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크로미

안녕하세요.크로미가 너무 귀여워서 크로미만 플레이한지 어언 260여판째 드디어 20렙을 찍게됬습니다. (전투자극제 적용)퇴근하고 잠깐잠깐씩밖에 못해서 한달정도 걸렸는데요.많은분들이 크로미를 잘 안하시려고하는거같아 쉽고 무난하게 플레이하실수있도록 공략글 써봅니다.정석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20렙 찍으면서 느낀 리뷰같은거니 편하게 봐주세요.1. 아군 자가라 궁과 연계하는 스킬샷 > 후방에서 들어오는 노바 마무리 > 적 이동경로 예측사격 원문보기: h
이 공략을 평가해 주세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공략의 평가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투표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투표
추천 : 8 / 비추천 : 2
이 공략을 평가해주세요.
제목
[수정/동영상 추가]20렙 찍은 기념으로 크로미 공략글
작성자 | 치즈드레곤  작성일 | 2016-12-19 12:40:08  조회수 | 26296  최종수정 | 2016-12-20 03:52:00
크로미
시간의 수호자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무력화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13902.898450037371 4.8398
    • 1
    • 2
    • 3
    • 1
    • 2
    • 3
    • 1
    • 2
    • 3
    • 1
    • 2
    • 1
    • 2
    • 3
    • 1
    • 2
    • 3
    • 1
    • 2
    • 3
    • 4

머리말

안녕하세요.크로미가 너무 귀여워서 크로미만 플레이한지 어언 260여판째 드디어 20렙을 찍게됬습니다. (전투자극제 적용)

퇴근하고 잠깐잠깐씩밖에 못해서 한달정도 걸렸는데요.

많은분들이 크로미를 잘 안하시려고하는거같아 쉽고 무난하게 플레이하실수있도록 공략글 써봅니다.
정석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20렙 찍으면서 느낀 리뷰같은거니 편하게 봐주세요.

1. 아군 자가라 궁과 연계하는 스킬샷 > 후방에서 들어오는 노바 마무리 > 적 이동경로 예측사격

원문보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6&l=3851#csidx1bfbaa62d238f1aa00c4a27a58b6449

1. 아군 자가라 궁과 연계하는 스킬샷 > 후방에서 들어오는 노바 마무리 > 적 이동경로 예측사격

원문보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6&l=3851#csidx1bfbaa62d238f1aa00c4a27a58b6449
1. 아군 자가라 궁과 연계하는 스킬샷 > 후방에서 들어오는 노바 마무리 > 적 이동경로 예측사격

원문보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6&l=3851#csidx1bfbaa62d238f1aa00c4a27a58b6449
1. 아군 자가라 궁과 연계하는 스킬샷 > 후방에서 들어오는 노바 마무리 > 적 이동경로 예측사격

원문보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6&l=3851#csidx4a790f6dfc70c32abd81f37d0c9c7c3

 


 

 

 

 



영웅 상성

1.상성이 좋은 아군
대략 저정도 생각나서 찍었는데 [와~이 영웅이랑 하면 승률이 팍팍 오르네~]라고 느껴지는건 사실 없습니다.같은 영웅이라도 운전자에 따라 확실히 다르기때문이구요.
-무라딘,요한나같이 튼튼한 앞라인을 유지해줘서 상대가 크로미를 물러올수없게 만들어줘서 후방에서 프리딜을 할수있게 해주는 영웅들이 제일 좋은거같습니다. 
-크로미 궁에 제대로 호응을 해주는 영웅들도 나름 괜찮은거같은데요.티란데나 말퓨리온같이 크로미 궁들어간거 보고 같이 호응을 했을때 확실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영웅도 좋았습니다.(비단 티란데나 말퓨리온에 국한되진않음)
-위내용과 어느정도 비슷합니다만...크로미가 스킬샷을 거의 확정적으로 꽂을수있게끔 하는 영웅도 좋았습니다.
타우렌족장 궁이나 스랄 궁 (지진)이 있겠구요.센스있는 제라툴 공감정도 생각나네요.


