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정예 타우렌 족장

안녕하세요 M IGHTY팀의 메인탱커 ZZANGMAN입니다!이번에 정예 타우렌 족장 20레벨 달성기념으로 공략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본문에서는 편의상 정예 타우렌 족장을 ETC ( 엘리트 타우렌 치프틴 ) 으로 줄여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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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준비 됐습니까!!! ZZANGMAN의 ETC 공략
작성자 | 짱맨  작성일 | 2015-10-18 19:43:56  조회수 | 8054  최종수정 | 2015-10-19 17:39:13
정예 타우렌 족장
록의 신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밀쳐냄, 회복, 이동기, 무력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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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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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M IGHTY팀의 메인탱커 ZZANGMAN입니다!


이번에 정예 타우렌 족장 20레벨 달성기념으로 공략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본문에서는 편의상 정예 타우렌 족장을 ETC ( 엘리트 타우렌 치프틴 ) 으로 줄여서 작성했습니다.






영웅 상성

      ★ ETC는 강력한 갱커 영웅으로 CC기를 보유한 영웅 혹은 강한 딜을 가진 영웅과 좋기때문에 대부분의 
         영웅과 좋은 시너지를 보여줍니다. 그 중에서도 우서 티란데 제이나를 뽑았는데요

      1.  우서 : 우서 같은 경우에는 2가지의 경우에 시너지가 좋습니다.
                          첫번째로 스킬 연계에 관한것인데 ETC가 파워 슬라이드 (Q) 를 상대에게 적중시켰을 때
                           
                          우서의  심판의 망치 (E) 로 스턴을 걸어 상대를 묶어둘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10레벨 이후의 궁극기 시너지입니다.

                          ETC가  광란의 도가니 (R) 를 적군 여러명을 맞췄는데 스턴기를 보유한 적 영웅이

                          ETC의 궁을 끊으려고한다면 우서의  천상의 보호막 (R) 을 이용해서

                         끊기지않는  광란의 도가니 (R) 를 만들어줄 수 있게됩니다.

                        ※주의할 점:상황에 따라 ETC에게 걸어줘야하고 꼭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더 필요로 하는 영웅에게 써주도록 합시다.


      2. 티란데 : 요즘 많이 떠오르고있는 지원가 티란데인데요

                           티란데는  엘룬의 빛 (Q)  달의 섬광 (E)  사냥꾼의 징표 (고유 능력) 

                           이 3가지를 이용하여 ETC를 돕게 됩니다.

                           ETC와 티란데가 시너지를 발휘하는 구간은 보통 초반~중반이 가장큽니다.
                           ( 중후반에서 시너지가 적은것이 아닙니다. )

                           좋은 맵으로는 거미여왕의 무덤, 용의둥지가 대표적인데요

                           용의 둥지와 거미여왕의 무덤은 라인간의 간격이 가까워서 로밍형 영웅들이 큰힘을 갖게됩니다.

                           그 점을 이용해서 ETC의  파워 슬라이드 (Q) 와 함께

                           티란데의  달의 섬광 (E)  사냥꾼의 징표 (고유 능력) 를 사용해서

                           상대를 끊어줍니다. 티란데는  엘룬의 빛 (Q) 도 있어서 ETC가 자칫 위험에 빠지면

                           힐로 세이브를 해줄 수도 있겠죠.

                           ※주의할 점 : 티란데는 몸이 약한 영웅이기 때문에 호응하려다가 역으로 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달의 불길 (E) 특성에 투자를 해서 스턴의 사거리가 

                                          늘어난 상태라면 멀리서 스턴만 넣을지  사냥꾼의 징표 (고유 능력) 

                                          까지 넣을지 주위상황에 따라 판단해야만 합니다.

      3. 제이나 : 폭딜의 대명사로 불리는 제이나입니다.

                           다른 딜러들도 충분히 시너지가 좋지만 제이나를 고른 이유는

                           용의 둥지와 거미여왕의 무덤같은 경우 네명이서 2라인을 먹는 경우가 굉장히 많죠

                           그럴 때 라인클리어가 뛰어난 영웅이 필요한데 라인클리어가 좋지않은 ETC의 단점을

                           메워주는 고마운 영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갱킹을 갔을 때 ETC가 스턴으로 제압해놓은 적에게 순식간에 딜을 넣을 수 있으며

                           10렙이후  광란의 도가니 (R) 로 다수의 적영웅을 묶어놨을 때 

                            서리 고리 (R) 를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상성이 좋은 영웅들을 살펴 봤는데요 상성이 안좋은 영웅은 사실 딱히 없습니다.

