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제라툴

은밀하게 파고들어 깔끔하게 베어낸다.누구나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제라툴> 공략 지금부터 시작합니다.블리자드 영웅 중 단언컨데 가장 멋잇는 영웅입니다.그 멋잇는 영웅을 어떻게 더 멋잇게 쓰느냐가 게임의 승패를 좌우하죠.현재까지 출시 된 영웅 가운데 가장 "캐리력"이 높은 영웅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캐리건은 초반 캐리력이 가장 강력 하다면 제라툴은 20레벨이 넘어가는 장기전에서도 끝까지 캐리가 가능합니다.이중 폭탄 특성이 너프됐다고 제라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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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BJ 한우물의 제라툴 입문자를 위한 공략, 그 첫걸음
작성자 | 호드살인마  작성일 | 2015-04-29 11:57:38  조회수 | 14222  최종수정 | 2015-05-10 10:48:41
제라툴
암흑 정무관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감속, 은신, 이동기, 무력화
[-]
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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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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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은밀하게 파고들어 깔끔하게 베어낸다.
누구나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제라툴> 공략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블리자드 영웅 중 단언컨데 가장 멋잇는 영웅입니다.

그 멋잇는 영웅을 어떻게 더 멋잇게 쓰느냐가 게임의 승패를 좌우하죠.

현재까지 출시 된 영웅 가운데 가장 "캐리력"이 높은 영웅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캐리건은 초반 캐리력이 가장 강력 하다면 제라툴은 20레벨이 넘어가는 장기전에서도 끝까지 캐리가 가능합니다.

이중 폭탄 특성이 너프됐다고 제라툴의 암살능력이 떨어졌다구요? 

딜량이 예전같지 않나요? 

그렇다면 평타 한두대라도 더 때리면 되는 것 아닌가요!?

"각"을 볼 줄 아는 사람이 제라툴 고수가 될 수 있습니다.

머리말은 이만 줄이고 본론으로 들어가시죠!



이 공략은 제라툴 꿀팁이 아닌 제라툴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한 제라툴의 가장 기본적인 공략 입니다^^







영웅 상성


<아군- 상성좋음>

이 란에 넣어 놓은 다섯가지 영웅들은 눈치 채셨겠지만 제라툴 공허의 감옥(궁극기)과 스킬연계가 가장 효율이 좋은 영웅들입니다.

1.  가즈로 중력폭탄 3000 (R) 

2.  말퓨리온 휘감는 뿌리 (E)  

3.  정예타우렌 광란의 도가니 (R) 또는  스테이지 다이브 (R)  

4.  제이나 서리 고리 (R) 및 폭딜 콤보 

5.  발라 복수의 비 (R) 및 폭딜 콤보 

※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디아블로의  종말 (R) 까지
(이 외에도 모든 영웅들의 웬만한 CC스킬들과의 연계는 좋습니다.)


<아군-상성나쁨>

이 란에 넣어 놓은 노바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라툴은 딱히 상성이 나쁘다는 영웅은 없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어떤 영웅이던 다른 영웅과 상성이 나쁜 영웅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팀웍이 얼마나 잘 맞느냐의 문제이지 영웅의 상성은 비중이 크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제가 노바를 넣은 이유는 팀원 5명의 영웅 중에 은신 영웅이 2명이 있을 때 단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단점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라인클리어 및 타워 공성에 약합니다.

둘째, 상대팀에 테사다르가 있을 시 수시로 위치발각이 되어 제라툴과 노바는 진입이 힘든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됩니다.

셋째, 용병 컨트롤에 약한 면을 보입니다.

넷째, 초반에 제라툴과 노바의 갱킹으로 킬을 많이 만들어 내어 레벨 격차를 벌이지 못하면 중후반 부터는 한타에서 지는 구도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한타 전에 노바와 함께 적의 핵심딜러 하나정도는 자르고 시작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습니다. 항상 4:5 구도를 만들어야 하죠. 5:5로 꽝 붙으면 거의 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간략하게 네가지로 정리 해봤습니다.
물론, 제라툴과 노바가 둘이 호흡이 정말 잘 맞다거나 피지컬이 상대편보다 월등히 뛰어나다거나 하면 종종 초반에 상대와의 격차를 벌이고 게임을 승리로 가져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점이 너무 많다는거~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초중반에 갱으로 이득을 많이 본다고 해도 킬을 따내고 그 후에 챙길 수 있는 이득이 많지 않습니다.
라인클리어가 약하기 때문이죠!


