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초반엔 평소랑 다름없이 플레이해줍니다.
초강타 무라딘은 일단 10렙때 딱 뽕을 뽑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무조건 초반에 이기고 있어야합니다.
완벽한 폭풍?? 그런거 버리세요
화신찍을때 찍는거 찍는게 답입니다.
여러 트리를 타봤지만, 화신찍는 트리에서 10렙과 16렙만 좀 다르게 가주면 됩니다.
석화
랑 집행자
는 화신이 없으면 생각보다 별로라서 (석화는 크게 체감 안되고, 집행자찍으면 한타때 너무 물렁해짐) 화신
이 아니라 초강타
에선 압존
이 나은것을 여러번 해보면서 느꼈습니다. (적이 과도하게 메이지 위주면 다른거 찍으세여)
를 이용해 킬을 캐치해내는것도 중요하고, 탱킹하다가
E로 빠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라딘 정석 플레이 보여주시면 됩니다.
초반엔
로 비비면서
로 아군 딜러들에게 킬각을 잡아주거나, 아군을 위협하는 근접을 떼어내줍니다.
로 항상 유동적으로 날아다녀 주시구요. 킬각 잡을떈 아끼지 맙시다
무라딘에게 킬각잡혀서
맞은 적은 보통의 경우엔 제대로 딜링을 내기 힘들기 때문에, 체력이 엄청 없던 것이 아니면 앞점프로 죽을 일은 거의 없을 겁니다.
E 센스는 초강타 뿐만 아니라 무라딘을 플레이할때 꼭 숙지해둬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잘 연습해두기 바랍니다.
그러다가 10렙이 찾아오고...
초강타 필수 조건
1. 적이 우리 팀보다 못한다.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적이 잘하면 대처도 잘하고, 초강타로 이득보기 매우 힘들어집니다. 또한 화신이 없으므로 생기는 잉여함을 감당할 수가 없구요.
거기에 초강타는 스노우볼링을 굴리기 좋은 궁극기지, 역전의 발판을 마련해내는 궁극기는 아닙니다.
나의 실력이 적보다 부족하다는 것이 느껴지면, 화신 찍으세요.
2. 우리팀이 지속딜/지속싸움 위주가 아니다.
도트딜로는 배달해도 한번에 캐치해내기 힘듭니다.
3. 적에 이동기가 너무 많다.
적이 정신만 차리면 초강타 각 절대 안내줍니다.
포기하고 화신 찍으세요.
하지만 초강타가 있어도 된다고 판단이 서면! 시작되었습니다. 초강타 무라딘!
일단 10렙이 딱 됬을때 무라딘이 초강타를 찍었다는것을 아는 적은 거의 없습니다.
화신같은 넘사 궁극기가 있는데 예상하긴 힘들죠.
특성트리도 전형적인 화신트리인데
이를 노려서 일단 첫 킬은 무조건 따내줍시다.
첫 초강타는 적이 방심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성공 확률이 높고, 성공해야 합니다.
첫 초강타가 실패하면 우리팀은 '아 쟤 왜 초강타 찍었어;'
이생각부터 들기 마련입니다.
첫번째 성공하고 두번째에 미스내는거랑
두번쨰는 성공해도 첫번째 초강타에 미스내는거랑 아군 사기가 차원이 다릅니다.
초강타를 찍어도, 플레이 스타일은 크게 변함이 없습니다.
다른 점이라면 화신때처럼 과감하게 들어가지는 않죠. 아군 탱커
보다 살살 뒷라인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다가 적 목표가 사거리에 들어왔다!
스킬이 쿨이지만 전탄으로 채우고 바로 배달각을 잡아내는 모습 - 메딕은 바로 죽었습니다. 애도 -
일단 점프를 하고 곧바로 W평을 해준 다음에, 스턴을 먹이고 뒤로 돌아갑니다.
이렇게 콤보를 넣으면
4렙 특성 천둥연소까지 맞추기 때문에 적은 2.5초 슬로우에 걸린 상태로 밀쳐내지게 됩니다.
스킬이 부족하면 그냥
둘중 하나만 써도 되긴 하는데,
없인 왠만해선 배달 성공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뒤를 잡고 가는것이 아니면 적이 초강타를 찍은 무라딘이 등 뒤로 오게 냅둘리가 없죠
이렇게 중간에 난입하고 메딕이 방심하면 되긴 합니다.
이런 상황이 보통은 잘 안나오니 왠만하면
는 쓰세요
그리고 적을 밀쳐내면 어찌됬건, 무라딘은 많아야 4명의 점사를 맞기 때문에
치유의 벼락과 힐러느님
의 힐
을 받으면 거뜬하게 버텨냅니다.
화신 없어도 되요. 다만 13렙 치유의 벼락이 나오기 전까진 상당히 물렁합니다.
초반엔
W의 공속 감소로 탱킹한다고 생각하십시오.
Q를 던지고 적이 맞았나 볼 시간 없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Q를 던지고 저건 맞는다는 확신이 들면 바로 점프해주세요. 만약 초강타를 눌렀다면, 끊기지 않는 이상 모션동안 적은 제압에 걸려서 아무 행동도 못합니다.
