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를 잘한다는 기준은
1. 암살을 잘 하는가
2. Q를 잘 맞추는가
3. 상황에 맞는 플레이를 하는가
정도가 될거 같습니다. 노바를 잡았다면 따로 다니는 영웅 하나는 잘라주셔야 하고 Q의 정확도는 높이셔야
해요. 딜의 70%가 큐 딜이기 때문이에요. 상황에 맞는 플레이 같은 경우는 한타가 시작되면
정확하고 안정적인 위치에서 딜을 해주시고 한타가 아닐때는 오브젝트를 잘 챙겨주시고 운영하시면 됩니다.
저도 잘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저 3가지는 잘 해주고 있는것 같아요.
노바 스킬 콤보는 평 W Q 하시면 됩니다. 매복저격에 1초가 짧아보이지만 1초라는 시간은 꽤나 길거든요.
이중 속임수 까지 찍으면 E 평 W Q 쏘면서 빠집니다. 언제나 분신은 앞에 나는 뒤에 라는것을 명심.
스킬 사용 팁을 소개 하려고 하는데 Q,W는 알아서 잘 써주시고.
궁극기 사용법과 분신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궁극기 사용인데 노바의 궁극기는 삼연발 사격 (R) 정밀 타격 (R) 두개죠.
삼연발 사격은 밑에 댓글 한분이 쓰신것처럼 적 하나를 자르는 용으로 씁니다.
하지만 한타때 쓰지 말아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아껴서 한타 끝난후 도망치는 적 뒤통수에
궁을 쏴서 잡는 용도로 물론 쓸수야 있겠지만 그 한타를 이겼을때 얘기고 우리가 처참히
졌다면 적은 아군을 추노합니다. 혼자 다니지 않겠죠.
그렇기 때문에 한타를 하더라도 진영 붕괴가 좀 일어났을때 삼연발을 쏴서 적 딜러를
쏴주시면 됩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영웅을 죽이셔도 되구요.
정밀 타격도 적 하나 암살하는데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삼연발에 비해 난이도도
있고 딜도 적게 나오며 가까이서 해야 된다는게 단점이에요. 한타에선 삼연발 보다 장점이 되구요.
이 궁극기로 적을 하나 암살하는 법은 혼자다니는 적 앞에 분신을 깔고 평WQ R 평 하시면 됩니다.
뚜벅이만 가능합니다. 마비 사격때문에 이속이 30% 느려지기 때문에 R만 이상하게 쏘지 않으면
100에 100은 맞습니다. 위축이 풀이 아니라면 마지막에 평타 한대쯤 남을거에요.
두번째는 분신 활용 팁인데 먼저 분신은 항상 자신 앞에 깔아주셔야 합니다.
공략에 적은걸로 아는데 제 리플레이나 플레이 영상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분신은 무조건 적
옆과 노바 앞에 깝니다. 이 분신으로 적의 논타겟 스킬을 막을수도 있고 어그로를 한번 빼줄수
있거든요. 그래서 항상 앞에 깔아줘요.
분신인척 연기해서 적을 속이는 법도 영상으로 준비하긴 했지만 큰 필요성은 느끼지 못합니다.
어차피 한타때 난전이면 적은 구분 할 시간도 없을뿐더러 제가 모든딜을 1.5초 정도에 넣고 빠지거든요.
분신 연기를 할때는 물리거나 할때 해주시면 돼요. 그럴땐 참 도움됩니다. 그 이외에는
딱히 안하셔도 됩니다. 그 시간에 스킬 정확하게 맞추시는게 좋아요.
영상 보면서 설명 하겠습니다. 처음 영상을 보면 노바 분신이 딜 넣을때 툭 치면서 움직이고
치고 움직이고 하는거 보이시죠? 그렇게 대충이라도 따라하시면 속기는 합니다.
분신이랑 같이하면 훨씬 잘 속겠죠. 보통 딜넣을때 노바가 가만히 쏘니까 들키는 거거든요.
영상 끝 부분 기본딜 넣을때 라고 적은거 보시면 e평wq 모두 다 들어가는데 1.5초도 안걸렸습니다.
저걸 실전에서도 똑같이 스킬 다 맞추시고 빠르게 쏘시면 노바 잘해지실수 있어요.
저렇게 쏘고 바로 빠진뒤에 궁극기 쏘시면 되구요. 분신은 항상 적 옆. 내 앞에 까는거 잊지 마시고
분신 따라하는 연기에 몰두 하지는 마세요 초장 부터 그럴 필요는 없고 노바에 정말 익숙해질때
해보시면 도움 될거에요.
