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카라짐

안녕하세요. 항상 눈팅만 했지 글은 커녕 댓글도 달아본 적 없는 사람입니다. 이런 제가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제 모스트 픽 카라짐을 다른 사람이 플레이하실 때마다 대부분 철권만 찍으시는 걸 보고 카라짐을 처음 접하는 분들께 철권 뿐만 아니라 초월이나 철권도 충분히 좋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그리고 '철권, 초월, 통찰 중 무엇을 가야할 지 잘 모르겠다'는 분들을 위해 제 나름대로 기준을 정하여 소개해 드리기 위해서입니다.주 특성은 을 찍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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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초월, 철권, 통찰은 어느 상황에 골라야 할까?
작성자 | Nanz  작성일 | 2017-01-31 00:17:50  조회수 | 24411  최종수정 | 2017-01-31 00:20:18
카라짐
베라다니의 수도사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회복, 보호막, 이동기, 정찰, 무적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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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4.22265003641.752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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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항상 눈팅만 했지 글은 커녕 댓글도 달아본 적 없는 사람입니다. 이런 제가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제 모스트 픽 카라짐을 다른 사람이 플레이하실 때마다 대부분 철권만 찍으시는 걸 보고 카라짐을 처음 접하는 분들께 철권 뿐만 아니라 초월이나 철권도 충분히 좋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그리고 '철권, 초월, 통찰 중 무엇을 가야할 지 잘 모르겠다'는 분들을 위해 제 나름대로 기준을 정하여 소개해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주 특성은 을 찍었을 때 기준이지만 제대로 도 소개해 드립니다.

모바일로 쓴 글이라 보시는 분들이 불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얘기해주시면 나중에 컴퓨터로 빠른 시일 내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첫글이라 퀄리티가 미약합니다. 이 점 이해하시고 부디 너그럽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새벽부터 쓰기 시작한 글이라 혹여나 제가 실수를 했을 지도 모릅니다. 이런 실수나 오타를 지적, 질문이나 비판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간단하게(저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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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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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대방에 은신이 있다 
                           /   그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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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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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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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상대방이 2법사 or 은신/
          상대방이 CC기 다양함  /     
          그 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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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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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영웅 상성

상성이 좋은 영웅

티란데,   태사다르 : 2지원가 조합일 땐 보통 철권 (고유 능력)을 가는데, 이 둘은 카라짐 과 함께 하면 이들 한명 한명은 부족한 힐량을 2지원가 조합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티란데 는  달빛 화살 (E) 로 부족한 CC기의 보충과 동시에   사냥꾼의 징표 (고유 능력) 라는 훌륭한 스킬로 아군 영웅들이 적을 쉽게 죽일 수 있도록 하고,  태사다르 는  사이오닉 폭풍 (W) 으로 카라짐 에게 부족한 라인 클리어 능력이 있고  계시 (고유 능력) 와  공기의 벗 을 사용함으로서 상대 은신 영웅에게 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캘타스,  라그나로스 (이외에도 라인 정리가 빠른 영웅들) : 카라짐 의 답없는 라인 정리를 도맡아 해줄 수 있는 영웅과 상성이 좋습니다. 이들과 같이 라인에 서서 꾸준히 힐도 해주면 라인 푸시력에 힘을 보태줍니다.

무라딘,  티리엘(어그로를 분산시킬 영웅들) : 이들과 특히 더 좋은 상성을 보일 때는 주로 자신이  철권 (고유 능력)을 가서 적에게 다가감으로 인해 어그로가 쏠릴 경우에 이들이 어그로를 분산시켜줄 때입니다. 왜 저 둘을 대표적으로 소개했냐면  찬란한 질주 (Q) 와 비슷한  드워프 도약 (E),  엘드루인의 힘 (Q) 같은 진입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 번외
아바투르 :  통찰 (고유 능력) 을 갔을 경우  염화의 주먹 (E) 과  아드레날린 과부하 (Q) 의 시너지로 인한 쿨감과 그로 인한  천상의 메아리 (W) 지속 힐량이 장난이 아닙니다. 하지만 제가 지금까지 본 아바투르는 대부분 식충투르를 가셧기 때문에 실제로 이것을 하려면 게임이 시작하기 전에 부탁을 해보거나, 아는 사람과 듀오를 해야 합니다.

루나라,  폴스타트,  레이너 : 이들에게  유연함 (Q) 을 써주면  드리아드의 날렵함 (Z),  순풍 (고유 능력),  혁명의 질주 (W) 에 붙어 있는 이동속도 증가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극한의 카이팅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상성이 나쁜 영웅

노바,  메디브(라인 클리어 능력이 부족한 영웅들) : 라인클리어가 힘든 영웅과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일단  메디브도 넣긴 하였지만  대가의 솜씨 (Q) 를 완료하면  비전 균열 (Q) 2번 정도에 정리되기도 하고,  의지 투영 (W) 으로 카라짐 에게 들어오는 데미지를 흡수해주기도 하므로 상성이 그리 나쁘진 않습니다.

