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트리
(일단 모든 아르타니스는 도주를 못하기 때문에 도주를 얼마나 잘하는지는 능력치 평가에서 빼겠습니다.)
딜러 아르타니스 (우리팀에 탱커가 든든히 있다 싶을때 가시면 됩니다.)
난이도 : 중, 1대1 : 보통, 소규모 한타 : 보통or강함, 5대5 한타 : 보통, 추노력 : 상
딜러 아르타니스는 CC기를 맞은 상황을 제외한 모든 상황에서 딜을 넣을수 있는 방향으로 성장하는 아르타니스입니다 적과 떨어져 있든, 적과 붙어있든 돌진으로 가서 공격을 할수있어서 추노할때도 좋고 프리딜 하는 적에게 상황을 봐서 접근할 가능성도 증가하죠 그런데 이로 인해서 다른 특성을 못찍게되어 도주같은건 안하고 그냥 바로앞에서 싸우는 1대1교전 상황에서는 약간 약해집니다.
1렙 4렙 or 7렙 10렙 or 13렙 16렙 or 20렙
4렙에 치명적인 기민함과 시간쇄도는 적에 cc기가 많아서 Q를 쓰고 빨리 돌아와야 한다 할때는 치명적인 기민함을 찍어주시면 되고요 시간쇄도는 E맞출 자신이 있으실때 찍어주시면 됩니다.
16렙에 광전사 돌진과 거인 학살자는 광전사 돌진은 적에 딜러가 많을때, 거인 학살자는 적에 탱커가 많을때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그런데 저는 탱커를 노리다가 뒤에 딜러진에게 녹는 상황이 발생할수 있어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상황보고 적 딜러를 잡을수 있는 광전사 돌진을 갑니다.)거인학살자는 삼연격과 시너지가 좋아서 생각보다 탱커에게는 효과가 좋죠 ㅎㅎ 참고로 거인학살자를 가시면 1대1이 꽤나 좋아집니다. 뭐 다들 후반에는 한타하지만요...
탱커 아르타니스 (우리팀에 탱커가 없을때 가시면 됩니다.)
난이도 : 중, 1대1 : 상, 소규모 한타 : 보통 or 강함, 5대5 한타 : 약할수도 강할수도있음
탱커 아르타니스는 평타를 많이 때려서 보호막을 다시 활성화하여 강해진다기 보다는 치명적인 기민함, 기사단의 열성과 같이 상승효과를 보이는 사이오닉 시너지를 이용한 Q를 활용하여 보호막을 채우고, 애초에 방어막을 무시무시할 정도로 단단하게 만들어서 탱킹을 하는 아르타니스입니다. 그로 인하여 CC기만 없고, Q를 재대로 맞추기만 한다면 계~속 버티면서 거이 절대로 죽지 않는 아르타니스를 만들수 있죠 그리고 기사단의 열성을 이용하면 Q도 빨리 돌아와서 1대1에서 꽤나 강해집니다.에초에 방어막이 스킬도 데미지를 줄여주는 데다가 양도 많아서 방어막을 까기도 전에 다시 차버려요그런데 만약 Q를 쓸려다가 제대로 CC에 맞아서 CC기가 풀렸는데 방어막이 까이고있다? 그러면 평타로 다시 방어막을 채우는데도 오래걸리고,Q도 못쓰는 상황이 다가와서 순식간에 죽어버릴수도 있으니 5대5한타에서는 순식간에 CC기 맞고 포커싱 당하지 않게 타이밍 잘재시길 바랍니다.
1렙
4렙
or
7렙
10렙
or
13렙
16렙
20렙
억제의 파동 (R) 을 사용해서 평타도 잠깐 무효화 시킬수 있고요
위상 보루 (고유 능력) 로 스킬딜도 어느정도 버틸수 있습니다.
정화 광선 (R) 은 평타딜러가 없다 하시면 가시면 됩니다.
