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머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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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1등급] 상세한 빌드 별 머-키
- 작성자 | 뱃에스 작성일 | 2015-10-06 14:51:55 조회수 | 39727 최종수정 | 2015-12-06 04: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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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키아기 멀록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속박, 이동기, 무력화, 무적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730 29.1992 - - 60 1.25 1.25 4.8398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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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 라인클리어 능력 (주요 딜스킬인 점액 (Q) , 복어 (W) 가 높은 데미지 및 범위공격)
영웅 상성
특성 및 기술
- (1)
*막기
막기 특성은 어느 상황에 사용해도 좋은 특성입니다. 적팀에 평딜러가 있던, 스킬딜러가 있던, 피부가 약한 우리 머키는 다 아픕니다. 콤보를 넣으러 접근할때 안전방울을 아낄수도 있습니다. 체감이 안되실수도 있겠지만, 머키의 낮은 생존력을 끌어올려줍니다.
*매수
가끔 막기 대신에 매수를 가져갈 때가 있습니다. 이후 딜 특성을 많이 찍은 이후에는 무리없이 혼자서도 투사 캠프도 점령하지만, 초반이 중요하며 작은 맵인 판 같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게임 초반을 위해 가는 특성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방울 바람
위에 설명한 E 강화 빌드로 가실 경우에 자주 찍습니다. 머키의 생존력을 높혀주며, 라인전때 갱킹에 면역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보호 방울 특성 없이도 사용하셔도 충분히 좋은 특성입니다.
*맹공의 알
거의 사용하지 않는 특성입니다. 머키 알이 발이 달려 도망을 갈수 있는것도 아니라 어차피 발견되면 부서집니다. 다만 가끔 와드개념으로 사용하는 분들을 본적이 있습니다만 추천하진 않습니다.
- (3)
*꿈은 이루어진다
머키의 딜을 수직상승 시켜주는 특성입니다. 노바, 제라툴, 켈타스 등등 캐릭터들이 한땀한땀 영웅들 죽여가며 위축 스택모을때 여러분들은 라인정리 하고 계시면 됩니다. 머키 폭딜의 원동력입니다. 또한, 머키를 하면서 조금 더 생존에 집중하게 만들어주는 부가요소가 있습니다.
*독살
독살은 사실 어떤 영웅이 사용하여도 좋은 특성이라 크게 언급할 내용이 없습니다. 머키의 기본 복어+문어발 콤보 이후 사용하거나, 그전에 사용하셔도 무방하며 적들을 암살하는데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거대 점액
저평가되는 특성중 하나입니다. 꿈은 이루어진다 특성이 다른 레벨에 있었다면 주요 특성으로 자리 잡았을거라 생각합니다. 30% 범위 증가량은 생각보다 정말 많이 넓으며, 라인 정리때나, 한타때 전부 사용할수 있으며, Q강화 빌드를 하신다면 꿈은 이루어진다 특성과 함께 추천드리는 특성입니다. 본인에게 포커스가 자주 쏠리고 자주 죽으신다면 꿈은 이루어진다 특성보다 거대 점액 특성을 추천합니다.
*질긴 복어
적들이 복어를 미친듯이 터트릴때 초보자 분들이 올리시는걸 몇번 본적이 있습니다. 복어가 자주 터진다면 이 특성을 찍으셔도 무난하나, 적들이 복어를 노린다면 이 특성을 찍더라도 어차피 터집니다(...) 또한, 4렙 특성에 꿀특성들이 많아 추천드리지 않는 특성입니다.
- (1)
*점액 효능
어떤 빌드를 가던 대부분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8초동안이나 유지되는 점액이 묻은 영웅에게 평타 데미지 2배를 올려주는 이 특성은 어마어마한 특성입니다. 또한 머키의 평타 데미지와 공격속도가 저평가 되는데, 머키의 공격속도는 게임 내 영웅들중에서 8번째로 빠르며, 공격력도 이 특성을 찍는순간 무시하기 힘들정도로 높아집니다.
*압축 공기
W 강화 빌드를 타실때 고려해 볼만한 특성입니다. 또한, 머키에게 공격이 집중되어 한타때 평타를 지속적으로 칠 여건이 되지 않을때도 사용하기 좋은 특성입니다.
