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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갈

초 공략을 쓴 지 2달 정도만에 갈을 쓰게 됐네요.이번주 초갈이 로테이션이라 자주 본 것도 있고, 생각나서 다시 공략을 쓰게 됐습니다.부족한 글이지만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초 공략 (http://hos.inven.co.kr/dataninfo/manual/view.php?idx=3723)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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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갈, 나 혼자서는 안 돼! 초갈의 진정한 주인공 갈.
작성자 | 최스페  작성일 | 2016-12-02 10:54:41  조회수 | 21704  최종수정 | 2017-02-27 17:21:04
황혼의 망치단 족장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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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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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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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초 공략을 쓴 지 2달 정도만에 갈을 쓰게 됐네요.
이번주 초갈이 로테이션이라 자주 본 것도 있고, 생각나서 다시 공략을 쓰게 됐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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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초갈의 강력함이 어디서 나온다고 생각하십니까?

초의 강력한 탱킹? 오브젝트 관리? 아니면 라인전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좋지만 가장 큰 이유는 "갈의 존재" 때문입니다.

초는 단일 전사로 보면 스텟은 좋을지 몰라도 제 역할을 하기 어려운 세팅입니다.
초갈 + 아바투르가  을 자주 주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초의 탱킹력은 갈의 데미지를 통해 나옵니다. 갈이 적 딜러와 탱커을 초갈로부터 도망가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피가 많다고 무식하게 맞으면  과  의 하위호환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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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갈의 중심은 초가 맞습니다. 하지만 초갈을 강력하게 만들고 미친 캐리력을 끌어내는 역할은 갈이 합니다.

보통 빠른 대전에서 초갈 파트너를 구하면 거의 모든 유저가 초를 선택합니다.
물론 저도 초를 선호하고 그 마음을 이해합니다만 한 두 번은 갈을 플레이하며 갈의 심리를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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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갈은 서로 보는 방향이 아예 다릅니다. 초는 탱커를 보고 맵을 보지만 갈은 멀리 있는 딜러와 스킬 쿨다운을 봅니다.
초가 멋대로 들어가면 안 되는 이유기도 하지요.
갈을 플레이 해보며 이 관점을 꼭 이해하셨으면 합니다.

초가 위치 선정과 오브젝트 관리를 담당한다면 갈은 궁극기 콜과 데미지 딜링을 담당합니다.
갈의 가장 큰 장점은 초라는 방패를 앞세워 딜러에게 딜을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딜러는 한타에서 탱커를 때리기 마련입니다. 딜러를 때리는 경우는 대부분 앞라인을 정리하고, 한타를 이길때의 수순입니다.
그 이유는 딜러들이 탱커를 때리고 싶어서가 아니라, 딜러를 때리러 갈 수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갈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의 사정거리가 절대 짧지 않고, 초가 상대 탱커와 딜러 라인 가운데서 싸우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로 딜러를 가져다 주기도 하고  로 붙어주기도 합니다.
갈의 이 장점을 십분 활용 할 수 있다면 여러분도 초갈에 대한 이해가 절반은 끝난 셈입니다.

영웅 상성

      기본적으로 갈에게 좋은 캐릭터는 초에게 좋기 마련이고, 초가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도 갈이 상대하기 어려운 법입니다.
      하지만 갈의 특성과 스킬 딜러라는 관점에서 적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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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게 가장 좋은 힐러는  지만 갈에게는  만 한 지원가가 없습니다.