<적군-상대하기 쉬움>

상대팀에  길잃은바이킹과  머키가 있다면 위력축적으로 안정적인 스택 쌓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유의할 점은 최대한 본인도 안죽으려고 하셔야 된다는거~
혹시라도 불가피한 상황에 직면하여 죽는다 하더라도 금방 머키와 바이킹을 잡아서 스택을 다시 쌓을 수 있습니다!!


노바를 상대하실 때에는 우선 1레벨 특성을 막기로 찍어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막기를 찍으셨다면 초반엔 그냥 노바와 맞딜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후반엔 노바의 풀콤보를 선빵으로 맞으셨다면 평타한대라도 덜 맞도록 빠르게 뒤로 점멸을 타셔서 피해주셔야 합니다.


제이나와  레이너는 일단 대표적인 뚜벅이 딜러들 입니다.
제라툴은 안그래도 점멸까지 있어서 치고 빠지기도 가능한데다가 도망가면 따라가면서 계속 스킬넣고 평타를 쳐줄 수 있습니다.
치고 빠져야 할 각인지 계속 붙으면서 딜링을 해도 될 각인지 잘 보시면서 집요하게 노려주시면 됩니다.

제이나의 풀콤보 딜을 다 맞아주시면서 맞딜을 하시면 질 수도 있습니다.
다 맞아주시면 안되고 제이나의  눈보라 (W) 스킬은 무빙이나 점멸로 피하시면서 맞딜을 해주셔야 합니다.

레이너는  천공 탄환 (Q)을 맞아줘도 사실 크게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천공 탄환 (Q)을 맞으셨다해도 다른 상태팀원들의 위치를 확인하고 점멸이나 날카로운 칼날을 찍으시는 분들 이라면 따라붙어서 계속 맞딜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기억 하셔야 할 것은 시야를 레이너 한테만 두면 안된다는거~ 항상 나머지 상대 팀원들과 우리 팀원들의 위치를 보면서 플레이 하세요!!


<적군-상대하기 어려움>


태사다르  디아블로  소냐  정예타우렌  아즈모단 을 꼽았는데요. (이 외에도 단단한 탱커들은 제라툴의 먹잇감은 아니겠죠?^^)

먼저,  태사다르는 패시브 스킬 계시 (고유 능력)를 활용하여 수시로 제라툴의 위치를 발각 시키기 때문에 매우 까다롭고 생존 테사다르는 웬만해선 잡기도 힘듭니다.....
둘째로  디아블로는 디아블로 주위에서 잘못 걸렸다가는 디아블로 스킬 콤보에 상대팀 CC 연계까지 맞고 점멸도 못탄 채 순삭 가능성이 있습니다. 항상 조심.. 자나깨나 디아조심.. 물론 딴딴해서 제라툴 딜로는 피가 잘 달지도 않습니다.
셋째로  소냐는 일단 만나면 맞짱 뜰 생각은 접으시는게 좋습니다... 개 깡패입니다.
*넷째로  정예타우렌 디아블로와 비슷한 맥락입니다 허허..
마지막으로  아즈모단은 때려도 피가 잘 달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가끔씩 제라툴이 라인을 설 때가 있는데 밀려오는 웨이브를 제라툴이 감당 할 수가 없습니다. 뭐 사실 제라툴이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아닙니다만^^

특성 및 기술

(1)

저는 웬만해선 상대팀에 원딜이 2명 이상일 때 [막기]를 찍고 원딜이 한명있거나 평타딜 기반의 영웅이 없다면 [거대 가르기]를 찍어줍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막기]를 굳이 안찍어도 충분히 생존이 가능합니다.

(4)

[끊임없는 변칙점]으로 뭉쳐있는 상대에게 광역 데미지와 광역 슬로우를 동시에 주는 선택을 자주 합니다. 그게 아니고 자기 혼자 노는걸 좋아 하신다는 분들은 [날카로운 칼날]이나 [위력축적]을 찍어 주셔도 됩니다. 위력축적은 대부분 상대팀에 머키나 바이킹이 있을 때 찍어주시면 조금 더 높은 효율을 가질 수 있고, 날카로운 칼날은 상대팀에 발라나 타커, 폴스 같이 도주기가 좋은 딜러들을 자를 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저는 [끊임없는 변칙점]을 추천드립니다.

(4)

이건 두말하면 잔소리. 필수입니다^^ 가끔 평라툴 가시는 분들은 [불공]이나[ 후속타]를 찍으시는 분들도 봤는데 제 개인적으론 절대 비추천입니다.

