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아바투르

저는 땅굴파기로 이동하는 도중에 식충을 실금하는 버그캐입니다저는 공생체를 풀어도 초기화가 안되서 아군하나에 꽂고다니는 버그캐입니다저는 이거 왜고르냐. 겜 지고 싶냐? 물어보는 아군한테 해줄말이 없습니다.미안합니다.그래도 난 아바투르 하렵니다. 이기고 싶습니다.아바투르가 모스트1이니 사실상 아바투르로 달았다고 보셔도 좋습니다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히오스)에는 수많은 영웅들이 존재합니다.압도적인 딜로 적을 찍어누르는 딜러, 미쳐 날뛰는 적의 딜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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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등급]정석 아바투르 공략
작성자 | 곱등이어장  작성일 | 2015-05-09 22:16:56  조회수 | 26831  최종수정 | 2015-05-16 20:37:51
아바투르
진화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보호막, 소환, 정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6851.4257--2611.43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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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저는 땅굴파기로 이동하는 도중에 식충을 실금하는 버그캐입니다

저는 공생체를 풀어도 초기화가 안되서 아군하나에 꽂고다니는 버그캐입니다

저는 이거 왜고르냐. 겜 지고 싶냐? 물어보는 아군한테 해줄말이 없습니다.미안합니다.


그래도 난 아바투르 하렵니다. 이기고 싶습니다.








아바투르가 모스트1이니 사실상 아바투르로 달았다고 보셔도 좋습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히오스)에는 수많은 영웅들이 존재합니다.


압도적인 딜로 적을 찍어누르는 딜러,  미쳐 날뛰는 적의 딜러를 제지하는 탱커, 그런 아군들을 도와주는 서포터



아바투르는 저 중에 어느쪽에 속하냐구요? 아쉽게도 셋 다 아닙니다.



아바투르는 딜러의 부족한 딜을 채워주며 탱커의 모자란 방어력과 가끔 필요한 데미지를 충족시켜주고 서포터에게 유연함을 제공하면서 아군의 플레이가 매끄러워지게 만들 수 있는 영웅입니다


아바투르는 윤활유 같은 영웅입니다. 아군과 함께라면 무서울 게 없고, 못하는게 없는 만능 엔터테이너입니다.

영웅 상성




일리단은 아바투르의 공생체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영웅입니다. 4레벨의 가속특성과 함께 아바투르가 딜을 보조하고,일리단은 공생체의 버프를 받고 적진을 휘젓고 다닐 수 있습니다.


제이나는 최종 진화물 궁극기와 가장 알맞는 영웅입니다.  제이나의 패시브 한기 효과는 아바투르도 같이 받고,아바투르가 만드는 한기 효과는 제이나도 같이 받게됩니다. 같은 대상을 노린다면 50% 추가데미지를 공짜로 받는 셈입니다.

통계상으로도 제이나와 함께하는 아바투르의 승률은 일반적인 영웅과 아바투르의 조합보다 높습니다.



아군의 노바와는 상성이 썩 좋지 못합니다. 노바는 e로 위치를 교란하면서 상대를 암살하는 영웅인데, 아바투르의 공생체는 노바의 본체를 알려주는 꼴이 되버립니다. 분신에 공생체를 넣지 못하기 때문에 더 아쉽습니다.


바이킹은 아바투르의 주 목적중 하나인 경험치 컨트롤,라인 관리를 바이킹 셋이서 다 맡을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아바투르의 입지가 줄어들게 됩니다. 특정 조합이 아닌 이상에야 아바투르와 바이킹의 조합은 상극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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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투르의 카운터는 굳이 꼽자면 자가라 정도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바투르의 카운터로 제라툴과 노바를 꼽는데, 제라툴과 노바는 굉장히 쉬운 상대입니다.


은신 영웅이 공격로에서 경험치를 꽂고 있는 아바투르를 잡으러 오니 카운터라고 하는데, 은신 영웅은 다가오는 경로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 경로에 포자를 깔아두거나 아바투르의 주위에 포자를 깔아놓기만 해도 역관광이 나올정도로 간단한 상대입니다.

혹은 상대가 나를 잡으러 온다!싶으면 바로 라이딩을 타고 반대편 라인으로 가버리면 제라툴과 노바 입장에선 동선을 낭비한 상황이 되버립니다. 아바투르는 노바 제라툴을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전혀 카운터가 아닙니다.

다시 말하자면,포자를 제대로 깔아놓지 못한다면 아바투르는 노바와 제라툴에 극도로 취약한 편입니다.



자가라는 특유의 철거력으로 각 라인의 요새 겉포탑을 작살내고 시작하는 파괴력을 가집니다. 이런 빈 라인이 생긴다면 아바투르가 가서 보조해야 하는데, 아바투르는 이런 라인에서 공생체를 꼽고 힘겹게 미는 경우수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자가라는 아바투르의 가장 강력한 카운터입니다.

