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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아서스

서리한 평타 캔슬은 옛날부터 익히 내려오던 것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기억이 나지 않지만 어느 패치 이후로부터 평캔이 재미있게 적용되는 것을 발견, 그에 대한 방법과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공략은 다른 분들의 공략들을 참조해주시고, 서리한 평캔만을 배워보시겠다면 특성트리를 보신 후 바로 서리한이 굶주렸다Tip항목으로 가시면 됩니다.패치를 통해 고유능력의 서리한이 굶주렸다가 추가 기술피해를 주는 것으로 바뀌면서 막혔습니다. 그래서 아예 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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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한타의 새로운 발견. 신드라고사
작성자 | Labtor  작성일 | 2016-12-21 06:39:13  조회수 | 35153  최종수정 | 2017-08-20 19:31:54
아서스
리치 왕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감속, 속박, 회복, 소환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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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28605.95750039521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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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서리한 평타 캔슬은 옛날부터 익히 내려오던 것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기억이 나지 않지만 어느 패치 이후로부터 평캔이 재미있게 적용되는 것을 발견, 그에 대한 방법과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공략은 다른 분들의 공략들을 참조해주시고, 서리한 평캔만을 배워보시겠다면 특성트리를 보신 후 바로 서리한이 굶주렸다Tip항목으로 가시면 됩니다.
패치를 통해 고유능력의 서리한이 굶주렸다가 추가 기술피해를 주는 것으로 바뀌면서 막혔습니다. 그래서 아예 운영을 더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웅 상성

    아서스의 경우, 자신이 먼저 cc를 넣는 타입은 아니라고 봅니다. W가 속박 1초라는 강력한 cc기임은 맞지만 W를 대놓고 쓰면 잘 피합니다.
    그렇기에 먼저 cc기를 넣어줄 수 있는 , , 과 시너지가 있고
     , , 등 후속 cc를 연계할 수 있는 영웅들과 상성이 좋습니다.


    아서스는 근접뚜벅이이기에 멀리서부터 카이팅 및 아예 장거리 포킹을 하는 영웅들에게 약하고, 초근접해서 싸워야하는 근접 브루저들을 상대할 때에 강합니다.

    특성 및 기술

    (1)

    끝없는 굶주림:
    퀘스트: D를 영웅에게 10번 맞히시오.
    보상 : 1대 맞출 때마다 회복마나량 4씩 증가.
    (최종 마나 회복량 70)
    D의 데미지 25%증가.

    필자가 애용하는 특성. 막기의 경우 강력한 평타 1방을 막을 수 있지만 상대방 대부분이 다단히트가 되는 영웅이 1명 이상은 있기에 가장 범용성이 높은 특성이다. 마나회복량 증가는 서리폭풍을 자주 켜야하는 아서스에게 유지력을 올려주고 데미지 증가는 서리빠따를 한층 더 무섭게 만들어 줍니다.

    냉기의 형상:
    퀘스트: W를 적 영웅에게 맞추시오.
    1차 보상: 5회 적중 시 W쿨 2초 감소.
    2차 보상: 10회 적중 시 W 사거리 30% 증가.
    3차 보상: 20회 적중 시 W 경로상의 적 또한 속박.

    단순 W쿨 5초 감소일 때는 쓰지도 않았지만 여러 부가 옵션들이 붙으면서 찍을 만 해졌다는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이것보단 서리한 퀘스트 특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서리한특을 더 선호한다.
    단단한 얼음: 받는 평타데미지를 60% 감소, 3회 충전.
    뭐... 다들 아시죠? 그냥 심플합니다. 평타 2대 데미지감소라고 보시면 되고 그런데 타이커스라던지 카라짐이라던지 쌍검바리안이라든지 트레이서라든지... 평타 다단히트가 많은 녀석들에게는 별 효과가 없으니 주력 특성으로 가주시길 바랍니다.

