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소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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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1,2,3,4시즌 그마] 리워크 이후 소냐 최신화
- 작성자 | 베이글냥 작성일 | 2016-06-25 07:33:20 조회수 | 213354 최종수정 | 2018-03-13 21: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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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냐떠도는 야만용사
주요능력 근접, 기절, 회복, 이동기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분노 분노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2450 5.1054 100 0 84 1.5 1.25 4.8398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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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소냐 공략최신화입니다. 추가 수정 내용은 굵은 글씨로 표시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된 그마인증(전시즌)
전공략에서도 말했지만 전 1랩 분노공급-E트리를 찍는 별종이었습니다. 그런데 개편이후 핵심특이었던 활력의 소용돌이가 7랩으로 내려오면서 E소냐 유저들에겐 대폭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사실 그냥 상향 맞음)
어쨌든 개편 이후 소냐를 해보면서 느낀 점들에 대한 공략을 써보겠습니다
(현재 17년12월4일 기준)
공략이 넘 오래된 관계로(그동안 소냐 패치가 좀 있었습니다) 간만에 최신화합니다.
폰으로 쓰는 관계로 가독성은 양해부탁드립니다
소냐는 한문장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근딜 먹이사슬의 최상위 포식자 : 소냐
전사로 분류되어 비교적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으나 암살자의 딜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즉, OP라는 소리죠
현 히오스는 사실 밸런스가 그렇게 맞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1티어 케릭만 픽해도 승률이 올라가는 기적같은 현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1티어 케릭터를 할 줄 아는 것은 필수라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소냐는 솔직히 카운터 픽들은 좀 있지만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영리에선 사실상 거의 카운터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정말 꿀의 정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간단한 인증입니다.
소냐 공략최신화입니다.
그리고 추가된 그마인증
전공략에서도 말했지만 전 1랩 분노공급-E트리를 찍는 별종이었습니다. 그런데 개편이후 핵심특이었던 활력의 소용돌이가 7랩으로 내려오면서 E소냐 유저들에겐 대폭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사실 그냥 상향 맞음)
어쨌든 개편 이후 소냐를 해보면서 느낀 점들에 대한 공략을 써보겠습니다
영웅 상성
소냐의 카운터는 소용돌이를 끊을수 있는 cc입니다.
근데 이건 모든 영웅 카운터라....진짜 무서운 애는 전 타이커스가 가장 무섭더라구여
퍼뎀으로 깎여서 피흡이고 뭐고 그냥 바로 아작납니다.
제가 따거를 할때도 소냐는 솔킬을 쉽게 낼 수 있을만큼 원딜 중에선 가장 무섭습니다.
상대하는 요령은 미니건 빼고 들어가는 수밖에 없어요
특성 및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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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대의 작살(Q)
- 재사용 대기시간: 13초작살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자신을 끌어당기며, 180의 피해를 주고 잠시 기절시킵니다. 적에게 적중하면 4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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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지 강타(W)
- 분노: 25대상에게 183의 피해를 주고, 대상 뒤쪽의 적들에게는 46의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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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용돌이(E)
- 분노: 40재사용 대기시간: 5초3초에 걸쳐 주위 적들에게 초당 144의 피해를 주고, 준 피해의 25%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영웅을 상대로는 회복량이 세 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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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노(고유 능력)
- 마나 대신 분노를 사용합니다. 분노는 피해를 받거나 일반 공격을 하면 생성됩니다. 일반 기술 또는 궁극기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10%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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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1레벨
성난 일격 (W) : w소냐를 위해 만든 특성으로 보이나 글쎄...여러번 써봤지만 딱히 좋다고 느껴지지 않는다. 확실히 진노키고 w난사를 가능하게 만들고 딜도 꽤 나가는 편이긴 하지만 소냐가 그렇게 고정된 자리에서 말뚝딜 박을 상황이면 뭘해도 이긴다. 게다가 피흡이 아예 안되는 상태로 w만 난사하는건데 이렇게 말뚝딜 박을거면 거강이 훨씬 좋다.
전사의 얼굴무늬: 리워크 전부터 많이 쓰였고 현재도 많이 사랑받는 특성이다. 무난함의 끝판왕이며 심지어 개편된 특성 중 일반공격력 강화와 시너지가 굉장히 좋다.