*훼방 점액 / 투시
위 두개의 특성들보다 어떠한 상황에도 메리트가 없습니다.
- (2)
*문어발 휘감기
대부분에 게임에서 행진보다 추천드리는 특성입니다. 생각보다 사거리도 길며, 머키의 국민콤보인 QW1WRQ 콤보 사용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적 영웅의 채널링 스킬을 끊을때도 사용됩니다. 또한, 복어나 되돌리기가 쿨이더라도 후반 한타때 한명을 묶어 자르고 시작할수 있다는 메리트는 행진은 절때 제공할수 없는 메리트입니다.
*멀록 대행진
생각보다 범위도 넓고, 데미지도 높으나 판 자체를 멀록 대행진을 사용할 생각으로 팀원들과 픽을 고르고 스킬들을 짜서 사용하는게 아닌이상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위에 설명했다 싶이, 데미지 기대치는 높으나 다 맞아주는 적은 없으며, 캐스팅 시간이 있어 체력이 적은 머키에겐 짧은 시간의 셀프스턴이라도 큰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2)
제 공략은 여기서부터 다른 공략들과 조금 차이가 나는 편이고, 다 좋은 특성이라 어떤 특성이 옳다, 틀리다 라고 할순 없으나 제 플레이 스타일에 가장 맞아 떨어지고, 잘 활용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복어의 분노
16레벨 점액 복어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물론 적이 복어를 맞아 줘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야 하지만, QW1WRQ 콤보를 사용해 적 영웅 한명을 혼자 솔로킬을 낼수 있게끔 만들어 주며, 35%의 추가데미지가 두번이 들어간다는건 상상이상의 추가 데미지입니다. 또한, 이론상으로는 다들 QW1WRQ가 국민 콤보라고 말씀들 하시지만, 등급이 올라갈수록 저 딜을 전부 다 넣을수 있는 상황은 전무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는 20렙 이후라도, 피통이 크고 탱키한 우서나, 나지보 등등을 상대로 암살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되돌리기와 궁극기가 빠져버린 상황에서의 5:5 한타는 엄연히 손해입니다. 초반에 운영용으로 사용하는 머키를 후반에 왕귀시킬수 있게 도와주는 특성이라고 생각하며 점액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줄여주는 것보다는, 적을 확실히 암살하는데 일조하는 특성입니다. 또한, 후반 한타때는 딱히 머키를 노리는 스킬들이 아니더라도 머키가 Q를 사용하거나, 평타를 치기위해 접근하다가 스쳐서 사망하거나, 다시 빼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팀에 CC기가 많다면 안전하고 강하게 딜을 넣을수 있는 특성입니다.
*반복 점액
점액의 쿨타임을 4초에서 3초로, 1초 줄여주는 특성입니다. 고작 1초? 라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사용해 보실수록 이 특성을 찍고 안찍고에 체감이 크고, 4초에서 1초가 감소하는건 쿨타임이 25% 감소하는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강화 빌드를 사용하시거나, 적들에게 근접하여 싸우실 수 있다고 생각되시면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방울 기계
13렙 특성중 생존 특성입니다. 저평가 되는 특성이지만, 16레벨의 원기회복 방울과 함께 사용된다면 안전하게 공격적으로 플레이를 하실수 있습니다. E 강화 빌드를 가신다면 올리셔야 하는 특성입니다.
*은밀한 습격
멋있고 나쁜 특성은 아니지만 다른 특성들에 비해 메리트가 너무 적습니다. 까마귀맵이나 항만맵 등에서 특수 목적으로 사용될수는 있겠으나,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2)
*점액 복어
13렙, 7렙, 4렙 특성들과 마찬가지로 머키의 딜을 수직 상승시켜주는 특성입니다. Q강화 특성을 타시든, W강화 특성을 타시든 점액 복어를 찍으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 빌드에서는, 13렙 특성중 하나인 복어의 분노와 함께 사용하시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원기회복 방울
16레벨의 머키 생존 특성입니다. 13레벨 방울 기계 특성과 함께 사용되며, E 강화 빌드를 가실때 올리시면 되곘습니다. 빠른 전투 복귀 및 생존에 큰 도움을 줍니다.
