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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굴단

그는 좋은영웅인가?7월 14일 패치로 굴단이 나왔습니다 포지션은 메이지! 마법사! 암살사! 워크래프트 흑마법사를 기초한 스킬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명력 흡수,부패,암불 등등...)최근 패치로 기존에 있던 마법사들이 꽤 자주 버프 너프를 받았으며 이번 패치때는 몇 마법사는 대격변을 겪었습니다 그 사이에 출시된 굴단은 기존의 있던 마법사 암살자를 제치고 당당히 윗 티어로 자리를 잡을수 있을것인가? (현재로썬 또르르...)이번 신 챔프 굴단의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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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나오자마자 고인이 된 영웅 계보를 잇는다 굴단!
작성자 | 겜을즐겨라  작성일 | 2016-07-18 09:58:58  조회수 | 2698  최종수정 | 2016-07-21 08:38:02
굴단
어둠의 화신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회복, 공포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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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그는 좋은영웅인가?

7월 14일 패치로 굴단이 나왔습니다 포지션은 메이지! 마법사! 암살사! 

워크래프트 흑마법사를 기초한 스킬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명력 흡수,부패,암불 등등...)

최근 패치로 기존에 있던 마법사들이 꽤 자주 버프 너프를 받았으며 

이번 패치때는 몇 마법사는 대격변을 겪었습니다 

그 사이에 출시된 굴단은 기존의 있던 마법사 암살자를 제치고 당당히 윗 티어로 

자리를 잡을수 있을것인가? (현재로썬 또르르...)

이번 신 챔프 굴단의 기본 특성과 운영에 대해서 공략하겠습니다

 


영웅 상성

    굴단은 자동으로 마나재생이 안되는 대신에  으로 마나를 채웁니다

    그래서 단일 힐이 있지만 마나 효율이 떨어지는   나 (진짜 Q로 피채웠는데 그걸로 마나 빨면 눙물이...)

    전체적으로 아군에게 넓은 힐을 해주는   와는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힐량도 줄었다 ㅠ)

    팀에  있다 힐러좀 바꿔주세요 부탁을 하세요 굴단과는 하나도 안맞습니다

    그리고 전문가 포지션으로   가 있다면 굴단을 뽑지 마세요 

    쌍 모기딜로 순간딜이 부족해 팀이 말라죽는상황이 벌어집니다

    팀에 힐러로는 안정적으로 지속적인 힐을 넣어줄수있는 힐러  들과 상성이 좋습니다 

    (굴단과 이런 힐러들이 섞인 조합이라면 되도록 한타는 길게 끌고 가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궁극기인 공포로 인해 상대편을 순삭 시키는 암살자와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궁이 암살자가 들어가서 휘저을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공포 강화까지 찍으면 왠만한 전사도 순삭 시킬정도의 딜까지 넣을수 있게 해줍니다 

    (이번 패치로  -  도 상향을 받았습니다  박수! )


    근데 재미있는것이 위에서 말한 그레인메인 캐리건은 그대로 굴단의 카운터가 됩니다 

    마나 때문에 항상 떨어진 피 + 오리지날 뚜벅이인 굴단은 위 두명에게 쉬운 먹잇감입니다  

    그리고 돌진 기술이 있는 (먼거리에서도 거리를 좁힐수있는 스킬을 가진) 영웅에게 상당히 약한모습을 보입니다


    + 만일 적조합에  이  있다면 굴단고르는걸 참으세요 카운터중에서도 극카운터 티리엘 !

    모든 스킬이 굴단을 씹어먹습니다 심판으로 굴단을 딸수도 있고 지속 광역딜이 굴단의 핵심인데

    축성은 순간적으로 굴단을 바보로 만듭니다 

    특성 및 기술

    (3)

    메아리치는 부패는 E 특성 굴단의 필수 스킬입니다
    30회 라는 퀘스트 특성이기는 하나 그 30회를 빠르게 쌓을수 있고 또 초기화 특성도 아니라서 좋은 특성입니다

    추격하는 불길 특성은 Q굴단의 필수 입니다 Q 스킬은 부채꼴 범위형 스킬이라 사거리가 늘어 남으로써 1명 맞을껄 2~3명 같이 맞게 하기때문에 딜 상승과 안정성까지 같이 확보 할수있습니다 (특성 효율면으로만 따지자면 메아리 치는 부패보다 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생명력 연마를 제외한 다른 특성은 상황을 탑니다 생명력 집중은 흡수 시간을 봐야하고 (피가 적은 애를 빨면 얼마 빨지도 못하고 끊기는 안습한 상황이...)