철갑못 : 처음에 보자마자 뭐지 이 사기특성은 했는데 칼같이 너프먹었다. 하지만 여전히 좋다. 특히 라인전 상대가 스랄이라던가 한조 등 한발 한발이 묵직한데 공속이 느린 영웅 상대로 몹시 효과적인 특성이다. 상황에 따라 추천한다.
4레벨
갈라진 대지 (W) : 리워크하면서 범위상향도 함께 얻었다. 현재 전투격노가 너무 좋아서 좀 평가가 안좋지만 굉장히 좋은 특성 중 하나다. 소냐의 경우 솔라인 서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대부분은 근케와 솔탑을 서지만 원거리케릭과 서는 경우도 있다(ex : 자가라, 정크랫) 이 때 효과적인 딜교를 가능하게 해주는 특성이다. 소냐는 작살말고는 돌진기가 하나도 없다. 그래서 작살이 빗나가거나 돌격병에 맞을 경우..뚜벅뚜벅 걸어가는 수밖에 없어 원딜과 라인전은 상성이 몹시 안좋다. 그런데 w강화를 할 경우 w범위딜로 효율적인 딜교를 할 수 있어서 보다 라인전을 수월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다.
원딜과 라인전 요령
원딜은 대부분 자힐기가 없거나 효율이 낮은게 대부분이다. 따라서 무리하지 말고 라인클리어를 하면서 w범위딜만으로 딜을 넣고 e로 피를 유지시킨다. 라클을 하면서 딜교를 하는게 포인트니 무리하게 작살박고 직접적으로 때리다가 딜교 손해를 보지 않도록 한다. 어차피 원딜에게 작살을 박기는 어렵다.
전투 격노
7레벨 특성인 짐승같은 회복력이 대폭상향먹어서 4레벨 특성으로 왔다. 7레벨 특성을 4레벨에 찍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상향인데 더구나 스펙까지 업그레이드된 상태로 왔다. 당연히 존엄특성이 될 수밖에 없다. 회복을 3번 연속으로 사용은 못하지만 어쨌든 노코스트 10%회복도 굉장히 좋고 용병추뎀이라는 메리트도 있다. 텍스트상 오류로 돌격병 추뎀이라 나오지만 용병추뎀이다. 이는 서브탱의 미덕인 원활한 운영관리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싹쓸바람 (E)
기존에 있던 특성으로 이동관련 cc해제와 소용돌이 1초쿨감은 참 매력적이다. 상대편에 속박이나 슬로우가 많을때 주로 찍는다.
7레벨
독 작살 (Q) : 기존부터 쓰던 무난한 특성이다. 너프먹고 제자리로 왔지만 진노 독작살은 여전히 아프다
활력의 소용돌이 (E) : 필자가 가장 사랑하던 특성인데 13에서 7레벨로 왔다. 당연히 필자는 이것만 거의 찍는다. 버티기의 핵심이며 아나 뽕을 받을 경우 전성기 투신시절 소냐로 돌아가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분노 공급 : 필자가 1레벨 때 굉장히 많이 찍은 특성인데 7레벨로 왔다..몹시 아쉽지만 필자는 활력의 소용돌이를 더 좋아한다. w특성을 갈 때 갈만하다.
10레벨
광전사의 진노 (R) : 필자는 도약강타를 굉장히 싫어한다. 거의 모든 경우에 진노를 가야‘만’하고 도약강타를 가는 경우는 2가지다.
1)잘못찍었다
2)크로미 새끼를 조져야만 된다
잘하는 크로미의 경우 덫과 시야 때문에 진노인 상태에서 접근하는게 불가능에 가깝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도강을 찍는다.
개인적으로 소냐의 의의는 진노에 있다고 생각할만큼 핵심궁이다. 딜량 증가=피흡증가=생존력 및 탱킹향상과 이어지고 심지어 불굴효과도 가지고 있다. 도강이 물론 돌진기로는 훌륭하다. 하지만 소냐의 한타 진입은 아리랑치기가 핵심이지 정면으로 들어가는 것은 소냐답지 않다.
명심하자 소냐는 부쉬에서 진노키고 뒷라인에 작살 박는 모습이 가장 아름답다
13레벨 특성
신통한 작살 (Q) : 기존 소냐유저들이 가장 많이 가던 특성이다. 필자도 활력의 소용돌이가 7레벨로 내려갔기 때문에 가장 이걸 많이 찍는다. 회피기와 쿨감 아주 좋다.