*피에는 피
독살과 마찬가지로, 피피는 어느 영웅이 사용하여도 사실 좋은 특성입니다. 사용하시면 죽어가는 빈사상태 머키를 풀피로 채워준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독살과 함께 사용하시면 되겠으나, 너프이후로는 다른 특성들을 추천드립니다.
- (3)
*되돌리기
여기서도 다른 머키 사용자 분들과 의견이 갈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다루는 머키는 초반운영 / 후반 왕귀 / 암살을 주 목표로 잡고 있기때문에 되돌리기를 찍습니다. 문어 친구 상어 특성도 좋은 특성이지만 되돌리기에 비해 데미지 기대치가 낮으며 머키가 문어발 휘감기를 사용하여 매달려 있다 죽었을 경우에 3타를 다 때리지 못하여 마무리를 하기 힘듭니다. 쿨도 1분으로 45초인 문어발 휘감기와 같이 묶어서 사용하시면 되고, 국민 콤보로 사용하시면 한명은 삭제하고 한타를 시작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궁극기를 사용중에 다른 적 영웅이 와서 머키를 죽인다고 하여도, 복어가 터지면서 적 영웅은 죽일수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문어 친구 상어
머키의 궁극기 데미지를 20렙 기준, 30,000%를 올려주는 특성 입니다. 퍼센트로 보시면 계산하기 힘드시고, 1타당 300 데미지 * 3대 = 900의 데미지를 입힌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퍼센트가 1,000%씩 상승하며, 쉽게말해 궁극기 데미지가 한대당 10씩, 총합 30 올라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1렙: 930, 22렙: 960...) 되돌리기 콤보와는 다르게 확정적으로, 안전하게 딜을 넣으실수 있으신 반면에 딜이 되돌리기 콤보보다 낮습니다.
*폭풍의 번개
누구에게나 좋은 특성이지만, 20렙에 다른 특성들을 포기하면서 까지 찍을 특성은 절때 안됩니다. 다른 영웅들이 20렙에 폭풍을 찍는 이유는 20렙때는 죽었을때의 대기시간과 타격이 너무 크기때문에 사용하는 거지만, 머키는 어차피 5초뒤에 부활하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끝없는 멀록
행진 궁극기를 고르셨다면 찍으실 수 있는 특성이지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되돌리기 콤보보다 딜 기대치도 낮으며, 상어와는 다르게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수 있는것도 아니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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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액(Q)
- 재사용 대기시간: 4초주위 적들에게 89의 피해를 주고 점액을 묻혀 6초 동안 20% 느려지게 합니다.
이미 점액이 묻은 적들에게는 218의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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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어(W)
- 재사용 대기시간: 15초대상 지점 237의 생명력을 지닌 복어를 내뱉습니다. 3초 후, 복어는 폭발해 426의 피해를 줍니다. 구조물에는 50% 감소한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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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 방울(E)
- 재사용 대기시간: 14초2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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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 놓기(D)
- 재사용 대기시간: 15초대상 위치에 멀록 알을 놓습니다. 알 주위 시야가 확보되고, 죽으면 8초 후에 알에서 부활합니다. 죽으면 적에게 영웅 처치 경험치의 25%만 줍니다.
알이 파괴되면 15초 동안 자신의 모습이 적들에게 드러나고 알 놓기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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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3) 무리는 하시되, 피딩은 안돼요
시작하자마자 달려서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장소(첨부된 맵 사진 참조)에 을 놓고, 빙 돌아서 라인으로 들어갑니다.
*알 놓은곳이 예측되도록 걸어나오시면 안됩니다.
요즘 메타상, 전문가인 머키는 대체적으로 봇라인에 홀로 자주 서게 됩니다.
적팀에 나 같은 은신 캐릭터가 있다면 항상 긴장을 놓지마시고 눈에 힘을 주셔서 꾸물거리는 것들을 잘 포착하시기 바랍니다. 꿈틀거리는게 보인다고 무조건 바로 안전방울을 사용하신뒤 도망가지 마시고, 적팀의 노바가 저격 (Q) 를 쏠수 있는 상황이고(아군 미니언,타워 길막) 각을 보거나, 제라툴의 경우 근접하게 접근하여 가르기 (Q) 나 특이점 폭발 (W) 을 사용할려고 할때, 그때 안전 방울 (E) 을 사용하시어 최대한 라인에서 손해보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은신 캐릭터들이 다른 라인으로 가는 경우, 라이너들에게 경고핑을 찍어줄 수 있도록 합시다.
