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요한나

요한나는 매우 강력하며, 등급올리기 좋은 영웅입니다.간단한 인증으로 시작을 할게요.저는 요한나로 등급을 올렸었는데요, 요한나는 맵만 잘 보신다면, 충분히 재미있으면서도 승리를 쟁취하기 쉬운영웅 중 하나입니다.등급을 올리는 데에는 여러 영웅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잘 하는 영웅'이 있다는 것은 큰 무기입니다.등급전(영웅리그)는 지고 이기고를 반복하면서, 등급이 안올라가면 매우 스트레스를 받죠.팀을 구제하고, 승리를 향해 질주하는 탱커 요한
이 공략을 평가해 주세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공략의 평가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투표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투표
추천 : 10 / 비추천 : 3
이 공략을 평가해주세요.
제목
[1등급] 요한나로 등급을 쉽게 올려보도록 하세요.
작성자 | 토끼고기판다  작성일 | 2015-10-04 22:45:24  조회수 | 13579  최종수정 | 2015-10-04 22:49:06
요한나
자카룸의 성전사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당김, 보호막, 이동기, 실명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26255.46875003991.50.91 4.8398
    • 1
    • 2
    • 3
    • 4
    • 1
    • 2
    • 3
    • 4
    • 1
    • 2
    • 3
    • 4
    • 1
    • 2
    • 1
    • 2
    • 3
    • 4
    • 1
    • 2
    • 3
    • 4
    • 1
    • 2
    • 3
    • 4

머리말


요한나는 매우 강력하며, 등급올리기 좋은 영웅입니다.


간단한 인증으로 시작을 할게요.

저는 요한나로 등급을 올렸었는데요, 요한나는 맵만 잘 보신다면, 충분히 재미있으면서도 승리를 쟁취하기 쉬운
영웅 중 하나입니다.

등급을 올리는 데에는 여러 영웅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잘 하는 영웅'이 있다는 것은 큰 무기입니다.

등급전(영웅리그)는 지고 이기고를 반복하면서, 등급이 안올라가면 매우 스트레스를 받죠.
팀을 구제하고, 승리를 향해 질주하는 탱커 요한나를 선택해서 등급을 올려보시기 바랍니다.

영웅 상성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은 거의 없지만, 몇 영웅을 소개를 해야겠네요.

        우선, 아군과의 상성은 대체적으로 거의 모든영웅이 좋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요한나의 스킬은 이니시, 방어 모두 좋기 때문에 어떤 타이밍에 쓰냐가 중요하겠지요.

        적군으로도 상대하기 쉬운영웅도 거의 대부분인것이, 요한나는 상대방의 실력에 맞춰서라기 보다는
        아군의 이니시 타이밍과 스킬타이밍을 봐주면서 들어가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다만, 라인전단계나 대치상황에서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이 있는데, 그것은 입니다.
        자가라는 거의 모든 영웅이 기피할 정도로 라인전 초강캐중 하나이며, 아무리 잔챙이는 가라(W) 찍고
        밀어줘도 자가라의 대인공격 및 라인정리력을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레오릭 같은경우에도 은 를 말려죽일수 있지만, 는 을 말려죽일 수 없는 것이.
        은 라인에 눌러앉아도 상관없으나, 는 갱이 오면 집엘 갔다와야 합니다. 그러는 사이 어디선가
        경험치누수, 또는 아군 갱킹의 동선누수가 생기기 마련이죠.

        소냐같은경우에는 대지강타가 너무 강력하고 전사끼리의 1:1교전에서는 당해낼 영웅이 없기 때문에,
        상당히 버겁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특성 및 기술

        (4)

        Number 1. 잔챙이는 가라

        이 특성은 요한나가 경험치를 빠르게 먹고 다른라인을 빠르게 갱킹, 합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포탄을 빼는 건 부수입이구요.
        또한 이 특성 하나로 캠프까지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특성입니다.
        가끔 돌격병의 숫자 및 용병이 상대방쪽에서 몰려오는데 상대방이 한타를 걸 경우, 상대방쪽 돌격병들이 거슬려서 한타를 제대로 못할 때가 있는데 요한나가 잔챙이로 싹 정리해주면 필드에서의 싸움이 훨씬 부드럽게 진행 될 수 있습니다.

