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요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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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밸런스 좋은 요한나
- 작성자 | 몰람 작성일 | 2015-12-21 17:47:03 조회수 | 3310 최종수정 | 2015-12-21 18: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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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나자카룸의 성전사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당김, 보호막, 이동기, 실명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2625 5.4687 500 3 99 1.5 0.91 4.8398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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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현재 요한나는 무라딘과 함께 선픽해도 문제될 여지가 적은 탱입니다.
특성도 궁을 제외한다면 다양한 선택사항이 있어서 유연한 대처가 되는 편이죠.
그 중에서 언제든히 무난히 괜찮은 활약을 할 수 있는 트리를 정리해봤습니다.
영웅 상성
상성 좋은 영웅
요한나는 으로 모아주고, 연계를 잘해 주면 켈타스나 요한나같은 딜러와 높은 시너지를 낼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라인 정리나 오브젝트 정리시 흩어진 미니언과 용병을 으로 모아주고 다른 딜러가 빠르게 폭살시킬 수 있습니다.
상성 나쁜 영웅
상성 나쁜 영웅이 따로 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영웅
탱커라는 포지션 상 한타시 잘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타 위주의 딜러, 들은 으로 실명 시켜서 무력화 시킬 수 있고, 뚜벅이들은 , 으로 무빙을 저지할 수 있습니다. 를 통해 상대의 cc를 무시하면서 전장을 휘저을 수 있습니다. , 은 채널링 스킬을 끊을 수 있기 때문에 , 등을 상대할때도 좋습니다. 하지만 탱커인 만큼 상대를 순간적으로 무력화 시켜 아군이 킬을 하도록 도울 수는 있어도 혼자서 1:1로 잡을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
요한나의 최대 장점은 카운터 픽이 적다는 점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은 안티탱커인 레오릭 정도 됩니다. 요한나의 낮은 딜링 능력으로 레오릭이 를 썼을때 딜교가 불가능해지고, 요한나의 cc는 레오릭이 모조리 로 피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오릭과 요한나가 한타 도중 맞딜을 할 것도 아니고 라인 클리어는 잔챙이는 가라를 찍은 요한나가 앞서기 때문에 교전 중 절망의 손아귀만 잘 벗어나면 그럭저럭 할만합니다.
특성 및 기술
- (4)
잔챙이는 가라 : 다른것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걸 찍지 않으면 비는 라인 거의 관리가 불가능해집니다. 요한나의 가장 큰 장점이 이 특성으로 인한 강력한 라인 관리력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거 안찍으면 혼자 용병 먹을때나 밀리는 라인 정리하는데 한세월 걸립니다.
재생 전문가: 분명 좋은 특성이지만 탱킹용 특성은 뒤에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 (4)
희망의 율법 : 라인 유지 및 교전 유지력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철갑피부나 20랩 특성인 불사와의 시너지가 너무 좋습니다. 딸피 상황에서 쉴드 친 후 희망의 율법을 써서 낚시하기 매우 좋습니다.
끝없는 응징 : 라인 클리어가 더욱 빨라집니다. 그런데 중반이후부터 잔챙이는 가라 + 불타는 분노 + 징벌이면 라인 정리에 충분합니다. 한타 때 미니언이 껴있는게 아니라면 생각보다 효과보기 힘듭니다. 7랩에 오히려 전탄을 찍는게 전체적인 쿨감 효과로 이득이라고 생각되네요.
- (2)
신념과 전투탄력 둘다 주력으로 할만합니다. 조합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신념 : 상대 딜러진을 물러갈때 또는 이니시를 해야되는 상황에서 매우 좋습니다. 이속 증가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다들 알거라고 생각합니다.
전투 탄력 : 아군을 지켜야(ex 해머상사) 한다면 스킬 쿨을 빨리 돌릴 수 있는 전투탄력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요한나의 모든 스킬은 아군 지키기에 매우 특화되어있다는 것을 생각합시다.
- (1)
불타는 분노 : 이걸 찍을때부터 브루징이 가능해집니다. 미묘한 딜 차이지만 확연히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그리고 라인 및 용병 정리 효율도 훨씬 좋아집니다. 불분을 찍을 때 부터 상대 딜러는 요한나가 달라붙는 것을 피하려고 안간힘을 쓰게 됩니다.
- (4)
상황에 따라 갈리는 특성입니다.
압존 : 탱크, 레이너 등 평딜러가 둘 이상일 때 가면 매우 좋습니다. 정말 좋아요...하나만 있어도 충분히 역할을 합니다. 전 왠만하면 압존 갑니다.
신성한 회생 : 힐을 통해 탱킹에 도움됩니다. 보통 둘 이상 맞추기는 쉽지만 힐 때문에 눈부신 방패 스킬을 막 쓰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지켜야 되는 조합에서 전탄을 찍었다면 같이 가는 것도 좋습니다.
축복받은 망치 : 팀에 딜이 부족하면 갑니다. 라인클리어와 용병처리에 큰 도움 됩니다. 잔챙이+불분+축망이면 w 한번에 라인 클리어입니다. 한타 때도 은근히 딜이 많으들어가고 상대도 잘 맞아 줍니다. 써보면 딜이 증가한게 체감될 정도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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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징벌(Q)
- 마나: 40재사용 대기시간: 8초발을 내딛으며 적들에게 118의 피해를 주고 60% 느려지게 합니다. 감속 효과는 2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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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탄(W)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10초1초 후, 주위 적들을 끌어당기며 57의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돌격병과 용병에게는 2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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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부신 방패(E)
- 마나: 45적들에게 61의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실명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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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갑 피부(D)
- 재사용 대기시간: 25초사용하면 4초 동안 84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이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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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징벌 (Q) : 딜+슬로우 입니다. 사정 거리가 짧기 때문에 규탄으로 적을 모은 뒤 쓰게 됩니다. 쿨이 짧은 편이므로 되는데로 써줍시다. 우리 딜러 물러가는 적 브루져한테 써도 좋고, 도망가는 적 딜러한테 써도 좋아요.