    (1)

    얼어붙은 황무지:
    서리 폭풍 마나소모량 4 감소. (초당 15 -> 11)
    퀘스트: 적 영웅에게 150타 적중.
    보상: E스킬 CC가 범위를 벗어나도 1.5초간 지속.
    매서운 추위가 13레벨 특성으로 올라가면서 대신 자리를 차지한 특성입니다. 특수평캔이 막히면서 한방에 마나를 모을 수 없게된 아서스라서 이 특성을 가주어 마나 부담을 경감시켜야 합니다. 서리폭풍을 상시켜두고 싶으시다면 이 특성을 찍으셔도 됩니다.

    죽음군주: Q쿨 초 감소, 사거리 25% 증가.
    제 특성은 Q트리가 아닙니다. 그렇기에 저는 이 특성을 잘 찍지 않습니다. 매서운 추위가 사라졌고 특수평캔이 막히게 되어 마나 부담이 더 가중된 아서스에게 죽음군주는 약간 계륵입니다. 무엇보다도 얼어붙은 황무지의 마나소모량 감소가 좋기 때문에 필자는 이 특성을 가지 않습니다.

    얼음 발톱: E스킬이 적 영웅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공격속도가 1.5초간 3%씩 증가해 최대 60% 증가.
    저 특성은 해로운 특성입니다. 재미는 올라가겠지만 나머지 팀원의 멘탈을 헤집어 놓습니다. 아서스가 평타칠려고 목숨거는 영웅도 아니기 때문에 찍지 맙시다.

    (2)

    영원의 고리: Q로 적에게 데미지를 주더라도 자힐됨.
    자신에게 사용시 회복량 50% 증가.
    이 특성을 통해 Q는 딜+힐을 겸하는 스킬이 됩니다. 자힐량도 꽤나 쏠쏠합니다. 자힐량이 408(+4%)로 트레이서 궁극기 바로 아래 수준이 됩니다.. 그리고 이후 후술할 죽음의 선물 특성과의 연계가 되면 힐량이 장난 아니게 됩니다.

    얼음같은 인내력: 쿨타임 50초.
    사용시 3초간 받는 데미지 25%감소
    기절,감속,속박 지속시간 75%감소.
    적이 타우렌,캘타스,아우리엘...등등 이런 cc가진 놈들만 3명 이상이라면 영원의고리는 눈물을 머금고 포기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울 지도 모릅니다. cc를 피할 자신이 있다면 이 특성을 찍지 않으셔도 됩니다.

    룬 전환: 3번째 평타마다 최대체력의 4%회복.
    아서스 리메이크 전 핵심 특성. 허나 지금은 다른 특성에 밀려서 눈물을 흘리는 특성입니다. 이 특성의 최대 장점이라면 아무래도 아무 조건없이 3번째 평타마다 회복한다는 점인데 평타 3대칠 시간에 아서스가 녹을 가능성이 더 높은지라... Q로 한번 확 회복하는게 더 이롭다고 여깁니다.

    (2)

    신드라고사 소환: 전방으로 3.5초간 이속 60% 감소
    구조물에 적중할 경우 구조물이 20초간 공격 불가.
    사자의 군대를 안찍는 이유는 어차피 Q로 자힐하고 아서스 자신은 먼저 들어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초장부터 포커싱 당할 일은 잘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유일탱 제외) 탱커가 자신 포함 2명이상이면 신드라고사찍고 cc지원 및 타워링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브락시스 항전이나 불지옥신단 등에서 오브젝트를 얻고 그 라인에 신드라고사 뿌리면 오브젝트들이 미쳐 날뜁니다.

    사자의 군대: 구울 소환, 구울 먹방시 자힐.
    사자의 군대를 간다는 것은 유일탱이기 때문이다. 구울 먹방에 쿨타임이 1~1.5초정도 있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못맞추면 구울이 있어도 먹방못하고 죽을 수 있다. 조심히 사용하자.