        Number 2. 재생전문가(이하 재전)
        라인정리를 포기하고 극탱으로 모는 특성 중 하나인데요, 사실 요한나는 재전을 안찍어도 되는 것이, 충분한 탱킹량이 되서 찍을 필요성이 크게 안느껴져요. 그러나 재전이 25개가 넘어서기 시작하면 그야말로 집에 갈 일이 없습니다. 한타때도 끊임없이 적을 괴롭힐 수도 있고 대치상황에서는 더 버틸 수 있습니다. 탱커가 요한나 혼자일 경우 가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만.. 웬만하면 2탱을 추천드립니다.

        (3)

        Number 1. 끝없는 응징

        사실 둘다 비슷하지만 저는 끝없는 응징쪽이 더 좋다고 봅니다. 우선 1렙특성 잔챙이와 시너지가 굉장히 좋고 이 특성을 찍어주면 아군이 캠프타임에 어려움을 겪을경우 엄청난 지원군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수적 효과이고, 중요한 것은 한타때 이 규탄을 심심하면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군 딜러들이 딜을 굉장히 잘 넣을수 있게 되겠죠. 다만 들어가는 타이밍이 중요한데 규탄을 쓰고서 한바퀴 정도 숨고르고 다시 재진입해야 생존을 책임질 수 있습니다.
        ※재전을 찍었을 경우 왠만하면 안찍는 것이 좋습니다.

        Number 2. 희망의 율법

        보통 유저들이 보편적으로 찍어주는 특성입니다.
        무려 4초간 20%회복이죠. 철갑피부와 동반하면 굉장히 좋은 특성이 됩니다. 생존력이 확 뛰는걸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끝없는 응징 한 번 찍어보시고 자신이 잘 생존을 못하겠다 생각이 되시면, 희망의율법으로 찍으셔도 됩니다. 취향이라고 생각해요.

        (2)

        Number 1. 신념

        요한나의 추격, 도주력을 매우 향상시켜 줍니다. 이걸로 스피디하게 적을 이니시하고 또 빠져나오기도 용이하게 됩니다. 1,4렙 특성과 시너지가 좋구요. 이걸로 한타정리가 잘 안됐을때 마무리로도 효과가 좋습니다.

        Number 2. 전투탄력(이하 전탄)

        전탄도 좋은 선택입니다. 그러나, AOS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 이동속도를 포기하기엔 너무 아깝습니다. 물론 쿨타임 줄어드는 것이 매우 좋은 부분이긴 하나, 이미 4레벨 끝없는 응징과 전탄의 만남은 글쎄요? 혹 재전-율법, 혹은 잔챙이-율법 트리라면 찍어도 크게 나쁠 건 없으나 이니시, 도주에 상당한 불편함이 가중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Number 3. 성전은 계속된다

        철갑피부 트리라 하여, D의 성능을 최대화 시키는 특성의 출발점이긴 하나, 요한나가 철갑피부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영웅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특성에 비해서 조금 모자란 감이 있습니다. 요한나는 은근히 마나가 모자란 영웅이기 때문에 철갑피부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스킬을 계속 시전하는 것은, 조금 힘든 선택 아닐까 싶습니다.

        (2)

        선택의 여지가 전혀 없습니다.
        천벌의 검이 나쁜 궁극기는 아니지만 속도, 이니시 모두 축복받은 방패(이하 축방)에 밀립니다.

        천벌의검은 이니시각을 볼 수 있으나 도주각을 못봅니다.
        축방은 이니시각, 도주각 모두 볼 수 있으며 방패가 날아가는 속도 또한 빠른편이어서 범용성이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Number 1. 불타는 분노(이하 불분)

        라인정리력과, 한타에서의 데미지를 좀 더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끔 보다가 요한나가 통계에 딜이 많이 나올때가 있는데 이 13렙 불분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렇다고 많은 딜을 바라시면 안 되고, 통계창에 딜높다고 자랑해서도 안됩니다. 누굴 죽이는 딜이 아니고, 딜에 양념만 조금 얹어준다고 생각하세요, 생각보다 딜러들은 조금 아파할 딜입니다.