4렙에 치명적인 기민함과 기사단의 열성은 치명적인 기민함은 적에 cc기가 많아서 들어갔다 빨리 와야한다! 할때 찍어 주시면 되고요 기사단의 열성은 그렇지 않을때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참고로 기사단의 열성이 Q 스킬쿨이 2.5초가되는 특성으로 아시는 분이 있는데요 그렇지 않고 Q쿨이 175%만큼 빨리 돌아오는 겁니다)
딜탱 아르타니스 (우리팀 딜, 탱 둘다 애매할때 가시면 됩니다.) -개편했습니다.
난이도 : 상, 1대1 : 보통, 소규모 한타 : 보통, 5대5한타 : 보통
이 딜탱 아르타니스의 핵심은 보호막을 강화시켜서 탱을 올리는 것이 아니고, 기본적인 데미지를 올려서 딜을 올리는것도 아닙니다. 바로 공격속도와 사이오닉 시너지를 이용한 보호막의 재충전에 중점을 두죠
그래서 4레벨에도 시간쇄도를 가고, 7레벨에는 사이오닉 시너지를 갑니다. 즉, E의 시간쇄도를 적절히 사용할수 있는 타이밍에 E를 쏴서 맞출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 Q의 사거리와 속도, Q를 썻다가 다시 쓰기까지 걸리는 시간도 4레벨에 치명적인 기만함이나 기사단의 열성을 찍을때보다 안좋기 때문에 상대방의 CC기가 빠졌거나 CC기가 들어오지 않을 것이다 라고 하는 타이밍에 Q를 사용해서 보호막을 다시 활성화 시킬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난이도가 상이죠
어떻게 보면 특화되어있는 부분이 하나도 없는 것으로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어떻게 보면 만능이 됩니다.
1렙
or
4렙
7렙
10렙
or
13렙
or
16렙
or
20렙
or
1렙은 반작용 막기, 노련한 명사수인데요. 반작용 막기는 적팀에 제라툴이나 노바같은 첫타가 미친듯이 아픈 영웅이 있을때 가주시면 됩니다.
13레벨부터 특성을 찍으면 16레벨,20레벨까지 이어집니다
13레벨에는 적에 주딜이 평딜인 근접 딜러진이 있으면
삼연격 (W) 을 찍어주고 16레벨에
보호막 쇄도 (고유 능력) 를 찍어주시고 20레벨에
의지의 힘 (고유 능력) 을 찍어줍니다.보호막 쇄도는 3초간 증가된 방어막이 계속 줄어드는 형식이라 보호막이 자주생기면 자주생길수록 좋죠 삼연격을 가면 훨씬 빨리 방어막이 생기니 말이죠 그리고 의지의 힘을 찍는다면 훨씬더 자주줍니다 13,16,20레벨 시너지를 보는셈이죠
적에 주딜이 평딜인 원거리 딜러진이 있으면 13레벨에
삼연격 (W) ,16레벨에
광전사 돌진 (W) ,20레벨에
의지의 힘 (고유 능력) 을 찍어줍니다 삼연격과 광전사돌진이 있다면 적이 멀리떨어져 있어도 평타를 꽤나 많이 칠수 있고 그만큼 보호막이 빨리찹니다. 20레벨은 삼연격,광전사 돌진덕분에 평타를 많이 칠수 있게 되었고, 부족한 탱을 채워줄수 있기때문에 의지의 힘을 갑니다.
이번에는 적에 주딜이 스킬인 딜러진이 있으면 13레벨에
위상 보루 (고유 능력) 를 찍어주시고 16레벨에
광전사 돌진 (W) ,20레벨에
의지의 힘 (고유 능력) 이나
시공의 칼날을 찍어줍니다.
적이 주딜이 스킬이면 덜 아프게 하기 위해서 위상보루를 갑니다. 그리고 대부분 좀 멀리떨어져있는 적의 스킬딜러들을 광전사 돌진을 써서 붙어서 공격하면 됩니다. 위상보루는
보호막 쇄도 (고유 능력) 와는 다르게 3초에 걸쳐 효과가 사라지는것이 아니고,보호막을 다시 시전한다고 해서 효과가 상승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삼연격이 없더라도 어쨋든 보호막을 3초 이후에 다시 키기만 하면 됩니다.
