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정예 타우렌 족장

본캐 / 부캐 모두 100\% 솔큐로 올렸습니다.그렇기에 솔큐 전사들의 심정을 100\% 이해할수 있고 이 공략 역시 솔큐 상황을 철저히 고려하여 작성 되었습니다.솔큐 전사의 솔큐 전사에 의한 솔큐 전사를 위한 ETC 공략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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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등급] 100 퍼센트 솔큐 전사를 위한 ETC 공략
작성자 | BEMO  작성일 | 2015-04-16 22:51:49  조회수 | 18956  최종수정 | 2015-04-17 20:47:25
정예 타우렌 족장
록의 신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밀쳐냄, 회복, 이동기, 무력화
[-]
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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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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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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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504.68755003991.51.25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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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본캐 / 부캐 모두 100% 솔큐로 올렸습니다.

그렇기에 솔큐 전사들의 심정을 100% 이해할수 있고 이 공략 역시 솔큐 상황을 철저히 고려하여 작성 되었습니다.

솔큐 전사의 솔큐 전사에 의한 솔큐 전사를 위한 ETC 공략 입니다.



영웅 상성


    상성이 좋은 아군

         

    해머 / 레이너 / 티란데의 공통점은 평타 딜의 비중이 높고 뚜벅이라는 점

    록스타를 통한 공속 버프는 평딜러에게 굉장한 시너지를 제공하고

       는 생존력이 부족한 뚜벅이 딜러들은 지키기에 아주 용이합니다.




        

    가즈로의 중력폭탄과 제라툴의 공허의 감옥은 어떤 광역기와 연계해도 나쁘지않죠.
    ETC의 광란의 도가니/스테이지 다이브 어느것과 연계해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적군

     

    CC기가 전무한 리리는 ETC의 광란의 도가니를 끊어줄수가 없습니다.
    반면 리리의 천잔 돌리기는 ETC로 매우 손쉽게 끊어줄수 있습니다.
    Q 스턴을 맞추지못하더라도 Q로 거리만 좁혀도 W로 손쉽게 끊어낼수 있죠.


       

    근접 암살자인 캐리건과 쓰랄은 뒤에서 우리 딜러를 노리지않는한
    정공법으로 ETC를 뚫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앞에서 깝치다간 오히려 Q - W를 통한 토스연계로 골로 보낼수 있어요.


     

    강화주만 끊어주면 맥을 못춥니다. 스킬도 못쓸뿐더러 탱킹력은 반으로 떨어지죠
    Q/W 아꼈다가 차례로 두번만 끊어주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적군

     

    어떤 영웅이든 빛나래는 껄끄러운 상대지만 ETC는 특히나 더 심한거 같습니다.

    스테이지 다이브를 통한 스플릿 운영은 빛나래의 Z로 손쉽게 맞대응이 가능해지고

    광란의 도가니는 변이로 끊어줄수가 있습니다.

      를 보유한 빛나래는 ETC의 토스연계로 끊어내기도 여의치않죠.



    특성 및 기술

    (1)

    1렙은 역시 이견의 여지가 없는 막기입니다.
    생존력을 늘려주는건 물론이거니와
    스플릿 푸쉬시 1:1 구도에서 꽤나 강력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보조특성을 딱히 추천해드리고 싶지않지만
    굳이 하나를 추천해드리자면 다 함께 춤을!
    툴팁 오류인지는 몰라도
    돌격병뿐만 아니라 용병에게도 적용됩니다.
    부득이하게 ETC가 캠프를 돌아야할 조합이라면
    뭐 썩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봅니다.
    스턴이 무려 5초기때문에 캠프정리가 굉장히 수월해집니다.

    (4)

    스플릿 푸셔가 가져야할 첫번째 조건은
    라인 클리어 능력입니다.
    라인을 밀지 못한다면 그건 "푸쉬"가 아니죠.

    에코페달은 ETC의 부족한 라인 클리어능력에
    힘을 실어주고 한타시 부족한 딜량도 매꿔주죠.
    ETC의 핵심 특성이라 할수있겠습니다.
    4렙때 보조 특성은 고려하지않습니다.

    (4)

    딜과 생존을 겸할수 있는 기타 히어로 특성입니다.
    평타 캔슬을 이용하면 버스트딜도 가능해집니다.