        Number 2. 기술보호막(이하 기보)

        기술보호막,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불분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시거나, 상대방 스킬이 너무 아프게 들어오면 가주셔도 충분합니다. 불분 자체가 엄청나게 좋은 특성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수비적으로 가야겠다 싶으시면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Number 3. 위치 사수

        요한나의 철갑피부 보호막량이 꽤 크긴 한데, 생각외로 이 저지불가 시간이 길지 않습니다.(자기가 플레이 할 때 아쉬울때가 조금 있어요), 한타에서 좀 더 견디게 해주고 아무래도 4초의 쿨감은 거의 한타 끝나갈 때, 한번 더 살 여지를 줍니다. 그래도 저는 기보나 불분이 더 낫다고 생각이 되네요.(취향따라 가는거 같아요..)

        (1)

        Number 1. 신성한 회생

        정말 좋은 특성이에요, 정말 요한나가 왜 안죽는지 증명하는 특성이기도 하구요. 도망치면서 계속 "펑펑"소리나면서 체력회복하고 계속 살아납니다. 이전에 찍었던 규탄계열 특성들과 맞물리면서 계속 이리저리 어그로 끌면서 다니기에 최적화된 특성입니다.

        Number 2. 압도적 존재감(이하 압존)

        평딜러가 아프다면 가주시면 됩니다. 훨씬 더 잘 견디게 해줍니다. 신성한 회생으로 들어오는 힐이 빨리 녹을 것 같다면, 압존을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압존은 별로 설명할 게 없네요.

        Number 3. 축복받은 망치

        저는 이걸 종종 찍는 편인데, 단! 13렙에 불분을 찍었을경우만 가주세요, 다른 특성과 시너지효과가 정말 단 하나도 없습니다. 정말 뚜벅이 딜러에게 아픈딜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전장이탈도 쉽게 시킬수 있고요, 단 이걸 찍음으로서 오는 탱로스는 직접 게임하시면서 진입, 도주각을 몸으로 느끼셔야 됩니다.

        Number 4. 광신

        글쎄요, 좋은특성이긴 하지만 이미 우리는 4렙때 이동속도 관련 특성을 찍었잖아요? 이동속도가 적당히 빠른것은 좋지만 필요이상으로 빠르면 비효율입니다. 게다가 신성한 회생과, 압도적 존재감이랑 경쟁하는 특성구간이기 때문에.. 굉장히 구린특성이 되었네요.(다른구간으로 이동해도 경쟁력이 좀..)

        (3)

        Number 1. 불사

        요한나의 존재이유입니다.
        누구도 나를 죽일 수 없다.
        정말 요한나가 지독하게 살아남는 이유이며, 두려움없이 진격하는 탱크인 이유입니다.
        다만 쿨타임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하며, 시전되고 은근히 타임이 빠르게 흐르기 때문에 빠르게 도주하시는게 좋습니다.

        Number 2. 폭풍보호막(이하 폭보)

        폭보 좋습니다. 다른사람들이 요한나는 거르고 아군 딜러 상대한다면 폭보도 좋은 선택입니다.
        아군 힐러와 시너지가 잘 맞아 떨어진다면 가주셔도 좋아요. 다만 주의할 점은, 보통 요한나가 불사를 찍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딸피가 되어도 힐을 못받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 징벌(Q)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발을 내딛으며 적들에게 118의 피해를 주고 60% 느려지게 합니다. 감속 효과는 2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 규탄(W)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1초 후, 주위 적들을 끌어당기며 57의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돌격병과 용병에게는 2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눈부신 방패(E)
          마나: 45
          적들에게 61의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실명하게 합니다.
        • 철갑 피부(D)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사용하면 4초 동안 84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이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요한나의 기본적인 플레이는 규탄 (W) 이 얼마나 적진에 효과적으로 들어가느냐 입니다.

        징벌 (Q),  눈부신 방패 (E) ? 뭐 적재적소에 들어간다고 해도 주력은  규탄 (W) 입니다.

        게다가 요한나라고 무조건 단단하다고 생각들 하시면 안 됩니다. 요한나는 이니시각 한 번 보고 이리저리 스킬

        피해주면서 다시 규탄으로 묶어주고, 계속 이리저리 짜증나게 해야되는게 요한나의 주된 임무입니다.

