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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디아블로

안녕하세요소녀블로, 빨간머키, 갓갓갓갓, 디란데 등 디아블로의 모든 시절을 겪어오고클베초기부터 디아블로를 자주 플레이 하고 있는 유저입니다디아블로는 최하위 밑바닥부터 최상위권 승률까지 다이나믹하게 오르락 내리락 하고있는 캐릭터인데요소란데시절 반짝 하다가 요즘은 다시 별로 좋은 인식은 아닌 탱커로 급락했습니다하지만 애정으로 디아블로를 꾸준히 플레이하여 이틀 전에 그마 96위까지 찍게 되었습니다디아블로를 하면서 연구하고 경험으로 쌓은 노하우를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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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시즌 그랜드마스터] 디아블로 공략
작성자 | akasia  작성일 | 2016-08-31 15:57:59  조회수 | 17706  최종수정 | 2016-09-11 06:00:10
디아블로
공포의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밀쳐냄, 당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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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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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나 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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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소녀블로, 빨간머키, 갓갓갓갓, 디란데 등 디아블로의 모든 시절을 겪어오고

클베초기부터 디아블로를 자주 플레이 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디아블로는 최하위 밑바닥부터 최상위권 승률까지 다이나믹하게 오르락 내리락 하고있는 캐릭터인데요

소란데시절 반짝 하다가 요즘은 다시 별로 좋은 인식은 아닌 탱커로 급락했습니다

하지만 애정으로 디아블로를 꾸준히 플레이하여 이틀 전에 그마 96위까지 찍게 되었습니다

디아블로를 하면서 연구하고 경험으로 쌓은 노하우를 부족하나마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공략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영웅 상성

    디아블로는      cc기를 통해 진형 붕괴와 킬각 유도가 주 목적인 영웅입니다.

      로 서브 딜링도 가능하지만, cc기를 활용해 아군에게 밥상을 차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티란데

    소란데의 대체제로 많이 활용되었던 디란데 콤비입니다.
         거의 확정적으로 긴 스턴이 가능하며 갱킹에도 유용합니다.
    초반에 갱킹 이득을 통해 선 7렙, 10렙을 찍어 스노우볼을 굴리는 조합입니다.
    하지만 소란데 너프 패치로 예전만큼의 힘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궁합이 좋은 영웅입니다.


     도살자
       긴 확정스턴이 가능합니다. 갱킹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or  로 강력한 한타 연계도 가능합니다.
    누군가를 패야지 살수있는 도살자로서는 밥상차려주고 킬각유도하는 디아블로와는 좋은 조합입니다.


     제이나
    강력한 폭딜과 슬로우로   콤보 후에 제이나 스킬콤보를 때려붓기 쉽고
      or  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레오릭
    적으로 만나면 한없이 짜증나지만 아군이면 괜찮습니다.
     로 킬각 유도를 쉽게 만들어주고
      or   연계도 강력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적군으로서는

     을  로 카운터 가능하며 뚜벅이라 물기 쉬운  

    그 외에도 도주기가 없는       등이 만만합니다.

    하지만 변수가 워낙 많기때문에 반드시 유리한 것은 아니고 비교적 킬각유도가 쉬운 영웅들입니다.


    상성이 나쁜 아군은 딱히 없는것 같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일정 지역에 피해를 주는 기술을 가진     등의 캐릭터가

    디아블로의   사용으로 적의 위치가 자꾸 바뀌기 때문에 스킬샷이 맞추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이 부분은 어쩔수 없이 아군과 호흡해야 하는 부분이고 이걸 따지고 들어가면 수도 없습니다.


    적으로 만나기 까다로운 상대

    탑1은  

       미니건은 체력이 많은 상대에게 강력합니다.

    히오스 최대체력 초갈에 이은 2위를 자랑하는 디아블로는 타이커스에게 매우 취약합니다.

      레오릭 역시 안티 탱커로서 체력 비례 데미지 기술때문에 상대하기 매우 까다롭고
     을 통해 cc기를 무시하기 때문에 킬각 보기도 어렵습니다.

     은  을 통해 디아블로의 모든 궁극기를 씹을수 있습니다.