    영혼흡수는 라인을 밀어버리는 스킬셋가진 굴단에게 아쉬운 특성입니다 게다가 돌격병 한정... (하지만 특정 오브젝트와 라인의 거리가 멀지 않는 맵에서는 빛을 볼수있습니다)

    (1)

    어둠의 결속 이 특성이야 말로 E 굴단의 핵심입니다
    16초의 딜레이를 가진 부패를 좀 더 한 사이클 빨리 쓸수있게하는 특성입니다 최대한 맞춰서 쿨타임을 줄이도록 합시다

    힘의 갈망 Q의 모기같은 딜에 힘을 주는 특성입니다
    1렙에서 추격하는 불길을 찍은 Q굴단은 상당히 먼거리에서 딜을 할수있기 때문에 D만 신경쓴다면 피관리는 쉽습니다 이 특성은 먼거리에서 Q를 맞추는 굴단에게는 꿀 특성입니다

    (사실 Q굴단이라도 어둠의 결속을 찍어 1렙 특성인 추격하는 불길 사거리 버프를 먹고 쉽게 쿨다운을 줄여서 E로 딜하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1렙 특성과 16레벨 특성을 타지않는 무특성 부패는 딜이 안습하기 때문에 쿨을 줄이는 의미가 없는거 같아 힘의 갈망을 찍고있습니다)

    (1)

    궁극기는 말이 필요없이 공포입니다
    팀원들과 호흡이 잘 맞다면 200% 효율을 냅니다
    하지만 사거리도 짧고 궁을 맞은 반대편으로 적이 도망가기 때문에 잘못쓰게되면 상대 탱커와 근접딜러는 우리쪽으로 당기고 상대 딜러진들은 살짝 뒤로 밀리는 정도로 그칩니다 모든 진형 붕괴 스킬이 그렇듯 각을 본다음 상대진형 옆에서 맞춰서 딜러들을 끊어내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불의 비는 테스트 서버때부터 말이 많았는데
    정확도도 정확도지만 채널링이라는 단점때문에
    이걸 쓰라고 만든건가 싶을 정도로 안습함을 보입니다 Q굴단 E굴단 특성은 타놓고 한타때 쓰지를 못한다면 무슨소용일까요? 단지 공성에 좋은거 하나뿐
    공성이야 한타이기면 자연스럽게 밀리는것이고 공성유닛과 같이 들어갈 상황에서는 이걸 안써도 Q E로 충분히 밀립니다

    (4)

    13레벨은 생명석 오로지 생명석입니다 (개인생각)

    메이지 종이몸 굴단이 기술보호막을 받거나 피통이 25%는다고 해서 물리면 살아갈수있는 영웅이 아닙니다

    자신이 적군에게 포커싱이 되지 않는 상황일때는
    생명력 수확도 꿀특성이됩니다 마나로 인해 빠진 피통을 상대 근접 탱커나 전사로 빠르게 회복시켜 아군 힐러의 마나도 아낄수 있습니다

    생명석은 마나가 모자를 때나 피가 모자를 때
    상황 가리지 않고 언제나 생명력 30%을 안정적으로
    제공합니다

    (2)

    16특성들은 굴단의 데미지를 Up시키는 특성!

    E굴단은 파괴적인 고통을 올려서 1렙특성인 메아리치는 부패와 시너지로 최대한 다단 히트를 시켜야 최대 딜을 뽑아 낼수있습니다 E 굴단의 핵심은 "한캐릭터에게 E를 3중첩 시킬수 있느냐 없느냐?" 입니다
    하지만 1렙 특성을 받고도 이건 정말 정말 어렵습니다 심지어 교전중인 적군 탱이나 근딜한테도 3중첩을 쌓는게 힘이 듭니다 E를 어떻게 많은 적군에게 맞추냐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E굴단을 해야겠다 하시는분들은 제 1 고려사항입니다

    Q굴단은 16특성에서 타오르는 지옥불과 내면의 어둠을 고르게되는데 지옥불은 Q Q Q를 적 영웅에게만 맞추면되는 특성으로 상당히 간단합니다 풀 중첩때에는 쿨타임 1초 Q한방에 피가 쭉쭉 빠지는 적군을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E 3중첩에서 비해써는 새발의 피 ... 그래서 순간적인 딜링을 위해 내면의 어둠을 찍어 Q D Q D 를 사용하는 법이있습니다 순간적인 딜링능력은 지옥불보다 확실히 좋지만
    체력 소모가 너무 커서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5중첩시 30% 증뎀과 무조건 20%증뎀 (피감소)
    개인적으로는 1렙 Q특을 찍은 상태에서 5중첩을 쌓는건 쉽기때문에 타오르는 지옥불을 사용중입니다)

    (1)