규탄 (W) : 핵심 스킬입니다. 한타시 진형 파괴 및 라인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신념을 배운 후부터는 적 짤라 먹을때도 좋고 이니시로도 사용됩니다. 규탄을 써서 무조건 적중시켜야 할 때는 철갑피부를 먼저 발동 시키고 들어가야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눈부신 방패 (E) : 막 쓰지 맙시다. 무조건 평타 딜러에게 꽂아야 됩니다. , , , , 같은게 우리 딜러 물면 꽂아줍시다. 특히 스랄이 질풍 썼을때나 도살자가 낙인 찍고 딜하려고 할때 꽂아주면 좋아요. 만약 상대에게 브루징 하는 캐릭이 없다면 , 등에게 맞춰서 딜로스 시킵시다. 사정거리가 길기 때문에 맞추기 매우 쉬워요. 하지만 딜 자체는 적기 때문에 의미 없이 아무한테나 딜 좀 더 넣어보겠다고 쓰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축복받은 방패 (R) : 가급적이면 선 궁은 날리지 않습니다. 선 궁은 추노할때나 적 잘라 먹을때 거리가 멀어서 쫓아 갈 수 없을때 위주로 씁니다. 하지만 이니시하면 무조건 이긴다 싶을때는 망설임 없이 궁부터 써도 됩니다. 한타시에는 규탄으로 모으고 나서 궁을 넣는 식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적이 모인 상태에서 궁으로 후속 스턴이 박히기 때문에 아군이 딜 넣기 편합니다.
철갑 피부 (고유 능력) : 저지 불가 상태가 되는 것을 최대한 활용해야 됩니다. 철갑피부는 레이너, 헤머상사, 제이나 등을 물기 쉽게 해줍니다.
초반의 요한나는 라인 클리어 외에는 혼자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라인 클리어가 약한 적을 만났다면 라인을 쭉쭉 밀어서 적 타워 탄환을 소비시키세요.
하지만 갱이 강한 적( + 등...)을 만났다면 밀지 말고 적당히 라인 당깁시다. 같은팀이 갱이 좋다면 마찬가지로 당기고 갱을 기다립시다.
라인전 강캐를 만났다면( 등...), 어느정도 당기고 로 상대 영웅 실명 시킨 후 으로 라인 정리 합니다. 실명이 풀렸는데 정리를 못했다면 켜고 좀 맞으면서 정리합시다. 최대한 타워가 탄환 고갈 안되게 잘 유지해주세요.
초반 요한나는 소녀딜인데다가 탱킹력도 생각보다 부족합니다. 절대 무리해서 적진 가운데로 들어가지 마세요. 적진 가운데서 쉴드 깨지고 cc맞고 기어가다가 죽는 일이 태반입니다. 오브젝트 중심으로 한타가 벌어질 것 같으면 내가 관리하던 라인 우세하게 정리하고 한타하러 달려갑시다. 한타시에는 아군 딜러 라인과 가깝게 포지셔닝을 하세요. 상대 딜러 물러 가는 것은 중반 이후 부터입니다. 아직은 적 딜러 물어도 혼자 못죽입니다.
궁극기 습득 후도 중요하지만 13랩에 을 배우고 부터 포지셔닝에 변화가 생깁니다. 적 딜러를 물어도 고기 방패 역할만 하던 요한나가 솔킬도 가능해집니다. 앞으로는 이를 염두에 두고 싸웁시다.
만약 w+r+q를 연속적으로 성공적으로 썼다면 일단 상대 딜러 피가 30~40% 가까이 빠지고 슬로우가 걸립니다. 규탄 때문에 위치가 앞으로 당겨진 것도 있고 피가 약간 빠진것 때문에 적 딜러가 뒤로 빠질텐데 이 때 상황 파악이 중요합니다.
적 딜러가 혼자 뒤로 많이 빠져서 고립이 되었다면 물러 들어갑니다. 혼자서 킬을 올리거나 딸피로 만들어서 전장에서 완전히 벗어나가 할 수 있습니다. 상대 라인을 크게 찢어서 강제로 4:3, 2:1의 교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적 영웅들이 같이 뒤로 뺀다면 혼자 들어갔다가 고립되어 죽을 수 있으므로 깊숙히 들어가지 말고 최전방에 남겨진 적을 아군과 함께 공격해서 잘라먹으세요.
드디어 불사를 배웠습니다.한타가 시작되면 어그로를 최대한 끌고 죽기 직전까지만 맞고 열심히 도망갑시다. 불사 있는거 알고 죽이러 안오는 경우도 많은데 그러면 그 사이에 피 회복하고 또 들어가면 됩니다. 불사는 5초간 유지되는데 불사가 끝날 때를 기다렸다가 막타 치려고 오는 적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희망의 율법을 아꼈다가 불사가 발동된 후 사용해 줍시다. 잡으러 뛰어 오다가 피 차는거보고 뒤늦게 돌아가려고 할텐데 그 때는 역관광이 가능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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