무자비 (E) : 신규특성인데 발동조건이 거지같다. 딜자체는 굉장한데 33%이하는 소위말하는 킬각이다. 굳이 소냐가 마무리 안해도 아군 겐지가 마무리해줄 것이다. 소냐는 기본적으로 전사지 킬딸하는 암살자가 아니다.
도주 불가 (고유 능력) : 16특성이었는데 살짝 너프먹고 13으로 내려왔다. 당연히 좋다. 상대편 원딜 조지기에 최적화 된 특성이며 개인적으로 상대편에 제이나, 정크랫 등이 있을 때 많이 가는편이다.
16레벨
육중한 강타 (W) : 4레벨 범위특과 시너지가 굉장하지만...소냐는 나머지 특성에 비해 밀리고 무엇보다 w소냐는 별로 각이 나오지 않는다.
광란 : 신규특성인데 굉장히 좋다. 평타강화는 1레벨 얼굴무늬와 시너지가 좋고 작살 쿨감은 끊임없는 분노공급과 추노력을 가져다 준다.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특성이다.
강철 신경 : 기존에 그랬던것처럼 무난한 특성이다. 한번만 버티면 무쌍하는 특성상 쉴드는 당연히 좋다.
20레벨
당당한 거인 (R) : 자체 저지불가 2초. 말이 필요없다. 당연히 좋다. 소용돌이가 끊기지 않는 상태에서 소냐는 거의 무적에 가깝다
당당해지자
개량 작살 (Q) : 누더기 갈고리급 사거리를 가지게 된다. 하드이니쉬가 가능해지지만 역으로 잘못 진입하면 바로 자살각이 되니 유의하자.
고통 감내 : 너프먹었지만 여전히 무난하고 좋은 특성이다.
특성안내
기본
전사의 얼굴무늬 전투 격노 활력의 소용돌이 (E) 광전사의 진노 (R) 신통한 작살 (Q) 강철 신경 고통 감내
거의 모든 상황에 쓰이는 특성이다. 무난하다.
w
성난 일격 (W) 갈라진 대지 (W) 분노 공급 광전사의 진노 (R) 신통한 작살 (Q) 광란 고통 감내
상대 cc가 너무 많아서 소용돌이를 도저히 돌 수 없을 때 필자는 이렇게 간다.
기본적으로 필자는 이렇게 두종류로 가며 상황에 따라 이 특성에서 살짝씩 변형해서 찍는다. 상대 라인전 영웅이 스랄이라던가 이러면 철갑못을 찍고, 고통감내 없이도 버틸만 하면 개량작살을 찍던가 등
소냐가 특성이 완전히 바뀌었지만 기본적인 플레이스타일은 변하지 않았다.
카라짐식 전사 = 소냐
<죽기 전에 죽이는 것이 바로 진정한 탱킹이다>
소냐의 탱킹은 E에서 나온다. 소심하게 플레이하지말자. E가 있을 때는 과격하게, 쿨일 때는 소심하게
영상을 통해 설명을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설명 : 그대로 싸우거나 도망가면 어그로 있는데로 끌려서 죽기때문에 살살 돌면서 역으로 뒷라인각을 봅니다.
설명 : 언제나 소냐는 뒷빵 아리랑치기
설명 : 소냐는 뭐다? 아리랑 치기다
설명 : 소냐는 보다시피 무조건 진입각이 뒤다. 그리고 킬캐치가 안될때(루시우는 솔킬이 어렵다)는 과감하게 포기하고 다른 애를 떄려야한다. 때리는 것을 쉬지말자.
설명 : 한명 없어도 제대로 찌를 수 있는 각이 나오면 물어도 된다. 쌈싸먹는것은 언제나 옳다
설명 : 소냐의 기본덕목은 탱은 나중에, 뒷라인은 먼저다. 이를 항상 가슴에 새긴다.
영상들의 공통점을 찾기는 몹시 쉽다.
1. 아리랑치기. 소냐는 정면으로 들어가서 패는 영웅이 아니다. 뒤나 옆에서 튀어나와 뒷라인부터 패는게 핵심이다.
2. 킬캐치. 때리는 것은 쉬지말되, 킬캐치 가능한 딸피가 포착된다면 무조건 포커싱 우선 대상이다. 딸피를 향해 작살을 발사하자.
3. 소용돌이를 돌고 있을때는 미친듯이 비비고 쿨일때는 사린다. 소냐 탱킹과 딜링의 기본소양이다.
나머지 공략은 리뉴얼전과 유사하므로 참고삼아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1특성
전사의 얼굴무늬
예전엔 존엄특성이었지만 전 이제는 가지 않습니다. 나쁜 특성은 아니에요. 단지 전 제 취향과 맞지 않아 가지 않습니다.
