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노바

아마 1렙 마술사의 꿈 보고 닥배드 들어올듯네. 1픽 노바. 패배의 아이콘이죠.노라툴, 노바충 등등... 심각하게 적팀 아군 가릴거 없이 싫어하는 영웅 노바에요.노바 저도 참 좋아했는데요.제정상인 지원가가 적에 있으면 사실 반쯤 쓰레기가 되는게 암살 노바죠. 지원가 없어도 쓰레기가 될 확률이 높을 정도로 안좋아요. 암살노바로 9렙 찍으면서 느낀거에요.거기에 위축 너프 등등 도리어 너프만 먹고 영 노답이 되었죠.처음에는 트롤? 할 생각으로 이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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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그만! 암살노바는 끝났다. 이제는 원딜 노바!
작성자 | 플로흐  작성일 | 2015-10-18 21:26:10  조회수 | 6692  최종수정 | 2015-10-18 22:35:03
노바
자치령 유령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은신, 소환, 정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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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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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나 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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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아마 1렙 마술사의 꿈 보고 닥배드 들어올듯

네. 1픽 노바. 패배의 아이콘이죠.

노라툴, 노바충 등등... 심각하게 적팀 아군 가릴거 없이 싫어하는 영웅 노바에요.

노바 저도 참 좋아했는데요.

제정상인 지원가가 적에 있으면 사실 반쯤 쓰레기가 되는게 암살 노바죠. 

지원가 없어도 쓰레기가 될 확률이 높을 정도로 안좋아요. 

암살노바로 9렙 찍으면서 느낀거에요.

거기에 위축 너프 등등 도리어 너프만 먹고 영 노답이 되었죠.

처음에는 트롤? 할 생각으로 이 특성 저 특성을 타보았는데, 그러다가 의외의 발견을 했죠.

발라 레이너와는 다른 은신형 원딜 노바.

충분히 연구한 원딜형 노바입니다. 제발 제대로 써보시고 배드건 뭐건 주세요.

일반적인 노바들을 보면, 영웅딜량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공성 피해량은 진짜 암걸리게 낮죠.

네.  대장갑 탄환  이거 때문이죠.

저거 나온 이후로는 라인관리도 못합니다. 아니, 라인관리는 7렙 전에도 쉽지 않긴해요.

저는 그걸 분신과 일발장전, 그리고 마꿈으로 마나를 수급하는걸로 어느정도 해결했습니다.

거의 영웅딜과 공성 피해량이 엇비슷하게 맞춰지더군요.

암살 노바의 단점을 적절히 보완하고, 원딜로써의 기능을 살려보았습니다.

공략 시작합니다.

영웅 상성

          노바가 어떤 캐릭터인지 상성을 모르시는분은 그냥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원딜형 노바는 반 평타 반 스킬 딜러입니다. 대충 이 키워드만 봐도 상성 영웅이 떠올라야해요.

          이 공략은 그래도 암살노바를 30판은 했다고 하는 분들에게만 추천합니다.

          노바를 처음 해보시는 분들에겐 추천 드리지 않아요.

          원딜형으로 쓰긴 하지만 은신 활용과 분신 활용을 적당히 할 줄 알아야 생존이 되니까요.

          기본적으로 상성이 가장 나쁜 적 영웅은 시도 때도 없이 맵을 밝히는 영웅들이에요.

          아바투르나 태사다르는 거의 하드 카운터 급입니다. 절대로 이 둘을 대상으로 가져가진 마세요.

          레이너 처럼 밀치기가 있는것도 아니고, 발라처럼 도약이 있는것도 아니기에

          은신을 이용한 첫 포지셔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걸 밝힐 수 있는 적 영웅은 매우 까다롭습니다. 물론 그런 캐릭터가 있더라도

          어떻게 대처 할지 정도는 알아야 이 공략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은신은 완벽한게 아닙니다. 주 기능은 거의 즉시 타게팅을 받지 않는다는점과, 맵에서 얼굴이 안뜬다는거 정도죠.


          특성 및 기술

          (1)

          광산 이외에는, 아무리 구슬 모으기 어려운 맵이라도 울며 겨자먹기로 마꿈을 갑니다.

          왜냐하면 노바는 마나 효율이 최악이니까요.

          저격과 마비 사격이 마나를 65 씩이나 쳐묵하니 버틸수가 없어요.

          그러니 저격딜 20% 그런거 버리고 초반에 구슬갱킹 하면서 저격 짤이나 넣어 줍시다.

          광산에선 도무지 효율이 안나오기에 그냥 쿨감이 있는 측정기를 찍습니다.

          원딜노바의 코어 특성인 일발장전과의 시너지를 사용하기 위함이죠.

