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노바

이 글은 노바를 플레이 하면서 느낀점으로써 초보분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오히려 주저리 주저리 떠들어대서 '머리만 커지는'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말도많고 탈도 많은 노바입니다 라인클리어, 지속싸움, 순간폭딜, 진입 및 도주기등을 거의 갖춘 다른 1티어 암살자와 다르게 오로지 한대 꽂고 뚜벅거리며 돌아오는 진정한 암살자(?)입니다 심해나 빠대에서는 자주보이는데 랭크가 높아질수록 잘 보이지 않습니다도살자 만큼 혹은 그 이상 '각'을 많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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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노바를 하면서 느낀 것들 (초심자를 위한 글이 아님)
작성자 | 몰탈  작성일 | 2016-08-30 06:09:43  조회수 | 2501  최종수정 | 2016-08-30 06:32:04
노바
자치령 유령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은신, 소환, 정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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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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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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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나 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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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이 글은 노바를 플레이 하면서 느낀점으로써 초보분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주저리 주저리 떠들어대서 '머리만 커지는'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말도많고 탈도 많은 노바입니다


라인클리어, 지속싸움, 순간폭딜, 진입 및 도주기등을 거의 갖춘 다른 1티어 암살자와 다르게


오로지 한대 꽂고 뚜벅거리며 돌아오는 진정한 암살자(?)입니다


심해나 빠대에서는 자주보이는데 랭크가 높아질수록 잘 보이지 않습니다


도살자 만큼 혹은 그 이상 '각'을 많이 타는 영웅이고 랭크가 높을수록 '각'을 잘 내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노바픽은 해머상사와 마찬가지로 본인이 밥값을 하는 건 물론이고 팀원들이 충분히 밥상을 차려줘야


폭딜을 할 수 있는 영웅입니다


그래서 노바를 픽 할 땐 상대방 픽의 카운터임은 물론이고,


팀원들에게 양해를 구하거나, 지인팟으로 충분히 '합'을 맞춰야 합니다


그럼에도 바늘귀에 낙타가 들어 가듯이 장애물들을 피해 저격을 꽂는 맛 때문에 수많은 고수들도


영리에선 1티어 영웅을 픽할지라도 빠대, 일반전에서의 노바픽으로


노바 횟수가 가장 많은 분들도 부지기수(?)입니다


아래 운영에서 각 영웅별로 쓰기야 하겠지만


간단히 크게 맥락을 말씀드리자면 '거의 모든 다른영웅들'을 플레이해보시고


각 스킬, 궁 효과및 쿨이 머릿속에 대충 돌아가신다면, 진입각 후퇴각은 자연히 보이실겁니다


서론은 이쯤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영웅 상성

        아군 상성이 좋은 영웅은 거의 모든 암살자 입니다, 5칸 안에 특정할 만큼 많은 것이 아니기에 표시 하진 않겠습니다


        노바 플레이 특성상 진입및 후퇴나 라인클리어가 매우 약하므로 충분히 '마당'을 만들수 줄 수 있고


        한타 이전이후로도 운영에서도 밀리지 않게끔 '노바같은' 암살자및 다른영웅이 아니기만 하면 됩니다


        적영웅들은 단단한 탱커를 제외하곤 스킬 쿨 봐가면서 거의 다 상대할 수 있습니다만 


        애초에 노바의 유일한 장점인 '은신'으로써 얻을 수 있는 정찰과 선진입 및 좋은 위치 선점을  원천봉쇄하는 류의


        '시야'케릭이나 지뢰로 위치가 발각되서 시작도 못하고 죽게하는 영웅들이 노바가 상대하기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선정된 5영웅인데 이외에도 메디브 '시야'나 다른 지원가의 '시야'역시 노바가 활동하기 힘들게 하는 영웅입니다


        위에선 거의 다 상대할 수 있다고 적어놓았지만 단독으로 상대 할 수 있는 영웅은 궁빠진 크로미나 지원가 정도이고


        한타 상태에서 충분한 이니시가 돌아서 노바가 폭딜을 넣고 빠지거나 추적할 수 있는 상황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노바의 행동반경을 낮추는 다른 영웅이 하나나 둘 이상 있다면 애초에 픽을 하지 않는 것이 답입니다


        그리고 고랭크에서는 노바가 있다면 상황을 충분히 염두해두고 어른거리는게 보이면 즉발성 스킬로 '언제든'


        조질 준비를 하기 때문에 어지간해선 '근접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난전에서나 노바를 못보지, 그 외엔 노바위치를 예상하거나 어른거리는 것 정도는 충분히 간파합니다


