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일리단

안녕하십니까. 일리단 두번째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제가 사실 영리는 잘 안해서 (5인 빡겜팟 위주) 영리는 2015년 12월때만 한 70게임 했나... 지금은 재수중이라 영리는 못하구요.그래도 인증을 좀 해보자면2015년 12월 순위표 164위2016-03-21 현재 하츠로그이 글에선 일리단에 대한 심화 내용을 적을것입니다.http://blog.naver.com/justinchoyj/220572816823때문에 기초같은 단순하고 뻔한 내
이 공략을 평가해 주세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공략의 평가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투표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투표
추천 : 11 / 비추천 : 2
이 공략을 평가해주세요.
제목
일리단 심화내용
작성자 | 범이꺼임  작성일 | 2016-03-19 14:51:20  조회수 | 16158  최종수정 | 2016-03-21 02:46:44
일리단
배신자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회복, 이동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17253.5898--781.251.82 4.8398
    • 1
    • 2
    • 3
    • 4
    • 1
    • 2
    • 3
    • 4
    • 1
    • 2
    • 3
    • 4
    • 5
    • 1
    • 2
    • 1
    • 2
    • 3
    • 4
    • 5
    • 1
    • 2
    • 3
    • 4
    • 1
    • 2
    • 3
    • 4

머리말

안녕하십니까. 일리단 두번째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사실 영리는 잘 안해서 (5인 빡겜팟 위주) 영리는 2015년 12월때만 한 70게임 했나... 지금은 재수중이라 영리는 못하구요.

그래도 인증을 좀 해보자면



2015년 12월 순위표 164위


2016-03-21 현재 하츠로그


이 글에선 일리단에 대한 심화 내용을 적을것입니다.


때문에 기초같은 단순하고 뻔한 내용은 많이 적지는 않을것입니다. 일리단 처음하시는 분이거나 대략적인 설명이 필요하신분은 위 링크로 가주세요.

물론 위 공략은 좀 오래된 것이긴 합니다.

참고로 동영상으로 분석/설명하는 것들이 많으니 이점 유의해주세요.


이 공략에 담겨있는 내용들

쿨타임 관리법

탈태 후 어떤 스킬을 사용할까?

스킬을 너무 남발하지 말자.

WQ  에 관하여

적이 멀어져도 한번쯤은 팔을 쭉!

추격시 베스트 상황  평평 평평 평평 평평평...

습격은 건너편으로 넘어간다!

W 로 적에게 딱 붙으면 평타가 즉시 나간다!

저의 실수를 분석하면 보는 '실수하지 맙시다!'



2016/03/21 - 오타 수정 및 아이콘 추가

영웅 상성

아군으로 좋은 영웅들

대표로 뽑은건 레가르.

처음 공략 썻을때보다 더욱 상향되어 1티어 힐러로 돌아온 레가르는 예전부터 일리단과 잘맞았고, 둘중 하나가 리메이크되어 플레이스타일이 아주 바뀌지 않는한 그대로일겁니다.

레가르의 순간 폭힐  은 일리단에겐 전투 지속력이나 다름없구요,  의 딜지원 +  의 방해능력에 일리단이 어그로를 제때 못끌었어도 레가르는 다른 힐러들 처럼 무력하게 녹거나 하지 않습니다. 



예시)


 다음은 태사다르입니다.

태사다르도 리워크 전부터 일리단과 좋은 시너지를 내고 있었죠.    

하지만 이젠 무지막지한 쉴드량으로 더욱 좋아졌습니다. 일리단이 1~2초라도 더 살아있게  도와준다면 그 몇초의 시간이  회피로 돌아와 효과가 증폭됩니다. (반대로 돌리면 말퓨리온의 힐 같은 쥐꼬리만한 즉발에 도트힐은 일리단에겐 별 가치가 없습니다.)

태사다르도 레가르처럼 어그로가 쏠려도 쉽게 빠져나가기 때문에 일리단에게 잘맞는 영웅이라 생각합니다.

   아바투르에 관해선 예전에 논문 비스무리하게 작성한것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나머진 크게 달라진점 없으니 옛날 공략을 참고하시면 될듯 합니다.