    (3)

    매서운 추위: E스킬로 피해를 주는 1초마다 데미지가 12.5%씩 증가해 최대 50% 증가.
    4레벨 특성에서 올라오면서 조건이 붙었지만 데미지 증가량은 더 높아졌습니다. 신드라고사로 이니시를 걸면서 붙은 뒤에 E스킬을 쓰면서 평D로 폭딜넣고 cc연계로 딜을 하는 아서스에게 딜량증가는 좋은 특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서진 갑옷 특성도 좋지만 보통 후속 cc로 W를 쓰는 입장에서 아서스 본인이 효과를 보기는 힘들 수 있다는 판단이 들어 이 특성을 주력으로 넣었습니다.
    부서진 갑옷: W에 적중당한 적 영웅에게 4초간 취약 부여.(받는 피해 15% 증가)
    이 특성은 후속 cc를 연계하면서 아군 딜러의 딜을 보충해주고자 할 때 가줍니다. 제 플레이스타일 상 본인은 효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에 보조로 낮추었습니다.

    냉기의 일격: D쿨 2초 감소 1.5초간 이속 40% 감소.
    쿨줄어드는 것은 좋은데 어차피 이속감소는 서리 폭풍이 하기 때문에 마나 없을 때 서리 빠따로 둔화넣을 때 빼고는 딱히 효과를 받을 때가 잘 없다...

    (3)

    죽음의 선물: 생명력이 적을수록 Q 공격력과 회복량이 최대 100% 증가.
    신드라고사를 간 아서스가 최대한 버틸 수 있게 해주는 특성. 우선 냉혹한 겨울의 추가 cc를 버리는 대신 위급할 때의 생존력을 올려준다고 보면 되는데 cc는 신드라고사의 3.5초 광역 둔화 60%도 강력하고 무엇보다 영원의 고리와 합쳐진 Q의 회복량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20레벨 언저리에 최대체력 20%대의 체력에서 Q자힐 사용시 회복량이 거의 최대체력의 20%가까이 됩니다. 이는 소냐 짐승같은 회복력의 2배에 해당하는 수치이고 쿨타임 대비도 11.1% 효율이 좋습니다.(짐승같은 회복력 10초, Q 9초) 체력이 높을 때는 Q 포킹용도로 쓰다가 체력이 적어지면 소냐 짐승같은 회복력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이 특성으로 인해 죽을 것 같은 아서스도 다시 살아날 수 있습니다.

    냉혹한 겨울: 서리폭풍 이내에 3초이상 있을 경우 1.25초 속박. 이 효과는 1번 발동 후 10초의 쿨타임이 있음.(서리폭풍 쿨타임이 아님)
    W만으로는 속박이 부족하다. 그러면 가시면 됩니다.아래에 설명할 것이지만 주력으로 올려놨을 뿐이지 둘다 유용하기에 어느 것이 우월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서리한이 포식한다: D 2번 사용.
    패치로 인해 특수평캔이 막히게 된 이후로는 활용 가치가 떨어져 다시 비주류 특성이 되었습니다.

    (3)

    죽음의 진군: 상시 이속 10% 증가.
    사용시 3초간 이속 30% 증가.
    우선 기본 이동 속도 10%증가가 은근히 꿀이고 사용 시 이동 속도 30% 증가는 탈 것이랑 똑같습니다. 신드라고사를 뿌리고 붙은 뒤 추가로 적에게 붙을 때 사용하시면 적은 도망치지 못하고 다시 아서스한테 붙잡혀 죽을 때까지 맞아야 합니다. 갑작스런 이동속도 증가로 적에게 당황함을 줄 수 있습니다.
    대마법 보호막: 3초간 기술 피해 100% 감소
    그동안 흡수한 기술 피해의 25%를 자힐.
    딜러가 전부 메이지 계열이라면 고려해 볼 만 합니다.
    그럴리는 잘 없을 것 같지만...

    절대 영점: 신드라고사 사거리 2배 증가
    속박 2초가 선적용 후 3.5초간 60%둔화.

    신드라고사 궁강화는 자주 찍을 일은 없지만 찍게 되면 이니시가 강력해집니다. 이 특성을 찍으면 2초간 속박 cc가 먼저 들어가고 속박 cc가 해제되면 그 이후로 3.5초간 60% 둔화가 적용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60% 둔화로도 광역 cc라는 점을 감안하면 cc효과가 좋은 것이기에 보조로 낮추었습니다.

    노스랜드의 대군: 구울 3마리 추가
    회복량 50% 증가 지속시간 5초 증가
    찍을 일이 거의 없습니다. 상대가 평딜러만 있는게 아닌 이상 대마법 보호막을 찍거나 죽음의 진군 찍고 무빙치는게 더 나을 것입니다.

