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제라툴

안녕하세요. 저는 평범한 1등급 mmr 3000정도 되는 유저 입니다. 요즘 제라툴은 정말 암흑기를 보내고 있는데요..ㅠ 제 모2이기도 한 제라툴을 등급전에서 플레이 하다가 나름 괜찮다 싶어서 올려 보게 되었습니다. (이 공략도 등급전 공략입니다.) 근데 어그로 제라툴은 손이좀 빨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느린편이지만 연습을 통해서 조금 늘렸습니다.ㅜㅜ) 최근에 집공이 삭제되면서 3차원 변형검을 가지않으면 딜이 안나오는 상황이 많이 생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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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어그로 제라툴 운영 및 공략
작성자 | Play0n  작성일 | 2015-12-21 01:36:14  조회수 | 3513  최종수정 | 2015-12-21 02:47:05
제라툴
암흑 정무관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감속, 은신, 이동기, 무력화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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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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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23.37950031261.51.11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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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저는 평범한 1등급 mmr 3000정도 되는 유저 입니다.

 요즘 제라툴은 정말 암흑기를 보내고 있는데요..ㅠ

 제 모2이기도 한 제라툴을 등급전에서 플레이 하다가 나름 괜찮다 싶어서 올려 보게 되었습니다. (이 공략도 등급전 공략입니다.)

 근데 어그로 제라툴은 손이좀 빨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느린편이지만 연습을 통해서 조금 늘렸습니다.ㅜㅜ)

 최근에 집공이 삭제되면서 3차원 변형검을 가지않으면 딜이 안나오는 상황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전 딜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상대방을 계속 모기처럼 괴롭혀 주면서 딜로스를 유도하는 스타일입니다.

 저 같은 경우 제라툴을 사용하는 경우가 

1. 상대 티란데픽을 보고 픽을 합니다.
2. 상대픽이 3가지 이상 나왔을 경우 픽을 합니다.(자신은 후픽일 수록 유리합니다.)
3. 아군 픽 탱 힐포지션에 영향이 없을 경우 갑니다.(가픽을 보고)
4. 상대 1탱일시 자주 가져가기도 합니다.
5. 맵의 영향도 가장 큽니다.(큰 맵일수록 꺼내는 편입니다. 운영활용 여지가 높음
(ex. 저주받은 골짜기, 블랙하드 항만, 파멸의 탑, 사원 정도에서 플레이하는 편입니다.) 
(라인이 2개거나 좁은경우는 좀더 추가적인 상황이 필요합니다..ㅠ)

제 주력 특성을 전부 사용한다면 우서처럼 4가지의 엑티브 특성을 사용함으로 게임에 대한 숙달이 필요합니다.

영웅 상성


영웅별 상성
기본적으로 맵별 다양한 상성이 존재함으로 언급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으나 대표적인 영웅들 몇가지 소개하겠습니다.

1. 아군 상성
저는 아군 상성영웅을 딱히 두고싶진 않습니다만, 제라툴이 활약하는 경우는 아군이 비벼지는 경우, 다시 말해 싸움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 빛을 발휘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제라툴의 단점인 탱킹적인 부분이나 이번 패치로 인한 딜의 부족을 매꿔주는 픽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조합은 
캘타스 , 우서 , 무라딘 , 소냐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스랄도 괜찮고 사실 아군의 제라툴 이해도에 따라 겜이 달라지긴 합니다만, 대충 저런조합이 괜찮습니다.

캘타스의 경우는 제라툴의 부족한 딜을 충분히 매꿔주고 연폭으로 인해 상대를 분산시켜 줌으로써 제라툴이 편하게 진입하는 각을 만들어 준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상대 1순위 제거 대상임으로 상대적으로 제라툴은 조금더 수월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또 상대 입장에서는 제라툴의 공감이나 치고 빠지기도 의식해야 되기 때문에(한타기준) 캘타스에게 확실한 스킬 or 딜 지원이 가지 않을 경우도 많더라구요.