기본 플레이
노바라는 영웅은 위치가 노출되면 안되는 영웅입니다. 맵이 넓은 경우 더더욱 그렇죠.
적이 라인 어디에 노바 있다하면서 핑이나 채팅을 찍을거에요. 쓸데 없이 동선 낭비해서 들키는건
정말 좋지 않아요. 갱킹할때만 위치를 노출 시키고 나머지는 돌아다니며 노바가 할수있는 일을 해주시면
됩니다. 노바는 주 딜러가 아닌 은신 암살자 라는것을 알아두셔야 해요.
타이커스나 발라 같은 영웅이 기관총이라면 노바는 대포라고 볼수 있어요.
초반 운영
초반은 노바의 딜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최소 7레벨 대장갑 탄환이 찍혀야 혼자서 적 딜러
피를 반 이상 깔수 있어요. 그러니 그 전까진 아군이 좀더 많은 딜을 넣게 유도해주고 cc를 박아달라고
해주세요. 초반인 만큼 무리해서 킬을 내주는 경우는 없어야 합니다.
7/5 극 초반 운영 추가 댓글 감사합니다.
극 초반에는 일단 위에 써져 있듯 노바 딜이 거의 안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군과 함께 잡는 형식을 취해야 겠죠. 혼자서는 암살이 절대 불가능한게
극 초반 이니까요. 최소 10은 되어야 딜러 하나 암살이 가능합니다.
상세하게 적어드릴려고 했는데 상세하게 적을게 없네요.
궁극기 습득 후
노바는 궁극기 습득 시기에 조금더 강해집니다. 삼연발 사격을 찍으셨다면 적 주요 딜러를
노려 주시는게 좋고 좀더 멀리 있으셔야 합니다. 포지션을 앞에서 잡으면 삼연발을 쏘지도 못할거에요.
정밀 타격을 찍으셨다면 진영붕괴를 목적으로 쏘시면 됩니다. 꼭 맞춰서 좋은게 아니라
적 진영이 흐트러 지는것만 해도 큰 효과를 보게 되거든요.
20레벨 이후
노바가 강해지는 시점은 7,10,16,20 이에요. 7은 대장갑 탄환 때문이고
10은 궁극기 때문이며 16은 이중 속임수. 20은 궁 업그레이드나 되돌리기를 찍는다면
노바가 절정으로 치닫는 시간이에요. 20레벨 이후 부터는 적 하나만 암살해도 커다란 이득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무리해서 자르라는건 아니지만 맵 보면서 확실하게 쟤는 혼자구나 싶으면 바로 달려가서 죽이세요.
정말 이득 크게 봅니다. 반면에 노바가 잘리면 힘들어지게 돼요. 후반 부터는 죽으면 50~60초 정도
걸리거든요. 뚜벅이인 만큼 점멸 안찍으셨으면 많이 사리셔야 합니다.
상대팀에 노바와 같은 은신 영웅인 제라툴이 있을때는 플레이 방식을 조금 바꾸셔야 합니다.
제라툴은 근접해서 딜을 먹이는데 이 딜이 만만치 않고 특이점 폭발 스킬에 슬로우가
있으면서 점멸이 기본 스킬이기 때문에 뚜벅이인 노바는 한번 잘못 물리면 죽습니다.
가르기때문에 은신 파악 하기도 어렵지 않아서 라인에서 먼저 모습을 드러내지 말고
제라툴이 모습을 드러낼때까지 기다리셨다가 제라툴이 나오면 딜을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노바가 한번 물리면 그대로 죽어야 하거든요. 그래서 제라툴이 갱을 가면 뒤를 치는 식의 플레이를
주로 해주세요. 그습 찍은 제라툴은 자리만 잘 잡으시면 금방 금방 삭제 가능해서 편하지만
공허의 감옥 찍은 제라툴이라면 삼연발 사격은 한텀 쉬고 날리세요.
보통 제가 분신 깔고 딜 다박은 뒤에 면상궁을 바로 쓰는데 제라툴은 공허의 감옥때문에 감옥 끝날때
궁이 날아갑니다. 제라툴은 그 동안 아군의 도움을 받아 살아갈 시간이 생겨요.
그러니 1대1 상황에서는 딜 넣고 한번 빼신뒤에 궁 쏴주시면 됩니다
꼭 제라툴만 그렇게 하시면 안됩니다. 노바의 을 끊을수 있는
등의 스킬을 가지고 있는 영웅 상대로는 한타임 넘기고
궁을 쏩니다.
노바가 상대팀일때는 일단 두가지 방법으로 노바의 플레이를 묶을수가 있습니다.