또한, 이나 같이 하드/확정 CC기가 있는 영웅들도 자주 로밍을 다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미니맵을 주시하시며 왔다가 다른 라인으로 갈 경우, 미드 라이너에게 경고핑을 찍어줄 수 있도록 합시다. (Shift + 마우스 위로 드래그)
머키는 라인전이 약한 영웅이 아닙니다. 비록 적 영웅과 1:1 맞다이를 뜬다면 적 영웅이 바보가 아닌이상 킬을 내기는 힘들지만, 그렇다고 적 영웅이 접근한다고 무조건 도망가야 하거나 풀숲에 숨어서 바들바들 떨어야 하는 영웅은 더더욱 아닙니다. 복어 (W)와 점액 (Q)으로 인한 빠른 라인 클리어로 아군 미니언들의 공격을 적 영웅에게 집중시킬 수 있으며, 게임에서 가장 빠른 타워 철거 속도를 자랑하는 영웅중 하나입니다.
복어 (W)를 사용하실때, 라인에서 적군 미니언들에게만 던지기 보다는, 시간을 계산하여 적 타워와 미니언들을 같이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하는것도 빠른 타워 철거를 위한 방법중 하나입니다.
팁:
*아군 미니언 웨이브 속도를 보며 계산하시면 편합니다.
*적들이 복어를 빠르게 제거하는 경우에는, 머키를 복어위로 올려서 타게팅 하기 힘들게 만드는 것도 도움됩니다.
머키를 하다보면 죽음에 관해서 무덤덤해 지게 됩니다. 항상 이부분을 주의하고, ‘의미없이’ 죽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아무리 죽었을때의 제공 경험치가 다른 영웅들에 비해 25%밖에 안된다고는 하나, 그만큼 죽기 쉬운 영웅이며 가랑비에 젖듯, 쌓이면 적들에게 많은 경험치를 제공하게 되며 또한 대체적으로 솔로 라인을 서는 머키가 죽었을 시, 죽어있는 시간 + 라인 복귀시간동안 아군이 잃는 경험치는 적군의 스노우볼링을 가속화 시킵니다.
타워 다이브를 하여 적군을 죽이고 죽는다던지, 타워를 밀고 죽는다던지 등, 항상 적군과 비교하여 죽었을 시의 손익을 잘 계산하신 뒤 플레이 하시기 바랍니다.
1렙 특성으로 매수를 찍으셨다면, 스택이 쌓이자마자 빠르게 ‘적’ 공성 용병으로 가서 점령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영웅들처럼 점령하다 짤리더라도 손해를 덜 볼수 있으며, 공성 용병이 바로 죽더라도 적군이 점령하지 못하게 만드는 점 등, 인풋대비 아웃풋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더 공격적으로 플레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머키는 라인전시, 라인을 당겨 경험치를 챙겨먹고, 소극적으로 플레이하는 영웅이 아닙니다.
특히, 적군이 심하게 공격적으로 나오지 않고 소극적으로 라인전에 임한다면 라인을 공격적으로 밀어 적 타워의 총알 소모 및 철거를 목표로 초반 라인전을 플레이 하시며, 용병 캠프 점령과 함께, 적 영웅들의 관심이 봇 라인으로 쏠릴수 있게 하여 추가로 인력소모를 발생시켜 다른 라인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게 하는것이 좋은 운영 방법입니다. 적 영웅들이 와서 0.25킬 먹는다고 시간을 낭비하는 동안, 아군은 타워를 밀고, 킬을 따낼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 영웅들이 봇라인을 무시한다면, 미친듯이 타워 철거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머키의 진정한 무서움은 문어발 휘감기 (R)를 배운 10레벨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게임 중반부의 머키 플레이 방식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첫째, 스플릿 푸쉬입니다.
초반 운영과 비슷하게, 점액 (Q)이나 복어 (W)를 타워에 꾸준히 던져 주시면서 플레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꿈은 이루어진다, 점액 효능 (Q)과 복어의 분노 (W)를 배운 이후의 머키의 딜량과 푸시력은 어마어마한 속도입니다.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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