아군으로 최악인 영웅들     

  얘내는 일리단으로 팀원이 되도 일리단은 크게 상관은 없으나 초갈 조합에 일리단을 넣기엔 너무 빡빡합니다. 차라리 카라짐 을 합시다.

참고로 전 모랄 이랑 같은 팀원이 되는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모랄 힐 받으려면 일정 거리 유지해야되는데 어느 방향으로 적이 갈지 모르고 일리단은 적의 행동에 맞춰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단순 자극제 뽕 느끼려고 일리단 모랄 하시려면 레이너 를 하는게 훨씬 좋을겁니다.


상대하기 쉬운 영웅들

 경험치 - 패배장전 완료
 샌드백 - 일리단에 대한 저지력이 0입니다. 그냥 샌드백
 루나라 얘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데 평타 무빙을 신중하게 해주시면 편합니다. 루나라는 이동 경로가 어느정도 눈에 보이기 때문에 단순 이속만으로는 일리단이 평타 무빙하는걸 절대 못벗어납니다. W 맞으면 못따라잡을수도? 그리고 붙기 전에 회피 켜주시는게 좋습니다. 

얜 일리단이 붙으면 제대로 평타를 못치는데 일리단이 다가올때 평타를 때리는데 그때 회피로 막아주시면 루나라 할거 없습니다. 



루나라가 일리단 가까이 온다고 이렇게 쫄면 특유의 움직임 때문에 체력 100대로 떨어진 일리단도 못잡습니다.

 멀리서 맞으면 일리단 작살나는데 아니면 뭐 별거 없습니다. 근데 팀원이 터져서 문제
 야캐요
 일리단으로 모랄 못잡으면 일리단 연습이 부족한겁니다.
 일리단 체력 1/4 남아있어도 풀피 케리건이 덤비는거 가뿐하게 때려잡습니다. WE  맞는건 피하는 연습을 하셔야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들

 일리단 숨통이 따입니다
 경험치가 아주 그냥 토나옵니다
 옛날엔 별로 안무서웠는데 요새 디아는 죄다 종말찍어서 일리단의 행동을 너무 제약합니다. 평타 한두대 더치면 회피 돌아오는데 종말땜에 움직여야 된다든지 물 각이 나왔는데 디아가 보여서 참아야 한다던지...

거기에 스킬 무조건    아껴뒀다가 일리단만 보면 개거품 무는 디아가 적에 있으면 토나옵니다. 물론 그러면 겜은 이기기 쉬움

 살려주세요 정화님  

머키가 제일 무서운 이유는 일리단의 행동이 제약된다는 겁니다. 쉽게 다가갈수가 없죠. 괜히 역관광 당하는거 보다는...

 갠적으론 소냐보다 훨씬 어려운 상대  반향 이걸로 끝. 날벼락 나오면 얘때문에 일리단 행동이 크게 제약받습니다.

 -  
 얘는 애매하긴 한데 일반적인 부분에선 스랄이 좀 더 우세합니다. 이니시도 그렇고 맞다이도 그렇고 안정성도 그렇고
 요샌 안좋아서 별로 무섭진 않은데 귀찮은 존재
 얘도 요한나랑 동일. 근데 요한나보단 더 짜증...
 행동 제약이 너무 큽니다
 으어어
 일리단이 댐비면 맞딜넣고 딜러 물자니  로 살리기도 좋고  이거 땜에 아군과 거리유지 해야되는데 거리유지 할바엔 원딜 이나 다른 근딜 이 훠얼씬 좋습니다. 카라짐 상대로 일리단 왠만하면 자제하는게 좋아요
 짜증남  물론   이런 특성트리 타면 가뿐하게 꽁승을 챙겨갑시다.
 상당히 버거운 녀석.
  -   징표도 징표인데 장막 이 적절한 타이밍에 깔리면 일리단 갑자기 평타 못때리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순간적으로 안보이거든요.
 위풍당당  가끔 축성 에 탈태 가 씹히는 불상사가 벌어지는데 이러면 그냥 허탈해집니다.
 -  이거 하나로 짜증


갠적으론

제일 빡센 영웅  
그 아래   

나머지는 비슷 이정도인듯 합니다.