          (2)

          원거리 투영 이거 되게 좋습니다. 정찰, 낚시, 치명적 분신을 이용한 포킹, 일발장전 발동, 아군 논타겟팅 스킬 가드 등등.

          무궁무진한 성능을 가지고 있어요.

          마꿈으로 마나를 적절히 커버하고 원거리 투영으로 쿨타임을 감소시킨 분신을 활용해서

          초반 적 포탑의 포탄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알게 모르게 라인전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상대에게 라인 클리어의 부담을 지워주는 식이죠.

          암살노바들은 상상도 못할 라인전 강화라고 할 수 있죠.

          (2)

          딴거 다 버려요. 폭발탄환은 그나마 나은데

          나머지 두개는 쓰레깁니다. 대장갑 저건 DPS상승에 도움이 전혀 안됩니다.

          대장갑 한발 쏠때 일발 노바는 평타 두방을 쏩니다.

          대장갑 피해량 250%, 스킬평 두번시 평타뎀 360%.

          1.2초면 평타 두방 넣습니다. 폭번이 아닌 이상 딜이 훨씬 좋습니다.

          애초에 생존기가 있는 영웅을 노리면 암살노바도 못잡습니다.

          이거 있으면 라인 클리어도 가능하고 캠프 정리도 가능하고 한타때 지속적인 딜링도 가능합니다.

          노바에게 주어진 특성중에 정말 좋다 싶은건 이거 하나 뿐입니다...

          (2)

          삼연발은 절대 가지 않습니다.

          글로벌궁극기, 순간 광역 누킹, 진형 파괴, 추노 등등의 이점을 버리고 저런 쓰레기를 쓸 이유가 없습니다.

          노바 2천판 한사람이 삼연발 좋다고 해도 죽어도 안쓸겁니다.

          저거 쓸 시간에 평타 한두방 더 넣는게 좋다고 봅니다.

          (1)

          원거리 투영과 연계되어 효율이 급상승 합니다.

          그리고 순간 딜량이 크게 상승하죠. 대장갑보다 몇발 더 쏘기 땜에 효율이 좋습니다.

          (3)

          딜 상승과 더불어 이때부터는 투사 캠프도 정리가 가능합니다.

          라인 클리어에도 힘이 붙죠. 마꿈으로 마나를 수급할 수 있기 때문에 스킬로 라인을 정리해도 손해 볼거 없습니다.

          (3)

          되돌리기가 나온 시점이면 스킬평 6번으로 이루어진 딜링은 발라나 레이너에 비할바가 아닐정도로 강하고, 분신 4개가 쏟아내는 딜과 논타겟팅 가드는 더러울 정도죠.

          되돌리기가 나온 이후엔 암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암살 노바처럼 힘들게 잡을 필요도 없이, 슬로우를 이용해서 천천히 죽이면 됩니다.

          단, 무리하게 탱커를 찢으려드는 행위는 암살노바라도 트롤링입니다.

          나머지 특성도 매우 쓸만하며, 원딜이기에 생존을 위한 폭번을 가져가는것도 좋은 선택이 됩니다.

          정밀타격을 두번쓰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 저격(Q)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처음 적중하는 적에게 239의 피해를 줍니다.

            지속 효과: 저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저격의 공격력이 6%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최대 중첩일 때에는 추가로 25% 증가합니다. 저격으로 적을 맞히지 못하면 중첩을 모두 잃습니다.
          • 마비 사격(W)
            마나: 65
            적에게 104의 피해를 주고 2.25초 동안 40% 느려지게 합니다.
          • 홀로그램 분신(E)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5초 동안 현재 생명력의 10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가진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기본 공격력의 10%만큼 피해를 줍니다. 분신은 피해를 받을 때마다 두 배의 피해를 받습니다.

            이 기술은 사용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 영구 은신(고유 능력)
            3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피해를 받거나,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정신을 집중하면 은신이 풀립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지속 효과: 은신한 동안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한타시에 암살 노바처럼 딸피만 노리고 다닐 이유가 없습니다. 탱커와 지원가의 보호를 받으며 스킬평 스킬평 스킬평

          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발라나 레이너보다 누킹 딜이 강한편이기 때문에, 상대를 당황시키기 딱 좋습니다.

          깨알같은 슬로우도 있고, 분신을 활용하면 한타에서 정말 강력합니다.

          그리고 일발장전으로 인하여 1:1 전투에서 정말 강력합니다.

          초반 운영

          가장 중요한건 초반 운영입니다. 암살 노바처럼 킬에 목매일 필요 없이, 구슬을 모으며 적 라이너를 견제해줍니다.

          4렙때 원거리 투영을 배우고나면, 적 타워 안쪽이나 문 바로 앞에 분신을 깔아서 포탄을 빼줍시다. 