두번쨰는  우서인데요. 우서같은 경우는 상대가 티란데를 가져 갔기 때문에 편하게 가져 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에 후픽이라도 가져올 수 있고 제라툴의 상대 전장에 깊숙히 진입하고 빠져 나올시에  천상의 보호막 (R) 를 통한 확실한 세이브도 가능한 영웅이기 때문에 든든한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탱커나 서브 탱 서브 딜같은 경우는 유동적으로 픽이 가능합니다. 사실 캘타스 대신 레이너를 이용해도 충분하고 픽같은 경우는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설명하기가 어렵네요. ㅠㅠ

시너지가 좋지 않은 영웅은 제라툴과 비슷한 역활을 수행하는 암살자인 노바 나 
어그로 및 상대 진형붕괴를 담당하는  도살자,  케리건,  일리단등은 상황에 따라 좋은픽이나 제라툴과는 그다지 효율이 좋진 않더라구요. 캐리건은 사실 괜찮은 경우도 있긴했습니다.


2. 적군상성

적군 상성이 좋은 경우 크게 몸이 약한 캐릭이 많을 수록 픽을 하는 편입니다.

상대 노바 나   발라  폴스타트  제이나  루나라   레이너   티란데 등등 딜 포지션 캐릭이 2명이상잇을 경우 게임이 수월합니다. 2탱일 경우라도 상대에 딜러진이나 서포트 라인을 집요하게 물어주면 효과적입니다. 한타를 제외하더라고 초반 라인전단계나 소규모 국지전에서도 마찬가지이죠.

반대로 적군상성이 안좋은 경우는 타켓 CC 가 많을 경우 픽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으로 정예타우렌   파워 슬라이드 (Q) , 빛나래  눈보라 복사 (W) ,
(E)  우서  심판의 망치 등이 있겟죠.
 특히 빛나래는 ㅂㄷㅂㄷ 한 부분이 있습니다. 제라툴이 진입할 경우  점멸 (E) 이나  웜홀 (E) 을 사용하기 껄끄럽게 만들어버립니다 ㅠㅠ

그리고  독성 둥지 (W)  아바투르 또한 굉장히 짜증나서 상대가 아바투르를 픽하기 어려운 상황시( ex상대 픽 하나 남았는데 힐러나 탱이 없을 경우에 자주 픽을 합니다.)


특성 및 기술

(4)

우선 제생전문가가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제라툴은 혼자 있거나 맵을 돌아다녀야 하는 시간이 길기 떄문에 라인 개입후 다른라인 이동까지 부족한 체력을 재생량으로 커버하는 형태입니다.

두번째는 평타기반의 영웅이 많은 경우 막기를 선택합니다.

세번쨰로 아군에 딜이 부족할 시에 가르기나 명사수를 가기도 하는데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5)

사실 이특성은 모든 특성을 찍어도 좋은 특성들입니다만, 저는 날카로운 칼날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유는 웜홀 이전 이동기?라고 표현하긴 힘들지만 라인 개입시 상대에게 2번 붙을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리트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쨰는 강화 변형 차원검입니다. 이 특성은 집공대신 부족한 딜을 보충해 주지만 일반적으로 한타에서는 3대를 한영웅에게 떄린다는 건 한타를 이겼음을 뜻합니다.

나머지 특성들도 충분히 괜찮습니다. 적 바이킹, 머키면 위축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4)

주로 응급치료를 찍습니다. 제 제라툴의 경우 어그로를 유발시켜 딜로스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 상대 딜 유도나 급작스런 상황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딜이 부족하다면 후속타도 사용합니다.

(2)

당연히 제라툴은 공감이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적 딜러라인 3명이상 묶고 겜 시작하거나 상대 힐러진 물어주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특히 적 디아가 궁을 사용할때나 요한나가 궁을 사용할때 상대 딜러진에 공감사용하면 상대 궁은 무용지물 + 상대 탱커라인 체력 깍아 한타를 유리하게 만듭니다.

평제라툴 특성으로 가신다면 그림자 습격도 좋습니다.

(3)

주력은 당연 웜홀입니다. 2초만에 쓰고 나와야 함으로 4렙 특성 변형3차원을 가게 된다면 서로 시너지가 좋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찍는걸 추천드립니다. 어그로에 가장 걸맞는 특성.

나머지 특성들도 딜이나 방어적인 부분을 가져가도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3)

역시 돌가죽을 선택합니다. 딜적인 부분을 둔다면 가르기나 이중폭탄을 가도 좋지만 상대 딜을 받아내고
여러가지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다른 특성들도 충분히 좋습니다.

(4)

주로 되돌리기를 사용합니다. 딜집중이나 도주시 2번의 점멸을 사용하게 해줍니다. 필요하다 싶으면 과감하게 사용하세요!