우서 :  우서 입장에서 요리조리 움직이는 카라짐 에게 신성한 광휘 (W) 로 힐을 주기도 힘들고,  심판의 망치 (E) 로 들어오는 근딜을 기절시켜서 아군을 도와주는데 카라짐 은  찬란한 질주 (Q) 로 반대로 적에게 다가가기 때문에 도와주기도 힘듭니다.

* 번외
레가르 와의 상성이 나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상당히 좋습니다. 확실히  선조의 치유 (R) 와 신성 장법 (R) 이 겹치면 궁 하나는 날리는 꼴이 되므로 매우 나쁩니다. 만, 우선 궁으로 저 둘을 같이 배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최근의  레가르 는  피의 욕망 (R) 을 배우는 게 대세이고,  카라짐 또한 레가르 가 같은 팀일 시 2지원가이므로  철권 (고유 능력) 과  칠면 공격 (R) 을 갈 확률이 높습니다. 오히려  철권 (고유 능력) 과  피의 욕망 (R) 의 시너지 효과가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영웅

노바,  발리라,  사무로,  제라툴 : 4렙 이후  공기의 벗을 찍음으로서 은신 영웅들로 인해 자신과 아군이 끔살당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철권 (고유 능력) 를 찍었을 경우 16레벨에 천지권법 (Q) 을 찍은 뒤부터 공기의 벗에 감지되자마자 이들을 없앨 수 있습니다.

 초갈,  첸 (어그로를 끌면서도 잘 안죽는 탱커들) :  칠면 공격 (R) 으로 역관광이 가능합니다. 다른 탱커들은 말할 것도 없으나 저 둘을 상대할 때의 주의점은  첸은  폭풍, 대지, 불 (R) 을 쓰면 딜이 분산되어 약해지고, 초갈은   용암 방패로  칠면 공격 (R) 을 흘릴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대응이 가능할 뿐이지, 탱커를 녹이고 싶다면  타이커스를 뽑도록 합시다.

리밍,  제이나,  크로미  (CC기가 부족한 물몸둘) : 만약 1대1로 싸울 땐 무리하지만 않는다면 죽진 않을 것입니다. 이들한테서 아군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가 더 중요하고, 만약  철권 (고유 능력) 이라면 16레벨 이후  천지권법 (Q) 을 배워 말 그대로 찢을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

빛나래,  메디브 (진입 각을 힘들게 하는 영웅) : 이들을 상대로 들어갔다가 그대로  변이 폭탄 (R),  변이 (W) 맞고 회색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데하카 : 검은 벌레떼 (W) 로 라인 클리어를 쉽게 할 수 있고, 체력이 많아  칠면 공격 (R) 으로 처리하려 해도  잠복 (E) 으로 흘릴 수 있고, 그렇게 단단하지 않은 카라짐이 진입했다가 혹여나   끌기 (Q) 라도 맞으면 1.75초 동안 이동 불가 -> 집단구타 -> 회색 화면 으로 이어집니다.

말퓨리온,  정예타우렌 : 아군이  휘감는 뿌리 (E) or  광란의 도가니 (R) 에 걸려도 제대로 된  정화가 아니라  정화의 손길 (Q) 이기 때문에 아군을 구해내기는 커녕  찬란한 질주 (Q) 로 들어가는 도중에 자신까지 CC기에 걸려버립니다. 개인적으로 이 특성을 삭제하고 7레벨 특성으로  정화 가 추가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특성 및 기술

(3)

아래에 있는 '기본 플레이' 란을 참고해 주세요.

(2)

영혼의 벗 - 치유토템의 상향버전이나 다른 2개가 너무 좋습니다.
공기의 벗 - 상대방에 은신이 있거나 내가 철권트리일때 갑니다.
흙의 벗 - 제일 무난합니다. 공벗을 찍지 않을 경우 찍습니다.

(1)

삼매경 - 통찰트리일 때 간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특성 찍지 않아도 W와 E는 13레벨 '염화의 주먹'만 찍으셔도 무한으로 쓸 수 있습니다.
천상의 열정 - 통찰/초월트리를 가시는 많은 분들께서 찍어 오셨고, 충분히 찍으실 수 있는 특성임에도 불구하고 부 특성에도 올리지 않은 이유는 13레벨 '유연함'이라는 대체제가 있다는 것과 같은 레벨 '날랜 몸놀림'이 너무 좋기 때문입니다. 이동기가 3회 충전/쿨타임 2초 감소는 즉 카라짐의 민첩성을 향상시키고 보다 창의적인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통찰라짐은 13레벨에 '유연함' 못배우니까 찍어도 되지 않나요?" 라는 질문이 올 수 있지만, 통찰라짐은 한 자리에서만 공격하는 영웅이라 어울리지 않습니다.
날랜 몸놀림 -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어떤 트리를 타셔도 강추입니다.

