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노바
- 이 공략을 평가해 주세요
-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공략의 평가는?
-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투표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투표
-
추천 : 2 / 비추천 : 6이 공략을 평가해주세요.
-
제목[1등급] 4월1일 최신 노바 공략 완성판
- 작성자 | 야만개이 작성일 | 2016-04-01 11:51:59 조회수 | 3336 최종수정 | 2016-04-01 14:59:48
-
노바자치령 유령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은신, 소환, 정찰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1300 2.711 500 3 262 6.5 2 4.8398 - 1
- 2
- 3
- 4
- 1
- 2
- 3
- 1
- 2
- 3
- 1
- 2
- 1
- 2
- 3
- 1
- 2
- 3
- 1
- 2
- 3
- 4
머리말
리뉴얼 이전에, 노바가 상위랭 승률 5위권에 들 때 영리 솔랭 노바로 재미 많이 봤는데
리뉴얼 이후에는 쉽지 않더군요. 하지만 지속적인 버프로 인해 이제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단순히 하츠로그 원딜 순위만 보아도 발라 바로 다음 등수로, 제이나, 켈타스, 루나라보다는 훨씬 승률이 높습니다.
노바는 아군들이 대체로 선호하지 않는 영웅입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1. 노바가 못하면 다른 영웅들보다 게임을 말아먹을 가능성이 높음 2. 초반 라인전에 약해서 아군들의 백업을 요구함 3. 리뉴얼 직후 우서와 양대 승률 꼴찌로 고인이 되어 인식이 나빠졌음.
팀게임에서는 팀 분위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노바를 고를 때, 아군들의 기세를 붇돋을 필요가 있습니다. 말없이 노바 고르고 닥치고 알탭하고 나면 로딩 창에 노바, 가즈로, 머키, 모랄레스, 그레이메인 조합이 보이실 겁니다.
적 영웅과의 상성, 하츠로그 승률[제이나 같은거 고르는거보단 노바가 훨씬 승률 좋다는 어필] 등으로 분위기를 잡아주세요. 노바 공략에서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노바 때문에 지는 게임보다 노바 때문에 전의를 잃은 팀의 분위기 때문에 지는 게임이 더 많습니다.
우리 노바는 인기가 많기 때문에 노바에 관한 공략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공략들은 최대한 생략하고 최신 패치 버젼에 맞는 공략에 집중하겠습니다.
노바가 좋아하는 맵
하늘 사원, 공포의 정원, 블랙하트 항만, 용의 둥지, 저주받은 골짜기, 파멸의 탑
노바가 시큰둥한 맵
거미 여왕의 무덤, 영원의 전쟁터
노바가 슬픈 맵
불지옥 신단
편견을 가지지 않고 거의 모든 맵, 조합에서 다양한 특성들을 다 해보고 쓰는 공략글입니다. 심지어 분신 저격 특성까지 해봤습니다. 정말 구리더군요.
영웅 상성
제라툴 케리건 등 로밍영웅과 같이 있으면 라인 단계에서 엉망이 될 뿐만 아니라 적 테사다르, 아바투르 등에 한방에 카운터 당하니 지양해주세요.
티리엘 심판 - 정밀사격 연계[estar팀에서 이걸로 학살한 적 있죠.]
도살자 와 연계 가 좋습니다.
노바는 어차피 거의 안 맞으면서 싸우기 때문에 아군 힐러는 크게 신경쓰지 않지만 한번 물려서 죽으려는 노바를 살리는 건 우서가 가장 잘합니다. 워낙 물몸이어서 우서 아니면 잘 살아남기도 힘들고, 레가르는 선치가 아깝습니다.
적군 상성을 많이 탑니다!
노바는 원딜러와 1:1에서 질 수가 없기 때문에 모든 원딜러 상대로 노바가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적이 1탱 1힐 3원딜 이라면 노바가 가장 좋아하는 조합입니다.
반대로 2지원가 상대로 노바처럼 오래 평타를 때리지 못하는 영웅은 좋지 못합니다. 탱커, 힐러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만큼 노바가 사냥할 원딜러도 줄어드니 어렵습니다.
바이킹과 아바투르 상대로는 노바 심각하게 약한 거 다들 아시죠?
위의 정보까진 다들 아실테고 제라툴 일리단은 좀 특별하니 따로 언급하겠습니다.
제라툴 상대로는 초반에 노바가 압도적으로 밀립니다. 제라툴이 극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노바는 라인 반 넘어가면 무조건 죽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은신 영웅끼리의 싸움은 먼저 은신 드러낸 쪽이 지기 때문에 한타에서 제라툴한테 노바가 진다는 말할 수는 없습니다.
