) 벽Q에 기절지속시간이 길어져 이걸 찍을시에 총 기절시간이 1.5초가 되어 이를 이용한 종말콤을 할수있습니다.
- (1)
●제목과 같이 종말입니다. 종말은 진형파괴와 2초나 되는 광역 기절기 이므로 매우 좋은 궁극기입니다.
○다른 공략들을 보면 번숨을 다들 찍던데 저는
비추천합니다. 왜냐하면 20렙기준 번숨 풀 히트시에 1600데미지가 가까이 되지만 풀히트가 어렵고
4초자체기절이 매우커
그 시간에 극딜당해 죽을 일이 매우 많습니다.
노바의 정밀타격은 1000의 데미지를 가지지만 채널링이 필요없기 때문에 쓰는것이지 3연발처럼 리스크가 큰 궁이라 생각됩니다. 쓸만할때를 뽑자면
상대가 지원가가 없다면 찍어주세요.
- (1)
○탱커니까 기술보호막 추천드립니다.
●생명력착취는 상대가 2탱커일때 써주시면 생존력에도 도움되고 딜도 되는 특성입니다.(11/10)추가
전탄과의 시너지가 좋고, qwer 전부 다 스킬이 빨리
돌기 때문에 고평가 하고 있습니다.
○화염폭풍은 W특타실때나 전투탄력이 같이 있을때
찍어주시면 좋습니다.(11/10)추가 라인정리에 도움되고, dps가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추천 드립니다.
○영혼 흡수는 7렙에 영혼훔치기 특성이 찍혀있을때 시너지좋게 찍어주시면 좋아요.
- (3)
○탱커니까 압존을.
○광란은 W특타실때 써주시면 됩니다.
○끊임없는 압도는 콤보폭이 매우 넓어지며 연계가 매우 쉬워져 추천드리는 특성입니다.
●지배는 이번에 상향되어 R Q E Q콤보를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만, 다른 종말콤에 비해 효율이 조금 떨어지고, 우리쪽으로 미는 Q에 밀리는 정도가 미미하여 1레벨 압도적인 힘과 같이 찍어주어야 더 효율을 볼수 있을거같은 특성입니다.
-
- 암흑의 돌진(Q)
- 마나: 65재사용 대기시간: 12초적에게 돌진해 밀쳐내며 42의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5% 증가합니다. 대상이 지형에 부딪히면 1초 동안 기절하고 135의 피해를 추가로 받습니다.
-
- 화염 발구르기(W)
- 마나: 35재사용 대기시간: 8초대상 방향으로 화염의 파도를 내보내 각각 12의 피해를 줍니다. 파도가 최대 사거리에 도달하면 되돌아오며 37의 피해를 줍니다. 적 영웅에게 준 피해의 13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 압도(E)
- 마나: 35대상을 집어 들고 디아블로 뒤로 메쳐서, 76의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 검은 영혼석(고유 능력)
- 반복 퀘스트:영웅을 처치할 때마다 10개, 돌격병을 처치할 때마다 1개의 영혼을 얻어 최대 100개의 영혼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영혼 하나당 최대 생명력이 0.3% 증가합니다. 죽을 때 영혼이 100개 있으면 5초 만에 부활하고 영혼을 100개 잃습니다.
-
-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는 과 같은 로밍캐릭이지만,
은 초반에 로밍으로 스노우볼을 굴려 승기를 잡아가는 캐릭이지만,
로밍에 실패하거나 말려버릴 경우 리스크가 매우 커집니다.
하지만 는 초반에 로밍을 통해 상대를 킬을 할 생각보다는
우물을 빼준다는 형식으로 플레이하면 상대의 경험치 로스를 유발하여
과 달리 리스크가 적고 후반에 캐리를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영웅입니다.
■ 디아는 특성이 좋은 게 많아,
특성이 고착화 돼 있지않고 상황마다
유동적으로 찍을 수 있는 특성이 많아 좋습니다.
1. 탱특
가장 무난한 특성 트리입니다.
2. W특
W특은 적팀에 근딜이많고 뚜벅이 지속딜러가 있을 시에 찍어주면 되는 트리 입니다만
정치대상이 될 수 있어 신중히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3. E특
OR OR
제가 가장 선호하는 특성입니다.
E로 인해 콤보 폭이 매우 넓어지고
우리 딜러에 붙어있는 브루저들을 떼어내는데 한몫합니다.
4. 대 탱특
OR 2탱이면 ,
상대가 매우 하드탱커일때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탱커는 주로 평타로 딜링하기 때문에 압존으로 탱킹에 힘을 주고
생명력 착취로 딜링와 피흡을 챙기고
그와 맞는 전투탄력을 사용해 스킬쿨을 빨리 돌리는 특성입니다.
5. 번숨특
번숨은 탱킹이 되야 그만큼 오래 돌리고 안전히 돌릴 수 있기 때문에 특을 이렇게 타고
을 찍은 이유는 + + 을 하면 에 슬로우로 인하여
번숨 풀히트가 가능해집니다. 그러므로 찍는 특성입니다.
6. Q특 (신규)
는 라인전이 거의 불가능한 영웅입니다. 그러므로 로밍에 투자하는 영웅인데요.
호응이 좋은 라인에 주로 가서 + 로 잡아주시거나
+ 잡아주시는 플레이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 는 몸이 매우 커 길막이 잘 되어 센스있게 몸을 비비시면 적이 허우적대다가
죽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영혼석파밍은 영웅을 따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는 10렙 이후에 힘을 받는 영웅이기에 초반에 무리 해서 랩 차가나 버리면
힘들어지는 영웅입니다.
그러므로 신중함과 센스 둘 다 가지고 플레이하시길 바랍니다.
는 이 있으면 그때부터 콤을 넣으실 수 있는데
1.→→ (콤을 재빠르게 넣으셔야 합니다.)
2. → → (E특을 찍으셨을 때)
[일리단 같은 근딜러 묶을 때 사용하세요]
3. →→→ (이런 식으로 센스있는 응용)
[더 오래 묶어둘 때]
4. →→→ (Q특으로 인한 콤)
7. 적들이 퍼져있을 때
(영상이 꽤 많지만 찾지 못해 죄송합니다.)
종말장판이 의외로 많이 넓어 은근 많이 퍼져있을 때 써주시면 좋습니다.
8. 연계할 때
(이것도 영상이 꽤 있지만 찾기가 어려워 연락해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와 , 를 응용하여 적을 하나 짜르시면 역전승도 가볍게 나오는 영웅입니다.
짧은 부활시간과 확정적인 이니시 콤보 후반 캐리가 확실한 영웅입니다.
는 좁은 맵에서 힘을 잘 쓸 수 있고
하지만 저렙 때 쇼부를 봐야 하는 맵에서 취약합니다.
광산이랑 불지옥, 항만에서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나머지 맵에선 준수한 기량을 보여줍니다.
는 마지막으로 강요하지만, 호응과 센스가 필요한 영웅입니다.
성능은 그렇지만 디아만에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상황 안 보고 픽을 하신다면
팀에게 눈치를 살 수 있으므로 팀에 반응과 그들이
긍정을 할때 픽을 해주신다면 그들도 나쁜 시선으로만 보지 않을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할 사항이나 질문이 있으시면 쪽지나 댓글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제 디아플레이가
필요 하신다면 리플을 찾아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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