       의 효과는 스킬을 끝없이 쓰는 갈에게 큰 도움을 주고  은 레벨 2개가 오른 스킬 딜을 선사하기 때문에 갈과 아우리엘의 조합은 정말 좋습니다.
      따라서 지원가 하는 친구와 3인 큐를 돌리신다면 초와 갈의 협의를 통해  과  중 어떤게 좋을지 상의 하고 하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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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이 정직한 갈 입장에서 제빠른  는 매우 귀찮은 존재입니다. 트레이서는 초의 탱킹 핵심 특성인  을 무의미하게 만들며  를 통해 큰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빨리 처리해야 하지만 아군의 지원을 받고, 갈의 스킬을 피하며 때리기 시작하면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심지어 초가  을 써도  로 도망가기 일수입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을 사용해 견제하고, 가능하다면 제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가 있다면 순간 삭제를 노려보는 것도 답입니다. 체력 자체는 Q 몇대 맞으면 반피가 될 정도로 종잇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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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 비슷한 이유지만  보단 덜합니다. 하지만  의 데미지가 상당하기 때문에 초가 매우 힘들어 합니다. 따라서 갈은 최대한 스킬을 맞춰 일리단을 후퇴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다행히 일리단은 근접 영웅이고 회복으로 버티기 때문에 몇 번 스킬을 맞추면 초와 함께 제압하는게 어렵진 않습니다. 이 때 스킬이 빗나가면 정말 답이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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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는 본인과 아군에게 지속적인 쉴드를 통해 어그로를 분산시키고 받아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갈이 노리는 대상에게 방벽을 걸어 데미지를 무마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는 그냥 자리야를 줘패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리야는 이동기가 없고  로 초갈을 묶는다 하더라도  와  를 를 통해 벗어나는 것이 가능해 초갈에 대한 제압력은 사실상 없는 수준입니다. 방벽 친 대상을 무식하게 때리지만 않으면 별 문제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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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의 준수한 포킹 능력을 방해하는 캐릭터가 딱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인데요. 갈보다 사거리가 훨씬 길고, 선딜은 있지만  와  보다 훨씬 빠르게 타격하는 특성이 있어 귀찮은 상대입니다.  의 무빙으로 와  을 피하는 것도 한계가 있기 마련이죠.
      따라서 적어도 크로미가 맘대로 때리지 못하도록 그쪽 방향에  을 꾸준히 써주며 포지셔닝을 방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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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성 및 기술

      (3)

      여기서 다시 한 번 초갈의 차이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초는 탱커의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앞라인과 싸우지만 갈은 탱커에겐 Q와 E를 사용하고 멀리 있는 딜러에게 W를 쓰기 마련입니다. 서로 보는 방향이 아예 다릅니다.

      이 떄 와드가 있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W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좁은 시야로는 맞추기 제한되는 것이 많습니다. 또한, 초갈의 강점중 하나인 포킹에 도움을 많이 주는 꿀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은신 감지 효과 역시 추가 됐기 때문에 사무로나 노바 등 은신 캐릭이 있다면 필수 특성이라 생각합니다. 여러 이유로 와드가 정말 좋기 때문에 저도 갈 입문 할 때 말곤 다른 특성의 필요성을 느낀 적이 없습니다.

      이어지는 여세는 속도와 쿨다운 감소 옵션이 있어 연발 어둠의 화살과 조합하면 한타 시작할 때 쓰고, 끝날 때 쓰고 식으로 활용이 가능해 화살을 찍고, 와드가 싫다면 선택해주세요.

      밀치기는 전형적인 함정 특성이라 생각합니다. 이동거리가 너무 짧고 초의 생각대로 움직이는걸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물론 ETC의 스킬을 피한다거나 결정적인 순간에 생존이 가능하다면 좋겠지만 그건 여세와 와드로도 충분히 예방 가능한 문제기에 저는 별 가치를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예외적으로 뒤틀린 황천을 잘 맞출 자신이 없다면 투자할 가치는 있습니다.

      (1)

      갈은 특성의 대부분이 상황에 따라 쓸 가치가 있지만 4레벨 만큼은 함정 특성이 대부분입니다. 지속되는 룬은 초가 13 레벨 때 용암방패 말고 룬 폭탄 쿨감소라도 찍겠다 고집하지 않는 이상 별 의미가 없습니다. 터트리지 않는 룬 폭탄은 소환수나 메이지가 아닌 이상 데미지가 의미 없는 수준이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폭탄 받아라는 룬 폭탄의 준수한 포킹 능력을 더욱 강화하고, 자연스럽게 초의 E 데미지도 증가하며 4레벨 특성치고 라인전에 큰 도움을 준다는 점 때문에 선택에 주저할 이유가 없습니다. 초 입장에서도 E의 사거리 증가는 체감이 되는 만큼 꼭 사거리 특성을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백도의 경우 갈의 역할인 "딜러를 때려 초를 보호한다"는 전략에 너무 큰 방해를 줍니다. 탱커나 근접 딜러에게 W를 한 대 더 맞출 상황이 나오는건 사실이지만 스랄이나 도살자가 아닌 이상 초갈에게 생명 위협을 주는 캐릭터는 없습니다. 그 스랄과 도살자도 초가 황혼의 망치와 용암 방패를 찍는다면 생명에 큰 위협이 되지 않는 다는 점을 생각하면 더욱 백도는 필요 없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적이 근접으로 덕지덕지 덤벼드는 조합이라면 고려해볼 가치는 있습니다.