        다만  레이너  천공 탄환 (Q) 
               타이커스  수류탄 (W) 
               티리엘  심판 (R) 
               폴스타트  맹렬한 광풍 (R) 
               첸  술통 구르기 (R) 
               해머 상사  충격포 (W) 
               스랄  세계의 분리 (R) 

       위의 스킬들로  광란의 도가니 (R) 위에서 열심히 춤추고있는 적을 방생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ㅠㅠ

       그리고 이번엔 상대하기 쉬운 영웅을 다뤄보겠습니다.


       1. 케리건 : 대표적인 갱커로 알려져있고 최근 대회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줬죠

                            케리건은 ETC자체로 상대하기 쉬운것이 아니라  강습 (Q) 을

                            이용하여 진입하는 케리건을 역으로 스턴을 걸어 잡기에 좋습니다.

                            또한 진입기는 확실하지만 도주기로는 조건부인  강습 (Q) 의 특성상 

                            ETC가 먼저 케리건을 묶어놨을때 맥없이 당하는 그림도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케리건의  칼날 관통 (W)  원시 손아귀 (E) 콤보를 쓸 때

                            ETC는 오히려  파워 슬라이드 (Q) 를 이용해 콤보를 맞지않고 역으로 

                            스턴을 맞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케리건 플레이어들의 피지컬 상승으로 ETC가 케리건의 카운터라고는 

                            할 수는 없지만 케리건의 플레이를 어느정도 봉쇄할 수 있는 영웅입니다.

      2. 일리단 :  살아단님이 일리계시기 때문에 수많은 너프에도 불구하고 매번 나타나는 영웅이죠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ETC 자체로 일리단을 이기는 경우는 아닙니다. 다만 

                            기존의 일리단 카운터로 알려진  소냐  아서스  무라딘 

                            이 3명의 탱커중에 소냐는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서스와 무라딘은 분명 일리단 상대로 좋은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폭풍강타 (Q)  울부짖는 한파 (W) 를 일리단에게 맞추기가 어려워서

                            잘하는 일리단이 많아진 요즘 힘들어진게 사실이죠

                            이 때  파워 슬라이드 (Q) 는 비교적 맞추기 쉬운 스턴기라서 팀단위 게임일 때

                            일리단에게 들어가는 스턴연계를 시작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일리단을 넣는 조합의 경우에는 일리단이 마구들어오고 일리단을 뒷라인이

                           일리단을 지원해주기위해 따라오다가 뭉쳐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때  광란의 도가니 (R) 대박각이 나오죠 일단 궁이들어가면 일리단은 

                           스턴기가 없기에 끊어줄 수 없고 뒷라인의 지원을 못받으면 금방 죽게되는 영웅이죠.

                           ※ 주의할 점 : 지금까지 설명한 부분은 팀플레이가 굉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영웅리그에서 활용하시는 경우 듀오와 함께하거나 팀원들에게

                                           충분히 설명해주고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성 및 기술

      (1)

      1레벨은 갱킹에 힘을 싣는 롤링스톤슬라이드와

      장기적으로 유지력을 높여주는 프로그레시브록

      선택사항입니다. 갱킹에 힘을 싣고 한타때 순식간에

      뒷라인을 물어야한다면 롤링스톤! 유지력을 원하고

      13렙때 오빠부대를 찍겠다면 프로그레시브록!

      (1)

      저는 4레벨 때는 더블넥말고는 안찍습니다. 너비가

      두배가되고 속도가 빨라지는게 이니시에이팅과 갱킹

      에 있어서 굉장히 좋은 특성입니다.

      (3)

      불굴의 솔로는 7렙에 있는 액티브 불굴입니다.

      필요한경우에 E를 눌러서 CC기 지속시간을 줄일 수

      있어지죠 꿀같은 특성입니다.