(2)

가장 중요한 궁극기. 이것 또한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공허의 감옥]이 무조건!!!!!! 더 효율이 좋습니다. [그림자 습격]은 혼자 협동에서 노실 때 사용하시거나 즐겜하실 때 사용 해주세요^^ 혹시나 무조건 [공허의 감옥]이 좋다는 것에 대해 반박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요, 일단 한타때는 그습을 쓸 각이 잘 안보이구요, 웬만한 팀게임에서는 상대가 따로 다니면서 잘려주질 않기 때문에 그습을 비추 드립니다.

(3)

13레벨 특성 또한 [웜홀]이 가장 효율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고 빠지고 생존이 가장 중요한 제라툴에겐 "필수" 입니다.
[웜홀]을 배우기 전까진 절대 진짜 네버 웬만하면 점멸로 진입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점멸로 들어갔다가 물리면 그냥 죽는겁니다.

(2)

[이중 폭탄]은 4레벨 특성 [끊임없는 변칙점]과 함께 시너지 효과도 기대 해볼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이 너프가 되었다고 해도 머리말에서 말씀드렸 듯 평타를 한두대 더 때릴 수 있는 "각"을 보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보조 특성으로 상대팀에 정말 CC기가 많고 딜이 너무 아파서 순삭된다 싶으시면 생존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돌가죽]을 찍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웬만큼 진입각을 잘 볼줄 아신다거나 점멸 활용을 잘 해주시면 [돌가죽]까지 찍으면서 [이중 폭탄] 특성을 버리기엔 너무 아깝습니다.

(4)

이것 또한 제가 생각하기엔[ 되돌리기]를 대체할 만한 다른 특성은 없습니다. 평-Q-W-W 콤보를 2번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가끔 점멸을 두번 활용하면서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 가르기(Q)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주위 적들에게 208의 피해를 줍니다.
  • 특이점 폭발(W)
    마나: 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달라붙는 특이점을 던집니다. 특이점은 적중 후 1초 뒤에 폭발하여 대상에게 250의 피해를 주고 3초 동안 40% 느려지게 합니다.
  • 점멸(E)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대상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이 기술을 사용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 영구 은신(고유 능력)
    3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피해를 받거나,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정신을 집중하면 은신이 풀립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기본적으로 제라툴은 라인을 서는 영웅은 아니라고 보시면 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는 갱킹을 다니면서 상대의 뒤통수를 노려주시면 됩니다. 

한타때도 마찬가지로 상대에게 나의 위치가 발각되지 않게 진입하여 상대 핵심딜러의 뒤통수를 노려주시면 됩니다.

ps. 정말 기본중의 기본인데 가끔 보면 이런식의 플레이를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뭐냐하면 자신이 적에게 노출되면 위험하다는 생각에 킬각임에도 불구하고 딜사이클을 한번만 돌리고 바로 뒷점멸로 빠지시는 분들! 물론 그래도 킬이 나오면 문제가 될 건 없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잡을 것을 못잡고 놓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자신있게 말씀드리지만 절대 그럴 필요 없습니다. 제라툴도 어느정도 맞으면서 평타 두세대 정도는 치고 빠질 시간은 충분하다는 것! 꼭 기억하세요!! (물론, 상대팀에 CC기가 많다면 힘들겠죠. 상대팀의 CC기나 핵심 딜링 스킬들이 빠지는 걸 보고 진입하세요!!)

초반 운영
초반에 제라툴의 기본 운영은 "갱킹" 입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오브젝트를 챙기러 합류하기 전까지 상대의 간담이 서늘하게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라인의 반을 선으로 쪼갰다고 가정했을 때 그 선을 한발자국 이라도 넘어 오는 애들은 가셔서 뒤통수를 노려주시면 됩니다. 

그게 아니고 상대팀 진영에 가까이 있다고 하더라도 아군이 3명 이상이면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 킬을 따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갱킹이라는 것은 항상 타이밍이 중요하죠. 아무때나 간다고 갱킹을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앞에 말씀드렸 듯 상대가 우리 진영쪽으로 조금이라도 넘어왔다 싶으면 가는게 가장 기본이고, 그 다음으로는 상대의 갱킹을 역으로 받아치는 식의 역갱을 노려주시면 됩니다.

궁극기 습득 후
궁극기는 공허의 감옥만을 가지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공허의 감옥은 최고의 이니시 에이팅 수단이나 최고의 도주기, 혹은 최고의 CC기가 될 수도 있고, 잘못 사용 한다면 
바로 뻘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정말 제라툴의 핵심 스킬입니다. 

