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굴단

안녕하세요. 심심해서 공략을 둘러보던 차에 요즘 뜨고있는 지속딜메타에서 메이지중 거의 유일하게 지속딜을 넣을 수 있는 Q굴단의 트리와 우리팀의 지속딜러에게 킬캐치를 잡아줄 수 있는 순간딜이 강한 E굴단의 트리가 어떤 상황에서 나뉘고, 또 어떻게 가야하는지 정확하게 적힌 공략글이 없어보여 이 공략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지속딜을 넣는 Q굴단을 주력으로, 보조로 E굴단을 설명드릴 것입니다.잘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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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현시즌 그마가 쓰는 Q굴단트리와 E굴단트리의 모든것
작성자 | Kokame  작성일 | 2017-01-09 05:35:37  조회수 | 31029  최종수정 | 2017-01-09 05:47:13
굴단
어둠의 화신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회복, 공포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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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심심해서 공략을 둘러보던 차에 요즘 뜨고있는 지속딜메타에서 메이지중 

거의 유일하게 지속딜을 넣을 수 있는 Q굴단의 트리와 우리팀의 지속딜러에게 킬캐치를 

잡아줄 수 있는 순간딜이 강한 E굴단의 트리가 어떤 상황에서 나뉘고, 

또 어떻게 가야하는지 정확하게 적힌 공략글이 없어보여 이 공략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지속딜을 넣는 Q굴단을 주력으로, 보조로 E굴단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잘부탁드립니다.

영웅 상성

우선 아군쪽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굴단은 특유의 지속효과때문에 체력을 깎아서 스킬을 쓴다고 봐도 무방한데요, 

이 떄문에 아군 힐러와의 궁합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굴단의 체력을 잘 메꿔줄 수 있는 힐러로는 모랄과 아우리엘이 있습니다. 

상성 좋은 아군영웅

 모랄의 경우 브락시스같은 라인전이 긴 맵에서 특히 좋은데요, 

굴단은 라인클리어가 굉장히 빠른 영웅으로, 라인을 빨리 밀 수 있다는 것은 상대의 건물에 압박을 넣을 수도 있고, 오브젝트나 용병을 먹으러 라인을 비워도 경험치 손실이 적거나 없다는 큰 장점입니다. 

이것에 대한 패널티로 스킬을 체력을 소모하여 쓴다는 점인데, 아우리엘의 경우 굴단의 스킬샷 실력에 따라 힐량이 갈리지만 모랄은 무조건부 지속힐이 꾸준히 들어오기때문에 부담없이 상대방을 견제하며 라인을 빨리 밀 수 있습니다.

모랄 굴단 조합이 라인전에서 빛을 본다면 굴단 아우리엘한타에서 특히 빛나는데요, 모랄은 지속힐이 뛰어나지만 그에 대한 단점으로 마나고갈과 광역힐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우리엘과 굴단의 조합은 굴단의 스킬샷이 좋다면 아우리엘의 7렙 특성  을 가도 2초마다 게이지를 거의 풀로채워주는 굴단의 무지막지한 꾸준딜로 꾸준한 광역힐을 넣어줄 수 있는 큰 이점을 얻어가며 13렙 특성의  를 통한 3초 실명과  로 뚜벅이인 굴단을 더 확실하게 지켜줄 수 있음으로써 서로 실력만 좋다면 최고의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성 나쁜 아군영웅

상성 나쁜 아군 영웅으로는 대체적으로 힐량, 즉 유지력이 부족한 힐러들이 있습니다.

 의 경우 광역힐로 힐량을 뽑아내긴 하지만, 체력을 소모해 스킬을 사용하는 굴단의 특성상 많은 힐량이 필요합니다.
이를 빛나래의  4초마다 오는 미미한 힐량으로는 굴단이 유지를 할 수 없기때문에 굴단은 체력을 채우기 위해  를 사용하며 라인을 버텨야하는데, 이는 정신집중 스킬로써 흡수중에는 움직일 수 없다는 것을 뜻하고,   같이 순간적으로 포착해 들어오는 탱커들에게 목표가 됩니다. 
이는   도 동일하며 아군이 든든해 적 탱커가 쉽게 나서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물론 크게 어렵진 않겠지만 레가르의 경우  라는 좋은 스킬이 있으니 굴단대신 이에 호응할 수 있는 평딜러들을 뽑는 것이 더욱 바람직해 보입니다.

