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2 : 한명을 끊는데 최대한 특화되어있는 궁입니다. 재사용대기시간이 생각보다 빠르게 돌아가므로, 떨어져있는 상대방의 물몸들을 킬내주시면 좋습니다. 다만 20레벨 이후로는 뭉쳐다니는 경우가 많으므로, 무리하면 크로미가 죽습니다. 무난하게 딜링특성을 타면 20레벨 기준으로 레이너, 해머상사, 대부분의 지원가는 풀피에서도 전부 죽긴합니다. 궁강화가...사실상 없습니다...
추후 궁 연계를 감안한 플레이 스타일을 고려하면 Q특은 감속의 모래, W특은 시간의 굴레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Q특은 계속해서 딜링을 해줄 수 있으며, w특은 단일대상 폭딜이 강력합니다. 이런 이유로 서로 시너지가 좋습니다.
Q특 : 메이지 특유의 딜로스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잘 하면 상대방이 2탱등으로 단단해도 계속해서 딜링을 넣어줄 수 있다는 장점,
한타시 양념을 쳐줄 수는 있으나 혼자서 확정킬 내는것엔 한계가 있습니다. 크로미 본체에도 선딜레이가 있어서 물리기 쉬어요.
W특 : 폭딜은 이쪽이 최강. 뫼비우스나 용의 눈 모두 연계가 좋고, 선딜레이가 있어도 크로미는 물리지 않습니다. 상대방은 어디에 데미지 들어가는지 알 수 없어서 계속해서 압박을 받고 소극적인 플레이를 강요받게 됩니다. 아예 폭딜로 확정킬을 내어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간여행자특 : 과거 픽률이 저조한 두 특성이 합쳐졌는데 : 마나 관리에도 도움이 되고 기술 위력도 소량이지만 올려주고 은신감지도 해주는 다재다능...한 유틸특이지만 위 두 특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딜링에는 도움이 안됩니다.
2레벨은 꿰뚫는 모래와 청동발톱이 있습니다.
꿰뚫는 모래는 상대방 탱커가 센스가 좋아서 Q를 대신 맞아줄 것 같을때, 그리고 Q특을 갔을때 시너지효과를 위해서 갈 수 있습니다.
청동발톱은 Q특에 비해 조금더 무난한 특입니다. 리밍의 재앙처럼 사용해서 킬캐치 용도로 쓸 수 있으며,
Q특은 영웅에게만 적용되지만 일반공격 추가데미지는 다른 대상에도 박을 수도 있으니까 전체적으로 무난무난합니다.
이걸 찍을경우 평타 사거리가 길어져서, 해머처럼 짤짤이 넣을 수 있습니다.
킬캐치를 내가 해야하나/상대방 탱커 실력은 어느정도인가/어떤 특성트리를 탈것인가를 고민해서 둘 중에 하나 골라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광활한 숨결… 참 애매합니다. 어느정도 상대방 무빙이 예상이 된다면… 굳이 써야할까요? 잘 모르겠습니다.
크로미는 다른 딜러들과 달리 유리대포에 특화된 영웅임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거의 무조건 많은 딜이 좋습니다.
레벨 5 : 예전엔 뫼비우스의 고리였는데… 요새는 조금 바뀌었습니다.
뫼비우스의 고리를 간다면 3레벨의 광활한 숨결과 연계해서 일회용 제이나 W가 만들어집니다.
라인클리어나 캠프를 돌때, 오브젝트 싸움 등등에서 깨알같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보통은 용의 눈을 찍게됩니다.
중앙 피격범위에 스치기만 해도 25%증가인데, 의외로 많이 맞습니다. 예상치 못한 킬을 많이 만듭니다.
상황에 따라 리밍의 거의 반피가 깎이는 것을 볼 수 있어서…폭딜에 집중한다면 당연히 이쪽으로, 그게 아니라도 무난무난합니다.
한타 대치상황에서, 원거리 딜러들은 체력의 절반 정도가 남아있다면 보통 심리적으로 최후방에서 계속해서 딜을 넣어주려고 합니다.
그 상황에서 아주 원거리에서 예상치 못한 킬 변수를 내서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건 크로미가 거의 유일합니다.
시간 후유증은 노바친구에게 선물하기 좋습니다.
크로미의 E는, 비록 도주시에 성공적으로 상대방이 맞았다 하더라도 애매한 정지시간 때문에 크로미가 죽을 수 있는데…
그런 염려에서 어느정도 자기보호도 되고, E맞은 적에 대해서 스킬 쓸때도 조금 더 예측하기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참고로 E맞은 적은 시계가 1/4돌자마자 WQ를 써주면 맞출 수 있습니다. w는 못맞출 가능성이 크므로, 시계 절반일때 Q써주시면 됩니다.