     는 유일하게  를 끊을 수 있는  스킬을 지니고 있습니다.
    디아블로는 어쩔수 없이  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외  찍은  ,  찍은  ,  등이 있습니다.

    뚜벅이 에게 강하고, 이동기 있는 적에게 약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특성 및 기술

    (2)

    일반적으로 영혼 포식을 갑니다.
    재전이 퀘스트 특성으로 바뀐 뒤에 상대적으로 체력 재생량 증가는 영혼 포식이 우위가 되었습니다. 무난하고 간단하게 체젠이 올라가서 유지력이 좋아집니다.
    막기는 적 평타 딜러가 2명 이상일때, 우리팀 탱커진이 불안할 때 찍어줍니다. 또, 영전같은 영혼석 모으기 힘든 맵에서도 고려 할 만 합니다.
    악마의 권능은 디아가 1탱일때, 영혼석 모으기 힘들때, 적이 폭딜이라서 체젠이 쓸모가 없을때 찍어줍니다. 영혼석을 부활에 사용하면 체력이 상당히 감소하는데, 악마의 권능은 100개 상태에서 부활해도 40개가 남아 있어 부담을 덜어줍니다.

    (3)

    90%는 화마를 찍습니다. 무시 못할 딜량을 자랑하고 뛰어난 라인클리어력과 7렙의 대악마의 여세와 조합하여 항시 유지가 가능합니다.
    악마의 힘은 상대가 뚜벅이가 많고, 내가 들어가면 반드시 1명은 무조건 따야한다 아니면 진다 라는 상황이다 싶으면 찍어줍니다. 25%슬로우는 얼핏 보면 적어보이지만 맞는 입장에선 꽤나 거슬립니다.

    (1)

    거의 대부분 대악마의 여세를 찍습니다.
    w 평 평 평 w를 가능하게 해주고, q와 e를 자주 쓸수 있게 되어 진형 붕괴와 킬각 유도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영혼 훔치기는 디아 1탱일때, 상대 체력 퍼뎀 딜러가 없고 힐러가 불안하다 싶으면 찍어줍니다. 조금이라도 체력을 늘려 버틸수 있게 해줍니다.

    (2)

    50:50 으로 찍는것 같습니다.
    상위권에 올라갈수록 RQE종말 콤보가 먹히기 힘듭니다. 기습 이니시면 성공하기 쉽지만, 개활지에서 혹은 대치상황에서 갑자기 RQE 각을 보기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재수가 없으면 곡예비행이나 달려 쏴같은 이동기로 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종말은 좁은 지역에서 한타가 잦은 맵일때(저주받은 골짜기, 파멸의탑 등), 상대가 정화를 안찍었을때, 뚜벅이가 많을때, 상대 자가라가 게걸아귀일때, 우리팀 딜이 빵빵할때 찍습니다.
    번개숨결은 딜링도 딜링이지만 어그로와 진형붕괴, 적 딜로스 유도에도 유용하며 특히 짧은 쿨다운이 강점입니다. 딜량은 서브딜수준에서 그칠 수준이지만 적 후방 딜러진에게 뿌리면서 딜로스 유도, 진형 격리화, 그리고 특유의 이펙트 때문에 어그로 끌기가 쉬워집니다. 상대가 정화가 있거나, 우리팀 딜이 좀 모자랄거 같을때, 상대 타이커스가 없을때 등 상황을 고려해서 찍습니다.

    (2)

    보통 2탱체제인 경우가 많으니 딜량을 높이기 위해 화염 폭풍을 찍어줍니다. 라인클리어가 최상급이 되며 돌아오는 화염은 무시못할 데미지를 줍니다.
    기술보호막은 상대팀에 노바, 제라툴, 리밍, 켈타스 등 강력한 한방 기술이 있을때 찍어줍니다.
    영혼 흡수는 무시하시는 분들이 적지않을텐데 의외로 쓸만합니다. 16% 회복량은 적어보일수 있겠지만 피가 아쉬울때 이걸로 보충하면 꽤나 쏠쏠합니다. 무엇보다 쿨다운이 짧아서 부담없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1)