점멸도 쓰지 못하는 트레이서
위의 gif 예시는 원콤내느라 뒤로 돌아간것이 아니지만 (트레이서라 돌아갈 수도 없고)
아군들이 있을때는
로 망치와 몸을 같이 던진 다음에 스턴이 풀릴때쯤
를 써주고
뒤로 돌아가서
깡! 해주시면 완벽합니다.
어차피 적 한명은 배달당하느라 허둥지둥하고, 적 진형은 제대로 붕괴된 상태이기 때문에, 무라딘이 쉽게 죽지 않을겁니다.
만약 실패한다면... 애도
그래도 무라딘은 '왠만해선' 죽지는 않을 겁니다.
열심히 도망쳐보세요
아무튼, 그 후는 좀 피통 적은 무라딘처럼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무라딘은 기본적으로 탱커에요.
사실 이런게 가능해진 이유가
치유의 벼락이라는 사기 특성이 생기면서, 화신
을 굳이 안찍어도 어느정도 탱킹이 되는데다가, 화신 평타 스턴의 삭제로
재미와 한타 기여도가 생각보다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화신은 결국 끈질기게 탱킹하면서 더럽디 더러운 탱커의 표본이죠.
반면에 초강타는
전탄의 빠른 쿨감으로 각이 나오면 바로 로 각을 재서 킬캐치를 따내는 플레이 방식입니다.
배달각/킬각을 상당히 잘 봐야되죠. 사실 익숙해지려면 한두판 해보셔야 될겁니다.
콤보도 의외로 까다로운 데다가 (애써 CC넣어도 적이 못돌아가게 방해하면 말짱 도루묵)
초강타를 무조건 쓴다고 킬이 나는 것이 아니라, 아군들이 멀뚱멀뚱 쳐다만 보고 있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막타로 때릴때도 종종 있지만, 결국 한타때 적 힐러가 손을 놓고 있지 않은 이상, 한타때 무라딘이 막타내기란 참 힘듭니다.
20레벨이 되고 그랜드 슬램이 생기면
초강타가 진정한 궁극기로 변모합니다.
20렙 그랜드 슬램이 딱 찍히면
피해량이 약 840정도 되는데, 이때 폴스타트의 20렙 체력이 2993입니다.
엄청난 파괴력을 지니고 있는 궁극기로 변모하게 되죠.
20렙이 지나면 아군 한명 데리고 다니면 적 물몸은 2초면 원콤내고 도망칠 수 있을 정돕니다.
20렙이 넘어가면 급 초강타를 막타에 사용하는 때가 많아지는 이유죠.
마나소모량 감소도 상당히 좋구요, 기본 깡딜이 높은 궁극기가 25% 추가 깡딜까지 얻으니
리밍
최대거리 보주
가 1렙 피해량이 417인데, 궁강화 초강타 1렙 피해량이 415 나옵니다.
거기다가 2회 충전이라 한번 짤라먹을걸 마나만 받쳐주면 한타중에 두번씩 사용해서 두명을 작살내버릴 수도 있습니다.
초강타 무라딘의 꽃이죠.
강화 보호막은 딱 한번 찍었지만... 정말 힘들때만 찍어주세요.
Tip
1. 초강타가 일단 시전되면, 대상 적은 모션동안 아무것도 못합니다. 그냥 마비되요.
아까 써먹었던 거지만, 트레이서 보세요 Q
도 못쓰고 죽어버렸습니다
E를 한번 빼두면 도망도 못가는 태사다르
그러니까 초강타를 한번 눌렀으면, 적이 걸어가서 각도가 이상해지면 어쩌지? 하는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2. 적 힐러가 눈을 시퍼렇게 뜨고 있는 것이 아니면, 평타를 한두대 때려주세요.
무라딘의 평타는 생각보다 아픈편이라 (W보다 아주 살짝 높음), 생각보다 크게 작용합니다.
3. 초강타는 벽을 넘습니다.
그런데 적이 날라가는곳이 벽인데, 위치가 벽 중간에 떨어질 위치라면 넘어가지 않고 벽에 박힙니다.
생각보다 쏠쏠한 테크닉입니다.
4. 무조건 배달에만 쓰는 것이 아닙니다.
이렇게 막타로 칠수도 있고,
이렇게 위협적인 적 딜러를 쫓아내는데 사용할 때도 분명 있습니다.
롤 알리스타할때도 W 밀치기를 무조건 Q콤보에 썼던것은 아니잖아요 적 위협적인 뚜벅이 미드 쫓아낼때도 썼죠.
마치며
초강타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을 적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래도 다들 화신이 훠어얼씬 좋은건 아시죠?
초강타는 적의 허점을 노려 양학에 사용되는 궁극기입니다.
만약 실력이 비등비등 하거나, 적이 잘하거나, 아군 조합이 초강타에 호응하기 힘들면
주저없이 화신을 찍으세요.
초강타는 각을 보고 찍는 궁극기입니다.
절대 무조건적으로 찍는다 생각하고 사용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