        그래서 만약 픽을 하셨다면 '이겨야 본전'일 정도로 팀원들의 지극정성의 케어가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픽을 하셨거나 빠대에서 적으로 아바투르 등의 '지뢰형'케릭을 만나면


        본인이 아바투르를 해봤다는 가정 하에 지뢰깔린 위치를 예상해서 다녀야 합니다


        테사다류의 시야영웅은 시야쿨과 반경 등을 생각해서 행동하던지 아니면 애초에 맵리딩으로


        다른 상대를 찾아나서야 합니다



        특성 및 기술

        (2)

        주력을 은신속도로 적어두었지만 취향일뿐 장거리 사격도 좋습니다

        전술적 잠입은 '마나가 모자랄 정도'로 스킬난사가 가능한 상황이 와야합니다 고로 심해이거나 빠대용입니다

        비밀작전은 팀의 CC가 너무할 정도로 모자라면 고려해 볼만합니다만 그런 픽은 빠대에서만 일어납니다

        (2)

        급속투영을 개인적으로 많이 선택합니다 마나부담도 줄이고 쿨도 빨리 돌아서 순간 어그로나 '대신맞아주기'나 정찰용으로도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원거리 투영은 적이 '시야형' 영웅이 많을 때 정찰용으로 쓸 때 고려합니다만 추천하진 않습니다

        안정적인 홀로그램은 16특 치명적분신과의 시너지로 선택합니다

        (3)

        거의 저격의 대가나 일발장전으로 많이 갈립니다,
        두 스킬의 우열을 정할 순 없습니다만 플레이 스타일이 엇갈립니다

        저격의 대가는 '치고 빠지는'식의 플레이에 특화 되어있지만 아군밀치기및 당기기류나 적의 진입 후퇴기 스킬쿨이나 효과를 확인하고 '삑사리'가 나지않는 전제하에 위력을 발휘합니다

        일발장전은 타겟팅인 평타딜이 높아지지만 노출빈도가 상대적으로 높고 스킬을 돌려야 딜이 올라가므로 마나소모가 큽니다 그리고 상대1특 '막기'나 리리 실명 등을 고려해야합니다

        대장갑 탄환은 조삼모사의 기술로 순간 한방 평타를 강하게 넣는 것이지만 노출되어 있어야 하고 두세발 이상의 평타를 넣어야 할 상황이 온다면 벙어리처럼 기다려야합니다
        상대에게 '막기'및 실명이 없을 때 고려합니다
        그리고 4특 안정적인 홀로그램과 16특 치명적분신을
        강제적으로 가야 위력이 발휘됩니다

        (2)

        이 두 스킬 중 저 포함한 많은 분들은 정밀타격을 택합니다만 역시 취향과 상황 봐서 선택합니다

        정밀타격은 사거리제한이나 쿨제한이 덜한만큼 범용적으로 쓰입니다

        삼연발은 상대에 물몸이 많아서 '대신'맞아줘도 이득인 상황이 많다면 고려합니다

        (3)

        13특도 개인취향입니다
        개인적으로 폭발탄환을 많이 씁니다
        7특 저격의 대가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2연발 사격도 좋습니다 한발론 부족햇던 CC를 거의 확정킬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사이오닉 효율은 거의 가지않습니다
        이유는 상대방이 어지간히 밀리지 않으면 6초마다 매번 저격을 할 상황이 자주나오지 않습니다
        상대가 너무할 정도로 못한다면 폭딜용으로 고려해 봅니다

        (2)

        부상유발이 아군과의 시너지가 좋아서 가장 많이 쓰이긴 합니다만

        치명적 분신도 용둥, 저골,항만,파탑 등의 방해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그리고 13특 폭발탄환과 시너지로 상대방을 광역으로 '말'에서 떨어트려서 아군의 좋은 위치 선점이나 어그로 등이 용이해집니다

        완벽한 한발은 13특 설명과 마찬가지로 상대방이 못한다면 무한저격용으로 가주는 '인성'용 특성입니다

        (3)

        약속의 20레벨입니다
        단독으로 물몸 하나를 죽이는 레벨이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은 되돌리기를 많이 택합니다
        단독킬이나 2분신의 유틸성 등의 이유로 택합니다

        빠른 재장전은 본인이 각을 잘 재야 위력을 발휘합니다 그메 궁강보다도 생각을 많이 해야 합니다

        정밀포격은 아군이 잘모아주거나 적들이 잘 뭉치거나 한타할 전장이 좁아야 시너지가 있습니다 그럴때만 고려해 줍니다

        유령 프로토콜은 아군딜이 충분하고 적이 노바견제가 잘된다면 고려해봅니다

        • 저격(Q)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처음 적중하는 적에게 239의 피해를 줍니다.