      (2)

      7레벨 특성이야 말로 갈의 장점인 "좋은 특성들"의 예시라 할 수 있습니다. 비록 E 한정이지만 5%의 간격으로 증가량을 제공하는 암흑 강림, 초의 W와 조합해 미친 쿨감 효과를 보여주는 이중고도 정말 좋습니다.

      저는 요즘 이중고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용에 협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바로 적용하긴 힘들지만 조건만 갖춰진다면 거인 소각꾼과의 연계는 물론 광란의 경계보다 더 높은 딜량을 뿜어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광란의 결계가 좋지만 상대팀에 머키, 바이킹 같은 영웅이 있다면 암흑 강림을, 레오릭, 챈 등 초갈 입장에서 매우 성가신 캐릭터가 있다면 이중고를 찍어주세요.

      참고로 이중고의 효과는 여러 영웅에게 맞을 경우, 쿨다운 감소가 중복됩니다. ex) 2명에게 맞으면 2.5초 감소 효과

      (2)

      대부분의 갈 유저가 화살을 선택하지만, 초와의 손발에 자신이 있다면 뒤틀린 황천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황천은 초의 지각 변동과 연계해 진영 파괴 + 폭딜이 가능한 점이 있고, 어둠의 화살은 순간 삭제에 탁월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일단 초와의 호흡에 자신이 없다면 그냥 화살을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화살의 궁강화 캐리력은 황천에 꿀리지 않고, 데미지가 정말 강력하기 때문에 나쁜 선택이 아닙니다. 다만 황천+지각변동의 진영파괴 + 광역누킹이 아쉬운 것 뿐입니다.

      앞선 초 공략에서 말씀드렸듯 망치를 찍을 경우 화살을, 지각 변동을 찍을 경우 황천을 선택할 것을 권합니다.

      두 스킬의 콤보가 좋기 때문에 굳이 잘 안 어울리는 궁극기를 찍어 플레이가 꼬일 필요는 절대 없습니다. 특히 지각변동 + 화살은 갈 입장에서 매우 피곤하기 때문에 삼가해주세요. 이때 지각변동은 정말 함정 궁극기가 되버립니다.

      (3)

      7레벨과 마찬가지로 상황에 맞춰 찍어주세요. 일반적으론 갈을 돕기 위해 공포의 방패를 찍지만 적 원거리 딜러의 이동기가 부실하다면 커져가는 공포의 딜 증가량이 어마어마하게 다가올 겁니다.

      아군에 이니시 캐릭이 없거나 적이 징그러운 근접 조합이라면 5초 동안 30%로 높은 이동 속도를 제공하는 황혼의 속도 역시 좋은 선택입니다.

      생각보다 보호막 증가량이 쏠쏠하기 때문에 초의 유지력을 돕는 공포의 방패가 일반적으로 추천됩니다. 초의 유지력은 곧 갈의 딜량이기에 선택해서 나쁠거 없습니다.

      (1)

      역시 상황을 탑니다. 보통 황혼 회호리를 찍는데 13레벨 때 W 특성중 하나를 선택하고, 딜러를 때리는 갈 입장에서 초를 도울수 있는 방법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레오릭, 카라짐 처럼 초갈 입장에서 매우 위협적이거나 챈, 아르타니스 처럼 귀찮은 존재일 경우 7레벨 특성인 이중고와 연계해 사용하기 좋은 거인 소각꾼이 좋습니다.

      특히 레오릭의 경우 거인 소각꾼을 통해 순간 삭제를 노리는 것도 가능한 수준이라 이중고와 연계해 사용하면 제 아무리 빨대킹 레오릭도 도망가는 장면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암흑섬광은 여타 특성에 비해 효과가 미비하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무난하게 궁강화 찍어주시면 됩니다. 연발 어둠의 화살은 이 때부터 초와의 망치 연계가 필수적이지 않고 뒤틀린 황천은 미리 충전하고 지각 변동을 통해 40% 증가한 충격적인 데미지를 선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암흑불길(Q)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142의 피해를 줍니다.
      • 공포의 보주(W)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세 번 튀는 보주를 던져 적들에게 132의 피해를 줍니다.
      • 룬 폭발(E)
        초의 룬 폭탄을 폭발시켜 주위 적들에게 218의 피해를 줍니다.
      • 오우거의 분노(D)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사용하면 갈의 공격력이 25% 증가하지만 초의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지속 효과: 갈은 침묵과 기절 효과에 영구히 면역입니다.
      • 밀치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초를 밀쳐서 짧은 거리를 이동시키고 초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5% 증가시킵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기본적으로 갈은 로 딜러를 때리고,  와  로는 탱커를 때립니다. 물론 E를 딜러에게 맞출수 있는 상황 (대치전, 포킹) 이라면 그게 좋겠지만, 한타에선 적 딜러가 W 피한다고 움찔움찔 하는지라  가 예측샷이라도 하지 않는 이상 힘들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초는 한타에서 피 관리하랴 스킬 피하랴 움직여서 그럴 정신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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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갈의 강력함은 머리말에서 드렸듯 강력한 데미지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절대 스킬을 빗나가지 않도록 쓰고, 잡을 것 같은 적이 있어도 초에게 무리가 간다면 한 걸음 물러설 줄도 알아야 합니다. 갈 유저는 대부분 초를 해봤기 마련인데, 안해보셨다면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초의 마음을 이해해야 호흡을 맞출수 있습니다. 갈은 저 멀리 뒷라인을 바라보고, 초는 앞에서 싸우기 때문에 관점이 다르다는 점 역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초갈의 손발이 중요하기 때문에 서로 소통하는 것은 더 말할 것도 없습니다.