    사실 ETC같은 경우 1/4/7렙 특성이 다른 영웅들에 비해 상당히 고착화 되있습니다.
    1/4/7 레벨 특성 픽률이 90%를 넘어가니까요.
    (마스터 리그 기준)

    저도 막기/에코페달/기타 히어로가 좋다는것에
    동의하지만 확성기가 이정도로 천대받을 만한 특성은 아니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넉백 거리가 엄청나기때문에
    Q - W 토스연계보다는 그냥 넉백만으로도
    적에게 딜로스를 유발 시킬수있습니다.

    솔큐시 지원가나 탱커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확성기로 생존에 주력하는것도 나쁘지않아요.

    (2)

    대회에서는 스테이지 다이브가 선호되지만
    솔랭은 그 반대죠.

    일단 스테이지 다이브는 운영이 동반되야 그 위력이 비로소 발휘됩니다.

    물론 잘만 떨어진다면야 궁극기 그자체의 위력만으로도 굉장한 효율을 보이지만 조준이 쉽지않더군요.

    그래서 운영의 이점을 살리기 힘든 솔랭에서는
    궁 대박으로 변수를 꽤할수있는 광란의 도가니가
    선호되는듯 합니다.

    하지만 역시 게임의 수준이 올라갈수록 도가니에
    대한 유저들의 대처가 능숙해지는게 느껴집니다.

    도가니를 견제하기위해 CC기를 아끼는건 물론이고
    애초에 각도 잘 안내줘서 단독 콘서트를 여는 불상사가....

    차선책으로 어쩔수없이 스테이지 다이브를 찍어야하는 조합을 만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무엇이 더 낫다라고 결론 내리기 힘들군요.
    입맛에 맞추시되 항상 조합과 상황을 고려하세요.

    팁을 드리자면

    1. ETC 원탱 체제일때는 광란의 도가니 추천
    - 탱이 ETC뿐인데 스테이지 다이브로 날아올동안
    버텨줄수있는 솔랭전사는 그리 흔하지않습니다.
    항상 옆에서 보듬어 주세요.

    2. 아군에 빛나래/아바투르가 있다면 광란의 도가니
    - 더 효율적인 스플릿 운영이 가능한 영웅이 있다면
    굳이 스테이지 다이브를 고집할 이유가 없습니다.

    (1)

    최고의 록스타로 얻는 이속증가 20%는 탱커진에서 이뤄지는 길막 싸움에서 우위를 점할수있고

    Q진입후 뚜렷한 생존기가 없는 ETC에게 보다나은 생존력을 보장해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점은 팀원들도 함께 이속증가 효과를 받는다는 거겠죠.

    고막찟기는 확성기를 찍었다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4)

    제이나, 나지보등 스킬딜을 기반으로한
    딜러들이 강세를 이루는 요즘
    탱커들이 맞대응할수있는 최고의 선택
    돌가죽입니다.

    피가 넉넉할때 사용하기보 다는 최대한 HP가 적을때
    사용하여 적 딜러진의 무리한 플레이를 유도해내는것이 돌가죽 사용의 포인트입니다.

    압도적 존재감은 딱히 이 특성을 찍지않아도
    16렙때 이 특성이 있다는 존재감만으로도
    적에게 스킬 기반의 픽과 특성을 강요하는
    마법의 특성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타발라를 하는 어리석은 짓을 한다면 꼭 찍어주세요.

    (3)

    고려해야할 사항은 두가지 입니다.

    1. 10렙 궁극기가 무엇인가?
    2. 아군 조합이 무엇인가?

    1번 같은 경우
    스테이지 다이브를 찍었다면 강화 보호막을 찍고
    광란의 도가니를 찍었다면 폭풍의 번개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것이 가장 일반적인 선택이며

    2번 같은 경우
    아군 딜러진이 제이나, 나지보, 티란데등 카이팅이 필요한 조합이라면 강화 보호막으로 앞에서 든든히 버텨주는것 바람직

    일리단이나 쓰랄, 캐리건과 같이 적 딜러진에게 파고드는 영웅들이 포진되있다면 폭풍의 번개로 같이 파고들어주는것이 좋겠죠.