특성 및 기술

(2)

옛날 공략 참조

(3)

(5)

(1)

(5)

(4)

(1)

  • 습격(Q)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대상을 습격해 69의 피해를 주고, 대상의 반대편으로 넘어갑니다.
  • 휩쓸기(W)
    대상 지점을 향해 질주하며 경로에 있는 모든 적에게 124의 피해를 줍니다. 적에게 적중하면 일반 공격력이 3초 동안 35% 증가합니다.
  • 회피(E)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2.5초 동안 적의 일반 공격을 회피합니다.
  • 배신자의 갈증(고유 능력)
    일반 공격으로 준 피해의 30%만큼 생명력을 회복하고 모든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옛날 영상인데 30여분 동안 채팅으로 한분에게 가르쳐 드린적이 있었습니다. 시간 많으신 분은 이걸 참고하셔도 될듯 합니다. 인겜이라 아무래도 직접적인 컨트롤    을 가르쳐드렸거든요.

나중에 1:1 강의 필요하신분 있으면 저에게 문의하셔도 됩니다. 물론 지금은 재수중


심화 내용이므로 군더더기는 빼고 진행하겠습니다.


옛날 공략 링크 http://blog.naver.com/justinchoyj/220572816823

옛날 공략 목차

인삿말

상성 설명

특성 설명

본문

1. 패시브, Q, W, E, R1 설명

2. 초중반 교전

3. 후반 교전

4. 맵별 유의 사항

5. 쿨타임 운용

6. 평타 무빙

7. 사냥 운영

8. 자존심 대결, 일리단 미러전

참고자료 - CC기 도감

참고자료 - 압존있는 영웅들

참고자료 - 라인전에서 맞라인의 상대 영웅들

마치며



요기선 그 외의 내용을 적어보겠습니다.

1. 대략적인 쿨타임 관리법

일리단  쿨타임 관리법

일리단 의 패시브 는 기본 공격시 모든 기술의 쿨타임을 1초 감소시켜 주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줘야 합니다.

기본 베이스

Q  - 사용 직후 기본 공격 4회

W  - 사용 직후 기본 공격 5회

W  공격력 증가/제물  - 사용 직후 기본 공격 6회 때리면 꺼짐

이것은 항상 숙지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탈태 (또는 아바투르  아드레날린 ) 적용시에도 큰 변화가 없습니다.

이를 이용해 라인전에선 쿨타임을 항상 계산하면서 플레이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돌격병에게 W 를 사용한다

기본공격을 3대 타격한다.  

적 영웅에게 Q 를 사용한다

기본 공격을 2대 때린다.

돌아온 W 로 빠진다.

이런 식으로 중간에 E 를 섞어주면 거의 피해를 입지 않고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해집니다.

저기서 킬각이다 싶으면 과감하게 W 를 안쪽으로 사용해 깊숙히 파고들면 되는 것이구요.

다만 회피는 평타 타격 횟수 여부에 따라 쿨타임이 제각각이므로, 열심히 때리다가 쿨타임이 6-8초 정도 남으면 의식해서 평타를 때려주시면 됩니다.

6초 쿨의 Q 는 4번 타격, 8초 쿨의 W 는 5번 타격, W  공증과 제물 은 6번 타격

이를 숙지하시면 라인전 딜교에서 좋은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쿨타임 계산하면서 한다고 무서운 적들에게 들이대면 안됩니다.


응용법 예시 (1)

1. W를 돌격병한테 긁는다

2. 평타를 2대 친다

3. Q로 적 영웅한테 붙는다

4. 회피를 키고 평타 2~3대를 친다.

5. 회피는 꺼지고 W 쿨이 돌아왔으므로 계속 적한테 W를 스칠지, W로 빠질지 결정한다.


응용법 예시 (2)

1. W로 적 영웅한테 붙는다

2. 평타 두대를 때리며 적이 반격하면 회피를 킨다

3. Q로 빠진다

4. 돌격병한테 평타 2대를 때린다

5. W로 적 영웅한테 붙어서 2대를 때린 후에 Q로 빠진다.

6. 돌격병한테 평타 2대를 때리고 Q로 적한테 붙은 다음 회피와 W를 이용해서 적을 죽인다.

