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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아바투르

안녕하세요,실력은 없는데 글 쓰기를 좋아해서(?)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아바투르는 내가 하면 재미있는데우리 편 누군가 하면 싫은 대표적인 영웅이에요.노바, 가즈로, 머키와 함께픽했다가는 정치질 당하기 좋은 영웅이며상대 노바, 제라툴, 폴스타트의 좋은 먹잇감이기도 합니다.저는 제가 가진 영웅 중에서 아바투르를 가장 잘 합니다만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명히 주장하고 싶은 것은′아바투르는 언제나 최선의 선택은 될 수 없다′라는 점입니다.다시 말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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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바투르 무작정 따라하기
작성자 | 우돌우태  작성일 | 2015-11-06 18:21:32  조회수 | 3265  최종수정 | 2015-11-06 18:52:42
아바투르
진화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보호막, 소환, 정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6851.4257--2611.43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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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실력은 없는데 글 쓰기를 좋아해서(?)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바투르는 내가 하면 재미있는데
우리 편 누군가 하면 싫은 대표적인 영웅이에요.
노바, 가즈로, 머키와 함께
픽했다가는 정치질 당하기 좋은 영웅이며
상대 노바, 제라툴, 폴스타트의 좋은 먹잇감이기도 합니다.

저는 제가 가진 영웅 중에서 아바투르를 가장 잘 합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명히 주장하고 싶은 것은
′아바투르는 언제나 최선의 선택은 될 수 없다′라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서 같은 실력이라면
아바투르 할 바에야 다른 영웅하는 게 더 좋다는 뜻이죠.
아바투르 조합으로 미리 훈련된 팀이 아닌 다음에야
아바투르가 끼이느니
다른 1~1.5티어 영웅이 끼이는 편이
우리 편 정신건강에 더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바투르를 해 보고 싶은 수백만의 사람들을 위하여..
그런데 어떻게 시작하면 좋은지 모르겠는 수백만의 사람들을 위하여..
공략을 시작합니다.

영웅 상성

    [아군 - 상성 좋음]
    도살자, 소냐, 일리단, 제라툴, 케리건은
    근접해서 강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아바투르가  공생체 (Q)를 잘 붙여서
    찌르기 (Q)  가시 난사 (W)  갑피 (E)를 잘 사용해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죠.
    그러나 저 다섯 영웅을 잘 사용하는 사람은 약 30% 정도이고
    어중간하게 사용하는 사람이 40%,
    ′나한테 대체 왜 이러는가..′ 싶은 사람이 30% 정도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후자의 경우 [아군 - 상성 나쁨]에 들어가는 게 맞을 수도 있겠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전사 영웅들에게 붙여주면
    교전 및 한타 시에 중간 이상의 공생체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아군 - 상성 나쁨]
    아바투르는 여러 라인의 경험치를 동시에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길 잃은 바이킹 역시 같은 맥락의 장점을 지니므로
    길 잃은 바이킹과 아바투르가 동시에 출격한다는 것은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노바는 그냥 싫어서 선택했습니다.
    머키는 묻지마 백도어가 강점인 경우가 많은데
    그 역할은 아바투르가 게임 중후반에 수행할 것이므로
    업무가 겹쳐서 좋지 않습니다.

    [적군 - 상대하기 쉬움]
    딱히 상대하기 쉬운 적군이 없다..기보다는
    쉽지도 어렵지도 않습니다.

    [적군 - 상대하기 어려움]
    길 잃은 바이킹과 (빠른 대전에서 만날 수도 있는) 아바투르는
    경험치 쟁탈전을 불러일으키므로 껄끄럽습니다.
    실바나스와 법뻔뻔 남매는 아바투르의 백도어를 순식간에 차단하므로 어렵고,
    태사다르는 아바투르가 열심히 깔아둔  독성 둥지 (W)를 쉽게 발견하고
    경험치를 먹기 위해 밖으로 나온 아바투르를 운좋게 찾아내기 쉬우므로
    역시 상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특성 및 기술

    (4)

    독성 둥지(W)의 데미지를 강화합니다.

    이 특성을 찍으면 노바, 법뻔뻔 등의 물몸들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1)

    독성 둥지(W)의 분포도를 강화합니다.

    대량 살포 특성을 찍으면 독성 둥지(W)를 더 자주 더 많이 매설할 수 있으나 아바투르가 위험을 감수하고 밖으로 나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탄도포자 특성을 찍으면 독성 둥지(W)의 매설 시간이 더 길어지고(그러나 그리 크게 체감되지는 않음), 무엇보다 중반 이후에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백도어를 하기가 매우 수월해집니다. 그러나 맵에 매설되는 독성 둥지(W)의 수량이 아무래도 좀 부족합니다.