      확성기는 밀쳐지는 거리와 사거리가 증가하는데 상

      대가 미친듯이 들어와서 우리편을 물 때 지키는 용도

      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히어로는 예전같은 사기특성은 아니지만 라인전

      단계에서 근접 딜교환을 많이하는 경우 찍어주면 라

      인전이 많이 강해지는 특성입니다. 입맛에 맞게 상황

      에 맞게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

      광란의 도가니! 한타를 파괴해버릴 수도 있는 궁극기

      죠 각을 잘 보고 들어간다면 한타를 캐리해서 지던게

      임까지도 뒤집을 수 있는 강력한 궁극기입니다.

      스테이지 다이브는 요즘은 많이 사용하지 않는 궁극

      기지만 운영적으로 팀에게 도움을 줘야할 때 찍어주

      는 궁극기 입니다. 맵리딩과 운영에 자신있으신분들

      은 스테이지다이브로 운영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3)

      ETC의 특성은 정말 거의다 황밸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상황별 선택이 중요합니다. 13레벨도 그런데요

      인터미션은 ETC가 Q를 이용해 이니시를 거는 상황

      이 많이 필요하고 적군이 기술딜이 아닌경우에 찍어

      줍니다.

      반면에 상대편에 제이나와같이 기술딜이 쎄다면 기

      술 보호막을 찍어줍니다.

      고막찢기는 ETC가 상대를 물고 확실히 느리게 해서

      도주가 힘들게 하거나 들어오는 상대편을 밀쳐서 느

      리게해서 진입을 하기 어렵게 만드는데 좋습니다.

      오빠부대는 아군이 옹기종기 모여서 지속싸움을 할

      때 정말 좋은특성인데요 서로 폭딜영웅이 없고 질질

      끄는 싸움이 많이 나오는 경우 추천합니다.

      (4)

      압도적 존재감은 적군에 평타딜러가 많을경우 찍어

      주는게 좋습니다.

      에코페달은 스테이지다이브를 찍고 운영할 때 라인

      을 빠르게 푸쉬하고 싶을 때 찍어주시면 굉장히 좋습니다.

      스피드 메탈은 저같은 경우 다른거 찍을게 없을 때 찍어줍니다... 하하

      (1)

      20레벨도 13레벨과 마찬가지로 선택지가 굉장히 많은 레벨입니다.

      상대가 스턴이 많지 않아서 광란의 도가니를

      최대시간을 쓸 수 있다면 투어버스가 최고입니다.

      하지만 상대의 스턴도 강력하고 딜도 강해서

      한타 도중 ETC가 죽는 그림이 많이 나온다면

      데스메탈을 찍음으로써 죽어서라도 도와줍니다.

      폭풍보호막은 상대의 광역딜이 좋을때

      폭풍의 번개는 ETC가 스킬을 한콤보 돌리고

      점멸로 살아나올 수 있을때나

      폭풍의 번개까지 활용해서 이니시를 걸어야할 때

      사용해줍니다!

      • 파워 슬라이드(Q)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선택한 위치로 미끄러지며 적중한 적에게 95의 피해를 주고 1.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고막 터트리기(W)
        마나: 5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주위 적들에게 71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 기타 솔로(E)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4초 동안 초당 69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록스타(고유 능력)
        일반 기술 또는 궁극기를 사용한 후 방어력이 2초 동안 20 증가합니다. 이 기술 자체로는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ETC는 갱킹형 탱커로 강력한 CC기를 여러개 보유한 영웅입니다.

      초중반에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20레벨이후 강화보호막 삭제에 따라 탱킹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여러개의 CC기를 어떻게 나누어서 누구에게 어느 타이밍에 넣을 것인가를 잘 생각해야하며 

      팀원과의 연계플레이에 뛰어나 영웅리그 뿐만 아니라 팀리그에서 더욱 강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초중반의 갱킹과 이니시에이팅 중후반의 진형붕괴를 담당하는 영웅으로 

      적군의 진형을 파괴하고 적 영웅을 CC기로 제압하는것을 즐기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초반 운영
      ETC의 초반운영은 맵 전체를 볼 수 있어야합니다.

      라인전보다는 갱킹과 로밍에서 더욱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영웅이기때문에

      각라인이 어떤 상황인지 파악하고 어디로 갱을 가야할지 파악해야합니다.

      하지만 어느곳을 갱을 가야할지 모르실 수도있는데요 갱을 가야하는곳은 의외로 쉽습니다.

      첫째로 딜교환이 자주 일어나는 라인

      딜교환이 자주 일어나는 라인은 어느라인보다 갱킹에 취약합니다. 아군에게 콜을하고 딜교환중일 때

      갱킹을 가준다면 쉽게 성공할 수 있을겁니다.