    • 파워 슬라이드(Q)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선택한 위치로 미끄러지며 적중한 적에게 95의 피해를 주고 1.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고막 터트리기(W)
      마나: 5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주위 적들에게 71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 기타 솔로(E)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4초 동안 초당 69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록스타(고유 능력)
      일반 기술 또는 궁극기를 사용한 후 방어력이 2초 동안 20 증가합니다. 이 기술 자체로는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ETC는 탱커지만 같은 탱커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전 안티탱커라고 불러주고 싶네요.
    적 딜러를 물고늘어지는것이 탱커들의 임무라면 ETC는 그러한 탱커들을 때어놓는것에 능합니다.
    정돈된 5:5 한타에선 Q를 먼저 써서 적 탱커를 넘어가기 보단
    W로 적 탱라인을 먼저 밀쳐내면서 아군에게 보다나은 포지셔닝을 제공해주는것이 ETC의 기본 플레이입니다.

    이후 두번째 스킬쿨때 적 탱라인의 피가 빠지기 시작하면
    Q - W 연계로 아군에게 적 탱커를 토스해줘서 탱라인을 끊어주는게 ETC의 베스트 플레이

    초반 운영

    ETC는 CC기가 강력하기때문에 암살자 못지않은 갱킹력을 발휘합니다.
    초반 라인 단계에서는 한곳 머물기보다는 생존기가 부족한 적 영웅을 노리면서 끊어주는게 좋습니다.
    딜이 부족할지 모르나 길막에 능하기때문에 아군의 호응만 있으면 충분히 끊어낼수 있습니다.

    갱킹시에는 Q로 먼저 진입하기보다는 탈것을 타고 뒤로 돌아가 W로 먼저 아군쪽으로 밀쳐낸뒤
    탈출기로 빠져나가는 적을 Q로 쫒아간뒤 이후 몸으로 블로킹하면서 아군이 딜을 할수있도록 해주는것이 포인트


    궁극기 습득 후

     

    스테이지 다이브를 찍었다면 스플릿 푸쉬를 통한 운영이 가능하게 됩니다.
    스플릿 푸쉬의 기본은 두가지 입니다.

    1. 아군과 반대되는 라인 혹은 오브젝트와 반대되는 라인을 밀것

    2. 아군이 반대편에서 이득을 취할수 있는 상황일것

    아군이 집에서 우물 마시고 있는데 혼자 라인을 미는건 자살행위지 스플릿 푸쉬가 아닙니다.
    적으로 하여금 ETC를 막을지, 4명을 막을지 이지선다 강요하는것이 스플릿 푸쉬의 핵심 입니다.

    그렇게 적에게 콜을 강요하고 1:1 / 4:4 구도가 만들어지면
    스테이지 다이브로 4명에게 합류하여 5:4 한타를 여는것이 스플릿 푸쉬의 가장 이상적인 구도입니다.

    상대하는 입장에서 대응할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ETC를 막으러 한명을 보내거나 ETC가 없는 4명에게 한타를 열어 ETC를 불러들이는것 입니다.
    전자를 선택할 경우 위에서 서술한것과 같이 스플릿 푸쉬 주도권을 가진 팀에게
    이상적인 구도를 만들어 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빛나래 / 폴스타트라면 문제가 달라지죠.
    ETC가 스테이지 다이브로 적에게 합류하면 같이 합류해버리면 그만이니깐요.
    최선의 대응이지만 문제는 애초에 픽에서 부터 해결해야할 문제라는 겁니다.
    팀 리그라면 모를까 아군의 픽을 조율할수 없는 솔랭에서는 현실적이지 않다는것 이죠.
    대응할수 있는 카드도 빛나래/ 폴스타트로 굉장히 제한적이다 보니 (물론 아바투르로도 조금은 대처가 됩니다)
    솔랭에선 후자가 가장 실질적인 대응법입니다.
    4:5 한타를 열어 4명을 잡아먹거나 ETC가 라인을 밀어 이득을 취하기전에 강제로 ETC를 불러들이는거죠.