2.상성이 나쁜 아군
딱히 상성이 나쁜영웅은 없고 그때 조합과 상황에 따라 맞추는플레이를 하다보니...크로미 스킬샷을 하는데 의도치않게 방해요소가 있는 영웅들이 떠오르네요.누더기처럼 언제 갈고리를 날릴지몰라 스킬이 빗나가기도 한다거나 첸 술통궁처럼 상대를 마구 움직이게해서 조준이 어렵다거나..스킬쐈는데 스랄이 세분을 날린다거나..근데 어디까지나 이런요소들이 승패에 크게 작용하진않습니다.
(가장 나쁜 아군은 멘탈이 약하고 입에 걸레를 문 정치인같은 아군)


3.상대하기 쉬운 적군
사실 물몸인 영웅들이 튼튼한 영웅들보다 상대하기가 쉬운건 당연합니다.
혹은 기동성이 안좋은 영웅도 마찬가지구요.해머상사를 올려놨는데 시즈모드에 집착하는 해머상사는 정말좋은 먹이감이죠.잘하는 해머는 시야밖에서 스킬을 쏴도 맵을 멀리보는지 바로 시즈풀더라구요.
그리고 사무로 분신이나 렉사르 곰탱이,노바 분신들은 퀘 특을 빨리 찍게해주는 원동력입니다.


4.상대하기 어려운 적군
위에  말씀드린 물몸이고 기동력이 낮은 영웅의 반대가 사실 상대하기 좀 까다롭구요.ㅎ
특히나 크로미를 물러올수있는 영웅들이 까다롭습니다.

-일리단
궁을 사냥을 찍은 일리단은 내가 죽더라도 크로미는 죽인다라는 마음으로 사냥을 찍는거같습니다. 후방에 있어도 시야보이는순간 바로 들어오는분들이 많더군요...대처법으로는 사냥아이콘이 머리위에 뜨면서 "만년동안 응어리진..."이라면서 매섭게 들어옵니다.당황하지마시고 침착하게 내 자리에 지뢰를 깔고 내위치에 W를 씁니다. (W가 쿨이면 지뢰만 씁니다.)그리고 사냥을 겸허히 받아들입니다.사냥꽂히고 Q나 W가 박힐건데요.그다음 지뢰에 맞아 얼겁니다. 이때 근처에 아군이 있으면 아군쪽으로 도망치고 살수있을 가망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지뢰풀리는 타이밍에 맞춰 W  Q를 날립니다.(W가 쿨이면 Q만) 회피를 킬테니 다음 평타는 아끼시고 회피끝나면 평타 이후 Q를 날리면 됩니다. 혹여 죽더라도 일리단도 아군한테 죽기때문에  어느정도 손실보정은 가능합니다.
혹여나 11렙특성을 무적을 찍었으면 대처법이 달라지는데요.사냥 아이콘보여서 무적써도 일리단은 사냥대상으로 이동은합니다.데미지랑 스턴만씹을수있구요.내피가 좀 간당간당해서 사냥맞고 곧죽을거같으면 똑같이 지뢰쓰고 위와같이 대처하면됩니다.이부분은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다른데 전 대체로 위와같이 대응을 합니다.하지만 사냥으로 들어오면 일반적인 상황보다 생존이 힘든건 사실입니다.

-도살자
도살자 E가 강력하죠.일리단의 사냥 대처법과 비슷합니다만 차이가 있습니다. 도살자 E는 지뢰를 씹을수있습니다. 따라서 지뢰를 크로미 바로 아래깔지말고 약간 뒤에 설치합니다. 도살자가 크로미한테 E를 박고 지뢰에 걸리게끔 뒤로 빠져줍니다. 그다음은 일리단처럼 똑같이 대응해주시면되는데 불장판 궁을 기가막히게 쓰면서 들어오거나 (지뢰에 얼면 장판도 늦게터짐) 도망못가게 사슬궁을 쓰니 일리단보단 더 위협적이라고할수도있는데 크로미한테 E를 쓸 각이 보통은 안나오기때문에 쉬울겁니다..