특성 및 기술

(1)

가압 분비선은 13,16레벨에 찍는 가시난사 특성들과 시너지를 내기에 더없이 좋은 특성입니다.

재생성 미생물은 갑피가 깨지면 효과가 바로 사라지기 때문에 효율이 끔찍하게 구린 편입니다. 절대 찍지 마세요.

(4)

아드레날린 과부하로 아군의 dps를 증가시켜줄 수 있습니다. 다른 특성이 비효율적인 편이라 대부분의 상황에서 과부하를 투자합니다.

탄도포자는 테러 자가라와 시너지가 꽤나 좋은 편이고, 특정 맵에선 꽤나 좋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보조로 올려둡니다.

갑피특성은 한두대 맞으면 깨지는 특성인데 굳이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1)

대부분의 상황에서 바늘가시를 채용합니다. 항만,광산맵에선 지게로봇의 효율이 좋은 편이니 그쪽에서는 지게로봇을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요즘은 폭격장소 따라와서 딸피남은 요새 같이 미는 경우가 많아서 좋다고는 말씀 못드리겠네요.


갑피연결체는 당연히 찍으시면 안되구요.

(1)

오브젝트 반대편에서 운영하기 쉬운 맵이나 맵자체가 큰 맵(골짜기,사원,항만)에서는 흉물이 꽤나 효율적인 편입니다. 그외 맵에서는 흉물을 쓰려면 꽤나 타이밍 맞추기가 어렵기도 하구요. 최종진화물로 한타보조하는게 도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한 영웅 오래 붙잡고 공생체 쏘는경우가 있다고 해도 회복력을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가급적이면 저거 찍으세요.

원거리 포격충 너프후에 알파시절 특성처럼 폭발식충으로 라인운영을 해보려고 연구중입니다.

(1)

갑피특성이 이동속도를 올려준다고 해도 그건 대상 혼자만 받는 효과,하지만 가시난사 둔화 특성은 적 여럿을 동시에 둔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고 뛰어난 특성입니다.

(3)

군체의식은 공생체 트리의 꽃과도 같습니다. 공속 효과 회복 효과 둔화 효과 가시난사 데미지 추가 등등 그동안 찍어온 모든 효과를 두배로 낼 수 있다는 말인데, 특정 상황에서는 오히려 두배가 아니라 세배,네배의 가치를 지니는 엄청나게 사기적인 특성입니다.


이래서 최종진화물 강화를 찍을 수가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군체의식의 효율을 따라가기엔 20%의 방어막은 너무 적은 편인지라.

  • 공생체(Q)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공생체를 소환하여 다른 아군 유닛이나 구조물을 지원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생체를 조종하여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생체는 주위 적들이 죽을 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독성 둥지(W)
    충전 대기시간: 10초
    일정 시간 후 활성화되는 지뢰를 생성합니다. 지뢰는 159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적을 드러냅니다. 90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3회 충전됩니다.
  • 굴 파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빠르게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 식충 변종(고유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15초마다 식충을 생성합니다. 식충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식충은 16초 동안 지속되며 48의 일반 공격력과 364의 생명력을 지닙니다. 구조물에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찌르기(Q)
    충전 대기시간: 3초
    대상 지역을 향해 가시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24의 피해를 줍니다.
  • 가시 난사(W)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주위 적들에게 125의 피해를 줍니다.
  • 갑피(E)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원하는 아군에게 15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이 아군 영웅이면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초당 23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패치 이후 식충트리의 행방



원거리 포격충을 찍던 식충트리는 망했습니다. 어떤 운영을 하던간에 그저 피통 많은 원거리 돌격병을 만들어낼 뿐입니다. 


대신 , 강습충(폭발충)을 찍는 식충트리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가압 분비선(1) - > 탄도 포자(4) - > 바늘 가시,지게 로봇(7) - > 최종 진화물(10) - > 강습충 변종(13) - > 식충 번식(16) - > 진화의 고리(20)


이대로 타면 됩니다.


강습충은 기존 포격충에 비해 철거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 그 점을 메꿀 수 있을 정도로 푸시력이 좋은 편입니다. 포탑을 부수기보단 라인을 밀어놔서 게임을 운영하는 특성 트리입니다. 항만,골짜기,사원 맵에서 이 트리를 채용하게 되면 상대는 밀리는 라인을 막기 위해 대치 상태를 풀면서 방어에 급급하게 되고,그동안 아군은 용병을 돌린다던가 하는 운영으로 게임을 죄여가는게 기본 방식입니다.


기타 맵에서는 식충으로 인한 운영 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이니, 위에 설명된 공생체 트리를 타서 상향받은 가시와 함께 데미지 딜링을 노려보는걸 추천드립니다.