    (2)

    독성 둥지(W)를 밟은 적 영웅이 느려집니다.

    이는 아군이 맵 리딩에 능할 경우 킬(KILL)을 만들어 내기 쉽게 해 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1)

    아군 한 명을 20초 동안 복제합니다. 그런데 궁은 못 써요.

    주로 한타에 기여할 때 사용합니다. 한타 시작하자마자 마음에 드는 영웅을 복사해서 목숨 아끼지 말고 와다닥- 싸워준 다음 죽으시면 됩니다.

    ※ 렉사르를 복제하면 사은품으로 미샤도 복제됩니다.
    ※ 길 잃은 바이킹은 올라프, 벨로그, 에릭 중 선택한 그 한 마리만 복제되니 복제 안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해머 상사는 간격 싸움에서 상당히 우위를 점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효율이 매우 좋을 수 있습니다.

    (2)

    식충 변종(D)이 더 멀리 더 강하게 공격합니다.

    백도어 아바투르의 전초..라 할 수 있습니다.

    (3)

    식충 변종(D)이 기본으로 나오던 1마리에 추가로 3마리가 더 생성됩니다.

    백도어 아바투르의 완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공생체(Q)를 아군 영웅에게 붙이면, 그 근처에 서 있는 또 다른 아군 영웅 1명에게 자동으로 추가공생체가 붙습니다. 찌르기(Q), 가시 난사(W), 갑피(E)를 사용하면 추가공생체에서도 똑같이 사용합니다.

    제이나의 겨울의 정령(R)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공생체(Q)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공생체를 소환하여 다른 아군 유닛이나 구조물을 지원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생체를 조종하여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생체는 주위 적들이 죽을 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독성 둥지(W)
      충전 대기시간: 10초
      일정 시간 후 활성화되는 지뢰를 생성합니다. 지뢰는 159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적을 드러냅니다. 90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3회 충전됩니다.
    • 굴 파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빠르게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 식충 변종(고유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15초마다 식충을 생성합니다. 식충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식충은 16초 동안 지속되며 48의 일반 공격력과 364의 생명력을 지닙니다. 구조물에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찌르기(Q)
      충전 대기시간: 3초
      대상 지역을 향해 가시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24의 피해를 줍니다.
    • 가시 난사(W)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주위 적들에게 125의 피해를 줍니다.
    • 갑피(E)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원하는 아군에게 15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이 아군 영웅이면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초당 23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원활한 설명을 위해 [하늘 사원] 맵을 교제로 삼겠습니다.



    시작 및 초반 운영

    게임이 시작되고 텐 카운트 후 문이 열리게 되면
    위 그림의 [1]로 표시된 곳 보이시죠?
    미드 라인의 첫 관문 뒤입니다. 그리로 굴 파기(Z)로 이동해서 오세요.
    그리고 상대가 다닐만한 길목 혹은 수풀 사이에 독성 둥지(W)를 매설해 주세요.
    (한 가지 주의점 아닌 주의점이 있다면
    적 영웅들이 뻔히 보고있는데 그 앞에 깔지는 마세요.
    보자마자 평타를 날려서 제거해 버릴 테니까요)

    독성 둥지(W)가 쿨이라면
    아군 전사 혹은 근거리 암살자에게 공생체(Q)를 붙인 후
    찌르기(Q) → 가시 난사(W) → 갑피(E) → 찌르기(Q) 콤보를 사용해 줍니다.
    공생체(Q)를 오래 달고 있는 건 크게 의미가 없으니
    그 후에는 R을 눌러 공생체(Q)를 떼어버리셔도 됩니다.

    독성 둥지(W) 매설 ↔ 공생체(Q) 사용 후 교전 참여
    이것을 반복해 주세요.