제라툴은 한타에서 지속적으로 딜링을 하는 캐릭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합을 짤때도 2지원가 조합엔 제라툴이 어울리지 않죠. 

제라툴은 같이 들어가서 폭딜을 넣어줄 수 있는 영웅이나 제라툴이 들어가서 긁어줄 때 원거리에서 같이 폭딜을 넣어줄 수 있는 영웅과의 궁합이 잘 맞습니다. 

그래서 보통 제라툴 조합을 짤 때, 제라툴과의 궁연계가 가능한 영웅이나 딜 쎈 영웅들과 같이 조합을 짜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 조합의 핵심에 있는 것이 바로  공허의 감옥 (R) 입니다.


첫째, 공허의 감옥을 이니시 에이팅으로 쓸 경우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팀에 공허의 감옥 이후에 궁이던 스킬이던 CC연계를 해줄 수 있는 영웅이 한두명 이상 있을 시에 이니시 에이팅으로 사용 해주시면 됩니다. 단, 반드시 그 팀원들과 사전에 계획 하에 진행 하셔야 합니다. 그게 안되면 바로 뻘궁이 되는거죠^^ 또 한가지 더 유의 하실 점은 이니시 에이팅으로 쓸 경우 5:5 한타라고 가정 했을 때 최소 3명 이상은 가둬 주셔야 그 싸움에서 승리를 보장 할 수 있습니다. 각을 잘 보고 쓰십쇼!!

둘째, 도주기로 사용할 때는 우리팀의 영웅이 혼자 상대에게 물려서 도저히 살 수 없다고 판단될 때 입니다. 힐이나 다른 어떤 수단으로도 살 수 없을 것 같을 때 궁이 아깝지만 공허의 감옥으로 살려줘야 합니다. 상대가 부쉬에서 낚시를 하고 있다던가 아니면 혼자 앞으로 가다가 짤릴 위기라던가 여러가지 상황이 있겠죠^^

셋째, 최고의 CC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은 예를 들어 3:3으로 싸우다가 우리팀과 상대팀의 나머지 팀원들이 합류하여 5:5가 된 상황에서 뒤에오는 상대팀 2명을 공허의 감옥으로 묶어놓고 잠시 3:5 싸움을 우리팀이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것 뿐만 아니라 5:5 한타에서 이니시 에이팅 용이 아닌 5:5 한타가 일어난 후에 상대 진영이 앞뒤 혹은 양옆으로 갈라져 있을 때 한쪽을 묶어놓고 다른 한쪽을 노리는 식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각개격파"이죠.

20레벨 이후
20레벨 이후에는 제라툴에게 있어서는 안 될(?) "되돌리기"를 배우게 됩니다. 엄청난 효과를 발휘하죠. 

타 영웅들에게 있는 되돌리기보다 효과가 2배정도는 더 된다고 감히 말씀 드립니다. 

일단 제라툴의 기본적인 스킬 콤보는 은신 후 상대에게 스킬을 다 박을 수 있는 각으로 진입하고 평-Q-W 입니다. 
16레벨에 이중 폭탄을 찍게되면 평-Q-W-W가 되겠죠. 

물론 마지막 W 이후에 잡는 각이면 길막하면서 평타를 계속 쳐주시면 되구요.(굉장히 중요한 내용입니다. 꼭 기억하세요 밑줄 쫙) 되돌리기를 배우면 이 딜사이클을 두번 연속 쓰는겁니다. 

평-Q-W-W-되돌리기-W-W-Q-평 이런식으로 말이죠. 

되돌리기 이후에 첫 사이클과는 역순으로 두번째 사이클을 돌리는 이유는 특이점 폭발 (W)의 적중률에 관한 문제입니다. 

첫 사이클의 특이점 폭발 (W)에서 상대는 감속되어 있는 상태이고 그 감속 상태에서 두번째 사이클의 특이점 폭발 (W)을 날려줘야 적중률이 올라갑니다. 

저 딜 사이클에서   특이점 폭발 (W) 4방을 모두 맞추셨으면 웬만한 상대 딜러는 힐을 받지못하면 한방에 죽습니다.

이런식으로 한타때 뒤에 빠져있는 딜러를 노려주시거나 라인에서 따로 떨어져 있는 딜러들을 노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하며...
제가 쓴 공략은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이며 저와는 다른식의 플레이로 저보다 더 뛰어난 피지컬을 뽐내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지적해주시거나 어떤 내용을 수정을 원하신다면 모두 수용하고 받아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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