-> 엄청 어려우니까 굳이 맞추겠다보다는 대충 협박하는 시늉 정도만 해줘도 됩니다.
궁 :
주로 일정하게 한타가 열리는 맵에서, 상대방의 물러들어오는 조합이나,
2탱으로 시간의 굴레 콤보를 상대 뒷라인에 꽂아주기 힘들다고 예상될때 감속의 모래(+Q포킹 특)를 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진형붕괴를 해주며, 혹시나 뚜벅이 상대방이 궁안에 있다면 선딜레이가 긴 q나 w도 거의 맞게 됩니다.
최근의 장판궁들과 연계가 좋습니다. 지진, 번개 숨결, 종말, 용암파도, 뭐든 좋습니다.
선딜레이가 있기때문에 미리 위치를 선점해서 궁을 써주셔야하며, 마나소모가 거의 없고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대치상황에 좋습니다.
한번 펼쳐두면 유지되는 사거리가 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궁을 종료한 이후부터 돕니다.
시간의 굴레 : 상대방 한명을 확정콤보 낼 수 있게 예쁘게 상대방을 배달해주는 궁입니다.
대신 그 한명을 끊지못할경우 아무것도 안됩니다 -_-; 이런 이유때문에 폭딜이 가능한 W특성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18렙이 찍히기 전까지는 원거리 암살자나 지원가의 체력 50% 이하, 또는 근딜의 체력 1/3 정도를 볼경우 달려들어 궁을 써주시고 시계가 반바퀴 돈것을 보았을때 WQ+평 이렇게 써주시면 됩니다.
18렙 이후에는 Q환영을 갔을경우 환영도 맞출 수 있게끔 미리 Q를 써주시면 더 좋습니다.
기술 위력이 증가된채로 써주시면 레이너나 해머상사를 비롯한 대부분의 지원가, 물몸들은 풀피여도 그대로 원콤보에 당합니다.
-> 상대방에 정화나 수정방패, 블링크가 있으면 씹을 수 있습니다.
빠지는걸 보고 써주시거나, 아차 했을땐 궁만 써주고 딜은 다른 상대방에게 넣어줍시다.
어짜피 크로미 궁 들어간 순간 상대방의 심리상 다들 그 팀원을 지켜주려고 그 팀원만 보기 때문에, 헛점이 생깁니다.
레벨 11 : 거의 모든 상황에서 시간을 넘어가 좋았습니다.
다만 기본 사거리가 증가하면서… 다음에 봐요나 일시정지도 고려해볼만한 상황까진 됩니다.
다음에 봐요를 찍으면 한방딜이 아프게 들어오는 상대 암살자한테 물릴때 바로 안전하게 집에 가시면 됩니다…
그런데 집에 간다는건 다시말해서 우리팀이 한타를 4:5로 싸운다는 말입니다.
크로미 본인의 생존에는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모르나, 전체 게임에 있어서 기여도는 조금 떨어지는 특성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상대방에 트레이서등이 계속 크로미만 문다면 어쩔 수 없지만...
일시정지는 크로미가 포지션을 잘못잡았을때, 꽤 긴 시간을 버텨줄 수 있… 지만 그전에 우리팀이 녹을 수 있으니 주의.
장판궁이 판치는 요즘 메타상 일시정지도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용암파도나 번개 숨결에 맞으면...
참, 의외로 놓치시는 부분이 시간을 넘어는 단순히 사거리가 증가하는게 아닌, 생존력도 높여주고 딜링도 더 할 수 있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사거리가 거의 한 화면 끝까지 닿기때문에, 딸피로 도망치는 리밍의 점멸까지 감안해서 잡아내는 그림같은 플레이도 만들어주는 특성이자,
크로미가 더 뒷라인에 있을 수 있게 해주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뒷라인에 있다면 다시 말해 생존력에도 도움이 된다는 뜻입니다.
청동발톱을 갔다면 간간히 평타 짤짤이와 궁각을 위해 근딜-원딜 사이에 가야할 일이 생기긴 하지만,
그보다 크로미에게 더 중요한것은 일단 안 물리는 것이고 어그로핑퐁은 없다시피한 크로미는 얌전히 뒤에 있는게 좋습니다.
그럴때 빛을 발하는 특성이 시간을 넘어에요… 거기서 조금 더 자신감이 생기시면 이거로 이득을 많이 챙길 수 있습니다.
크로미는 어그로 핑퐁이 안되는 만큼 우리팀이 한타때 힘듭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최선의 공격을 통해서 극복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Ex) 불멸자 막는답시고 성채 뒤에서 숨어서 시즈한 해머상사 의문사
Ex) 성채 뒤에서 안전하게 귀환석 타던 상대방 / 우물 마신 상대방 의문사 등등…
레벨14) 이 부분은 Q와 관련한 특성이 많습니다. 다만 Q선딜레이를 생각 안하고 플레이하면, 순식간에 물려 죽는다는걸 감안하셔야합니다.