일리단으로 Q로 빠진 후에 적한테 맞지 않는 것이 중요하므로 움직이는 시간+거리를 다시 보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예시(2)에서 5~6번 사이에 1~2초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 적한테 다시붙기 전에 Q거리 보는데도 시간이 필요하구요.



응용법 예시. W로 빠지고 싶은데 쿨일 경우에 E를 키고 맞으면서 평타 때리다가 돌아온 W로 바로 빠졌다가 다시 Q로 들어갔다가 하는 꽤나 빡신 컨트롤이었습니다.


일리단은 보시는 것과 같이 쿨타임을 얼마나 잘 굴리느냐에 따라서 성능이 극과 극으로 갈립니다.



응용법 예시. 설명해드리면 W를 돌격병한테 긁어서 공격력 버프를 받은 다음에 돌격병을 두대 칩니다. 그후 Q로 붙어서 평타 두대를 때리면 W쿨이 돌아오고, 이를 이용해 두대를 때리면 다시 Q가 돌아옵니다.


일리단은 이런식으로 쿨타임을 계산하며 플레이하는게 아주 도움이 됩니다.



사실 소냐 도 이를 이용하면 딜교가 가능은 합니다. 대충 피해량은 엇비슷하니까요.

근데 성난 소냐 에게 추가타 를 맞으면 너덜너덜해지고, 최대 체력이 크게 차이나는데 일리단이 더 많은 피해를 줘도 소냐 는 미친듯이 회복하는데   일리단 은 괜히 회복하려다가 얻어맞고 샘마시러 가게 됩니다.

사실 저 전제가 성립한다는거 자체가 문제가 있는게, 저것을 이용하면 딜교가 어느정도 성공적이지만, 소냐가 지키고 있으면 돌격병을 때릴수가 없는데 저 예시가 통할리가요...

이야기가 딴곳으로 샛는데, 아무튼 라인전에서는 일리단 이 평타를 때리는 것 을 견제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위 공식을 외워두고 라인전 딜교를 우위로 가져오기 한결 편해집니다.

물론 저 위의 예시는 예시일뿐, 쿨타임 계산만 해준다면 어떤 방법을 써도 무방합니다.

Q 를 먼저 쓰든(공격력 증가 가 없긴 한데), W 를 적한테 긁고 Q 로 빠졌다가 다시 W 로 이동하든(평타는 꾸준히 ) 상황에 맞춰서 쿨타임을 능동적으로 조작해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도망갈때도 중요한게, 도망갈때 W , Q , E  쿨타임을 보고 주위 적을 때리고 바로 사용해 주시는것도 중요합니다.

적 영웅이든, 돌격병이든, 건물이든, 벽이든 말이죠.



2. 탈태 후 어떤 스킬을 사용해야 할까?

일리단이 탈태 를 쓰면 잠시동안 맵에서 사라지는것은 아실겁니다.

일리단은 패시브 를 이용해 평타로 스킬쿨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어그로가 확 쏠리는 탈태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중요한건 탈태를 사용한 '직후' 입니다.

적에 따라서 탈태 후에 무슨 스킬을 사용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탈태를 쓰고 무슨 스킬을 사용할지 정하는 법은 우리가 직접 능동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탈태 후 이 스킬을 써야겠다! 하면 그 스킬의 쿨타임은 최소 1초 이내로 만들어야 합니다. 평타를 때리면 쿨이 감소하는것을 이용하면 됩니다.

그런데 탈태는 기본적으로 적의 특정 스킬 을 피하는 용도로도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무라딘의 Q 라든지 위협적인 스킬이 날아오는데 Q 와 W 가 모두 쿨타임이라 사용하지 못할때도 있습니다.

Q와 W가 있어도 탈태 로 이동/어그로를 끈 다음에 이동할때 사용할 때도 있는 법이죠.

하지만 탈태를 사용한 후에 어느 스킬을 사용하거나, 더 위험한 스킬 을 피해야하기도 하는 법이기 때문에 맞아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제이나의 Q는 탈태 사용후 스킬을 쓰기 위해 맞아주고 눈보라 는 피해주는 이런식이죠.

이런건 모두 때에따라 다르니 크게 다루진 않겠습니다.