  말퓨의 경우, 대부분의 영웅과 궁합이 잘맞고 1티어이기에 공략에서 제외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영웅

먼저  을 먼저 말씀해드리면 영웅의 특성상 일리단은 상대 진영으로 들어와서 붙어야만 딜과 생존이 동시에 가능한 영웅인데, 일리단을 버틸수 있게 해주는 스킬인 는 굴단의 마법딜 앞에서는 아무런 효과도 주지 못합니다. 또한 1:1을 해도  를 쓰면 일리단의 딜과 비등비등하게 체력이 차 아군이 적 탱커나 다른 쪽에 포커싱이 몰릴때 버틸 시간을 만들어주며 일리단을 한번 더 살려주는  를 즉발이기 때문에 피하기도 힘든  의 2초 동안 아군의 포커싱을 집중시켜서 쓰지도 못하고 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공포는 일리단이 상대쪽으로 도망가게 쓰면 안되고, 우리쪽으로 오도록 쓰셔야 효과가 큽니다. 

일리단이 공포를 맞고 우리 진영쪽으로 달려오게 하면, 일리단을 살리기위해 상대편도 들어오게 될것이고 그것에 대한 딜로스+굴단의 광역딜+일리단 선죽음으로 한타 승리라는 결과를 만들수 있습니다.

다음은  입니다. 발라는 지속딜 잠재력이 가장 강한 딜러이지만, 체력이 너무 적은 관계로 영원의 전쟁터에서의 q발라나 매우 잘하는 발라와  이 붙는 것이 아니면 잘 보기힘들거나 크게 힘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굴단의 1렙특성인   퀘스트를 완료한 후라면, 발라의 사거리는 굴단의 q사거리보다 짧기에 굴단의 사정거리 안에 들어와야 하며, 굴단의 e의 경우에는 애시당초 사거리가 기므로, 상대 앞라인이 버티고 있어도 발라를 쉽게 노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후반에는 굴단의 16렙 특성인  나  는 모두 발라가 맞기시작하면 치명적인 데미지를 입히므로,
발라입장에서는 스킬 맞을때마다 '굴단 너프좀!'하며 징징거리게 될 것입니다.

 로 인한 카운터는 말할 것도 없구요~

다음은  입니다. 최근 레가르의  가 상향된 후, 거들떠도 보이지않던 레가르의 픽밴률이 급증했는데, 굴단은 레가르의 블러드를 상당히 카운터치는 영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레가르의  는 이속증가가 붙어있기 때문에, 한타를 여는 스킬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블러드를 키고 상대방에게 뛰어드는 것을 뜻하며, 굴단은 메이지중에서도 카이팅이 상당히 강한 영웅이므로 팀원들이 잘 빠지면서 카이팅만 잘한다면 한타 시작도전에 상대 탱커들의 피가 반이 쭉 빠져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블러드를 키고 달려들때 상대영웅들은 뭉치면서 달려올 수 밖에 없는데, 이는 넓은 범위를 자랑하는  
의 좋은 먹잇감이 됩니다. 달려오는 상대방 진영 중앙에 공포를 박아주면 상대진영은 이속증가까지 붙어 순식간에 서로 멀어지며 뒷라인은 집앞에가고 앞라인은 우리팀앞으로 배달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당연히 한타는 이길 것이고, 이 후 여러 스노우볼링을 굴리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은 주로 굴단을 물러오는 탱커쪽에서 뽑았습니다.

먼저  은 현재 사기특성이라고 불리는  으로 인한 슬로우와 (인성의 땅)을 통한 길막으로 
뚜벅이인 굴단에게 프리딜 구도를 쉽게 내주지 않습니다. 또한 운이 나쁘면 공포각이 나와서 딱 뿌리면 타이밍과 겹쳐 한타를 순식간에 불리하게 만듭니다.

 는 하는 중에 를 쓸 수 있게 패치가 되어 그야말로 배달의 신이 되어버렸는데, 
이는 뚜벅이에다가 생존기도 없는 굴단에게 꽤나 치명적입니다. 정말 아르타니스가 각잡고 굴단만 노려주면 정말 게임자체가 너무 힘들어집니다.. 