      둘째로 라인푸쉬가 강력한 라인

      이 경우에는 갱킹을 통해서 킬을 만드는 루트가 아니라 상대의 강한 라인푸쉬를 억제시키는 플레이입니다.

      라인푸쉬가 강한 라인쪽에 ETC가 자주 갱킹을 가면 라인푸쉬가 장점인 영웅들은 ETC가 보이지 않을 때

      라인푸쉬를 하지 못하게 되므로 타워의 포탄이 빠지거나 타워가 밀리거나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게되어

      킬을 따지 않아도 경기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셋째 혼자먹고있는 라인 

      이 경우에는 위의 두가지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 혹은 지나가는 길에 찌르는 방식인데요

      2~3명이 먹고있는 라인은 갱킹의 성공률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성공했을 때의 이득도 적습니다.

      왜냐하면 히어로즈의 특성상 단순히 킬을 먹는것이 이득이 아니라 킬을 낸뒤에 이득을 취해야 한다는 

      이유인데요 갱킹으로 가장 쉽게 이득을 보는 경우는 한명이 있는 라인을 킬을 만들어서 경험치의 손실을

      만들어주는겁니다. 

      초반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 맵에 영향을 미치며 운영하는 것이고

      킬을 따내는 것보다 적군의 행동을 제한하고 아군의 활동폭을 넓게 만들어주는데 중점을 두고

      상대 캠프 카운터까지 생각하며 전장 전체에서 영향을 주는것입니다.


      궁극기 습득 후
      궁극기가 광란의 도가니일 때와 스테이지 다이브일 때 두가지 경우로 생각해야합니다.

      1. 광란의 도가니 (R) : 광란의 도가니는 끊기지 않는다면 무려 4초동안 광역스턴을 걸게되는

                                       사기적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턴을 보유한 적영웅이

                                       ETC를 주시하고있으면 끊기지 않고 쓰기는 많이 어렵습니다.

                                       이 때 중요한 부분은 상대방에 스턴을 보유한 영웅이 많다면 스턴을 

                                       보유한 모든영웅에게 궁을 맞추지 않는 이상 선궁으로 썼다간 바로

                                       끊기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턴기가 있는 모든 영웅에게

                                       광란의 도가니를 맞추거나 상성표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우서의 

                                        천상의 보호막 (R) 을 받아서 스턴면역상태로 궁을 맞추는 

                                        방법만이 선궁을 썼을때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군에 우서가 없는 경기에는 스턴기를 가진 모든 영웅을 맞춰야하는데

                                        현실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광란의 도가니는 한타때 선궁으로

                                        쓰기 보다는 조금더 아껴두고 한타 중간에 상대의 스턴기가 빠지는걸 보고나서

                                        사용해주면 조금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생각보다 어려운점은

                                        궁극기 콤보를 거의 대부분의 경우  파워 슬라이드 (Q) 를 맞춘 뒤

                                        광란의 도가니 (R) 를 연계 하는 방식으로 되는데 한타 중간에 쓰려면

                                        파워 슬라이드 (Q) 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 광란의 도가니를 

                                        한타 중간에 쓰시려면 최대한 파워 슬라이드 (Q) 의 쿨타임까지 

                                        고려해서 각을 재셔야합니다.

      2. 스테이지 다이브 (R) : 자주 사용되지 않는 궁극기입니다. 하지만 광란의 도가니를 쓰기가 정말 어려운

                                         조합이거나  운영을 꼭 따라가야하는 조합이라면 스테이지 다이브로도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맵은 저주받은 골짜기와 블랙하트 항만과 같이 맵의 크기가

                                         클수록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이 두가지 맵의 특징상 공물대치 혹은 

                                         입금대치의 상황이 생기며 여유롭게 경험치를 혼자 챙길 수 있는상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활용하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ETC의 단점인 라인클리어 속도떄문에 라인을 밀면서 챙기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상대의 조합을 보고 찍어야겠지만 가능한 상황이라면

                                         16레벨에  에코 페달 을 찍어주시면 라인을 쭉쭉밀면서 운영을 

                                          돌릴 수 있어집니다. 
                                        
                                         ※ 스테이지 다이브 (R) 를 활용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단순한 합류기가 아닌 대치상황에서 상대방의 진형이 온전지 못할 때

                                           혹은 아직 적이 다 합류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니시에이팅으로 많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다이브에는 슬로우도 있고 도착해서

                                           스턴을 적에게 넣어줄 수 있기때문에 아주 훌륭한 이니시에이팅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ETC의 궁극기는 두가지 모두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상황에 따라 취향에 따라 어느것을 찍어도 좋습니다.