그럼 어떤 스킬을 조절해 두었다가 탈태를 사용한 직후 사용해야 할까요?

1. Q  

보통 탈태 후에 따라붙을때. 적 딜러가 도망치려 할때 적 많은곳에 탈태를 써서 어그로와 추가 체력을 모두 얻은 후에, Q로 순간적으로 진형붕괴+달라붙기 용도로 사용합니다.

탈태후 얻은 어그로를 순간 다시 빼면서 적 딜러 킬캐치할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다만 Q에 저지불가가 없어서 자칫하면 Q가 끊기고 낭패볼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때는 탈태후 사용하는 Q로 최대한 멀리 이동해야 합니다. 그래야 탈태로 얻은 어그로를 빼면서 진형붕괴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표적이 적 진형의 외각에 있을때 효과적입니다.


진형을 붕괴하기 위해 이 방법을 응용해 Q로 적 돌격병에게 빠진 다음에 눈치보다 다시 들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시 1.




  중간에 W로 레이너한테 붙은 다음에 평타 한대 "치고" 탈태를 사용하는 것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이유가 왜인고 하니 평타를 때리고 탈태를 쓰면 Q 쿨이 1초가 되어 탈태 사용 직후 Q 를 사용해 레이너를 효과적으로 길막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탈태후 Q 는 적들의 이동 경로가 확실할때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거기에 천공탄환 도 예상대로 허공에 날려주셨으니 성공. 다만 아군들은 타워 잔해 위쪽으로 가서 쌈싸먹기 하는 그림이 나왔으면 더욱 좋았을텐데 아니라서 좀 아쉽네요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탈태 직후 실바가 움직일 곳은 뻔하기 때문에 Q 로 넘어가 퇴로차단을 해주는 것이죠.




이것도 위와 동일합니다. 이번엔 탈태 로 천공탄환 을 피하고 Q 로 즉시 달라붙는 것입니다.


원래 천공탄환을 탈태로 피하려고 작정했는데 마침 레이너가 시간을 끌어줘서 Q가 1초 남겨질 시간을 벌었습니다.



2. W

Q와 비슷하게 어그로를 먹고 이동이지만, 좀더 공격적으로 달라붙을때 사용합니다.

적 하나를 툭툭 쳐가면서 어그로를 끌어올리가다 위험한 스킬이 날아올때 오히려 그 틈에 적들에게 파고들어 추가체력/어그로를 먹고 다음 표적(때리던 적이든, 다른 적이든)에게 W로 붙어 평타를 때리면서 동시에 몸으로 비벼서 아군 딜러의 프리딜을 유도하기 매우 좋습니다.


주로 적에 CC기가 적고 표적이 적들 뭉친곳 근처에 있으며, 아군 힐러나 탱커가 근처에 있을때 사용합니다.

어그로가 빠지지 않고 거의 유지되기 때문이죠. 


예시




탈태 후 W 영상. 이땐 W로 불사조 범위를 벗어난 다음에 빠르게 회피 쿨을 돌리는 것이었습니다. 보아하니 뭐 불기둥  맞았어도 둘다 잡을수 있었겠네요. 어차피 피통에 여유가 있어서 마지막에 좀 일찍 들어간 것이지 불기둥 맞았으면 캘타스만 따고 빠져도 타커는 죽는거라



이건 좀 특이케이스인데 광풍으로 스킬/평타를 칠 타이밍이 안나와서 탈태를 사용하고 QW가 모두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전 메딕을 노리면서 어느정도 어그로도 가져가려고 W로 깊숙히 파고들었습니다. 거기에 메딕 잡고 바로 레이너한테 Q로 붙을수 있기도 하기 때문이죠.



그메가 무서워서 소냐한테만 맞으려고(?) W로 외각으로 벗어나는 모습.

W로 파고드는 또하나의 이점중 하나가 적이 밀쳐내거나  생존기를 사용해도  돌아오는 Q 로 금세 붙기 쉽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이거보단   가 DPS 측면에선 더 좋겠죠.


3. E

주로 적들이 일리단이 탈태쓰는걸 기다리고 있을때 사용합니다.