막기
라인전 위주 맵에서 갑니다. 근데 이거 안가도 이길 자신 있으면 가지 않습니다.
분노 공급
전 이게 가장 잘 맞아서 이걸 위주로 찍습니다.
: 3개 다 존엄특성이라 개취와 상황에 맞게 찍으면 됩니다.
4특성
집중 공격
소냐는 스킬 위주 딜러라 사실 평타를 그렇게 많이 떄리진 않습니다.
갈라진 대지 (W)
안찍습니다
싹쓸바람 (E)
자체 정화?도 아주 좋지만 더 좋은건 1초 쿨감입니다.
용병의 왕
거의 안찍습니다.
7특성
독 작살 (Q)
상향먹고 정말 어마어마한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상대가 뚜벅이고 세이브 능력이 떨어진다면 갑니다
진노 q평we에 웬만한 원딜이 골로 갑니다. 거의 2~3초 컷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개량 작살 (Q)
안찍습니다
후속타
안찍습니다
짐승같은 회복력
무난한 특성이었지만 E너프로 오랫동안 버티기가 힘들어지고 짧은 순간 폭딜을 위해 독작살이 제일 좋습니다.
10특성
도약 강타 (R)
진노각이 아니면 도강입니다.
광전사의 진노 (R)
소냐 딜량의 핵심이죠.
13특성
활력의 소용돌이 (E)
진노소냐고 비빌 여건이 되면 활력
여진 (W)
가끔씩 w소냐를 갈때 갑니다.
신통한 작살 (Q)
도강이면 작살
기술 보호막
안찍습니다.
16특성
성난 일격 (W)
도강갔을때 가끔씩 갑니다. 1특 분노공급 찍었을때만
도주 불가 (고유 능력)
2지원이거나 돌가죽 없어도 살 자신 있다. 이럴때 갑니다.
압도적 존재감
안찍습니다.
강철 신경
무난한 존엄특성입니다.
20특성
고통 감내
말이 필요없습니다. 히오스 가장 사기특성인 강보는 무조건 가야됩니다
특성은 개인취향과 상황에 맞게 가는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절대는 거의 존재 하지 않습니다.(근데 강보는 그 몇안되는 절대에 속합니다.)
도강소냐
CC가 너무 많고 비빌여건이 도저히 안나오거나 리밍이나 크로미처럼 반드시 물어죽여야하는 영웅이 있을때 갑니다.
전사의 얼굴무늬 집중 공격 독 작살 (Q) 도약 강타 (R) 신통한 작살 (Q) 강철 신경 고통 감내
진노소냐
일반적인 상황에 갑니다.
소냐의 케릭터 특성과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소냐는?
서브탱커 포지션이며, 전사라는 포지션에 맞지 않는 딜량을 보유하고 있다. 맞으면서 버틴다는 개념보다는 내가 죽기전에 죽인다는 개념에 가깝습니다.
cc에 취약하다 이건 모든 영웅이 그런 거고 소냐는 궁에 불굴효과가 있기 때문에 순간적인 점사만 아니면 웬만해선 잘 죽지도 않습니다. 한마디로 분노가 없는 상태에서 약한 것 빼고는 사실상 단점이 없습니다.(카운터는 본인의 손가락이라는 얘기죠 ㅋㅋㅋㅋ)
소냐 한타하는법
한타 시작하면 바로 진노를 킵니다 절대적으로 q쓰고나서 키면 안됩니다
진노 후 적 뒤포지션 중 한명에게 q를 찍고
Q평w평을 갈기면 상대로부터 딜이 들어오면 e를 쓰며 견딥니다 e를 쓰는 최고의 타이밍은
1. 공속감소, 실명이 걸려 딜로스가 일어날때
2. 상대진형이 옹기종기 모여있어 e를 여러명 맞출수있을때
초반운영부분은 이 부분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 링크를 걸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7&l=3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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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냐는 한타는 물론이고 라인전에서도 나쁘지 않습니다. 준수한 라인클리어와 피흡때문이죠.
따라서 소냐로 하면 솔라인을 서야할 경우가 많기에 각 영웅별 상대 팁에 대해서 말하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라인전은
영웅에게 q평w평 하다가 미니언이 많이 있으면 소용돌이를 쓴다.