    • 죽음의 고리(Q)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대상 적에게 171의 피해를 줍니다.

      자신에게 사용하면 272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울부짖는 한파(W)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대상 지역 안의 적들을 1.25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고 71의 피해를 줍니다.
    • 서리 폭풍(E)
      마나: 초당 13
      주위 적들에게 초당 42의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를 초당 10% 감소시켜 최대 40% 감소시킵니다. 적중당한 영웅은 공격 속도가 초당 10% 감소하여 최대 40%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 서리한이 굶주렸다(D)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하면 다음 일반 공격이 즉시 적중하여 103의 추가 피해를 주고 30의 마나를 회복시킵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아서스는 상대방의 지원이 없다라는 확신이 있지 않는 이상 절대 선진입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서스는 20레벨 전까지 진성 뚜벅이이기 때문에 뒤를 확실히 잡고 아군 cc지원이 없는 이상 잡기가 너무 힘듭니다. 기본적으로 이니시를 걸기 보다는 딜러들 위치에 자리를 잡고 딜러를 물려는 상대방 탱커 및 브루저들을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상대방이 들어오면 바로 서리 폭풍을 켜고 W로 딜러에게 향하는 적들의 발을 묶고 서리빠따로 상대방을 빨리 녹여버리는게 아서스의 주된 역할입니다. 유일탱이라면 상대가 이니시를 걸기를 바라셔야 합니다. 아서스로 이니시 걸었다가는 아서스 먼저 녹고 그다음 딜러 녹고... 한타 파괴됩니다.


    서리한이 굶주렸다 TIP과 16레벨 특성 서리한이 포식한다.
    서리한이 굶주렸다가 평캔이 된다는 것은 익히 아실 것이라 믿습니다. 그런데 게임을 진행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아래에 이야기할 내용은 스랄도 어느 정도 관련이 있습니다.
    (제가 히오스 내 동영상 촬영 방법과 여기에 올리는 방법을 모르는 관계로 동영상을 올리지는 못합니다...)
    서리한이 굶주렸다를 이용한 평캔을 하면 평타/ D키 입력/ 서리한평(서리한이 굶주렸다가 적용된 평타=D평) 이렇게 나갑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이 있습니다.
    평캔을 할 때, 타이밍을 잘 잡으면 평캔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평타를 치면 (일반공격 키를 누르고 적 클릭->평타 모션->평타 적중)의 과정을 거쳐 평타가 들어갑니다.
    이 때, (적 클릭->평타 모션->평타 적중)에서 빨간 색이 칠해진 타이밍에 D키를 누르시면 D평/ D키 입력 /평 이런 식으로 나갑니다. 평타 모션이 나오고 평타가 적중하기 전에 D키를 누르셔야 위와 같은 평캔이 됩니다.
    이를 알고 곧바로 16레벨 특성인 서리한이 포식한다 특성과의 연계를 떠올리고 실험 결과, D평/ D키 입력/ D평이라는 새로운 평캔을 이용한 연계가 생겼습니다.
    본래 서리한이 포식한다 특성은 D평이 2번 적용되게 하는 특성인데 기존에는 평캔을 해도 평타/ D/ D평/ D평으로 나오면서 2번 적용의 효과를 보기가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D평/ D/ D평이라는 서리한 평타 2번을 평캔 1번에 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랄도 위와 같이 평캔이 가능하지만 스랄이 저 평캔을 이용해서 얻을 수 있는것은 후속타의 한발빠른 적용과 패시브 충전밖에 없고 오히려 평타 1대분 데미지가 증발하기 때문에 오히려 안 쓰는 것이 좋지만 아서스의 경우는 16렙특 서리한이 포식한다를 1번의 평캔에 적용시켜 순식간에 효과를 다 볼 수 있습니다. 이 평캔으로 인해 필자는 16렙 주력특으로 서리한이 포식한다를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아서스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이 평캔방법을 익혀서 16렙 특이랑 연계해 보십시오. 정말 좋습니다. 
    패치로 인해 특수 평캔이 막혔습니다. 이로인해 공략을 새로 쓰게 되었습니다.