첫번째 태사다르 픽하기.
태사다르라는 영웅은 고유 액티브인 계시라는 스킬을 발동 시키면 자신 주변을
넓게 밝힙니다. 부쉬나 모든 영웅을 밝히죠. 그래서 은신된 노바나 제라툴 같은 영웅이 나오면
태사다르가 주로 카운터로 나오는 편입니다. 패시브 뿐만 아니라 플라스마 보호막과 차원 이동 (E) 집정관 (R) 스킬도 노바를 힘들게하는 스킬들이죠.
차원이동 스킬 때문에 암살이 거의 불가능한 영웅중 하나 입니다.
두번째 투시나 천리안 활용하기.
주로 상대에 레가르가 있으면 그 분들은 거의 천리안을 찍습니다. 태사다르 대체용인데
투시와 천리안이라는 특성은 사거리 관계없이 대상 지역을 넓게 10초간 비춥니다. 4초간 모습이 드러나요.
은신영웅도 비추기 때문에 노바위치를 묶을수 있는 좋은 특성이죠.
투시는 45초 천리안은 30초의 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특성이나 태사다르를 뽑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럴때는 순수하게 노바의 은신을 눈으로 보며
방지하는 수 밖에 없죠. 상대팀에 노바가 있다면 아래 3가지를 잘 지키도록 합시다.
1. 무리하지 말기: 롤도 그렇지만 모든 aos 게임은 적이 갱을 오게 되면 갑자기 앞으로 와서 딜교를
하거나 스킬을 맞으며 무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적이랑 싸움을 걸어버리면 바로
노바가 와서 킬을 따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적의 움직임이 싸움을 걸 작정이라면 노바 로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도 항상 로밍 갈때 일부러 싸움 걸라고 하거든요.
2. 항상 노바가 주위에 있다고 생각하기: 무리하지 않는것과 비슷합니다. 피가 적은 상태에서
라인 조금만 먹어야지 오브젝트 챙기다가 도망가야지 하다가 노바한테 따이는 장면이 부지기수 입니다.
노바를 하는 제 입장에서 보자면 훌륭한 스파이인 셈이죠 . 노바의 위치가 확실히 파악되지 않는한은
적은 피로는 아군과 같이 있거나 집을 가주세요.
3. 좀더 넓게 보고 노바 핑 찍어주기: 말타고 다니는 노바는 은신해있다고 해도 보입니다.
노바가 총을 쏘거나 은신한 노바가 보인다면 어디에 있다는 핑을 찍어주시고
어디로 가는 움직임이라면 역시 핑이나 채팅으로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아군이 안심하고 적을 따내거나 오브젝트를 챙길수 있거든요.
제가 삼연발을 자주 쓰다보니 삼연발을 피하는 영웅들의 기술을 적어 보겠습니다.
빠진게 있다면 댓글 부탁드릴게요. 몇개 없어서 빠질거 같진 않지만..
첫번째로 실바나스의 유령의 파도라는 스킬입니다.
밴시를 날리고 다시 그 스킬을 사용하면 날아가는 밴시 위치에 실바나스가 소환되는 형식인데
삼연발이 날아가다 끊겨 버립니다.
두번째로 아눕아락의 잠복 돌진입니다. 땅속으로 들어가서 다시 나오며
에어본을 시키는 기술인데 역시나 삼연발을 쏘는데 잠복 돌진으로 도망가면 끊겨버립니다.
세번째로 우서의 천상의 보호막 스킬입니다. 3초간 아군을 무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역시나 끊겨 버립니다.
네번째로 일리단의 탈태 스킬입니다. 잠시 사라졌다가 변신해서 나타나는
스킬인데 삼연발이 적중 될시 탈태를 쓰면 궁이 끊기게 됩니다.
마지막은 첸의 폭풍, 대지, 불 이하 삼돌이 or 개노답 삼형제 등으로 불리는
스킬입니다. 사용 하면 3마리의 팬더로 변신하기 때문에 궁이 끊기게 됩니다.
그리고 cc기에 노바가 적중당하면 삼연발은 끊기게 됩니다.
공허의 감옥이나 게걸아귀,스턴, 그랩, 밀치기 등등
부상 유발과 이중 속임수 중 어느것이 더 강할까
부상 유발 VS 이중 속임수 딜 실험 영상.
13까지의 특성은 공통적으로 찍어주었습니다.
부상유발 의 딜링은 WQ 평 분신을 깔아 딜을 넣어서 2507 이라는 데미지가 나왔고
이중속임수 의 딜링은 분신을 깐뒤 평WQ 로 딜을 넣었고 2432 라는 데미지가 나왔습니다.
