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데하카
- 이 공략을 평가해 주세요
-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공략의 평가는?
-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투표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투표
-
추천 : 6 / 비추천 : 3이 공략을 평가해주세요.
-
제목PTR 경험을 바탕으로 써보는 데하카 공략
- 작성자 | 윙고 작성일 | 2016-03-31 18:27:36 조회수 | 9151 최종수정 | 2016-03-31 21:35:14
-
데하카원시 무리 우두머리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당김, 회복, 이동기, 침묵, 무적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2434 5.0703 500 3 100 1 1.25 4.8398 - 1
- 2
- 3
- 4
- 1
- 2
- 3
- 4
- 1
- 2
- 3
- 4
- 1
- 2
- 1
- 2
- 3
- 1
- 2
- 3
- 1
- 2
- 3
- 4
머리말
PTR에서 처음 경험해본 데하카를 바탕으로 공략 작성해봅니다.
혀놀림이 예사롭지 않은(?)
데하카는 기본적으로 퓨어한 탱/딜탱이라기보단 꽤 테크니컬하고 유틸성 강한 전략/운영형 전사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원탱이라든가, 소냐 같은 딜탱으로 쓰기엔 적합하지 않고, 보조 탱커일 때 가장 빛을 발합니다.
물론 운영형이라고 해서 한타 기여도가 크게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혀를 통해
다만 재생력이 좋은 거지, 방어력이 좋은 게 아닌데다 탈것조차 없는 상뚜벅이라 폭딜에는 순식간에 녹아버릴 수 있으니 진입 타이밍 및 적절한 무적기 활용을 요합니다.
영웅 상성
과는 상성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갱킹, 오브젝트 관리 등에서 시너지가 발휘되는 느낌입니다.
또한 데하카의 Q 사거리가 그렇게 길지 않기에 이를 보조할 수 있는 CC를 가진 영웅들 -
도 잘라먹기가 용이해서 좋습니다.
특히 무라딘이나 디아블로는 데하카 앞에서 메인탱 역할도 겸할 수 있죠.
상성이 나쁜 아군은 특별히 꼽히진 않습니다.
영웅끼리의 상성보다는 전체적인 조합의 문제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적은 일단 기본적으로 아바투르를 직접 카운터치기 매우 좋습니다.
적 요새나 성채 근처에 숨어있지 않는 이상 잡아먹고 도망치기가 용이합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뚜벅이 영웅에 강합니다.
같은 경우, 궁을 포함한 대부분의 스킬을 E로 막으면서 동시에 캘타스가 물리면 데하카한테 도망가기가 매우 힘듭니다.
역시 달려들어오면 E로 막은 후(굳이 안 막아도 되지만) Q로 물어버리면 도망치기가 힘들어집니다.
이번에 날아오른 님도 데하카가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Q를 통한 움직임 봉쇄, W딜은 기본 회피로는 방어가 안 되며, E로 숨어버리면 계속 때려야 하는 일리단 특성상 능력 발휘가 어려워집니다.
마지막으로
일리단과 비슷한 이유인데, 일단 들어오면 + Q로 배달오면(어?) 역시 Q로 카운터치고, E로 숨어서 실드 쿨 초기화를 방어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영 안 좋은 경우, W가 괜히 실드 발동을 도울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위 영웅들은 데하카 혼자 솔킬을 따긴 어렵고 적절한 아군 지원이 전제가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 역시 상성이 좋은 아군과 비슷한 부분이 있는데, 의 경우, 갱을 갔는데 오히려 카운터를 맞는다거나, 광풍으로 막아버릴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데하카는 뚜벅이라 폴스타트를 직접 잡기도 어렵습니다.
은 치유 감소 하나만으로도 데하카의 탱킹 요소를 지워버립니다.
역시 CC도 많고, Q로 묶어도(그냥 혀 나오는 거 보고) 점프로 도망갈 수 있습니다.
특성 및 기술
- (3)
웬만하면 향상된 민첩성을 갑니다.
20렙 전까지는 마땅한 이동기 하나 없는데 이속 100퍼면 성능 이전에 답답해죽을 겁니다 아마.