    무서운 2 은신
    상대편에 노바 혹은 제라툴이 있는 경우에는 아바투르가 몸을 사려야 합니다.
    저 [1] 위치에 있더라도 노바와 제라툴은 아바투르를 암살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제라툴의 경우
    아바투르가 관문의 포 사정거리와 성채의 포 사정거리가 동시에 닿는 곳에 있게 되면
    아바투르를 암살하기 조금 어려워집니다.
    아바투르에게로 걸어올 동선을 예상해서 독성 둥지(W)를 몇 개 매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노바의 경우에는 원거리 암살자라서 제라툴보다 아바투르 암살이 더 쉽습니다.
    아바투르가 굴 파기(Z)를 이용해서 자주 탑, 미드, 봇을 왔다갔다 하여
    노바를 교란시키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한 자리에 오-래 머무르면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오브젝트 발동 (중복 경험치 수급)
    아바투르는 경험치를 먹어야 합니다.
    그것도 많이 먹어야 합니다.
    아주 많이 먹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아바투르를 하는 의미가 거의 사라집니다.

    아바투르 공략을 잘 써 주신 여러분들께서도 정리해 주신 바가 있는데,
    아바투르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경험치를 먹습니다.
    1. 아바투르의 시야 안에서 상대 영웅, 용병, 돌격병이 죽거나 건물이 파괴된 경우
    2. 아바투르가 씌운 공생체(Q)의 시야 안에서 상대 영웅, 용병, 돌격병이 죽거나 건물이 파괴된 경우
    3. 아바투르의 식충이 상대 영웅, 용병, 돌격병을 죽였거나 건물을 파괴한 경우
    4. 아바투르의 흉물이 상대 영웅, 용병, 돌격병을 죽였거나 건물을 파괴한 경우
    5. 아바투르의 독성 둥지(W)에 상대 영웅, 용병, 돌격병이 죽었을 경우
    그리고
    6. 최종진화물(R)에 의한 경험치 획득..이 있을 텐데,
    최종진화물(R)의 경우 시야 판정인지 막타 판정인지 (아니면 안 주는지..!!)
    죄송스럽게도 제가 아직 연구 전입니다. (__) 확인해 보고 말씀드릴게요.

    여튼, 위의 6가지 방법 중
    중복 수행이 가능한 모든 경우는 경험치 획득 역시 중복으로 가능하며,
    이 중복을 이용하여 막대한 경험치를 수급하는 것이
    아바투르의 첫 번째 임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게 오브젝트가 발동하면 아군 4명 적군 5명은 모두 오브젝트의 발동지로 모여듭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한타가 진행되죠.
    이 때 아바투르가 수행해야 할 미션을 순차적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1. 오브젝트 발동 방송(?)이 나왔을 때, 혹은 그보다 미리 한타 예상지역에 독성 둥지(W) 매설
    2. 오브젝트 장소에서 되도록 멀리 떨어진 라인으로 나와서, 눈에 띄지 않게 수풀 등에 잘 숨어서 해당 라인의 적 돌격병 경험치 확보
    3. 한타가 시작되면 아군 영웅에게 공생체를 씌우고 한타 참여
    4. 한타의 승패가 거의 결정되었다면 (이겼든 졌든 간에) 아군 영웅으로부터 공생체를 떼고, 비어있는 라인의 아군 돌격병에게 공생체를 씌워 중복 경험치 획득
    5. 조금이라도 아바투르 본체가 위험하다 싶은 요소가 있을 경우에는 망설이지말고 모든 것을 내팽개치고 도주

    ※ 10레벨이 되어 최종진화물(R)을 배운 상태라면 3번 때 최종진화물(R)을 먼저 사용해서 적에게 피해를 주고 공생체(Q)를 씌웁니다.

    이를 위 하늘 사원 맵을 보면서 다시 설명해 보겠습니다.
    (경우에 맞지는 않지만) 미드 사원이 활성화 되었다고 가정합시다.
    1. 미드 사원이 열리기 전, 미드 사원 근처에 독성 둥지(W)를 매설합니다.
    2. 탑에 노랗게 표시된 곳에 아바투르가 가서 숨습니다. 걸어가는 것은 눈에 띄니 굴 파기(Z)를 이용해서 재빨리 이동합시다. 적 영웅들은 모두 미드에 있을 것이므로 아바투르의 생존 가능성이 높습니다.
    3. 공생체(Q)를 아군 영웅에게 씌워 열심히 한타를 합시다.
    4. 한타의 승패가 결정나면 (즉, 이제 공생체(Q)가 더이상 한타 승패에 영향을 주지 않게 되면) 바텀에 노랗게 표시된 아군 돌격병에게 공생체(Q)를 걸어줍니다. 앞선 근접 돌격병에게 공생체(Q)를 씌우면 공생체(Q)를 씌우자마자 해당 돌격병이 죽는 상황도 간혹 생기니 웬만하면 마법사 돌격병이나 원거리 돌격병에게 씌워줍시다.