20레벨특성은 팀의 밸런스가 안맞는 부분을 채워주거나 우리팀의 밸런스가 적절하다면 상대방에 도주기가 많아서(스킬 위주의 적이라도 도주기가 많을 경우가 있잖습니까? 예를 들면 폴스타트 같은 놈들 말이죠)슬로우를 걸어줘야 하거나 우리팀이 이기고 있어서 상대방이 도주할 경우가 많아 따라잡아서 공격을 해야할 상황이라면
시공의 칼날을 찍어주시고요 상대방에 도주기가 별로 없거나 지금 상대방과 우리팀의 레벨이 비슷하거나 우리팀이 더 낮아서 상대팀이 우리팀과 맞닥드렸을때 도망가지 않고 싸울 경우라면 그냥 제자리에서 평타를 많이쳐서 보호막을 많이 만들어 내는
의지의 힘 (고유 능력)을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플레이
저같은 경우에는 매일 제라툴만 하느라
점멸 (E) 이 없는
그림자 습격 (R) 을 찍은 제라툴인것처럼 플레이 했어요 타이밍 잡기가 훨씬 힘들기는 했지만 그래도 얼추 비슷하기는 하더라고요
하여튼 잡답은 이쯤하고
일정범위공격을 하는 놈들이 있을때는
칼날 질주 (Q) 로 피하거나 피하면서 공격하시면 되고
이연격 (W) 은 일명 '평타캔슬'이라고 불리는 평타 치자마자 w를 바로 쓰면 바로 일반공격이 나가는 방법이 통하니까 평타캔슬을 꼭 하셔야 합니다 딜도 딜이지만
과부하 보호막 (고유 능력) 이거 때문에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기때문이죠
@
이연격 (W) 의 팁을 하나 더 알아냈는데요! 탈것 사용중에 w를 눌러도 탈것에서 내려지지 않습니다. 16레벨에
광전사 돌진 (W) 을 찍는다면 평소에 w를 켜놓고 있으면 편해지겠죠? (안찍으면 평타캔슬을 해야되서 그다지 좋은선택은 아닐것 같네요)
@ 그리고
위상 분광기 (E) 이것을 얼마나 잘 맞추느냐에 따라 아르타니스를 잘사용하느냐가 결정되므로 이거 맞추는걸 잘하셔야 겠습니다. 이걸로 캠프스틸에 확률은 낮지만 써먹어볼수도 있다네요
@ 참고로
칼날 질주 (Q) 와
위상 분광기 (E) 사용 도중에는 아무것도 못한다는 것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지속싸움은 정말 잘하는 아르타니스이지만 적진 한가운데에서 휘젓는 능력은 제로인 아르타니스입니다 다굴맞으면 그대로 화면 깨지는거에요
@ 아르타니스는 방어막으로 인해서 어그로를 정말 잘끕니다 적이 들어올만한 아슬아슬한 거리에서 아군이랑 버티고 있다가 적이 들어오면 그냥싸우세요 한명이라서 팀의 지원으로 녹이기도 쉽고 방어막도 잘 안까여서 적어도 다음방어막까지도 킬수 있습니다 피가 아슬아슬한 경우가 많다고 해서 "대박 이게 안죽네" 하실필요 없습니다! 맨날 그러니까요!
(단,
칼날 질주 (Q) 로 잘못들어가서 적진에 잠깐 있었는데 순간 어그로끌려서 죽을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
칼날 질주 (Q) 의 사용법을 더 알아냈습니다! 이게 몸이 갔다 들어온다는게 생각보다 크네요. 어떤것을 주울때 (ex : 블랙하트 항만 동전주울때, 공포의 정원에서 씨았주울때) 사용하면 상대방이 먹기전에 먹을수 있습니다! 아르타니스 몸집이 좀 큰편이라 싹싹 잘모여요!