기본 플레이


아바투르의 본체를 비는 라인에 위치시켜서 경험치를 손해보지 않도록 하고 식충으로 라인을 자잘하게 밀면서 모든 라인에서 일어나는 한타를 보조하고 , 대치교전 중에도 라인을 밀어서 결국 상대가 손해를 보게 만드는 운영 플레이

이것이 아바투르의 핵심입니다. 이런 능력이 매끄러운 아바투르라면 한타를 지더라도 전황이 밀리는 경우는 없게 됩니다.


RTS 게임으로 비유하자면 한타에서 패배했지만 돌리는 멀티와 자원력이 뛰어나서 그 손해를 빠르게 복구하고 정비하는 느낌이랄까요.


초반 운영

우선 라인 하나를 정해서 포탑 옆에 붙어서 포자를 빠르게 적 이동경로에 깔아서 쿨타임을 돌리며, 아군 한명을 아바투르의 라인에 부르고 기본 플레이대로 판짤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초반에 딜이 많이 나오는 편이 아닌지라 rewqq한번 하고 바로 빼는식으로 돌리면서 조금씩이나마 라인을 조절해주고, 포자가 3개 쌓이는 상황은 나오지 않도록 해줍니다.

상대팀에 매수가 있다면 공성오거 이동경로에 포자를 깔아서 상대가 가고 있는걸 아군에게 알릴 수 있도록 하고, 은신영웅이 안보인다면 주변에 포자를 깔거나 반대편 라인으로 라이딩을 타고가서 상대의 이동경로에 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궁극기 습득 후

궁극기가 생긴다고 아바투르의 플레이가 완벽하게 바뀌거나 하는 건 아닙니다. 흉물을 이용해서 쉽게 관리를 하거나, 최종진화물을 통해서 한타참여에서 존재감을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20레벨 이후

군체의식이 찍히는 타이밍입니다.이 타이밍은 정말 그 어느 시간대의 아바투르보다 강력해지며, 지는 한타도 뒤집을 수 있는게 군체의식의 포텐입니다. 아군이 어이없이 잘리거나 하는게 아니라면 그동안 4:5 느낌이 나던 대규모 한타도 6:5 수준의 압도적인 포스를 자랑할 수 있는게 군체의식입니다.

전 군체의식 뽕맛때문에 최종진화물 찍기가 꺼려질 정도로..좋은게 군체의식입니다.

전장 관련 오브젝트 정보


블랙하트 항만


시작하면서 중단 시야 끝자락에 z타고가면 감시탑 점령이 수월합니다. 폴스타트 상대로 이짓거리는 미친짓이니 하지 마시고..


투사쪽 부시에서 경치를 먹거나 양쪽 탑에 붙은 부시 , 우두머리 부시가 몰래 숨어서 경치먹기가 좋습니다.





저주받은 골짜기


아군 네명이 압박만들면서 적다섯이랑 대치구도 만들어서 한명도 못빠지게 한다면 아바투르가 공물위치에 z타고가서(공물 젠되는쪽은 시야 알아서 나옵니다.포자 깔 필요 없어요.) 맛있게 먹어줍시다.



용의 신단


만약에 아바투르가 신단점령을 간다면  가만히 서 있어야 게이지가 올라갑니다. 게이지 도중에 공생체 꽂거나 하면 게이지가 뚝 떨어지기 때문에 꼭 올라가서 서있으셔야 합니다.

아바투르도 용기사 탈 수 있으니까 중단 포자는 꼭 깔아두시는게 좋습니다.적 타는거 견제도 되고,나도 갈 수 있고 둘다 좋습니다.




공포의 정원



아바투르 본체로 공포를 타셔도 무방합니다. 이 맵은 아바투르가 특별하게 주의해야 할 점이 없는 맵이라..




하늘 사원


아바투르 최고의 맵중 하나입니다. 사원 점령이 힘든 점을 제외하면 초반에 봇에서 본체로 경치먹고, 다음에 미드나 탑에서 경치 꿀로먹고, 아바투르의 본체 경치컨을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맵중 하나입니다.


죽음의 광산


상대팀 실바&자가라있으면 따라붙어서 올방하라고 한다음,반대편에서 경치만 챙겨야합니다. 광산 초반쌈 거의 불가능 수준이지만 어떻게 비빈다면 4~7렙에 지게로봇 찍고 천천히 막아낼수있고


그다음엔 흉물+식충으로 골렘나오는거 같이 따라붙는다거나 반대편라인 운영해서 포탑차이를 만들 수는 있는데 광산맵은 한번 뒤집히면 그대로 밀리는 맵이라 아바투르의 꾸준함이 빛을 바래는 맵입니다.


거미 여왕의 무덤


이 맵은 아바투르가 할 수 있는게 적은 편입니다. 보석을 먹기도 힘들고 라인위주로 굴러가는 맵인지라 아바투르보단 다른 영웅이 나을듯 싶어요. 광산도 답은 있는데 이 맵은 답이 없는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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