    이와 같은 원리의 경험치 수급은 공포의 정원, 죽음의 광산, 저주받은 골짜기, 영원의 전쟁터에서 잘 되고,
    하늘 사원에서는 그럭저럭이며 
    블랙하트 항만, 용의 둥지(숨을 곳은 많은데, 오브젝트 특성상 적 영웅들이 자꾸 들락거립니다), 거미여왕의 무덤에서는 거의 적용이 안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아바투르 운용이 익숙해서 제가 지금 말씀드린 특성이 아닌 다른 특성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블랙하트 항만은 아바투르를 사용하기에 매우 좋은 맵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에 거미여왕의 무덤을 제외하면 특성을 어떻게 찍고 어떻게 운용하느냐에 따라 아바투르는 다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영웅 리그에서 아바 선픽은 비추)


    16레벨 식충 번식, 20레벨 군체의식

    독성 둥지(W) 매설,
    본체와 공생체(Q)를 이용한 중복 경험치 획득,
    교전 및 한타 참여,
    그러나 16레벨 이후.. 아바투르는 한 가지 일을 더 해 줘야 합니다.
    성능이 그리 좋지는 않지만 충분히 제 성능을 발휘하는(?) 식충의 시간이 돌아왔거든요.

    맵에 예시로 표기해 둔 [A] [B] [C] 같은 지역(수풀)에 독성 둥지(W)를 매설해 줍니다.
    그로인해 시야가 밝혀지면 아바투르는 굴 파기(Z)를 이용해서 그리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가서 식충 번식(1)을 사용하고 귀환(B)을 이용해서 도망치세요.
    걔네들이 돌격병, 용병, 우두 등과 협력해서 라인을 쭉쭉 밀어줄 겁니다.
    식충 번식이 쿨일 때는 다른 일을 하시고
    식충 번식의 쿨이 돌아오면 다시 식충 번식 테러를 하러 가시면 됩니다.

    물론 적 영웅들이 그걸 가만 놔 두지는 않아요.
    라인 클리어가 좋은 적 영웅이 나타나서 정리하겠죠?
    그러나 그 때부터 적 입장에서는 계속 수비에 신경을 써야 하게 되고,
    아바투르 입장에서는 탑, 미드, 바텀을 입맛에 따라 골라 찌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너무 티나게 움직이면 적 영웅 손에 짤려요 ;)

    이 플레이는 아군이 운영에서 밀리고 있거나 레벨이 딸려 한타를 못 하고 있을 때 역전의 계기가 되기도 하고
    아군이 이미 유리한 상황일 때는 역전을 하지 못 하게 쐐기를 박는 플레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레벨에 군체 의식 특성을 선택하고 나면 아바투르는 한타에서 상당히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찌르기(Q), 가시 난사(W), 갑피(E)가 곱배기로 나가게 되니까요.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아군 영웅이 혼자 있을 때 공생체(Q)를 걸었어도
    그 가까이에 또 다른 아군 영웅이 다가오면 자동으로 그 영웅에게도 공생체(Q)가 적용됩니다.
    (예전에 군체 의식 때문이라면서 공생체(Q)를 뗐다가 다시 씌우시는 분을 봐서.. 말씀드립니다)

    비록 공생체(Q)를 강화한 특성 트리는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군체 의식은 매우 강력합니다.
    한타 때 우선 최종진화물(R)을 사용하시고, 이어서 공생체(Q)를 씌워서 군체 의식의 힘을 발휘합시다.


    마치며..
    본 공략은 아바투르를 해 볼까~ 하고 막연히 생각은 하고 있는데
    딱히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지 (다른 영웅들에 비해 개념이 워낙 다르니) 감이 안 오시는..
    ′히오스는 좀 하는데 아바투르는 해본 적 없는′ 분들이 읽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르긴 몰라도 이 글을 읽으시고
    "특성이 이상한데??"
    "저렇게 하면 게임 터지는데??"
    "글자가 빽빽해서 눈이 아픈데??"
    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만.. ^^;

    제목처럼 [무작정 따라하기]이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한두 번 따라해 보시면
    아바투르의 특징들을 단시간에 모두 체험해 보실 수 있다는 크나큰 장점을 가진 특성이랍니다. ㅋㅋ

    그리고 저는 매칭이 괜찮은 경우가 아니면 대게 이 특성으로 가는데
    영웅 리그에서 4연승을 했고
    빠른 대전에서는 11연승을 진행 중입니다.
    딱히 나쁜 특성 같지는 않아요.

    길고 지루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_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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