왜 Q나 W와 같이 쓰면 안되냐 하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저지불가가 없어서"

참고로 예전 알파시절엔 Q나 W로 이동하는 중간에 E를 켤수 있었습니다.

꽤 오래된 패치이지만, 이 패치와 후에 있었던 저지불가 삭제 패치부터는 탈태 쓰자마자 Q와 W가 스턴에 끊길 위험이 있으므로

E를 곧바로 켜서 탈태 사용 직후 들어오는 딜을 막아내고 Q와 W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건 뭐 크게 영상으로 설명할 부분이 없네요.


물론 E키고 기다리라는 뜻이 아닙니다.


E를 남겨둬야 할때는 남겨뒀다가   를 빠르게 사용하고 평타를 치든,   를 쓰든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4. 


안좋은 예시




탈태를 사용하고 쿨이 계속 돌고있어서 어버버 하는 모습 보이십니까? 이러면 안되는 겁니다.


결론 - 적이 무슨 스킬이 남아있고 , 지금 날아오는 스킬 을 탈태로 피할것이며, 아군 힐러 의 위치는 어디고, 아군 탱커 는 어디있으며, 적이 어디에 뭉쳐있으며, 지금 무엇을 노리고 , 내 스킬들의 쿨타임   은 어느정도인지 관리하면서, 탈태후 어떤 스킬을 사용할지 빠르게 결정해주시면 됩니다.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레이너 의 천공탄환 같은 경우엔 직선으로 날아옵니다. 이런 기본적인 것만 싸우는 와중에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모든 상황은 그때그때 다르다는 것입니다.


위 설명은 모두 딱딱한 이론에 불과하므로 '아 이렇구나'라고 알아주시고 상황에 맞춰서 최고의 선택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참고
Q - 평타 4대
W - 평타 5대
E - W 두번 이상

(가만히 있는 적을 꾸준히 공격했을때 기준입니다.)


3. 스킬을 너무 남발하지 말자

일리단의 스킬들은 절대 쿨돌아왔다고 막쓰는 스킬들이 아닙니다. 

공격력 증가라던지, 평타보다 쎄다던지 여러가지 있어보이지만 결국은 평타한대 = 회피 쿨 1초 감소 이거입니다.

가끔 일리단 엉성하게 하시는분들 보면 W 공격력 증가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평타를 쳐야할 때에 W써서 망하는 모습이 종종 보입니다.

일단 가장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스킬은  이것 입니다.

이거는 단순히 붙으면서 길막하는 용도에 국한되기 때문이죠. 물론 다른 이유도 있지만 그건 아래서.

W 가 일리단의 핵심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상은 E 입니다.

물론 W 가 일리단 DPS의 핵심은 맞죠. 하지만 일리단은 생존할수록 오래 때리는 영웅이고, 그때문에 회피 쿨에 목을 매달아야 하는 처지입니다. 



아까 썼던 영상인데 25초 쯤부터 보시면 됩니다. W쿨이 있어도 회피 키기 위해 평타만 때리는 것입니다. 결국 회피가 켜져서 살아남기 성공.



이건 좀 특이케이스이긴 한데 W 로 빠져나가기 위해서 회피 를 켜고 버티면서 평타를 때리고 W로 빠져나가는 플레이입니다.

근데 소냐를 못잡은걸 보면 헛짓했다는 생각이 좀 드네요. 디아, 메딕은 잡았지만서도.



탈태로 붙은 다음에 W 를 사용하지 않고 평타만 쳐서 E쿨을 돌린다음에   로 살아남는 장면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탈태 를 써서 자가라를 때리는데 리밍 과 제라툴 이 오던 상황이었고, 전 이미 육감 이 찍혀있던 상황이기에 W를 쓸 시간에 평타를 더 치자 라는 생각을 했고, 이게 맞아떨어진듯 합니다.



이 영상 되게 많이 사용하게 되네요 14초 즈음부터 보시면 실바를 잡고 제이나 를 노리게 되는데요, 이런때엔 절대 Q 를 쓰시면 안됩니다.

적의 이동 방향이 뻔한데, 적의 앞에 있어도 쫓아갈까 말까 한데, 적의 뒤 꽁무니를 따라간다니요! 말이 안됩니다. 일리단이 추격이 강하다는 이유는 다채로운 이동기  로 적 진행방향의 "앞"에 서있는게 중요한겁니다.