-티리엘 or  소냐
요새 심판궁찍는 티리엘이 거의 안보이긴한데 일리단과 비슷합니다.일리단보다 딜이 약해서 덜 위협적입니다. 상황마다 다른데 심판으로 들어온 티리엘한테 스킬을 안쓰고 같이 들어오는 딜러한테 스킬을 씁니다.Q는 티리엘이 맞아도 W는 딜러한테 박히기때문에 적 딜러가 들어오는걸 어느정도 저지해줍니다.
소냐도 똑같이 대응해주시면됩니다.

-아우리엘 or 카라짐 or  메디브 or 정화 탑재 지원가
이 영웅들은 크로미 시간의 굴레를 씹게하거나 원콤을 막아주는 영웅들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아우리엘이랑 카라짐은 크로미 궁에 걸린 팀원에게 궁을 써줘서 세이브를 시키기때문에 짜증나죠. 크로미궁에 대처하는 모습을 보이면 웬만하면 해당 궁이 빠지는걸 보고 궁써드리는걸 권합니다. 혹은 궁을 쓴 적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스킬을 퍼붓는것도 방법이 되겟습니다. 아우리엘의 경우 수정방패궁을 잘캐치해서 수정방패풀릴때쯤 W Q를 써주도록합니다.
메디브 W 방어막은 정말 답없습니다. W가 쿨일때를 노리는게 가장 좋은데 사실 쿨이 짧기때문에 w가 있건없건 스킬을  써주는거밖에 없겠구요 소규모 전투인경우 메디브가 다른 라인일때 궁콤보를 적극적으로 써줍니다.
정화를 가진  영웅들도 메디브와 같은 맥락입니다.

특성 및 기술

(1)

보통 Q특성을 찍습니다. 일단 빠르게 올릴수있으며(대체로 11~12렙전에 완료)완료후 결과도 나쁘지않기때문입니다.

W특도 나쁘지않으나 완료까지 시간이 오래걸리며 W특성을 찍은 이후에 W가 안맞으면 역으로 정신적 피해를 입을수도 있습니다....

흔하지않지만 2은신의 경우 은신감지특성도 찍습니다만 눈으로 어느정도 식별이 가능하고 대처도 되기때문에 잘안갑니다.

(2)

거의 무조건 청동발톱을 갑니다. 주력딜이 Q인데 안맞아도 평타로 어느정도 손실을 메꿀수있기때문에 라인전에서 버틸수있게합니다.

(2)

거의 고정입니다.확정 킬을 따내는데 기여도가 큽니다.

(2)

크로미의 존재이유라고봅니다.

(3)

11렙특성이 상대조합에 따라 갈리는데 크로미를 물러올 영웅이 있거나 없어도 생존에 위협이되는 요인이 있다면 무적을 찍습니다.

안전하게 프리딜을 넣을수있는 조합이면 사거리증가 특성을 찍습니다.단 이경우 사거리가 늘어난만큼 예측사격에 어느정도 오차가 발생할수있기에 숙련이 필요합니다. 최대사거리에서 맞출수있는 숙련이 안되면 오히려 손해보는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귀환특성은 예능성이 강한특성인데 상대가 노바가있어서 크로미를 죽이러 평타쓰고 모습을 드러낸순간 귀환을 눌러줘서 허무하게 한다거나 아군들이 먼저죽고 크로미혼자 남는경우가많은데도 팀이 이기고있는상황이면 가끔 찍어줍니다.이걸 주력으로 찍어주면 안되는게 한타시작할때 위험하다고 이걸 써주면 한순간에 4:5구도가되서 아군이 불리해집니다. 순간적인 생존기가 필요하시면 무적특을 찍어주세요.위험한순간을 넘기고 같이 딜을 넣어줘야합니다.

(3)

쿨도 짧은편이고 효과도 확실한 양자급가속 강추~

(3)

후반 포킹영웅으로 거듭나는 크로미를 볼수있습니다. 팁은 한타가 일어날거같으면 미리 Q를 써서 분신을 만들어줍니다.

  • 모래 강타(Q)
    마나: 20
    0.5초 후, 모래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280의 피해를 줍니다. 구조물에는 50%의 피해를 줍니다.