      ※ 궁극기를 배운 이후부터는 중반에 접어듭니다. 이때부터는 강력하게 연계해줄 팀원이 있고

         딜이 강하다면 적팀의 탱커부터 물어서 죽여도 됩니다.

         하지만 지속싸움을 해야한다면 먼저 들어가기보다는 아군 주위에서 어슬렁거리다가

         아군 딜러를 물러오는 적 영웅에게  파워 슬라이드 (Q) 와 고막 터트리기 (W) 로

         지켜줍시다.

         이렇게 초반에는 각 라인을 찌르면서 선공권을 가져오는 플레이를 해야하지만

         중반에는 조합에 따라서 선공으로 쓸지 받아치는데 써야할지 판단해서 다르게 활용해야합니다.
                                       


      20레벨 이후
      20레벨에는 ETC에게 있던  강화 보호막 이 없어짐에 따라 탱커로써의 역할보다는

      CC기 셔틀이 됩니다. 상대방의 딜러진이 폭딜이 너무 강해서 한타때 살기가 어렵다면

      데스 메탈 을 찍으시고 상대 진형을 뒤흔들어줍시다 

      하지만 할 수 있는거 다하고 살 수 있다면  폭풍의 번개 도 나쁘지않습니다. 

      저는 보통  순회공연 (R) 을 선호하는데 20레벨 특성은 취향이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20레벨 이후로는 탱킹이 약하기 때문에 메인탱커의 역할보다는 아군을 지원해주는 지원형 탱커로 

      플레이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적 영웅들에게는  강화 보호막  폭풍의 번개  시공의 광란 등이 생기므로

      물기도 어렵고 죽이기도 어려워집니다. 이점 각별히 유의하셔서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용의 둥지와 거미여왕의 무덤은 같은 맥락으로 분류됩니다.

      그 이유는 라인간의 간격이 가깝다는 공통점 때문입니다.

      이러한 맵들에서는 1/4 라고 불리우는 라인구성을 하게됩니다.

      ( 여기서 1/4 란 탑에 한명이 라인을 서고 미드바텀을 4명이 왔다갔다하면서 2라인을 먹는형식 )
      ( 봇에 한명 서고 미드 탑을 왔다갔다 할 수도 있습니다.)

      1/4를 하게되었을 때 먼저 이동을 해주며 안좋은 위치에 있는 적영웅을 계속 노려줍니다.

      혹은 1/4 라인이 아닌 일반 라인을 서게 될때는 딜러 혹은 CC기를 보유한 아군여웅을 동반하여

      탑 미드 바텀 세군데를 모두 찔러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주받은 골짜기 

      저주받은 골짜기라는맵은 라인간의 간격도 멀고 맵의 크기도 큰편입니다.

      하지만 맵내부의 길목들이 좁은 길목이 아주 많은 맵이기도 하죠

      그점을 이용하여  광란의 도가니 (R) 를 쉽게 맞출 수 있는 각을 만들거나

      맵의 크기가 크다는 점을 이용하여  스테이지 다이브 (R) 로 운영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주받은 골짜기에서는 운영을 하는 영웅이 많이 나오는 편이기 때문에 아군에 운영 영웅이 있다면

      광란의 도가니에 투자해주는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블랙하트 항만

      블랙하트 항만이 원래 ETC에게 좋은 맵은 아니지만  스테이지 다이브 (R) 를 활용하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해드리는 맵입니다. 맵 자체도 크고 입금존에서의 대치상황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탑라인에서 경험치를 챙기며 운영을 하다가 한타를 해야할 때 스테이지 다이브로 합류하는 방식입니다.

      이부분은 상대방의 이니시에이팅이 약할 때 활용해주시면 효과적입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처음 써보는 공략이라 서툰 부분도 많습니다.

        공략 내용중에 궁금하신 부분이나 지적해주실 부분있으면 댓글혹은 귓말 주세요!

        앞으로도 탱커 외길인생으로써 탱커공략을 더 올릴 예정입니다. 

        많은 응원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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