제라툴 상대로 후반이 되면 노바가 압도적 우위를 점합니다. 그습이면 좀 다르겠지만 대부분 공감을 갑니다. 따라서 1:1도 노바가 할만해집니다. 무엇보다 은신, 근접 영웅인 제라툴은 후반에 웜홀로 몇대 간신히 치는 거 빼면 한타에서 딜을 넣기가 어렵습니다. 반대로 노바는 후반에 아군들에게 도움이 되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점에 관해서는 과거 리치 선수도 언급한 바 있습니다. 초반엔 제라툴 상대로 안 좋지만 후반엔 노바가 훨씬 좋기 때문에 아군이 초반을 잘 버틸 수 있는 상황이라면 노바를 뽑으셔도 됩니다.
일리단도 비슷한데요, 일리단은 노바가 1:1상황에서는 절대 이기지 못하지만 5:5 상황에서는 폭딜로 노바가 일리단을 죽이기 쉽습니다. 특히 후반 폭딜이 메이지보다 노바가 더 강하기 때문에 일리단 카운터로 뽑으시면 됩니다. 일리단이 사냥을 찍는다면 노바는 어려워질 수 있으니 조심! 일리단 상대로 노바는 3연발을 추천합니다. 정상적인 일리단은 정밀 사격을 맞지도 않고, 최전방에 위치하는 일리단은 3연발을 피하기도 어렵습니다.
Q.
영리에서 노바 꼴픽해도 될까?
A.
추천하진 않습니다만 맵이 좋다면 하셔도 됩니다. 밴을 통해 아바투르, 바이킹이 제거된 상태라면 더욱 더 괜찮습니다. 노바는 적군의 조합에 의해 카운터 당하기 쉽지만 노바 골랐다고해서 노바를 진지하게 카운터치기 위해 조합을 짜는 유저들이 별로 없습니다. 당장에 노바 잡겠다고, 테사다르+우서 조합을 가져가려고 하면 팀 내부에서 "씹노딜요!!"하면서 반대 의견이 나올테니까요. 한국 서버 유저들은 워낙에 딜러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노바를 1픽에서 가져가도 노바의 밥인 발라, 타이커스, 루나라 등이 줄줄이 뽑혀 나옵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특성 및 기술
- (3)
장거리 사격이 좋습니다. 도망치는 영웅을 잡을 수 있고, 딜을 더 많이 넣을 수 있습니다. 노바는 어차피 가장 긴 사거리를 이용해 가장 후방에서 공격하기 때문에 기동력이 별로 필요 없습니다. 참고로 은신이 발동 시간과 말타는 시간이 비슷합니다.
- (1)
99% 원거리 투영입니다. 팀의 시야를 밝혀줄 뿐만 아니라 노바의 생존성을 훨씬 올려줍니다.
급속 투영해봤자 어차피 2번째 분신으로 상대방을 속이기 어려운 상황이 됩니다. 마나관리 때문에 1%의 경우로 급속 투영 갈 수는 있겠습니다.
- (3)
저격의 대가 정말 강력합니다. 식물, 용기사 등을 때려도 스택이 누적됩니다.
저격 스택 맞추기 어렵다고요? 저격 적중률이 70% 이하면 무조건 다 맞는 발라를 하시는 게 좋을 듯. 노바는 고난이도 영웅입니다.
-
- 저격(Q)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6초처음 적중하는 적에게 239의 피해를 줍니다.
지속 효과: 저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저격의 공격력이 6%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최대 중첩일 때에는 추가로 25% 증가합니다. 저격으로 적을 맞히지 못하면 중첩을 모두 잃습니다.
-
- 마비 사격(W)
- 마나: 65적에게 104의 피해를 주고 2.25초 동안 40% 느려지게 합니다.
-
- 홀로그램 분신(E)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15초5초 동안 현재 생명력의 10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가진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기본 공격력의 10%만큼 피해를 줍니다. 분신은 피해를 받을 때마다 두 배의 피해를 받습니다.
이 기술은 사용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
- 영구 은신(고유 능력)
- 3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피해를 받거나,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정신을 집중하면 은신이 풀립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지속 효과: 은신한 동안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
-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노바는 단일 타겟을 노리는 포병입니다. 고독한 저격수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저격 스택이 50%이상 쌓여서 원딜러를 원콤에 죽여버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사이드 포지션 잡아서 싸우지 마세요. 그냥 아군 힐러 뒤라인에서 싸우세요.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도 지속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분신을 적극적으로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해서 써주세요. 분신으로 훼이크를 넣어서 생존하실 생각을 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생존은 아군의 탱커와 지원가를 믿고 최후방 포지션을 잡아서 하시는 거고요, 분신은 팀원들의 안전을 위해서 써주시면 됩니다.