75라는 매우 작은 데미지 차이가 나왔습니다. 16레벨 특성은 무엇을 찍을지는 여러분의 취향대로
하시는게 좋지만 요즘 제가 되돌리기 특성을 자주 가기 때문에 이중 속임수는 계속 찍을것 같습니다.
노바 영상란 입니다. 밑에 있는 3가지 영상은 25등급일때 찍은 영상이에요.
곧 10등급 찍을때 노바했던 플레이 영상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히오스는 롤과는 다르게 순간의 플레이 보다는 전체 플레이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풀영상 위주로 올릴 계획입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노바 플레이 영상 리플레이 혹시 보실분은 여기서 보시면 됩니다.
맵은 어떤 블로그에서 가져 왔습니다.
저주받은 골짜기 같은경우는 블랙하트 항만보다 조금 큰지는 모르겠지만 가장큰맵중 하나에요.
이 맵은 공물이라는것을 특정 시간마다 주는데 그걸 3개 모으면 적에게 저주를 내리고 모든 돌격병의
체력은1 요새는 공격을 하지 않는 상태가 돼요. 이 맵에서는 넓은 맵이라는 장점을 살려 중간에 오는 적을
끊어주거나 하는 플레이라 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상대가 캠프를 도는것 같다면 상황보고 가서
막아주시구요. 공물이 꽤나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견제를 정말 잘해야 합니다.
공물 3개를 먹고 바로 우두를 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적 성채를 두들기다가 10초 정도되면 먹으러
가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바로 우두를 가는것 보다는 저주 효과를 받은 상태로 건물을 부수는게
더 이득을 많이 볼수 있거든요.
건물을 치는 과정에서 무리하면 수포로 돌아가기 때문에 무리는 하시면 안됩니다.
특정한 상황에는 정밀 타격을 찍는데 그 상황중 하나가 하늘 사원이에요. 이맵에서는 삼연발도 찍지만
정밀타격도 그에 못지 않게 많이 찍는 편이에요. 적이 사원을 먹고 있을때 중간에 떨어뜨려주면 진영파괴를
일으키면서 한타를 시작하면 쉽게 잡을수가 있거든요. 이 맵은 첫번째 사원에서 단 하나만의 사원을
먹으셔야 하고 2번째 사원이 시작되면 맨 밑 사원 하나만 열리게 되는데 첫번째 사원에서 많이 따여
손해를 너무 많이 봤다면 사원을 포기하고 라인을 밀면서 렙을 맞추고 건물을 부수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그 이후는 사원 하나를 집중적으로 먹으며 플레이 하시고 적 캠프 견제 우두 견제 등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공포의 정원은 특별한 팁이랄게 없는 맵이네요. 밤이 되면 식물을 처치하고 씨앗을 100개 모으면
정원 공포를 조종해 적 건물을 부수는 맵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것은 노바가 작은 식물을
쳐서는 안된다는 것과 노바가 식물을 타서도 안됩니다. 웬만하면 탱커 영웅이 타게 해주세요.
식물과 같은 라인을 미시는것도 좋지 못한 선택입니다. 아군은 뭉쳐서 한 라인을 민다면 식물은
반대 되는 라인으로 가셔서 성채를 부숴줍니다. 식물 어그로에 최소 한 두명은 끌리기 때문이에요.
그런식으로 계속 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합니다. 이 맵은 비제이 미스타권 님의 플레이를 보며
알게된 공략입니다. 도움이 꽤 됬어요.
블랙하트 항만은 많은 분들이 역전이 힘들다고 하시는데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해요.
모든 맵은 20레벨이 완성되면서 역전의 발판을 만들게 해주죠. 금화가 연속으로 5번 터져서 아군 기지가
초토화 된 상황을 제외하면 3렙 차 정도로 밀리고 있다 해도 한타 에서 우위를 가져온다면 분명 역전할
기회는 생깁니다. 이 맵에서 중요한것은 금화입니다. 금화 상자와 금화 캠프를 잘 도시고 금화를 많이
가지고 있다가 짤리면 그대로 이기고 있다해도 역전의 발판을 마련해 주는 꼴이기 때문에 몰래 몰래
금화 입금각 잘 잡으셔야 합니다. 맵이 공물 맵처럼 넓기 때문에 주요 딜러 혼자 있을때 암살과 캠프도는
영웅 견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용의 둥지는 건물부수는 용기사를 타는 맵입니다. 탑 바텀의 신단을 점령하면 중간의
용기사를 해방하는 곳이 열립니다. 그곳에서 로딩해서 타면 되는 맵인데 꼭 탱커가 탈 필요는 없어요
적이 엄청나게 견제를 해오기 때문에 여건 안되면 아무나 타세요
이 맵에서는 노바가 잘해야 됩니다. 은신 영웅이 가장 많이 뛰어 댕겨야 하는 맵이에요
신단 지원, 용기사 해방 견제를 해주셔야 하는데 탑 미드 바텀 3라인을 계속 뛰어다녀야 되서 피곤할거에요.