  • 가르기(Q)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주위 적들에게 208의 피해를 줍니다.
  • 특이점 폭발(W)
    마나: 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달라붙는 특이점을 던집니다. 특이점은 적중 후 1초 뒤에 폭발하여 대상에게 250의 피해를 주고 3초 동안 40% 느려지게 합니다.
  • 점멸(E)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대상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이 기술을 사용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 영구 은신(고유 능력)
    3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피해를 받거나,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정신을 집중하면 은신이 풀립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제라툴의 존재이유는 상대 딜러진이나 힐러진을 노려 주는데 있습니다.
저의 경우 
       ㅣ아군 ------- 적군ㅣ 일시 
       ㅣ                      ㅣ
       ㅣ                @    ㅣ   @정도의  측면에 포지션을 잡는편입니다.
 이후 한타 발생시 뒷라인에 공감을 걸어주거나 딜을 넣고 빠지는 식으로 플레이 합니다. 앞라인을 때릴 때도 있지만 최대한 안때리는 경우가 베스트입니다.

참고로 한타시 선진입은 안하시는 편이 좋습니다.(스킬 몰빵 맞고 스타 공허의 유산처럼 산화 당합니다.. 엔타로 제라툴 ㅠㅠㅠㅠ)

초반 운영
 초반은 제라툴이 가장 살기 좋은 시절입니다 ㅋㅋ 적이 티란데가 아니더라도 투시나 궁이 없는 시기라서
제라툴이 맘놓고 갱을 다니거나 상대 위치를 파악해주는데 용이합니다.

 운영법은 3라인 기준시 상대 갱조합의 위치를 파악하고 상대방 반대 라인을 기습하는 형태가 이상적인 초반운영입니다.

 만약 미드와 바텀사이의 시야를 지속적으로 체크해주고 상대 갱조합이 보이면 바텀에 위험핑을 보내주고 ㅁㄷ나 탑을 을 노려주거나 혹은 상대 갱좋합이 갱을 온 라인에 커버를 가거나 상대 라이너를 잡아주는 식으로 플레이 합니다.
미드와 바텀 사이의 시야에 지속적으로 적이 안보이면 탑이나 ㅁㄷ에 위험핑을 찍어주고 바텀을 노려보는 식도 좋습니다. 사실 플레이는 매우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이게 RTS게임의 재미 아니겠습니까 ㅎㅎ 
 
아 참고로 제라툴이나 노바처럼 은신영웅들은 계속 왓다갓다 하면 적에게 금방 들키니까 멈춰서 시야를 밝힌다던지 하는편이 좀더 효율적인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꾸물거리는것은 많이 움직일 수록 들키기 쉬우니까요.

궁극기 습득 후
궁극기 습득후에는 좀더 편하게 전장을 누빌수 있습니다.(공허의 감옥)

오브젝트 맵일 경우 오브젝트 타이밍 직전에 공감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걸 추천드리고, 직전에 아군이 죽을 상황이거나 위험하다면 사용해 주시는것도 좋습니다.

한타 시에는 앞서 설명드린데로 뒷라인을 묶어주는것이 베스트 입니다. (상위 mmr로 갈수록 각을 잘 안주긴 합니다.ㅎㅎ,,//// 공감 같은경우는 각잡기가 어려워서 빠대에서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ㅠㅠ. 바로 등급전에서 사용하신다면 패배라는 빨간 글자가 최근전적에 넘치게 될 것입니다..ㅠ



20레벨 이후
20레벨 이후는 어그로를 훨씬 잘 끌수 있습니다. 되돌리기의 존재가 있기에 이를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전장은 앞서 말씀드린데로 맵이 클수록 또는 라인간 간격이 넓을 수록 괜찮습니다. 저주받은 골짜기, 항만, 파멸의탑, 사원 정도가 있고, 용둥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마치며

히오스 같은 경우는 롤처럼 한가지 캐릭만으로 장인이 되는것보다 여러가지를 할 줄알아서  픽상황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히오스는 장기나 하스스톤처럼 상대방의 허를 찌르는 픽을 할시에 짜릿한 느낌이 있습니다.(변태 아닙니다ㅋㅋㅋㅋㅋㅋㅋ)
 픽을 잘하는 것이 이기기 위한 첫번째 주춧돌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이렇게 운영법을 써도 저도 모르는 부분도 많고 부족하고 다양한 변수와 상황이 존재함으로 무조건적으로 이 글을 믿는것 보다는 자신만의 노하우도 만들어보고 '이렇게하면 더 좋은것같다.' 등의 피드백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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