        축복받은 방패 (R) 는 고민하지 말고 바로 던지세요, 어디맞출지 고민하면 더 안맞습니다.
        그냥 속으로 직감에 맞게 던지시면 됩니다. 고민하면 방패가 어디 허공에 날라버려요.
        방패는 자신감으로 던지는겁니다.

        또한 너무 빠르게 스킬연계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요한나는 전투를 계속 지속시켜 상대방의 스킬과 마나를
        오링나게 하는것도 중요하고, 스킬을 너무 빨리돌려버리면 상대방이 뒤에 들어오는 CC기가 없기 때문에 뒤돌아서
        강력한 딜을 퍼부을 수도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 한가지  철갑 피부는 정말 요한나를 질기고 질기게 만들어주는데요, 이게 진입하면서 써줄 수도 있고,
        CC기에 걸렸을 경우 써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래도 전자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규탄 (W) 을 먼저
        누르고 들어갈 때 상대방의 스킬이 들어오게 되는데 이때  철갑 피부를 활성화 시켜주신다면, 순조로운
        이니시각이 됩니다.

        초반 운영
        잔챙이를 이용해서 라인을 쭉 밀어주시되, 다 밀었으면 다른라인으로 빠르게 갱킹갔다 다시 복귀합니다.
        이것의 반복입니다.(3라인 전장 한정), 전쟁터같은 맵에서는 앞에서 규탄만 써주시고 뒤로 물러주세요.
        아군이 나머지 다 처리해줍니다.

        요한나는 갱킹력이 아주 강한편은 아니지만 적당히 있는 편이라 라인을 빠르게
        정리하게 되면 상대방이 압박감을 느끼게 될 겁니다.

        제가 말씀드린 특성빌드를 사용하시면 캠프도 충분히 소화됩니다. 그래도 탱커인지라 약간 처리하기엔 시간이
        걸리고, 제이나, 캘타스 등이 있다면 스킬 한쿨만 돌려주시라 부탁하면, 금방 정리됩니다.
        단, 영원의 전쟁터 맵에서 투사캠프를 먹기에는 하루 종일 걸리니 비추천드려요.


        궁극기 습득 후
        궁극기 이후에는 한타력이 매우 크게 상승하게 되는데요, 축복받은 방패 (R) 를 너무 멀리 던지진 마시고
        적당히 거리가 있으면 던져주시는게 좋습니다. 거의 끝자락에 맞춰주시면 아군이 이니시하러가다가 역이니시
        당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됩니다. 던졌을때 너무 멀리던졌다 싶으시면 백핑을 찍어주세요. 


        20레벨 이후

        두려울게 없습니다. 단,  불사가 활성화가 되어있어야 가능한 일인데. 이 불사가 무조건 좋은게 또 아닌것이
        다른 영웅들은 이것의 상위호환급인  강화 보호막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0레벨 이후에는 너무 막가파식으로 들어가는 것은 비추천드리며, 이니시 하는 '척' 연기가 중요합니다.
        제가 찍는 특성대로 간다면, 규탄 (W) 을 쓸경우 이동속도가 큰폭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이니시 하는 줄알고 여러 리액션을 취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스킬 한두개를 빼게 될 것이고, 규탄 (W) 이 잘 들어갔다면 아군이 스킬을 넣게 되겠지요.

        20레벨 이후엔 웬만해서는 아군, 적군의 한타각이 비슷하기 때문에 요한나가 얼마나 치고빠지고를 잘 하느냐에 따라
        아군의 목숨이 달려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매우 설명드리기 어렵습니다만,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규탄을 이용한 스피디한 전진, 후퇴가 이뤄져야 하며
        중간에 방패를 어떻게 섞어서 콤보가 들어가느냐에 따라 한타가 또 다르게 진행됩니다.

        또, 적군에  등등 평딜러중심의 영웅이 있을 경우 무조건
        눈부신 방패 (E) 를 아껴놓았다가 진입했을때 쓰시기 바랍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웬만해서는 모든 전장에서 좋지만, 특히 불지옥 신단에서는 더욱더 강력한 픽입니다.
        불지옥신단 밸런스패치가 된다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그럼 공략을 이쯤에서 마무리 하겠구요.
        질문은 댓글답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것을 전해 드리려고 생각했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은 것 같아서 부족함을 느낍니다.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