    초반 운영
    아서스의 초반 라인전은 썩 수월하진 않습니다. 맞 상대가 탱커면 모르겠는데 짤짤이가 좋은 영웅이 오면 아서스 입장에서는 골치가 아픕니다. 상대 짤짤이 영웅이 잘한다면 라인은 못밀고 당겨서 라인받아먹는데 급급합니다. 서리 폭풍(E)가 라인 미는데는 좋다고 하지만 초반에는 낮은 데미지로 인해 라인을 미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갱을 부르거나 라인을 다른 영웅에게 맡기고 로밍을 다니는 것이 더 낫습니다. 아서스의 갱호응은 선W가 아닌 탈것을 타고 적에게 붙어서  서리 폭풍 (E) 을 켜고 붙어서 평D로 순간폭딜을 넣고 이후에 상대방의 이동기 및 생존기가 빠지면 그 때 W를 박고 추가적으로 때리는 것입니다. 절대 선 W를 쓰지 마십시오. 설령 이동기가 없더라도 무조건 접근해서 E를 묻힌 뒤에 W를 박는 것입니다. 선W는 눈에 다 보이고 잘 피합니다.
    만약 딜교환을 하게 되었다면 서리폭풍을 켠 뒤에 평D를 박고 W를 깔고 때리다가 자신의 체력이 충분하면 적에게 Q를 던지고 그렇지 않다면 Q로 자힐을 하면서 버티면 됩니다. 초반 우물은 첫 오브젝트 싸움을 위해 남겨놓으시면 좋습니다. 슬프게도 아서스는 궁극기 습득 전까지는 이니시 스킬이 없기 때문에 초반은 좀 고달픕니다. 초반은 인내를 하셔야 합니다. 영원의 고리가 나오면 버티기는 약간이지만 수월해집니다. 천천히 버티면서 싸우면 됩니다.
    궁극기 습득 후
     : 아서스가 이니시를 열 수 있게 해주는 좋은 궁극기입니다. 또한 스노우볼링을 굴리기에 좋은 궁극기이기도 한데 공성+유닛인 오브젝트(용기사, 저그 무리, 불멸자 등)을 활용하는 맵에서 더욱 진가를 발휘합니다. 신드라고사를 깔아두면 타워는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에 이득을 더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미지 또한 나쁘지 않고 범위도 넓고 cc효과도 둔화율 60%로 높기 때문에 좋은 궁극기입니다. 수동적일 수 밖에 없는 사자의 군대(R)와는 다르게 신드라고사는 아서스 본인이 능동적으로 쓰는 궁극기라 더 좋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물론 버티는 능력은 떨어지겠지만 이는 탱커 1명을 더 세우면 될 일이기에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신드라고사로 이니시를 걸고자 한다면 적들의 시야 밖에서 탈것에서 내린 뒤 적 위로 아니면 적 뒤쪽으로 깔아준 뒤에 적의 뒤로 돌아가서 E를 켜고 평D를 날리고 W를 날리면서 싸우면 됩니다. 탈것에서 내리는 이유는 신드라고사를 깔고 바로 탈것을 타서 적에게 접근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렇기에 궁극기를 쓸거면 가급적 탈것에서 내린 상태에서 써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13, 16특에서 아서스는 더 강력해집니다. 상대 방어력 감소도 좋고 E스킬 뎀딜량 증가도 좋고, 무엇보다도 죽음의 선물이 나오면 Q 자힐의 힐량이 소냐 짐승같은 회복력보다 더 HPS가 높은 스킬이 됩니다. 아서스 체력이 먼저 빠지지 않은 이상 상대방도 스킬이 빠진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역킬각을 볼 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자신 피뻥을 해서 의지를 꺾을 수도 있습니다. 단, CC에는 취약해지기 때문에 CC만 조심하면 됩니다.

    20레벨 이후
    죽음의 진군이 나오면 이니시가 더 수월해집니다. 추가 추노스킬 혹은 불리할 때 도주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와 집중포화만 조심하십시오. 그러면 Q 자힐로 버티고 오히려 역습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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