주로 W는 옆으로 붙어서 평타를 치는용, Q는 앞으로 넘어가서 길막을 하는용... 이런 식으로 말이죠.

근데 이런 일리단 으로 적의 뒤를 쫓아간다? 이건 안됩니다. 벌쳐가 가는데 질럿이 앞에서 덮쳐도 잡을까 말까인데 뒤를 따라간다면 결과는 뻔하죠. 한대도 안맞고 사망.




4. 기타 팁

적이 좀 멀리 떨어져있는데, 붙어야 할상황이 온다! 이때는   를 연속으로 사용할때가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이런식이 됩니다.

WQ로 붙으면 스킬 두개가 쿨타임이 돌아가죠. 그 상태에서 평타를 쭉 쳐주면 Q 쿨이 돌아와서 Q를 바로 사용하고 넘어가서 평타를 한대 때리면 W 쿨타임이 딱 돌아옵니다.


이렇게 말이죠. 44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제가 해본 근거리 캐릭들   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히오스 근거리 영웅들은 평타를 치기 시작했으면, 적이 좀 멀어져도 평타를 한대 더때를수 있습니다.

아래가 그걸 가장 잘 확인할수 있는 영상이죠.


워낙 썰자팟이었기에 피곤한 평타무빙은 거르고 했습니다.

하지만 일리단이 평타 사거리가 1.25로 하위권이긴 해도, 레이너가 뚜벅뚜벅 걸어갈때 평타를 꾸준히 때려주어 돌린 WQ  쿨타임을 이용해 잡아내고야 말았죠.

잘 보시면 레이너와의 거리가 좀 떨어졌는데도 평타를 때리고 쿨타임을 돌리는 것이 보이실겁니다.

일리단은 아니지만 다른 아주 좋은 예시


마지막 즈음 보시면 아서스가 멀찍이 떨어져서 타워 근처라 안쫓아갔는데도 팔을 쭉 뻗어서 평타로 죽이는 모습이 보이실겁니다. 레오릭 은 일리단과 반대로 평타 사거리가 2.0이라 특히 길어서 저건 완전 레가르 약진 수준의 길이로 보이네요.



위에서도 말해드렸지만 일리단으로 1:1 추격할때는



위 동영상처럼 W로 공격력을 올린 다음에, 쿨을 4초 이하로 만든 후에

 평평 평평 평평평... 하면 끈질기게 달라붙을수 있습니다.




머키 알에 사냥 써집니다.




이정도는 다들 아시죠??  로 건물 등등 넘어서 적 죽이기.

근데 이것도 요령이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Q 는 일리단 위치에서 그 반대편으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벽을 넘어갈때도 각도를 봐야되구요,



요새를 넘기 전에 방향 맞추려고 옆으로 이동한거 보이시죠? 이렇게 Q 는 각도를 보고 사용해야 됩니다.

물론 이런 상황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적의 퇴로를 차단하는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적의 이동방향 바로 뒤로 움직여서 그곳에서 Q 를 사용하는게 가장 베스트입니다.




루나라한테 W 로 붙을때 잘보시면 W데미지 들어가면서 주황색 숫자가 뜸과 동시에 Q 로 넘어가는데요,

주황색 글씨는 평타 피해, 즉 W 로 붙자마자 평타를 때린 것입니다.

위에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W를 썼는데 적에게 딱 달라붙으면, W 가 멈춤과 동시에 평타가 나갑니다.





반대로 위의 경우처럼 W를 썼는데 적이 옆에 있거나, 뒤에 있거나 하면 몸을 돌려야 하기 때문에 위에 루나라의 예시처럼 즉각적으로 나가진 않습니다.

이게 사소해 보일지는 몰라도   이게 있는 일리단에겐 아주 소중합니다.





5. 실수하지 맙시다!

제 영상들을 보면 중간중간 실수가 종종 발견됩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위에 써둔 것도 사실 완벽하게 하리라는 자신할수 없습니다.

지금은 700판 가량 했지만, 전 정형화된 쿨타임 관리 를 200판쯤 부터 시작했어요. 그 전엔 그냥 막했죠 뭐...