          라인전이 한결 수월해집니다. 여전히 라인 클리어 능력은 좋지 않으니 자주 라인을 바꿔주는것도 좋습니다.

          노바의 긴 평타 사거리와 분신, 은신을 이용해서 가능하면 라이너를 괴롭혀 주기도 합시다.

          일발 장전이 나오면 분신후 강력한 평타를 먹여줍시다.

          일발이 나오면 반피 정도는 콤보로 녹이기도 가능합니다. 물론 확실히 죽이고 나올 수 있을때 말이죠.

          위축을 강요 받지 않기에 죽고 나와도 상관은 없지만... 상황을 잘 보고 행동합시다. 우린 원딜입니다.

          초반 오브젝트 한타때도 열심히 참여 하고, 좋은 포지션을 잡으려고 노력합시다.

          공물 방해나 원거리 짤등 할게 많습니다.

          탱커를 조심해서 적 지원가나 암살자에게 저격을 먹여줍시다.

          마나 관리는 모든 영웅의 기본소양이니 언급할 필요는 없겠죠?


          궁극기 습득 후

          원딜 노바에게 있어서 정밀 타격은, 다른 원딜인 발라 레이너와 차별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매우 높고, 글로벌 궁극기죠.

          다만 맞히기 까다롭기도 하죠. 하지만 저런 누킹 기술이 저 두 원딜에게는 없습니다.

          발라의 난사는 채널링이고, 레이너는 아예 없습니다.

          광역 누킹이 60초마다 돌아온다는거 하나만으로도 꽤 큰 장점입니다. 물론 충분한 연습이 이루어지고

          판단력이 키워진 시점에서 말이죠.

          13렙에 치명적 분신이 나온 이후엔 좀더 공격적으로 분신을 포킹으로 사용하며 먼 거리의 적을 정찰 해줍니다.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교란시키면서 계속 유리한 운영을 하도록 노력해야합니다.

          혼자 노는 암살노바랑은 차별된 이점이죠.

          분신 딜이 그렇게 약한편도 아니라서, 상대 입장에서는 마나도 압박이 될것이죠.

          노바의 위치가 알려지면 안되지 않냐구요?

          우린 암살노바가 아니에요. 알려진다 한들 바뀌는건 없습니다. 그리고 사거리가 정말 길어져서

          상대가 노바의 위치를 알아내기는 힘들죠. 벽을 3개는 넘어서 설치가 가능한데.

          노바가 있다 싶으면 일단 적이 위축되는 효과도 있으니 정말 좋죠.

          노바의 특성에 '정찰'이 붙어있는 이점을 극대화 시킨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두고 대치 할때도 적에게 짜증을 유발하기 충분합니다.

          자꾸만 분신이 튀어나오고 적은 자꾸 암살자 위치가 발각 되는데 아군 원딜인 노바의 위치는 알 수도 없죠.

          그리고 원딜 노바라곤 해도, 노바는 노바입니다. 낮은 생명력으로 돌아다니는 적을 위축시키기 충분하고

          또 원딜 노바도 그런건 쉽게 정리합니다. 실제로 DPS는 암살노바보다 훨씬 높으니까요.

          20레벨 이후
          되돌리기가 나오면 선택지가 늘어납니다.

          이제는 암살도 가능하고, 원딜으로써의 능력도 배가 되죠.

          침착하게 스킬평을 날려대면 정말 강력합니다.

          상대 암살자는 분신평 슬로우평 저격평만 맞아도 폭번을 쓰고 싶겠죠.

          그러면 폭번 쿨동안은 혼자서 맵을 돌아다니는건 상상도 못하게 되죠.

          원딜 노바의 되돌리기 스킬평은 일리단도 버티기 힘들 정도로 강력합니다.

          스킬 쓰고 즉시 평타가 날아가는 점을 이용하면 프로급 피지컬이 아니고선 일발장전 딜을 회피로 막기는 어렵죠.

          그리고 한발 막는다고 해도, 계속해서 무빙하면서 들어오는 스킬평 후속타를 버틸 수가 있을까요.

          포지션만 잘 잡으면 원딜 그 이상을 보여줍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초반에 구슬 모으기 좋은 전장이 가장 좋습니다. 노바 마나 소모량이라도 조정좀 해줘 ㅂㄷㅂㄷ



          최종 정리
          초반에는 구슬 모으기와 라인전에 치중한다. 중간중간 분신으로 포탄 제거를 해준다.

          한타는 무조건 참여한다. 여전히 라인 정리 능력이 강한건 아니므로 되도록 싸움에 참여하며 적을 압박한다.

          분신은 노바의 모든것이다. 분신으로 할 수 있는 모든걸 해내라.