흐르는 모래 : Q특성의 꽃입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맞췄을때 입니다. 상대방 무빙 계산하다가 본인 포지션 생각못해서 그르치는 일이 많은게 크로미이므로… 일반적으로는 양자 급가속이 더 나은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 3렙 Q관통이랑 시너지는 짱짱
빨리 감기 : 이거 실수로 써봤는데 플레이가 재밌긴 재밌습니다. 쿨감이 되면 또 쓰면 되고 안되도 어짜피 Q쿨타임 긴거 아니니까. 아니면 말고 식으로 마구 던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그 판은 졌어요.
양자급가속 : 이건 한타때 계속 키고 있으면 됩니다. 10초 유지인데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 실질적인 쿨타임이 20초정도니까…이걸 배우는 순간부터 폭딜트리는 암살자로의 위용을 뽐낼 수 있습니다. 다만 무리해서 솔킬 욕심은 안내는게 좋습니다.
레벨 18 : 감속의 모래 궁을 가셨으면 궁강화 좋습니다. 실수로 밟으면 짜증이 나고, 우회해서 돌아가려도 짜증이 납니다.
비슷한 특으로는 안돌할이 있습니다. 가뜩이나 멘탈이 약했던 상대방 노바는 던지고 싶어질겁니다. 폭딜트리에선 풀체력 노바도 원콤보가 가능하므로… 실수로 모래시계 걸린 상대방 노바는 크로미가 역으로 괴롭혀줄 수 있습니다.
안돌할로 안전하게, 끊임없이 상대방을 괴롭혀줄 수 있습니다.
과거의 나, 미래의 나 : 그야말로 포킹할테니 아무나 맞아라~ 아님말고~ 이런 느낌의 특성이 될 수 있습니다. 난전상황에서 스치기만 해도 너무 아픕니다. 14레벨의 빨리감기랑도 연계가 됩니다.
시간의 균열 : 우리팀을 균열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실수로 눌러보시면 타겟팅 궁이 아니라 영역을 지정해서 해당 영역의 영웅들이 전부 시간의 굴레에 맞게끔 하는 그런 구조로 바뀌게 되는데... 그런 특성이 과연 필요할까요? 저는 모르겠습니다...
초반 운영
2레벨 일반공격특을 배우면 후속타 배운 스랄마냥 뜬금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가끔 운이 좋으면 솔킬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치만 부득이하게 라인전을 크로미 혼자 선다면 무리하지 않고 무조건 라인을 홀딩하는 게 좋습니다.
갱킹다니면서 초반 킬을 내주는 플레이 좋습니다.
긴 사거리, 긴 딜레이을 고려해서 스킬 연습을 하시되 상대방플레이어 개개인의 심리도 어느정도 읽을 수 있으면 좋습니다.
1렙퀘스트는 무엇이든 빨리 깰 수록 적 핵을 빨리 깹니다.
궁극기 습득 후
감속의 모래는 한타 전에 유리한 지형을 만드는데, 선딜레이가 있으므로 미리 가서 깔아두셔야합니다.
운나쁘게 궁에 스친 상대방에겐 스킬선물을 줍니다. 시야를 밝히는 용도로 쓸 수 있으며 마나 소모가 크지 않으므로, 계속해서 활용해주세요.
시간의 굴레는 평타랑 범위가 비슷합니다. 상대방 암살자나 지원가가 사각지대에 놓일때, 그리고 솔라인일때 잘 캐치해주세요
2렙 일반공격 특과 연계해서 궁->(치명타)->W->Q->치명타 간간히 솔킬을 내주어야 합니다.
20레벨 이후
우리팀이 호응을 잘 못해준다면 크통기한이 다가옵니다…
이 때부터 한타는, 게임 승패는 크로미 손에 달려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상대방입장에선 빠르게 크로미를 자르거나 집에만 보내도 상대방이 이기고, 반대로 크로미쪽이 프리하게 폭딜을 넣어준다면 우리팀이 이깁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딜링 수단이 사실상 Q W 인데 Q는 영웅대상입니다. 다시말해 오브젝트싸움에서 어느정도 불리하다는 뜻입니다.
브락시스에서 굴단이나 제이나나 캘타나 리밍이 살아있고 꼭 메이지를 해야겠다 싶으면 크로미 거르고 저것들중에 하나 고르세요.
메이지 치곤 정말 저그를 끝내주게 못잡습니다. 뫼비우스 찍으면 조금 나은데, 그 조금 나은것보다 제이나가 훨신 더 낫습니다.
영원의 전쟁터에선 불멸자 칠때 옆에서 응원해주시면 됩니다. 딜 진짜 안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