    ETC가 스플릿 운영을 하는데 있어 문제는 이부분입니다.
    상대가 대처법으로 후자를 택할텐데 여기서 ETC가 할수있는 최고의 플레이는 그냥 잘뛰는것 뿐입니다.
    한마디로 스플릿 푸쉬의 열쇠를 쥐고있는건 ETC 쪽이 아닌 4명에게 있다는 겁니다.
    ETC가 라인을 밀수 있게 4명이 얼마나 시간을 잘 끌어주냐가 스플릿 푸쉬의 성공여부 인것이죠.
    솔랭에서 스테이지 다이브보다 광란의 도가니를 선호하는 결정적인 이유인겁니다.
    스플릿 푸쉬라는 카드는 ETC를 플레이하는 내가 제공한거지만 키는 다른 4명이 들고있으니...

    주저리 주저리 떠들었는데 결론만 내리자면 솔랭에서 스테이지 다이브를 잘쓰는 방법은 그냥 잘 떨어지는 겁니다....
    잘 조준하세요...떨어질땐 어줍잖게 적 딜러진 문다고 뒤에 떨어지면
    그냥 고립되서 죽을수도 있습니다. 홍해를 가르듯 적 딜러진과 탱라인 중간에 떨어저 진형 파괴로 쓰심이 바람직



     

    다양한 궁연계가 가능하지만

              

    중력폭탄 / 공허의 감옥/ 게걸아귀와 연계할때는 앞의 궁극기가 먼저 들어간후 연계해주는게 좋습니다.
    판정들이 도가니보다 상위이기 때문에 먼저 썻다간 중복되거나 씹히는등 제대로된 효율을 보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섣부른 QR은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도가니가 선딜레이가 있어서 엄청 캔슬되기 쉽습니다.

    20레벨 이후

    20렙 이후에는 스테이지 다이브를 찍어셨더라도 스플릿 푸시는 접어 두세요.
    적이 폭풍의 번개를 통해 다이브로 떨어지기도 전에 아군을 끊어 버릴수 있기때문에
    5명이서 함께 움직이는게 좋습니다.
    후반에는 한명의 죽음이 패배로 직결되기 때문에 리스크를 감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광란의 도가니를 찍었다면 폭풍의 번개를 찍어서 궁대박을 노려볼수 있겠죠.
    ETC가 할수있는 최고의 플레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체감상 폭풍의 번개 + Q + R 보단 그냥 폭풍의 번개 + R 이 성공률이 더 높았던거 같습니다.
    Q에 스턴이 붙어있지만 그만큼 상대가 반응할수 있는 시간이 늘어남으로 그냥 R만 쓰시는게 더 효과적일수 있습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맵마다 투사를 먹어야하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저주받은 골짜기 / 죽음의 광산 / 하늘 사원은 거의 정형화 되있죠.
    그때 안먹어주면 손해가 상당합니다. 반대로 먹어주면 엄청난 이득을 볼수있기도 하죠
    그래서 가서 투사좀 먹으라고 핑핑핑!!! 찍으면 쳐다도 안보는 솔랭 전사들이 자주 있습니다.

    그땐 그냥 라인버리고 직접 먹으러가세요. ETC가 캠프돌기에 적합한 영웅은 아니지만 가능은 합니다.
    라인 버리면 그땐 또 지가 부랴부랴 와서 라인 경험치는 챙기러 오더군요.

    솔큐시 버려야할 마인드가 ~하겠지 입니다.
    여러분은 찰스 자비에가 아닙니다. 팀원들은 절대 여러분들 생각대로 움직여 주지않습니다.
    말해줘도 안들어먹는데 생각대로 움직여줄리가요.
    "필요"하고 "가능"하다면 그냥 직접하세요.

    그리고 오더할 능력도 오더를 들은 팀원도 아니라면 그냥 팀원이 뭘하든 맞춰 가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정말 이건 미친 오더다 라고 생각되는 오더말고는 나쁜 오더라도 따라주세요.

    AOS가 팀게임이지만 히오스는 다른 AOS에 비해 팀 의존도가 더 높습니다.
    히오스는 나혼자 이룬 몫도 팀원들이 나눠가지기때문에
    혼자 2인분을 해낼수 없습니다. "내 영웅"의 한계치가 명백하니까요
    아이템이 있는것도 아니고 레벨도 공유하기때문에 "내 영웅"을 키울수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팀원이 1인분을 할수있도록 만들어주세요.
    캐리가 힘들다는 히오스에서 솔큐로 올라올수 있게된 비결이라면 비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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