          침착하게 스킬평 딜을 넣어라. 대장갑이 아니기 때문에 긴 싸움에서도 강력하다.

          암살노바가 아니므로 생존과 견제, 한타에 충실한다.

          20렙 이후에는 할수 있는것이 많아진다. 최대한 활용하자. 그리고 절대 죽어선 안된다.


          마치며

          여전히 순수 원딜로써의 성능은 레이너가 공격력도 높고 공속도 높아서 좋습니다만....

          분신을 이용한 적절한 운영과 변수를 만드는 능력은 레이너랑 비교 불가 수준으로 좋습니다.

          결국 머리를 쓴만큼 효율이 나오는 원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속 딜과 누킹을 전부 할 수도 있으니 여러모로 다재다능하고, 은신은 정말 좋은 장점으로 활용 할수 있습니다.

          전국의 노바충분들, 암살노바는 확연한 트롤입니다. 양학용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에요.

          여기에 그나마 현 메타에 쓸만한 노바 사용법을 올려놨으니, 한번쯤 해보시고 더 이상 1픽 노바 영리 노바 꼴픽은 하지 맙시다.

          물론 이 공략도 픽과 전장, 상황을 생각 해보고 해야하는거지 이거 해보고 운용도 못하면서 쓰레기다 뭐다 하는

          옆동네 초딩 롤충같은 짓은 하지 맙시다. 안좋다 싶은 부분은 이게 안좋더라 라고 이야기 해주시면 좀더 연구해보고

          제가 솔루션을 제시하겠습니다.

          연구 한다고 비밀 작전 까지 전부 다 써봤는데 구려




          추가 - 분신 낚시에 대하여

          어떤분이 요새 노바 분신에 낚이는 사람 없다고 하길래 추가합니다.

          홀로그램 분신 (E) 

          사실이거 그냥 써서 낚이면 그 분은 히오스 어제 시작했다고 봐야죠.

          하지만 낚시도 다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좀 한다 하시는분들에겐 안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낚시라는게 반드시 성공하라면 그게 낚시가 아니죠.

          사실 교전중에 모든 유저가 냉정함을 유지하는건 아닙니다.

          교전은 정말 정신없습니다. 눈앞의 적만 때리는 사람도 있고, 전체적으로 보는 사람도 있죠.

          그걸 이용하는겁니다. 당황하게 만드는거죠.

          제가 생각하는 분신 낚시의 기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두머리 스턴 범위나 적의 논타겟팅 스턴기 활용.

          일부러 분신을 스턴에 걸리게 하여 낚는겁니다.

          은근 낚이는 빈도가 높습니다. 상대에게 킬의 기회를 던져준 것 처럼 하는겁니다.

          스턴걸린 노바. 암살자들이 좋아할만 하죠.

          추가로 대체적으로 노바의 행동을 보고 분신인가 아닌가 판단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스턴을 걸어서 분신의 행동을 막으면 판단할 시간을 뺏는거죠.


          2. 수풀을 활용.

          수풀의 가장자리에 써주는것으로 아주 약간이나마 효과를 더 볼수 있습니다.

          생각이 있는 노바들이면 은신을 100% 신뢰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일렁이는 모습이 보이니까요.

          그러니 수풀을 활용한 접근을 선호하죠.

          노바의 은신 모습이 적에게 보여지면 그거 누가 낚입니까. 

          본체 위치가 이미 보이는데 분신에 낚일 사람이 어딨냐구요.

          그러니 본체 위치를 숨기고 분신을 쓰면 조금 낫습니다.


          3. 위치 선정

          앞에서 제가 원거리 투영으로 포킹하듯 사용하는걸 설명했죠.

          자. 당하는 입장에서 생각해봅시다. 노바가 자꾸 안전한 곳에서 분신으로 정찰하고 타격을 줍니다.

          그러면 노바는 안전한 위치에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죠.

          그 심리를 이용하는 겁니다. 이걸 이용해서 적 캠프 쪽으로 숨어들어가서 반대의 위치에서 분신을 써줍니다.

          그럼 노바가 여전히 안전한 곳에 있다고 착각하게 되죠.

          반드시 분신을 본체로 생각하게 만드는것이 낚시가 아닙니다.

          애초에 그렇게 쓰라고 만든 스킬도 아니구요.



          암살이건 원딜이건, 내가 이렇게 하면 상대는 어떻게 반응할까? 이걸 기본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사실 AOS의 기본이기도 합니다. 특히 히오스는 머리 쓰는 게임이에요.

          던X 같은 RPG가 아니란 말이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상대의 대응을 완벽히 알 수 있으면 필승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예측이라도 해야죠.

          승률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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