신단 2개를 먹기 힘들다면 1개의 신단이라도 완벽하게 먹어 놓는게 좋습니다.
거미 여왕의 무덤은 보석을 모아서 반납을 하면 거미 시종이라는 것을 3라인에 소환 합니다.
공성에 능한 거미들이에요. 그래서 항상 보석 반납 하는것을 견제 해주시는게 좋아요.
이 맵에선 정밀타격도 괜찮아요. 라인이 미친듯이 밀리기 때문에.. 정리도 해주고 딜도 넣어주고 하세요.
맵이 그렇게 넓진 않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이 맵은 이렇다 할건 없고 그냥 보석만 잘 넣고
견제 잘해주시면 되는 맵.
6/6 죽음의 광산맵을 정리해달라는 분이 계셨는데 역시 정리 안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제가 광산맵을 영리에서 할수는 없으니 빠대에서 노바로 계속 돌리면서 1판정도 매칭 되봤는데
역시 안좋더라구요.. 이기긴 하겠지만 빠대여도 힘겹습니다.
일단 이 맵은 라인이 탑과 봇 만 있고 중앙은 투사와 용병캠프가 있습니다.
맵도 가장 작은 수준이라 은신이 활개치기 어렵죠.
그리고 일정시간이 되면 광산이 열립니다.
여기를 들어가면
이런 좁은 광산이 나오는데 여기서 골렘 먹다가 5대5 한타가 무조건적으로 일어납니다.
또한 광산안이 공간이 너무 협소하기 때문에 은신 영웅이 활개치기 어렵죠
태사다르 전용맵이라고 불리우는 맵이라 더더욱 힘들어집니다.
제가 아무리 노바를 매판 하고 싶다고 해도 광산만큼은 다른픽 합니다.
이맵에서 노바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브젝트 타임 팁
정리 정말 잘해놓으셨는데 누가 정리한건지 잘 모르겠네요.
[하늘사원]첫 사원 : 1분 30초
다음 사원 : 사원 에너지가 다 소진된 후 2분 뒤
[공포의 정원]
첫 씨앗 : 1분 30초
다음 씨앗 : 씨앗을 주는 식물들이 제거된 후 3분 30초 뒤
작은 식물 30개 큰식물 60개
씨앗 지속시간 58초
씨앗 재생성 30초
자라는 시간 15초
[죽음의 광산]
첫 광산 : 2분
다음 광산 : 골렘이 제거된 후 2분 뒤
골렘 생성까지 걸리는 시간 : 40초
해골들 70개 큰 골램 30개
[저주받은 골짜기]
첫 공물 : 3분
저주가 내리기 전 다음 공물 : 공물 채집이 끝난 후 1분 20초 뒤
저주지속시간 1분 10초
저주가 내린 후 다음 공물 : 저주가 끝난후 2분 뒤, 그리고 다시 공물 간 시간은 1분 20초로 적용
예를 들어 공물이 1/3, 2/3이면 다음 공물은 1분 20초 뒤 나옴.
공물이 3/3이 되어 저주가 내린다면 그 저주가 끝난 후 2분뒤에 새 공물이 나오고다음 공물은 1분 20초 뒤 나옴.
[용의 둥지]
첫 신전 : 1분 15초
다음 신전 : 용기사가 사라진 후 2분 뒤
[블랙하트 항만]
첫 상자 : 50초
배 생성 1분 10초
다음 상자 : 상자가 부숴진후 4분 뒤
배가 포격하는 시간 : 40초
골드 중립 몬스터 2분30초
[공통]
2분 중립몬스터 형성
3분 우두머리 형성
투사 4분 쿨다운
공성 3분 쿨다운
우두머리 5분 쿨다운
공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한점이 많으니 수정할점이나 보완점 알려주시면
바로 고치겠습니다.
최고의 특성은 존재하지 않지만 최고로 만들수 있는 나만의 특성은 존재 합니다.
이 특성을 쓰면 최고의 플레이를 할수 있다는 것 보다는 나만의 특성을 만들어
최고의 플레이를 만들어 봅시다.
위에서도 말했듯 공략은 '메뉴얼이 아니라 참고용' 이란걸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