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플레이
1랩
평발라 :
원한 (고유 능력)
처벌 (고유 능력) 을 고민하는 분이 있을 겁니다.
저는 원한을 선택합니다.
평발라는 만티코어 3타를 활용해서 딜을 넣습니다. 평타를 강화하는 측면에서는 처벌도 또한 좋은 선택 같지만 원한의 공속 버프를 이용해서 빠르게 만티코어를 터트리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짧은 시간 딜을 할 때는 처벌이 좋으나 만티코어를 위해 원한을 선택합시다.
Q발라 :
착취 화살
Q를 이용한 피흡이
비용 절감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W발라 :
개량 화살
W의 사정거리가 증가합니다.
W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W발라와 잘 맞는 특성입니다.
4랩
평발라 : 만티코어 원기회복의 공격 중에 만티코어를 선택합니다.
생존을 위해 흡혈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지원가의 힐을 받으면서 딜을 더 넣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원가가 없다면 원기회복의 공격보다 13랩의 절제 연마를 찍는게 더 좋은 선택인것 같습니다.
Q발라 : 관통 화살 Q가 2회에서 3회 만큼 공격합니다. 또한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1랩
착취 화살의 화살과 함께 피흡과 딜을 올려줍니다.
W발라 :
무기고
W를 사용시 화살에 수류탄이 함께 나갑니다.
라인정리와 광역 딜이 가능해집니다.
7랩
평발라 : 불타는 공격 불타는 공격은 사용시 평타가 강화되지만 평타 공격시 마나 15를 소모합니다.
한타 시작 후 바로 사용 하기 보다는
평타를 여유롭게 때리거나 상대 영웅을 전장에서 이탈 시키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처음 하는 실수가 불타는 공격을 안키고 때리는 겁니다. 한타 시 깜빡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Q발라 :
연발 화살
도약을 이용한 회피와 동시에 굶주린 화살을 통한 딜이 가능해집니다.
이 때부터 Q-E-Q-E 콤보가 가능해집니다.
마나가 순식간에 없어지니 상대의 CC기 여부와 상황판단이 중요합니다.
상대를 잡을 수 없고 오브젝트를 앞두고 있다면 스킬 사용을 아끼는게 좋습니다.
W발라 :
쇠못 덫
맹렬한 추격
저는 7랩에 쇠못 덫을 선택합니다. 다른 특성은 W발라와 시너지가 약합니다.
쇠못 덫을 이용한 카이팅을 위해서 선택합니다.
맹렬한 추격은 처벌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평타를 10번쳐야 이동속도가 증가되는 점을 감안해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10랩
복수의 비 : 광역 스턴에 딜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논타겟 스킬입니다.
난사 : 안정적으로 무빙하면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궁극기 시전중에는 도약을 제외한 딜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13랩
평발라 : 거인 사냥꾼 기술 보호막 절제 연마
저는 거의 거인 사냥꾼을 선택합니다. 이 때부터 평타가 엄청 강해지는 시점입니다.
기술 보호막은 상대방에게 암살형 영웅이 있다면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절제연마는 증오 10중첩 이후 부터 효과가 발동됩니다.
블랙하트 항만, 저주받은 골짜기, 파멸의 탑 같이 오브젝트 주변에 평타를 지속적으로 칠 수 없는 맵이라면 선택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Q발라 :
기술 보호막
냉기 사격
냉기사격을 통해서 거리를 유지하거나 생존력을 위한 기술보호막을 추천합니다.
W발라 :
냉기 사격 기술 보호막
냉기사격을 통해 W를 강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황에 따라 암살형 영웅이나 상대방 스킬이 강력한 경우 기술 보호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16랩
평발라 :
피에는 피
피에는 피는 딜과 생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좋은 특성입니다.
적 탱커를 포션 처럼 활용하거나 딜용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중 도약도 스킬 회피 및 생존에 좋습니다.
돌가죽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발라의 경우 20랩 기준 837의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발라의 경우 CC가 걸리면 거의 죽은 목숨이고 5초동안 지속이여서 돌가죽이 끝난 시점에서 재진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차라리 이중도약을 통해 거리를 유지하는게 더 좋습니다.
Q발라 :
이중 도약
연발 화살
착취 화살과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W발라 :
피에는 피
이중 도약
피에는 피 또는 이중도약을 통해 생존성을 높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0랩
폭풍의 번개 가 무조건 좋다고 생각됩니다. 발라의 경우에는 지형지물을 통과하여 이동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주,추격 및 포지셔닝에서 폭붕의 번개가 항상 좋다고 생각합니다.
복수 (R)
복수의 폭풍 (R)
시공의 광란 은 게임이 매우 쉽게 흘러가면 딜을 극대화하기에 좋습니다.
초반 운영
초반에 발라는 라인을 무조건 혼자가서는 안 됩니다. 마나와 라인 유지력이 약해서 아군 지원가나 전사 영웅과 같이 경험치를 드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라인 유지를 위해서 W를 사용하시되 돌격병이 아군 포탑에 도달하기전에 정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굶주린 화살 Q는 적 돌격병 근처에 영웅한테 쓰는 것은 비추천 드립니다. Q는 영웅을 우선시 하지 않기 때문에 적 영웅에게 적중한다 하더라도 돌격병에게 옮겨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Q발라라 할지라도 라인에서는 W를 주 스킬로 쓰고 적 영웅이 고립된 경우/라인이 정리된 상태에서만 Q를 사용합니다.
아군이 로밍온 경우에는 적극 호응을 합시다.
적 영웅 중에
노바
제라툴과 같이 은신형 영웅이 있는 경우에는 돌격병 사이에서 경험치를 챙기고 은신영웅의 잔상에 주의 합시다.
일리단과는 맞라인을 서는 것은 비추천드립니다. 평타는 회피 해버리고 Q나 W로 피를 깎아도 평타로 금방 회복해 라인 유지력에서 밀립니다.
궁극기 습득 후
복수의 비는 상대방을 끊을 수 있을 때 상대방이 나를 물었을 때 써줍시다.
5인궁을 노리고 적 진영에 다가가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난사는 적 CC기에 끊기기 때문에 약간 겉도는 느낌으로 무빙을 해주고 상대방의 CC기를 확인 후 사용합시다. 궁극기 시전 중에는 도약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한타 시
항상 상대방의 CC기 여부를 확인하면서 포지션을 잡습니다. 대표적으로 상대방에
도살자가 있는 경우에는 무조건 아군진영 뒤쪽에 위치하고, 아군에
티리엘
축성 (R)이 있는 경우에는 축성 위에서 딜을 할 수 있도록 합시다.
발라의 경우에는 포지션을 잘잡는가 못 잡는가가 바로 딜과 연관되기 때문에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또한 짧은 평타 사거리와 스킬 사거리는 지형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특히 영원의 전쟁터에서 지형 뒤 해머 상사는 발라의 극 카운터라고 볼 정도입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