(1)

아래에 있는 '궁극기 습득 후' 란을 참고해 주세요.

(2)

염화의 주먹 - 통찰라짐의 핵심 특성입니다. 자신이 통찰라짐이라면 다른 특성 볼 것 없이 이 특성 찍으시면 됩니다.
유연함 - 가장 무난한 특성입니다. 평범하게 찍을 수 있습니다.
기술 보호막 - 상대 딜러가 모두 법사이거나 은신 영웅이 있을 때 갈 만한 특성입니다.
육감 - 상대방 CC기가 많거나 강력할 때 고려할 만한 특성입니다.

(3)

정화의 손길 - 카라짐에게만 있는 정화입니다만 정화를 쓰러 들어가는 도중에 카라짐이 CC기에 걸리면 정화도 못주고 같이 죽습니다.
천지권법 - 철권라짐의 핵심 특성입니다. 자신의 역할 군을 바꿔버립니다.
천상의 메아리 - 통찰라짐일 때 이 특성을 갑니다. 전체 힐량을 50퍼 늘려줍니다.
빛의 질주 - 초월라짐일 때 이 특성을 갑니다. 다 죽어가던 아군을 살려줄 수 있습니다.

(3)

평화로운 휴식 - 궁을 걸어준 아군이 죽지 않을 시 쿨타임을 5초로 줄여주는 특성입니다만 궁 쓰는게 익숙해지면 버리게 됩니다.
단죄 - 단일 상대의 체력77퍼를 깎습니다만 다 맞아주는 적은 보기 힘드며 궁강화를 제외한 다른 특성들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폭풍 보호막 - 초월, 통찰라짐의 마지막 특성을 장식합니다. 가장 무난합니다.
해탈 - 철권라짐의 마지막 특성을 장식합니다. 5연속 Q가 가능해집니다.

  • 찬란한 질주(Q)
    마나: 25
    충전 대기시간: 12초
    아군이나 적 유닛에게 질주합니다. 적에게 질주하면 즉시 일반 공격을 합니다.

    최대 2회 충전됩니다.
  • 천상의 숨결(W)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주위 아군 영웅들의 생명력을 296 회복시키고, 이동 속도를 3초 동안 15% 증가시킵니다.
  • 연속 격파(E)
    마나: 4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다음 일반 공격 시 공격 속도와 공격 사거리가 2초 동안 100% 증가합니다.
  • 고유 능력 선택(고유 능력)
    특성 창에서 초월, 철권, 통찰 중 하나를 선택하십시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주특성은 통찰트리이지만 철권, 초월트리도 전부 다루겠습니다.

우선 통찰, 초월, 철권을 각각 언제 가야 하느냐 알아보자면

우리팀에 나를 포함해서 지원가가 2명 이상이다 - 무조건  . 예외 X
지원가가 나뿐이고, 탱이 어느정도 버티며 딜러가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다 -  
지원가가 나뿐이고, 상대 조합이 탱을 무시하고 우리 딜러를 먼저 죽일 수 있다 -  

이 정도입니다. 각 특성에 따른 차이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철권 : 암살자              ()
통찰 : 광역 지속 힐러 ()
초월 : 단일 순간 힐러 ( ••••  •••• )

이런 식으로 스킬을 쓴다는 것입니다.
초반 운영
 : 너무 무리하다가 죽지만 맙시다. 철권라짐의 꽃은 16레벨부터이니 열심히 경험치를 먹읍시다.
 : 제일 평범합니다. 피가 없는 아군을 케어해 줍시다.
 : 열심히 평타를 때려 적어도 7레벨 전에는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합시다.
궁극기 습득 후
 : 대부분  칠면 공격 (R) 을 갑니다. 만약 상대방 캘타스가  불덩이 작렬 (R) 을 찍었다면  신성 장법 (R) 을 갑니다.
초월 (고유 능력) ,  통찰 (고유 능력) : 보통  신성 장법 (R) 을 갑니다. 예외로 상대방에  초갈이 있으면 무조건  칠면 공격 (R) 을 갑니다.

'언제 무엇을 찍어야 한다'라는 정확한 기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황에 맟춰서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20레벨 이후
이전까지와 별반 다름이 없습니다.  라짐은 지금까지처럼 열심히 휘젓고 다니시면 되고,   라짐은 지금까지처럼 열심히 힐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16레벨 정화의 손길 (Q) 이 사라지고 7레벨에 정화 가 추가된 뒤에 사라진 16레벨 특성 칸에 천상의 숨결 (W) 이 적용되는 범위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주는 특성이 나온다면 어떨까 하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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