    마지막은 20은 공포 강화가 제일 합리적입니다

    만일 팀에 그레인메인이나 캐리건이 있다면 상대편이 궁맞고 아무것도 못하다가 눈깜 빡하면 터져있는 걸 볼수 있습니다 궁강화를 함으로써 무리하게 적 딜러진들에게 궁을 꼿으려고 들어갈 필요도 없습니다 아군 딜러진을 물러 들어온 상대 전사나 암살제에게 뿌려도 역킬을 노릴수있고 적 앞라인에 cc가 들어간 상황이라면 바로 공포를 날려 상대 딜러진들을 뒤로 물린후에 25%증뎀으로 적군 앞라인을 순삭을 낼수도 있습니다

    Q특 굴단이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공포 강화를 가지만 E특 굴단이라면 악마의 마법진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순간이동 대신 흑마의 마법진을 고려해서 나왔는데 제한이 없는 이동기입니다 교전이 일어 날려는 곳의 가까운 풀숲에 설치해서 어그로를 끌고 유유히 빠져나올수 있습니다
    (가끔 이 특성을 타서 생존한답시고 한타에서 완젼 빠져 저멀리 마법진을 타시는분이 있는데 트롤입니다 항상 도착지점은 상대 시야가 보이지않는 가까운 장소에 설치합시다)

    • 지옥 불길(Q)
      마나: 75
      불길의 파도를 내보내 적들에게 219의 피해를 줍니다.
    • 생명력 흡수(W)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적의 생명력을 흡수해 3초 동안 초당 137의 피해를 주고 초당 196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부패(E)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전방으로 어둠의 에너지를 세 번 폭발시켜 6초에 걸쳐 213의 피해를 줍니다. 부패는 하나의 적에게 최대 3회 중첩됩니다.
    • 생명력 전환(D)
      굴단은 마나를 재생할 수 없습니다.

      사용하면 최대 마나의 25%를 회복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굴단은 좋은 영웅인가?
    솔직히 말해 굴단은 장점보다 단점이 많은 영웅입니다 (하츠로그 7.20 기준 전체 승률 꼴지) 

    Q특성 트리와 E특성 트리 둘 다 약점이 뚜렷합니다 

    (W특은 채널링 스킬이라  이걸로 딜한다는것 자체가 개그이기 떄문에 적지도 않았습니다)

    Q특성을 탄 굴단은 이때까지의 모든 챔프중 비교불가인 뻥딜을 냅니다 

    이전 발매 챔프인 메디브와 거의 흡사한 스킬인데 그걸 좀 더 강화 시킨게 굴단의 Q입니다

    게임 시간 20분 기준 10만딜은 기본으로 깔고 갑니다 라인클리어는 줄 뺨치고요 하지만 그게 Q의 전부입니다 

    메이지의 파티에서 역할은 한타때 적군 전체에게 순간적으로 폭팔적인 스킬 데미지를 꽂아넣는게 임무이지만

    Q굴단은 한타를 최대한 길게 끌어야 딜을 냅니다 기본 모기딜에다가 스택을 쌓아야 딜을 뽑아내기 때문이죠

    E굴단은 배꼽이 배보다 더 큽니다 즉발 데미지는 낮고 도트뎀이 주력인 스킬이 한캐릭터 3스택이라는 

    요상한 조건을 가지고 있어서 캘타스 리밍처럼 딜을 낼려면 상대가 E스킬 위에서 단체로 춤을 쳐줘야 됩니다

    차라리 캘타스 Q를 1렙 퀘스트달고 2번 터지게 하는게 딜을 뽑거나 상대 진형 파괴하기가 쉽습니다


    같은 포지션에있는 1티어로 분류되는 켈타스 리밍과 비교하면 어떨까요?

    순간 딜링능력 부족 / 생존기 x / CC기 x  이 세가지만 봐도 굴단이 심하게 후달리는걸 알수있습니다

    (진형파괴기가 궁인 폴스랑 포지션을 교환해야한다는 분도 계신데 뚜벅이인 굴단이 폴스의 기동성을 못따라갑니다)

    캘타스 리밍과 비교할것없이 이번에 대격변한 제이나랑 비교해도 굴단이 부족합니다

    딜 궁 생존성 제이나가 굴단한테 꿀릴게 없습니다

    순간 폭딜을 내지 못하는 메이지는 메이지가 아닌데 거기에 딱 맞는 영웅이 현재 굴단입니다


    크로미 메디브처럼 나오자마자 고인이 되서 버프받는 형식으로 가는건 기정 사실이고 

    다음패치때 빨리 버프를 받아서 캘타스 리밍말고도 1티어에서 노는 마법사를 봤으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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