그걸 참고 라인 정리에 더 힘쓰고 싶다면 포악함도 택할 수 있고, 적이 법사 라인이 강하면 벌레떼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웬만하면 민첩성 갑시다ㅠㅠ
- (4)
사실 4렙 특성은 영웅 보너스냐 돌격병 보너스냐인데, 영웅 보너스는 데하카의 한타 기여도를 크게 높여줍니다.
영웅 한 명만 죽어도 정수의 반이 차요!
무한 재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맵이 넓고 싸움이 잦지 않다면 돌격병 보너스가 더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가시지옥 잠복도 좋아보이긴 하나, 약간 함정 느낌이 있는 게, 행여나 잠복 중에 스웜을 쓰기라도 하면 효과가 없어집니다;;;
- (3)
공생이 상당히 좋습니다.
적 영웅 사이에서 비비면 무한 스웜 가능합니다.
데하카의 딜을 크게 향상시켜줍니다.
상황에 따라 한 명만 집중 마크하고 싶다면 점착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1)
고립을 상대 딜러나 힐러 쪽에 맞추면 한타 기여도가 쑥쑥 상승합니다.(맞추는 게 문제지ㅜ)
그래도 전반적인 상황에서 적응보다 범용성이 좋다고 봅니다.
적응도 20렙 되면 쓸만하다고 생각하지만 그 전에 게임이 끝날 수도 있습니다.
- (3)
1렙에 향상된 민첩성을 찍었다면 되도록 사냥꾼을 찍는 게 좋습니다.
데하카의 생존력이 좋아집니다.
신속한 추격도 좋지만 보통 13렙 전에 정형화된 라인전은 끝나는 편이라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부쉬 싸움이 많은 맵(공물, 정원 공포 등)이라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
- 끌기(Q)
- 마나: 75재사용 대기시간: 15초혀를 내질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66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켜 끌고다닙니다.
끌기를 사용하는 동안 기절하거나 침묵당하면 끌기가 취소됩니다.
-
- 검은 벌레떼(W)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10초주위 적들에게 3.5초 동안 0.5초마다 54의 피해를 줍니다. 활성화된 동안 유닛을 통과할 수 있고, 끌기나 잠복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잠복(E)
- 마나: 65땅속에 잠복하여 2초 동안 정지 및 무적 상태가 됩니다. 잠복한 동안 50%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 정수 수집(D)
- 사용하면 수집한 정수를 모두 소모하여 하나당 5초에 걸쳐 30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끌기나 잠복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 효과: 영웅 처치 시 10개, 주위에서 적 돌격병이 죽을 때마다 2개의 정수를 수집합니다. 정수는 최대 50개까지 수집할 수 있습니다.
-
- 수풀추적자(Z)
- 재사용 대기시간: 75초수풀로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지속 효과: 수풀에서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수풀에서 나온 후에도 2초 동안 유지됩니다.
-
-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적으로는 수풀추적자를 잘 이용하는 게 운영의 핵심입니다.
평소에 주시하는 지역을 카메라 저장을 해놓으면 빠른 수풀추적자 이동 or 도주가 가능합니다.
한타시에는 지나치게 포커싱당하지 않는 하에 패시브를 켜고 스웜으로 비비면서 적 딜러 등이 사거리에 잡히면 혀로 뽑아옵니다.
Q로 잡은 동안에도 공격이 가능하니 좀더 팰지, 아님 좀더 끌고 갈지 상황에 따라 결정합니다.
지나치게 위험하다, 혹은 캘타스가 궁 같은 걸 썼다고 하면 잠복으로 피해줍니다.
그리고 아군의 안전이 확보된 상황에서 자기가 위험하면 수풀추적자로 도망갈 수도 있습니다.(CC 주의)
갱 갔을 때 주의점은 Q가 생각보다 사거리도 짧고 느리므로 최대한 근접한 후 써줘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추노하는 상황에서 사거리 재고 쓰면 웬만하면 안 맞는 데다, 그 사이 거리만 멀어집니다ㅠㅠ
오브젝트 싸움 같은 경우도 언제든지 근처로 달려갈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지금 자기가 할 일을 최대로 해놓습니다.
쿨이 생각보다 짧으며 맞춘다고 해서 한타가 뒤집어지는 수준이 나오기는 힘듭니다.
오히려 아낌없이 침묵 + 시야 차단을 날려주는 게 더 좋은 구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타가 나지 않는 한에서 되도록 한 곳에 머물지 말고 모든 곳을 커버해줍시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