또, 피가 낮으신 상황에서
사이오닉 시너지 (Q) 를 찍지 않은 상황이라면
칼날 질주 (Q)를 쓰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냥 평타와
이연격 (W) 을 쓰는게
과부하 보호막 (고유 능력) 때문에 생존확률이 더 높아요.
@ 이번에는 우두머리를 처치할때의 팁인데요 우두머리가 쓰는 스킬중 땅을 내리쳐 주변을 스턴먹이고 데미지를 주는 스킬을 피하려고
칼날 질주 (Q) 를 쓰실텐데 쓰실때 Q로 피하면서 공격하실려고 우두머리 방향으로 Q를 쓰셧다가는
우두머리와 거이 완전히 겹쳐저있는 상황이 아닌이상 아슬아슬하게 사거리가 짧아서 스턴 먹습니다 그냥 뒤쪽으로 쓰세요. 물론 치명적인 기민함 (Q) 을 찍으면 예외이지요초반 운영
칼날 질주 (Q) 로 포탑에 맞지 않게 거리 잘재면서 툭툭 건드려 주시거나
위상 분광기 (E) 로 라인전 싸움을 걸거나 다른라인 습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상 분광기 (E) 는 영웅에만 맞는지라 영웅이 아닌 유닛은 모두 통과한다는 점 기억하시면 더 편하게 하실수 있죠
궁극기 습득 후
이때부터 맵을 잘봐야 합니다. 두 궁극기가 모두 글로벌 궁극기이기 때문에 자기가 참여 못할거 같은 한타에 궁극기를 이용하여 지원해줄수 있죠
억제의 파동 (R) 은 일반공격이 주딜인 적을 4초간 무용지물로 만들어주고
정화 광선 (R) 은 한 적영웅만 계속 따라다니면서 그 영웅을 사실상 8초간 이탈시켜줄수 있죠 물론 아군 cc기와 연계시키면 최고의 딜을 자랑하겠지만 그렇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가 많기때문에 아쉽긴 하죠
주의점 : 두 궁극기는 모두 걸리면 도망가기만 하면 문제해결인 궁극기입니다. 꼭 이니시가 터지고 적이 들어와서 한타가 제대로 터졌다! 할때 써주세요 물론 한타 중반이나 끝날때쯤 쓰면 한타 각 못재는 사람으로 바로 등극하는겁니다.
그리고
절대 혼자다니지 마세요 cc기도 하나도 없는데다가 도주기도 궁극기 포함 아~무것도 없어서 혼자다니다가 단체로 물리면 바로 짤립니다. 전 제라툴 할때 혼자 팀이랑 좀 떨어져서 다니던게 습관이 되서 아르타니스 할때도 그렇게 했다가 바로 망했습니다 --20레벨 이후
시공의 칼날을 찍으면 딜이 엄청난데다가 슬로우까지 걸려서 부족한 cc기와 추노기를 매꿔줄수 있고
의지의 힘 (고유 능력) 을 찍으면 좀비가 되어 피가 부족한상황에서도 계~속 싸우실수 있습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공포의 정원, 블랙하트 항만, 죽음의 광산, 거미여왕의 무덤은 모두 일정 오브젝트를 줍는 맵이여서 q로 쓸어담기가 편합니다! 만약
치명적인 기민함 (Q) 을 찍으셧다면 정원공포나 큰골렘이 죽어서 씨앗아나 해골이 터졌을때 멀리서 쓸어담고 도주할수가 있죠! ㅋㅋㅋㅋ(물론 적에 우서나 빛나래가 있다면 까딱하다 철퇴 후려맞거나 동물이 되어 발발기다가 화면이 깨질수도 있습니다. Q저지불가 특성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ㅠㅠ)
아 그리고 하다보니 아르타니스가 체력을 혼자서 채울수가 없다보니까 맵이 넓으면 집갔다 오는데도 오래걸리고 우물가는데도 오래걸려서 힘들더라고요 특히 까마귀 군주맵 이게 제일 어려운 맵인것 같습니다 Q 활용으로 오브젝트 챙기는 것도 못하고 맵이 넓어서 유지력도 약해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