      초반 운영

      일반적으로 초와 사이드에 도착하면 와드를 통해 적의 로밍을 방지하고 앞라인 타워나 우물을 뿌수기 시작합니다. 적이 하나라면 2분도 채 전에 앞라인 타워를 철거 할 수 있을만큼 딜이 강력하기 때문에 적당히 와  를 통해 갉아주면 됩니다.

      궁극기 습득 후

      과 의 사용법이 많이 다릅니다.

      뒤틀린 황천 사용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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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추천하는 을 쓰게 된다면 초의  과 연계해 둔화와 누킹 데미지를 가하고, 아군과 함께 마무리하는 방식입니다. 뒤틀린 황천의 장점은 초의 그랩과 함께 한타를 터트릴 수 있으며 데미지와 CC 모두 준수하다는 것 입니다. 황천의 슬로우 배율은 40%로 매우 높기 때문에 아군이 둔화를 걸고 계속 때릴수 있겠다고 판단된다면 바로 터트리기 보다 유지하며 데미지를 꾸준히 넣는 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5초 지나면 알아서 발동하니까요.

      하지만 적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있거나 순간 딜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바로 터트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전중 와 의 발동이 막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빨리 터트리고 스킬을 쏟아 붓는 것이 효율적일 때도 있습니다.

      뒤틀린 황천의 사용 팁으로는 미리 켜두고 초에게 지각 변동을 부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뒤틀린 황전은 바로 터트려야 할 상황도 자주 일어나는데, 지각 변동의 시전 시간동안 켜봐야 상대가 이동기를 사용해 나간다면 제대로 피해를 주기 어렵습니다. 와  등 이동기를 가진 캐릭터가 많다면 미리 발동해서 당기고 터트리는 것이 좋습니다.

      20레벨 때  궁 강화를 습득한다면 총 90%의 둔화, 40%의 피해 증가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때부터는 바로 터트리기보다 최대한 모으고 터트리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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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 경우 초가  를 통해 연계해줄 것을 미리 상의해야 합니다. 화살의 시전시간은 상당한 편이고 한 번 각도가 빗나가면 선회 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다시 맞추기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처음에 맞추고 도망치는 적을 계속 따라가는 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레벨 전에는 꼭 초와 연계해서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20 후엔 각만 나오면 바로바로 질러주세요. 물론 아무렇게나 쓰면 문제가 되겠지만 적이 뭉쳐있고, 초가 조금 위험에 처한다더라도 와  를 통해 빠져나올 상황이라면 적극적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을 배웠다면 사실상 화살 궁이 끝나고  가 거의 돌아오기 때문에 쓰고 화살을 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레벨 이후

      갈의 무지막지한 데미지 성장력 덕분에 20레벨 이후엔 1:2가 부담스럽지 않게 됩니다. 을 찍었을 경우 굳이 초와 상의하며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강력해집니다. 하지만 이럴 때 일수록 한 번 죽으면 게임이 끝나기 쉽다는 걸 잊지 말고  를 통해 꾸준히 시야를 잡아주고, 스킬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극 후반의 경우 초갈의 죽음은 패배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초를 잘 도와 게임을 이끌어가세요.

      전장 특화 추가 정보

      갈의 경우 맵을 탄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용의 둥지나 공포의 정원 등 갈의 딜로 처리하기 힘든 오브젝트가 있을 경우인데, 어짜피 이건 혼자 잡는게 아니라 아군과 함께 상대하는 것이기 때문에 초의 무빙을 믿고 딜을 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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