    모래 강타를 시전하면 그 자리에 크로미의 환영이 남아, 모래 강타와 일반 공격을 따라하며 50%의 피해를 줍니다. 환영은 동시에 1개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용의 숨결(W)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끌어서 사용공중에 용 형상의 모래 3개를 쏘아올립니다. 모래는 0.75초마다 대상 방향으로 떨어지며 각각 224의 피해를 줍니다.
  • 시간의 덫(E)
    마나: 20
    대상 위치에 시간의 덫을 놓습니다. 시간의 덫은 2초 후 설치가 완료되며 은신 상태가 됩니다. 고유 능력을 사용하면 덫이 폭발하여 주위의 모든 영웅을 2초 동안 시간 정지 상태로 만듭니다. 시간의 덫은 동시에 1개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시간여행자(고유 능력)
    미래에 다녀온 크로미는 아군보다 2레벨 빠르게 특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간의 덫 폭발

    활성화된 시간의 덫을 폭발시킵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항상 후방에 위치하고 적들이 크로미를 물러오는 조짐이 있는지 주시합니다.
딜은 가급적 최대사거리를 유지하되 후방 딜러를 죽이러 너무 앞으로 나오는것만 주의하시면됩니다.후방에 위치해서 사거리내의 적들에게 막강한 화력투사를 해서 순간적으로 킬을 내거나 빈사상태로 만들어 적들의 한타의지를 꺽어 오브젝트싸움 등 주요전투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케하고 더 나아가 적들을 압살해서 승리로 이끄는것이 크로미의 플레이라고 할수있겠습니다.
이것을 가능케하는건 오랜숙련과 감으로 스킬샷명중률이 높아야됩니다.
대부분의 전투에서 크로미가 딜,킬,지원량이 가장 높은것이 보통입니다.딜은 2위 데이터보다 많게는 2배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 3가지 데이터에서 탑을 차지하지않거나 근접조차못한다면 더 연습하시거나 다른 영웅을 추천합니다)

초반 운영

라인클리어링이 약하기때문에 혼자 라인은 서지않습니다.
Q는 자주써주시면서 상대가 어떤패턴으로 피하는지 익혀둡니다.정답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도움은 됩니다.
2렙 청동발톱을 찍은후엔 Q사용이후 평타를 반드시 쓰십시다.
지뢰는 적의 갱킹예상지점에 심고 지뢰밟은소리들리면 W Q를 타이밍에 맞춰서 씁니다.
W가  세기때문에 마법사미니언이 한방에 죽어서 너무 멀리서 쓰면 구슬을 못먹기때문에 가급적 w는 아낍니다.

궁극기 습득 후

Q를 통해 적 라이너 피를 깍고 궁콤보로 잡을수있다싶으면 주저없이 써줍니다.
적들보다 2렙먼저 궁습득이 가능하기때문에 최대한 많이 써주면서 이득을 취합시다.

20레벨 이후

앞서 서술한대로 최대한 후방에서 위치를 해야합니다.앞라인이 버티면서 적들이 크로미를 물지못하게하는게 베스트인데 그런여건이 안되어 난전이 되버리고마는 전투가 많습니다.
절대 당황하지마시고 지뢰와 무적특성을 최대한 활용해서 대응하도록 합니다.
예시 영상 링크는 없는데 히오스 영상관에 작성자 치즈드래곤 치시면 하나있는데 참고하도록하시길...





마치면서 ...
크로미 인식이 너무 안좋습니다.
어떤분은 크필패라고 하더군요.영웅리그에서 크로미만 가픽해도 경기를 일으킵니다.(눈치때문에 1픽이면 탱커를 픽하기도합니다,..)대세인 픽들만 하면 히오스가 무슨재미겠어요.단점도 명확한데 그만큼 장점도 명확하고 픽을 꺼려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다른 영웅들조 숙련되면 마찬가지)
다들 겁내지말고 귀여운 크로미를 도전해보세요~
이상 크로미 유저 크로미였습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아무래도 운용영상이 필요할거같아서 URL 띄워보아요....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