    광란은 W 평 평 의 딜을 강화시켜주며 딜러에게는 무시못할 엄청난 딜을 퍼부어줍니다. 대악마의 여세와 궁합도 좋고 20%의 꽤 높은 이동속도 증가도 있어 도주나 추노에도 유용합니다. 딜와 생존을 동시에 높여주는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끊임없는 압도는 상대 한명을 무조건 물어 죽여야 하거나, 적이 들어오는 캐릭터가 너무 많아 아군을 보호해야 할떄 찍어줍니다.
    압존은 내가 1탱이거나, 아군에게 공속감소 디버프같은게 없고, 상대 평딜이 많으면 찍어줍니다.

    (2)

    10렙 번숨을 찍었다면 무조건 지옥폭풍입니다.
    뭔가 나사 빠졌던 궁극기가 완전체 미친 필살기급 궁극기로 변하며, 이 강력한 궁극기를 60초마다 쓸수있습니다. 딜량도 무시무시해지며 한타때 적 최후방 딜러진에게 까지 쏟아부어 딜로스와 진형붕괴를 유도할수 있습니다.
    종말을 찍었다면 폭풍의 번개를 찍습니다. 폭번-E-Q로 깜짝 배달이나 이니시가 가능하고, 도주기가 없는 디아블로에게도 매우 유용한 만능 특성입니다.

    • 암흑의 돌진(Q)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적에게 돌진해 밀쳐내며 42의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5% 증가합니다. 대상이 지형에 부딪히면 1초 동안 기절하고 135의 피해를 추가로 받습니다.
    • 화염 발구르기(W)
      마나: 3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 방향으로 화염의 파도를 내보내 각각 12의 피해를 줍니다. 파도가 최대 사거리에 도달하면 되돌아오며 37의 피해를 줍니다. 적 영웅에게 준 피해의 13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압도(E)
      마나: 35
      대상을 집어 들고 디아블로 뒤로 메쳐서, 76의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검은 영혼석(고유 능력)
      반복 퀘스트:영웅을 처치할 때마다 10개, 돌격병을 처치할 때마다 1개의 영혼을 얻어 최대 100개의 영혼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영혼 하나당 최대 생명력이 0.3% 증가합니다. 죽을 때 영혼이 100개 있으면 5초 만에 부활하고 영혼을 100개 잃습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디아블로는 기본적으로 스킬셋과 역할이 돌진형이고, 취약한 적을 배달하거나 킬각을 유도하는것이 주 목적이지만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우리팀이 전체적으로 받아치거나 포킹조합이다 싶으면 무턱대고
    돌진하여 들어가면 더 안좋을 수도 있습니다.   는 돌진과 배달도 좋지만 들어오는 적을 받아치고
    아군 딜러나 힐러를 지키기에도 적합한 스킬입니다. 따라서 무조건   로 킬각 유도를 할 생각 보다는,
    앞에서 나대는 적 탱커를 확실히 죽일수 있다 싶으면   콤보로 아군 진영으로 배달해주거나,
    돌진해오는 적 근딜을   로 끊어서 적 탱커와 딜러진의 간격을 벌릴수도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킬각 유도도 중요하지만, 진형 붕괴도 디아블로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그리고 디아블로는 피통은 많지만 탱킹력이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일단  로 들어가면 빠져나올 방법이
    없어, 진입했다면 무조건 적을 죽여서 1:1 교환을 하거나 걸어서 살아 나오셔야 합니다.
     진입하실때는 항상 무조건 적 한명은 죽여야 하며, 나는 최대한 살아나가야 겠다는 마음을 가지셔야합니다.

    참을 땐 참고, 과감할 땐 과감해야 하는게 디아블로의 가장 중요한 점 입니다.

    또 디아블로는 평딜이 강력한 편에 속합니다. 평타를 꾸준히 무조건 쳐주셔야 합니다. 적 원딜에게

       평평 만 해도 굉장히 위협적입니다.

      효과때문에 평타를 자주칠수록 스킬도 자주 사용 가능하니, 평타를 반드시 자주 쳐주세요.