          지속 효과: 저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저격의 공격력이 6%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최대 중첩일 때에는 추가로 25% 증가합니다. 저격으로 적을 맞히지 못하면 중첩을 모두 잃습니다.
        • 마비 사격(W)
          마나: 65
          적에게 104의 피해를 주고 2.25초 동안 40% 느려지게 합니다.
        • 홀로그램 분신(E)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5초 동안 현재 생명력의 10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가진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기본 공격력의 10%만큼 피해를 줍니다. 분신은 피해를 받을 때마다 두 배의 피해를 받습니다.

          이 기술은 사용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 영구 은신(고유 능력)
          3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피해를 받거나,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정신을 집중하면 은신이 풀립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지속 효과: 은신한 동안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20레벨 전까지는 단독킬이 매우 힘드므로 아군 라인전시의 갱지원이나 한타전, 주요거점, 용병자리, 오브젝트

        시야확보를 하거나 단독행동으로 캠프를 도는 적전문가들, 오브젝트 합류를 위해 움직이는 적들 동선을 파악하고

        물몸들 체력빼기 등을 합니다

        특성이 밀리거나 경험치가 아주 조금 모자랄땐 은신으로 라인경험치를 챙기거나

        최악의 상황엔 라인을 서기도 합니다만 추천하진않습니다.

        초반 운영

        거의 갱지원이나 갱을 돕니다 상대가 라인경험치를 못챙기게 단독라인을 서는 전문가등을 2~3인조로 짤라줍니다

        상대 상황에 따라 짜르지 못한다면 못해도 우물이라도 먹게하거나 집을 보내게끔 해서 경험치 견제를 합니다


        7레벨 이후엔 딜이 강해져서 물몸 반피정도는 깎을 수 있어서 조금 더 과감해 집니다

        그리고 그때쯤엔 적전문가도 단독캠프를 돌수 있게 되서 정찰이 중요해 집니다

        단독행동 영웅파악이나 동선파악으로 체력빼기나 집보내기, 위치선점등을 합니다



        궁극기 습득 후

        한타의 난전에서 궁극기로 광역으로 체력을 빼거나 한명을 빈사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단독행동하는 적을 짜를 수 있습니다

        그래도 혼자서 짜르고 도망치기는 힘드므로 단독교전은 권하지 않습니다


        20레벨 이후

        스킬딜이 높아지고 궁강 혹은 되돌리기로 단독으로 한명을 짜를 수 있습니다. 단독행동하는 물몸이나 전문가를 참교육 시켜줍니다.

        한타 난전시에 상대 지원가나 핵심 딜러를 순간적으로 짤라주거나 전장이탈시킵니다



        용둥, 저골,항만,파탑등에선 16특 치명적 분신을 고려해 봅니다 상대방 오브젝트 5초에서 10초정도만 늦춰줘도 아군이 위치잡기나 정비에 용이해집니다.


        처음에 적어놨듯이 '거의 모든 다른영웅들'을 플레이해보시고


        각 스킬, 궁 효과및 쿨이 머릿속에 대충 돌아가신다면, 진입각 후퇴각은 자연히 보이실겁니다


        도살자와 마찬가지로 '각'재는 두뇌플레이를 많이 요구해서 '사랑과 재미로'하는 영웅이지 승리를 편하게 하기 위한 영웅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외 자잘한 분신 활용

        분신은 여러 상황에서 활용이 되는 노바의 주력(?) 유틸기 이므로, 따로 작성합니다


        위험지대의 정찰용, 지뢰예상위치나 크로미 시계예상위치 대신맞아주기 스랄늑대나 크로미Q등 대신맞아주기

        상대노바, 누더기 그랩, 레오릭W, 리리실명분산, 리밍QW, 모랄 수류탄 미리터트리기, 무라딘 해머, 발라Q분산, 소냐Q,알타 위치 대신바꾸기,제이나Q, 도살자 어린양 대신맞기 등 스킬빼기용으로 무궁무진하게 활용됩니다


        오브젝트에서는 상대방 불멸자 어그로끌기나 16특 치명적 분신으로 갔다면 오브젝트 점령방해용으로 쓰입니다

        단순히 딜강화를 위해 4특 분신지속시간증가를 가신다면 조금은 답답한 플레이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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