전사
무라딘
얜 갱다녀요 거의 볼일 없습니다. 붙으면 소냐가 씹어먹어요. q던지기 전까진 w로 두개골 깎다가 q쓰는거 확인하면 e로 뱅글뱅글
소
무라딘과 동일
아눕
무라딘과 동일
아서스
서로 맞딜하면 소냐가 이깁니다. 쫄지 마세요
요한나
d킬때는 무시. 꺼지면 두개골 쪼개기. 그럼 w쓰려고 앞으로 왔다가 다시 울면서 들어갑니다.
레오릭
어려운 편입니다. 빨대 꽂혔으면 무조건 벗어납니다. 빨대 꽂힌 상태에서 맞딜하면 집니다.
데하카
q만 조심하면 그냥 고기방패입니다.
디아블로
접근했다가 eq로 타워에 몰매맞을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누더기
역시 고기방패
티리엘
대천사도 역시 고기방패
첸
술먹기 시작하면 작살 꼽고 두개골 조각내면 도망갑니다.
렉사르
생각보다 빡셉니다. 무리하지말고 경치만 챙기다가 본체에 작살각 나오면 q평w평만 넣고 바로 빠집니다. 미샤스턴이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맞는 순간 연계를 조심해야하기 때문에 사립니다.
= 사실상 전사 상대로 소냐는 웬만해선 거의 다 우위에 있기 때문에 상당히 쉬운 편입니다.
--
라인전 예시입니다.
....도발까지 하는 등(물론 맵보고 갱 올 위험이 없기에 한 것입니다.) 인성질을 하면서 여유롭게 할 정도입니다.
주의해야 될 애는 아서스, 레오릭 말고는 없는듯
나지보
근접에서 두꺼비 다맞는거만 주의합시다.
가즈로
포탑만 미리 미리 부술수 있는건 부셔놓습니다. 포탑 깔린 상태에서 가즈로는 상당히 좋습니다. 포탑딜 무시하다간 어? 하는 순간 죽을 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머키
복어 까면 복어부터 부수고 머키를 죽이는 것에 너무 연연해하지 않습니다.
실바
e때문에 죽이기도 힘듭니다. 그냥 경치만 챙기세요
암살자
원딜은 거의 다 힘든편이고 근딜은 서로 피지컬 높은 쪽이 이깁니다.
폴스타트
경치만 챙기다가 작살각나오면 q평w평만 해줍시다. 웬만해선 이기기 힘듭니다.
그레이메인
피흡이 없기 떄문에 작살 짤짤이 하다가 피 반이하로 깎을 때를 기다립니다. 처음부터 맞딜하면 늑대폼이 워낙 쎄기 때문에 죽을 수 있습니다.
스랄
q는 그냥 맞아도 어차피 피흡으로 차기 때문에 w피하는 유무에 따라 달라집니다.
발라
폴스타트와는 달리 발라는 워낙 물몸이라 그나마 비빌만 합니다. q한방이라도 꽂히는 순간 발라는 바로 물먹으러 가야합니다.
캘타스
w극혐. q를 갈긴 후 바로 평w쓰면 중력 맞기 때문에 q쓰고 바로 위나 아래로 무빙을 한다면 중력을 피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도살자
낙인 찍히면 바로 튀고 없으면 맞딜하면 됩니다.
루나라
깡총깡총 뛰어다녀 잡기가 힘든편입니다. 슬로우까지 있어 잘못하면 죽을 수도 있기때문에 무리해서 싸우지 않습니다.
타이커스
말뚝딜이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에 리듬 켜지면 바로 뒤로 뺴야합니다.
일리단
소냐로 절대 일리단한테 1:1질수가 없습니다. 미니언이 많을 땐 e로 쓰면서 버티고 1:1일땐 w쓰면 알아서 도망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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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의 핵심은 첫 오브젝트 전까지 혹은 용병 전까지 잠깐 맡는다는 개념이기 때문에 절대로 무리해서 죽지 않는게 핵심입니다.
진노는 소냐의 존재의의 입니다. 사실 진노없으면 딜도 그렇게 강한편이 아닙니다. q쓰고 진노키는게 아니라 무조건 진노키고 q써야합니다.
소냐는 정면에서 들어가기 보다는 측면 혹은 뒤로 돌아서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탱이고 뭐고 다 머리를 쪼갤 수 있지만 뒷라인부터 터는 것이 우선입니다.
영상을 통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탱라인(앞라인)이 있으면 뒤로 돌아가서 딜러진을 죽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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