    초반 운영
    기본적으로 갱킹위주로 플레이 합니다. 만약 아군에       등
    같이 갱을 다닐수 있는 캐릭터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갱킹을 다닙니다. 갱으로 킬을 못내더라도 적이 함부로 라인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위협하고, 아군이 라인을 밀고있을때는 상대의 동선을 생각하여 역갱을 노려봅시다.

    캠핑은 힘든 디아블로지만  를 찍으면 아예 불가능한 수준은 아니니, 아군에 캠핑 할 캐릭터가 너무 없다
    싶으면 캠핑을 해주도록 합시다


    궁극기 습득 후
    디아블로는 궁극기부터 시작입니다.
     종말
    종말을 찍으셨다면 좁은지역(가장 좋은곳은 적 용캠)으로 기습강제한타를 열으셔야 합니다.
    종말은 기습한타에 유리한 궁극기고(콤보때문에), 좁은지역에서 매우 좋은 기술입니다.
    우리가 선 10이면 거의 승리할수 있지만, 적이 13렙 전이고 우리가 10렙이라면 강제한타를 열으셔야 합니다.

    개활지나 대치상황에서는    콤보 굉장히 힘듭니다. 옆으로 빙 돌아가셔서 측면에서
    기습으로 콤보를 넣거나, 아군이 한타를 개시한 뒤에 난전유도 후 콤보사용을 노려야 합니다.
    (선 종말 콤보 이니시는 아군의 호응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꼭 콤보가 아니더라도 난전상황이나 좁은 지역, 혹은 아군 기술과의 연계로 종말을 맞추셔도 됩니다.

    중요한것은, 종말을 많이 맞췄다고 무조건 좋은것은 아닙니다.
    종말을 맞추고 최소 1명은 킬해서 5:4 상황이 되야 비로소 종말이 밥값을 한겁니다. 물론 많이 맞춰야 그만큼
    킬내기가 쉬워지지만, 종말 5인 맞췄는데 아군 포커싱이 제대로 안되서 1명도 못잡으면 결국 허탕입니다.

       벽꿍 콤보도 확정적으로 스턴이 들어갑니다.

    콤보에 너무 집착하지는 마세요!
    물론 종말 콤보가 위협적이고 1명을 확실히 삭제시킬수 있는 기술이긴 하지만, 너무 콤보를 맞춰야 겠다는
    집착때문에 콤보를 실패하거나, 포지셔닝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콤보 맞추겠답시고 아군 진영과 멀어지거나, 아군 원딜과 힐러들이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아군과 상대방의 포지션을 잘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이 부분은 경험만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직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종말은 한타 개시 후 난전 중 사용하여도 됩니다. (단, 한타 장소가 좁거나 아군 cc와의 연계가 있어야 됩니다)
    적들에게 무빙을 강요하는 것만으로도 위협적인 궁극기고, 반드시 디아블로가 이니시를 열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오히려 들어오는 적을 받아쳐서 콤보를 넣는것이 더 쉬운 경우도 있습니다.


     번개숨결
    번숨을 찍으셨다면 한결 편합니다. 종말을 맞춰야한다 이니시를 해야한다, 적 진형을 붕괴하고 취약한 적군을 노려
    콤보를 해야한다, 킬각을 유도한다... 이런거 별로 신경쓸 필요가 없는 궁극기입니다.
    그렇다고 생각없이 내지르면 또 안됩니다.
    주로   혹은   로 적을 배달하고, 디아블로는 뒤돌아서 배달한 적을 구하러오는 적군에게 뿜어줍니다.
    이펙트가 굉장히 위협적이고, 어그로도 굉장히 잘끌려서 적군은 심리적으로 불안해집니다.

    빨리 쓰는게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디아블로는 탱커지만, 물렁살이고 전투중에 금방 죽는 편입니다.
    따라서 불을 더 오래뿜어서 최대한 많이 맞춰야 하는데, 각보겠다고 머뭇거리며 안쓰다가
    번숨 1초뿜고 죽는 경우도 많습니다. 차라리 어차피 죽을거같거나, 적을 배달했거나 한타가 개시됬다면
    바로 적 딜러진을 향해 뿜어주는게 훨씬 낫습니다.
    적 근딜, 탱커는 우리 진형으로 돌진해있는데, 디아블로가 그들을 따라오는 적 힐러, 원딜에게 번숨을 뿜어준다면
    그들은 번숨이 두려워 머뭇거리며 자연스럽게 진형이 붕괴됩니다. 또는 디아블로에게 모든 어그로가 끌려서
    그동안 아군이 적을 처리해 줄 수도 있습니다.