10렙 이후라면 공포를 아주아주아주 잘써서 나머지 상대 4명을 맞추지 않는이상, 또는 아군이 기적의 세이브를 해주거나 칼정화를 써서 안끌려가게 해주지 않는 이상 거의 죽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은 아르타니스처럼 굴단을 쉽게 노릴수도 있지만, 갓-특성인  와  로 인한 저항으로 최대 굴단의 딜을 50프로 씹을수가 있기때문에 잘 죽지도 않습니다. 

때문에 상대의 탱커가 디아블로라면 영혼석을 빼기전에는 디아보다 다른 영웅을 노려주시는것이 바람직합니다.







특성 및 기술

(1)

1렙의 특성이 굴단 뒤의 대부분의 특성트리를 결정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요.

팀에 발라, 레이너, 루나라, 줄진같은 양념이 아닌 마무리를 잘하는 딜러들이 없거나 있어도 믿을 수 없다면 q로 지속딜을 뽑고, 우리팀이 나없어도 지속딜이 될거 같다 하시면 e를 가주시면 됩니다.

(2)

4렙은 거의 생명력 전환 연마를 갑니다.

저게 정석이에요. 하지만 우리팀이 힐러가 없다, 혹은 나에게 힐이 전혀 들어오지 않는다 싶으면 아주 깊게 고려해서 영혼 흡수를 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4)

q굴단을 할시에는 힘의갈망을 찍는 것이 맞습니다.

저걸 찍은 후에는 q두방이면 원거리 돌격병들이 정리되고 w의 힐량도 증가하기 때문이죠.

e굴단은 무조건 첫번째 특성인 어둠의 결속을 갑니다.

사실 인벤의 공략을 보고 매우 의문을 품었던 것이 E굴단을 소개하면서 7렙에 힘의 갈망을 찍으셨던 것입니다.

부패의 쿨은 14초로써, 일반 스킬중에선 꽤나 긴 편에 속하는데 이를 이 특성으로 쿨감시켜 주지 않으면 딜손실이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닥 공포죠. 파비는 트롤입니다.

센스만 기르면 상대를 내맘대로 움직일 수 있는 하드cc를 버리고 정신집중에 도박성이 있는 파비를 갈 이유가 전혀 1도 없습니다.

(4)

13렙은 생명석과 마의갑옷 중 하나를 가는데, 저는 생명석을 꽤나 좋은 특성으로 생각합니다.

적에게 죽기직전 생명석을 사용함으로써 피낚시를 할 수도 있고, 널럴할때엔 힐없이도 체력을 채울 수 있으니 말이죠.

마의 갑옷은 상대의 메이지가 날 노릴 상황이 나오겠다 싶으면 갑니다. ex)리밍, q켈타스

(1)

q굴단에게 타오르는 지옥불은 엄청난 딜뻥을 선사해주며 q굴단의 의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괴적인 고통은 e의 긴 사거리로 상대의 뒷라인이 프리딜을 할 수 없게 괴롭혀줄 수도 있고, 앞라인을 녹이는게 큰 힘을 보탤 수도 있기에 e굴단이라면 이 특성을 무조건 갑니다.

(1)

롤처럼 방어력이라는 개념이 거의 없는 히오스에서는 취약이라는 것이 엄청난 것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공포의 지속시간이 1초 증가되는 것은 한타에서 엄청난 존재감을 드러내죠.

악마의 마법진은 상대방이 우리팀 모두를 제치고 오로지 나만본다라고 할때 갑니다. 물론 이런 상황은 별로없죠~

  • 지옥 불길(Q)
    마나: 75
    불길의 파도를 내보내 적들에게 219의 피해를 줍니다.
  • 생명력 흡수(W)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적의 생명력을 흡수해 3초 동안 초당 137의 피해를 주고 초당 196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부패(E)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전방으로 어둠의 에너지를 세 번 폭발시켜 6초에 걸쳐 213의 피해를 줍니다. 부패는 하나의 적에게 최대 3회 중첩됩니다.
  • 생명력 전환(D)
    굴단은 마나를 재생할 수 없습니다.

    사용하면 최대 마나의 25%를 회복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운영법은 상성영웅에서, 또 특성에서 많이 얘기해드렸기에 더 붙이지 않겠습니다. 

아고 심심해서 써봤는데 과제하는 기분나고 은근 힘드네요.

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모두 1티어 굴단으로 그마찍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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