아무튼 아래 제가 보유한 영상중에서 "일리단 유저라면 충분히 가능성있는 실수들"을 몇개 모아봤습니다.

이걸 보시고 도움이 된다면 저야 뭐 얼굴이 화끈해지겠지만...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탈태 사용하고 스킬이 없어서 어버버 하는 모습




이건 실수가 많네요. 탈태 뽕맛에 흥분한 나머지 실수를 했네요

20초에 루나라를 잡은거까진 그렇다 칩시다. 근데 그 후에 해머한테 붙을때 W 로 붙어서 길막 후 Q 로 퇴로를 막아야 하는데 흥분한 나머지 바로 그냥  를 갈겨서 딸것도 한참 후에 땃네요(?)

그리고 제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티란데 장막때문에 순간적으로 적이 안보여서 Q가 안써졌는데 흥분한 나머지 실수를 했네요.



아 이거.... 제가 매드무비에 넣으면서 고민을 많이한 영상입니다.

마약 이 왜 사람이 환각이 보이고 흥분하게 되는지 아주 똑똑히 맛보았습니다...

처음에 도살자 궁 맞고 당황하지 않고 회피를 적당히 켜준 다음에 티란데 스턴 을 탈태 로 피하고 빠져나갔습니다.

그후 잘 보시면 스킬 안때리고 그시간에 평타만 때려서 회피 돌려서 역관광각 만든것까진 좋았습니다.

근데 제가 그때 흥분해가지고 미쳤는지는 모르겠지만 폴스타트가 요새한테 맞다가 피가 쭉 빠져있는데 전 자극제 공속=회피 에 중독되어 앞만 보고 달렸습니다...

나중에 되서야 폴스한테 붙었으면 죽였겠구나! 를 깨달았지만 이미 늦었었죠...

저거 볼때마다 얼굴이 화끈거립니다.




이번에도 흥분이 모든걸 말아먹었습니다.

적의 행동을 예측하고 W로   를 피한 다음에 꽤 괜찮게 마무리를 지었는데요, 

마지막에 보시면 다 죽이고 빠지면 되는데 0.5초 먼저 아바투르의 Q 가 타이커스를 죽여서 전 그대로 성채로 점프 하고 사망...

그리고 중간에 잘 보시면 리리 평타 탈태로 타우렌 막타치고 Q 를 너무 늦게 사용했습니다. 이때문에 불사조 한테 좀 맞아서 마지막에 Q 쿨 돌아오기전에 타워에 맞아죽은 원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이것도 흥분 (아이씨 다 흥분이여 ㅂㄷㅂㄷ)

일단 따지고본다면... 해머분 빠졌는데 4:5로 무리하게 싸움건게 잘못이긴 합니다만... (리밍분도 늦게 합류)

적이랑 워낙 실력차이나기도 했고 (완전 썰고있었음) 자신이 있었기에 들어갔습니다.

일단 디아한테 밀쳐진 후 에 Q 를 썼는데 말퓨리온 E 에 발목이 잡혀서 멈춰서졌죠.

이때 선치  보고 바로 탈태  안썼으면 죽었을겁니다.

머 거기까진 좋습니다... 심판 박히고 어찌어찌 적들 다 잡아갔죠. 리밍도 합류해서 폭딜 쏟아주고.

근데 마지막에 너무 흥분한 나머지 뒤에 돌격병들한테 Q 를 쓰면 전 살고 리밍이 와서 다 죽이는 그림인데 멍청하게도 맞딜을 시전하고 사그라들었습니다.

5연킬 내긴 했지만 죽은 후에 보니까 얼굴이 부끄러워지더라구요.




전형적인 딜계산 미스.

저게 안죽어?!




마치며

확실히 인벤 공략툴이 좋긴 하네요 쓰기.

이번 내용은 사실 군더더기 내용은 좀 많이 뺏습니다.

일리단에 대한 몇가지 팁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작성했으니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

다음엔 아서스 심화 내용을 적을 것입니다.

중점은 평타와 스킬 분배구요, 와우 개념 (ex-글쿨)을 좀 활용할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성해 연치 연치 vs 연치성해 연치 라든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반영하겠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