    쿨다운도 60초밖에 안되며 부담없이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많이 맞출 필요도 없고, 확실하게 1명이라도 죽일수 있거나 적 중요 딜러나 힐러를 죽여야 한다면 1인궁도 좋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많이 맞춰야 좋을 수도 있습니다.



    20레벨 이후
    디아블로는 후반에 강해지는 캐릭터입니다.
    강력한 딜링특성    혹은
    어느정도 탱킹이 보장되는    특성이 나오게 되면 한결 편해집니다.
    특히  평  평평( 특성 찍었을시) 딜은 무시무시합니다.
    후반 디아블로 평타는 매우 강력합니다. 반드시 평타를 꾸준히 쳐주세요.
      특성은 디아블로에게 아주 효율이 좋고 디아블로를 완성시켜주는 특성입니다.



    20렙 이후는 보통 운명의 한타 시간입니다.

     을 찍으셨다면 위에서 설명드렸듯, 포지셔닝을 적절히 관찰하시면서 한타를 개시하거나 난전 중
       로 적을 무력화 시켜주시고

     은 약속의 20렙인  를 찍어주셨다면 엄청난 존재감을 뿜어내실수 있습니다.
    20렙기준 2500이 넘는 데미지와 긴 사거리로 적 최후방 딜러진까지 뿜어낼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써주세요

     는 생존기가 없는 디아블로에게 유용한 특성이고, 또   와 잘 어울리는 스킬입니다.
    고립된 적을    로 배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생존기로 쓰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100개 있어서 부활이 가능하시더라도
    영혼석을 잃게되면 체력 손해가 큽니다.  를 활용하여 살수있다면 최대한 살아나가도록 합시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디아블로가 딱히 맵을 크게 타지는 않지만,

    갱킹이 유리한 거미 여왕의 무덤, 파멸의 탑, 용의 둥지, 불지옥 신단에서 초반 스노우볼을 굴리기 좋습니다.

    물론 상위권 분들은 웬만하면 갱킹에 잘 당해주지 않지만 아군에    전문가 캐릭터가 있다면
     
    디아블로가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적에게 라인전이 부담이 될 것입니다. 잦은 갱킹으로 아군 라인전을 유리하게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주받은 골짜기는 맵 특성상 좁고 벽이 많은 지역에서 전투가 자주 벌어지므로

     벽꿍과  을 맞추기 좋은 맵입니다. 불지옥 신단도 마찬가지의 이유로 괜찮은 맵입니다.

    블랙하트 항만 동전 바치는 곳도 디아블로가 한타하기 매우 좋은 장소입니다.




    솔직히 디아블로가 현 메타에서 좋은 탱커라고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더욱 효율이 뛰어난 1티어 탱커들이

    자리잡고 있고, 디아블로는 Q의 위험성이 높아서 채용하기도 어려운 영웅입니다.

    몇몇 분들이 "디아블로 안했으면 더 빨리 그마 갔겠다. 그마 50위 찍었겠다" 등의 말씀을 하시지만

    자기가 좋아하는 영웅이 있고 그 영웅으로 실력을 입증하는 것이 더 뿌듯한 사람이 있지 않겠습니까

    그마 올라오면서 디아 안하면 안돼요? 디아 하면 노바 픽할거임. 라는 말 몇번 들었습니다.

    (물론 그럴때는 디아 말고 다른 영웅 픽했습니다)

    물론 노탱 노힐로 뻔뻔하게 꼴픽하는 건 잘못이지만, 탱커 자리 남았다고 무조건 무라딘! 소!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디아블로도 그에 못지않은 탱커에요! 라고 말하기는 어렵겠지만, 상황에 따라서 어느정도는

    충분히 쓸만하다고 생각하고 플레이 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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