은신도 마찬가지입니다. 은신은 그냥 타겟팅 스킬을 1회 면제해주는 능력이라고 생각하시고 게임하세요. 이동하는 거 다 보이니까 제발 혼자서 적들이 캠핑하는 거 옆에서 깨작이지마세요. 적들이 캠핑하는 거 노바가 거기 가서 몸으로 비벼서 보여주지 않더라도 아군들이 다 알고 있고요. 노바 혼자서 캠핑하는 거 뒷치기하면 그냥 킬 조공입니다.
저격은 맞출 수 있는 각이 나왔다 싶으면 지속적으로 써주세요. 분신 없이 쓰셔도 되어요. 저격 최대 사거리에서 맞췄다고해서 저격쏘고 뒤로 열심히 도망치는 노바를 죽일 수 있는 경우든 드뭅니다.(설마 1:5 상황에서 이짓을 하진 않으시겠죠?) 노바는 가만히 은신하고 있다가 빨피 영웅 생기면 모습 드러내서 킬딸치는 영웅이 아닙니다.
마비사격의 슬로우를 염두하면서 플레이해주세요. 마비사격을 그냥 타겟팅 가능한 단일 딜 스킬로 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마비사격을 통해 아군을 살릴 수 있고, 아군의 CC와 연계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생존용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무작정 딜 넣는데 쓰면 별로에요.
뒷라인 한방에 물어서 죽일 수 없으면 최고의 사거리를 이용해 안전한 곳에서 앞라인 같이 때려주세요.
마나 관리가 힘들어서 효율적으로 라인전 하셔야 합니다. 가급적 저격만 써서 힐러 없는 라인의 적의 딜러들의 피를 깎아주세요.(저격을 맞출 자신이 없는 분들이 꼭 W 위주로 딜을 넣습니다. W는 Q보다 딜이 훨씬 약하고, 마나를 많이 먹으니 자제해주세요) 자력으로 킬 따는 건 불가능하니 우물만 뺀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무쓸모이기 때문에 아군 영웅이 캠핑하거나 집에 가거나 그러면 그냥 라인에서 경험치 챙겨주시면 됩니다.
.
체젠이 낮기 때문에 우물을 아껴주세요. 그냥 초반에 피가 절반 정도 떨어졌으면 집 가세요. 어차피 노바가 할 수 있는 일이란 없습니다.
노바가 로밍을 다니는 이유는 절대 갱킹을 잘해서가 아니고, 라인전이 쓰레기여서 입니다
정밀 사격은 라인 클리어를 위해 자주 써주셔도 됩니다. 정밀 사격보다 저격이 훨씬 강합니다. 정밀 사격 맞추더라도 저격을 못 맞추면 그 교전은 힘들어집니다. 저격 스택 아깝다고 라인 정리나 오브젝트 싸움을 소극적으로 하시면 좋지 못합니다. 30% 이하라면 그냥 버려주세요. 저격 적중률만 좋으면 얼마든지 75% 금방 쌓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일반적인 원딜러 공략법 : 원딜러들 다수가 도주기가 있습니다. 정밀 사격을 맞추기 위해서는 이렇게 하는 게 편합니다. 1. 분신을 쓰면서 동시에 저격과 평타 마비사격으로 딜을 한번에 많이 넣는다. 2. 분신과 함께 등장한 노바에게 당황한 원딜러가 무작정 도주기를 써서 뒤로 도망친다. 3. 도망친 곳 정중앙에 정밀 사격을 쓴다. 마비사격 슬로우가 뭍어있기 때문에 피할 수 없이 정밀사격을 맞고 죽는다.
삼연발은 정밀사격보다 사용하기 훨씬 어렵습니다. 삼연발로 적 영웅을 반드시 마무리할 수 있는 각이 나왔을 때 적절히 써주셔야하는데 상대방의 스킬 쿨, 진형, 벽의 유무 등을 다 고려하셔서 써주세요.
저격 스택이 잘 쌓였다면 10렙부터 노바가 캐리할 수 있습니다. 저격 스택이 그저 그렇다고 하더라도 16레벨되면
Q 평 W 평 R W 정도로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한타 때 W를 먼저 쓰고 Q를 쓰는 게 딜이 더 강하지만 W는 타겟팅이고 Q는 앞에 돌격병 하나만 있어도 막히다보니 상황을 봐서 저격을 맞출 수 있을 때 쓰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괜히 딜 더 넣으려고 W Q 하려다가 Q가 빗나가면 저격 스택도 날리게 되죠.
자연스럽게 후반으로 가는 전장이 좋습니다. 노바는 뒤로 갈수록 강해져서 16부터는 레이너와 투탑이 되고 20렙이 되면 원탑 딜러가 됩니다.
공포의 정원은 식물을 때려서 Q 스택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나쁘진 않지만 초반에 승패가 기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념해주세요.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